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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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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목차
보고서 요약서 13
요약문 14
SUMMARY 15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16
제1절 연구개발 목적 16
1. 연구개발 목적 16
2. 연구개발 최종목적 19
3. 최종목적의 성격 및 설정근거 21
제2절 연구개발 필요성 22
1. 연구개발 필요성 22
제3절 연구개발 범위 24
1. 연구개발 범위 24
제2장 국내외 기술 개발 현황 26
제1절 국내외 기술 개발 현황 27
1. 국내 기술 개발 수준[원문불량;p.12-13,15-16] 27
2. 국외 기술 개발 수준 31
제2절 국내·외 시장분석 및 전망 43
1. 국내 시장분석 및 전망 43
2. 해외 시장분석 및 전망 52
제3장 연구 수행 내용 및 성과 56
제1절 AVC/VDS/WIM 융·복합 시스템 56
1. 개요 56
2. AVC/VDS/WIM 융·복합 시스템 개발(1차년도) 58
3. AVC/VDS/WIM 융·복합 시스템 개발(2차년도) 82
4. AVC/VDS/WIM 융·복합 시스템 개발(3차년도) 100
제2절 단독형, 일체형 센서 원격 모니터링 장비 104
1. 개요 104
2. 단독형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1차년도) 105
3. 일체형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2차년도) 129
제3절 온도센서 일체형 WIM/AVC Class I급 PVDF 센서 151
1. 개요 151
2. 온도센서 일체형 WIM/AVC Class I급 PVDF 센서(1차년도) 152
3. 온도센서 일체형 WIM/AVC Class I급 PVDF 센서(2차년도) 170
4. 온도센서 일체형 WIM/AVC Class I급 PVDF 센서(3차년도) 181
제4절 정보수집 센터 시스템 182
1. 개요 182
2. 정보수집 센터 시스템(1차년도) 184
3. 정보수집 센터 시스템(2차년도) 207
4. 정보수집 센터 시스템(3차년도) 218
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223
제1절 목표 달성도 223
1. 기술개발 최종 목표 223
2. 최종목표의 성격 및 설정근거 225
3. 목표 달성도 228
제2절 관련 분야 기여도 232
1. 관련분야 기여 232
2. 기대효과 232
제5장 연구개발성과의 활용 계획 234
제1절 상용화를 위한 추진현황 234
1. AVC/VDS/WIM 융·복합 시스템 236
2. 온도센서 일체형 WIM/AVC Class I급 PVDF센서 237
3. 단독형, 일체형 센서 원격 모니터링 장비 238
제2절 상용화 실적 및 계획 240
1. AVC/VDS/WIM 융·복합 시스템 240
2. 온도센서 일체형 WIM/AVC Class I급 PVDF센서 241
3. 단독형, 일체형 센서 원격 모니터링 장비 244
제6장 연구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 정보 245
제1절 Intercomp 245
1. 회사 소개 245
2. RFX™ Wireless Weighing Technology 245
3. Intercomp 주요 솔루션 245
제2절 Kistler 247
1. 회사 소개 247
2. 주요 애플리케이션 247
제7장 연구개발성과의 보안등급 249
제8장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한 연구시설·장비 현황 250
제9장 연구개발과제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 조치 이행 실적 251
