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대학의 교수·학습 질 제고 전략 탐색 연구. 6 / 연구책임자: 임후남 ; 공동연구자: 김지하, 조옥경, 남신동, 유예림, 최정윤, 문보은, 김은영, 김혜진, 권순형, 김훈호 [외] ; 연구원: 이태호, 강민수 인기도
발행사항
진천군 : 한국교육개발원(KEDI), 2018
청구기호
378.125 -19-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ix, 629 p. : 도표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RR 2018-21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6663393
제어번호
MONO1201929565
주기사항
부록: 1. 2018 일반대학 교수·학습과정에 관한 학생 설문조사 문항구성표 ; 2. 2018 일반대학 교수·학습과정에 관한 교수 설문조사 문항구성표 ; 3. 2018 전문대학 교수·학습과정에 관한 학생 설문조사 문항구성표 외
참고문헌: p. 563-582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머리말 / 반상진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3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4

가.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34

나. 연구 목적 37

2. 연구 내용 38

가. 대학 교수·학습 조사 및 기초 분석 41

나. 대학 교수·학습 실태 및 수준 분석 42

다. 대학 교수·학습 관련 주제별 분석 43

라. 대학 교수·학습 조사 및 분석의 개선 방안 44

3. 연구 방법 45

가. 선행연구 및 관련 문헌 분석 45

나. 대학 교수·학습 설문 조사 46

다. 전문가 의견 조사 50

라. 대학 교수·학습 실태 및 수준 분석을 위한 작업반 운영 53

마. 교육정책 포럼 개최 53

II. 대학 교수·학습 자료의 수집 및 관리 58

1. 2018년 설문조사 현황 58

가. 조사도구 59

나. 조사 방법 및 절차 62

다. 조사 대상 및 참여 현황 65

2. 조사 자료의 정제(data cleaning) 및 관리 88

가. 조사 자료 정제의 절차와 관리 88

나. 가중치 산정 90

다. 참여 대학 자료 서비스 현황 93

3. 조사 자료의 신뢰도 97

가. 일반대학 학생 조사 97

나. 일반대학 교수 조사 108

다. 전문대학 학생 조사 120

라. 전문대학 교수 조사 131

III. 대학 교수·학습의 실태 및 수준 144

1. 일반대학 교수·학습 실태 및 수준 144

가. 능동적 협력적 학습 144

나. 교수-학생 상호작용 155

다. 학생 지원의 질 163

라. 전공 수업의 교수·학습 만족도 168

마. 교양 수업의 만족도 176

바. 교수·학습 성과 183

사. 대학 교원의 교육활동과 인식 198

2. 전문대학 교수·학습 실태 및 수준 209

가. 능동적 협력적 학습 209

나. 교수-학생 상호작용 218

다. 학생 지원의 질 225

라. 전공 수업 만족도 230

마. 교수·학습 성과 236

바. 전문대학 교원의 교육활동과 인식 248

3. 주요 분석결과 및 시사점 260

가. 일반대학 교수·학습의 실태 및 수준 260

나. 전문대학 교수·학습의 실태와 수준 264

IV. 대학생의 학습 참여 실태 및 특성 270

1. 일반대학 학생의 학습 참여 유형과 영향 요인 272

가.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272

나. 분석 방법 276

다. 분석 결과 282

2. 전문대학 학생들의 학습 참여 특성 탐색 292

가.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292

나. 분석 방법 295

다. 분석 결과 299

라. 요약 및 논의 319

3. 학생이 경험하는 협력적 합습의 교육적 효과 분석 321

가.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321

나. 분석 내용 및 방법 323

다. 분석 결과 332

라. 요약 및 논의 348

4. 일반대 학생의 고효과 학습경험(high-impact practices) 349

가.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349

나. 분석 방법 358

다. 분석 결과 362

라. 분석 결과 및 논의 372

5. 대학 교수·학습 질 제고를 위한 시사점 375

V. 대학 교수·학습 지원의 효과 380

1. 일반대학 교수-학생 간 상호작용의 결정요인 및 효과 382

가.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382

나. 분석 내용 및 방법 390

다. 분석 결과 394

라. 요약 및 논의 416

2. 전문대학 교수-학생 상호작용 실태 및 교수·학습 성과와의 관계 418

가.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418

나. 분석 내용 및 방법 425

다. 분석 결과 428

라. 요약 및 논의 458

3. 일반대학 교원의 도전적 학습 독려에 미치는 영향요인 탐색 462

가.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462

나. 분석 내용 및 방법 463

다. 분석결과 468

라. 요약 및 논의 472

4. 전문대학 교수·학습지원체제의 상대적 효율성 탐색 474

가.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474

나. 분석 방법 482

다. 분석 결과 487

라. 요약 및 논의 492

5. 대학 교수·학습 질 제고를 위한 시사점 495

가. 교수학습 질 제고 전략의 개선을 위한 시사점 495

나. 교수학습 조사체제 개선에 대한 시사점 499

VI. 대학 교수·학습 조사 및 분석체제의 개선 504

1. 대학 교수·학습 모형의 개선 504

가. 1주기(2013~2017) 대학 교수학습 모형의 이론적 배경 504

나. 개선 요구 및 필요 512

다. 대학 교수학습 모형 개선(안) 522

2. 대학 교수·학습 조사 체제의 개선 536

가. 현황 및 과제 536

나. 조사 도구의 개선 방안 541

다. 조사 체제의 효율화 550

3. 대학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 및 관리체제의 개선 552

가. 현황 및 과제 552

나. 전문적 관리체제 도입 및 운영 553

다. 활용도 제고 방안 556

VII. 요약 및 제언 576

1. 요약 576

2. 제언 588

가. "전문적 기관"으로서 한국교육개발원 : 협력의 확장 및 내실화 589

나. "주체적 성찰 기관"으로서 대학 :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문화의 확산 590

