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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개발도상국 초중등교육을 위한 오픈소스 중심 이러닝 구축 및 활용 방안 : 캄보디아 이러닝 구축을 중심으로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2018
청구기호
379.129 -19-8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ii, 93 p. : 삽화 ; 30 cm
총서사항
(2018) KERIS 이슈리포트
연구자료 ; RM 2018-9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59848447
제어번호
MONO1201925522
주기사항
판권기표제: 개발도상국 초중등교육을 위한 이러닝 구축 및 활용 방안
연구·집필진: 허원, 박종대, 신종홍, 정진명, 박기웅
참고문헌: p. 89-93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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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개요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2

Ⅱ. 선행 연구/자료 분석 14

1. 국외 이러닝 도구 및 서비스 14

(1) 활용 사례 분석 15

(2) 주요도구 16

a. Moodle 16

b. Canvas 16

c. Blackboard 17

d. Khan academy 17

e. Edmodo 18

f. Schoology 19

g. Totara 19

h. 동영상과 큐레이션 도구 20

i. Rapid prototyping 22

j. 프레젠테이션 분야 23

k. 반응형 퀴즈 23

(3) 시사점 24

2. 스마트 교육 25

(1) 활용사례 분석 25

(2) 국내 초중등 이러닝 활용 도구 28

a. 클래스팅 28

b. Google 문서 도구 29

c. Socrative 31

d. 생산성 관리도구 (노트, 마인드맵) 31

e. 프레젠테이션 도구 34

f. QR 코드 36

(3) 시사점 36

3. 오픈소스 솔루션 37

(1) 데스크톱 오픈소스 37

a. Linux를 교육용 플랫폼으로 사용하기 37

b. 오픈오피스 40

c. Chrome 40

d. Gimp 41

e. Inkscape 42

f. Audacity 42

g. Blender 43

h. VLC 44

(2) 수학 관련 오픈소스 44

a. Octave 44

b. Maxima 46

c. R-project 46

d. Python 47

e. GeoGebra 49

(3) 지식관리 도구 50

a. FreeMind 50

b. XMind 51

c. OKMindmap 51

(4) 오픈소스 솔루션 52

a. Moodle & LMS 52

b. Mahara 52

c. WordPress 53

d. Drupal 54

e. Alfresco 54

f. DSpace 54

(5) 가상화 55

a. VirtualBox 55

b. Docker 56

4. Moodle 56

(1) Moodle 플러그인의 종류 56

(2) 학습활동의 활용법 59

5. 오픈소스 콘텐츠 60

(1) 고등교육 OER 사이트 활용 60

a. 대학 Open Textbook 61

b. Learningpod 61

c. Lumen Learning 61

d. Merlot Ⅱ 62

e. MIT Open Courseware/Online Textbook 62

f. OER Commons 63

g. Open Course Library 63

h. Open Education Consortium 64

i. Open Learning Initiative 64

j. OpenStax CNX 65

k. OpenStax College 65

l. Open Text Book Store 66

m. Saylor.org 66

n. Spiral Physics 67

o. Teach Astronomy 67

p. The Orange Grove 68

(2) 오프라인 OER 68

a. 범용 교육자료 69

b. 범용 교재/교과서 69

c. 백과사전/사전/검색 70

d. 코딩 70

e. 수학 70

f. 문학/독서 71

g. 건강/의료 71

h. 기타 71

i. 온라인 강의 72

6. 디지털 수업모형 분석 72

(1) 교육 목적에 따른 이러닝 도구의 활용 74

(2) 학습 활용 유형 76

a. 지식구성학습 77

b. 토의ㆍ토론학습 77

c. 문제해결 학습 78

d. 교류학습 79

7. 캄보디아 현지 ICT 환경 분석 81

(1) 캄보디아 현지 ICT 환경 분석 81

a. 사회적 인터넷 및 ICT 접속 환경 분석 81

b. 초중등, 직업학교 관련 정보통신 인프라 83

c. 고등교육 관련 정보통신 인프라 84

d. 캄보디아의 주요 ICT 관련 지표 84

(2) 캄보디아의 교육제도 86

Ⅲ. 도구 선정 및 활용 방안 89

1. 이러닝 환경 구축 89

(1) 환경별 환경 구축 방안 90