제1절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 조치 이행 실적 251
1. 일상점검 251
2. 안전교육 251
3. 보험가입 251
제10장 연구개발과제의 대표적 연구 실적 252
제11장 기타 사항 253
제12장 참고 문헌 254
별지 255
#별지1. [규격서] AVC/VDS/WIM 융복합 시스템 256
#별지2. [규격서] 단독형/일체형 센서 원격 모니터링 장비 268
#별지3. [규격서] 온도센서 일체형 WIM/AVC Class I급 PVDF 센서 275
#별지4. [특허등록출원 의견서] 온도센서를 이용한 동하중 계측장치(10-2017-0144318) 286
#별지5. [특허증] 교통량 조사용 센서의 원격 검침 시스템(10-1894999) 303
#별지6. [출원번호 통지서] 교통량 조사용 센서의 원격 검침 시스템(10-1894999) 305
#별지7. [성능평가 데이터] AVC/VDS/WIM 융복합 시스템 성능평가(백양사) 337
표 1. 최종목표의 성격 및 설정근거 21
표 2. Intercomp 시스템 에러 코드 34
표 3. IRD 시스템 에러 코드 34
표 4. Kistler 시스템 에러 코드 35
표 5 . 미국 Indiana 주에 설치된 WIM 시스템의 에러 코드 36
표 6. 미국 Montan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의 WIM 시스템 에러 코드 36
표 7. ROADTRAX BL PIEZO SENSOR 및 시공도 37
표 8. ROADTRAX BL PIEZO SENSOR 성능 특성 38
표 9. Piezolor sensor 성능 특성 40
표 10. Lineas WIM sensor 성능 특성 41
표 11. 연도별 ITS 투자 현황 43
표 12. 도로별 ITS 구축 현황 43
표 13. 연도별 FTMS 구축 현황 44
표 14. 일반국도 수시조사 지점 현황도 45
표 15. 상시교통량 조사장비(AVC) 국산화 기여도 45
표 16. 한국도로공사 AVC 본부 별 설치율 46
표 17. 성능평가 결과 47
표 18. 국내 AVC, VDS 구축현황 48
표 19. 년도별 "단독형 센서 원격 모니터링 장비"판매계획 48
표 20. 기존장비와 원격검침형 AVC/VDS/WIM 융복합 시스템 비교 49
표 21. 년도별 "원격검침형 AVC/VDS/WIM 융복합 시스템" 판매계획 50
표 22. 교통정보 수집·제공 기술 분류 체계 50
표 23. 국내 AVC, VDS 구축현황 51
표 24. ITS 시설물 설치기준 및 정비 방안 51
표 25. ITS 세계시장 규모 52
표 26. 국외 시스템 신뢰성 수준 및 본 연구사업 목표 53
표 27. 국외 시스템과 본사 시스템의 분석 비교 53
표 28. 연도별 센서/융·복합시스템 판매계획 54
표 29. 연도별 판매 마케팅 전략 54
표 30. AVC/VDS/WIM 융·복합 시스템 개발 연차별 계획 57
표 31. 서울 외곽고속도로 도리IC~조남JC(왕복8차로) 78
표 32. 일반국도 경남 진주 정촌 예하(왕복 4차로) 79
표 33. 테스트차량 측정제원(오차율 5~10%) 88
표 34. 덤프트럭 측정제원(오차율 5~10%) 88
표 35. 정확도 향상 96
표 36. 차량중량계측 96
표 37. 지능형 AVC/VDS/WIM융복합 2차시스템(4차로) 98
표 38. 지능형 AVC/VDS/WIM 융복합 2차시스템(8차로) 98
표 39. 지능형 AVC/VDS/WIM 융복합 2차시스템(4차로) 98
표 40. 지능형 AVC/VDS/WIM 융복합 2차시스템(8차로) 99
표 41. 단독형, 일체형 센서 원격 모니터링 장비 연차별 계획 104
표 42. 단독형 센서 원격검침 요구사항 106
표 43. 유스케이스 명세서 1 107
표 44. 유스케이스 명세서 2 108
표 45. 유스케이스 명세서 3 109
표 46. 유스케이스 명세서 4 110
표 47. 유스케이스 명세서 5 111
표 48. 유스케이스 명세서 6 112
표 49. 시퀀스 다이어그램 1 113
표 50. 시퀀스 다이어그램 2 114