다. "지원적 기관"으로서 정부(교육부) : 대학의 성과관리 및 지원 592

참고문헌 594

Abstract 614

부록 630

[부록 1] 2018 일반대학 교수·학습과정에 관한 학생 설문조사 문항구성표 632

[부록 2] 2018 일반대학 교수·학습과정에 관한 교수 설문조사 문항구성표 634

[부록 3] 2018 전문대학 교수·학습과정에 관한 학생 설문조사 문항구성표 635

[부록 4] 2018 전문대학 교수·학습과정에 관한 교수 설문조사 문항구성표 637

[부록 5] 교수·학습 역랑진단기준에 따른 설문조사 문항별 상관도(일반대학 학생) 638

[부록 6] 교수·학습 역랑진단기준에 따른 설문조사 문항별 상관도(일반대학 교수) 644

[부록 7] 교수·학습 역랑진단기준에 따른 설문조사 문항별 상관도(전문대학 학생) 650

[부록 8] 교수·학습 역랑진단기준에 따른 설문조사 문항별 상관도(전문대학 교수) 656

판권기 661

〈표 I-1〉 1주기 대학 교수학습 질 제고 전략 탐색연구의 성과와 과제(2013~2017) 38

〈표 I-2〉 2주기 대학 교수학습 질 제고 전략 탐색 연구 연도별 추진계획 40

〈표 I-3〉 2018 대학 교수학습과정에 관한 설문조사 개요 46

〈표 I-4〉 2018 대학 교수학습과정에 관한 설문조사 조사내용 47

〈표 I-5〉 설문조사 추진 절차 48

〈표 I-6〉 대학 교수학습 관련 전문가 조사지의 구성(안) 51

〈표 I-7〉 전문가 면담 조사지의 구성(안) 52

〈표 I-8〉 교육정책 포럼 개최현황 54

〈표 II-1〉 조사도구의 주요 수정·보완 사항(2018) 60

〈표 II-2〉 대학과의 협력체제 구축을 위한 노력 62

〈표 II-3〉 대학 교수학습 설문조사 표집 방법 65

〈표 II-4〉 일반대학 학생 조사 참여 현황 67

〈표 II-5〉 일반대학 학생 설문조사 대학별 응답 현황 67

〈표 II-6〉 일반대학 학생 설문조사 응답 현황(2013~2018) 70

〈표 II-7〉 일반대학 학생 응답자 배경별 현황 71

〈표 II-8〉 일반대학 교수 설문조사 참여 현황 73

〈표 II-9〉 일반대학 교수 설문조사 대학별 응답 현황 73

〈표 II-10〉 일반대학 교수 설문조사 응답 현황(2015~2018) 76

〈표 II-11〉 일반대학 교수 응답자 배경별 현황 76

〈표 II-12〉 전문대학 학생 설문조사 참여 현황 79

〈표 II-13〉 전문대학 학생 설문조사 대학별 응답 현황 79

〈표 II-14〉 전문대학 학생 설문조사 응답 현황(2016~2018) 81

〈표 II-15〉 전문대학 학생 응답자 배경별 현황 81

〈표 II-16〉 전문대학 교수 설문조사 참여 현황 83

〈표 II-17〉 전문대학 교수 설문조사 대학별 응답 현황 84

〈표 II-18〉 전문대학 교수 설문조사 응답 현황(2017~2018) 85

〈표 II-19〉 전문대학 교수 응답자 배경별 현황 86

〈표 II-2O〉 조사자료의 정제(Data Cleaning)현황 88

〈표 II-21〉 2013~2018년 설문조사 실시 현황 90

〈표 II-22〉 2018 대학 교수학습 설문조사 결과표 : 예시 94

〈표 II-23〉 교수학습 역량진단 기준 상관도(일반대 학생) 98

〈표 II-24〉 교수학습 역량진단 기준의 신뢰도, 문항 간 펑균 상관도(일반대 학생) 98

〈표 II-25〉 신뢰도 및 상관도 : 능동적·협력적 학습활동(일반대 학생) 99

〈표 II-26〉 신뢰도 및 상관도 : 전공 교수학습 만족도(일반대 학생) 100

〈표 II-27〉 신뢰도 및 상관도 : 교양 교수학습 만족도(일반대 학생) 101

〈표 II-28〉 신뢰도 및 상관도 : 교수-학생 상호작용(일반대 학생) 102

〈표 II-29〉 신뢰도 및 상관도 : 학생지원의 질(일반대 학생) 102

〈표 II-3O〉 신뢰도 및 상관도 : 교수학습 성과(일반대 학생) 103

〈표 II-31〉 요인분석 결과 : 능동적·협력적 학습활동(일반대 학생) 104

〈표 II-32〉 요인분석 결과 : 전공 교수학습 만족도(일반대 학생) 105

〈표 II-33〉 요인분석 결과 : 교양 교수학습 만족도(일반대 학생) 106

〈표 II-34〉 요인분석 결과 : 교수-학생 상호작용(일반대 학생) 107

〈표 II-35〉 요인분석 결과 : 학생지원의 질(일반대 학생) 107

〈표 II-36〉 요인분석 결과 : 교수학습 성과(일반대 학생) 108

〈표 II-37〉 교수학습 역랑진단 기준 상관도(일반대 교수) 109

〈표 II-38〉 교수학습 역랑진단 기준의 신뢰도, 문항 간 평균 상관도(일반대 교수) 109

