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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미래교육을 대비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역량 제고 방안 = Ways to promote school curriculum construction and implementation competency for future education / 연구책임자: 강현석 ; 공동연구원: 박소영, 전호재, 이지은, 김우철, 손영숙, 정기원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교육부, 2018
청구기호
379.155 -19-17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574 p. : 삽화, 도표, 서식 ; 26 cm
총서사항
정책연구 교육부-위탁 ; 2018-28
제어번호
MONO1201929149
주기사항
부록: 1. 설문조사지 ; 2. 면담조사지 ; 3. 면담조사 전사록 일부 외
참고문헌: p. 476-486
2018년도 교육부 정책연구비로 수행되었음
공동발행: 경북대학교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19

Ⅰ. 서론 24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4

2. 연구 내용 및 범위 25

3. 연구 추진 방법 및 일정 26

Ⅱ. 미래교육을 대비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의 이론적 기초 탐색 30

1. 관련 선행 연구에 대한 내용 분석 30

2. 미래 교육을 대비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특징 36

가. 일반적 특징 36

나. 학교급별 주요 특징 42

3.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개발의 동향 분석 82

가. 국내 동향 82

나. 국외 동향 96

4.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역량의 제고 방안 마련을 위한 시사점 124

가. 이론적 시사점 124

나. 실천적 시사점 125

Ⅲ.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과정 및 요구 분석 130

1. 설문조사 개요 130

2. 분석 결과 133

가. 학교급 간 비교 분석 133

나. 초등학교 분석 결과 163

다. 중학교 분석 결과 217

라. 고등학교 분석 결과 273

마. 주관식 응답 분석 329

3. 종합 및 시사점 337

Ⅳ.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현황 및 면담 분석 349

1. 면담조사 개요 349

2. 학교 교육과정 편성 절차 및 현황 분석 352

가.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절차 및 영향요인 352

나. 미래사회 대비 학교 교육의 비전 설정 366

다. 학교 교육과정 운영 과정 370

라. 학교 교육과정의 질 관리 방법 377

마.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개선 요구 382

3. 종합 및 시사점 388

Ⅴ. 미래사회 대비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제고 방안 395

1.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안 395

가. 학교급별 공통점 395

나. 학교급별 주요 특징 및 시사점 410

2. 학교 교육과정 관련 전문 인력 양성 방안 442

가. 교육과정 업무 담당 부장 443

나. 교육과정 컨설턴트 445

다. 교육과정 코디네이터 446

3. 교육과정 운영 관련자의 역할 개선 방안 447

가. 교장 447

나. 교감 450

다. 담임교사 452

라. 교과교사 454

4. 학교 교육과정위원회의 기능 개선 방안 456

가. 구조 및 업무 분장 456

나. 기능 459

다. 의사결정 방식 463

5. 국가·교육청의 지원 방안 465

가. 교육부 465

나. 시·도교육청 468

다. 교육지원청 472

라. 교육연구정보원 473

6. 종합 475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479

1. 요약 및 결론 479

가. 요약 479

나. 결론 486

2. 정책 제언 및 기대 효과 488

가. 정책 방향 488

나. 제도적 차원 492

다. 향후 활용 방안: 기대 효과 496

참고문헌 498

부록 509

[부록 1] 설문조사지 509

[부록 2] 면담조사지 518

[부록 3] 면담조사 전사록 일부 529

[부록 4] 전문가 세미나 의견 532

[부록 5] 토론회 자료집 543

판권기 597

〈표 Ⅱ-1〉 통합에 대한 세 가지 접근방안의 비교 45

〈표 Ⅱ-2〉 Fogarty의 교육과정 통합 모형 46

〈표 Ⅱ-3〉 자유학기제 정책 추진 과정 58

〈표 Ⅱ-4〉 중학교 자유학기제 확대·발전 운영 예시 65

〈표 Ⅱ-5〉 자유학기제, 자유학년제, 연계학기 비교 66

〈표 Ⅱ-6〉 교육과정 대강화의 유형 85

〈표 Ⅱ-7〉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과정 89

〈표 Ⅱ-8〉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의 단계별 체크리스트 90

〈표 Ⅱ-9〉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의 단계별 하위 요소와 생성 전략 91

