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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조사 개요 14
1. 조사 목적 15
2. 조사 연혁 15
3. 조사 내용 및 범위 16
가. 학생 및 성인 16
나. 교사 및 학부모 17
4. 사이버폭력 정의 및 유형 18
5. 조사 설계 19
6. 응답자 특성 20
가. 학생 20
나. 교사 21
다. 학부모 21
라. 성인 22
Ⅱ. 주요결과 요약 23
1. 사이버폭력 실태 24
가. 년 사이버폭력 2018 경험 24
나. 2018년 가해 및 피해 유형 24
다. 2017년 대비 사이버폭력 경험률 25
2. 사이버폭력 경험자 특성 26
가. 사이버폭력 발생 공간 26
나. 사이버폭력 가해 이유 및 가해 후 심리 27
3. 사이버폭력 인식 및 예방대책 28
가. 가정 및 학교의 심각성 인지 28
나. 필요 규정 및 프로그램 28
다. 대응 교육 우선순위 29
4. 온라인 정보 판별 29
가. 정보 판별 태도 29
나. 허위사실 전파의 문제성 인식 30
다. 교육 필요성 31
Ⅲ. 학생 대상 조사결과 32
1. 사이버폭력 경험 33
가. 경험 현황 33
나. 폭력 유형별 경험 현황 34
다. 목격 현황 38
2. 사이버폭력 특성 41
가. 가해 행태 41
나. 피해 행태 46
3. 사이버폭력 원인 52
가. 인터넷 이용 특성별 52
나. 사회ㆍ심리 환경요인별 56
다. 사이버폭력 가ㆍ피해 상관성 58
4. 온라인 정보 활용 59
가. 정보 판별 태도 59
나. 허위정보 피해 경험 63
다. 정보 판별 필요성 인식 66
Ⅳ. 성인 대상 조사결과 71
1. 사이버폭력 경험 72
가. 경험 현황 72
나. 폭력 유형별 경험 현황 73
다. 목격 현황 77
2. 사이버폭력 특성 80
가. 가해 행태 80
나. 피해 행태 85
3. 사이버폭력 원인 91
가. 인터넷 이용 특성별 91
나. 사회ㆍ심리 환경요인별 95
다. 사이버폭력 가피해ㆍ상관성 98
4. 온라인 정보 활용 99
가. 정보 판별 태도 99
나. 허위정보 피해 경험 103
다. 정보 판별 필요성 인식 106
Ⅴ. 교사 대상 조사결과 111
1. 지도학생의 인터넷 이용 행태 112
가. 인터넷 이용 특성별 112
2. 사이버폭력 인식 및 대응 115
가. 사이버폭력 인식 115
나. 사이버폭력 대응 118
3. 사이버폭력 예방 121
가. 사이버폭력 교육 121
4. 온라인 정보 활용 125
가. 허위정보에 대한 인식 125
나. 허위정보로 인한 학생 피해 경험 127
다. 정보 판별 필요성 인식 129
라. 교사의 정보 판별 태도 131
Ⅵ. 학부모 대상 조사결과 136
1. 자녀의 인터넷 이용 행태 137
가. 인터넷 이용 특성별 137
2. 사이버폭력 인식 및 대응 140
가. 사이버폭력 인식 140
나. 사이버폭력 대응 143
3. 사이버폭력 예방 145
가. 사이버폭력 교육 145
4. 온라인 정보 활용 150
가. 허위정보에 대한 인식 150
나. 허위정보로 인한 자녀 피해 경험 152
다. 정보 판별 필요성 인식 154
라. 학부모의 정보 판별 태도 156
Ⅶ. 부록 161
1. 설문지 162
가. 학생용 162
나. 성인용 173
다. 교사용 183
라. 학부모용 190
판권기 197
[그림 Ⅱ-1] 사이버폭력 경험(학생+성인) 24
[그림 Ⅱ-2] 폭력 유형별 경험률(학생+성인) 24
[그림 Ⅱ-3] '17년 및 '18년 사이버폭력 경험(학생+성인) 25
[그림 Ⅱ-4] 사이버폭력 가해 수단(학생, 성인) 26
[그림 Ⅱ-5] 사이버폭력 피해 수단(학생, 성인) 26
[그림 Ⅱ-6] 사이버폭력 심각성 인지(교사, 학부모) 28
[그림 Ⅱ-7] 학교 도입 필요 규정 및 프로그램 28
[그림 Ⅱ-8] 사이버폭력 대응교육 대상 우선순위 29
