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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3D 배경 공유시스템 구축 타당성 연구 [전자자료] / 한국콘텐츠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2019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KOCCA 연구보고서 ; 18-26
면수
169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7855
제어번호
MONO1201925508
주기사항
연구수행기관: 피아이랩스
연구책임(공동): 이원희, 박성식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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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5

제1장 서론 25

1. 연구의 배경 26

(1) 산업계의 수요 증가 26

(2) 시장 형성 단계에서의 기초조사 필요 28

2. 연구의 목적 28

(1) 국내외 3D 배경 산업 현황 조사를 통한 정책수립의 참고점 마련 28

(2) 3D 배경 공유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초자료 마련 29

3. 연구의 대상 및 범위 29

(1) 연구의 대상 29

(2) 연구의 범위 31

제2장 연구 방법 및 내용 32

1. 연구의 방법 33

(1) 자료 분석 33

(2) 관계자의 의견수렴 33

(3) 타당성 검토 33

2. 연구의 내용 33

(1) 3D 배경 현황 조사 33

(2) 관계자 의견수렴 33

(3) 공유시스템 구축 모델(안) 도출 34

(4) 타당성 검토 및 중장기계획 수립 34

제3장 3D 배경 산업 현황 조사 36

1. 3D 배경 제작 소프트웨어 현황 37

(1) 종류 37

(2) 종합 비교 46

2. 3D 배경 거래현황 47

(1) 유료 거래 47

(2) 무료 공유 63

3. 3D 배경 사용현황 설문조사 71

(1) 설문개요 71

(2) 설문결과 73

4. 3D 배경 산업 이해를 위한 IDI, FGI 92

(1) 정성조사 개요 92

(2) IDI, FGI 분석에 따른 이슈 92

제4장 3D 배경 공유시스템 모델(안) 수립 98

1. 3D 배경 공유시스템 구축을 위한 고려사항 99

1) 수혜 대상 적절성 99

2) 시스템의 인프라적 활용성 99

3) 시스템 활용의 법적 명료성 99

4) 투입 예산의 경제성 99

5) 사용자 접근 용이성 99

2. 3D 배경 공유시스템 모델(안) 수립 99

1) 1안 : 3D 배경 오픈소스 제작 및 아카이브 구축 99

2) 2안 : 3D 배경 오픈마켓 플랫폼 개설 100

3) 3안 : 3D 배경 제작 콤팩트 소프트웨어 제작 보급 101

4) 4안 : 만화가 대상 3D 배경 창작 소프트웨어 활용 교육 확대 실시 101

제5장 3D 배경 공유시스템 모델 타당성 검토를 위한 의견수렴 103

1. 1차 공청회 104

(1) 진행 내용 104

(2) 후반기 연구 방향 수립 104

2. 추가 정성조사 105

(1) 3D 배경 제작자 대상 FGI 105

(2) 각 모델(안) 관련 전문가 및 종사자 IDI 106

3. 3D 배경 시장 전망 108

(1) 민간 플랫폼 이용현황 조사 108

(2) 텀블벅 거래 현황 변화 조사 109

4. 2차 공청회 109

(1) 진행 내용 109

제6장 3D 배경 공유시스템 타당성 결과 및 제언 111

1. 모델별 타당성 검토 결과 112

(1) 조사 개요 112

(2) 수요 및 편익 추정 112

(3) 경제성 분석 114

(4) 정책적 분석 119

(5) 종합분석 결과 125

2. 결론 및 정책적 제언 125

(1) 시사점 125

(2) 정책 제언의 배경 126

(3) 정책적 제언 131

[부록 1] 온라인 설문지 148

[부록 2] 1차 공청회 질의응답 요약 153

[부록 3] 2차 공청회 질의응답 요약 156

[부록 4] 웹툰 제작자 대상 온라인인터뷰 질문지 158

[부록 5] 텀블벅 거래현황 조사 (11.26 기준) 159

[부록 6] 블렌더(Blender)의 특징 161

판권기 168

〈표 3-1〉 조사 응답자 연령 74

〈표 3-2〉 조사 응답자 제작 웹툰의 수 75

〈표 3-3〉 제작 웹툰의 장르 76

〈표 3-4〉 제작 웹툰의 연재 플랫폼 77

〈표 3-5〉 3D 배경 사용 경험 78

〈표 3-6〉 3D 배경 사용 비율 79

〈표 3-7〉 3D 배경 사용 이유 (1순위) 80

〈표 3-8〉 3D 배경 사용 이유 (1순위+2순위) 81

〈표 3-9〉 3D 배경 소스 취득 경로 82

〈표 3-10〉 3D 배경 유료 구매 경로 84

〈표 3-11〉 3D 배경 유료 구매 관련 우려점 85

〈표 3-12〉 향후 3D 배경 사용 의향 87

〈표 3-13〉 향후 3D 배경 소스 취득 경로 89

〈표 3-14〉 3D 배경 공유시스템 구축 관련 자유의견 90

〈표 5-1〉 민간 플랫폼 이용현황에 대한 인터뷰 결과 108

〈표 5-2〉 전/후반기 텀블벅 거래 현황 비교표 109

