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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8년) 행정서비스 시민평가 : 주거복지 분야 / 서울특별시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울특별시, 2019
청구기호
352.14095191 -19-2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부산관] 의회자료실(2층)
형태사항
256 p. : 삽화, 도표, 서식 ; 30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61615950
ISBN: 9791161615905(세트)
제어번호
MONO1201928838
주기사항
판권기표제: (2018년) 행정서비스 시민평가 결과보고서
조사: 닐슨컴퍼니코리아 유한회사, 주식회사 케이스탯리서치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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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 김지연

이용자를 위하여

목차

제1장 조사 개요 12

1. 조사의 목적 14

2. 조사내용 15

가. 설문구조 15

나. 설문구성 18

3. 조사설계 19

가. 전월세보증금지원센터 19

나. 주거복지센터 20

다. 주거복지 비이용시민 20

4. 표본설계 21

가. 모집단 21

나. 정량조사 표본설계 21

5. 실사설계 및 자료처리 23

가. 실사설계 23

나. 자료처리 24

6. 평가방법 및 분석개요 25

가. 행정서비스 시민만족도 평가모델 25

나. 주요지표 설명 25

다. 분석방법 27

7. 응답자 특성 29

가. 전월세지원센터 29

나. 주거복지센터 30

다. 주거복지 비이용시민 31

8. 조사결과 해석 시 유의사항 32

9. 용어해설 32

제2장 조사결과 요약 36

1. 조사 결과(정량조사 결과) 38

가. 종합 결과 38

2. 전월세보증금지원센터 39

가. 종합 결과 39

나. 항목별 만족도 및 중요도 평가 42

다. 불만요소 및 개선방안 도출[정성조사 결과] 46

3. 주거복지센터 47

가. 종합 결과 47

나. 항목별 만족도 및 중요도 평가 50

다. 불만요소 및 개선방안 도출[정성조사 결과] 54

제3장 분야별 조사결과 56

I. 전월세보증금지원센터 58

1. 종합 만족도 분석 60

2. 차원별 만족도 분석 62

3. 항목별 만족도 분석 66

4. 유형별 만족도 분석 82

5. 전월세보증금지원센터 서비스 개선사항 89

II. 주거복지센터 92

1. 종합 만족도 분석 94

2. 차원별 만족도 분석 96

3. 항목별 만족도 분석 100

4. 유형별 만족도 분석 116

5. 주거복지센터 서비스 개선사항 127

III. 비이용시민(서비스 잠재 수요 시민) 130

1. 주거 환경 관련 문항 132

2. 주거지원 정책 관련 문항 136

제4장 분석 결과에 따른 정책적 제언 146

1. 전월세보증금지원센터 148

가. 2018년 전월세보증금지원센터 시민만족도 조사 결과 특징 148

나. 포트폴리오(Portfolio) 분석 결과 149

다. 정책적 제언 150

2. 주거복지센터 153

가. 2018년 주거복지센터 시민만족도 조사 결과 특징 153

나. 포트폴리오(Portfolio) 분석 결과 154

다. 정책적 제언 155

별첨1. 기초 통계표 158

I. 전월세보증금지원센터 160

II. 주거복지센터 190

III. 비이용시민(서비스 잠재 수요 시민) 220

별첨2. 조사 설문지 244

판권기 268

[표 2-1] 전월세보증금지원센터 차원별 중요도 39

[표 2-2] 전월세보증금지원센터 차원 및 항목별 만족도와 중요도 40

[표 2-3] 센터 및 정보 접근성 차원 항목별 중요도 42

[표 2-4] 이용 편의성 차원 항목별 중요도 43

[표 2-5] 상담 내용 만족도 차원 항목별 중요도 44

[표 2-6] 상담가 전문성 및 응대 차원 항목별 중요도 45

[표 2-7] 전월세보증금지원센터 불만요소 및 개선방안 46

[표 2-8] 주거복지센터 차원별 중요도 47

[표 2-9] 주거복지센터 차원 및 항목별 만족도와 중요도 48

[표 2-10] 센터 및 정보 접근성 차원 항목별 중요도 50

[표 2-11] 이용 편의성 차원 항목별 중요도 51

[표 2-12] 상담 내용 만족도 차원 항목별 중요도 52

[표 2-13] 상담가 전문성 및 응대 차원 항목별 중요도 53

[표 2-14] 주거복지센터 불만요소 및 개선방안 54

