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제출문
보고서 요약서
국문요약문
SUMMARY
CONTENTS
목차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12
1. 연구개발 목적 12
2. 연구개발의 필요성 12
3. 연구개발 범위 13
가. 1차 연도 13
나. 2차 연도 14
제2장 국내외 기술 개발 현황 18
제3장 연구수행내용 및 성과 19
1. 1차년도 연구수행내용 19
가. 상부구조물과 하부구조물(교대/교각)의 완전일체형 교량 시스템의 기본 구성 정립 19
나. 수평하중에 대한 변위제어 교대의 거동특성 분석 21
다. 철도-교대 상호작용 영향연구 26
라. 상부구조물과 하부구조물(교대/교각)의 완전일체형 교량시스템의 기본설계 29
2. 2차년도 연구수행내용 33
가. 변위제어 교대 및 일체형교량시스템의 구조성능 평가 33
나. 완전일체형 교량시스템의 설계기준/지침 정립 44
다. 철도-교대 상호작용 적용기법 및 기준정립 55
라. 완전일체형 교량시스템의 최적설계안 개발 59
마. 완전일체형 연속교의 경제성(VE/LCC)분석 96
바. 완전일체형 연속교의 경관성(CG) 100
사. 건조수축 및 크리프 저감 효과 검증 102
아. 연구 종합 결론 및 향후 추진 과제 110
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111
1. 목표 달성도 111
2. 관련 분야 기여도 113
제5장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 114
1. 연구개발성과의 활용방안 114
2. 기대효과 114
제6장 연구 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 정보 115
1. 해외기준 115
2. 국외 주요 문헌 115
3. 국외 주요 논문 115
제7장 연구개발성과의 보안등급 116
제8장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한 연구시설·장비 현황 116
제9장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 조치 이행 실적 116
제10장 연구개발과제의 대표적 연구 실적 117
제11장 기타 사항 118
제12장 참고 문헌 118
표 3-1-1. 구조물의 단면특성 20
표 3-1-2. 콘크리트의 물성치 20
표 3-1-3. 변위제어 교대의 단면제원 21
표 3-1-4. 실험계획에 따른 모델 선정 21
표 3-1-5. 단일모드스펙트럼 해석 위한 등가지진하중 22
표 3-1-6. Analysis results(longitudinal behavior) 24
표 3-1-7. 다중모드 스펙트럼 해석법 간의 결과 비교 24
표 3-1-8. Lateral analysis results 25
표 3-2-1. 부재 단면특성 27
표 3-2-2. 재료적 특성 27
표 3-2-3. 스프링 요소의 강성 27
표 3-3-1. 완전일체형 교량 시스템 시공단계 리스트 29
표 3-3-2. 시공단계별 상부거더 응력 검토 30
표 3-3-3. 실험체별 실험 조건 33
표 3-4-1. 구조물의 단면특성 34
표 3-4-2. 콘크리트의 재료물성 34
표 3-4-3. 강재의 재료물성 34
표 3-4-4. 변위제어 교대의 단면제원 35
표 3-4-5. 콘크리트의 재료물성 37
표 3-4-6. 강재의 재료물성 37
표 3-4-7. 다중모드스펙트럼 해석 위한 등가지진하중 39
표 3-4-8. 교랑 내진성능의 소요역량(전체 일체식 교량) 39
표 3-4-9. 모멘트 - 곡률 해석 결과 41
표 3-4-10. 작용하중(FH)에 따른 해석모델의 수평변위(이미지참조) 43
표 3-4-11. 작용하중(FH)에 따른 해석 모델의 중간교각 위치에서의 모멘트(My)(이미지참조) 44
표 3-4-12. 등가지진하중일 때의 상부공(거더)과 교각의 단면모멘트 44
표 3-4-13. 교량의 내진성능 46
표 3-4-14. 표준설계안의 내진성능 46
