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 신은희
이용자를 위하여
목차
제1장 조사 개요 15
1. 조사의 목적 17
2. 조사내용 18
가. 설문구조 18
나. 설문구성 21
3. 조사설계 23
가. 자전거도로 23
나. 공공자전거 24
다. 자전거 비이용시민 24
4. 표본설계 25
가. 모집단 25
나. 정량조사 표본설계 25
5. 실사설계 및 자료처리 29
가. 실사설계 29
나. 자료처리 30
6. 평가방법 및 분석개요 31
가. 행정서비스 시민만족도 평가모델 31
나. 주요지표 설명 31
다. 분석방법 33
7. 응답자 특성 35
가. 자전거도로 35
나. 공공자전거 36
다. 자전거 비이용시민 37
8. 조사결과 해석 시 유의사항 38
9. 용어해설 38
제2장 조사결과 요약 41
1. 조사 결과 43
가. 종합 결과 43
2. 자전거도로 44
가. 종합 결과 44
나. 항목별 만족도 및 중요도 평가 47
다. 불만요소 및 개선방안 도출 51
3. 공공자전거(따릉이) 53
가. 종합 결과 53
나. 항목별 만족도 및 중요도 평가 56
다. 불만요소 및 개선방안 도출 61
제3장 분야별 조사결과 63
I. 자전거도로 65
1. 종합 만족도 분석 67
2. 차원별 만족도 분석 69
3. 항목별 만족도 분석 73
4. 유형별 만족도 분석 89
5. 자전거도로 서비스 개선사항 116
6. 자전거 정책에 대한 문항 118
II. 공공자전거 125
1. 종합 만족도 분석 127
2. 차원별 만족도 분석 129
3. 항목별 만족도 분석 133
4. 유형별 만족도 분석 153
5. 공공자전거(따릉이) 서비스 개선사항 182
6. 자전거 정책에 대한 문항 184
III. 비이용시민(서비스 잠재 수요 시민) 193
1. 주 이용 교통수단 195
2. 서울시 내 자전거 이용환경 197
제4장 분석결과에 따른 정책적 제언 215
1. 자전거도로 217
가. 2018년 자전거도로 시민만족도 조사 결과 특징 217
나. 포트폴리오(Portfolio) 분석 결과 218
다. 정책적 제언 219
2. 공공자전거 222
가. 2018년 공공자전거 시민만족도 조사 결과 특징 222
나. 포트폴리오(Portfolio) 분석 결과 223
다. 정책적 제언 224
별첨1. 기초 통계표 227
I. 자전거도로 229
II. 공공자전거 275
III. 비이용시민(서비스 잠재 수요 시민) 327
별첨2. 조사 설문지 355
판권기 383
[표 2-1] 자전거도로 차원별 중요도 44
[표 2-2] 자전거도로 만족도 및 중요도 45
[표 2-3] 자전거도로 접근성 차원 항목별 중요도 47
[표 2-4] 자전거도로 주행 쾌적성 차원 항목별 중요도 48
[표 2-5] 자전거도로 안전성 차원 항목별 중요도 49
[표 2-6] 자전거도로 운영 및 관리 차원 항목별 중요도 50
[표 2-7] 자전거도로 불만요소 및 개선방안 51
[표 2-8] 자전거도로 불만요소 및 개선방안(계속) 52
[표 2-9] 공공자전거(따릉이) 차원별 중요도 53
[표 2-10] 공공자전거(따릉이) 만족도 및 중요도 54
[표 2-11] 공공자전거 접근성 차원 항목별 중요도 56
[표 2-12] 공공자전거 이용 편리성 차원 항목별 중요도 57
[표 2-13] 대여소 시설 및 공공자전거 관리 차원 항목별 중요도 58
[표 2-14] 자전거도로 안전성 차원 항목별 중요도 59
[표 2-15] 자전거도로 운영 및 관리 차원 항목별 중요도 60
[표 2-16] 공공자전거 불만요소 및 개선방안 61
[표 2-17] 공공자전거 불만요소 및 개선방안(계속) 62
[표 3-1-1] 자전거도로 응답자 특성별 만족도 비교 68
[표 3-1-2] 자전거도로 차원별 중요도 69
[표 3-1-3] 자전거도로 만족도 및 중요도 70
[표 3-1-4] 자전거도로 분야 중점 관리 차원 72
