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8) 게임 과몰입 종합 실태조사 / 한국콘텐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2019
청구기호
362.29 -19-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36 p. : 도표, 서식 ; 26 cm
총서사항
KOCCA ; 18-33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7947
제어번호
MONO1201925504
주기사항
담당: 강경석, 곽성환, 채다희
연구수행기관: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책임자: 전인식 ; 공동연구원: 김소아, 장유진, 최원현, 오정희, 암우림
부록: 1. 실태조사 설문지 ; 2. 게임행동종합진단척도 유형별 안내지
참고문헌: p. 211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4

Ⅰ. 서론 5

Ⅱ. 주요통계 19

Ⅲ. 결론 및 제언 34

Ⅰ. 서론 54

1. 필요성 및 목적 54

2. 조사 설계 55

가. 조사 대상 및 표집 방법 55

나. 조사 내용 58

다. 조사방법 61

라. 설문조사 응답자 분포 61

3. 주요 결과 65

Ⅱ. 청소년 실태조사 결과 69

1. 청소년 전체 응답자의 배경변수별 게임행동유형 69

가. 청소년 전체 응답자의 배경변수별 게임행동유형 69

나. 게임 중단 학생의 게임을 중단한 가장 큰 이유 77

2.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배경변수별 게임 이용 특성 81

가. 게임 이용 빈도 81

나.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 86

다. 게임 시작 시기 92

라. 게임 이용 시간(평일 기준) 98

마. 게임 이용 시간(주말, 휴일 기준) 103

바. 1회 최대 게임 이용 시간(평일 및 주말 포함) 108

사. 한 달에 지출하는 게임 비용 113

아. 부모(보호자)의 게임 이용 정도 118

자. 부모(보호자)의 자녀 게임 이용에 대한 인지 정도 123

차.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기기 128

카. 평소 이용하는 게임 개수 133

타.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장르 138

3. 청소년 전체 응답자의 게임행동유형별 기타 특성 차이 144

4. 연도별 게임 과몰입 실태 추이 152

Ⅲ. 초등학교 저학년 학부모(1~3학년) 실태조사 결과 159

1. 초등학교 저학년 학부모(1~3학년)가 관찰한 자녀의 배경변수별 게임행동유형 159

2. 초등학교 저학년 학부모(1~3학년)가 응답한 자녀의 게임 이용 특성 163

가. 게임 이용 시간(평일 기준) 163

나. 게임 이용 시간(주말, 휴일기준) 168

다. 1회 최대 게임 이용 시간(평일 및 주말 포함) 172

라. 한 달에 지출하는 게임 비용 176

마.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기기 180

바. 부모(보호자)의 자녀 게임 이용에 대한 인지 정도 184

3. 초등학교 저학년 학부모(1~3학년)가 관찰한 자녀의 게임행동유형별 기타 특성 차이 188

Ⅳ.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2~3학년) 실태조사 결과 191

1.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2~3학년) 전체 응답자의 배경변수별 게임행동유형 191

2.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2~3학년)의 게임 이용 특성 195

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기기 195

3. 초등학교 저학년(2~3학년) 학부모와 학생 응답 비교 199

가. 초등학교 저학년(2~3학년) 게임행동유형 : 학부모와 학생 응답 비교 199

나. 초등학교 저학년(2~3학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기기 : 학부모와 학생 응답 비교 201

