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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8) 국외 디지털콘텐츠 시장조사 = International digital content market research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기도
발행사항
진천군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8
청구기호
338.4779 -19-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504 p.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NIPA ; 07-S00001-10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1084185
제어번호
MONO1201929546
주기사항
연구기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표지표제임
참고문헌: p. 495-504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송통신발전기금 디지털콘텐츠산업육성 사업의 연구결과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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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요약문

목차

1장 국외 디지털콘텐츠 시장조사 개요 68

제1절 조사 배경 및 목적 69

1. 조사 배경 69

제2절 조사 방법 70

1. 디지털콘텐츠 산업분류체계 70

2. 통계 산출 및 조사 방법 73

2장 국외 디지털콘텐츠 시장동향 77

제1절 세계 디지털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79

1. 세계 디지털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종합 79

2. 권역별 디지털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84

제2절 산업별 디지털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91

1. e-Book 91

2. 디지털만화 114

3. 디지털음악 126

4. 디지털방송 147

5. 디지털영화 170

6. 디지털광고 187

7. 디지털게임 209

8. 디지털애니메이션 230

9. 디지털정보콘텐츠 245

10. e-Learning 267

11. 디지털콘텐츠솔루션 279

12. 디지털커뮤니케이션 284

13. 디지털유통플랫폼 303

14. 실감형콘텐츠 311

3장 CPND 유망기업 분석 333

제1절 텐센트(Tencent) 333

제2절 알리바바(Alibaba) 342

제3절 바이두(Baidu) 351

제4절 구글(Google) 361

제5절 애플(Apple) 370

제6절 아마존(Amazon) 380

제7절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390

제8절 스포티파이(Spotify) 401

제9절 넷플릭스(Netflix) 411

제0절 소니(Sony) 419

제11절 페이스북(Facebook) 429

제12절 디즈니(Disney) 438

제13절 AT&T(TimeWarner) 447

제14절 픽사(Pixar) 456

제15절 디지털 도메인(Digital Domain) 464

4장 핵심 유망기술별 콘텐츠 융합 트렌드 473

제1절 AR/VR 475

제2절 인공지능(AI) 481

제3절 CG/VFX 487

제4절 홀로그램(Hologram) 493

제5절 블록체인(Blockchain) 498

제6절 IoT 505

5장 주요국 디지털콘텐츠 정책 513

제1절 미국 513

제2절 중국 518

제3절 일본 525

제4절 동남아시아 531

6장 결론 및 시사점 539

제1절 디지털콘텐츠 산업 트렌드 539

제2절 디지털콘텐츠 글로벌 진출을 위한 정책지원 방향 552

참고문헌 563

판권기 573

[표 1] 디지털콘텐츠 산업 분류 72

[표 2] 2018 국외 디지털콘텐츠 시장통계 주요 자료원 73

[표 3] 세계 디지털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80

[표 4] PwC 기준 세계 디지털콘텐츠 시장규모 순위(2017년 기준) 83

[표 5] PwC 기준 세계 콘텐츠·디지털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83

[표 6] 권역별 디지털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84

[표 7] 북미 디지털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86

[표 8] 중남미 디지털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87

[표 9] 유럽 디지털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88

[표 10] 아시아·태평양 디지털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89

[표 11] 중동·아프리카 디지털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90

[표 12] 세계 e-Book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92

[표 13] 세계 출판 및 e-Book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92

[표 14] 북미 e-Book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95

[표 15] 중남미 e-Book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97

[표 16] 유럽 e-Book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99

[표 17] 아시아·태평양 e-Book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01

[표 18] 중동·아프리카 e-Book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03

[표 19] 미국 e-Book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05

[표 20] 중국 e-Book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07

[표 21] 일본 e-Book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09

[표 22] 동남아시아 e-Book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11

[표 23] 국가별 e-Book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13

[표 24] 세계 디지털만화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14

[표 25] 세계 만화 및 디지털만화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15

[표 26] 북미 디지털만화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16

[표 27] 중남미 디지털만화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17

[표 28] 유럽 디지털만화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18

[표 29] 아시아·태평양 디지털만화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19

[표 30] 중동·아프리카 디지털만화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20

[표 31] 미국 디지털만화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22

[표 32] 중국 디지털만화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23

[표 33] 일본 디지털만화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24

[표 34] 동남아시아 디지털만화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25

[표 35] 국가별 디지털만화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25

[표 36] 세계 디지털음악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26

[표 37] 세계 음악 및 디지털음악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 127

[표 38] 북미 디지털음악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29

[표 39] 중남미 디지털음악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31

[표 40] 유럽 디지털음악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33

[표 41] 아시아태평양 디지털음악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35

[표 42] 중동·아프리카 디지털음악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36

[표 43] 미국 디지털음악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39

[표 44] 중국 디지털음악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41

[표 45] 일본 디지털음악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43

[표 46] 동남아시아 디지털음악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44

[표 47] 국가별 디지털음악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46

[표 48] 세계 디지털방송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48

[표 49] 세계 방송 및 디지털방송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48

[표 50] 북미 디지털방송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51

[표 51] 중남미 디지털방송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53

[표 52] 유럽 디지털방송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55

[표 53] 아시아·태평양 디지털방송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57