〈표 Ⅱ-10〉 뉴질랜드 핵심역량 107

〈표 Ⅱ-11〉 뉴질랜드의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대표적인 능력 108

〈표 Ⅱ-12〉 교과별 척도 분류 111

〈표 Ⅱ-13〉 9학년 과학과 평가 사례 112

〈표 Ⅱ-14〉 능숙도 척도 112

〈표 Ⅱ-15〉 학습을 위한 평가 113

〈표 Ⅱ-16〉 이해한 학생들의 특징과 평가 과제 118

〈표 Ⅱ-17〉 'WHERETO'의 요소와 의미 119

〈표 Ⅱ-18〉 도덕과 백워드 설계 120

〈표 Ⅲ-1〉 조사 대상 130

〈표 Ⅲ-2〉 분석 대상 131

〈표 Ⅲ-3〉 설문지 구성 및 내용 132

〈표 Ⅲ-4〉 학교 교육과정 편성(위원회)의 운영 횟수 133

〈표 Ⅲ-5〉 학교급 간 학교 교육과정 편성(위원회)의 운영 횟수 134

〈표 Ⅲ-6〉 교직원 의견 수렴 방법 134

〈표 Ⅲ-7〉 학교급 간 교직원 의견 수렴 방법 135

〈표 Ⅲ-8〉 학교 교육과정 편성시 교원들의 참여 유형 135

〈표 Ⅲ-9〉 학교급 간 학교 교육과정 편성시 교원들의 참여 유형 136

〈표 Ⅲ-10〉 학교 교육과정 편성 단계에서 각 항목이 이루어지는 정도 136

〈표 Ⅲ-11〉 학교급 간 학교 교육과정 편성 단계에서 전 구성원이 학교 교육 비전을 공유하는 정도 137

〈표 Ⅲ-12〉 학교급 간 학교 교육과정 편성 단계에서 숙의를 통해 자유롭게 의견을 교류하는 정도 137

〈표 Ⅲ-13〉 학교급 간 학교 교육과정 편성 단계에서 교육과정 편성이 합리적인 절차로 진행되는 정도 138

〈표 Ⅲ-14〉 학교급 간 학교 교육과정 편성 단계에서 전담 연구 조직 운영 정도 138

〈표 Ⅲ-15〉 학교급 간 학교 교육과정 편성 단계에서 전문성을 가지고 이루어지는 정도 138

〈표 Ⅲ-16〉 학교급 간 학교 교육과정 편성 단계에서 학생 개개인의 적성, 능력, 흥미나 관심, 진로를 고려하는 정도 139

〈표 Ⅲ-17〉 학교급 간 학교 교육과정 편성 단계에서 전년도 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139

〈표 Ⅲ-18〉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영향력이 큰 요인 140

〈표 Ⅲ-19〉 학교급별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영향력이 큰 요인 141

〈표 Ⅲ-20〉 학교 교육의 비전 설정과 학교 교육과정 편성 반영 정도 141

〈표 Ⅲ-21〉 학교급 간 핵심 역량 중심 교육과정 편성 정도 142

〈표 Ⅲ-22〉 학교급 간 인문·사회·과학기술 기초 소양을 균형 있게 함양할 수 있도록 편성하는 정도 142

〈표 Ⅲ-23〉 학교급 간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따른 선택학습 강화 정도 143

〈표 Ⅲ-24〉 학교급 간 교과의 핵심개념을 중심으로 학습내용을 구조화하고 학습량 적정화 정도 143

〈표 Ⅲ-25〉 학교급 간 과정중심평가 강화와 평과결과 활용 정도 143

〈표 Ⅲ-26〉 학교급 간 교과의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및 평가의 일관성 강화 정도 144