Ⅴ. 결론 및 제언 204

1. 결론 204

가. 청소년(초등학교 4학년~고등학교 3학년) 게임 과몰입 종합 실태조사 주요 결과 204

나.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 게임 과몰입 종합 실태조사 주요 결과 206

2. 제언 207

가. 저연령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게임 이용 교육 및 지원 필요 207

나. 모바일 게임 환경에 대한 이해와 대응책 마련 208

다. 읍면지역 학생을 대상으로 한 게임 이용 교육 및 지역 문화기반 조성 필요 208

라. 게임선용군 확대를 위한 지속적인 교육 및 지원 필요 209

마. 학부모 대상 교육 프로그램 운영 209

바. 교사 연수 및 학교 차원의 적극적인 개입 필요 210

참고문헌 211

[부록] 212

청소년 게임 이용 실태조사(초등학교 고학년) 213

청소년 게임 이용 실태조사(중・고등학생) 219

초등학교 저학년 게임 이용 실태조사-학생용 조사지 225

초등학교 저학년 게임 이용 실태조사-학부모용 조사지 228

게임행동 종합진단척도 수정판(CSG-ß) 유형별 안내 233

판권기 236

〈표 Ⅰ-1〉 2018년 게임 과몰입 종합 실태조사 학교급별 지역규모별 청소년 모집단 수 및 표본 수 57

〈표 Ⅰ-2〉 2018년 게임 과몰입 종합 실태조사 학교급별 지역규모별 초등학교 저학년 모집단 수 및 표본 수 58

〈표 Ⅰ-3〉 2018년 게임 과몰입 종합 실태조사 내용–게임 이용 특성 58

〈표 Ⅰ-4〉 2018년 게임 과몰입 종합 실태조사 내용–게임행동유 59

〈표 Ⅰ-5〉 게임행동유형 분류 기준 60

〈표 Ⅰ-6〉 게임행동유형별 주요 특성 60

〈표 Ⅰ-7〉 2018년 게임 과몰입 종합 실태조사 내용–기타 특성 61

〈표 Ⅰ-8〉 청소년 전체 응답자의 학교급별 분포 62

〈표 Ⅰ-9〉 청소년 전체 응답자의 학교급별 배경변수별 분포 62

〈표 Ⅰ-10〉 초등 저학년 학생(2, 3학년) 전체 응답자의 학년별 분포 63

〈표 Ⅰ-11〉 초등 저학년 학부모(1, 2, 3학년) 전체 응답자의 학년별 분포 64

〈표 Ⅰ-12〉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2, 3학년) 및 학부모(1, 2, 3학년) 전체 응답자의 배경변수별 분포 64

〈표 Ⅱ-1〉 청소년 전체 응답자의 게임 이용 여부 69

〈표 Ⅱ-2〉 청소년 전체 응답자의 게임행동유형 전체학교급 69

〈표 Ⅱ-3〉 청소년 전체 응답자의 학교급별 게임행동유형 70

〈표 Ⅱ-4〉 청소년 전체 응답자의 학교급별 학년별 게임행동유형 71

〈표 Ⅱ-5〉 청소년 전체 응답자의 성별에 따른 게임행동유형 72

〈표 Ⅱ-6〉 청소년 전체 응답자의 학교급별 성별 게임행동유형 73

〈표 Ⅱ-7〉 청소년 전체 응답자의 지역규모별 게임행동유형 74

〈표 Ⅱ-8〉 청소년 전체 응답자의 학교급별 지역규모별 게임행동유형 75

〈표 Ⅱ-9〉 게임 중단 학생의 게임을 중단한 가장 큰 이유 77

〈표 Ⅱ-10〉 게임 중단 학생의 학교급별 게임을 중단한 가장 큰 이유 78

〈표 Ⅱ-11〉 게임 중단 학생의 성별에 따른 게임을 중단한 가장 큰 이유 79

〈표 Ⅱ-12〉 게임 중단 학생의 지역규모별 게임을 중단한 가장 큰 이유 80

〈표 Ⅱ-13〉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게임행동유형별 게임 이용 빈도 81

〈표 Ⅱ-14〉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게임 이용 빈도 82

〈표 Ⅱ-15〉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학년별 게임 이용 빈도 83

〈표 Ⅱ-16〉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성별에 따른 게임 이용 빈도 84

〈표 Ⅱ-17〉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지역규모별 게임 이용 빈도 85

〈표 Ⅱ-18〉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평소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 86

〈표 Ⅱ-19〉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게임행동유형별 평소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 87

〈표 Ⅱ-20〉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평소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 88

〈표 Ⅱ-21〉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학년별 평소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 89

〈표 Ⅱ-22〉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성별에 따른 평소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 90