[표 3-1-1] 전월세보증금지원센터 응답자 특성별 만족도 비교 61

[표 3-1-2] 전월세보증금지원센터 차원별 중요도 62

[표 3-1-3] 전월세보증금지원센터 차원 및 항목별 만족도와 중요도 63

[표 3-1-4] 전월세보증금지원센터 분야 중점 관리 차원 65

[표 3-1-5] 전월세보증금지원센터 분야 개선 노력 차원 65

[표 3-1-6] 센터 및 정보 접근성 차원 항목별 중요도 66

[표 3-1-7] 센터 및 정보 접근성 차원 개선사항 68

[표 3-1-8] 센터 및 정보 접근성 차원 불만의견에 대한 개선방안 69

[표 3-1-9] 이용 편의성 차원 항목별 중요도 70

[표 3-1-10] 이용 편의성 차원 개선사항 72

[표 3-1-11] 이용 편의성 차원 불만의견에 대한 개선방안 73

[표 3-1-12] 상담 내용 만족도 차원 항목별 중요도 74

[표 3-1-13] 상담 내용 만족도 차원 개선사항 76

[표 3-1-14] 상담 내용 만족도 차원 불만의견에 대한 개선방안 77

[표 3-1-15] 상담가 전문성 및 응대 차원 항목별 중요도 78

[표 3-1-16] 상담가 전문성 및 응대 차원 개선사항 80

[표 3-1-17] 상담가 전문성 및 응대 차원 불만의견에 대한 개선방안 81

[표 3-1-18] 전월세보증금 대출지원 문의 만족도 및 중요도 83

[표 3-1-19] 주택 임대차 상담 만족도 및 중요도 85

[표 3-1-20] 주택 임대차 분쟁 상담 만족도 및 중요도 87

[표 3-1-21] 전월세보증금지원센터 정량조사 개선사항 89

[표 3-1-22] 전월세보증금지원센터 정성조사 개선항목 및 개선사항 90

[표 3-2-1] 주거복지센터 응답자 특성별 만족도 비교 95

[표 3-2-2] 주거복지센터 차원별 중요도 96

[표 3-2-3] 주거복지센터 차원 및 항목별 만족도와 중요도 97

[표 3-2-4] 주거복지센터 분야 중점 관리 차원 99

[표 3-2-5] 주거복지센터 분야 개선 노력 차원 99

[표 3-2-6] 센터 및 정보 접근성 차원 항목별 중요도 100

[표 3-2-7] 센터 및 정보 접근성 차원 개선사항 102

[표 3-2-8] 센터 및 정보 접근성 차원 불만의견에 대한 개선방안 103

[표 3-2-9] 이용 편의성 차원 항목별 중요도 104

[표 3-2-10] 이용 편의성 차원 개선사항 106

[표 3-2-11] 이용 편의성 차원 불만의견에 대한 개선방안 107

[표 3-2-12] 상담 내용 만족도 차원 항목별 중요도 108

[표 3-2-13] 상담 내용 만족도 차원 개선사항 110

[표 3-2-14] 상담 내용 만족도 차원 불만의견에 대한 개선방안 111

[표 3-2-15] 상담가 전문성 및 응대 차원 항목별 중요도 112

[표 3-2-16] 상담가 전문성 및 응대 차원 개선사항 114

[표 3-2-17] 상담가 전문성 및 응대 차원 불만의견에 대한 개선방안 115

[표 3-2-18] 주거비(임대료, 보증금 등) 지원 문의 만족도 및 중요도 117

[표 3-2-19] 연료비 지원 문의 만족도 및 중요도 119

[표 3-2-20] 공공임대 주택입주 문의 만족도 및 중요도 121

[표 3-2-21] 집수리 문의 만족도 및 중요도 123

[표 3-2-22] 주거 관련 대출/융자 문의 만족도 및 중요도 125

[표 3-2-23] 주거복지센터 정량조사 개선사항 127

[표 3-2-24] 주거복지센터 정성조사 개선항목 및 개선사항 128

[표 3-3-1] 응답자 특성별 거주 주택 소유형태 132

[표 3-3-2] 응답자 특성별 거주 주택 소유형태 133

[표 3-3-3] 응답자 특성별 향후 1년 이내 이사 계획 유무 134

[표 3-3-4] 응답자 특성별 거주 주택 소유형태(1순위 기준) 135

[표 3-3-5] 응답자 특성별 서울시 주거복지센터 인지도 및 인지 경로 136

[표 3-3-6] 응답자 특성별 서울시 전월세지원센터 인지도 및 인지 경로 137

[표 3-3-7] 응답자 특성별 최근 1년 이내 주거불안 경험 유무 및 유형 138

[표 3-3-8] 주거불안 해소를 위해 관련 기관 상담 유무 및 상담 기관 유형 139

[표 3-3-9] 상담 기관 정보 인지 경로 140

[표 3-3-10] 상담 내용 유형 141

[표 3-3-11] 상담 받지 않은 이유 142

[표 3-3-12] 향후 상담 받고 싶은 내용 143

[표 3-3-13] 향후 상담 받고 싶은 내용 144

[표 4-1] 전월세보증금지원센터 만족도 및 중요도 149

[표 4-2] 센터 및 정보 접근성 차원 항목별 만족도 150

[표 4-3] 센터 및 정보 접근성 차원 불만요소 및 개선방안 150

[표 4-4] 전월세보증금지원센터 이용 계층별 차원 만족도 분석 151

[표 4-5] 30대 연령층의 만족도 하락 요소 및 개선방안 151