표 51. 시퀀스 다이어그램 3 115
표 52. 시퀀스 다이어그램 4 116
표 53. 시퀀스 다이어그램 5 117
표 54. 시퀀스 다이어그램 6 118
표 55. 양적성과 달성 129
표 56. 기준장비 측정값과 시제품 측정값 133
표 57. 계측기 측정값(원격 모니티링 시스템 설치시) 144
표 58. 계측기 측정값(원격 모니터링 시스템 로그수집시) 144
표 59. 1번 블록 기능 설명 145
표 60. 2번 블록 기능 설명 146
표 61. 성과목표 대비 달성 현황 149
표 62. 온도센서 일체형 WIM/AVC Class I급 PVDF 센서 개발 연차별 계획 152
표 63. PVDF Film Type 특성 154
표 64. Lineas Sensor 특성 157
표 65. 압전세라믹스의 응용(전기에너지 → 역학에너지) 158
표 66. 시험장소 161
표 67. 센서부의 PVDF필름 부착 방법에 따른 비교 164
표 68. Piezo Sensor 개선 후 출력 및 균일도 변화 165
표 69. 제작 자동화 전, 후 165
표 70. 제작공정 표준화 167
표 71. 소재에 따른 피에조센서의 특징 170
표 72. 권취장력에 따른 출력값과 편차 171
표 73. 2.5g권취장력과 압출폭 차이에 따른 출력값과 편차 171
표 74. 2.5g권취장력과 2.2mm압출폭에서 겹침정도의 차이에 따른 출력값과 편차 171
표 75. 편조선 성능시험 결과 178
표 76. 센서 성능 비교 180
표 77. 센서 성능 비교 180
표 78. 정보수집 센터 시스템 개발 연차별 계획 184
표 79. 프로토콜 상의 명령어셋 정의 187
표 80. Authentication (CSN 인증) 요청 메시지 187
표 81. CSN(Controller Station Number) 응답 메시지 188
표 82. 제어기 동기화 요청 메시지 188
표 83. ATMS 생성 주기 설정 요청 메시지 189
표 84. ATMS 생성 주기 설정 응답 메시지 189
표 85. 제어기 시간/날짜 설정 응답 메시지 190
표 86. 제어기 시간/날짜 정보 응답 메시지 190
표 87. 제어기 상태정보 응답 메시지 191
표 88. 제어기 상태정보 191
표 89. ATMS(소통 통계 자료) 수집 192
표 90. 차종별 교통량/평균속도 통계 수집 192
표 91. 일일 시간대별 교통량 통계 수집 193
표 92. 시간대별 평균속도 통계 수집 193
표 93. 일일 교통량/평균속도 통계 194
표 94. 차로, 차종별 일일 교통량 통계 수집 195
표 95. 일일 평균속도 통계 수집 195
표 96. 제어기 리셋 요청 메시지 196
표 97. 제어기 리셋 응답 메시지 196
표 98. 접속상태 점검 요청 메시지 197
표 99. 접속상태 점검 응답 메시지 197
표 100. 요구사항 정의 198
표 101. 액터 목록 199
표 102. 최종목표의 성격 및 설정근거 225
표 103. 연구개발 내용 227
표 104. 1차년도 양적성과 달성 228
표 105. 1차년도 질적성과 달성 228
표 106. 2차년도 양적성과 달성 229
표 107. 2차년도 질적성과 달성 229
표 108. 3차년도 양적성과 달성 230
표 109. 3차년도 질적성과 달성 230
표 110. 최종 정략적 성과 달성치 및 미달성치 231
표 111. 미달성 목표치에 대한 향후 대책 231
표 112. 관련분야 기여 232
표 111. 성능검증 현황 236
표 112. 센서 성능 및 내구성 검증 237
표 113. 성능검증 현황 238
표 114. 피에조센서 수출 실적(내용없음) 7
그림 1. 유지관리 비용 현황 17
그림 2. 유지관리 비용 상세 17
그림 3. 연구개발 최종 목표 19
그림 4. 연구개발 추진 체계 24
그림 5. 특허 : 피에조센서 및 제조방법 27
그림 6. 국가공인기술인증(한국건설기술연구원) 및 수요처 기술인증(한국도로공사) 29
그림 7. WIM 시스템 실도로환경 시험 (한국도로공사 청원영업소) 29
그림 8. 원격검침(리모트 센싱) 구성도 및 데모[원문불량;p.16] 31
그림 9. 티디씨코리아 Hi-Trac 110(AVC/WIM) 31