〈표 Ⅱ-23〉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지역규모별 평소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 91

〈표 Ⅱ-24〉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년별 게임행동유형별 게임을 시작한 시기 92

〈표 Ⅱ-25〉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학년별 게임을 시작한 시기 95

〈표 Ⅱ-26〉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게임행동유형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평일 기준) 98

〈표 Ⅱ-27〉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평일기준) 99

〈표 Ⅱ-28〉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학년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평일기준) 100

〈표 Ⅱ-29〉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성별에 따른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평일기준) 101

〈표 Ⅱ-30〉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지역규모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평일기준) 102

〈표 Ⅱ-31〉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게임행동유형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주말, 휴일기준) 103

〈표 Ⅱ-32〉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주말, 휴일기준) 104

〈표 Ⅱ-33〉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학년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주말, 휴일기준) 105

〈표 Ⅱ-34〉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성별에 따른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주말, 휴일기준) 106

〈표 Ⅱ-35〉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지역규모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주말, 휴일기준) 107

〈표 Ⅱ-36〉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게임행동유형별 1회 최대 게임 이용 시간(평일 및 주말 포함) 108

〈표 Ⅱ-37〉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1회 최대 게임 이용 시간(평일 및 주말 포함) 109

〈표 Ⅱ-38〉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학년별 1회 최대 게임 이용 시간(평일 및 주말 포함) 110

〈표 Ⅱ-39〉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성별에 따른 1회 최대 게임 이용 시간(평일 및 주말 포함) 111

〈표 Ⅱ-40〉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지역규모별 1회 최대 게임 이용 시간(평일 및 주말 포함) 112

〈표 Ⅱ-41〉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게임행동유형별 한 달에 지출하는 게임 비용 113

〈표 Ⅱ-42〉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한 달에 지출하는 게임 비용 114

〈표 Ⅱ-43〉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학년별 한 달에 지출하는 게임 비용 115

〈표 Ⅱ-44〉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성별에 따른 한 달에 지출하는 게임 비용 116

〈표 Ⅱ-45〉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지역규모별 한 달에 지출하는 게임 비용 117

〈표 Ⅱ-46〉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게임행동유형별 부모(보호자) 게임 이용 정도 118

〈표 Ⅱ-47〉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부모(보호자) 게임 이용 정도 119

〈표 Ⅱ-48〉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학년별 부모(보호자) 게임 이용 정도 120

〈표 Ⅱ-49〉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성별에 따른 부모(보호자) 게임 이용 정도 121

〈표 Ⅱ-50〉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지역규모별 부모(보호자) 게임 이용 정도 122

〈표 Ⅱ-51〉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게임행동유형별 부모(보호자)의 자녀 게임 이용에 대한 인지 정도 123

〈표 Ⅱ-52〉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부모(보호자)의 자녀 게임 이용에 대한 인지 정도 124

〈표 Ⅱ-53〉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학년별 부모(보호자)의 자녀 게임 이용에 대한 인지 정도 125

〈표 Ⅱ-54〉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성별에 따른 부모(보호자)의 자녀 게임 이용에 대한 인지 정도 126

〈표 Ⅱ-55〉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지역규모별 부모(보호자)의 자녀 게임 이용에 대한 인지 정도 127

〈표 Ⅱ-56〉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게임행동유형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기기 128

〈표 Ⅱ-57〉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기기 129

〈표 Ⅱ-58〉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학년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기기 130

〈표 Ⅱ-59〉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성별에 따른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기기 131

〈표 Ⅱ-60〉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지역규모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기기 132

〈표 Ⅱ-61〉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게임행동유형별 평소 이용하는 게임 개수 133

〈표 Ⅱ-62〉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평소 이용하는 게임 개수 134

〈표 Ⅱ-63〉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학년별 평소 이용하는 게임 개수 135

〈표 Ⅱ-64〉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성별에 따른 평소 이용하는 게임 개수 136

〈표 Ⅱ-65〉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지역규모별 평소 이용하는 게임 개수 137

〈표 Ⅱ-66〉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장르 138

〈표 Ⅱ-67〉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게임행동유형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장르 139