〈표 II-39〉 신뢰도 및 상관도 : 능동적·협력적 학습활동(일반대 교수) 110

〈표 II-4O〉 신뢰도 및 상관도 : 전공 교수학습 만족도(일반대 교수) 111

〈표 II-41〉 신뢰도 및 상관도 : 교양 교수학습 만족도(일반대 교수) 112

〈표 II-42〉 신뢰도 및 상관도 : 교수-학생 상호작용(일반대 교수) 113

〈표 II-43〉 신뢰도 및 상관도 : 학생지원의 질(일반대 교수) 113

〈표 II-44〉 신뢰도 및 상관도 : 교수학습 성과(일반대 교수) 114

〈표 II-45〉 요인분석 결과 : 능동적·협력적 학습활동(일반대 교수) 115

〈표 II-46〉 요인분석 결과 : 전공 교수학습 만족도(일반대 교수) 116

〈표 II-47〉 요인분석 결과 : 교양 교수학습 만족도(일반대 교수) 117

〈표 II-48〉 요인분석 결과 : 교수-학생 상호작용(일반대 교수) 118

〈표 II-49〉 요인분석 결과 : 학생지원의 질(일반대 교수) 118

〈표 II-50〉 요인분석 결과 : 교수학습 성과(일반대 교수) 119

〈표 II-51〉 교수학습 역랑진단 기준 상관도(전문대 학생) 120

〈표 II-52〉 교수학습 역랑진단 기준의 신뢰도, 문항 간 평균 상관도(전문대 학생) 121

〈표 II-53〉 신뢰도 및 상관도 : 능동적·협력적 학습활동(전문대 학생) 121

〈표 II-54〉 신뢰도 및 상관도 : 교수-학생 상호작용(전문대 학생) 122

〈표 II-55〉 신뢰도 및 상관도 : 전공 교수학습 만족도(전문대 학생) 122

〈표 II-56〉 신뢰도 및 상관도 : 실습수업 교수학습 만족도(전문대 학생) 123

〈표 II-57〉 신뢰도 및 상관도 : 교수학습 성과(전문대 학생) 124

〈표 II-58〉 신뢰도 및 상관도 : 학생지원의 질(전문대 학생) 125

〈표 II-59〉 요인분석 결과 : 능동적·협력적 학습활동(전문대 학생) 127

〈표 II-60〉 요인분석 결과 : 교수-학생 상호작용(전문대 학생) 127

〈표 II-61〉 요인분석 결과 : 전공 교수혁쉽 만족도(전문대 학생) 128

〈표 II-62〉 요인분석 결과 : 실습수업 교수학습 만족도(전문대 학생) 129

〈표 II-63〉 요인분석 결과 : 교수학습 성과(전문대 학생) 129

〈표 II-64〉 요인분석 결과 : 학생지원의 질(전문대 학생) 130

〈표 II-65〉 교수학습 역랑진단 기준의 상관도(전문대 교수) 131

〈표 II-66〉 교수학습 역량진단 기준의 신뢰도, 문항 간 평균 상관도(전문대 교수) 132

〈표 II-67〉 신뢰도 및 상관도 : 능동적·협력적 학습활동(전문대 교수) 132

〈표 II-68〉 신뢰도 및 상관도 : 교수-학생 상호작용(전문대 교수) 134

〈표 II-69〉 신뢰도 및 상관도 : 전공 교수학습 만족도(전문대 교수) 134

〈표 II-70〉 신뢰도 및 상관도 : 교수학습 성과(전문대 교수) 135

〈표 II-71〉 신뢰도 및 상관도 : 학생지원의 질(전문대 교수) 137

〈표 II-72〉 요인분석 결과 : 능동적·협력적 학습활동(전문대 교수) 138

〈표 II-73〉 요인분석 결과 : 교수-학생 상호작용(전문대 교수) 139

〈표 II-74〉 요인분석 결과 : 전공 교수학습 만족도(전문대 교수) 139

〈표 II-75〉 요인분석 결과 : 교수학능 성과(전문대 교수) 140

〈표 II-76〉 요인분석 결과 : 학생지원의 질(전문대 교수) 141

〈표 III-1〉 능동적 협력적 학습 : '그렇다'이상 응답률(일반대) 145

〈표 III-2〉 능동적 협력적 학습 응답 현황 : 2018(일반대) 146

〈표 III-3〉 능동적 협력적 학습 : 대학 간 차이(일반대) 147

〈표 III-4〉 능동적 협력적 학습 : 소재지별 규모별 차이(일반대) 147

〈표 III-5〉 능동적 협력적 학습 : 소요인별 대학 간 차이(일반대) 148

〈표 III-6〉 늠동적 협력적 학습 : 학생 간 차이(일반대) 149

〈표 III-7〉 능동적 협력적 학습 : 계열별 성별 차이(일반대) 150

〈표 III-8〉 능동적 협력적 학습 : 소요인별 학생 간 차이(일반대) 150

〈표 III-9〉 능동적 협력적 학습 : 교수-학생 인식 차이(일반대) 152

〈표 III-1O〉 능동적 협력적 학습 교수-학생 인식 차이 : 소재지별 규모별(일반대) 153

〈표 III-11〉 능동적 협력적 학습 교수-학생 인식 차이 : 소요인별(일반대) 153

〈표 III-12〉 능동적 협력적 학습 : 주요 이슈 간 차이(일반대) 154

〈표 III-13〉 교수-학생 상호작용 : '자주'이상 응답률(일반대) 156

