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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4
Ⅰ. 연구 개요 19
1. 연구 목적 20
2. 연구 범위 및 방법 21
Ⅱ. 일반인 조사 22
제1장 조사 개요 23
1. 조사 내용 23
2. 자료 처리 및 분석 방법 23
3. 응답자 특성 24
제2장 주요 결과 요약 26
1. 한글에 대한 인식 26
2. 한글 사용 실태 28
3. 상표 등에서의 한글 사용 29
4. 대중 매체에서의 한글 사용 30
5. 한글의 가치 31
6. 국립한글박물관 관련 32
제3장 결과 분석 33
1. 한글에 대한 인식 33
2. 한글 사용실태 64
3/4. 한글 사용에 대한 태도 : (한국에서) 상표, 회사 이름 등에서의 한글 표기 86
4. 대중 매체에서 한글 사용 96
5. 한글의 가치 110
6. 국립한글박물관 121
Ⅲ. 전문가 조사 129
제1장 조사 개요 130
1. 전문가 면접 조사의 목적 130
2. 전문가 면접 진행 절차 130
3. 결과 분석 시 유의점 130
4. 전문가 조사 대상자 131
5. 조사 내용 132
6. 응답자 특성 133
제2장 조사 결과 134
1. 사전조사 134
2. 전문가 면접 조사 138
제3장 전문가 면담 요약본 151
Ⅳ. 빅데이터 분석 196
제1장 조사 개요 197
1. 조사 목적 197
2. 조사 개요 197
3. 자료 처리 및 분석 방법 198
제2장 조사 결과 요약 200
1. 한글문화에 대한 인식 200
2. 한글변동상에 대한 인식 202
3. 한글박물관에 대한 인식 203
제3장 결과 분석 204
1. 시계열 분석 204
2. 단어 빈도수 및 감성 분석 210
3. 의미망 분석 228
Ⅴ. 결어 235
결어 236
[부록 1] 일반국민 설문지 240
[부록 2] 전문가 사전조사 설문지 249
[부록 3] 전문가 인터뷰 설문지 252
판권기 255
〈표 Ⅰ-1〉 연구 범위 및 방법 21
〈표 Ⅱ-1-1〉 일반국민 대상 조사 내용 23
〈표 Ⅱ-1-2〉 일반국민 대상 조사 응답자 특성 24
〈표 Ⅱ-1-3〉 일반국민 대상 조사 응답자 특성_계속 25
〈표 Ⅱ-3-1〉 한글에 대한 관심 34
〈표 Ⅱ-3-2〉 한글에 대한 관심 분야_한글의 역사 36
〈표 Ⅱ-3-3〉 한글에 대한 관심 분야_한글 창제의 원리 37
〈표 Ⅱ-3-4〉 한글에 대한 관심 분야_한글 맞춤법과 띄어쓰기 38
〈표 Ⅱ-3-5〉 한글에 대한 관심 분야_한글 교육 39
〈표 Ⅱ-3-6〉 한글에 대한 관심 분야_한글 글꼴(폰트) 40
〈표 Ⅱ-3-7〉 한글에 대한 관심 분야_붓글씨, 캘리그래피 등 한글 작품 41
〈표 Ⅱ-3-8〉 한글에 대한 관심 분야_급식체, 야민정음 등 유행하는 글자 장난 42
〈표 Ⅱ-3-9〉 한글에 대한 인식_한글은 아름다운 글자이다 44
〈표 Ⅱ-3-10〉 한글에 대한 인식_한글은 과학적인 글자이다 45
〈표 Ⅱ-3-11〉 한글에 대한 인식_한글은 현대적이다 46
〈표 Ⅱ-3-12〉 한글에 대한 인식_한글은 경제적이다 47
〈표 Ⅱ-3-13〉 한글에 대한 인식_한글은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문자이다 48