〈표 Ⅲ-27〉 자유학년제 운영 현황 144

〈표 Ⅲ-28〉 고교학점제 도입 현황 144

〈표 Ⅲ-29〉 시·도교육청 교육과정 운영 방법 145

〈표 Ⅲ-30〉 학교급 간 시 도교육청 교육과정 운영 방법 정도 145

〈표 Ⅲ-31〉 학교 교육과정 운영시 겪는 어려움 146

〈표 Ⅲ-32〉 학교급 간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시간 부족 정도 146

〈표 Ⅲ-33〉 학교급 간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공간 부족 정도 147

〈표 Ⅲ-34〉 학교급 간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재정 부족 정도 147

〈표 Ⅲ-35〉 학교급 간 학생들이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정도 147

〈표 Ⅲ-36〉 학교급 간 교원들의 학교 교육과정 운영 무관심 정도 148

〈표 Ⅲ-37〉 학교급 간 관리자의 경영 방침과 학교 교육과정이 잘 맞지 않는 정도 148

〈표 Ⅲ-38〉 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주체 149

〈표 Ⅲ-39〉 학교급 간 학교 교육평가의 주체 149

〈표 Ⅲ-40〉 학교 교육과정 평가 실태 분석 150

〈표 Ⅲ-41〉 학교급 간 학교 교육과정 편성 과정 평가 실태 150

〈표 Ⅲ-42〉 학교급 간 학교 교육과정 문서 자체에 대한 평가 실태 151

〈표 Ⅲ-43〉 학교급 간 학교 교육과정의 운영과정에 대한 평가 실태 151

〈표 Ⅲ-44〉 학교급 간 학교 교육과정 운영성과에 대한 평가 실태 151

〈표 Ⅲ-45〉 학교급 간 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지원에 대한 평가 실태 152

〈표 Ⅲ-46〉 학교 교육과정의 질 관리를 위해 자주 활용하는 방법 152

〈표 Ⅲ-47〉 학교급별 학교 교육과정의 질 관리를 위해 자주 활용하는 방법 153

〈표 Ⅲ-48〉 학교 교육과정 운영 성과 분석 활동의 정도 154

〈표 III-49〉 학교급 간 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평가 과정 참여 정도 154

〈표 Ⅲ-50〉 학교급 간 교육과정 평가를 위한 평가모형과 평가방법 활용 정도 155

〈표 Ⅲ-51〉 학교급 간 학교 교육과정 운영 성과의 정기적 평가 정도 155

〈표 Ⅲ-52〉 학교급 간 학교 교육과정 운영 성과의 평가 결과의 다음 학년도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반영 정도 156

〈표 Ⅲ-53〉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을 위한 개선 방안 요구 157

〈표 Ⅲ-54〉 학교급별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을 위한 개선 방안 요구 158

〈표 Ⅲ-55〉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역량 제고 방안 159

〈표 Ⅲ-56〉 학교급 간 학교 교육과정 편성 모델 및 방법 연수 필요 159

〈표 Ⅲ-57〉 학교급 간 학교 교육과정 평가 모델 및 방법 연수 필요 160

〈표 Ⅲ-58〉 학교급 간 학교 교육과정 평가 모델 및 방법 연수 필요 160

〈표 Ⅲ-59〉 학교급 간 학교 교육과정 관련 컨설팅 및 멘토링 필요 160

〈표 Ⅲ-60〉 학교급 간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평가 관련 매뉴얼 및 자료 개발 보급 필요 161