〈표 Ⅱ-68〉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장르 140

〈표 Ⅱ-69〉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학년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장르 141

〈표 Ⅱ-70〉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성별에 따른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장르 142

〈표 Ⅱ-71〉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지역규모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장르 143

〈표 Ⅱ-72〉 청소년 전체 응답자의 게임행동유형별 기타 특성 차이 144

〈표 Ⅱ-73〉 초등학교 응답자의 게임행동유형별 기타 특성 차이 146

〈표 Ⅱ-74〉 중학교 응답자의 게임행동유형별 기타 특성 차이 148

〈표 Ⅱ-75〉 고등학교 응답자의 게임행동유형별 기타 특성 차이 150

〈표 Ⅱ-76〉 연도별 게임행동유형 변화 152

〈표 Ⅱ-77〉 연도별 주이용 게임 종류별 게임행동유형 155

〈표 Ⅲ-1〉 학부모가 관찰한 자녀의 게임 이용 여부 159

〈표 Ⅲ-2〉 학부모가 관찰한 자녀의 게임행동유형 159

〈표 Ⅲ-3〉 학부모가 관찰한 자녀의 학년별 게임행동유형 160

〈표 Ⅲ-4〉 학부모가 관찰한 자녀의 성별에 따른 게임행동유형 161

〈표 Ⅲ-5〉 학부모가 관찰한 자녀의 지역규모별 게임행동유형 162

〈표 Ⅲ-6〉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게임행동유형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평일 기준) 163

〈표 Ⅲ-7〉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학년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평일기준) 165

〈표 Ⅲ-8〉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성별에 따른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평일기준) 166

〈표 Ⅲ-9〉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지역규모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평일기준) 167

〈표 Ⅲ-10〉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게임행동유형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주말, 휴일기준) 168

〈표 Ⅲ-11〉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학년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주말, 휴일기준) 169

〈표 Ⅲ-12〉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성별에 따른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주말, 휴일기준) 170

〈표 Ⅲ-13〉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지역규모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주말, 휴일기준) 171

〈표 Ⅲ-14〉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게임행동유형별 1회 최대 게임 이용 시간(평일 및 주말 포함) 172

〈표 Ⅲ-15〉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학년별 1회 최대 게임 이용 시간(평일 및 주말 포함) 173

〈표 Ⅲ-16〉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성별에 따른 1회 최대 게임 이용 시간(평일 및 주말 포함) 174

〈표 Ⅲ-17〉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지역규모별 1회 최대 게임 이용 시간(평일 및 주말 포함) 175

〈표 Ⅲ-18〉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게임행동유형별 한 달에 지출하는 게임 비용 176

〈표 Ⅲ-19〉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학년별 한 달에 지출하는 게임 비용 177

〈표 Ⅲ-20〉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성별에 따른 한 달에 지출하는 게임 비용 178

〈표 Ⅲ-21〉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지역규모별 한 달에 지출하는 게임 비용 179

〈표 Ⅲ-22〉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게임행동유형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기기 180

〈표 Ⅲ-23〉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학년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기기 181

〈표 Ⅲ-24〉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성별에 따른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기기 182

〈표 Ⅲ-25〉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지역규모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기기 183

〈표 Ⅲ-26〉 게임행동유형별 학부모가 보고한 자녀의 게임 이용에 대한 인지 정도 184

〈표 Ⅲ-27〉 학년별 학부모가 보고한 자녀의 게임 이용에 대한 인지 정도 185

〈표 Ⅲ-28〉 학생 성별에 따른 학부모가 보고한 자녀의 게임 이용에 대한 인지 정도 186

〈표 Ⅲ-29〉 지역규모에 따른 학부모가 보고한 자녀의 게임 이용에 대한 인지 정도 187

〈표 Ⅲ-30〉 학부모 전체 응답자 자녀의 기타 특성 차이 188

〈표 Ⅳ-1〉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2~3학년) 전체 응답자의게임 이용 여부 191

〈표 Ⅳ-2〉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2~3학년) 전체 응답자의게임행동유형 191