[표 54] 중동·아프리카 디지털방송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59

[표 55] 미국 디지털방송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61

[표 56] 중국 디지털방송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63

[표 57] 일본 디지털방송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65

[표 58] 동남아시아 디지털방송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67

[표 59] 국가별 디지털방송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68

[표 60] 세계 디지털영화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71

[표 61] 세계 영화 및 디지털영화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71

[표 62] 북미 디지털영화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73

[표 63] 중남미 디지털영화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75

[표 64] 유럽 디지털영화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76

[표 65] 아시아·태평양 디지털영화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78

[표 66] 중동·아프리카 디지털영화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79

[표 67] 미국 디지털영화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81

[표 68] 중국 디지털영화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82

[표 69] 일본 디지털영화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84

[표 70] 동남아시아 디지털영화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85

[표 71] 국가별 디지털영화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86

[표 72] 세계 디지털광고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88

[표 73] 세계 광고 및 디지털광고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88

[표 74] 북미 디지털광고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90

[표 75] 중남미 디지털광고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92

[표 76] 유럽 디지털광고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94

[표 77] 아시아·태평양 디지털광고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96

[표 78] 중동·아프리카 디지털광고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198

[표 79] 미국 디지털광고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00

[표 80] 중국 디지털광고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02

[표 81] 일본 디지털광고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04

[표 82] 동남아시아 디지털광고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06

[표 83] 국가별 디지털광고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08

[표 84] 세계 디지털게임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10

[표 85] 북미 디지털게임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12

[표 86] 중남미 디지털게임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14

[표 87] 유럽 디지털게임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16

[표 88] 아시아·태평양 디지털게임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18

[표 89] 중동·아프리카 디지털게임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19

[표 90] 미국 디지털게임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22

[표 91] 중국 디지털게임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24

[표 92] 일본 디지털게임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26

[표 93] 동남아시아 디지털게임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28

[표 94] 국가별 디지털게임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29

[표 95] 세계 디지털애니메이션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31

[표 96] 북미 디지털애니메이션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33

[표 97] 중남미 디지털애니메이션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34

[표 98] 유럽 디지털애니메이션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35

[표 99] 아시아태평양 디지털애니메이션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37

[표 100] 중동·아프리카 디지털애니메이션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38

[표 101] 미국 디지털애니메이션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39

[표 102] 중국 디지털애니메이션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41

[표 103] 일본 디지털애니메이션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42

[표 104] 동남아시아 디지털애니메이션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43

[표 105] 국가별 디지털애니메이션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44

[표 106] 세계 디지털정보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46

[표 107] 북미 디지털정보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48

[표 108] 중남미 디지털정보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50

[표 109] 유럽 디지털정보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52

[표 110] 아시아·태평양 디지털정보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54

[표 111] 중동·아프리카 디지털정보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56

[표 112] 미국 디지털정보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58

[표 113] 중국 디지털정보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60

[표 114] 일본 디지털정보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62

[표 115] 동남아시아 디지털정보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64

[표 116] 국가별 디지털정보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66

[표 117] 세계 e-Learning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68

[표 118] 북미 e-Learning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70

[표 119] 중남미 e-Learning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72

[표 120] 유럽 e-Learning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74

[표 121] 아시아 태평양 e-Learning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75

[표 122] 중동·아프리카 e-Learning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77

[표 123] 세계 디지털콘텐츠솔루션 시장규모 및 전망, 2014-2022 280

[표 124] 세계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84

[표 125] 북미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87

[표 126] 중남미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88

[표 127] 유럽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90

[표 128] 아시아 태평양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92

[표 129] 중동·아프리카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94

[표 130] 미국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95

[표 131] 중국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97

[표 132] 일본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299

[표 133] 동남아시아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300

[표 134] 국가별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시장규모 및 전망, 2013-2022 302