[표 3-1-5] 자전거도로 분야 개선을 위해 서울시에서 노력 중인 차원 72
[표 3-1-6] 자전거도로 접근성 차원 항목별 중요도 73
[표 3-1-7] 자전거도로 접근성 차원 개선사항 75
[표 3-1-8] 자전거도로 접근성 차원 불만의견에 대한 개선방안 76
[표 3-1-9] 자전거도로 주행 쾌적성 차원 항목별 중요도 77
[표 3-1-10] 자전거도로 주행 쾌적성 차원 개선사항 79
[표 3-1-11] 자전거도로 주행 쾌적성 차원 불만의견에 대한 개선방안 80
[표 3-1-12] 자전거도로 안전성 차원 항목별 중요도 81
[표 3-1-13] 자전거도로 안전성 차원 개선사항 83
[표 3-1-14] 자전거도로 안전성 차원 불만의견에 대한 개선방안 84
[표 3-1-15] 자전거도로 운영 및 관리 차원 항목별 중요도 85
[표 3-1-16] 자전거도로 운영 및 관리 차원 개선사항 87
[표 3-1-17] 자전거도로 운영 및 관리 차원 불만의견에 대한 개선방안 88
[표 3-1-18] 도심권 만족도 및 중요도 90
[표 3-1-19] 동남권 만족도 및 중요도 92
[표 3-1-20] 동북권 만족도 및 중요도 94
[표 3-1-21] 서남권 만족도 및 중요도 96
[표 3-1-22] 서북권 만족도 및 중요도 98
[표 3-1-23] 자전거 보행자 겸용도로 만족도 및 중요도 101
[표 3-1-24] 자전거 우선도로 만족도 및 중요도 103
[표 3-1-25] 자전거 전용도로 만족도 및 중요도 105
[표 3-1-26] 자전거 전용차로 만족도 및 중요도 107
[표 3-1-27] 일주일 기준 평균 자전거 이용 횟수 1회 이하 만족도 및 중요도 110
[표 3-1-28] 일주일 기준 평균 자전거 이용 횟수 2~4회 만족도 및 중요도 112
[표 3-1-29] 일주일 기준 평균 자전거 이용 횟수 5회 이상 만족도 및 중요도 114
[표 3-1-30] 자전거도로 정량조사 개선사항 116
[표 3-1-31] 자전거도로 정성조사 개선항목 및 개선사항 117
[표 3-1-32] 응답자 특성별 공공자전거(따릉이) 인지 정도 118
[표 3-1-33] 응답자 특성별 공공자전거(따릉이) 인지 경로(복수응답) 119
[표 3-1-34] 응답자 특성별 공공자전거(따릉이) 이용 의향 여부 120
[표 3-1-35] 응답자 특성별 공공자전거(따릉이) 이동 편리성 향상 도움 여부 121
[표 3-1-36] 응답자 특성별 공공자전거(따릉이) 친환경 이동수단 활성화 도움 여부 122
[표 3-1-37] 응답자 특성별 자전거 이용률을 높이기 위한 제도나 정책(1순위 기준) 123
[표 3-2-1] 공공자전거(따릉이) 응답자 특성별 만족도 비교 128
[표 3-2-2] 공공자전거(따릉이) 차원별 중요도 129
[표 3-2-3] 공공자전거(따릉이) 만족도 및 중요도 130
[표 3-2-4] 공공자전거 분야 중점 관리 차원 132
[표 3-2-5] 공공자전거 분야 개선을 위해 서울시에서 노력 중인 차원 132
[표 3-2-6] 공공자전거 접근성 차원 항목별 중요도 133
[표 3-2-7] 공공자전거 접근성 차원 개선사항 135
[표 3-2-8] 공공자전거 접근성 차원 개선사항 136
[표 3-2-9] 공공자전거 이용 편리성 차원 항목별 중요도 137
[표 3-2-10] 공공자전거 이용 편리성 차원 개선사항 139
[표 3-2-11] 공공자전거 이용 편리성 차원 개선사항 140
[표 3-2-12] 대여소 시설 및 공공자전거 관리 차원 항목별 중요도 141
[표 3-2-13] 대여소 시설 및 공공자전거 관리 차원 개선사항 143
[표 3-2-14] 대여소 시설 및 공공자전거 관리 차원 개선사항 144
[표 3-2-15] 자전거도로 안전성 차원 항목별 중요도 145
[표 3-2-16] 자전거도로 안전성 차원 개선사항 147
[표 3-2-17] 자전거도로 안전성 차원 불만의견에 대한 개선방안 148