〈표 Ⅲ-61〉 학교급 간 교사학습 공동체 활성화 필요 161

〈표 Ⅲ-62〉 학교급 간 업무경감 및 학교 교육과정 연수 시간 필요 162

〈표 Ⅲ-63〉 학교급 간 학교장의 민주적 리더십 발휘 필요 162

〈표 Ⅲ-64〉 학교급 간 행·재정적 지원 필요 162

〈표 Ⅲ-65〉 초등학교 분석 대상 163

〈표 Ⅲ-66〉 초-학교교육과정(편성)위원회의 운영 횟수 164

〈표 Ⅲ-67〉 초-학교교육과정(편성)위원회의 운영 횟수(계속) 165

〈표 Ⅲ-68〉 초-학교 교육과정 편성시 교직원의 의견 수렴 방법 166

〈표 Ⅲ-69〉 초-학교 교육과정 편성 시 교원들의 참여 유형 167

〈표 Ⅲ-70〉 초-학교 교육과정 편성 단계에서 학교 교육 비전의 공유 정도 168

〈표 Ⅲ-71〉 초-학교에서 숙의를 통해 자유롭게 의견을 교류하는 정도 169

〈표 Ⅲ-72〉 초-학교에서 교육과정 편성이 합리적인 절차로 진행되는 정도 170

〈표 Ⅲ-73〉 초-학교 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전담 연구 조직 운영 정도 171

〈표 Ⅲ-74〉 초-학교 교육과정 편성이 전문성을 가지고 이루어지는 정도 172

〈표 Ⅲ-75〉 초-학교 교육과정 편성시 학생의 적성, 능력, 흥미나 관심, 진로를 고려 173

〈표 Ⅲ-76〉 초-전년도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에 대한 문제와 약점을 인식하고 이를 개선할 방안을 모색하는 정도 174

〈표 Ⅲ-77〉 초-연구(선도)학교 운영 여부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영향력이 큰 요인 175

〈표 Ⅲ-78〉 초-소재지 규모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영향력이 큰 요인 176

〈표 Ⅲ-79〉 초-학교 규모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영향력이 큰 요인 177

〈표 Ⅲ-80〉 초-핵심역량중심의 교육과정을 편성하는 정도 178

〈표 Ⅲ-81〉 초-인문·사회·과학기술 기초 소양을 균형있게 함양할 수 있도록 편성하는 정도 179

〈표 Ⅲ-82〉 초-교과의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구조화하고 학습량을 적정화하는 정도 180

〈표 Ⅲ-83〉 초-시도 교육청 교육과정 운영 방법 181

〈표 Ⅲ-84〉 초-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시간이 부족한 정도 182

〈표 Ⅲ-85〉 초-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공간이 부족한 정도 183

〈표 Ⅲ-86〉 초-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재정이 부족한 정도 184

〈표 Ⅲ-87〉 초-학생들이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참여하지 않는 정도 185

〈표 Ⅲ-88〉 초-과정중심평가를 강화하고 평가 결과를 활용하는 정도 186

〈표 Ⅲ-89〉 초-교과의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및 평가의 일관성을 강화하는 정도 187

〈표 Ⅲ-90〉 초-교원들이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관심이 없다고 인식하는 정도 188

〈표 Ⅲ-91〉 초-관리자의 경영 방침과 학교 교육과정이 맞지 않는다고 인식하는 정도 189

〈표 Ⅲ-92〉 초-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주체 190

〈표 Ⅲ-93〉 초-학교 교육과정 편성의 과정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는 정도 191

〈표 Ⅲ-94〉 초-학교 교육과정 문서 자체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는 정도 192

〈표 Ⅲ-95〉 초-학교 교육과정 운영 과정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는 정도 193

〈표 Ⅲ-96〉 초-학교 교육과정의 운영 성과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는 정도 194

〈표 Ⅲ-97〉 초-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지원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는 정도 195

〈표 Ⅲ-98〉 초-연구(선도)학교 운영 여부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의 질 관리 방법 196

〈표 Ⅲ-99〉 초-소재지 규모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의 질 관리 방법 197

〈표 Ⅲ-100〉 초-학교 규모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의 질 관리 방법 198

〈표 Ⅲ-101〉 초-전 구성원이 학교 교육과정 평가에 참여하는 정도 199

〈표 Ⅲ-102〉 초-교육과정 평가 모형과 평가 방법을 활용하는 정도 200

〈표 Ⅲ-103〉 초-학교 교육과정 운영 성과를 매년 평가하는 정도 201

〈표 Ⅲ-104〉 초-학교 교육과정 운영 성과의 평가 결과를 다음 학년도 교육과정 개선을 위해 반영하는 정도 202

〈표 Ⅲ-105〉 초-연구(선도) 학교 운영 여부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을 위한 개선 방안 요구 203

