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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14
가. 연구개발의 목적 14
나. 연구개발의 필요성 14
다. 연구 개발 범위 15
(1) 연구 개발 목표 및 주요 연구 내용 15
(2) 정량적 성과 목표 및 성과 지표 17
2. 연구수행내용 및 성과 21
가. 연구개발 요약 21
(1) 연구 개발 내용 및 수행 방법 21
(2) 연구 개발 추진 체계 22
(3) 연구 개발 추진 일정 23
나. 연구개발 주요 내용 24
(1) 댐퍼류 및 주요 부품 규격 수립 24
(2) 시제품 개발 85
(3) 특허 분석 388
(4) 국내외 인증 418
다. 연구 개발 성과 430
(1) 연구개발 제품과 기존제품의 성능 비교 430
(2) 특허 성과 438
(3) 논문 게재 성과 442
(4) 시제품 제작 442
(5) 현장 시험 443
(6) 기술적 성과 443
(7) 경제적 성과 443
(8) 활용 방안 444
3.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445
4.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 449
표 1. 수요자 요구조건 조사 결과 49
표 2. KTX 차량 편도 1회 저주파 및 고주파 성분 통계 분석 결과 64
표 3. 8200호대 경부선 및 동해선 편도 1회 저주파 및 고주파 성분 통계 분석 결과 65
표 4. KTX 댐퍼류 거동(변위) 특성 67
표 5. 8200호대 전기기관차 댐퍼류 거동(변위) 특성 68
표 6. KTX 댐퍼 길이 및 설치 조건, 감쇠력 SPEC 80
표 7. 전기기관차 댐퍼 길이 및 설치 조건, 감쇠력 SPEC 81
표 8. KTX 기름 누설 시험 조건 82
표 9. 전기기관차 기름 누설 시험 조건 83
표 10. KTX 댐퍼 내구 시험 조건 84
표 11. 전기기관차 댐퍼 내구 시험 조건 84
표 12. KTX 벤치마킹 대상 85
표 13. 그룹 분류 기준 87
표 14. 외관 분석 87
표 15. 부싱 타입 88
표 16. 각 부품의 기능 및 특징 89
표 17. 수직댐퍼 감쇠력 시험 90
표 18. 동력차 2차 수직 댐퍼 감쇠력 측정 결과 91
표 19. 동력차 요 댐퍼 감쇠력 측정 결과 92
표 20. 상 & 하부 Eye 재질 분석 결과 93
표 21. 철도댐퍼 오일 분석 결과 94
표 22. 동력객차 2차 수직 댐퍼 고무류 재질 분석결과 95
표 23. 전기기관차용 댐퍼 벤치마킹 대상 96
표 24. 그룹 분류 기준 97
표 25. 외관 분석 97
표 26. 각 부품의 기능 및 특징 98
표 27. 수직 댐퍼 감쇠력 시험 99
표 28. 1차 수직 댐퍼 감쇠력 측정 결과 100
표 29. 회전댐퍼 감쇠력 측정 결과 101
표 30. 상 & 하부 EYE 재질 분석 결과 102
표 31. Rod Guide 재질 분석 결과 103
표 32. 2차 수직 댐퍼 고무류 재질 분석 결과 104
표 33. 댐퍼오일씰 차종별 부품 사양 105
표 34. 소재분석 기기 106
표 35. 조립구조(KTX) 109
표 36. 조립구조(전기기관차) 110
표 37. TGA 소재분석 결과 111
표 38. KTX 고속철도용 댐퍼 개발 사양(12종) 115
표 39. 8200호대 전기기관차용 댐퍼 개발 사양(4종) 116
표 40. 댐퍼류 부싱 개발 사양 리스트 116
표 41. KTX 및 8200호대 전기기관차 댐퍼류 부싱류 개발 적용 소재 122
표 42. 개발 시제품 목표 특성값 124
표 43. 철도차량용 댐퍼 로드의 종류 126
표 44. 철도차량용 벤치마킹 로드의 외경별 분류 126
표 45. 철도차량용 벤치마킹 로드의 대상 127
표 46. 벤치마킹 로드 항목 일람표 130
표 47. 로드의 화학성분 벤치마킹 분석 결과 131
표 48. 로드의 강도 벤치마킹 결과 132
표 49. 로드 굽힘 강도 벤치마킹 결과 132
표 50. 로드 나사강도 벤치마킹 결과 133
표 51. 로드의 흔들림 벤치마킹 결과 134
표 52. 로드 표면 경도 분석 결과 135
표 53. EV 로드 경화 깊이 벤치마킹 결과 135
표 54. KTX 댐퍼용 로드의 경화깊이 벤치마킹 결과 136
표 55. 댐퍼 로드의 표면 거칠기 벤치마킹 결과 138
