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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5
제1장 서론 16
1. 배경 및 필요성 17
2. 연구목적 20
3. 추진체계 및 방향 22
제2장 국내/외 이야기산업 현황 24
1. 이야기산업의 정의 및 구분 25
가. 이야기산업의 정의 25
나. 이야기산업의 구분 26
2. 국내 이야기산업의 현황 32
가. 이야기산업 시장현황 분석 32
나. 이야기산업의 정책추진 현황 54
다. 국내 이야기산업 실태조사 분석 58
3. 국외 이야기산업의 현황 66
가. 미국 66
나. 영국 77
다. 일본 83
4. 국내/외 이야기산업 현황 시사점 90
가. 국내 이야기산업 현황 종합분석 90
나. 국외 이야기산업 현황 종합분석 94
다. 국내/외 이야기산업 현황 비교 98
제3장 국내/외 이야기 에이전시산업 현황 100
1. 에이전시의 개념 및 산업별 역할 101
가. 에이전시의 개념 및 정의 101
나. 타 산업 분야에서의 에이전시 역할 102
2. 국내 이야기산업에서의 에이전시 현황 112
가. 분야 별 가치사슬 112
나. 인터뷰를 통한 현황분석 116
다. 분야별 에이전시 활동 현황 122
라. 이야기산업 환경 변화에 따른 에이전시 역할 다양화 132
3. 국외 에이전시산업 현황 136
가. 미국 136
나. 영국 140
다. 일본 141
4. 국내/외 이야기 에이전시산업 시사점 146
가. 타 산업 분야에서의 에이전시 역할 종합 147
나. 국내 이야기산업에서의 에이전시 현황 종합 148
다. 국외 에이전시산업 현황 종합 151
제4장 국내 이야기산업에서의 에이전시 정의, 역할 및 역량 153
1. 에이전시 필요성 및 역할 도출을 위한 분석 155
가. 국내 이야기산업 실태조사 결과 분석(에이전시의 필요성 및 역할) 155
나. 국내/외 이야기산업 전문가 심층인터뷰(에이전시의 필요성 및 역할) 160
2. 에이전시 역량 및 육성방안 도출을 위한 분석 166
가. 국내 이야기산업 전문가 심층인터뷰(에이전시의 역량 및 육성방안) 166
나. 국외 이야기산업 전문가 심층인터뷰(에이전시의 역량 및 육성방안) 171
3. FGI(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한 추가 분석 173
가. 그룹 A 174
나. 그룹 B 177
4. 국내 이야기산업 에이전시 정의, 역할 및 역량 183
가. 국내 이야기산업 에이전시의 정의 및 역할 정립 183
나. 국내 이야기산업 에이전시의 필요역량 정립 187
제5장 이야기 에이전시산업 육성을 위한 전략 및 방안 190
1. 이야기산업 에이전시의 역량강화 196
가. 이야기 에이전시산업 육성을 위한 전문 인력 양성 196
나. 국내/외 인적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지원 198
2. 에이전시산업 기반구축 200
가. 이야기 에이전시에 대한 재정지원 200
나. 법ㆍ제도 차원의 정비/지원 202
다. 정보제공 강화 208
라. 시장경쟁력 강화 210
제6장 결론 212
참고문헌 220
판권기 225
〈표 2-1〉 이야기산업의 정의 26
〈표 2-2〉 가치사슬 단계별 설명 28
〈표 2-3〉 산업 활동의 범주에 따른 이야기산업 구분 31
〈표 2-4〉 국내 주요 OTT 서비스 사업자 현황 34
〈표 2-5〉 국내 주 이용 OTT 서비스 35
〈표 2-6〉 넷플릭스 국내 콘텐츠 투자 현황 36
〈표 2-7〉 영화사의 부문 간 수직계열화 유형 46
〈표 2-8〉 영화사의 부문 간 수직계열화 현황 46
〈표 2-9〉 방송 분야의 환경변화 47
〈표 2-10〉 이야기산업 육성 지원 정책('12~'14년) 56
〈표 2-11〉 이야기산업 육성 추진계획('16~'20년) 주요 과제 57