〈표 Ⅲ-106〉 초-소재지 규모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을 위한 개선 방안 요구 204

〈표 Ⅲ-107〉 초-학교 규모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을 위한 개선 방안 요구 205

〈표 Ⅲ-108〉 초-학교 교육과정 편성 모델 및 방법 연수 필요 207

〈표 Ⅲ-109〉 초-학교 교육과정 운영 모델 및 방법 연수 필요 208

〈표 Ⅲ-110〉 초-학교 교육과정 평가 모델 및 방법 연수 필요 209

〈표 Ⅲ-111〉 초-학교 교육과정 관련 컨설팅 및 멘토링 필요 210

〈표 Ⅲ-112〉 초-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평가 관련 매뉴얼 및 자료 개발·보급 필요 211

〈표 Ⅲ-113〉 초-교사 학습공동체의 활성화 필요 212

〈표 Ⅲ-114〉 초-업무 경감 및 학교 교육과정 연구 시간 필요 213

〈표 Ⅲ-115〉 초-학교장의 민주적 리더십 발휘 필요 214

〈표 Ⅲ-116〉 초-행·재정적 지원 필요 215

〈표 Ⅲ-117〉 중학교 분석 대상 217

〈표 Ⅲ-118〉 중-학교교육과정(편성)위원회의 운영 횟수 219

〈표 Ⅲ-119〉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시 교직원의 의견 수렴 방법 220

〈표 Ⅲ-120〉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 시 교원들의 참여 유형 221

〈표 Ⅲ-121〉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 단계에서 학교 교육 비전의 공유 정도 222

〈표 Ⅲ-122〉 중-학교에서 숙의를 통해 자유롭게 의견을 교류하는 정도 223

〈표 Ⅲ-123〉 중-학교에서 교육과정 편성이 합리적인 절차로 진행되는 정도 224

〈표 Ⅲ-124〉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전담 연구 조직 운영 정도 225

〈표 Ⅲ-125〉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이 전문성을 가지고 이루어지는 정도 226

〈표 Ⅲ-126〉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시 학생의 적성, 능력, 흥미나 관심, 진로를 고려하는 정도 227

〈표 Ⅲ-127〉 중-전년도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에 대한 문제와 약점을 인식하고 이를 개선할 방안을 모색하는 정도 228

〈표 Ⅲ-128〉 중-연구(선도)학교 운영 여부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영향력이 큰 요인 229

〈표 Ⅲ-129〉 중-소재지 규모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영향력이 큰 요인 230

〈표 Ⅲ-130〉 중-학교 규모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영향력이 큰 요인 231

〈표 Ⅲ-131〉 중-핵심역량중심의 교육과정을 편성하는 정도 232

〈표 Ⅲ-132〉 중-인문·사회·과학기술 기초 소양을 균형있게 함양할 수 있도록 편성하는 정도 233

〈표 Ⅲ-133〉 중-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따른 선택학습을 강화하는 정도 234

〈표 Ⅲ-134〉 중-교과의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구조화하고 학습량을 적정화하는 정도 235

〈표 Ⅲ-135〉 중-과정중심평가를 강화하고 평가결과를 활용하는 정도 236

〈표 Ⅲ-136〉 중-교과의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및 평가의 일관성을 강화하는 정도 237

〈표 Ⅲ-137〉 중-시도 교육청 교육과정 운영 방법 238

〈표 Ⅲ-138〉 중-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시간이 부족한 정도 239

〈표 Ⅲ-139〉 중-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공간이 부족한 정도 240

〈표 Ⅲ-140〉 중-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재정이 부족한 정도 241

〈표 Ⅲ-141〉 중-학생들이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참여하지 않는 정도 242

〈표 Ⅲ-142〉 중-교원들이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관심이 없다고 인식하는 정도 243