그림 10. 에스에이티 AVC 및 VDS 기능 및 구성[원문불량;p.17] 32
그림 11. ROADTRAX BL PIEZO SENSOR Capacitance 및 Weight 특성 39
그림 12. Piezolor sensor 40
그림 13. Lineas WIM sensor 41
그림 14. 연도별 FTMS 구축 현황 44
그림 15. 한국도로공사 AVC 각 본부별 현황 46
그림 16. 2014년 교통량조사시스템 정확도 평가결과 47
그림 17. AVC/VDS/WIM 융·복합 시스템 흐름도[원문불량;p.41] 56
그림 18. 피에조 센서 처리 기술 57
그림 19. 차량검지 프로세스(센서데이터 취득)[원문불량;p.45] 60
그림 20. 차종분류 기초자료 생성 프로세스[원문불량;p.45] 60
그림 21. Threshold level을 이용한 피에조센서 입력신호 검출 61
그림 22. Threshold level을 이용한 Noise computed baseline 극복 61
그림 23. Threshold level을 이용한 Ghost waves 극복 62
그림 24. Standard Interval(st)을 이용하여 Noise Ghost Interval극복 62
그림 25. Standard Interval(st)을 이용하여 Ghost Interval극복 63
그림 26. 루프검출 회로도[원문불량;p.49] 64
그림 27. 루프에 따른 발진 주파수의 변화 감지 회로 개략도 65
그림 28. 트랜스포머의 1차측 권선과 권선비에 따른 차량존재 유무에 따른 인덕턴스 변화값 66
그림 29. 차량이 존재하지 않을 때의 Mictosense사 회로의 발진 파형(61.24KHz)[원문불량;p.53] 68
그림 30. 차량이 존재할 때의 Microsense사 회로의 발진 파형(62.30KHz) 69
그림 31. 차량이 존재하지 않을 때의 제작한 회로의 발진 파형(99.70KHz) 69
그림 32. 차량이 존재할 때의 제작한 회로의 발진 파형(102.4KHz) 70
그림 33. 피에조 센서 위를 트럭이 통과 할때[원문불량;p.56] 71
그림 34. 피에조 센서 위를 소형 승용차(마티즈)가 통과 할때[원문불량;p.57] 72
그림 35. 피에조 센서 위를 3축(3 Axles)의 덤프트럭이 통과 할때[원문불량;p.57] 72
그림 36. 피에조 센서 출력 파형(승용차) 74
그림 37. 피에조 센서 출력 파형(덤프트럭) 74
그림 38. 군자요금소 계중대 82
그림 39. 테스트차량 A 83
그림 40. 테스트차량 A 계기판 83
그림 41. 테스트차량 A 계중 83
그림 42. 테스트차량 A 계중결과[원문불량;p.68] 83
그림 43. 테스트차량 B 84
그림 44. 테스트차량 B 계기판 84
그림 45. 테스트차량 B 계중 84
그림 46. 테스트차량 B 계중결과[원문불량;p.69] 84
그림 47. 테스트차량 C 85
그림 48. 테스트차량 C 계기판 85
그림 49. 테스트차량 C 계중 85
그림 50. 테스트차량 C 계중결과[원문불량;p.70] 85
그림 51. 테스트차량 D 86
그림 52. 테스트차량 D 계기판 86
그림 53. 테스트차량 D 계중결과[원문불량;p.71] 86
그림 54. 테스트차량 E 87
그림 55. 테스트차량 E 계기판 87
그림 56. 테스트차량 E 계중 87
그림 57. 테스트차량 E 계중결과[원문불량;p.72] 87
그림 58. 3축 덤프 88
그림 59. 4축 덤프 88
그림 60. 교체식 브라켓을 이용한 피에조센서 단면 89
그림 61. 교체식 브라켓을 이용한 피에조센서 단면도 89
그림 62. 교체식 브라켓을 이용한 피에조센서 시공 90
그림 63. 테스트 A차량의 시속 80km/h 주행(200ms 샘플링) 91
그림 64. 5종 테스트차량이 동일 장소에서 80km/h(좌), 5km/h(우) 주행(200ms 샘플링) 91
그림 65. 1종 차량 80km/h 주행(2ms 샘플링, 측정단위 500mV) 91
그림 66. 3종 차량 80km/h 주행(2ms 샘플링, 측정단위 500mV) 92
그림 67. 5종 차량 79km/h 주행(2ms 샘플링, 측정단위 1V) 92