〈표 2-12〉 이야기산업 분야 활동단계 분석 자료 59
〈표 2-13〉 이야기산업 분야 활동단계 분석 자료(재구성) 59
〈표 2-14〉 이야기산업 분야 중 중요, 활발, 어려움을 겪는 단계 분석 자료 60
〈표 2-15〉 창작 활동 단계의 어려움 분석 자료 61
〈표 2-16〉 이야기 유통 및 거래 단계의 어려움 분석 자료 62
〈표 2-17〉 이야기산업 분야 활동단계 분석 자료 63
〈표 2-18〉 이야기산업 분야 중 중요, 활발한 단계 분석 자료 63
〈표 2-19〉 콘텐츠 산업 활동의 애로사항 분석 자료 64
〈표 2-20〉 일반 산업 부문에서의 이야기 활용에 대한 전망 분석 자료 65
〈표 2-21〉 미국 이야기산업 OSMU 사례 66
〈표 2-22〉 미국 이야기산업 트랜스미디어 사례 70
〈표 2-23〉 미국 작가 조합의 진흥 체계 73
〈표 2-24〉 영국 이야기산업 OSMU 사례 77
〈표 2-25〉 영국출판협회(Publishers Association : PA)의 주요 업무 80
〈표 2-26〉 영국 출판사 분류 82
〈표 2-27〉 일본 이야기산업 관련 정책 현황 83
〈표 2-28〉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제작위원회 구성 및 비즈니스 사례 87
〈표 2-29〉 국내/외 이야기산업 현황 비교 99
〈표 3-1〉 국내 프로스포츠 에이전트 제도의 운영현황 103
〈표 3-2〉 프로스포츠 에이전시의 역할 요약 105
〈표 3-3〉 대중예술(연예) 분야 에이전시의 역할 및 기능 111
〈표 3-4〉 에이전시 활용 여부 및 콘텐츠 발굴 방법 117
〈표 3-5〉 국내 제작사/에이전시 관련 현황 및 문제점 120
〈표 3-6〉 현재 에이전시 한계성 121
〈표 3-7〉 콘텐츠 창작 및 제작, 유통 구조 다변화 135
〈표 3-8〉 미국 방송 포맷 수입에서의 에이전시 역할 138
〈표 3-9〉 출판 분야 에이전시 사례 139
〈표 3-10〉 일본 출판사 '도쿄팝' 141
〈표 4-1〉 창작자와의 계약형태 관련 설문 자료 156
〈표 4-2〉 계약 중도해지 사유 관련 설문자료 156
〈표 4-3〉 법률적 문제 해결 방식 설문자료 157
〈표 4-4〉 창작자를 찾는 경로 분석 자료 158
〈표 4-5〉 콘텐츠 흥행 실패 요인 분석 자료 158
〈표 4-6〉 국내 심층인터뷰 내 에이전시의 필요성 및 역할 관련 내용 161
〈표 4-7〉 국외 심층인터뷰 내 에이전시의 필요성 및 역할 관련 내용 164
〈표 4-8〉 국내 심층인터뷰 내 에이전시에 대한 필요역량 167
〈표 4-9〉 국내 심층인터뷰 내 에이전시를 위한 정부 지원 방향 169
〈표 4-10〉 국내 심층인터뷰 내 기타 의견 170
〈표 4-11〉 국외 심층인터뷰 내 에이전시에 대한 필요역량 171
〈표 4-12〉 국외 심층인터뷰 내 에이전시를 위한 정부 지원 방향 172
〈표 4-13〉 이야기산업 역할 및 역량 도출을 위한 FGI 개요 173
〈표 4-14〉 에이전시/제작사 및 창작자 FGI 내용 179
〈표 4-15〉 이야기산업 가치사슬 단계별 에이전시 역할 정립 184
〈표 5-1〉 이야기산업 육성방안 도출 과정 191
〈표 5-2〉 중국 에이전시 관련 산업 분류표 203
〈표 5-3〉 저작권 관련의 에이전시 부가가치세 과세관련 판례 207
〈표 5-4〉 에이전시 부가가치세 과세관련 사례 207
〈그림 1-1〉 이야기산업 육성 정책 및 에이전시 필요성 18
〈그림 1-2〉 연구의 추진체계 및 방향 22
〈그림 2-1〉 이야기산업 가치사슬 27
〈그림 2-2〉 세분화된 이야기산업의 가치사슬 27
〈그림 2-3〉 산업 활동 범주와 가치사슬 관련 연관성 30
〈그림 2-4〉 콘텐츠 유형별 모바일 트래픽 추이 33
〈그림 2-5〉 넷플릭스의 국내 드라마 장르별 비중 및 계약금액 37
〈그림 2-6〉 MCN(Multi-Channel Network)의 개념 39