[표 135] 세계 디지털유통플랫폼 시장규모 및 전망, 2014-2022 304

[표 136] 북미 디지털유통플랫폼 시장규모 및 전망, 2014-2022 306

[표 137] 중남미 디지털유통플랫폼 시장규모 및 전망, 2014-2022 307

[표 138] 유럽 디지털유통플랫폼 시장규모 및 전망, 2014-2022 308

[표 139] 아시아·태평양 디지털유통플랫폼 시장규모 및 전망, 2014-2022 309

[표 140] 중동 아프리카 디지털유통플랫폼 시장규모 및 전망, 2014-2022 310

[표 141] 세계 실감형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16-2022 312

[표 142] 북미 실감형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16-2022 316

[표 143] 중남미 실감형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16-2022 318

[표 144] 유럽 실감형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16-2022 320

[표 145] 아시아 태평양 실감형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16-2022 321

[표 146] 중동·아프리카 실감형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16-2022 323

[표 147] 미국 실감형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16-2022 325

[표 148] 중국 실감형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16-2022 327

[표 149] 일본 실감형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16-2022 329

[표 150] 텐센트 기업 개요 333

[표 151] 텐센트 CPND별 생태계 주요 사업자현황 338

[표 152] 텐센트 신규사업 및 투자 현황 339

[표 153] 알리바바 기업 개요 342

[표 154] 알리바바 CPND 생태계 주요 현황 346

[표 155] 알리바바 신규사업 및 투자 현황 348

[표 156] 바이두 기업 개요 351

[표 157] 바이두 CPND 생태계 주요 현황 355

[표 158] 바이두 신규사업 및 투자 현황 357

[표 150] 구글 기업 개요 361

[표 160] 구글 CPND 생태계 주요 현황 366

[표 161] 구글 신규사업 및 투자 현황 367

[표 162] 애플 기업 개요 370

[표 163] 애플 CPND 생태계 주요 현황 374

[표 164] 애플 신규사업 및 투자 현황 376

[표 165] 아마존 기업 개요 380

[표 166] 아마존 CPND별 생태계 주요 현황 385

[표 167] 아마존 신규사업 및 투자 현황 387

[표 168] 마이크로소프트 기업 개요 390

[표 169] 마이크로소프트 CPND 생태계 주요 현황 395

[표 170] 마이크로소프트 신규사업 및 투자 현황 397

[표 171] 스포티파이 기업 개요 401

[표 172] 스포티파이 비즈니스 유형별 특징 402

[표 173] 스포티파이 CPND 생태계 주요 현황 406

[표 174] 스포티파이 신규사업 및 투자 현황 407

[표 175] 넷플릭스 기업 개요 411

[표 176] 넷플릭스 CPND별 생태계 주요 현황 415

[표 177] 넷플릭스 신규사업 및 투자 현황 416

[표 178] 소니 기업 개요 419

[표 179] 소니 CPND별 생태계 주요 현황 424

[표 180] 소니 신규사업 및 투자 현황 426

[표 181] 페이스북 기업 개요 429

[표 182] 페이스북 CPND별 생태계 주요 현황 434

[표 183] 페이스북 신규사업 및 투자 현황 435

[표 184] 디즈니 기업 개요 438

[표 185] 디즈니 CPND 생태계 주요 현황 442

[표 186] 디즈니 신규사업 및 투자 현황 444

[표 187] AT&T 기업 개요 447

[표 188] AT&T CPND별 생태계 주요 현황 451

[표 189] AT&T 신규사업 및 투자 현황 453

[표 190] 픽사 기업 개요 456

[표 191] 픽사 주요 애니메이션 역대 흥행 Top 3 457

[표 192] 픽사 CPND 생태계 주요 현황 460

[표 193] 픽사 신규사업 및 투자 현황 461

[표 194] 디지털도메인 기업 개요 464

[표 195] 디지털 도메인 CPND별 생태계 주요 현황 468

[표 196] 디지털도메인 신규사업 및 투자 현황 469

[표 197] HMD와 WebVR 브라우저의 호환 479

[표 198] 독립형 VR HMD 기기 비교 480

[표 199] 4G vs 5G 기술특징 비교 545

[표 200] 주요 국가별 인공지능 관련 투자 현황 546

[표 201] 블록체인 기술의 세대별 특징 및 적용사례 547

[표 202] 주요 국가의 자국산업보호 조치 내용 549

[그림 1] 세계 디지털콘텐츠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79

[그림 2] 2016-2017년 세계 디지털콘텐츠 분야별 성장률 81

[그림 3] 2017-2022년 세계 디지털콘텐츠 분야별 연평균성장률 81

[그림 4] 세계 디지털콘텐츠 분야별 시장비중, 2017 vs. 2022 82

[그림 5] 권역별 디지털콘텐츠 시장비중, 2013 vs. 2017 vs. 2022 85

[그림 6] 세계 e-Book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91

[그림 7] 세계 e-Book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93

[그림 8] 권역별 e-Book 시장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93

[그림 9] 북미 e-Book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94

[그림 10] 북미 e-Book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95

[그림 11] 중남미 e-Book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96

[그림 12] 중남미 e-Book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97

[그림 13] 유럽 e-Book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98

[그림 14] 유럽 e-Book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99

[그림 15] 아시아 태평양 e-Book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00

[그림 16] 아시아태평양 e-Book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01

[그림 17] 중동·아프리카 e-Book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02

[그림 18] 중동·아프리카 eBook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03

[그림 19] 미국 e-Book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04

[그림 20] 미국 e-Book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05

[그림 21] 중국 e-Book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06

[그림 22] 중국 e-Book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07

[그림 23] 일본 e-Book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08

[그림 24] 일본 e-Book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09

[그림 25] 동남아시아 e-Book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10

[그림 26] 동남아시아 eBook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11

[그림 27] 세계 디지털만화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14

[그림 28] 권역별 디지털만화 시장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15

[그림 29] 북미 디지털만화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16

[그림 30] 중남미 디지털만화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17

[그림 31] 유럽 디지털만화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18

[그림 32] 아시아 태평양 디지털만화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19

[그림 33] 중동·아프리카 디지털만화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20

[그림 34] 미국 디지털만화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21

[그림 35] 중국 디지털만화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22

[그림 36] 일본 디지털만화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23