[표 3-2-18] 자전거도로 운영 및 관리 차원 항목별 중요도 149
[표 3-2-19] 자전거도로 운영 및 관리 차원 개선사항 151
[표 3-2-20] 자전거도로 운영 및 관리 차원 개선사항 152
[표 3-2-21] 20대 이하 만족도 및 중요도 154
[표 3-2-22] 30대 만족도 및 중요도 156
[표 3-2-23] 40대 만족도 및 중요도 158
[표 3-2-24] 50대 이상 만족도 및 중요도 160
[표 3-2-25] 도심권 만족도 및 중요도 163
[표 3-2-26] 동남권 만족도 및 중요도 165
[표 3-2-27] 동북권 만족도 및 중요도 167
[표 3-2-28] 서남권 만족도 및 중요도 169
[표 3-2-29] 서북권 만족도 및 중요도 171
[표 3-2-30] 일주일 기준 공공자전거 평균 2회 이하 만족도 및 중요도 174
[표 3-2-31] 일주일 기준 공공자전거 평균 3~5회 이하 만족도 및 중요도 176
[표 3-2-32] 일주일 기준 공공자전거 평균 6~9회 이하 만족도 및 중요도 178
[표 3-2-33] 일주일 기준 공공자전거 평균 10회 이상 만족도 및 중요도 180
[표 3-2-34] 공공자전거(따릉이) 정량조사 개선사항 182
[표 3-2-35] 공공자전거(따릉이) 정성조사 개선항목 및 개선사항 183
[표 3-2-36] 응답자 특성별 공공자전거(따릉이) 이동 편리성 향상 도움 여부 184
[표 3-2-37] 응답자 특성별 공공자전거(따릉이) 친환경 이동수단 활성화 도움 185
[표 3-2-38] 응답자 특성별 공공자전거(따릉이) 확대 체감도 186
[표 3-2-39] 응답자 특성별 공공자전거(따릉이)와 대중교통과의 연계 편리성 187
[표 3-2-40] 응답자 특성별 공공자전거(따릉이) 이용 간소화 188
[표 3-2-41] 응답자 특성별 공공자전거(따릉이) 이용 시 헬멧 필요 여부 189
[표 3-2-42] 응답자 특성별 공공자전거(따릉이) 헬멧 대여 시 착용 여부 190
[표 3-2-43] 응답자 특성별 자전거 이용률을 높이기 위한 제도나 정책(1순위 기준) 191
[표 3-3-1] 응답자 특성별 주 이용 교통수단(1순위 기준) 195
[표 3-3-2] 응답자 특성별 자전거 비이용 이유(1순위 기준) 196
[표 3-3-3] 응답자 특성별 자전거도로 설치 충분성 197
[표 3-3-4] 응답자 특성별 자전거도로 진·출입 편리성 198
[표 3-3-5] 응답자 특성별 자전거도로 대중교통 연계 편리성 199
[표 3-3-6] 응답자 특성별 자전거도로 관련 표지판 안내 적절성 200
[표 3-3-7] 응답자 특성별 자전거도로 관련 정보 접근 용이성 201
[표 3-3-8] 응답자 특성별 지속적인 자전거도로 관리 202
[표 3-3-9] 응답자 특성별 자전거 거치·보관 용이성 203
[표 3-3-10] 응답자 특성별 자전거도로 구간 내 휴게·편의시설 충분성 204
[표 3-3-11] 응답자 특성별 자전거 대여·반납 용이성 205
[표 3-3-12] 응답자 특성별 자전거 이용환경 안전성 206
[표 3-3-13] 응답자 특성별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중요한 항목(1순위 기준) 207
[표 3-3-14] 응답자 특성별 공공자전거(따릉이) 인지도 및 인지 경로(상위 5개 응답 제시) 208
[표 3-3-15] 응답자 특성별 공공자전거(따릉이) 이용 의향 209
[표 3-3-16] 응답자 특성별 공공자전거(따릉이) 이동 편리성 향상 도움 정도 210
[표 3-3-17] 응답자 특성별 공공자전거(따릉이) 친환경 이동수단 활성화 도움 정도 211
[표 3-3-18] 응답자 특성별 공공자전거(따릉이) 운영 및 관리에 중요한 사항 212
[표 3-3-19] 자전거 이용률 높이기 위한 정책(1순위 기준) 213
[표 4-1] 자전거도로 만족도 및 중요도 218
