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 신은희
이용자를 위하여
목차
제1장 조사 개요 14
1. 조사의 목적 16
2. 조사내용 17
가. 설문구조 17
나. 설문구성 20
3. 조사설계 21
가. 일자리센터 21
나. 일자리포털 22
다. 일자리센터 비이용시민 22
4. 표본설계 23
가. 모집단 23
나. 정량조사 표본설계 23
5. 실사설계 및 자료처리 25
가. 실사설계 25
나. 자료처리 26
6. 평가방법 및 분석개요 27
가. 행정서비스 시민만족도 평가모델 27
나. 주요지표 설명 27
다. 분석방법 29
7. 응답자 특성 31
가. 일자리센터 31
나. 일자리포털 32
다. 일자리센터 비이용시민 33
8. 조사결과 해석 시 유의사항 34
9. 용어해설 34
제2장 조사결과 요약 38
1. 조사 결과(정량조사 결과) 40
가. 종합 결과 40
2. 일자리센터 41
가. 종합 결과 41
나. 종합 만족도 추이분석 44
다. 항목별 만족도 및 중요도 평가 47
라. 불만요소 및 개선방안 도출[정성조사 결과] 52
3. 일자리포털 53
가. 종합 결과 53
나. 종합 만족도 추이분석 56
다. 항목별 만족도 및 중요도 평가 59
제3장 분야별 조사결과 64
I. 일자리센터 66
1. 종합 만족도 분석 68
2. 차원별 만족도 분석 71
3. 항목별 만족도 분석 75
4. 유형별 만족도 분석 95
5. 일자리센터 서비스 개선사항 111
6. 일자리관련 정책활동 및 지원에 대한 문항 113
II. 일자리포털 118
1. 종합 만족도 분석 120
2. 차원별 만족도 분석 123
3. 항목별 만족도 분석 126
4. 유형별 만족도 분석 138
5. 일자리포털 서비스 개선사항 145
6. 일자리포털 이용 실태 146
7. 일자리관련 정책활동 및 지원에 대한 문항 151
III. 비이용시민(서비스 잠재 수요 시민) 156
1. 서비스 이용행태 158
2. 서울시 일자리 서비스 관련 문항 172
3. 서울시 일자리 정책활동 및 지원 176
제4장 분석결과에 따른 정책적 제언 194
1. 일자리센터 196
가. 2018년 일자리센터 시민만족도 조사 결과 특징 196
나. 포트폴리오(Portfolio) 분석 결과 197
다. 정책적 제언 198
2. 일자리포털 202
가. 2018년 일자리포털 시민만족도 조사 결과 특징 202
나. 포트폴리오(Portfolio) 분석 결과 203
다. 정책적 제언 204
별첨1. 기초 통계표 206
I. 일자리센터 208
II. 일자리포털 262
III. 비이용시민(서비스 잠재 수요 시민) 310
별첨2. 조사 설문지 368
판권기 394
[표 2-1] 일자리센터 차원별 중요도 41
[표 2-2] 일자리센터 차원 및 항목별 만족도와 중요도 42
[표 2-3] 일자리센터 차원별 중요도 추이 분석 45
[표 2-4] 일자리센터 전기조사(2015년) 결과 대비 만족도 추이 46
[표 2-5] 이용 편의성 차원 항목별 중요도 47
[표 2-6] 상담 내용 및 품질 차원 항목별 중요도 48
[표 2-7] 프로그램 차원 항목별 중요도 49
[표 2-8] 운영 및 관리 차원 항목별 중요도 50
[표 2-9] 직원태도 차원 항목별 중요도 51
[표 2-10] 일자리센터 불만요소 및 개선방안 52
[표 2-11] 일자리포털 차원별 중요도 53
[표 2-12] 일자리포털 차원 및 항목별 만족도와 중요도 54
[표 2-13] 일자리포털 차원별 중요도 추이 분석 57
[표 2-14] 일자리포털 전기조사(2015년) 결과 대비 만족도 추이 58
[표 2-15] 내용 충실성 차원 항목별 중요도 59
[표 2-16] 사용자 편의성 차원 항목별 중요도 60