〈표 III-14〉 교수-학생 상호작용 응답 현황 : 2018(일반대) 156

〈표 III-15〉 교수-학생 상호작용 : 대학 간 차이(일반대) 157

〈표 III-16〉 교수-학생 상호작용 : 소재지별 규모멸 차이(일반대) 158

〈표 III-17〉 교수-학생 상호작용 : 학생 간 차이(일반대) 158

〈표 III-18〉 교수-학생 상호작용 : 계열별 성별 차이(일반대) 159

〈표 III-19〉 교수-학생 상호작용 : 교수-학생 인식 차이(일반대) 160

〈표 III-2O〉 교수-학생 상호작용 교수-학생 인식 차이 : 소재지별 규모별(일반대) 161

〈표 III-21〉 교수-학생 상호작용 : 주요 이슈 간 차이(일반대) 161

〈표 III-22〉 학생 지원의 질 : '만족한다'이상 응답률(일반대) 163

〈표 III-23〉 학생 지원의 질 응답 현황 : 2018(일반대) 164

〈표 III-24〉 학생 지원의 질 : 대학 간 차이(일반대) 165

〈표 III-25〉 학생 지원의 질 : 소재지별 규모별 차이(일반대) 165

〈표 III-26〉 학생 지원의 질 : 학생 간 차이(일반대) 166

〈표 III-27〉 학생 지원의 질 : 계열별 성별 차이(일반대) 167

〈표 III-28〉 학생 지원의 질 : 주요 이슈 간 차이(일반대) 167

〈표 III-29〉 전공 수업 만족도 : '만족한다'이상 응답률(일반대) 169

〈표 III-30〉 전공 수업 만족도 응답 현황 : 2018(일반대) 170

〈표 III-31〉 전공 수업 만족도 : 대학 간 차이(일반대) 171

〈표 III-32〉 전공 수업 만족도 : 소재지별 규모별 차이(일반대) 171

〈표 III-33〉 전공 수업 만족도 : 학생 간 차이(일반대) 172

〈표 III-34〉 전공 수업 만족도 : 계열별 성별 차이(일반대) 173

〈표 III-35〉 전공 수업 만족도 : 교수-학생 인식 차이(일반대) 173

〈표 III-36〉 전공 수업 만족도 교수-학생 차이 : 소재지별 규모별(일반대) 174

〈표 III-37〉 전공 수업 만족도 : 주요 이슈 간 차이(일반대) 175

〈표 III-38〉 교양 수업 만족도 : '만족한다'이상 응답률(일반대) 176

〈표 III-39〉 교양 수업 만족도 응답 현황 : 2018(일반대) 177

〈표 III-40〉 교양 수업 만족도 : 대학 간 차이(일반대) 178

〈표 III-41〉 교양 수업 만족도 : 소재지별 규모별 차이(일반대) 179

〈표 III-42〉 교양 수업 만족도 : 학생 간 차이(일반대) 179

〈표 III-43〉 교양 수업 만족도 : 계열별 성별 차이(일반대) 180

〈표 III-44〉 교양 수업 만족도 : 교수-학생 인식 차이(일반대) 181

〈표 III-45〉 교양 수업 만족도 교수-학생 인식 차이 : 소재지별 규모별(일반대) 182

〈표 III-46〉 교양 수업 만족도 : 주요 이슈 간 차이(일반대) 182

〈표 III-47〉 교수학습 성과 : '향상되었다'이상 응답률(일반대) 184

〈표 III-48〉 교수학습 성과 응답 현황 : 2018(일반대) 184

〈표 III-49〉 교수학습 성과 : 대학 간 차이(일반대) 186

〈표 III-50〉 교수학습 성과 : 소재지별 규모별 차이(일반대) 186

〈표 III-51〉 교수학습 성과 : 소요인(성과유형)별 대학 간 차이(일반대) 187

〈표 III-52〉 교수학습 성과 : 소요인(하위요인)별 대학 간 차이(일반대) 188

〈표 III-53〉 교수학습 성과 : 학생 간 차이(일반대) 189

〈표 III-54〉 교수학습 성과 : 계열별 성별 차이(일반대) 190

〈표 III-55〉 교수학습 성과 : 소요인(성과유형)별 학생 간 차이(일반대) 190

〈표 III-56〉 교수학습 성과 : 소요인(하위요인)별 학생 간 차이(일반대) 191

〈표 III-57〉 교수학습 성과 : 교수-학생 인식 차이(일반대) 193

〈표 III-58〉 교수학습 성과 교수-학생 인식 차이 : 소재지별 규모별(일반대) 194

〈표 III-59〉 교수학습 성과 교수-학생 인식 차이 : 소요인별(일반대) 194

〈표 III-60〉 교수학습 성과 교수-학생 인식 차이 : 소요인(하위요인)별1(일반대) 195

〈표 III-61〉 교수학습 성과 교수-학생 인식 차이 : 소요인(하위요인)별2(일반대) 196

〈표 III-62〉 교수학습 성과 : 주요 이슈 간 차이(일반대) 197

〈표 III-63〉 대학교원의 시간 활용 현황(일반대) 199

〈표 III-64〉 수업 설계 및 운영 : '그렇다'이상 응답률(일반대) 201

〈표 III-65〉 수업 설계 및 운영 : 대학 간 차이(일반대) 202