〈표 Ⅳ-3〉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2~3학년) 전체 응답자의 학년별 게임행동유형 192

〈표 Ⅳ-4〉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2~3학년) 전체 응답자의 성별에 따른 게임행동유형 193

〈표 Ⅳ-5〉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2~3학년) 전체 응답자의 지역규모별 게임행동유형 194

〈표 Ⅳ-6〉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2~3학년) 게임 이용자의 게임행동유형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기기 195

〈표 Ⅳ-7〉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2~3학년) 게임이용자의 학년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기기 196

〈표 Ⅳ-8〉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2~3학년) 게임이용자의 성별에 따른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기기 197

〈표 Ⅳ-9〉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2~3학년) 지역규모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기기 198

〈표 Ⅳ-10〉 초등학교 저학년(2~3학년) 학년별 게임행동유형 : 학부모와 학생 응답 비교 199

〈표 Ⅳ-11〉 초등학교 저학년(2~3학년) 학년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기기 : 학부모와 학생 응답 비교 201

[그림 Ⅱ-1] 청소년 전체 응답자의 게임행동유형 : 전체학교급 69

[그림 Ⅱ-2] 청소년 전체 응답자의 학교급별 게임행동유형 70

[그림 Ⅱ-3] 청소년 전체 응답자의 학교급별 학년별 게임행동유형 72

[그림 Ⅱ-4] 청소년 전체 응답자의 성별에 따른 게임행동유형 72

[그림 Ⅱ-5] 청소년 전체 응답자의 학교급별 성별 게임행동유형 73

[그림 Ⅱ-6] 청소년 전체 응답자의 지역규모별 게임행동유형 74

[그림 Ⅱ-7] 청소년 전체 응답자의 학교급별 지역규모별 게임행동유형 76

[그림 Ⅱ-8] 게임 중단 학생의 게임을 중단한 가장 큰 이유 77

[그림 Ⅱ-9] 게임 중단 학생의 학교급별 게임을 중단한 가장 큰 이유 78

[그림 Ⅱ-10] 게임 중단 학생의 성별에 따른 게임을 중단한 가장 큰 이유 79

[그림 Ⅱ-11] 게임 중단 학생의 지역규모별 게임을 중단한 가장 큰 이유 80

[그림 Ⅱ-12]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게임행동유형별 게임 이용 빈도 81

[그림 Ⅱ-13]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게임 이용 빈도 82

[그림 Ⅱ-14]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학년별 게임 이용 빈도 84

[그림 Ⅱ-15]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성별에 따른 게임 이용 빈도 84

[그림 Ⅱ-16]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지역규모별 게임 이용 빈도 85

[그림 Ⅱ-17]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평소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 86

[그림 Ⅱ-18]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게임행동유형별 평소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 87

[그림 Ⅱ-19]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평소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 88

[그림 Ⅱ-20]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학년별 평소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 90

[그림 Ⅱ-21]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성별에 따른 평소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 90

[그림 Ⅱ-22]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지역규모별 평소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 91

[그림 Ⅱ-23]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학년별 게임을 시작한 시기(초등학교) 96

[그림 Ⅱ-24]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학년별 게임을 시작한 시기(중학교) 96

[그림 Ⅱ-25]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학년별 게임을 시작한 시기(고등학교) 97

[그림 Ⅱ-26]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게임행동유형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평일 기준) 98

[그림 Ⅱ-27]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평일기준) 99

[그림 Ⅱ-28]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학년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평일기준) 101

[그림 Ⅱ-29]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성별에 따른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평일기준) 101

[그림 Ⅱ-30]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지역규모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평일기준) 102

[그림 Ⅱ-31]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게임행동유형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주말, 휴일기준) 103

[그림 Ⅱ-32]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주말, 휴일기준) 104

[그림 Ⅱ-33]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학년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주말, 휴일기준) 106

[그림 Ⅱ-34]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성별에 따른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주말, 휴일기준) 106

[그림 Ⅱ-35]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지역규모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주말, 휴일기준) 107