표 3-4-15. 파괴모드에 따른 내진성능 평가 47
표 3-4-16. 파괴모드별 평가지표 48
표 3-4-17. 파괴 모드에 따른 공급역량 48
표 3-4-18. 교대 단면제원 및 물성치 49
표 3-4-19. 공급변위 연성도에 따른 콘크리트에 의한 전단강도(Vc)(이미지참조) 50
표 3-4-20. 공급변위 연성도에 따른 교대 전단강도 50
표 3-4-21. 심부 콘크리트 단면 제원 53
표 3-4-22. 횡구속철근 배치에 따른 구속 콘크리트의 재료물성 54
표 3-4-23. 횡구속 철근 배치방안에 따른 변수해석 결과 55
표 3-5-1. 부재의 단면특성 56
표 3-5-2. 재료적 특성 56
표 3-6-1. 해석 Case 106
그림 1-3-1. 연구개발 대상 교량시스템 : 받침과 레일 신축이음 등 부대시설/부속품 없는... 13
그림 1-3-2. 수평지진하중에 의한 영향평가 위한 변수해석모델링 방안 15
그림 1-3-3. 수평지진하중에 의한 영향평가 위한 변수해석모델링 : 지반- 구조물 상호작용 15
그림 1-3-4. 경량전철 고가교 적용 개념 16
그림 1-3-5. 연차별 연구내용 및 수행체계 17
그림 2-1-1. 연도별 교랑 개소 및 연장 증가 추이 18
그림 3-1-1. 일체형 교랑 국외 사례 19
그림 3-1-2. 완전 일체형 콘크리트 연속교량 시스템 20
그림 3-1-3. 교대 해석모델 단면 21
그림 3-1-4. Sectional stiffness(abutment) 22
그림 3-1-5. Fully integral bridge... 22
그림 3-1-6. Longitudinal displacement variation of pier and abutment 22
그림 3-1-7. Percentage difference and trend analysis 23
그림 3-1-8. Lateral displacement of fully... 25
그림 3-1-9. Lateral displacement... 25
그림 3-1-10. Lateral analysis percentage difference and trend analysis 25
그림 3-2-1. 궤도-교량 상호작용 모델의 구성 26
그림 3-2-2. 궤도-교량 상호작용 모델의 구성 26
그림 3-2-3. 해석대상 교량 27
그림 3-2-4. 해석대상 교량에 대한 단면도 27
그림 3-2-5. 하중 재하 위치별 해석 모델 28
그림 3-2-6. 지점배치 방식에 따른 하중조합에 의해 발생하는 레일부가응력 28
그림 3-2-7. 지점방식에 따른 레일-교량 상대변위 28
그림 3-3-1. 완전일체형 교량 시스템 시공단계 및 제작순서 개요도 29
그림 3-3-2. 시공단계별 상부거더 응력 분포 Diagram 30
그림 3-3-3. 건조수축에 의한 하부구조 단면력 변화 30
그림 3-3-4. 크리프에 의한 하부구조 단면력 변화 30
그림 3-3-5. SEMI_일체형과 FULLY_일체형 교량 시스템 하부구조 단면력(kN·m) 비교 31
그림 3-3-6. SEMI_일체형과 FULLY_일체형 교량 시스템 상부 거더 Stress(MPa) 비교 31
그림 3-3-7. 수평 변위 조정공 도입 개요도 32
그림 3-3-8. 수평변위 조정공 적용에 따른 하부구조 단면럭(kN·m) 비교 32
그림 3-3-9. 수평변위 조정공 적용에 따른 상무 거더 Stress(MPa) 비교 32
그림 3-3-10. 실험체 제작 일반도 32
그림 3-4-1. 완전 일체형 콘크리트 연속교량 시스템 34
그림 3-4-2. 교대단면도 35
그림 3-4-3. 수치해석 모델 구성 및 하중조건, 경계조건 35
그림 3-4-4. 파이버 요소를 이용한 비선헝 재료특성에 따른 단면분할 36
그림 3-4-5. 재료 응력-변형률 곡선 37
그림 3-4-6. 지반-스프링 모형 38
그림 3-4-7. 최적설계안의 종방향 Pushover 응답 40
그림 3-4-8. 모멘트-곡률 곡선 40
그림 3-4-9. 전도모멘트-변위 곡선 41
그림 3-4-10. 하부구조물의 종방향 변위 해석 결과 42
그림 3-4-11. 교대강성에 따른 하부구조물(교각3)의 단면모멘트(My) 변화(이미지참조) 43