[표 2-17] 이용 환경 차원 항목별 중요도 61
[표 2-18] 대응 적절성 차원 항목별 중요도 62
[표 3-1-1] 2015년 일자리센터 분야 조사결과 대비 만족도 추이 69
[표 3-1-2] 일자리센터 응답자 특성별 만족도 비교 70
[표 3-1-3] 일자리센터 차원별 중요도 71
[표 3-1-4] 일자리센터 만족도 및 중요도 72
[표 3-1-5] 일자리센터 분야 중점 관리 차원 74
[표 3-1-6] 일자리센터 분야 개선을 위해 서울시에서 노력 중인 차원 74
[표 3-1-7] 이용편의성 차원 항목별 중요도 75
[표 3-1-8] 이용편의성 차원 개선사항 77
[표 3-1-9] 이용편의성 차원 불만의견에 대한 개선방안 78
[표 3-1-10] 상담 내용 및 품질 차원 항목별 중요도 79
[표 3-1-11] 상담 내용 및 품질 차원 개선사항 81
[표 3-1-12] 상담 내용 및 품질 차원 불만의견에 대한 개선방안 82
[표 3-1-13] 프로그램 차원 항목별 중요도 83
[표 3-1-14] 프로그램 차원 개선사항 85
[표 3-1-15] 프로그램 차원 불만의견에 대한 개선방안 86
[표 3-1-16] 운영 및 관리 차원 항목별 중요도 87
[표 3-1-17] 운영 및 관리 차원 개선사항 89
[표 3-1-18] 운영 및 관리 차원 불만의견에 대한 개선방안 90
[표 3-1-19] 직원태도 차원 항목별 중요도 91
[표 3-1-20] 직원태도 차원 개선사항 93
[표 3-1-21] 직원태도 차원 불만의견에 대한 개선방안 94
[표 3-1-22] 취업 서비스 만족도 및 중요도 96
[표 3-1-23] 창업 서비스 만족도 및 중요도 98
[표 3-1-24] 청년 만족도 및 중요도 101
[표 3-1-25] 장년 만족도 및 중요도 103
[표 3-1-26] 여성 만족도 및 중요도 105
[표 3-1-27] 고령자 만족도 및 중요도 107
[표 3-1-28] 장애인 만족도 및 중요도 109
[표 3-1-29] 일자리센터 정량조사 개선사항 111
[표 3-1-30] 일자리센터 정성조사 개선항목 및 개선사항 112
[표 3-1-31] 응답자 특성별 서울시 일자리 관련 상담(교육) 신청 및 등록을 위한 확대 방향 113
[표 3-1-32] 응답자 특성별 전반적 만족도가 높은 구직 포털(1순위 기준) 114
[표 3-1-33] 응답자 특성별 일자리 관련 박람회 및 워크숍 참여 경험 여부 115
[표 3-1-34] 응답자 특성별 서울시 일자리 서비스 역점 정책(1순위 기준, 상위 4개응답 제시) 116
[표 3-1-35] 응답자 특성별 서울시 일자리 서비스 도움정도 117
[표 3-2-1] 일자리포털 전기조사(2015년) 결과 대비 만족도 추이 121
[표 3-2-2] 일자리포털 응답자 특성별 만족도 비교 122
[표 3-2-3] 일자리포털 차원별 중요도 123
[표 3-2-4] 일자리포털 만족도 및 중요도 124
[표 3-2-5] 내용 충실성 차원 항목별 중요도 126
[표 3-2-6] 내용 충실성 차원 개선사항 128
[표 3-2-7] 사용자 편의성 차원 항목별 중요도 129
[표 3-2-8] 사용자 편의성 차원 개선사항 131
[표 3-2-9] 이용 환경 차원 항목별 중요도 132
[표 3-2-10] 이용 환경 차원 개선사항 134
[표 3-2-11] 대응 적절성 차원 항목별 중요도 135
[표 3-2-12] 대응 적절성 차원 개선사항 137
[표 3-2-13] 취업 서비스 만족도 및 중요도 139
[표 3-2-14] 창업 서비스 만족도 및 중요도 141
[표 3-2-15] 교육 서비스 만족도 및 중요도 143
[표 3-2-16] 일자리포털 정량조사 개선사항 145
[표 3-2-17] 응답자 특성별 서울시 일자리 관련 상담(교육) 신청 및 등록을 위한 확대 방향 146
