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대학-직업 준비도 측면에서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분석 : 수학과를 중심으로 / 연구책임자: 조지민 ; 공동연구자: 김명화, 김성경, 양성현, 정혜경 인기도
발행사항
진천군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8
청구기호
371.26 -19-3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ix, 60 p. : 삽화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RRE-2018-15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7888108
제어번호
MONO1201929512
주기사항
부록: 1. 2017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중학교 수학과 문제지 ; 2. 2017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중학교 수학과 정답 및 예시정답
참고문헌: p. 45-47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내용 13

가. 문항 특성 요인 탐색 13

나. 직업 준비도 분석틀에 기반한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 분석 13

다. 학업성취도 평가 개선에 주는 시사점 도출 13

3. 연구 방법 14

가. 문헌 및 자료 분석 14

나. 전문가 협의회 14

다. 온라인 회의(Webinar) 및 국제회의 14

라. 통계 분석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미국의 대학-직업 준비도 개념 16

2. CRESST 문항 특성 분석 방법 사례 20

Ⅲ. 대학-직업 준비도 측면에서 학업성취도 평가 분석 25

1. 자료 26

가. 평가 시기, 대상 및 문항 수 26

나. 중학교 수학과 평가틀 26

다. 2017년 중학교 수학과 평가 문항 정보 29

라. 2017년 중학교 수학과 평가 결과 30

2. 분석 방법 34

가. 특성 선정 34

나. 특성 평정(feature rating) 36

다. 기술통계 및 회귀분석 36

3. 분석 결과 37

가. 기술통계 37

Ⅳ. 요약 및 시사점 46

1. 요약 47

2. 시사점 48

참고문헌 49

ABSTRACT 52

[부록 1] 2017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중학교 수학과 문제지 55

[부록 2] 2017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중학교 수학과 정답 및 예시정답 62

판권기 2

〈표 Ⅱ-2-1〉 LLTM 분석 결과 사례: SBA 8학년 수학 22

〈표 Ⅲ-1-1〉 2017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중학교 수학과 평가 개요 26

〈표 Ⅲ-1-2〉 2017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중학교 수학과 평가틀 27

〈표 Ⅲ-1-3〉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영역별 평가 요소 27

〈표 Ⅲ-1-4〉 수학과 평가틀의 행동 영역 28

〈표 Ⅲ-1-5〉 2017년 중학교 3학년 문항의 구성과 평가 내용 29

〈표 Ⅲ-1-6〉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기대하는 성취수준의 일반적인 특성 31

〈표 Ⅲ-1-7〉 2017년 중학교 3학년 학업성취도 점수 평균과 표준편차 31

〈표 Ⅲ-1-8〉 2017년 중학교 3학년 성취수준별 비율 31

〈표 Ⅲ-1-9〉 2017년 중학교 3학년 선다형 문항의 문항 반응 분석 결과 32

〈표 Ⅲ-1-10〉 2017년 중학교 3학년 서답형 문항의 문항 반응 분석 결과 33

〈표 Ⅲ-2-1〉 수학 문항을 평정하기 위해 사용된 범주별 직업 준비도 특성 34

〈표 Ⅲ-3-1〉 2017년 학업성취도 평가 수학 문항 직업 준비도 특성의 평균과 표준편차(4점 평정 척도 사용) 37

〈표 Ⅲ-3-2〉 직업 준비도 특성별 빈도(이분 척도로 변환한 점수 사용) 38

〈표 Ⅲ-3-3〉 학업성취도 평가 수학의 특성 범주에 따른 빈도 및 비율 39

〈표 Ⅲ-3-4〉 학업성취도 평가 수학 직업 준비도 특성과 문항의 매칭 41

〈표 Ⅲ-3-5〉 학업성취도 평가 수학의 직업 준비도 특성 간 상관관계 43

〈표 Ⅲ-3-6〉 직업 준비도 특성과 중3 수학의 문항난이도 추정치와의 관계(Stepwise 회귀분석 결과) 45

[그림 Ⅱ-1-1] 대학준비도 핵심 요소 16

[그림 Ⅱ-1-2] 직업 준비도 4개 핵심 요소의 하위 범주 17

[그림 Ⅱ-1-3] 미국의 대학-직업 준비도, 핵심 성취기준, 대규모 평가 관계도 18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56952 371.26 -19-3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56953 371.26 -19-3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