그림 3-4-12. 교각의 변형 및 곡률분포 45
그림 3-4-13. 모멘트-변위 곡선 45
그림 3-4-14. 일반적인 교각의 파괴모드 47
그림 3-4-15. 적용 대상 일체형 교량 교대 단면 48
그림 3-4-16. 교대 휨성능곡선 49
그림 3-4-17. 교대 전단성능곡선 51
그림 3-4-18. 교대의 파괴모드 결정 51
그림 3-4-19. 철근상세에 따른 구속효과($$:비구속 영역, Priestley 등, 1996)(이미지참조) 52
그림 3-4-20. 압축콘크리트의 응력-변형률 관계(Mander 등, 1988) 52
그림 3-4-21. 횡구속철근 배치방안에 따른 모델링 53
그림 3-4-22. 횡구속철근 보강 효과 53
그림 3-4-23. 직사각형 단면에 대한 측 방향 구속 응력으로부터 구속력 측정 54
그림 3-4-24. 횡구속철근 배치방안에 따른 해석 결과 55
그림 3-5-1. 해석대상 교량 56
그림 3-5-2. 해석대상 교량에 대한 단면도 56
그림 3-5-3. 온도하중에 의한 레일의 부가축응력 변화 56
그림 3-5-4. 온도 상승시 부가응력 및 상대변위(궤도종저항력 57.8kN/m, 수평지지반력계수 1317.6MPa) 57
그림 3-5-5. 궤도 종저항력과 수평지지반력계수 변화에 따른 부가응력 및 상대변위 최대값 비교 57
그림 3-5-6. 교대부 강성 변화에 따른 레일 부가축응력 58
그림 3-5-7. 교각 강성 변화에 따른 레일 부가축응력 58
그림 3-5-8. 궤도 종저항력 변화에 따른 레일 부가축응력 58
그림 3-5-9. 교량 연장 변화에 따른 레일 부가축응력 58
그림 3-5-10. 교대 강성 변화에 따른 레일-교량 상대변위 59
그림 3-6-1. 종평면도 59
그림 3-6-2. 횡단면도 60
그림 3-6-3. 텐던 배치도 61
그림 3-6-4. 시공 단계별 모델링도 62
그림 3-6-5. 종평면도 65
그림 3-6-6. 횡단면도 65
그림 3-6-7. 텐던 배치도 66
그림 3-6-8. 시공 단계별 모델링도 67
그림 3-6-9. 종평면도 72
그림 3-6-10. 횡단면도 72
그림 3-6-11. 텐던 배치 개요도 73
그림 3-6-12. 시공 단계별 모델링도 75
그림 3-6-13. 모멘트 변화 91
그림 3-6-14. 측 경간장별 응력 변화 92
그림 3-6-15. 측 경간장별 응력 변화 93
그림 3-6-16. 측 경간장별 응력 변화 94
그림 3-6-17. 측 경간장별 응력 변화 95
그림 3-6-18. 측 경간장별 응력 변화 95
그림 3-6-19. 교대 강성별 응력 변화 95
그림 3-6-20. 교대 및 교각 접합부 상세 96
그림 3-6-21. 수평변위 조정공 도입 개요도 102
그림 3-6-22. 수평변위 조정공 적용에 따른 하부구조 단면력(kN·m) 비교 102
그림 3-6-23. 수평변위 조정공 적용에 따른 상부 거더 Stress(MPa) 비교 102
그림 3-6-24. 실험체 제작 일반도 103
그림 3-6-25. 실험체 제작 사진대지 103
그림 3-6-26. 계측기 설치 위치도 104
그림 3-6-27. 철근 변형률도 104
그림 3-6-28. 콘크리트 변형률도 105
그림 3-6-29. 2018. 04. 18 ~ 07. 17 변위도 105
그림 3-6-30. FEM modeling 106
그림 3-6-31. 경계조건 & 하중조건 106
그림 3-6-32. P-Δ curve 107
그림 3-6-33. 0.76mm 변형 시 응력 및 반력 107
그림 3-6-34. 1.14mm 변형 시 응력 및 반력 107
그림 3-6-35. Case A 결과 그래프 108
그림 3-6-36. Case A 결과 그래프(확대) 108
그림 3-6-37. Case B 결과 그래프 108
그림 3-6-38. Case C & D 결과 그래프 109
그림 3-6-39. 종합 결과 그래프 109
그림 3-6-40. 수평 및 회전 변위제어 교대를 이용한 완전 일체형 연속교의 장대화 및... 11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