〈표 Ⅲ-143〉 중-관리자의 경영 방침과 학교 교육과정이 잘 맞지 않다고 인식하는 정도 244

〈표 Ⅲ-144〉 중-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주체 245

〈표 Ⅲ-145〉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의 과정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는 정도 246

〈표 Ⅲ-146〉 중-학교 교육과정 문서 자체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는 정도 247

〈표 Ⅲ-147〉 중-학교 교육과정 운영과정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는 정도 248

〈표 Ⅲ-148〉 중-학교 교육과정의 운영성과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는 정도 249

〈표 Ⅲ-149〉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지원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는 정도 250

〈표 Ⅲ-150〉 중-연구(선도)학교 운영 여부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의 질 관리 방법 251

〈표 Ⅲ-151〉 중-소재지 규모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의 질 관리 방법 252

〈표 Ⅲ-152〉 중-학교 규모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의 질 관리 방법 253

〈표 Ⅲ-153〉 중-전 구성원이 학교 교육과정 평가에 참여하는 정도 254

〈표 Ⅲ-154〉 중-교육과정 평가 모형과 평가 방법을 활용하는 정도 255

〈표 Ⅲ-155〉 중-학교 교육과정 운영 성과를 매년 평가하는 정도 256

〈표 Ⅲ-156〉 중-학교 교육과정 운영 성과의 평가 결과를 다음 학년도 교육과정 개선을 위해 반영하는 정도 257

〈표 Ⅲ-157〉 중-연구(선도) 학교 운영 여부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을 위한 개선 방안 요구 258

〈표 Ⅲ-158〉 중-소재지 규모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을 위한 개선 방안 요구 259

〈표 Ⅲ-159〉 중-학교 규모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을 위한 개선 방안 요구 260

〈표 Ⅲ-160〉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 모델 및 방법 연수 필요 262

〈표 Ⅲ-161〉 중-학교 교육과정 운영 모델 및 방법 연수 필요 263

〈표 Ⅲ-162〉 중-학교 교육과정 평가 모델 및 방법 연수 필요 264

〈표 Ⅲ-163〉 중-학교 교육과정 관련 컨설팅 및 멘토링 필요 265

〈표 Ⅲ-164〉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평가 관련 매뉴얼 및 자료 개발·보급 필요 266

〈표 Ⅲ-165〉 중-교사 학습공동체의 활성화 필요 267

〈표 Ⅲ-166〉 중-업무 경감 및 학교 교육과정 연구 시간 필요 268

〈표 Ⅲ-167〉 중-학교장의 민주적 리더십 발휘 필요 269

〈표 Ⅲ-168〉 중-행·재정적 지원 필요 270

〈표 Ⅲ-169〉 고등학교 분석 대상 273

〈표 Ⅲ-170〉 고-학교교육과정(편성)위원회의 운영 횟수 274

〈표 Ⅲ-171〉 고-학교 교육과정 편성시 교직원의 의견 수렴 방법 275

〈표 Ⅲ-172〉 고-학교 교육과정 편성 시 교원들의 참여 유형 276

〈표 Ⅲ-173〉 고-학교 교육과정 편성 단계에서 학교 교육 비전의 공유 정도 277

〈표 Ⅲ-174〉 고-학교에서 숙의를 통해 자유롭게 의견을 교류하는 정도 278

〈표 Ⅲ-175〉 고-학교에서 교육과정 편성이 합리적인 절차로 진행되는 정도 279

〈표 Ⅲ-176〉 고-학교 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전담 연구 조직 운영 정도 280

〈표 Ⅲ-177〉 고-학교 교육과정 편성이 전문성을 가지고 이루어지는 정도 281

〈표 Ⅲ-178〉 고-학교 교육과정 편성시 학생의 적성, 능력, 흥미나 관심, 진로를 고려하는 정도 282

〈표 Ⅲ-179〉 고-전년도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에 대한 문제와 약점을 인식하고 이를 개선할 방안을 모색하는 정도 283

〈표 Ⅲ-180〉 고-연구(선도)학교 운영 여부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영향력이 큰 요인 284

