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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富의 재편 = Wealth restructuring : 세계지식포럼 리포트 / 매일경제 세계지식포럼 사무국 지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매일경제신문사 : 매경출판, 2009
청구기호
김형오 330.16 ㅁ222ㅂ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347 p. : 초상화 ; 23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74425487
제어번호
MONO1201925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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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13696 김형오 330.16 ㅁ222ㅂ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50개국 200여 명의 글로벌 리더들의 통찰력과 혜안을 담은 미래 지침서!
    이 책을 통해 국가, 기업, 가계를 위한 생존 프로젝트를 재구축해보자


    미국발 금융위기가 끝날 조짐이 보이지 않고 있다. 미디어에서는 연일 기업 도산을 알린다. 기업뿐만 아니다. 회사 부도 등에 의한 대량 실업 사태로 가정의 해체가 우려되고 있다. 위축된 가계의 소비가 회사의 경영 악화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
    IMF시대 이후 최대의 위기를 맞은 우리는 이 경제 위기를 어떻게 돌파해 나아가야 할까. 세계적인 석학들이 제9회 ‘세계경제지식포럼’을 맞아 금융위기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 그 진단을 내렸다.

    이 책은 ‘세계지식포럼’에 참석한 50개국 200여 명의 글로벌 리더들이 경험을 통해 쌓은 통찰력과 혜안을 담은 미래 지침서다. 그동안의 경험을 통해 현재를 바라보고 이 위기가 지난 후 펼쳐질 세계 경제를 전망한다. 이 책을 통해 기업들은 원점에서 경쟁전략을 재검토하고, 전략의 선택과 집중을 통한 생존프로젝트를 재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2009년 기업 화두는 생존전략,
    위기 속에서 더 큰 기회가 생긴다


    글로벌 리더들은 입을 모아 모두가 패닉상황에 빠졌을 때가 기회라고 말한다. 역사적으로 살펴볼 때 초일류 기업들은 위기 때 비약적인 도약을 할 수 있었다. 불확실성 속에 차별화된 전략으로 시장을 개척하는 기업에게는 미래의 글로벌 리더 기업으로 우뚝 설 수 있는 기회가 돌아온다. 즉, 지금이 한국 기업들이 차기 글로벌 리더가 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는 것이다.

    이 책은 글로벌 리더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전해주는 위기 때 기업들이 살아남을 수 있는 전략을 담고 있다. 또한 기후변화와 에너지 문제 등 경제패러다임의 변화에 대응하는 방법 등에 대해 논의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속성장 가능한 신사업을 살펴보고 앞으로 이 경제 위기가 끝나고 호황기가 찾아왔을 때, 남들보다 한 발 앞서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어떤 이들은 이 위기가 제2의 대공황이라고 말하지만 글로벌리더들은 그동안 겪어왔던 금융위기들의 연장선상에 있을 뿐이라고 못 박는다. 그리고 위기가 지나고 다시 호황이 돌아왔을 때 도약을 준비한다면 기회는 없다고 경고한다. 이 책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고 호황기를 대비하는 방법을 익혀보자.

    <부의 재편> 10가지 핵심 주제

    1. 비이성적인 공포심과 비관론 자체가 기업경영과 경제발전에 더 큰 어려움을 안겨준다.
    2. 위기 때 차별성을 더욱 키우면 경쟁 기업과의 격차를 더 벌릴 수 있다.
    3. 창조성을 위기극복의 무기로 활용해야 한다.
    4. 협력을 통해 혁신을 이끌어내는 열린 혁신이 새로운 경쟁력이 되고 있다.
    5. 국가·기업 모두 신경제질서 패러다임에 대비해야 한다.
    6. 아시아 시대가 도래 할 것이다.
    7. 웹 3.0 시대를 맞아 신사업 모델이 창출될 것이다.
    8. 기업 경쟁력 끌어올리려면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
    9. 급격한 다운사이징은 기업 잠재력을 갉아 먹는다.
    10. 저탄소·녹색 성장이 지속가능한 성장의 토대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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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시장경제에서 ‘보이지 않는 손’도 중요하지만 ‘보이는 손’ 역시 중요한 구실을 한다. 정부가 정책 취지만을 설파할 것이 아니라 취지대로 결과가 나타나게 할 메커니즘을 잘 구성해야 한다.”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에릭 매스킨

    “마케팅은 바로 자기 회사가 어떤 지점에 서 있는지 올바로 파악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후발 주자라도 경쟁자가 갖고 있지 않은 것을 찾아내 이야기로 만들고 이것을 간결하고 강력한 ‘메시지’로 바꾸는 능력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마케팅 거장, 잭 트라웃

    “기업들은 당장 분기 수익률이나 주가에 큰 신경을 쓸 필요가 없다. 지금은 실적과 주가에 연연하지 말고 새로운 비즈니스를 찾고 투자하는 융통성과 전략적 사고가 요구되는 시점이다.”
    경영전략 대가, 마이클 포터

    “구찌 매장을 들른 고객이 원하는 핸드백의 가격을 묻기보다는 과연 그 제품이 매장에 있는지 없는지에 먼저 관심을 갖게 하는 게 명품 마케팅의 핵심이다.”
    구찌 그룹 회장, 로버트 폴렛

    “최고의 항공사, 최고의 호텔, 최고의 클럽은 절대 도산하지 않는다. 아무리 경영환경이 어려워져도 최고는 건재하기 마련이다. 오히려 기회가 찾아올 것이다.”
    창조경영 아이콘, 리처드 브랜슨 - 본문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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