[그림 37] 동남아시아 디지털만화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24

[그림 38] 세계 디지털음악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26

[그림 39] 세계 디지털 음악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28

[그림 40] 권역별 디지털음악 시장분야별 비중비교, 2013 vs. 2017 vs. 2022 128

[그림 41] 북미 디지털음악 시장비중 비교, 2013-2022 129

[그림 42] 북미 디지털음악 시장분야별 비중비교, 2013 vs. 2017 vs. 2022 130

[그림 43] 중남미 디지털음악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31

[그림 44] 중남미 디지털음악 시장분야별 비중비교, 2013 vs. 2017 vs. 2022 132

[그림 45] 유럽 디지털음악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32

[그림 46] 유럽 디지털음악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33

[그림 47] 아시아·태평양 디지털음악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34

[그림 48] 아시아·태평양 디지털음악 시장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35

[그림 49] 중동·아프리카 디지털음악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36

[그림 50] 중동·아프리카 디지털음악 사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37

[그림 51] 미국 디지털음악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38

[그림 52] 미국 디지털음악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39

[그림 53] 중국 디지털음악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40

[그림 54] 중국 디지털음악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41

[그림 55] 일본 디지털음악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42

[그림 56] 일본 디지털음악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43

[그림 57] 동남아시아 디지털음악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44

[그림 58] 동남아시아 디지털음악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45

[그림 59] 세계 디지털방송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47

[그림 60] 세계 디지털방송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49

[그림 61] 권역별 디지털방송 시장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49

[그림 62] 북미 디지털방송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50

[그림 63] 북미 디지털방송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51

[그림 64] 중남미 디지털방송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52

[그림 65] 중남미 디지털방송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53

[그림 66] 유럽 디지털방송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54

[그림 67] 유럽 디지털방송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55

[그림 68] 아시아·태평양 디지털방송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56

[그림 69] 아시아·태평양 디지털방송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57

[그림 70] 중동·아프리카 디지털방송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58

[그림 71] 중동·아프리카 디지털방송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59

[그림 72] 미국 디지털방송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60

[그림 73] 미국 디지털방송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61

[그림 74] 중국 디지털방송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62

[그림 75] 중국 디지털방송 시장 분야별 비중, 2013 vs. 2017 vs. 2022 163

[그림 76] 일본 디지털방송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64

[그림 77] 일본 디지털방송 시장 분야별 비중, 2013 vs. 2017 vs. 2022 165

[그림 78] 동남아시아 디지털방송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66

[그림 79] 동남아시아 디지털방송 시장 분야별 비중, 2013 vs. 2017 vs. 2022 167

[그림 80] 세계 디지털영화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70

[그림 81] 세계 디지털영화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71

[그림 82] 권역별 디지털영화 시장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72

[그림 83] 북미 디지털영화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73

[그림 84] 북미 디지털영화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74

[그림 85] 중남미 디지털영화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74

[그림 86] 중남미 디지털영화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75

[그림 87] 유럽 디지털영화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76

[그림 88] 유럽 디지털영화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77

[그림 89] 아시아 태평양 디지털영화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77

[그림 90] 아시아 태평양 디지털영화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78

[그림 91] 중동·아프리카 디지털영화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79

[그림 92] 중동·아프리카 디지털영화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79

[그림 93] 미국 디지털영화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80

[그림 94] 미국 디지털영화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81

[그림 95] 중국 디지털영화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82

[그림 96] 중국 디지털영화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83

[그림 97] 일본 디지털영화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83

[그림 98] 일본 디지털영화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84

[그림 99] 동남아시아 디지털영화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85

[그림 100] 동남아시아 디지털영화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85

[그림 101] 세계 디지털광고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86

[그림 102] 세계 디지털광고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88

[그림 103] 권역별 디지털광고 시장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89

[그림 104] 북미 디지털광고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90

[그림 105] 북미 디지털광고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91

[그림 106] 중남미 디지털광고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92

