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학교 및 기업 관계자 운영 역량 강화를 위한) 도제의 본 고장을 가다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길을 찾다 [전자자료] :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국외연수(2015~2018) / 교육부, 대전광역시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한국직업능력개발원(KRIVET),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482
제어번호
MONO1201929477
주기사항
집필진: 이수정, 변숙영, 이영민, 안재영, 임건주, 김정민, 윤종혁, 심정인, 김윤정, 김민정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PART 1.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국외연수 개요 6

1. 국외연수 목적 및 필요성 6

2. 2015~2018년 국외연수 운영 현황 7

3.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국외연수 운영 성과 21

PART 2.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국외연수 참여자 연수 후기 및 전문가 인터뷰 26

2018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국외연수 참여자 연수 후기 26

2017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국외연수 참여자 연수 후기 64

2018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국외연수 전문가 인터뷰 169

2017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국외연수 전문가 인터뷰 182

PART 3. 2015~2018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204

2015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국외연수(1차~2차) 204

1차 독일 205

2차 독일 215

2016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국외연수(1차~5차) 226

1차 독일 227

2차 스위스 237

3차 독일 246

4차 스위스ㆍ독일 256

5차 독일 266

2017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국외연수(1차~10차) 277

1차 독일 278

2차 호주 287

3차 독일 300

4차 독일 310

5차 스위스ㆍ독일 320

6차 스위스 331

7차 독일 341

8차 독일 351

9차 독일 361

10차 스위스ㆍ독일 372

2018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국외연수(1차~4차) 382

1차 독일 383

2차 독일 391

3차 독일ㆍ스위스 399

4차 스위스ㆍ독일 407

[부록] 독일ㆍ스위스 도제교육의 이해 415

1. 독어권 도제교육과 우리나라 도제교육의 이해 416

2. 독일 도제교육의 이해 426

3. 스위스 도제교육의 이해 453

판권기 482

〈표 1〉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국외연수 방문기관 8

〈표 2〉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국외연수 현황 9

2. 2015~2018년 국외연수 운영 현황 7

[그림 1]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현황 및 국외연수 운영 현황 7

3.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국외연수 운영 성과 21

[그림 1] 2017년 국외연수 대상의 연령에 따른 방문기관 만족도 평균 21

[그림 2] 2017년 국외연수 대상의 근무 지역에 따른 방문기관 만족도 평균 22

[그림 3] 2017년 국외연수 대상의 직위에 따른 방문기관 만족도 평균 22

[그림 4] 2018년 국외연수 대상의 연령에 따른 방문기관 만족도 평균 23

[그림 5] 2018년 국외연수 대상의 직위에 따른 방문기관 만족도 평균 24

[그림 6] 2018년 국외연수 대상의 참여 유형에 따른 방문기관 만족도 평균 25

[그림 7] 2018년 국외연수 대상의 도제분야에 따른 방문기관 만족도 평균 25

〈표 1〉 EU 도제훈련 요소 417

〈표 2〉 유럽의 공급주도적 도제훈련 제도와 수요주도적 도제훈련 제도 비교 417

〈표 3〉 독어권 국가(독일, 스위스, 오스트리아)의 도제훈련 및 한국의 일학습병행제 종합 418

〈표 4〉 독어권 국가의 예비도제훈련 과정 421

〈표 5〉 독어권 국가의 도제훈련과정 운영 비교 421

〈표 6〉 독어권 국가의 도제훈련 운영주체 비교 423

〈표 7〉 독어권 국가의 트레이너 자격체계 비교 424

〈표 8〉 독어권 국가의 도제훈련 비용ㆍ편익 분석 425

〈표 9〉 독어권 국가의 최저임금 대비 도제훈련 임금 426

〈표 10〉 독일 기업의 직업훈련 과정개발(예) 438

〈표 11〉 독일 기업의 직업훈련 운영(예) 443

〈표 12〉 도제훈련 참여 현황 445

〈표 13〉 2014년 업종별 도제훈련 계약 체결 수 446

〈표 14〉/〈표 17〉 주요국의 학제에 의한 구분 454

〈표 15〉/〈표 18〉 스위스 직업교육의 운영구조 456

〈표 16〉/〈표 19〉 2011년 스위스 후기중등교육 등록자수 456

〈표 17〉/〈표 20〉 산업별 일반 근로자 대비 훈련수당 지급 비율 461

〈표 18〉/〈표 21〉 도제과정 연차별 일반근로자 대비 훈련수당 지급 비율 462

〈표 19〉/〈표 22〉 VET 훈련규정(ordinance)의 구성(Commerce 분야 예시) 464

〈표 20〉/〈표 23〉 VET 훈련규정 예시(『제1절 목적, 개요 및 기간』 중 주요 내용 발췌) 465

〈표 21〉/〈표 24〉 역량 기반 훈련계획 수립 예시(우유가공 분야) 466

〈표 22〉/〈표 25〉 스위스의 VET 교원의 최소 자격요건 470

〈표 23〉/〈표 26〉 스위스의 QualiCarte 체크리스트 472

〈표 24〉/〈표 27〉 VET 훈련규정 예시(『제2절 목표 및 요건』 중 주요 내용 발췌) 474

〈표 25〉/〈표 28〉 VET 훈련규정 예시(『제3절 근로자 건강과 안전, 환경 보호』 중 주요 내용 발췌) 475

〈표 26〉/〈표 29〉 VET 훈련규정 예시(『제4절 학습장소별 훈련내용 설정』 중 주요 내용 발췌) 475

〈표 27〉/〈표 30〉 VET 훈련규정 예시(『제5절 훈련계획; LCS 강의』 중 주요 내용 발췌) 476

〈표 28〉/〈표 31〉 VET 훈련규정 예시(『제6절 기업 내 트레이너의 요건』 중 주요 내용 발췌) 476

〈표 29〉/〈표 32〉 VET 훈련규정 예시(『제7절 훈련 및 학습성과 기록』 중 주요 내용 발췌) 477

〈표 30〉/〈표 33〉 스위스의 도제훈련 거버넌스 477

〈표 31〉/〈표 34〉 스위스의 도제훈련 참여 현황(명) 479

[그림 1] 독일의 학제 427

[그림 2] 도제훈련 운영주체와 특징 443

[그림 3] 독일 도제훈련 운영체계 444

[그림 4] 기업규모별 도제제도에 참여하고 있는 도제생의 비율(2013년 현재) 446

[그림 5] 기업의 도제훈련 참여 동기 447

[그림 6] 기업의 도제훈련에 대한 만족 이유 448

[그림 7] 스위스 취리히 칸톤 기준 학제 453

[그림 8] 스위스 고교단계에서 직업교육과 일반교육의 비중 479

[그림 9] 스위스 고교단계에서 도제훈련(듀얼트랙) 참여 현황 480

[그림 10] 스위스 도제훈련의 직종 현황(상위 20개 직종 / 2013년 기준) 48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