〈표 6-1〉 3D 배경 사용자 예측 113

〈표 6-2〉 3D 배경 실구매자 예측 114

〈표 6-3〉 모델별 편익 및 현재 시장규모 예측 115

〈표 6-4〉 오픈마켓 플랫폼 제작인력 비용추정 116

〈표 6-5〉 오픈마켓 플랫폼 유지보수 비용추정 116

〈표 6-6〉 콤팩트 소프트웨어 비용추정 117

〈표 6-7〉 3개 지역 기준 단기 특강 비용 예시 118

〈표 6-8〉 모델별 경제성 분석 119

〈표 6-9〉 공유시스템 1안 정책적 분석 종합 120

〈표 6-10〉 공유시스템 2안 정책적 분석 종합 122

〈표 6-11〉 공유시스템 3안 정책적 분석 종합 123

〈표 6-12〉 공유시스템 4안 정책적 분석 종합 124

〈표 6-13〉 정책적 분석 종합 124

〈표 6-14〉 공공누리 이용허락조건 마크 142

〈표 6-15〉 스케치업 / 마야 교육 프로그램 비교 145

〈표 6-16〉 스케치업 / 마야 교육 프로그램(안) 146

〈표 6-17〉 블렌더 교육과정 커리큘럼(안) 147

[그림 1-1] 하루 평균 창작 활동 시간 26

[그림 1-2]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작업 27

[그림 1-3] 연구의 목적 29

[그림 1-4] 연구의 범위 31

[그림 3-1] 스케치업 프로그램 버전 37

[그림 3-2] 스케치업 익스텐션 웨어하우스 38

[그림 3-3] 마야 프로그램 버전 38

[그림 3-4] 오토데스크 컬렉션 39

[그림 3-5] 맥스 프로그램 버전 39

[그림 3-6] 블렌더 프로그램 버전 40

[그림 3-7] 주요 블렌더 커뮤니티 41

[그림 3-8] 시네마 4D 프로그램 버전 41

[그림 3-9] 시네마 4D Sketchfab 예시 화면 42

[그림 3-10] 클립 스튜디오 프로그램 버전 43

[그림 3-11] 클립 스튜디오 3D 배경 예시 화면 43

[그림 3-12] 포토샵 CC 프로그램 버전 44

[그림 3-13] 포토샵 CC 3D 기능 예시 화면 45

[그림 3-14] 포토샵 CC 3D 모델 제작 예시 화면 46

[그림 3-15] 소프트웨어 종합 비교 46

[그림 3-16] 크라우드펀딩의 개념 47

[그림 3-17] 크라우드펀딩의 개념 48

[그림 3-18] 국내 후원형 크라우드펀딩 사이트 48

[그림 3-19] 문화콘텐츠 분야 크라우드펀딩 성공 추이 49

[그림 3-20] 텀블벅 프로젝트 진행 자격요건 49

[그림 3-21] 텀블벅 수수료 50

[그림 3-22] 텀블벅 프로젝트 진행 현황 51

[그림 3-23] 텀블벅 프로젝트 진행 이력 51

[그림 3-24] 텀블벅 펀딩 규모 52

[그림 3-25] 텀블벅 거래 규모 52

[그림 3-26] 텀블벅 상위 5개 프로젝트 53

[그림 3-27] 텀블벅 최저 및 최고 판매가 평균 비교 53

[그림 3-28] 텀블벅 외 개인 블로그 보유 비율 54

[그림 3-29] 텀블벅 창작자 잠적 사건 55

[그림 3-30] 개인 블로그 판매가 공개 비율 57

[그림 3-31] 개인 블로그 최저 및 최고 판매가 평균 비교 57

[그림 3-32] 개인 블로그 판매자의 텀블벅 프로젝트 진행 경험 58

[그림 3-33] 마나캣 판매 카테고리 59

[그림 3-34] CC 라이선스의 종류 61

[그림 3-35] 잭잭스토어 판매 카테고리 62

[그림 3-36] 잭잭스토어 회원가입 대상 63

[그림 3-37] 3D 웨어하우스 'Seoul' 검색결과 예시화면 64

[그림 3-38] 3D 웨어하우스 360도 뷰 예시 64

[그림 3-39] 3D 웨어하우스 일반 모델 라이선스 규정 65

[그림 3-40] 클립스튜디오 에셋 유료 아이템 예시 67

[그림 3-41] 클립스튜디오 에셋 랭킹 예시 67

[그림 3-42] 클립스튜디오 에셋 이용범위 68

[그림 3-43] 클립스튜디오 에셋 라이선스 소재 예시 68

[그림 3-44] 스케치업 강좌 진행현황 69

[그림 3-45] 클립스튜디오 강좌 진행현황 69

[그림 3-46] 스케치업 관련 서적 70

[그림 3-47] 클립스튜디오 관련 서적 70

[그림 3-48] 작가 대상 설문 설계 71

[그림 3-49] 작가 대상 설문 구성 72

[그림 3-50] 연령 구성 73

[그림 3-51] 제작 웹툰 수 구성 (연재 중 포함) 73

[그림 3-52] 장르 구성 73

[그림 3-53] 연재 플랫폼 구성 73

[그림 3-54] 3D 배경 소스 취득 경로 83

[그림 3-55] 3D 배경 유료 구매 경로 83

[그림 3-56] 향후 3D 배경 사용 의향 86

[그림 3-57] 향후 3D 배경 소스 취득 경로 88

[그림 3-58] 정성조사 대상 92

[그림 5-1] 추가 정성조사 방안 104

[그림 5-2] 1차 공청회 현장 사진 105

[그림 5-3] 2차 공청회 110

[그림 6-1] 예비타당성 조사 범위 112

[그림 6-2] 만화ㆍ웹툰 작가 2017년 총 수입 113

[그림 6-3] 공유시스템 타당성 종합 분석 125

[그림 6-4] CC 라이선스 141

[그림 6-5] 2018년 만화ㆍ웹툰 지역순회 간담회 개요 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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