〈표 III-66〉 수업 설계 및 운영 : 교수 간 차이(일반대) 203

〈표 III-67〉 주요 교수방법의 활용 : '자주'이상 응답률(일반대) 204

〈표 III-68〉 평가방법 활용 : '자주'이상 응답률(일반대) 205

〈표 III-69〉 직업 및 제반 환경 만족도 : '그렇다'이상 응답률(일반대) 206

〈표 III-7O〉 직업 및 제반 환경 만족도 : 교수 간 차이(일반대) 207

〈표 III-71〉 연구 및 교육에 대한 인식 : '그렇다'이상 응답률(일반대) 208

〈표 III-72〉 능동적 협력적 학습 : '그렇다'이상 응답률(전문대) 209

〈표 III-73〉 능동적 협력적 학습 응답 현황 : 2018(전문대) 210

〈표 III-74〉 능동적 협력적 학습 : 대학 간 차이(전문대) 211

〈표 III-75〉 능동적 협력적 학습 : 소재지별 규모별 차이(전문대) 211

〈표 III-76〉 능동적 협력적 학습 : 소요인별 대학 간 차이(전문대) 212

〈표 III-77〉 능동적 협력적 학습 : 학생 간 차이(전문대) 213

〈표 III-78〉 능동적 협력적 학습 : 계열별 성별 차이(전문대) 214

〈표 III-79〉 능동적 협력적 학습 : 소요인별 학생 간 차이(전문대) 214

〈표 III-8O〉 능동적 협력적 학습 : 교수-학생 인식 차이(전문대) 215

〈표 III-81〉 능동적 협력적 학습 교수-학생 인식 차이 : 소재지별 규모별(전문대) 216

〈표 III-82〉 능동적 협력적 학습 교수-학생 인식 차이 : 소요인별(전문대) 216

〈표 III-83〉 능동적 협력적 학습 : 주요 이슈 간 차이(전문대) 218

〈표 III-84〉 교수-학생 상호작용 : '자주'이상 응답률(전문대) 219

〈표 III-85〉 교수-학생 상호작용 응답 현황 : 2018(전문대) 220

〈표 III-86〉 교수-학생 상호작용 : 대학 간 차이(전문대) 220

〈표 III-87〉 교수-학생 상호작용 : 소재지별 규모별 차이(전문대) 221

〈표 III-88〉 교수-학생 상호작용 : 학생 간 차이(전문대) 221

〈표 III-89〉 교수-학생 상호작용 : 계열별 성별 차이(전문대) 222

〈표 III-90〉 교수-학생 상호작용 : 교수-학생 인식 차이(전문대) 223

〈표 III-91〉 교수 학생 상호작용 교수 학생 인식 차이 : 소재지별 규모별(전문대) 224

〈표 III-92〉 교수 학생 상호작용 : 주요 이슈 간 차이(전문대) 224

〈표 III-93〉 학생 지원의 질 : '만족한다'이상 응답률(전문대) 225

〈표 III-94〉 학생 지원의 질 응답 현황 : 2018(전문대) 226

〈표 III-95〉 학생 지원의 질 : 대학 간 차이(전문대) 227

〈표 III-96〉 학생 지원의 질 : 소재지별 규모별 차이(전문대) 228

〈표 III-97〉 학생 지원의 질 : 학생 간 차이(전문대) 228

〈표 III-98〉 학생 지원의 질 : 계열별 성별 차이(전문대) 229

〈표 III-99〉 학생 지원의 질 : 주요 이슈 간 차이(전문대) 230

〈표 III-100〉 전공 수업 만족도 : '만족한다'이상 응답률(전문대) 230

〈표 III-101〉 전공 수업 만족도 응답 현황 : 2018(전문대) 231

〈표 III-102〉 전공 수업 만족도 : 대학 간 차이(전문대) 232

〈표 III-103〉 전공 수업 만족도 : 학생 간 차이(전문대) 233

〈표 III-104〉 전공 수업 만족도 : 교수-학생 인식 차이(전문대) 234

〈표 III-105〉 전공 수업 만족도 : 교수-학생 인식 차이 소재지별 규모별(전문대) 235

〈표 III-106〉 전공 수업 만족도 : 주요 이슈 간 차이(전문대) 235

〈표 III-107〉 교수학습 성과 : '향상되었다'이상 응답률(전문대) 236

〈표 III-108〉 교수학습 성과에 관한 응답 현황 : 2018(전문대) 238

〈표 III-109〉 교수학습 성과 : 대학 간 차이(전문대) 239

〈표 III-11O〉 교수학습 성과 : 소재지별 규모별 차이(전문대) 239

〈표 III-111〉 교수학습 성과 : 소요인별 대학 간 차이(전문대) 240

〈표 III-112〉 교수학습 성과 : 소요인(하위요인)별 대학 간 차이(전문대) 241

〈표 III-113〉 교수학습 성과 : 학생 간 차이(전문대) 241

〈표 III-114〉 교수학습 성과 : 계열별 성별 차이(전문대) 242

〈표 III-115〉 교수학습 성과 : 소요인(싱과유형)별 학생 간 차이(전문대) 242

〈표 III-116〉 교수학습 성과 : 소요인(하위요인)별 학생 간 차이(전문대) 243