표 56. 로드의 도금 경도 벤치마킹 결과 139
표 57. 로드의 도금 두께 벤치마킹 결과 140
표 58. 로드의 잔류자장 벤치마킹 결과 141
표 59. 외통 벤치마킹 제품 치수 현황 144
표 60. 외통 용접 공법 분석 145
표 61. KTX 댐퍼 감쇠력 기준 209
표 62. 전기기관차 댐퍼 감쇠력 기준 217
표 63. KTX 고속철도용 댐퍼 개발품 장착 위치 250
표 64. KTX 및 8200호대 기관차 댐퍼 동적 거동 분석 현황(1, 2차년도) 258
표 65. KTX 및 8200호대 기관차 댐퍼 동적 거동 분석 현황(4차년도) 259
표 66. 4차년도(2017) 시험 일정 260
표 67. 전기기관차 및 KTX 댐퍼 측정 항목 및 댐퍼 위치 260
표 68. 철도 차량 별 댐퍼 체결 위치 262
표 69. 승차감 보정 곡선 적용 267
표 70. 승차감 지수 평가 기준 271
표 71. 승차감 지수 평가 척도 271
표 72. 승차감 평가 범위 271
표 73. KTX 동력차/동력객차 댐퍼 측정 항목 및 댐퍼 위치 273
표 74. KTX 동력차, 동력객차 댐퍼 온도(부산→동대구) 277
표 75. KTX 동력차, 동력객차 댐퍼 온도(동대구→서울) 277
표 76. KTX 동력차, 동력객차 동해선 동적 변위 비교(부산→동대구) 279
표 77. KTX 동력차, 동력객차 동해선 동적 변위 비교(동대구→서울) 279
표 78. KTX 객차 댐퍼 측정 항목 및 댐퍼 위치 281
표 79. KTX 객차 댐퍼 측정 항목 및 댐퍼 위치 284
표 80. KTX 객차 구간 별 댐퍼 평균 온도 285
표 81. KTX 객차 구간 별 댐퍼 평균 온도 285
표 82. KTX 객차 댐퍼 동적 변위 비교(부산→동대구) 286
표 83. KTX 객차 댐퍼 동적 변위 비교(동대구→서울) 287
표 84. KTX 객실 승차감 평가 결과 (승차감 지수/직선 고속 구간) 289
표 85. KTX 객실 승차감 평가 결과 (승차감 레벨/직선 고속 구간) 289
표 86. KTX 객실 승차감 평가 결과 (승차감 지수/곡선 구간) 290
표 87. KTX 객실 승차감 평가 결과 (승차감 레벨/곡선 구간) 290
표 88. KTX 객실 승차감 평가 결과 (승차감 지수/터널 구간) 291
표 89. KTX 객실 승차감 평가 결과 (승차감 레벨/터널 구간) 291
표 90. 8200호대 전기기관차용 댐퍼 개발품 장착 상태 314
표 91. KTX 및 8200호대 기관차 댐퍼 동적 거동 분석 현황(1, 2차년도) 316
표 92. KTX 및 8200호대 기관차 댐퍼 동적 거동 분석 현황(4차년도) 317
표 93. 4차년도(2017) 시험 일정 318
표 94. 전기기관차 댐퍼 측정 항목 및 댐퍼 위치 318
표 95. 철도 차량 별 댐퍼 체결 위치 319
표 96. 8200호대 동해선 동력차 댐퍼 측정 항목 및 댐퍼 위치 321
표 97. 8200호대 동해선 동력차 댐퍼 측정 항목 및 댐퍼 위치 322
표 98. 8200호대 동해선 동력차 댐퍼 평균 온도(정동진→영월) 326
표 99. 8200호대 동해선 동력차 댐퍼 평균 온도(영월→청량리) 326
표 100. 8200호대 동해선 동력차 변위 비교 결과(정동진→영월) 328
표 101. 8200호대 동해선 동력차 변위 비교 결과(영월→청량리) 328
그림 1. 측정 물리량 별 데이터 분석 방향 59
그림 2. KTX 동력차 2차 수직댐퍼 구간별 특정 구간 스팩트럼 분석 결과 60
그림 3. KTX 동력차 1,2차년도 구간별 댐퍼 평균 온도 61
그림 4. 8200호대 동력차 경부선 1,2차년도 구간별 댐퍼 평균 온도 62
그림 5. 8200호대 동력차 동해선 상행 2차년도 구간별 댐퍼 평균 온도 63
그림 6. 댐퍼 분해 사진 89
그림 7. 전기기관차 댐퍼 분해 사진 98
그림 8. KSB0801 시험편 4호 128
그림 9. 굽힘비례한도 시험 방법 128
그림 10. 채널 크랙의 측정 130
그림 11. 전기기관차 댐퍼용 로드의 깊이별 경도 136
그림 12. KTX 댐퍼용 로드의 깊이별 경도 137
그림 13. 전기기관차용 댐퍼 로드 138
그림 14. KTX 용 댐퍼 로드 138
그림 15. 기본장 도면 151
그림 16. 동력차 2차 수직 설계 도면 157
그림 17. 동력차 횡 설계 도면 158
그림 18. 동력차 요 설계 도면 159
그림 19. 철도댐퍼 오일씰 개발고무 FT-IR 분석결과 167