[표 4-2] 자전거도로 안전성 차원 항목별 만족도 219
[표 4-3] 자전거도로 안전성 차원 불만요소 및 개선방안 219
[표 4-4] 자전거도로 권역별 차원 만족도 분석 220
[표 4-5] 도심권의 만족도 하락 요소 및 개선방안 220
[표 4-6] 자전거도로 만족도별 집단 비교 221
[표 4-7] 공공자전거 만족도 및 중요도 223
[표 4-8] 자전거도로 안전성 차원 항목별 만족도 224
[표 4-9] 자전거도로 안전성 차원 불만요소 및 개선방안 224
[표 4-10] 공공자전거 권역별 차원 만족도 분석 225
[표 4-11] 도심권의 만족도 하락 요소 및 개선방안 225
[표 4-12] 공공자전거 만족도별 집단 비교 226
[그림 2-1] 자전거 이용 활성화 종합 만족도 및 차원별 만족도 43
[그림 2-2] 자전거도로 분야 종합 만족도 44
[그림 2-3] 자전거도로 접근성 차원 항목별 만족도 47
[그림 2-4] 자전거도로 주행 쾌적성 차원 항목별 만족도 48
[그림 2-5] 자전거도로 안전성 차원 항목별 만족도 49
[그림 2-6] 자전거도로 운영 및 관리 차원 항목별 만족도 50
[그림 2-7] 공공자전거(따릉이) 종합 만족도 53
[그림 2-8] 공공자전거 접근성 차원 항목별 만족도 56
[그림 2-9] 공공자전거 이용 편리성 차원 항목별 만족도 57
[그림 2-10] 대여소 시설 및 공공자전거 관리 차원 항목별 만족도 58
[그림 2-11] 자전거도로 안전성 차원 항목별 만족도 59
[그림 2-12] 자전거도로 운영 및 관리 차원 항목별 만족도 60
[그림 3-1-1] 자전거도로 종합 만족도 및 체감 만족도 67
[그림 3-1-2] 자전거도로 종합 만족도 및 차원별 만족도 69
[그림 3-1-3] 자전거도로 접근성 차원 항목별 만족도 73
[그림 3-1-4] 자전거도로 주행 쾌적성 차원 항목별 만족도 77
[그림 3-1-5] 자전거도로 안전성 차원 항목별 만족도 81
[그림 3-1-6] 자전거도로 운영 및 관리 차원 항목별 만족도 85
[그림 3-1-7] 권역별 만족도 89
[그림 3-1-8] 도심권 만족도 차이 분석 91
[그림 3-1-9] 동남권 만족도 차이 분석 93
[그림 3-1-10] 동북권 만족도 차이 분석 95
[그림 3-1-11] 서남권 만족도 차이 분석 97
[그림 3-1-12] 서북권 차원별 만족도 차이 분석 99
[그림 3-1-13] 자전거 유형별 만족도 100
[그림 3-1-14] 자전거 보행자 겸용도로 유형별 만족도 차이 분석 102
[그림 3-1-15] 자전거 우선도로 유형별 만족도 차이 분석 104
[그림 3-1-16] 자전거 전용도로 유형별 만족도 차이 분석 106
[그림 3-1-17] 자전거 전용차로 유형별 만족도 차이 분석 108
[그림 3-1-18] 일주일 기준 평균 자전거 이용 횟수별 만족도 109
[그림 3-1-19] 일주일 기준 평균 자전거 이용 횟수 1회 이하 기준 만족도 차이 분석 111
[그림 3-1-20] 일주일 기준 평균 자전거 이용 횟수 2~4회 기준 만족도 차이 분석 113
[그림 3-1-21] 일주일 기준 평균 자전거 이용 횟수 5회 이상 기준 만족도 차이 분석 115
[그림 3-1-22] 공공자전거(따릉이) 인지 정도 118
[그림 3-1-23] 공공자전거(따릉이) 인지 경로 119
[그림 3-1-24] 공공자전거(따릉이) 이용 의향 여부 120
[그림 3-1-25] 공공자전거(따릉이) 이동 편리성 향상 도움 여부 121
[그림 3-1-26] 공공자전거(따릉이) 친환경 이동수단 활성화 도움 여부 122
[그림 3-1-27] 자전거 이용률을 높이기 위한 제도나 정책 123
[그림 3-2-1] 공공자전거(따릉이) 종합 만족도 및 체감 만족도 127
[그림 3-2-2] 공공자전거(따릉이) 종합 만족도 및 차원별 만족도 129