[그림 Ⅱ-36]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게임행동유형별 1회 최대 게임 이용 시간(평일 및 주말 포함) 108

[그림 Ⅱ-37]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1회 최대 게임 이용 시간(평일 및 주말 포함) 109

[그림 Ⅱ-38]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학년별 1회 최대 게임 이용 시간(평일 및 주말 포함) 111

[그림 Ⅱ-39]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성별에 따른 1회 최대 게임 이용 시간(평일 및 주말 포함) 111

[그림 Ⅱ-40]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지역규모별 1회 최대 게임 이용 시간(평일 및 주말 포함) 112

[그림 Ⅱ-41]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게임행동유형별 한 달에 지출하는 게임 비용 113

[그림 Ⅱ-42]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한 달에 지출하는 게임 비용 114

[그림 Ⅱ-44]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성별에 따른 한 달에 지출하는 게임 비용 116

[그림 Ⅱ-45]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지역규모별 한 달에 지출하는 게임 비용 117

[그림 Ⅱ-46]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게임행동유형별 부모(보호자) 게임 이용 정도 118

[그림 Ⅱ-47]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부모(보호자) 게임 이용 정도 비율 119

[그림 Ⅱ-48]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학년별 부모(보호자) 게임 이용 정도 121

[그림 Ⅱ-49]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성별에 따른 부모(보호자) 게임 이용 정도 121

[그림 Ⅱ-50]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지역규모별 부모(보호자) 게임 이용 정도 122

[그림 Ⅱ-51]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게임행동유형별 부모(보호자)의 자녀 게임 이용에 대한 인지 정도 123

[그림 Ⅱ-52]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부모(보호자)의 자녀 게임 이용에 대한 인지 정도 124

[그림 Ⅱ-53]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학년별 부모(보호자)의 자녀 게임 이용에 대한 인지 정도 126

[그림 Ⅱ-54]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성별에 따른 부모(보호자)의 자녀 게임 이용에 대한 인지 정도 126

[그림 Ⅱ-55]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지역규모별 부모(보호자)의 자녀 게임 이용에 대한 인지 정도 127

[그림 Ⅱ-56]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게임행동유형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기기 128

[그림 Ⅱ-57]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기기 129

[그림 Ⅱ-58]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학년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기기 131

[그림 Ⅱ-59]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성별에 따른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기기 131

[그림 Ⅱ-60]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지역규모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기기 132

[그림 Ⅱ-61]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게임행동유형별 평소 이용하는 게임 개수 133

[그림 Ⅱ-62]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평소 이용하는 게임 개수 134

[그림 Ⅱ-63]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학년별 평소 이용하는 게임 개수 136

[그림 Ⅱ-64]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성별에 따른 평소 이용하는 게임 개수 136

[그림 Ⅱ-65]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지역규모별 평소 이용하는 게임 개수 137

[그림 Ⅱ-66]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장르 138

[그림 Ⅱ-67]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게임행동유형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장르 139

[그림 Ⅱ-68]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장르 140

[그림 Ⅱ-69]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학년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장르 142

[그림 Ⅱ-70]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성별에 따른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장르 142

[그림 Ⅱ-71] 청소년 게임 이용자의 지역규모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장르 143

[그림 Ⅱ-72] 청소년 전체 응답자의 게임행동유형별 기타 특성 차이 145

[그림 Ⅱ-73] 초등학교 응답자의 게임행동유형별 기타 특성 차이 147

[그림 Ⅱ-74] 중학교 응답자의 게임행동유형별 기타 특성 차이 149

[그림 Ⅱ-75] 고등학교 응답자의 게임행동유형별 기타 특성 차이 151

[그림 Ⅱ-76] 연도별 게임행동유형 변화 153

[그림 Ⅱ-77] 연도별 주이용 게임 종류별 게임행동유형(온라인 게임 이용자) 156

[그림 Ⅱ-78] 연도별 주이용 게임 종류별 게임행동유형(모바일 게임 이용자) 157

[그림 Ⅱ-79] 연도별 주이용 게임 종류별 게임행동유형(비디오 게임 이용자) 157

[그림 Ⅲ-1] 학부모가 관찰한 자녀의 게임행동유형 159

[그림 Ⅲ-2] 학부모가 관찰한 자녀의 학년별 게임행동유형 160

[그림 Ⅲ-4] 학부모가 관찰한 자녀의 지역규모별 게임행동유형 162

[그림 Ⅲ-5]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게임행동유형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평일 기준) 164