[그림 107] 중남미 디지털광고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93

[그림 108] 유럽 디지털광고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94

[그림 109] 유럽 디지털광고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95

[그림 110] 아시아·태평양 디지털광고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96

[그림 111] 아시아·태평양 디지털광고 시장원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97

[그림 112] 중동·아프리카 디지털광고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198

[그림 113] 중동·아프리카 디지털광고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199

[그림 114] 미국 디지털광고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00

[그림 115] 미국 디지털광고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01

[그림 116] 중국 디지털광고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02

[그림 117] 중국 디지털광고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03

[그림 118] 일본 디지털광고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04

[그림 119] 일본 디지털광고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05

[그림 120] 동남아시아 디지털광고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06

[그림 121] 동남아시아 디지털광고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07

[그림 122] 세계 디지털게임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09

[그림 123] 세계 디지털게임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11

[그림 124] 권역별 디지털게임 시장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11

[그림 125] 북미 디지털게임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12

[그림 126] 북미 디지털게임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13

[그림 127] 중남미 디지털게임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14

[그림 128] 중남미 디지털게임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15

[그림 129] 유럽 디지털게임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15

[그림 130] 유럽 디지털게임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16

[그림 131] 아시아태평양 디지털게임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17

[그림 132] 아시아태평양 디지털게임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18

[그림 133] 중동·아프리카 디지털게임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19

[그림 134] 중동·아프리카 디지털게임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20

[그림 135] 미국 디지털게임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21

[그림 136] 미국 디지털게임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22

[그림 137] 중국 디지털게임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23

[그림 138] 중국 디지털게임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24

[그림 139] 일본 디지털게임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25

[그림 140] 일본 디지털게임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26

[그림 141] 동남아시아 디지털게임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27

[그림 142] 동남아시아 디지털게임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28

[그림 143] 세계 디지털애니메이션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30

[그림 144] 세계 디지털애니메이션시장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31

[그림 145] 권역별 디지털애니메이션 시장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32

[그림 146] 북미 디지털애니메이션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32

[그림 147] 북미 디지털애니메이션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33

[그림 148] 중남미 디지털애니메이션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34

[그림 149] 중남미 디지털애니메이션 시장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34

[그림 150] 유럽 디지털애니메이션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35

[그림 151] 유럽 디지털애니메이션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36

[그림 152] 아시아·태평양 디지털애니메이션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36

[그림 153] 아시아·태평양 디지털애니메이션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37

[그림 154] 중동·아프리카 디지털애니메이션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38

[그림 155] 중동·아프리카 디지털애니메이션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38

[그림 157] 미국 디지털애니메이션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40

[그림 158] 중국 디지털애니메이션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41

[그림 159] 중국 디지털애니메이션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41

[그림 160] 일본 디지털애니메이션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42

[그림 161] 동남아시아 디지털애니메이션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43

[그림 162] 동남아시아 디지털애니메이션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44

[그림 163] 세계 디지털정보콘텐츠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45

[그림 164] 세계 디지털정보콘텐츠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47

[그림 165] 권역별 디지털정보콘텐츠 시장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47

[그림 166] 북미 디지털정보콘텐츠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48

[그림 167] 북미 디지털정보콘텐츠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49

[그림 168] 중남미 디지털정보콘텐츠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50

[그림 169] 중남미 디지털정보콘텐츠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51

[그림 170] 유럽 디지털정보콘텐츠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52

[그림 171] 유럽 디지털정보콘텐츠 시장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53

[그림 172] 아시아태평양 디지털정보콘텐츠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54

[그림 173] 아시아태평양 디지털정보콘텐츠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55

[그림 174] 중동·아프리카 디지털정보콘텐츠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 256