그림 68. 6종 차량 61km/h 주행(2ms 샘플링, 측정단위 1V) 92
그림 69. 4종 차량 5km/h 이하(200ms 샘플링, 측정단위 500mV) 93
그림 70. 5종 차량 5km/h 이하(200ms 샘플링, 측정단위500mV) 93
그림 71. 6종 차량 5km/h 이하(200ms 샘플링, 측정단위500mV) 93
그림 72. 차종 분류 파형 그래프 94
그림 73. 차종분류 및 총중량 계측 알고리즘[원문불량;p.80] 95
그림 74. Piezo Test Report[원문불량;p.90] 105
그림 75. Pieozo Capacitance 측정 회로[원문불량;p.104] 119
그림 76. Loop Inductance 측정 회로[원문불량;p.106] 121
그림 77. Main System Block Diagram[원문불량;p.107] 122
그림 78. 2Piezo + 1Loop System Input Block Diagram 123
그림 79. 1Piezo + 2Loop System Input Block Diagram 124
그림 80. 2Loop System Input Block Diagram 124
그림 81. 단독형 센서 원격 모니터링 장비 기구도면 125
그림 82. 석수 IC 테스트 보드 현장 시험 126
그림 83. 10753장비 테스트보드 현장 실험 127
그림 84. 단독형 센서 원격 모니터링 장비 시제품 전면 127
그림 85. 단독형 센서 원격 모니터링 장비 시제품 후면 127
그림 86. 일체형 센서 원격검침 모니터링 장비 기구도면 130
그림 87. AVC/VDS/WIM 융복합 장비 일체형 센서 원격 모니터링 장비 시제품 전면 131
그림 88. AVC/VDS/WIM 융복합 장비 일체형 센서 원격 모니터링 장비 시제품 후면 131
그림 89. 일체형 센서 원격 모니터링 장비 시험 131
그림 90. 일체형 센서 원격 모니터링 공인 시험 진행 132
그림 91. 루프센서 시료(좌), 피에조센서 시료(우) 132
그림 92. 한국 계측기기 연구센터 시험성적서 133
그림 93. 일체형 센서 원격 모니터링 장비 설치 134
그림 94. 센서 원격검침 모니터링 장비 Log_UI 145
그림 95. 센서 원격검침 모니터링 장비 Log_UI 검색 결과 146
그림 96. 진입피에조 C값 변화량 (x축 시작값은 설치시, 마지막 값은 로그수집시 계측값) 147
그림 97. 진출피에조 C값 변화량 (x축 시작값은 설치시, 마지막 값은 로그수집시 계측값) 147
그림 98. 루프센서 L값 변화량 (x축 시작값은 설치시, 마지막은 로그수집시 계측값) 148
그림 99. 루프센서 R값 변화량 (x축 시작값은 설치시, 마지막은 로그수집시 계측값) 148
그림 100. 피에조 센서 종류 153
그림 101. 피에조센서 Lead-In Cable 구성 154
그림 102. 설치 상면도 154
그림 103. 설치 단면도 155
그림 104. T사의 피에조센서 특성[원문불량;p.140] 155
그림 105. PVDF Film Sensor 파형 155
그림 106. T사의 Class별 구성[원문불량;p.141] 156
그림 107. PVDF Film 작동 원리 156
그림 108. WIM 센서 구조 및 제품 156
그림 109. Lineas Sensor 단면도 및 설치도 157
그림 110. WIM Lineas Sensor 파형 157
그림 111. 충격 센서의 구조 159
그림 112. 압전 세라믹스 소자의 왜곡과 정재파 159
그림 113. 센서 비교 테스트 시험결과 160
그림 114. 피에조 센서 개선품 성능 테스트 160
그림 115. 피에조 센서 권취기 기구도 166
그림 116. 피에조 센서 작업 공정도[원문불량;p.152] 167
그림 117. 실 대형 포장가속 시험기(APT) 168
그림 118. APT Test Bed 배치도 및 설치 168
그림 119. 안동 실증 시험 169
그림 120. APT 및 안동 실증시험 결과 169
그림 121. 정확한 QC를 위한 개선된 지그 측면도 172
그림 122. 정확한 QC를 위한 개선된 지그 우측면도, 상면도[원문불량;p.157] 172