[그림 Ⅲ-6]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학년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평일기준) 165

[그림 Ⅲ-7]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성별에 따른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평일기준) 166

[그림 Ⅲ-8]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지역규모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평일기준) 167

[그림 Ⅲ-9]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게임행동유형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주말, 휴일기준) 168

[그림 Ⅲ-10]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학년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주말, 휴일기준) 169

[그림 Ⅲ-11]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성별에 따른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주말, 휴일기준) 170

[그림 Ⅲ-12]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지역규모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주말, 휴일기준) 171

[그림 Ⅲ-13]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게임행동유형별 1회 최대 게임 이용 시간(평일 및 주말 포함) 172

[그림 Ⅲ-14]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학년별 1회 최대 게임 이용 시간(평일 및 주말 포함) 173

[그림 Ⅲ-15]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성별에 따른 1회 최대 게임 이용 시간(평일 및 주말 포함) 174

[그림 Ⅲ-16]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지역규모별 1회 최대 게임 이용 시간(평일 및 주말 포함) 175

[그림 Ⅲ-17]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게임행동유형별 한 달에 지출하는 게임 비용 176

[그림 Ⅲ-18]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학년별 한 달에 지출하는 게임 비용 177

[그림 Ⅲ-19]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성별에 따른 한 달 지출하는 게임 비용 178

[그림 Ⅲ-20]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지역규모별 한 달에 지출하는 게임 비용 179

[그림 Ⅲ-21]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게임행동유형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기기 180

[그림 Ⅲ-22]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학년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기기 181

[그림 Ⅲ-23]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성별에 따른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기기 182

[그림 Ⅲ-24] 학부모가 관찰한 게임 이용 자녀의 지역규모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기기 183

[그림 Ⅲ-25] 게임행동유형별 학부모가 보고한 자녀의 게임 이용에 대한 인지 정도 184

[그림 Ⅲ-26] 학년별 학부모가 보고한 자녀의 게임 이용에 대한 인지 정도 185

[그림 Ⅲ-27] 학생 성별에 따른 학부모가 보고한 자녀의 게임 이용에 대한 인지 정도 186

[그림 Ⅲ-28] 지역규모에 따른 학부모가 보고한 자녀의 게임 이용에 대한 인지 정도 187

[그림 Ⅲ-29] 학부모 전체 응답자 자녀의 기타 특성 차이 189

[그림 Ⅳ-1]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2~3학년) 전체 응답자의 게임행동유형 191

[그림 Ⅳ-2]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2~3학년) 전체 응답자의 학년별 게임행동유형 192

[그림 Ⅳ-3]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2~3학년) 전체 응답자의 성별에 따른 게임행동유형 193

[그림 Ⅳ-4]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2~3학년) 전체 응답자의 지역규모별 게임행동유형 194

[그림 Ⅳ-5] 초등학교 저학년(2~3학년) 게임 이용자의 게임행동유형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기기 195

[그림 Ⅳ-6]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2~3학년) 게임 이용자의 학년별 많이 이용하는 게임 기기 196

[그림 Ⅳ-7]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2~3학년) 게임 이용자의 성별에 따른 많이 이용하는 게임 기기 197

[그림 Ⅳ-8]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2~3학년) 게임 이용자의 지역규모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기기 198

[그림 Ⅳ-9] 초등학교 저학년(2~3학년) 학년별 게임행동유형 : 학부모와 학생 응답 비교 200

[그림 Ⅳ-10] 초등학교 저학년(2~3학년) 학년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기기 : 학부모와 학생 응답 비교 202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20982 362.29 -19-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20983 362.29 -19-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