[그림 Ⅱ-9] 온라인 정보 사실 확인 경험 29
[그림 Ⅱ-10] 허위사실 전파행동의 문제성 인식 30
[그림 Ⅱ-11] 정보 판별력 교육 필요성 31
[그림 Ⅲ-1] 사이버폭력 경험률 33
[그림 Ⅲ-2] 가해 유형별 경험률 34
[그림 Ⅲ-3] 가해 유형별 빈도 35
[그림 Ⅲ-4] 피해 유형별 경험률 36
[그림 Ⅲ-5] 피해 유형별 빈도 37
[그림 Ⅲ-6] 사이버폭력 목격 경험률 38
[그림 Ⅲ-7] 목격 후 대응 39
[그림 Ⅲ-8] 목격 후 미대응 이유 40
[그림 Ⅲ-9] 가해 대상 41
[그림 Ⅲ-10] 가해 수단 및 가해 방식 42
[그림 Ⅲ-11] 가해 사실 주변인지 43
[그림 Ⅲ-12] 가해 이유 44
[그림 Ⅲ-13] 가해 후 심리 45
[그림 Ⅲ-14] 가해 주체 46
[그림 Ⅲ-15] 피해 수단 및 피해 방식 47
[그림 Ⅲ-16] 피해 사실 주변인지 48
[그림 Ⅲ-17] 피해 후 대응 49
[그림 Ⅲ-18] 피해 후 미대응 이유 50
[그림 Ⅲ-19] 피해 후 심리 51
[그림 Ⅲ-20] 인터넷 이용목적별 사이버폭력 경험 52
[그림 Ⅲ-21] 인터넷 이용서비스별 사이버폭력 경험 53
[그림 Ⅲ-22] 폭력에 대한 문제의식수준별 사이버폭력 경험 54
[그림 Ⅲ-23] 유해콘텐츠 접촉빈도별 사이버폭력 경험 55
[그림 Ⅲ-24] 개인 심리요인별 사이버폭력 경험 56
[그림 Ⅲ-25] 대인관계 요인별 사이버폭력 경험 56
[그림 Ⅲ-26] 사이버폭력 노출 환경에 따른 사이버폭력 경험 57
[그림 Ⅲ-27] 사이버폭력 통제 환경에 따른 사이버폭력 경험 57
[그림 Ⅲ-28] 사이버폭력 자각 수준에 따른 사이버폭력 경험 58
[그림 Ⅲ-29] 사이버폭력 가피해 상관성 58
[그림 Ⅲ-30] 사실 확인 경험 59
[그림 Ⅲ-31] 사실 확인 정보 종류 60
[그림 Ⅲ-32] 사실 확인 이유 61
[그림 Ⅲ-33] 사실 확인 방법 62
[그림 Ⅲ-34] 잘못된 정보 접촉 경험 63
[그림 Ⅲ-35] 잘못된 정보로 인한 피해 경험 64
[그림 Ⅲ-36] 잘못된 정보 종류 65
[그림 Ⅲ-37] 정보 접촉 시 사실 확인 중요성 66
[그림 Ⅲ-38] 정보 공유 시 사실 확인 중요성 67
[그림 Ⅲ-39] 허위사실 전파행동의 문제성 인식 68
[그림 Ⅲ-40] 정보 판별력 교육 이수 경험 69
[그림 Ⅲ-41] 정보 판별력 교육 이수 필요성 70
[그림 Ⅳ-1] 사이버폭력 경험률 72
[그림 Ⅳ-2] 가해 유형별 경험률 73
[그림 Ⅳ-3] 가해 유형별 빈도 74
[그림 Ⅳ-4] 피해 유형별 경험률 75
[그림 Ⅳ-5] 피해 유형별 빈도 76
[그림 Ⅳ-6] 사이버폭력 목격 경험률 77
[그림 Ⅳ-7] 목격 후 대응 78
[그림 Ⅳ-8] 목격 후 미대응 이유 79
[그림 Ⅳ-9] 가해 대상 80
[그림 Ⅳ-10] 가해 수단 및 가해 방식 81
[그림 Ⅳ-11] 가해 사실 주변인지 82
[그림 Ⅳ-12] 가해 이유 83
[그림 Ⅳ-13] 가해 후 심리 84
[그림 Ⅳ-14] 가해 주체 85
[그림 Ⅳ-15] 피해 수단 및 피해 방식 86
[그림 Ⅳ-16] 피해 사실 주변인지 87
[그림 Ⅳ-17] 피해 후 대응 88
[그림 Ⅳ-18] 피해 후 미대응 이유 89
[그림 Ⅳ-19] 피해 후 심리 90
[그림 Ⅳ-20] 인터넷 이용목적별 사이버폭력 경험 91
[그림 Ⅳ-21] 인터넷 이용서비스별 사이버폭력 경험 92
[그림 Ⅳ-22] 폭력에 대한 문제의식 수준별 사이버폭력 경험 93
[그림 Ⅳ-23] 유해콘텐츠 접촉빈도별 사이버폭력 경험 94
[그림 Ⅳ-24] 개인 심리요인별 사이버폭력 경험 95
[그림 Ⅳ-25] 대인관계 요인별 사이버폭력 경험 96
[그림 Ⅳ-26] 사이버폭력 노출 환경에 따른 사이버폭력 경험 96
[그림 Ⅳ-27] 사이버폭력 통제 환경에 따른 사이버폭력 경험 97
[그림 Ⅳ-28] 사이버폭력 자각 수준에 따른 사이버폭력 경험 97