[그림 175] 중동·아프리카 디지털정보콘텐츠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57

[그림 176] 미국 디지털정보콘텐츠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58

[그림 177] 미국 디지털정보콘텐츠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59

[그림 178] 중국 디지털정보콘텐츠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60

[그림 179] 중국 디지털정보콘텐츠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61

[그림 180] 일본 디지털정보콘텐츠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62

[그림 181] 일본 디지털정보콘텐츠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63

[그림 182] 동남아시아 디지털정보콘텐츠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64

[그림 183] 동남아시아 디지털정보콘텐츠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65

[그림 184] 세계 e-Learning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67

[그림 185] 세계 e-Learning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68

[그림 186] 권역별 e-Learning 시장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69

[그림 187] 북미 e-Learning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70

[그림 188] 북미 e-Learning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71

[그림 189] 중남미 e-Learning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72

[그림 190] 중남미 e-Learning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73

[그림 191] 유럽 e-Learning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73

[그림 192] 유럽 eLearning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74

[그림 193] 아시아태평양 e-Learning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75

[그림 194] 아시아태평양 e-Learning 시장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76

[그림 195] 중동 아프리카 e-Learning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77

[그림 196] 중동 아프리카 e-Learning 시장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78

[그림 197] 세계 디지털콘텐츠솔루션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4-2022 279

[그림 198] 세계 디지털콘텐츠솔루션 시장분야별 비중 비교, 2014 vs. 2017 vs. 2022 281

[그림 199] 세계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84

[그림 200] 세계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85

[그림 201] 권역별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시장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86

[그림 202] 북미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86

[그림 203] 북미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시장분기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87

[그림 204] 중남미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88

[그림 205] 중남미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사장분3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89

[그림 206] 유럽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90

[그림 207] 유럽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91

[그림 208] 아시아태평양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92

[그림 209] 아시아태평양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93

[그림 210] 중동·아프리카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시장규모 및 성장률 293

[그림 211] 중동·아프리카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94

[그림 212] 미국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95

[그림 213] 미국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96

[그림 214] 중국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97

[그림 215] 중국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98

[그림 216] 일본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298

[그림 217] 일본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299

[그림 218] 동남아시아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3-2022 300

[그림 219] 동남아시아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3 vs. 2017 vs. 2022 300

[그림 220] 세계 디지털유통플랫폼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4-2022 303

[그림 221] 권역별 디지털유통플랫폼 시장비중 비교, 2014 vs. 2017 vs. 2022 304

[그림 222] 북미 디지털유통플랫폼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4-2022 305

[그림 223] 중남미 디지털유통플랫폼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4-2022 306

[그림 224] 유럽 디지털유통플랫폼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4-2022 307

[그림 225] 아시아태평양 디지털유통플랫폼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4-2022 308

[그림 226] 중동·아프리카 디지털유통플랫폼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4-2022 309

[그림 227] 세계 실감형콘텐츠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6-2022 311

[그림 228] 세계 콘텐츠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7 vs. 2022 313

[그림 229] 세계 실감형콘텐츠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 AR, 2017 vs. 2022 313

[그림 230] 세계 실감형콘텐츠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 VR, 2017 vs. 2022 314

[그림 231] 권역별 실감형콘텐츠 시장비중 비교 2017 vs. 2022 315

[그림 232] 북미 실감형콘텐츠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6-2022 316

[그림 233] 북미 실감형콘텐츠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7 vs. 2022 317

[그림 234] 중남미 실감형콘텐츠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6-2022 317

[그림 235] 중남미 실감형콘텐츠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7 vs. 2022 318

[그림 236] 유럽 실감형콘텐츠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6-2022 319

[그림 237] 유럽 실감형콘텐츠 시장 분야별 비중 비표 2017 vs. 2022 320

[그림 238] 아시아태평양 실감형콘텐츠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6-2022 321

[그림 239] 아시아·태평양 실감형콘텐츠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7 vs. 2022 322

[그림 240] 중동·아프리카 실감형콘텐츠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6-2022 323

[그림 241] 중동·아프리카 실감형콘텐츠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7 vs. 2022 324

[그림 242] 미국 실감형콘텐츠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6-2022 325

[그림 243] 미국 실감형콘텐츠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7 vs. 2022 326