〈표 Ⅱ-3-14〉 한글에 대한 인식_한글 글자는 배우기 쉽다 49
〈표 Ⅱ-3-15〉 한글에 대한 인식_한글은 손글씨로 예쁘게 쓰기 어렵다 51
〈표 Ⅱ-3-16〉 한글에 대한 인식_한글은 자유롭게 디자인하기 어렵다 52
〈표 Ⅱ-3-17〉 한글에 대한 인식_한글은 글자 모양이 딱딱하다 53
〈표 Ⅱ-3-18〉 한글에 대한 인식_한글로 만든 무늬나 디자인은 왠지 촌스럽다 54
〈표 Ⅱ-3-19〉 한글에 대한 인식_한글로 만든 디자인보다 영문자로 만든 디자인이 멋있어 보인다 55
〈표 Ⅱ-3-20〉 한글에 대한 인식_나는 한글을 좋아한다 57
〈표 Ⅱ-3-21〉 한글에 대한 인식_한글은 즐거움을 준다 58
〈표 Ⅱ-3-22〉 한글에 대한 인식_한글은 나를 표현하는 도구이다 59
〈표 Ⅱ-3-23〉 한글의 범위 61
〈표 Ⅱ-3-24〉 한글과 한국어의 구별 63
〈표 Ⅱ-3-25〉 한글을 읽는 시간_종이로 보는 글 65
〈표 Ⅱ-3-26〉 한글을 읽는 시간_인터넷, 스마트폰으로 보는 글 66
〈표 Ⅱ-3-27〉 한글을 쓰는 시간_공식적인 글쓰기 68
〈표 Ⅱ-3-28〉 한글을 쓰는 시간_개인적인 글쓰기 69
〈표 Ⅱ-3-29〉 한글 문서 작성 프로그램 이용 71
〈표 Ⅱ-3-30〉 한글 문서 작성 프로그램 이용_맞춤법 검사 기능 73
〈표 Ⅱ-3-31〉 한글 문서 작성 프로그램 이용_문서 작성 글꼴 수 75
〈표 Ⅱ-3-32〉 한글 문서 작성 프로그램 이용_글꼴을 바꿔 쓰는 이유 77
〈표 Ⅱ-3-33〉 문서 작성 프로그램의 기본 글꼴에 대한 생각 79
〈표 Ⅱ-3-34〉 기본 글꼴 외 유/무료 글꼴 이용 81
〈표 Ⅱ-3-35〉 한글과 다른 문자의 혼용 83
〈표 Ⅱ-3-36〉 서명 시 한글/외국문자 이용 85
〈표 Ⅱ-3-37〉 한국에서 한국 회사명/상표명의 표기방식 87
〈표 Ⅱ-3-38〉 상품/회사명의 표기_우리나라 제품은 무조건 한글로 적는 게 좋다 89
〈표 Ⅱ-3-39〉 상품/회사명의 표기_외국 제품은 해당 국가 문자로 적는 게 좋다 90
〈표 Ⅱ-3-40〉 상품/회사명의 표기_우리말로 된 제품이나 상호는 한글로 적는 게 좋다 91
〈표 Ⅱ-3-41〉 회사명/상품명의 한글/영문 표기 93
〈표 Ⅱ-3-42〉 한글 소재 상품에 대한 의견 95
〈표 Ⅱ-3-43〉 예능 프로그램에서의 맞춤법에 대한 의견 97
〈표 Ⅱ-3-44〉 영화, 드라마에서의 맞춤법에 대한 의견 99
〈표 Ⅱ-3-45〉 한글 변용어의 사용실태_ㄹㅇ(레알), ㅇㅈ(인정) 101
〈표 Ⅱ-3-46〉 한글 변용어의 사용실태_댕댕이(멍멍이), 머대리(대머리) 102
〈표 Ⅱ-3-47〉 한글 변용어의 사용실태_칀그등록_ㅎh(주)λ 1 ㄲうズ1횽?(친구 등록해 주세요) 103
〈표 Ⅱ-3-48〉 한글의 변용에 대한 의견_소통의 재미를 위한 것이므로 별 문제 없다 105
〈표 Ⅱ-3-49〉 한글의 변용에 대한 의견_한글을 파괴하는 행위이므로 바람직하지 않다 106
〈표 Ⅱ-3-50〉 한글의 변용에 대한 의견_일시적 유행이므로 그냥 놓아두면 사라질 것이다 107
〈표 Ⅱ-3-51〉 한글의 변용에 대한 의견_나중에 한글이 변형될 수 있으므로 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108