〈표 III-117〉 교수학습 성과 : 교수-학생 인식 차이(전문대) 244

〈표 III-118〉 교수학습 성과 교수-학생 인식 차이 : 소요인(성과유형)별(전문대) 245

〈표 III-119〉 교수학습 성과 교수-학생 인식 차이 : 소요인(하위요인)별(전문대) 246

〈표 III-120〉 교수학습 성과 : 주요 이슈 간 차이(전문대) 247

〈표 III-121〉 대학교원의 시간 활용 현황(전문대) 248

〈표 III-122〉 수업 설계 및 운영 : '그렇다'이상 응답률(전문대) 251

〈표 III-123〉 교수방법 활용 : '자주이상' 응답률(전문대) 252

〈표 III-124〉 평가방법 활용 : '자주이상' 응답률(전문대) 254

〈표 III-125〉 직업 및 제반 환경 만족도 : '그렇다'이상 응답률(전문대) 255

〈표 III-126〉 직업 및 제반 환경 만족도 : 대학 간 차이(전문대) 256

〈표 III-127〉 직업 및 제반 환경 만족도 : 소재지별 규모별 차이(전문대) 257

〈표 III-128〉 직업 및 제반 환경 만족도 : 교수 간 차이(전문대) 257

〈표 III-129〉 조직몰입도 : '그렇다'이상 응답률(전문대) 258

〈표 III-130〉 조직몰입도 : 대학 간 차이(전문대) 259

〈표 III-131〉 조직몰입도 : 소재지별 규모별 차이(전문대) 259

〈표 III-132〉 조직몰입도 : 교수 간 차이(전문대) 260

〈표 IV-1〉 대학생의 학습 참여 관련 문항 276

〈표 IV-2〉 대학생의 학습 참여 변수의 기술통계치 및 영역 간 상관관계 278

〈표 IV-3〉 개인 및 학교 수준 변수 빈도표(범주형 변수) 280

〈표 IV-4〉 개인 및 학교 수준 변수 기술통계(연속 변수) 280

〈표 IV-5〉 대학생의 학습 참여 문항 관련 기술통계치 282

〈표 IV-6〉 대학생의 학습 참여 수준 : 성별에 따른 차이 284

〈표 IV-7〉 대학생의 학습 참여 수준 : 전공계열에 따른 차이 285

〈표 IV-8〉 잠재프로파일 수에 따른 모형 적합도 지수 286

〈표 IV-9〉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대학생의 학생 참여 영역별 평균(무조건부 모형) 287

〈표 IV-10〉 개인 및 학교수준 영향요인 분석 결과 289

〈표 IV-11〉 학습 참여 유형 분류에 대한 개인 및 학교수준 변수의 영향(종합) 291

〈표 IV-12〉 응답 대상 자료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95

〈표 IV-13〉 분석 변수의 기초통계값 299

〈표 IV-14〉 근로 활동 현황 300

〈표 IV-15〉 근로 활동 목적(경험없음 제외) 301

〈표 IV-16〉 근로 활동이 학업에 미친영향(경험없음 제외) 301

〈표 IV-17〉 근로 시간에 따른 근로 활동 목적(경험없음 제외) 302

〈표 IV-18〉 근로 시간에 따른 학습에 미친 영향(경험없음 제외) 303

〈표 IV-19〉 근로 경험 및 시간이 학습참여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304

〈표 IV-2O〉 근로 경험 및 시간에 따른 평균펑점 분석 305

〈표 IV-21〉 근로 활동으로 학업시간을 뺐겼다고 생각하는지에 따른 평균평점 분석 305

〈표 IV-22〉 근로 활동으로 학업시간을 뺐겼다고 생각하는지에 따른 공부시간 305

〈표 IV-23〉 근로 활동으로 학업시간을 뺐겼다고 생각하는지에 따른 학습참여 및 태도 306

〈표 IV-24〉 군경험 현황 308

〈표 IV-25〉 군경험이 학습참여 및 태도에 미치는 영항 분석 308

〈표 IV-26〉 군경험에 따른 평점평균 분석 310

〈표 IV-27〉 학과희망순위 현황 311

〈표 IV-28〉 학교희망순위에 따른 학과희망순위 분석 311

〈표 IV-29〉 학과희망순위에 따른 학습참여 및 태도 분석 312

〈표 IV-3O〉 학과희망순위에 따른 평점평균 분석 312

〈표 IV-31〉 대학소재지에 따른 학습참여 및 태도 분석 313

〈표 IV-32〉 적극적 수업참여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결과 315

〈표 IV-33〉 협력학습 경험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결과 315

〈표 IV-34〉 수업 중 사고력 증진 활동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결과 316