[그림 244] 중국 실감형콘텐츠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6-2022 327

[그림 245] 중국 실감형콘텐츠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7 vs. 2022 328

[그림 246] 일본 실감형콘텐츠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6-2022 329

[그림 247] 일본 실감형콘텐츠 시장 분야별 비중 비교, 2017 vs. 2022 330

[그림 248] 텐센트 사업 334

[그림 249] 텐센트 연도별 매출실적, 2012-2017 335

[그림 250] 텐센트 사업부문별 매출비중, 2017 335

[그림 251] 텐센트 CPND별 생태계 주요 현황 337

[그림 252] 텐센트 핵심전략 트렌드 340

[그림 253] 알리바바 사업 343

[그림 254] 알리바바 연도별 매출실적, FY2014-2018 344

[그림 255] 알리바바 사업부문별 매출비중, FY2018 344

[그림 256] 알리바바 CPND별 생태계 주요 현황 346

[그림 257] 알리바바 핵심전략 트렌드 349

[그림 258] 바아두 사업 352

[그림 259] 바이두 연도별 매출실적, 2013-2017 353

[그림 260] 비이두 사업부문별 매출비중, 2017 353

[그림 261] 바이두 CPND별 생태계 주요 현황 355

[그림 262] 비이두 핵심전략 트렌드 358

[그림 263] 구글 사업 362

[그림 264] 구글 연도별 매출실적, 2013-2017 363

[그림 265] 구글 사업부문별 매출비중, 2017 363

[그림 266] 구글 CPND별 생태계 주요 현황 365

[그림 267] 구글 핵심전략 트렌드 368

[그림 268] 애플 사업 371

[그림 269] 애플 연도별 매출실적, 2014-2018 372

[그림 270] 애플 사업부문별 매출비중, FY2018 372

[그림 271] 애플 CPND별 생태계 현황 374

[그림 272] 애플 핵심전략 트렌드 377

[그림 273] 아마존 사업 381

[그림 274] 아마존 연도별 매출실적, 2013-2017 382

[그림 275] 아마존 사업부문별 매출비중, 2017 382

[그림 276] 아마존 CPND별 생태계 주요 현황 384

[그림 277] 아마존 핵심전략 트렌드 388

[그림 278] 마이크로소프트 사업 391

[그림 279] 마이크로소프트 연도별 매출실적, FY2014-2018 392

[그림 280] 마이크로소프트 사업부문별 매출비중, FY2018 392

[그림 281] 마이크로소프트 CPND별 생태계 현황 394

[그림 282] 마이크로소프트 핵심전략 트렌드 398

[그림 283] 글로벌 스트리밍 음악시장 점유율(구독자수 기준) 402

[그림 284] 스포티파이 연도별 매출실적, 2013-2017 403

[그림 285] 스포티파이 사업부문별 매출비중, 2017 403

[그림 286] 스포티파이 CPND별 생태계 주요 현황 405

[그림 287] 스포티파이 핵심전략 트렌드 408

[그림 288] 넷플릭스 연도별 매출실적, 2013-2017 412

[그림 289] 넷플릭스 사업부문별 매출비중, 2017 412

[그림 290] 넷플릭스 CPND별 생태계 주요 현황 415

[그림 291] 넷플릭스 핵심전략 트렌드 417

[그림 292] 소니 사업 420

[그림 293] 소니 연도별 매출실적, FY2014-2018 421

[그림 294] 소니 사업부문별 매출비중, 2018 422

[그림 295] 소니 CPND별 생태계 주요 현황 424

[그림 296] 소니 핵심전략 트렌드 427

[그림 297] 페이스북 3단계 로드맵 430

[그림 298] 페이스북 연도별 매출실적, 2012-2017 431

[그림 299] 페이스북 광고 매출 비중, 2017 432

[그림 300] 페이스북 CPND별 생태계 주요 현황 434

[그림 301] 페이스북 핵심전략 트렌드 436

[그림 302] 디즈니 사업 439

[그림 303] 디즈니 연도별 매출실적, 2014-2018 440

[그림 304] 디즈니 사업부문별 매출비중, 2018 440

[그림 305] 디즈니 CPND별 생태계 주요 현황 442

[그림 306] 디즈니 핵심전략 트렌드 445

[그림 307] AT&T 사업 448

[그림 308] AT&T 연도별 매출실적, 2013-2017 449

[그림 309] AT&T 사업부분별 매출비중, 2018.3Q 449

[그림 310] AT&T CPND별 생태계 현황 451