그림 123. 제작 지그 172
그림 124. 온도센서 173
그림 125. 온도센서 내장 173
그림 126. 온도센서 내장후 사출 마무리 작업 173
그림 127. 온도센서 일체형 WIM/AVC Class I급 PVDF 센서[원문불량;p.159] 174
그림 128. 테스트 환경 175
그림 129. 360m 테스트 성공 175
그림 130. 온도센서 일체형 Class I PVDF 피에조센서 신호 발생 테스트 결과[원문불량;p.160] 175
그림 131. 데이터 취득 환경 175
그림 132. 데이터 취득 화면 175
그림 133. 기준 노면온도, 기준 매립온도, 2선식 온도센서 일체형, 3선식 온도센서 일체형 데이터 176
그림 134. 특허출원서(10-2017-0144318) 177
그림 135. 등급별 테프론 씨즈 적용 Lead-In 케이블 178
그림 136. Lead-In 케이블 성능시험 179
그림 137. 피에조센서 R인증 시험 181
그림 138. 피에조센서 성능 및 내구성 시험[원문불량;p.166] 181
그림 139. AVC/VDS/WIM 융복합시스템의 데이터 흐름도[원문불량;p.168] 183
그림 140. AVC/VDS/WIM 융복합시스템 구성도[원문불량;p.169] 184
그림 141. AVC/VDS/WIM 통신 처리 프로세스[원문불량;p.185] 200
그림 142. 노면상태 예측 및 누적중량에 따른 노면변화 알고리즘 개념 201
그림 143. 열-에너지 균형이론 모형 203
그림 144. Procedures of road freezing prediction algorithm 203
그림 145. 압전 전압 Voltage Detect[원문불량;p.189] 204
그림 146. 도로노면 상태 판정 Process[원문불량;p.190] 205
그림 147. 도로노면 상태 판정 알고리즘(안) 206
그림 148. 센터 운영 소프트웨어의 설치[원문불량;p.192] 207
그림 149. 시스템 환경 설정[원문불량;p.192] 207
그림 150. 메인 화면 구성 208
그림 151. 운영 상태 모니터링 화면 구성[원문불량;p.193] 208
그림 152. 제어기 관리 화면의 구성[원문불량;p.194] 209
그림 153. 제어기 관리 화면의 구성 210
그림 154. 통계자료 조회 화면의 구성 210
그림 155. 프로그램등록증(센터수집SW) 211
그림 156. 프로그램등록증(센터운영SW) 211
그림 157. 깃허브의 딥러닝 프레임워크 인기 비교[원문불량;p.197] 212
그림 158. 텐서플로우 아키텍처 및 텐서보드 예제 213
그림 159. 데이터셋과 학습기를 사용한 모델 생성 과정 213
그림 160. 구글 인셉션 모델 구조 214
그림 161. 마이크로소프트 레즈넷(ResNet) 모델 구조[원문불량;p.199] 214
그림 162. 인퍼런스(Inference) 모델 작동 방법 215
그림 163. 텐서플로우 서빙의 학습 모델 서비스 흐름도 216
그림 164. 알고리즘 적용을 위한 장비 구축 217
그림 165. 제어기 운영시스템 메인화면 218
그림 166. 제어기 운영시스템 로그인 218
그림 167. 제어기 기본 설정 값 셋팅 219
그림 168. 차종분류 기준 값 셋팅 220
그림 169. 실시간 개별차량 데이터 220
그림 170. Piezo 센서 V값 표출 221
그림 171. Piezo 센서 C값 표출 221
그림 172. Loop 센서 R값 표출 222
그림 173. Loop 센서 L값 표출 222
그림 174. 기술개발 최종 목표 223
그림 175. 시스템 개발에 따른 기대 효과 234
그림 176. 「지능형교통체계(ITS) 계획 2020」 지원 가능분야 235
그림 177. 1,2차 성능검증 236
그림 178. 단독형 센서 원격모니터링 장비 파생형[원문불량;p.224] 239
그림 179. 현장 설치 사진 24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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