그림 20. 철도댐퍼 오일씰 개발고무 DSC 분석결과 168
그림 21. 객차 1차 수직 치수 성적서 207
그림 22. 안티롤 치수 성적서 207
그림 23. KTX 현차시험 기간 선정방법 241
그림 24. 철도차량 부품 현차시험 관리 절차서(2016.07.19. 제2016-06호) 243
그림 25. KTX 및 8200호대 전기기관차 이미지 260
그림 26. KTX 동력차 및 동력객사 사진(댐퍼 위치) 261
그림 27. KTX 동력차, 동력객차, 객차 댐퍼 설치 위치 261
그림 28. KTX 동력차, 동력객차, 객차 댐퍼 상세 설치 위치 261
그림 29. 승차감 계측 위치(승객 방향) 264
그림 30. 승차감 계측 위치(객실) 266
그림 31. 승차감 지수 보정 곡선(Wb)(이미지참조) 268
그림 32. 승차감 지수 보정 곡선(Wd)(이미지참조) 268
그림 33. 승차감 레벨 보정 곡선(Wb)(이미지참조) 269
그림 34. 승차감 레벨 보정 곡선(Wd)(이미지참조) 269
그림 35. 승차감 지수 보정 전/후(시간-가속도) 비교 270
그림 36. 승차감 레벨 보정 전/후(시간-가속도) 비교 270
그림 37. 승차감 평가 흐름도 271
그림 38. KTX 동력차 / 동력객차 댐퍼 설치 위치 273
그림 39. KTX 동력차 / 동력객차 댐퍼 상세 설치 위치 274
그림 40. KTX 동력차 1차, 2차 수직 댐퍼 센서 설치 위치 274
그림 41. KTX 동력차 횡 댐퍼 센서 설치 위치 275
그림 42. KTX 동력차 요 댐퍼 센서 설치 위치 275
그림 43. KTX 경부선 상행선 속도 비교 276
그림 44. KTX 경부선 하행선 속도 비교 276
그림 45. KTX 동력차 4차년도 구간 별 1차 수직 댐퍼 온도 변화(상행선) 278
그림 46. KTX 동력차 4차년도 구간 별 1차 수직 댐퍼 온도 변화(하행선) 278
그림 47. KTX 동력차/동력객차 구간 별 동적 변위[1차 수직 댐퍼](부산→동대구) 280
그림 48. KTX 동력차/동력객차 구간 별 동적 변위[1차 수직 댐퍼](동대구→서울) 280
그림 49. KTX 객차 설치 위치 281
그림 50. KTX 객차 댐퍼 상세 설치 위치 282
그림 51. KTX 객차 1차 수직 댐퍼 센서 설치 위치 282
그림 52. KTX 객차 횡 댐퍼 센서 설치 위치 283
그림 53. KTX 객차 차체간(하), 요 댐퍼 센서 설치 위치 283
그림 54. KTX 경부선 상행선 속도 비교 284
그림 55. KTX 경부선 하행선 속도 비교 284
그림 56. KTX 객차 4차년도 1차 수직 댐퍼 온도 변화(부산→동대구) 286
그림 57. KTX 객차 4차년도 구간 별 1차 수직 댐퍼 동적 변위(부산→동대구) 287
그림 58. KTX 객차 4차년도 구간 별 차체간(하) 댐퍼 동적 변위(동대구→서울) 288
그림 59. 전기기관차 현차 시험 기간 선정 방법 313
그림 60. 8200호대 전기기관차 동력차 댐퍼 설치 위치 318
그림 61. 8200호대 전기기관차 동력차 댐퍼 상세 설치 위치 319
그림 62. 8200호대 동해선 동력차 댐퍼 설치 위치 321
그림 63. 8200호대 동해선 동력차 댐퍼 상세 설치 위치 321
그림 64. 8200호대 동해선 동력차 1차 / 2차 수직 댐퍼 센서 설치 위치 322
그림 65. 8200호대 동해선 동력차 횡 댐퍼 센서 설치 위치 323
그림 66. 8200호대 동해선 동력차 회전 댐퍼 센서 설치 위치 323
그림 67. 8200호대 동해선 동력차 타코미터 설치 위치 324
그림 68. 8200호대 동해선 동력차 계측 장비 설치 위치 324
그림 69. 8200호대 동해선(정동진-〉청량리) 속도 비교 325
그림 70. 8200호대 동해선(청량리-〉정동진) 속도 비교 325
그림 71. 8200호대 동해선 동력차 1차 수직 댐퍼 온도(정동진→영월) 327
그림 72. 8200호대 동해선 동력차 1차 수직 댐퍼 온도(영월→청량리) 327
그림 73. 8200호대 동해선 동력차 1차 수직 댐퍼 동적 변위(정동진→영월) 329
그림 74. 8200호대 동해선 동력차 1차 수직 댐퍼 동적 변위(영월→청량리) 32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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