[그림 311] 디즈니 핵심전략 트렌드 454

[그림 312] 픽사 연도별 매출실적(박스오피스 기준), 2012-2018 458

[그림 313] 픽사 CPND별 생태계 주요 현황 460

[그림 314] 픽사 핵심전략 트렌드 462

[그림 315] 픽사 애니메이션 주요 캐릭터 462

[그림 316] Renderman을 활용한 디지털영화(좌: 아이언맨3, 우:퍼시픽림) 463

[그림 317] 디지털 도메인 사업 465

[그림 318] 디지털 도메인 연도별 매출실적, 2013-2017 466

[그림 319] 디지털 도메인 사업부문별 매출비중, 2017 466

[그림 320] 디지털 도메인 CPND별 생태계 주요 현황 467

[그림 321] 디지털 도메인 핵심전략 트렌드 470

[그림 322] 3개년 기술트렌드 - AR/VR 475

[그림 323] 오감을 적용한 인터랙션 서비스: VAQSO VR(좌), HaptX Gloves(우) 476

[그림 324] 유통기업들의 AR/VR 쇼핑 서비스: Walmart(좌), Alibaba(우) 477

[그림 325] 복합쇼핑몰 VR테마파크 세스: Alien:Descent(좌), Alien Zoo(우) 478

[그림 326] 3개년 기술트렌드 481

[그림 327] 사용자 경험을 통한 맞춤형 서비스: M0NA(좌), 뉴트로지나(우) 482

[그림 328] 쇠기술을 적용한 인면인식 서비스 Smart Sunglasses(좌), Smile to Pay(우) 484

[그림 329] 시각 인공지능 서비스: 왼쪽부터 구글렌즈, Seeing AI, 빅스비 비전 486

[그림 330] 3개년 기술트렌드 - CG/VFX 487

[그림 331] 인공지능을 활용한 CCWFX 콘텐츠 제작: 캐릭터 생성(좌), 텍스쳐 생성(우) 488

[그림 332] 인공지능을 활용한 이미지 노이즈 제거: 노이즈 제거 전(좌), 후(우) 489

[그림 333] 리얼타임 모션 캡쳐를 활용한 캐릭터 생성 490

[그림 334] 실시간 페이셜 모션캡쳐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제작 491

[그림 335] 시청각+촉각을 통한 겨울 환경의 몰입감 제공 492

[그림 336] 로이 오비슨의 훌로그램 공연실황 492

[그림 337] 3개년 기술트렌드 - Hologram 493

[그림 338] AI Hologram Concierge 사례: VNTANA(좌), ORBAI(우) 494

[그림 339] 인터랙티브 적용한 홀로그램 플랫폼 사례: Touchwindow(좌), HoloActive Touch(우) 495

[그림 340] 미디어 내 홀로그램에 적용되는 사례: Roy Orbison(좌), 5G Holographic call(우) 496

[그림 341] MR 홀로렌즈 적용한 사례: 홀로렌즈(좌), Navion(우) 497

[그림 342] 3개년 기술트렌드 - Blockchain 498

[그림 343] 콘텐츠 유통플랫폼 서비스 사례: Ujo Muskc(좌), D.Tube(우) 499

[그림 344] 저작권 관리 보호 :플랫폼 서비스 사례: Mediachain Labs(좌), KODAKOne(우) 501

[그림 345] 마이크로 페이먼트 서비스 사례: The Register(좌), Blendle(우) 502

[그림 346] 가상화폐 금융지갑 서비스 사례: BitGo(좌), BitPay(우) 503

[그림 347] 가상화폐 금융지갑 서비스 사례: Mediaocean(좌), AdHive(우) 504

[그림 348] 3개년 기술트렌드 - loT 505

[그림 349] 쇼핑 전반에 적용된 loT: Amazon Go(좌), Kroger Edge(우) 506

[그림 350] AI 기술이 접목된 loT : Lighthouse Camera(좌), Nest Cam IQ(우) 507

[그림 351] Blockchain 기술이 접목된 loT : NetObjex(좌), TradeLens(우) 508

[그림 352] 국내 디지털경제 규모 추이 및 GDP 내 비중(2011-2017) 548

[그림 353] 글로벌 경제성장률 추이 및 전망(2016-2020) 550

[그림 354] 국내 디지털콘텐츠 시장환경 분석 552

[그림 355] 국내 스마트폰 보급률 추이(2011-2017) 553

[그림 356] 2017년 국내 콘텐츠 스타트업 관련 투자 분야 분석 557

[그림 357] 정책지원 방향 도출 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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