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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건의 4
1장. 서론 18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9
1. 연구의 배경 19
2. 연구의 목적 20
2절. 연구의 범위 20
1. 시간 및 공간적 범위 20
2. 내용적 범위 21
3절. 연구의 방법 21
2장. 현황조사 및 분석 22
1절. 일반현황 23
1. 자동차 등록대수 23
2. 전기자동차 보급 현황 25
2절. 교통현황 26
1. 통행특성 26
2. 대중교통 28
3장. 대기오염 저감을 위한 교통정책 사례 분석 30
1절. 교통부문이 대기오염에 미치는 영향 31
1. 대기오염물질 31
2. 자동차에 의한 대기오염 34
2절. 관련 법ㆍ제도 검토 37
3절. 관련계획 검토 39
1. 제1차 지속가능 국가교통물류발전 기본계획 39
2. 제2차 대전광역시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 44
4절. 대기오염 저감 국외사례 53
1. 미국 53
2. 영국 58
3. 싱가포르 62
4. 이탈리아 64
5. 스웨덴 66
5절. 대기오염 저감 국내사례 68
1. 서울특별시 68
2. 제주특별자치도 70
3. 부산광역시 72
4. 인천광역시 74
4장. 대전시 교통부문 대기오염 저감 방안 76
1절. 교통수요관리 77
1. 승용차 요일제 78
2. 부제운행 80
2절. 교통운영 효율화 82
1. 신호최적화 82
2. 정부의 70/50/30 정책 89
3절. 친환경 교통수단 도입 92
1. 전기자동차 도입 92
4절. ITS를 접목한 주차관리 94
1. 주차관리 94
5절. 공유를 통한 교통정책 96
1. 카셰어링 98
2. 카풀 100
3. Mobility as a Service(MaaS) 103
5장. 연구결과 종합 및 정책제언 106
1절. 결과종합 107
2절. 정책제언 114
참고문헌 116
판권기 3
[표 2-1] 대전시 자치구별 자동차 등록대수(2017년 12월 기준) 24
[표 2-2] 전기자동차 지역별 보급 현황 25
[표 2-3] 차종별ㆍ시도별 자동차 주행거리 26
[표 2-4] 차급별ㆍ지역별 자가용승용차 운행률 27
[표 2-5] 대전시 교통수단분담률 27
[표 2-6] 대전시 시내버스 현황 28
[표 2-7] 시내버스 운행 현황 28
[표 2-8] 대전시 도시철도 1호선 운행 현황 29
[표 3-1] 이산화질소(NO₂) 발생 현황(2012~2016년) 32
[표 3-2] 미세먼지(PM10) 발생 현황(2012~2016년) 33
[표 3-3] 일산화탄소(CO) 발생 현황(2012~2016년) 33
[표 3-4] 대전광역시 구별 온실가스 배출량(2015년) 35
[표 3-5] 대전광역시 차종별 온실가스 배출량(2015년) 36
[표 3-6] 대기환경 관련 법령 38
[표 3-7] 전략과제별 목표 및 추진방향 41
[표 3-8] 세부 추진과제 목록 42
[표 3-9] 분야별 목표 및 추진전략 50
[표 3-10] 분야별 세부시행사업 목록 51
[표 3-11] 교통신호 사업 사례 및 기대 효과 54
[표 3-12] 버스/철도 사업 사례 및 기대 효과 55
[표 3-13] 교통수요관리 사업 사례 및 기대 효과 55
[표 3-14] 보행/자전거 사업 사례 및 기대 효과 56
[표 3-15] ULEZ 기준 및 요금표 60
[표 3-16] Source London 요금표 62
[표 4-1] 차량부제운행 예시 80
[표 4-2] 차급별ㆍ지역별 주중 및 주말 자가용승용차 운행률 84
[표 4-3] 지역별 자가용승용차 연간 주행거리 85
[표 4-4] 차량 이산화탄소(CO₂) 배출계수 산정식 86
[표 4-5] 승용차 주행속도별 이산화탄소 배출량 산정 87
[표 4-6] 제한속도 감소에 따른 이산화탄소 배출량 산정 89
[표 4-7] 휘발유차량과 경유차량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91
[표 4-8] 자동차 연료비 비교 93
[표 4-9] 시나리오 설정 97
[표 4-10] 시나리오별 차량주행거리, CO₂ 배출량, 혼잡률 변화량 97
[표 4-11] 대전시 이산화탄소 감축잠재량 99
[표 4-12] 카풀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효과 102
[표 4-13] 속도ㆍ차종별 타이어 마모율 102
[그림 2-1] 연도별 자동차 등록 현황 23
[그림 2-2] 대전시 도시철도 1호선 노선도 29
[그림 3-1] 대기오염물질의 연평균 농도 분포 31
[그림 3-2] 대전광역시 구별 온실가스 배출량(2015) 34
[그림 3-3] 대전광역시 구별 연료별 온실가스 배출량(2015년) 35
[그림 3-4] 대전광역시 차종별 온실가스 배출량(2015년) 36
[그림 3-5] 대전광역시 연도별 평균기온, 최저기온, 최고기온 변화 추이 44
[그림 3-6] 대전광역시 강수량 변화 추이 45
[그림 3-7] 대전광역시 연대별 황사발생일수 46
[그림 3-8] 대전광역시 폭염일수 추이 46
[그림 3-9] 대전광역시 연대별 폭염일수 추이 47
[그림 3-10] 고 스마트 프로그램 효과 58
[그림 3-11] Ultra Low Emission Zone 지도 59
[그림 3-12] 카셰어링 자동차와 충전소 63
[그림 3-13] 전기 버스 무선 충전 65
[그림 3-14] 전기 자전거 67
[그림 3-15] 전기차 충전소 예시(우리은행 본점, 2017년 설치 예정) 69
[그림 3-16] 신기술 전기차 충전소 69
[그림 3-17] 제주시 전기차 서포터즈 발대식 71
[그림 3-18] 스마트 교차로 73
[그림 3-19] 청라국제도시 GRT 노선도(예정) 75
[그림 4-1] 주행상태의 주행시간, 주행거리, 연료사용, 온실가스별 분포 82
[그림 4-2] 승용차 주행속도별 이산화탄소 배출량 변화율 88
[그림 4-3] 승용차 주행속도별 이산화탄소 배출량 90
[그림 4-4] 전기자동차와 가솔린차의 CO₂ 연간 배출량 비교 92
[그림 4-5] 주차시설에 대한 개념변화 95
[그림 4-6] 서울특별시 주차정보 안내시스템 95
[그림 4-7] 카풀 여정 유형 101
[그림 4-8] MaaS 개념도 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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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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