〈표 IV-35〉 도전적 학습 경험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결과 317

〈표 IV-36〉 학습참여 변수들의 상관분석 결과 1 318

〈표 IV-37〉 학습참여 변수들의 상관분석 결과 2 319

〈표 IV-38〉 분석 변인 및 내용 327

〈표 IV-39〉 학습 특성에 따른 학습 활동 차이 332

〈표 IV-40〉 개인 특성에 따른 학습 활동 차이 333

〈표 IV-41〉 학교 특성에 따른 학습 활동 차이 335

〈표 IV-42〉 개인 수준 학습 활동 영향 요인들의 기술통계값 336

〈표 IV-43〉 학교 수준 학습 활동 영향 요인들의 기술통계값 337

〈표 IV-44〉 기초모형 분석 결과 : 학습 시간 338

〈표 IV-45〉 2수준 다층모형 분석 : 학습시간에 미치는 영향 분석 339

〈표 IV-46〉 기초모형 분석 결과 : 스터디 그룹 활동 342

〈표 IV-47〉 2수준 다층모형 분석 : 스터디 그룹 활동에 미치는 영항 분석 342

〈표 IV-48〉 기초모형 분석 결과 : 고차원적 사고 활동 345

〈표 IV-49〉 2수준 다층모형 분석 : 고차원적 사고 활동에 미치는 영항 분석 346

〈표 IV-50〉 Kuh 와 그의 동료들이 제안한 효과적인 학습 경험 목록 353

〈표 IV-51〉 국내 주요 선행연구에서 활용된 교수학습 경험 요인 354

〈표 IV-52〉 KEDI 연구에서 관찰된 학습성과에 대한 교수학습 경험 요인의 영항 357

〈표 IV-53〉 대학생의 학습성과 하위변수별 측정문항 및 신뢰도 359

〈표 IV-54〉 HLM에 활용된 독립변수들의 기술통계 및 코딩방법 359

〈표 IV-55〉 대학생의 학습 성과 분산 구성 비율 363

〈표 IV-56〉 인지적 학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의 영향요인 분석 결과 365

〈표 IV-57〉 대인관계능력과 비판적·분석적 사고력의 영향요인 분석 결과 367

〈표 IV-58〉 전공지식기술과 의사소통능력의 영향요인 분석 결과 369

〈표 IV-59〉 자기관리능력과 글로벌 능력의 영향요인 분석 결과 371

〈표 IV-60〉 학습성과 하위 번수별 HLM 분석 결과 374

〈표 V-1〉 선행연구의 교수-학생 상호작용 주요 결정요인 388

〈표 V-2〉 학생 수준 독립변수 설명 및 기술통계 395

〈표 V-3〉 교수 수준 독립변수 설명 및 기술통계 396

〈표 V-4〉 대학 수준 독립변수 내용 및 기술통계 398

〈표 V-5〉 학생 수준 교수-학습 상호작용(종속변수)의 내용 및 기술통계 399

〈표 V-6〉 교수 수준 교수-학습 상호작용(종속변수)의 내용 및 기술통계 400

〈표 V-7〉 대학교육 성과 종속변인의 내용 및 기술통계 400

〈표 V-8〉 교수-학생 상호작용에 관한 응답 현황 402

〈표 V-9〉 교수-학생 상호작용에 관한 대학 유형 간 교수-학생 차이분석 결과 402

〈표 V-1O〉 교수와 학생의 상호작용 인식 간 상관계수 403

〈표 V-11〉 상호작용 변인 간 상관계수 403

〈표 V-12〉 교수-학생 간 상호작용 분산 구성 비율 404

〈표 V-13〉 학생이 인식한 교수-학생 간 상호작용의 영향요인 분석 405

〈표 V-14〉 교수가 인식한 교수-학생 간 상호작용 분산 구성 비율 406

〈표 V-15〉 교수가 인식한 교수-학생 간 상호작용의 영향요인 분석 408

〈표 V-16〉 대학교육의 성과 회귀모형 분산 구성 비율 410

〈표 V-17〉 인지적 성과 영항요인 : 전공 관련 지식, 비판적·분석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 향상 411

〈표 V-18〉 인지적 성과 영향요인 : 창의적·융합적 사고 및 활용 능력 향상 413

〈표 V-19〉 비인지적 성과 : 협업 능력 및 대학 몰입 향상 415

〈표 V-20〉 교수-학생 상호작용 문항 및 하위요인 426

〈표 V-21〉 수업 관련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429

〈표 V-22〉 진로 관련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431

〈표 V-23〉 수업 및 진로 외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433

〈표 V-24〉 수업 관련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대학 및 교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435