[그림 3-2-3] 공공자전거 접근성 차원 항목별 만족도 133
[그림 3-2-4] 공공자전거 이용 편리성 차원 항목별 만족도 137
[그림 3-2-5] 대여소 시설 및 공공자전거 관리 차원 항목별 만족도 141
[그림 3-2-6] 자전거도로 안전성 차원 항목별 만족도 145
[그림 3-2-7] 자전거도로 운영 및 관리 차원 항목별 만족도 149
[그림 3-2-8] 연령별 만족도 153
[그림 3-2-9] 20대 이하 차원별 만족도 차이 분석 155
[그림 3-2-10] 30대 차원별 만족도 차이 분석 157
[그림 3-2-11] 40대 차원별 만족도 차이 분석 159
[그림 3-2-12] 50대 이상 차원별 만족도 차이 분석 161
[그림 3-2-13] 권역별 만족도 162
[그림 3-2-14] 도심권 차원별 만족도 차이 분석 164
[그림 3-2-15] 동남권 차원별 만족도 차이 분석 166
[그림 3-2-16] 동북권 차원별 만족도 차이 분석 168
[그림 3-2-17] 서남권 차원별 만족도 차이 분석 170
[그림 3-2-18] 서북권 차원별 만족도 차이 분석 172
[그림 3-2-19] 일주일 기준 공공자전거 평균 이용 횟수별 만족도 173
[그림 3-2-20] 일주일 기준 공공자전거 평균 2회 이하 차원별 만족도 차이 분석 175
[그림 3-2-21] 일주일 기준 공공자전거 평균 3~5회 이하 차원별 만족도 차이 분석 177
[그림 3-2-22] 일주일 기준 공공자전거 평균 6~9회 이하 차원별 만족도 차이 분석 179
[그림 3-2-23] 일주일 기준 공공자전거 평균 10회 이상 차원별 만족도 차이 분석 181
[그림 3-2-24] 공공자전거(따릉이) 이동 편리성 향상 도움 여부 184
[그림 3-2-25] 공공자전거(따릉이) 친환경 이동수단 활성화 도움 185
[그림 3-2-26] 공공자전거(따릉이) 확대 체감도 186
[그림 3-2-27] 공공자전거(따릉이)와 대중교통과의 연계 편리성 187
[그림 3-2-28] 공공자전거(따릉이) 이용 간소화 188
[그림 3-2-29] 공공자전거(따릉이) 이용 시 헬맷 필요 여부 189
[그림 3-2-30] 공공자전거(따릉이) 헬맷 대여 시 착용 여부 190
[그림 3-2-31] 자전거 이용률을 높이기 위한 제도나 정책 191
[그림 3-3-1] 주 이용 교통수단 195
[그림 3-3-2] 자전거 비이용 이유 196
[그림 3-3-3] 자전거도로 설치 충분성 197
[그림 3-3-4] 자전거도로 진·출입 편리성 198
[그림 3-3-5] 자전거도로 대중교통 연계 편리성 199
[그림 3-3-6] 자전거도로 관련 표지판 안내 적절성 200
[그림 3-3-7] 자전거도로 관련 정보 접근 용이성 201
[그림 3-3-8] 지속적인 자전거도로 관리 202
[그림 3-3-9] 자전거 거치·보관 용이성 203
[그림 3-3-10] 자전거도로 구간 내 휴게·편의시설 충분성 204
[그림 3-3-11] 자전거 대여·반납 용이성 205
[그림 3-3-12] 자전거 이용환경 안전성 206
[그림 3-3-13]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중요한 항목 207
[그림 3-3-14] 공공자전거(따릉이) 인지도 및 인지 경로 208
[그림 3-3-15] 공공자전거(따릉이) 이용 의향 209
[그림 3-3-16] 공공자전거(따릉이) 이동 편리성 향상 도움 정도 210
[그림 3-3-17] 공공자전거(따릉이) 친환경 이동수단 활성화 도움 정도 211
[그림 3-3-18] 공공자전거(따릉이) 운영 및 관리에 중요한 사항 212
[그림 3-3-19] 자전거 이용률을 높이기 위한 정책 213
[그림 4-1] 자전거도로 분야 종합 결과 분석 217
[그림 4-2] 공공자전거 분야 종합 결과 분석 222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