〈그림 2-7〉 (좌)다이아티비/(우)트레져헌터 41
〈그림 2-8〉 만화(웹툰) 기본 구조 45
〈그림 2-9〉 전통적 출판산업 가치사슬 46
〈그림 2-10〉 디지털 출판산업 가치사슬 47
〈그림 2-11〉 집단 창작 시스템 예시 : 「귀신 보는 형사, 처용」 49
〈그림 2-12〉 CJ E&M 해외진출 사례 53
〈그림 2-13〉 (좌)영화 '반지의 제왕'/(우)소설 '반지의 제왕' 67
〈그림 2-14〉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관계도 68
〈그림 2-15〉 (좌)영화 '아바타'/(우)영화 '아바타'의 배경을 다루는 스크랩북 69
〈그림 2-16〉 (좌) '높은 성의 사나이'/(우) '모차르트 인 더 정글' 71
〈그림 2-17〉 (좌)한국판 「굿 닥터」/(우)미국판 「The Good Doctor」 72
〈그림 2-18〉 미국 만화산업의 비즈니스 구조 76
〈그림 2-19〉 미국 출판 유통 구조 77
〈그림 2-20〉 영국 국가 전반의 이야기 인프라 구축 79
〈그림 2-21〉 (좌)오사카 포켓몬센터/(우)포켓몬 빵 84
〈그림 2-22〉 포켓몬스터 OSMU 사례 85
〈그림 2-23〉 일본 만화산업의 산업 구조 88
〈그림 2-24〉 일본 방송산업의 산업 구조 89
〈그림 2-25〉 국내 이야기산업 시사점 92
〈그림 2-26〉 각 국 이야기산업 현황 비교 98
〈그림 3-1〉 프로스포츠 분야의 에이전트/에이전시 활동 106
〈그림 3-2〉 캐릭터 분야의 에이전트/에이전시 활동 108
〈그림 3-3〉 공연예술(클래식)분야의 에이전트/에이전시 활동 109
〈그림 3-4〉 전통적 서적출판 분야의 가치사슬 112
〈그림 3-5〉 POD(Publish On Demand) 113
〈그림 3-6〉 만화/웹툰 분야의 가치사슬 113
〈그림 3-7〉 방송 분야의 가치사슬 114
〈그림 3-8〉 방송 분야의 가치사슬 구조 변화 114
〈그림 3-9〉 영화 분야 가치사슬 115
〈그림 3-10〉 콘텐츠 창작 및 제작, 유통 구조 다변화 132
〈그림 3-11〉 (좌)한국판 「꽃보다 할배」/(우)미국판 「Better Late Than Never」 137
〈그림 3-12〉 일본 방송사 영화 수입에서의 에이전시 역할 143
〈그림 3-13〉 일본 방송국 TV 프로그램 수입에서의 에이전시 역할 144
〈그림 3-14〉 일본 방송국 TV 프로그램 수출에서의 에이전시 역할 145
〈그림 3-15〉 국내/외 에이전시산업 현황 및 역할범위 146
〈그림 3-16〉 분야별 가치사슬 149
〈그림 3-17〉 국외 에이전시산업현황 및 역할범위 152
〈그림 4-1〉 이야기산업 에이전시의 역할 및 역량 도출을 위한 방안 155
〈그림 4-2〉 국내 심층인터뷰를 통한 주요 키워드 도출 162
〈그림 4-3〉 세분화된 이야기산업의 가치사슬 163
〈그림 4-4〉 국외 심층인터뷰를 통한 주요 키워드 도출 165
〈그림 4-5〉 국내 심층인터뷰를 통한 주요 키워드 도출 168
〈그림 4-6〉 국외 심층인터뷰를 통한 주요 키워드 도출 172
〈그림 4-7〉 국내 이야기산업 전문가 대상 FGI 주요 키워드(그룹 A_에이전시/제작사) 182
〈그림 4-8〉 국내 이야기산업 전문가 대상 FGI 주요 키워드(그룹 B_창작자) 182
〈그림 4-9〉 이야기산업 가치사슬 단계별 에이전시 역할 정립 183
〈그림 4-10〉 에이전시의 필요역량 187
〈그림 5-1〉 이야기 에이전시산업 육성을 위한 추진목표ㆍ전략ㆍ세부과제 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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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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