[표 4-6] 전월세보증금지원센터 만족도별 집단 비교 152

[표 4-7] 주거복지센터 만족도 및 중요도 154

[표 4-8] 상담 내용 만족도 차원 항목별 만족도 155

[표 4-9] 상담 내용 만족도 차원 불만요소 및 개선방안 155

[표 4-10] 주거복지센터 이용 계층별 차원 만족도 분석 156

[표 4-11] 40대 연령층의 만족도 하락 요소 및 개선방안 156

[표 4-12] 주거복지센터 만족도별 집단 비교 157

[그림 2-1] 주거복지 종합 만족도 및 차원별 만족도 38

[그림 2-2] 전월세보증금지원센터 분야 종합 만족도 39

[그림 2-3] 센터 및 정보 접근성 차원 항목별 만족도 42

[그림 2-4] 이용 편의성 차원 항목별 만족도 43

[그림 2-5] 상담 내용 만족도 차원 항목별 만족도 44

[그림 2-6] 상담가 전문성 및 응대 차원 항목별 만족도 45

[그림 2-7] 주거복지센터 분야 종합 만족도 47

[그림 2-8] 센터 및 정보 접근성 차원 항목별 만족도 50

[그림 2-9] 이용 편의성 차원 항목별 만족도 51

[그림 2-10] 상담 내용 만족도 차원 항목별 만족도 52

[그림 2-11] 상담가 전문성 및 응대 차원 항목별 만족도 53

[그림 3-1-1] 전월세보증금지원센터 종합 만족도 및 체감 만족도 60

[그림 3-1-2] 전월세보증금지원센터 종합 만족도 및 차원별 만족도 62

[그림 3-1-3] 센터 및 정보 접근성 차원 항목별 만족도 66

[그림 3-1-4] 이용 편의성 차원 항목별 만족도 70

[그림 3-1-5] 상담 내용 만족도 차원 항목별 만족도 74

[그림 3-1-6] 상담가 전문성 및 응대 차원 항목별 만족도 78

[그림 3-1-7] 상담 유형별 만족도 82

[그림 3-1-8] 전월세보증금 대출지원 문의 차원별 만족도 차이 분석 84

[그림 3-1-9] 주택 임대차 상담 차원별 만족도 차이 분석 86

[그림 3-1-10] 주택 임대차 분쟁 상담 차원별 만족도 차이 분석 88

[그림 3-2-1] 주거복지센터 종합 만족도 및 체감 만족도 94

[그림 3-2-2] 주거복지센터 종합 만족도 및 차원별 만족도 96

[그림 3-2-3] 센터 및 정보 접근성 차원 항목별 만족도 100

[그림 3-2-4] 이용 편의성 차원 항목별 만족도 104

[그림 3-2-5] 상담 내용 만족도 차원 항목별 만족도 108

[그림 3-2-6] 상담가 전문성 및 응대 차원 항목별 만족도 112

[그림 3-2-7] 상담 유형별 만족도 116

[그림 3-2-8] 주거비(임대료, 보증금 등) 지원 문의 차원별 만족도 차이 분석 118

[그림 3-2-9] 연료비 지원 문의 차원별 만족도 차이 분석 120

[그림 3-2-10] 공공임대 주택입주 문의 차원별 만족도 차이 분석 122

[그림 3-2-11] 집수리 문의 차원별 만족도 차이 분석 124

[그림 3-2-12] 주거 관련 대출/융자 문의 차원별 만족도 차이 분석 126

[그림 3-3-1] 거주 주택 유형 132

[그림 3-3-2] 거주 주택 소유 형태 133

[그림 3-3-3] 향후 1년 이내 이사 계획 유무 134

[그림 3-3-4] 이사 계획 이유 135

[그림 3-3-5] 서울시 주거복지센터 인지도 및 인지 경로 136

[그림 3-3-6] 서울시 전월세지원센터 인지도 및 인지 경로 137

[그림 3-3-7] 최근 1년 이내 주거불안 경험 유무 및 유형 138

[그림 3-3-8] 주거불안 해소를 위해 관련 기관 상담 유무 및 상담 기관 유형 139

[그림 3-3-9] 주거불안 해소를 위해 관련 기관 상담 유무 및 상담 기관 유형 140

[그림 3-3-10] 상담 내용 유형 141

[그림 3-3-11] 상담 내용 유형 142

[그림 3-3-12] 향후 상담 받고 싶은 내용 143

[그림 3-3-13] 향후 상담 받고 싶은 방법 144

[그림 4-1] 전월세보증금지원센터 분야 종합 결과 분석 148

[그림 4-2] 주거복지센터 분야 종합 결과 분석 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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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15099 352.14095191 -19-2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15100 352.14095191 -19-21 [부산관] 의회자료실(2층)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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