〈표 Ⅱ-3-52〉 한글의 변용에 대한 의견_일종의 암호로서 모르는 사람을 소외시키므로 좋지 않다 109
〈표 Ⅱ-3-53〉 한글의 가치 111
〈표 Ⅱ-3-54〉 한글이 창제되지 않았을 경우, 국민들의 글에 대한 이해 수준 113
〈표 Ⅱ-3-55〉 한글이 창제되지 않았을 경우 사회의 발전 수준_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 유지 115
〈표 Ⅱ-3-56〉 한글이 창제되지 않았을 경우 사회의 발전 수준_경제적 발전 116
〈표 Ⅱ-3-57〉 한글이 창제되지 않았을 경우 사회의 발전 수준_문화의 보존ㆍ발전 117
〈표 Ⅱ-3-58〉 한글이 창제되지 않았을 경우 사회의 발전 수준_민주주의의 발전 118
〈표 Ⅱ-3-59〉 한글이 창제되지 않았을 경우 사회의 발전 수준_우리 사회 구성원 간의 소통 119
〈표 Ⅱ-3-60〉 한글이 창제되지 않았을 경우 사회의 발전 수준_남북한 국민의 동질성 유지 120
〈표 Ⅱ-3-61〉 국립한글박물관 인지도 122
〈표 Ⅱ-3-62〉 국립한글박물관 방문경험 124
〈표 Ⅱ-3-63〉 권유/관람 희망 전시 프로그램 126
〈표 Ⅱ-3-64〉 권유/관람 희망 전시 프로그램(계속) 127
〈표 Ⅱ-3-65〉 권유/관람 희망 전시 프로그램(계속) 128
〈표 Ⅲ-1-1〉 전문가 조사 대상자 명단 131
〈표 Ⅲ-1-2〉 전문가 사전조사 내용 132
〈표 Ⅲ-1-3〉 전문가 인터뷰 내용 132
〈표 Ⅲ-1-4〉 전문가 응답자 특성 133
〈표 Ⅲ-2-1〉 '한글문화'의 정의 135
〈표 Ⅲ-2-2〉 한글문화의 세부 요소_기타 응답 136
〈표 Ⅲ-2-3〉 '한글문화'의 범주에 대한 전문 분야별 의견 139
〈표 Ⅲ-2-4〉 한글문화의 대표 요소와 쟁점 요소 140
〈표 Ⅲ-2-5〉 주목할 만한 한글문화 요소 142
〈표 Ⅲ-2-6〉 한글문화의 주요 창조 주체 143
〈표 Ⅲ-2-7〉 한글문화의 향유 방식 144
〈표 Ⅲ-2-8〉 외국인이 느끼는 한글문화의 매력 145
〈표 Ⅲ-2-9〉 한글박물관의 사회적인 기능 147
〈표 Ⅲ-2-10〉 한글박물관과 음성언어 자료 148
〈표 Ⅲ-2-11〉 한글박물관의 운영 목표 150
〈표 Ⅳ-1-1〉 1차 빅데이터 조사 내용 197
〈표 Ⅳ-1-2〉 2차 빅데이터 조사 내용 198
〈표 Ⅳ-3-1〉 한글 관련 키워드 분석 211
〈표 Ⅳ-3-2〉 한글의 역사 관련 키워드 분석 213
〈표 Ⅳ-3-3〉 한글 관련 이슈에 대한 키워드 분석 215
〈표 Ⅳ-3-4〉 한글문화 관련 뉴스 데이터 분석 217
〈표 Ⅳ-3-5〉 한글 변동상 관련 키워드 분석 219
〈표 Ⅳ-3-6〉 한글 변동상 관련 언론 분석 221
〈표 Ⅳ-3-7〉 국립한글박물관 관련 키워드 분석 223
〈표 Ⅳ-3-8〉 국립한글박물관 관련 언론 키워드 분석 225
〈표 Ⅳ-3-9〉 2차 빅데이터 조사 키워드 분석 227
〈그림 Ⅱ-2-1〉 한글에 대한 관심 및 관심분야 26
〈그림 Ⅱ-2-2〉 한글에 대한 관심 및 관심분야 27
〈그림 Ⅱ-2-3〉 한글 문서 작성프로그램 28
〈그림 Ⅱ-2-4〉 회사명/상표명의 표기방식에 대한 의견 29
〈그림 Ⅱ-2-5〉 한글 변용어의 사용 실태 및 의견 30
〈그림 Ⅱ-2-6〉 한글의 가치 31
〈그림 Ⅱ-2-7〉 한글의 가치 32