〈표 Ⅲ-181〉 고-소재지 규모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영향력이 큰 요인 285

〈표 Ⅲ-182〉 고-학교 규모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영향력이 큰 요인 286

〈표 Ⅲ-183〉 고-핵심역량중심의 교육과정을 편성하는 정도 287

〈표 Ⅲ-184〉 고-인문·사회·괴학기술 기초 소양을 균형있게 함양할 수 있도록 편성하는 정도 288

〈표 Ⅲ-185〉 고-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따른 선택학습을 강화하는 정도 289

〈표 Ⅲ-186〉 고-교과의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구조화하고 학습량을 적정화하는 정도 290

〈표 Ⅲ-187〉 고-과정중심평가를 강화하고 평가결과를 활용하는 정도 291

〈표 Ⅲ-188〉 고-교과의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및 평가의 일관성을 강화하는 정도 292

〈표 Ⅲ-189〉 고-시도 교육청 교육과정 운영 방법 293

〈표 Ⅲ-190〉 고-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시간이 부족한 정도 294

〈표 Ⅲ-191〉 고-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공간이 부족한 정도 295

〈표 Ⅲ-192〉 고-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재정이 부족한 정도 296

〈표 Ⅲ-193〉 고-학생들이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참여하지 않는 정도 297

〈표 Ⅲ-194〉 고-교원들이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관심이 없다고 인식하는 정도 298

〈표 Ⅲ-195〉 고-교원들이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관심이 없다고 인식하는 정도 299

〈표 Ⅲ-196〉 고-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주체 300

〈표 Ⅲ-197〉 고-학교 교육과정 편성의 과정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는 정도 301

〈표 Ⅲ-198〉 고-학교 교육과정 문서 자체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는 정도 302

〈표 Ⅲ-199〉 고-학교 교육과정 운영과정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는 정도 303

〈표 Ⅲ-200〉 고-학교 교육과정의 운영성과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는 정도 304

〈표 Ⅲ-201〉 고-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지원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는 정도 305

〈표 Ⅲ-202〉 고-연구(선도)학교 운영 여부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의 질 관리 방법 306

〈표 Ⅲ-203〉 고-소재지 규모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의 질 관리 방법 307

〈표 Ⅲ-204〉 고-학교 규모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의 질 관리 방법 308

〈표 Ⅲ-205〉 고-전 구성원이 학교 교육과정 평가에 참여하는 정도 309

〈표 Ⅲ-206〉 고-교육과정 평가 모형과 평가 방법을 활용하는 정도 310

〈표 Ⅲ-207〉 고-학교 교육과정 운영 성과를 매년 평가하는 정도 311

〈표 Ⅲ-208〉 고-학교 교육과정 운영 성과의 평가 결과를 다음 학년도 교육과정 개선을 위해 반영하는 정도 312

〈표 Ⅲ-209〉 고-연구(선도) 학교 운영 여부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을 위한 개선 방안 요구 313

〈표 Ⅲ-210〉 고-소재지 규모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을 위한 개선 방안 요구 314

〈표 Ⅲ-211〉 고-학교 규모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을 위한 개선 방안 요구 315

〈표 Ⅲ-212〉 고-학교 교육과정 편성 모델 및 방법 연수 필요 317

〈표 Ⅲ-213〉 고-학교 교육과정 운영 모델 및 방법 연수 필요 318

〈표 Ⅲ-214〉 고-학교 교육과정 평가 모델 및 방법 연수 필요 319

〈표 Ⅲ-215〉 고-학교 교육과정 관련 컨설팅 및 멘토링 필요 320

〈표 Ⅲ-216〉 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평가 관련 매뉴얼 및 자료 개발·보급 필요 321

〈표 Ⅲ-217〉 고-교사 학습공동체의 활성화 필요 322

〈표 Ⅲ-218〉 고-업무 경감 및 학교 교육과정 연구 시간 필요 323

〈표 Ⅲ-219〉 고-학교장의 민주적 리더십 발휘 필요 324

〈표 Ⅲ-220〉 고-행·재정적 지원 필요 325

〈표 Ⅳ-1〉 면담 대상자 인적사항 350

〈표 Ⅳ-2〉 면담 개요 351

〈표 Ⅳ-3〉 미래사회 대비 학교 교육 비전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의견 367