[표 3-2-18] 응답자 특성별 서울시 일자리포털 방문 빈도 147
[표 3-2-19] 응답자 특성별 일자리포털 구직 등록 여부 148
[표 3-2-20] 응답자 특성별 홈페이지 외 서울시 일자리센터 현장 방문 경험 여부 149
[표 3-2-21] 홈페이지 및 직접 방문을 통해 참여한 프로그램명 150
[표 3-2-22] 응답자 특성별 서울시 일자리 관련 상담(교육) 신청 및 등록을 위한 확대 방향 151
[표 3-2-23] 응답자 특성별 전반적 만족도가 높은 구직 포털(1순위 기준) 152
[표 3-2-24] 응답자 특성별 일자리 관련 박람회 및 워크숍 참여 경험 여부 153
[표 3-2-25] 응답자 특성별 서울시 일자리 서비스 역점 정책(1순위 기준, 상위 4개응답 제시) 154
[표 3-3-1] 응답자 특성별 취업 준비 시 애로사항 158
[표 3-3-2] 응답자 특성별 취업 준비 시 애로사항 해결 방안 159
[표 3-3-3] 응답자 특성별 (유료) 진로 및 적성진단을 위한 컨설팅 참여 161
[표 3-3-4] 응답자 특성별 (유료) 자격(자격증, 어학성적 등) 준비를 위한 교육과정 162
[표 3-3-5] 응답자 특성별 (유료) 면접, 이력서 관련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 이수 163
[표 3-3-6] 응답자 특성별 (무료 혹은 환급) 진로 및 적성진단을 위한 컨설팅 참여 164
[표 3-3-7] 응답자 특성별 (무료 혹은 환급) 자격 준비(자격증, 어학성적)를 위한 교육과정 이수 165
[표 3-3-8] 응접자 특성별 (무료 혹은 환급) 이력서 작성, 면접진행 관련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 이수 166
[표 3-3-9] 응답자 특성별 취업 관련 온라인 활동(카페. 소모임 등) 167
[표 3-3-10] 응답자 특성별 취업 박람회 168
[표 3-3-11] 응답자 특성별 사기업 인턴십, 현장실습 169
[표 3-3-12] 응답자 특성별 경력을 쌓기 위한 취업 170
[표 3-3-13] 응답자 특성별 유료 취업사이트 이용(ex. 잡코리아, 알바몬 등) 171
[표 3-3-14] 응답자 특성별 서울시 일자리 관련 상담(교육) 신청 및 등록을 위한 확대 방향 172
[표 3-3-15] 응답자 특성별 일자리 관련 박람회 및 워크숍 참여 경험 여부 173
[표 3-3-16] 응답자 특성별 서울시 일자리 서비스 인지도 및 미이용 이유 174
[표 3-3-17] 응답자 특성별 서울시 일자리 관련 서비스 중점 노력이 필요한 분야 175
[표 3-3-18] 응답자 특성별 서울형 강소기업 인지도 177
[표 3-3-19] 응답자 특성별 서울시 일자리카페 인지도 178
[표 3-3-20] 응답자 특성별 취업날개 서비스 인지도 179
[표 3-3-21] 응답자 특성별 뉴딜일자리 인지도 180
[표 3-3-22] 응답자 특성별 서울시 멘토스쿨 인지도 181
[표 3-3-23] 응답자 특성별 청년 원더플러스 인지도 182
[표 3-3-24] 응답자 특성별 온라인 여성공예샵 플랫폼 운영 인지도 183
[표 3-3-25] 응답자 특성별 직장맘 지원센터 인지도 184
[표 3-3-26] 응답자 특성별 일자리 부르릉 서비스 인지도 185
[표 3-3-27] 응답자 특성별 서울여성공예센터 더아리움 인지도 186
[표 3-3-28] 응답자 특성별 일가족 양립지원센터 인지도 187
[표 3-3-29] 응답자 특성별 베이비부머 보람일자리 인지도 188
[표 3-3-30] 응답자 특성별 어르신 공익활동 및 사회활동지원 인지도 189
[표 3-3-31] 응답자 특성별 서울시 주요 취·창업 프로그램 참여의향(복수응답) 190