〈그림 Ⅱ-3-1〉 한글에 대한 관심 33
〈그림 Ⅱ-3-2〉 한글에 대한 관심 분야 35
〈그림 Ⅱ-3-3〉 한글에 대한 인식_우수성 43
〈그림 Ⅱ-3-4〉 한글에 대한 인식_조형성 50
〈그림 Ⅱ-3-5〉 한글에 대한 인식_일체감 56
〈그림 Ⅱ-3-6〉 한글의 범위 60
〈그림 Ⅱ-3-7〉 한글과 한국어의 구별 62
〈그림 Ⅱ-3-8〉 한글을 읽는 시간 64
〈그림 Ⅱ-3-9〉 한글을 쓰는 시간 67
〈그림 Ⅱ-3-10〉 문서작성 프로그램 이용 70
〈그림 Ⅱ-3-11〉 맞춤법 검사 기능 사용 72
〈그림 Ⅱ-3-12〉 한글 문서 작성시 글꼴 수 74
〈그림 Ⅱ-3-13〉 글꼴을 바꾸는 이유 76
〈그림 Ⅱ-3-14〉 문서 작성 프로그램의 기본 글꼴에 대한 의견 78
〈그림 Ⅱ-3-15〉 기본 글꼴 외 유/무료 글꼴의 이용 겅험 80
〈그림 Ⅱ-3-16〉 한글과 다른 문자의 혼용 82
〈그림 Ⅱ-3-17〉 서명 시 한글/외국문자 사용 84
〈그림 Ⅱ-3-18〉 한국 회사명, 상표명의 표기 방식 86
〈그림 Ⅱ-3-19〉 한국 회사명/상표명의 표기_세부질문 88
〈그림 Ⅱ-3-20〉 회사/상표명의 한글, 영문 표기의 어울림 92
〈그림 Ⅱ-3-21〉 한글 소재 상품에 대한 의견 94
〈그림 Ⅱ-3-22〉 예능 프로그램의 맞춤법 준수에 대한 의견 96
〈그림 Ⅱ-3-23〉 영화, 드라마에서의 맞춤법에 대한 의견 98
〈그림 Ⅱ-3-24〉 한글 변용 유행어의 사용 실태 100
〈그림 Ⅱ-3-25〉 한글의 변용에 대한 의견 104
〈그림 Ⅱ-3-26〉 한글의 가치 110
〈그림 Ⅱ-3-27〉 한글이 창제되지 않았을 경우, 국민들의 글 이해 능력 112
〈그림 Ⅱ-3-28〉 한글의 창제되지 않았을 경우, 사회 각 분야의 발전 수준 114
〈그림 Ⅱ-3-29〉 국립한글박물관 인지도 121
〈그림 Ⅱ-3-30〉 국립한글박물관 방문경험 123
〈그림 Ⅱ-3-31〉 권유/관람 희망 전시 프로그램 125
〈그림 Ⅲ-2-1〉 한글에 대한 관심 134
〈그림 Ⅲ-2-2〉 한글문화의 세부 요소 136
〈그림 Ⅲ-2-3〉 한글에 대한 관심 137
〈그림 Ⅳ-3-1〉 '한글문화' 관련 블로그 게시물 추이 분석 결과 204
〈그림 Ⅳ-3-2〉 '한글문화' 관련 뉴스 게시물 추이 분석 결과 205
〈그림 Ⅳ-3-3〉 '한글 변동상(급식체)' 관련 블로그 게시물 추이 분석 결과 206
〈그림 Ⅳ-3-4〉 '한글 변동상(급식체)' 관련 뉴스 게시물 추이 분석 결과 207
〈그림 Ⅳ-3-5〉 '국립한글박물관' 관련 블로그 게시물 추이 분석 결과 208
〈그림 Ⅳ-3-6〉 '국립한글박물관' 관련 뉴스 게시물 추이 분석 결과 209
〈그림 Ⅳ-3-7〉 의미망 분석 개념도 228
〈그림 Ⅳ-3-8〉 한글문화에 대한 의미망 분석 230
〈그림 Ⅳ-3-9〉 한글 변동상에 대한 의미망 분석 231
〈그림 Ⅳ-3-10〉 국립한글박물관에 대한 의미망 분석 232
〈그림 Ⅳ-3-11〉 한글에 대한 국민, 외국인의 인식 233
〈그림 Ⅳ-3-12〉 한글 교육과 한글 사용 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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