〈표 V-25〉 진로 관련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대학 및 교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436

〈표 V-26〉 수업 및 진로 외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대학 및 교수 배경변인별 하위집단 간 평균 차이 438

〈표 V-27〉 전문대학 다층모형 분석에 사용된 종속변수 측정문항 정보 440

〈표 V-28〉 전문대학 다층모형 분석에 사용된 투입 변수명 및 변수 설명 441

〈표 V-29〉 전문대학 다층모형 분석에 사용된 투입변수 기초통계랑 444

〈표 V-30〉 복합요인 측정문항, 신뢰도 정보 445

〈표 V-31〉 교수학습성과 분산 구성 비율 446

〈표 V-32〉 전공지식습득 다층모형 분석 결과 448

〈표 V-33〉 비판적·분석적 사고력 다층모형 분석 결과 449

〈표 V-34〉 문제해결능력 다층모형 분석 결과 451

〈표 V-35〉 대인관계능력 다층모형 분석 결과 452

〈표 V-36〉 대학몰입 다층모형 분석 결과 454

〈표 V-37〉 가치와 태도 다층모형 분석 결과 455

〈표 V-38〉 공동체 의식 다층모형 분석 결과 457

〈표 V-39〉 도전적 학습 활동 독려 관련 문항과 신뢰도 464

〈표 V-40〉 각 변인의 기술 통계 465

〈표 V-41〉 교수의 도전적 학습 활동 독려에 관한 기초모형 분석 결과 468

〈표 V-42〉 교수의 도전적 학습 활동 독려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결과 469

〈표 V-43〉 CCR·BCC 모형과 규모수익과의 관계 479

〈표 V-44〉 고등교육 분야 DEA 연구의 투입 및 산출 변인 480

〈표 V-45〉투입 및 산출 변인 상세 484

〈표 V-46〉 분석대상 대학의 배경적 특징 485

〈표 V-47〉 분석대상 대학의 기술통계 분석결과 487

〈표 V-48〉 전문대학 교수학습지원체제 DEA 분석결과 489

〈표 V-49〉 전문대학의 배경 특성에 따른 교수학습지원 체제의 상대적 효율치 차이 491

〈표 V-50〉 산출지향 관점의 D대학의 개선 사항-예시- 492

〈표 V-51〉 32개 전문대학의 투입-산출 변인 및 효율성 분석 결과 494

〈표 VI-1〉 대학 교수학습 성과의 분류 506

〈표 VI-2〉 대학 교수학습 분석을 위한 주요 질문 509

〈표 VI-3〉 NSSE 진단기준의 변경 : 2013 514

〈표 VI-4〉 NSSE 연차보고서 분석 주제 : 2015~2017 515

〈표 VI-5〉 역량의 의미와 특징 517

〈표 VI-6〉 대학 교수학습 모형 개선(안)의 주요 관점에 대한 타당성 526

〈표 VI-7〉 대학 교수학습 단계별 영역의 타당성 527

〈표 VI-8〉 대학 교수학습 투입 단계 주요 요소의 타당성 529

〈표 VI-9〉 대학 교수학습 과정 단계 주요 요소의 타당성 530

〈표 VI-10〉 학생의 학습 성과에 가장 중요한 영항요인 531

〈표 VI-11〉 대학 교수학습 산출단계 주요 요소의 타당성 533

〈표 VI-12〉 2018 대학 교수학습 조사 응답률 현황 : 학생, 교수 552

〈표 VI-13〉 2013~2017 설문조사 실시 현황 552

〈표 VI-14〉 교수학습 참여 지표와 관련 부서 561

〈표 VI-15〉 NSSE모듈 주제와 대학 내 활용 조직 566

〈표 VI-16〉 대학 교수학습 자료를 이용한 학술 논문 현황(2015,2016) 571

[그림 I-1] 전문가 델파이 조사 및 면담의 개요 51

[그림 I-2] 연구내용 및 방법 개요 55

[그림 II-1] 설문조사 홈페이지 구성 64

[그림 IV-1]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대학생의 학습 참여 유형 288

[그림 IV-2] 협력적 학습의 교육적 효과 분석 모형 325

[그림 IV-3] 2수준 다층모형 분석 모형과 주요 변인 구성 326

[그림 V-1] 교수-학생 상호작용에 따른 대학 교수학습성과 분석모형 394

[그림 V-2] 교수-학생 상호작용과 성과 관계 분석 모형 428

[그림 V-3] 전문대학 교수학습체제 효율성 분석 모형 483

[그림 VI-1] 대학 교수학습 모형 개선(안) 524

[그림 VI-2] 대학 교수학습 모형 수정(안) 534

[그림 VI-3] 2017년 4년제 대학 학생 설문조사도구(NASEL) 주요 구성 요인 537

[그림 VI-4] 2017년 4년제 대학 교수 설문조사도구(NAFET) 주요 구성 요인 538

[그림 VI-5] 2017년 전문대학 학생 설문조사 도구의 구성 539

[그림 VI-6] 협력체제 구성도 540

[그림 VI-7] 대학 교수학습 조사체제 개선(안) 549

[그림 VI-8] 대학 교수학습 역량진단 체제 구성 요소 558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16043 378.125 -19-1 v.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16044 378.125 -19-1 v.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