[표 3-3-32] 응답자 특성별 서울시 일자리 서비스 역점 정책(1순위 기준) 191
[표 3-3-33] 서울시 일자리 서비스 향상을 위한 개선 및 요구사항 192
[표 4-1] 일자리센터 만족도 및 중요도 197
[표 4-2] 상담 내용 및 품질 차원 항목별 만족도 198
[표 4-3] 상담 내용 및 품질 차원 불만요소 및 개선방안 198
[표 4-4] 프로그램 차원 항목별 만족도 199
[표 4-5] 프로그램 차원 불만요소 및 개선방안 199
[표 4-6] 일자리센터 이용 계층별 차원 만족도 분석 200
[표 4-7] 청년, 장년층의 만족도 하락 요소 및 개선방안 200
[표 4-8] 일자리센터 만족도별 집단 비교 201
[표 4-9] 일자리포털 만족도 및 중요도 203
[표 4-10] 사용자 편의성 차원 항목별 만족도 204
[표 4-11] 사용자 편의성 차원 불만요소 및 개선방안 204
[표 4-12] 일자리포털 만족도별 집단 비교 205
[그림 2-1] 일자리센터 종합 만족도 및 차원별 만족도 40
[그림 2-2] 일자리센터 분야 종합 만족도 41
[그림 2-3] 일자리센터 차원별 만족도 추이 분석 44
[그림 2-4] 이용 편의성 차원 항목별 만족도 47
[그림 2-5] 상담 내용 및 품질 차원 항목별 만족도 48
[그림 2-6] 프로그램 차원 항목별 만족도 49
[그림 2-7] 운영 및 관리 차원 항목별 만족도 50
[그림 2-8] 직원태도 차원 항목별 만족도 51
[그림 2-9] 일자리포털 분야 종합 만족도 53
[그림 2-10] 일자리포털 차원별 만족도 추이 분석 56
[그림 2-11] 내용 충실성 차원 항목별 만족도 59
[그림 2-12] 사용자 편의성 차원 항목별 만족도 60
[그림 2-13] 이용 환경 차원 항목별 만족도 61
[그림 2-14] 대응 적절성 차원 항목별 만족도 62
[그림 3-1-1] 일자리센터 종합 만족도 및 체감 만족도 68
[그림 3-1-2] 일자리센터 종합 만족도 및 차원별 만족도 71
[그림 3-1-3] 이용 편의성 차원 항목별 만족도 75
[그림 3-1-4] 상담 내용 및 품질 차원 항목별 만족도 79
[그림 3-1-5] 프로그램 차원 항목별 만족도 83
[그림 3-1-6] 운영 및 관리 차원 항목별 만족도 87
[그림 3-1-7] 직원태도 차원 항목별 만족도 91
[그림 3-1-8] 서비스 유형별 만족도 95
[그림 3-1-9] 취업 차원별 만족도 차이 분석 97
[그림 3-1-10] 창업 차원별 만족도 차이 분석 99
[그림 3-1-11] 이용 계층별 만족도 100
[그림 3-1-12] 청년 차원별 만족도 차이 분석 102
[그림 3-1-13] 장년 차원별 만족도 차이 분석 104
[그림 3-1-14] 여성 차원별 만족도 차이 분석 106
[그림 3-1-15] 고령자 차원별 만족도 차이 분석 108
[그림 3-1-16] 장애인 차원별 만족도 차이 분석 110
[그림 3-1-17] 서울시 일자리 관련 상담(교육) 신청 및 등록을 위한 확대 방향 113
[그림 3-1-18] 구직포털 유형별 만족도(1순위 기준) 114
[그림 3-1-19] 일자리 관련 박람회 및 워크숍 참여 경험 여부 115
[그림 3-1-20] 서울시 일자리 서비스 역점 정책 116
[그림 3-1-21] 서울시 일자리 서비스 도움정도 117
[그림 3-2-1] 일자리포털 종합 만족도 및 체감 만족도 120
[그림 3-2-2] 일자리포털 종합 만족도 및 차원별 만족도 123
[그림 3-2-3] 내용 충실성 차원 항목별 만족도 126
[그림 3-2-4] 사용자 편의성 차원 항목별 만족도 129
[그림 3-2-5] 이용 환경 차원 항목별 만족도 132
[그림 3-2-6] 대응 적절성 차원 항목별 만족도 135