a. 데스크톱 컴퓨터 활용 방안 90

b. 인트라넷 활용 방안 92

c. 인터넷 활용 방안 93

2. 수업 프로토타입 94

(1) 이러닝 활용 시나리오 94

(2) Moodle 활용 강의 프로토타입 95

Ⅳ. 결론 및 제언 98

참고문헌 100

판권기 105

〈표 1〉 Edubunt 교육 응용 프로그램 목록 38

〈표 2〉 Moodle 기능 리스트 57

〈표 3〉 Moodle 활용 방안 59

〈표 4〉 49가지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수-학습 활동 74

〈표 5〉 캄보디아 인터넷 서비스 이용자 82

〈표 6〉 캄보디아 인터넷 카페 설치 현황 82

〈표 7〉 캄보디아 DNS 사용 현황 83

〈표 8〉 학교 컴퓨터 실습실 현황 83

〈표 9〉 학교 전기 보급 현황 83

〈표 10〉 학교 인터넷 컴퓨터 보급 현황 84

〈표 11〉 교육용 Ubuntu 추천 소프트웨어 90

[그림 1] 200개의 이러닝 학습도구 분석표 14

[그림 2] Canvas의 인터페이스 17

[그림 3] Blackboard의 인터페이스 17

[그림 4] Khan academy의 인터페이스 18

[그림 5] Edmodo 의 인터페이스 19

[그림 6] Schoology의 인터페이스 19

[그림 7] 동영상 서비스 Vimeo 20

[그림 8] Edpuzzle 사이트 21

[그림 9] H5P 서비스 화면 21

[그림 10] Camtasia 실행 화면 22

[그림 11] Articulate 실행 화면 22

[그림 12] Powtoon 서비스 화면 23

[그림 13] Kahoot 서비스 화면 24

[그림 14] 초등학교에서의 이러닝 도구 사용 26

[그림 15] 중학교에서의 이러닝 도구 사용 27

[그림 16] 고등학교에서의 이러닝 도구 사용 28

[그림 17] 클래스팅의 화면 29

[그림 18] Google 문서도구 30

[그림 19] Socrative 화면 31

[그림 20] Mindjet 실행 화면 32

[그림 21] Popplet 실행 화면 32

[그림 22] Thinkwise 실행 화면 33

[그림 23] OfficeMix 실행 화면 34

[그림 24] Prezi 실행 화면 35

[그림 25] 오픈오피스 실행 화면 40

[그림 26] Chrome 의 실행 화면 41

[그림 27] Gimp 실행 화면 41

[그림 28] Inkscape 실행 화면 42

[그림 29] Audacity 실행 화면 43

[그림 30] Blender 실행 화면 43

[그림 31] VlC 실행 화면 44

[그림 32] 옥타브 실행 화면 45

[그림 33] Maxima 실행 화면 46

[그림 34] R-project 실행 화면 47

[그림 35] Python의 실행 화면 48

[그림 36] GeoGebra 실행 화면 49

[그림 37] FreeMind 실행 화면 50

[그림 38] XMind 실행 화면 51

[그림 39] OKMindmap 실행 화면 52

[그림 40] Mahara 서비스 화면 53

[그림 41] WordPress 실행 화면 54

[그림 42] Virtual Box를 이용한 Ubuntu의 실행 55

[그림 43] Open Textbook 서비스화면 61

[그림 44] Learningpod 서비스화면 61

[그림 45] Lumen 서비스화면 62

[그림 46] Merlot 서비스 사이트 62

[그림 47] MIT 서비스 사이트 63

[그림 48] OER COMMONS 서비스 사이트 63

[그림 49] Open Course Library 서비스 사이트 64

[그림 50] Open Education Consortium 서비스화면 64

[그림 51] Open Learning Initiative 서비스화면 65

[그림 52] OpenStax CNX 서비스화면 65

[그림 53] OpenStax College 서비스화면 66

[그림 54] Open Text Book Store 서비스화면 66

[그림 55] Saylor.org 사이트화면 67

[그림 56] Spiral Physics 사이트 화면 67

[그림 57] Teach Astronomy 서비스 화면 68

[그림 58] Orange Grove 사이트 화면 68

[그림 59] 지식구성 학습 진행 순서도 78

[그림 60] 토의/토론 학습 진행 순서도 79

[그림 61] 문제해결학습 진행 순서 79

[그림 62] 교류학습 진행 순서도 80

[그림 63] 캄보디아 네트워크 준비도 85

[그림 64] Khmer Software Initiative 사이트 89

[그림 65] VirtualBox를 이용한 Ubuntu의 실행 90

[그림 66] Moodle 강의 프로토타입 화면 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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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2516946 379.129 -19-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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