[그림 Ⅳ-29] 사이버폭력 가ㆍ피해 상관성 98
[그림 Ⅳ-30] 사실 확인 경험 99
[그림 Ⅳ-31] 사실 확인 정보 종류 100
[그림 Ⅳ-32] 사실 확인 이유 101
[그림 Ⅳ-33] 사실 확인 방법 102
[그림 Ⅳ-34] 잘못된 정보 접촉 경험 103
[그림 Ⅳ-35] 잘못된 정보로 인한 피해 경험 104
[그림 Ⅳ-36] 잘못된 정보 종류 105
[그림 Ⅳ-37] 정보 접촉 시 사실 확인 중요성 106
[그림 Ⅳ-38] 정보 공유 시 사실 확인 중요성 107
[그림 Ⅳ-39] 허위사실 전파행동의 문제성 인식 108
[그림 Ⅳ-40] 정보 판별력 교육 이수 경험 109
[그림 Ⅳ-41] 정보 판별력 교육 이수 필요성 110
[그림 Ⅴ-1] 학생 인터넷 이용에 대한 견해 112
[그림 Ⅴ-2] 학생 인터넷 이용에 대한 인지 113
[그림 Ⅴ-3] 학생과의 온라인 교류 경험 114
[그림 Ⅴ-4] 사이버폭력 심각성 115
[그림 Ⅴ-5] 교내 사이버폭력 발생 현황 116
[그림 Ⅴ-6] 재직 학교 사이버폭력 심각성 117
[그림 Ⅴ-7] 관련 규정/프로그램 운영 여부 118
[그림 Ⅴ-8] 운영 규정 및 프로그램 119
[그림 Ⅴ-9] 사이버폭력 발생 시 대응 조치 120
[그림 Ⅴ-10] 사이버폭력 대응 교육 이수 경험 및 평가 121
[그림 Ⅴ-11] 도입 필요 규정 및 프로그램 122
[그림 Ⅴ-12] 교육 대상 우선순위 123
[그림 Ⅴ-13] 보호기관 역할 중요성 124
[그림 Ⅴ-14] 학생간 허위사실 공유 심각성 125
[그림 Ⅴ-15] 학생 온라인 정보 사실 여부 판별력 126
[그림 Ⅴ-16] 잘못된 정보로 인한 학생 피해 경험 127
[그림 Ⅴ-17] 학생이 피해 경험한 잘못된 정보 접촉 경로 128
[그림 Ⅴ-18] 학생 대상 정보 판별 지도 경험 129
[그림 Ⅴ-19] 학생 대상 정보 판별 교육 필요성 130
[그림 Ⅴ-20] 사실 확인 경험 131
[그림 Ⅴ-21] 사실 확인 정보 종류 132
[그림 Ⅴ-22] 사실 확인 이유 133
[그림 Ⅴ-23] 사실 확인 방법 134
[그림 Ⅴ-24] 허위사실 전파행동의 문제성 인식 135
[그림 Ⅵ-1] 자녀의 인터넷 이용에 대한 견해 137
[그림 Ⅵ-2] 자녀의 인터넷 이용에 대한 인지 138
[그림 Ⅵ-3] 자녀와의 온라인 교류 경험 139
[그림 Ⅵ-4] 사이버폭력 인지 및 심각성 140
[그림 Ⅵ-5] 자녀 학교의 사이버폭력 심각성 141
[그림 Ⅵ-6] 자녀의 사이버폭력 경험 142
[그림 Ⅵ-7] 자녀의 사이버폭력 가해 시 대응 143
[그림 Ⅵ-8] 자녀의 사이버폭력 피해 시 대응 144
[그림 Ⅵ-9] 기존 예방 방법 145
[그림 Ⅵ-10]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예방 방법 146
[그림 Ⅵ-11] 교육 이수 여부 및 향후 이수 의향 147
[그림 Ⅵ-12] 교육 대상 우선순위 148
[그림 Ⅵ-13] 보호기관 역할 중요성 149
[그림 Ⅵ-14] 자녀 주변 허위사실 공유 심각성 150
[그림 Ⅵ-15] 자녀 온라인 정보 사실 여부 판단력 151
[그림 Ⅵ-16] 잘못된 정보로 인한 자녀 피해 경험 152
[그림 Ⅵ-17] 자녀가 피해 경험한 잘못된 정보 접촉 경로 153
[그림 Ⅵ-18] 자녀 대상 정보 판별 지도 경험 154
[그림 Ⅵ-19] 자녀 대상 정보 판별 교육 필요성 155
[그림 Ⅵ-20] 사실 확인 경험 156
[그림 Ⅵ-21] 사실 확인 정보 종류 157
[그림 Ⅵ-22] 사실 확인 이유 158
[그림 Ⅵ-23] 사실 확인 방법 159
[그림 Ⅵ-24] 허위사실 전파행동의 문제성 인식 16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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