[그림 3-2-7] 서비스 유형별 만족도 138
[그림 3-2-8] 취업 차원별 만족도 차이 분석 140
[그림 3-2-9] 창업 차원별 만족도 차이 분석 142
[그림 3-2-10] 교육 차원별 만족도 차이 분석 144
[그림 3-2-11] 서울시 일자리포털 이용 경로 146
[그림 3-2-12] 서울시 일자리포털 방문 빈도 147
[그림 3-2-13] 일자리포털 구직 등록 여부 148
[그림 3-2-14] 홈페이지 외 서울시 일자리센터 현장 방문 경험 여부 149
[그림 3-2-15] 서울시 일자리 관련 상담(교육) 신청 및 등록을 위한 확대 방향 151
[그림 3-2-16] 구직포털 유형별 만족도(1순위 기준) 152
[그림 3-2-17] 일자리 관련 박람회 및 워크숍 참여 경험 여부 153
[그림 3-2-18] 서울시 일자리 서비스 역점 정책 154
[그림 3-3-1] 취업 준비 시 애로사항 158
[그림 3-3-2] 취업 준비 시 애로사항 해결 방안 159
[그림 3-3-3] 해소 방안별 취업 도움 정도 160
[그림 3-3-4] (유료) 진로 및 적성진단을 위한 컨설팅 참여 161
[그림 3-3-5] (유료) 자격(자격증, 어학성적 등) 준비를 위한 교육과정 이수 162
[그림 3-3-6] (유료) 면접, 이력서 관련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 이수 163
[그림 3-3-7] (무료 혹은 환급) 진로 및 적성진단을 위한 컨설팅 참여 164
[그림 3-3-8] (무료 혹은 환급) 자격 준비(자격증, 어학성적 등)를 위한 교육과정 이수 165
[그림 3-3-9] (무료 혹은 환급) 이력서 작성, 면접진행 관련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 이수 166
[그림 3-3-10] 취업 관련 온라인 활동(카페, 소모임 등) 167
[그림 3-3-11] 취업 박람회 168
[그림 3-3-12] 사기업 인턴십, 현장실습 169
[그림 3-3-13] 경력을 쌓기 위한 취업 170
[그림 3-3-14] 유료 취업사이트 이용(ex. 잡코리아, 알바몬 등) 171
[그림 3-3-15] 서울시 일자리 관련 상담(교육) 신청 및 등록을 위한 확대 방향 172
[그림 3-3-16] 일자리 관련 박람회 및 워크숍 참여 경험 여부 173
[그림 3-3-17] 서울시 일자리 서비스 인지 및 미이용 이유 174
[그림 3-3-18] 서울시 일자리 관련 서비스 중점 노력이 필요한 분야 175
[그림 3-3-19] 서울시 주요 취·창업 프로그램 인지도 176
[그림 3-3-20] 서울형 강소기업 177
[그림 3-3-21] 서울시 일자리카페 178
[그림 3-3-22] 취업날개 서비스 179
[그림 3-3-23] 뉴딜일자리 180
[그림 3-3-24] 서울시 멘토스쿨 181
[그림 3-3-25] 청년 원더플러스 182
[그림 3-3-26] 온라인 여성공예샵 플랫폼 운영 183
[그림 3-3-27] 직장맘 지원센터 184
[그림 3-3-28] 일자리 부르릉 서비스 185
[그림 3-3-29] 서울여성공예센터 더아리움 186
[그림 3-3-30] 일가족 양립지원센터 187
[그림 3-3-31] 베이비부머 보람일자리 188
[그림 3-3-32] 어르신 공익활동 및 사회활동지원 189
[그림 3-3-33] 서울시 주요 취·창업 프로그램 참여의향(복수응답) 190
[그림 3-3-34] 서울시 일자리 서비스 역점 정책 191
[그림 4-1] 일자리센터 분야 종합 결과 분석 196
[그림 4-2] 일자리포털 분야 종합 결과 분석 202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