〈표 Ⅳ-4〉 미래사회 대비 학교 교육 비전에 대한 중학교 교사들의 의견 368

〈표 Ⅳ-5〉 미래사회 대비 학교 교육 비전에 대한 고등학교 교사들의 의견 369

〈표 Ⅳ-6〉 학교 교육과정 편성 절차 면담결과 종합 388

〈표 Ⅳ-7〉 미래사회 대비 학교 교육의 비전 설정 면담결과 종합 389

〈표 Ⅳ-8〉 학교 교육과정 운영 과정 면담결과 종합 390

〈표 Ⅳ-9〉 학교 교육과정의 질 관리 방법 면담결과 종합 390

〈표 Ⅳ-10〉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개선 요구 면담결과 종합 391

〈표 Ⅴ-1〉 고교학점제 시행하는 국가별 운영 현황 428

〈표 Ⅴ-2〉 2018학년도 입학생 교육과정 편제 및 단위배당표(IB) 439

〈표 Ⅴ-3〉 학교 교육과정 위원회 통합 구성(안) 463

[그림 Ⅱ-1] 다학문적 접근 방법 43

[그림 Ⅱ-2] 간학문적 접근 방법 44

[그림 Ⅱ-3] 탈학문적 접근 방법 44

[그림 Ⅱ-4] Bennett의 다문화교육의 범주 50

[그림 Ⅱ-5] 백워드 설계의 단계 53

[그림 Ⅱ-6] 자유학년제 운영 모델 요약 61

[그림 Ⅱ-7] IB 교육과정의 틀 73

[그림 Ⅱ-8] 학교급에 따른 IB 교육과정 구성 및 실행 구도 75

[그림 Ⅱ-9] IBCP 77

[그림 Ⅱ-10]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의 실천 단계 90

[그림 Ⅱ-11] 과정중심평가의 기본 방향 및 특징 93

[그림 Ⅱ-12] 과정중심평가의 흐름 95

[그림 Ⅱ-13] 주요국의 IB교육과정 운영학교 현황 100

[그림 Ⅱ-14] IB 교육과정 운영 국가 및 학교 현황 100

[그림 Ⅱ-15] IB 인정학교 인정 절차 102

[그림 Ⅱ-16] 일본어 DP에 따른 그룹별 이수과목 103

[그림 Ⅱ-17] 타마가와 대학 교원 양성 과정의 IB교원 자격에 필요한 과목 104

[그림 Ⅱ-18] 仙台육영학원고등학교의 IB DP 개설 과목 및 사용언어 106

[그림 Ⅱ-19] 우리 나라 IB교육과정 학교 명단 107

[그림 Ⅱ-20] 능력접근모형 109

[그림 Ⅱ-21] 교실평가를 위한 틀 110

[그림 Ⅱ-22] 학습보드 시스템 사례 123

[그림 Ⅲ-1] 학교 교육과정편성·운영 역량 제고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워드클라우드 분석 329

[그림 Ⅲ-2] 미래사회 대비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제고 방안의 개발에 대한 워드클라우드 분석 333

[그림 Ⅴ-1] 교육과정 매핑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표 409

[그림 Ⅴ-2] 학교 연간 교육과정 편성표 411

[그림 Ⅴ-3] 학년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문서 412

[그림 Ⅴ-4] 교과별(학년별) 교과진도 운영계획 413

[그림 Ⅴ-5] 성취기준 기반의 교육과정 설계안 414

[그림 Ⅴ-6] 통합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편성표 416

[그림 Ⅴ-7] 이해중심 교육과정에 의한 설계 모형 418

[그림 Ⅴ-8] 교과진도표 사례 421

[그림 Ⅴ-9] 학교 교육과정 위원회 조직도(안) 4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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