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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항공기 사용자를 위한 SBAS 성능 평가 및 예측 기술 개발 [전자자료] : 최종보고서 / 국토교통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국토교통부, 2019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총서사항
R&D ; 18CTAP-C129724-02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최종보고서
제어번호
MONO1201929861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주관연구기관책임자: 기창돈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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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제출문

보고서 요약서

요약문

SUMMARY

목차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17

가. 연구개발 목적 17

나. 연구개발의 필요성 17

다. 연구개발 범위 18

2. 국내외 기술 개발 현황 21

가. SBAS 연구의 국내외 환경 변화 및 기술 동향 분석 21

1) 미국 (WAAS) 기술 동향 및 발전 추세 21

2) 유럽 (EGNOS) 기술 동향 및 발전 추세 25

3) 일본 (MSAS) 기술 동향 및 발전 추세 29

4) 인도 (GAGAN) 기술 동향 및 발전 추세 33

5) 러시아 (SDCM) 기술 동향 및 발전 추세 36

6) 중국 (BDSBAS) 기술 동향 및 발전 추세 38

7) 한국 (KASS) 기술 동향 및 발전 추세 39

8) SBAS 응용 연구 동향 및 발전 추세 41

나. RAIM/ARAIM 알고리즘 연구의 국내외 환경 변화 및 동향 분석 42

3. 연구 수행 내용 및 성과 47

가. 연구개발 추진전략 및 방법 47

1) 전체 연구 개발 흐름도 47

2) 핵심 성과별 연구 개발 추진 전략 및 방법 48

3) 연구 추진 체계 및 추진 일정 51

나. SBAS 사용자의 성능 평가 및 예측을 위한 요소기술 분석 53

1) 국외 SBAS 성능 평가 및 예측 사례 53

2) SBAS 사용자의 성능 평가 및 예측을 위한 요소기술 기능 도출 58

다. 일반 지상 사용자의 SBAS 성능 평가 및 예측 알고리즘 설계 63

1) 일반 지상 사용자의 SBAS 성능 평가 알고리즘 설계 63

2) 일반 지상 사용자의 SBAS 성능 예측 알고리즘 설계 77

라. 항공기 사용자의 SBAS 사용자의 성능 평가 및 예측 알고리즘 설계 98

1) 항공기 사용자의 SBAS 성능 평가 및 예측을 위한 고려사항 98

2) 항공기 사용자의 SBAS 성능 평가 알고리즘 설계 105

3) 항공기 사용자의 SBAS 성능 예측 알고리즘 설계 118

마. RAIM/ARAIM 기반 사용자 보호수준 계산 알고리즘 설계 124

1) RAIM/ARAIM 알고리즘 문헌 조사 124

2) RAIM 기반 사용자 보호수준 계산 알고리즘 설계 127

3) ARAIM 기반 사용자 보호수준 계산 알고리즘 설계 133

4) SBAS 항공기 사용자의 RAIM/ARAIM 활용 방안 및 SBAS 성능 평가 알고리즘 보완 전략 147

바. 항공기 사용자의 SBAS 성능 평가 및 예측을 위한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개발 169

1) SBAS 성능 평가 및 예측을 위한 국외 상용 소프트웨어 기능 분석 169

2) GPS 궤도력 데이터 생성 184

3) 항공기 운항 시뮬레이션 데이터 생성 196

4) SBAS 무결성 정보 데이터 생성 201

5) SBAS 성능 평가 및 예측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GUI 개발 208

4.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233

가. 목표 달성도 233

1) 정량적 성과 목표 및 달성도 233

2) 핵심 성과 목표 및 성과 점검 기준표 235

3) 핵심 성과 목표에 대한 자체 평가 243

나. 관련 분야 기여도 245

5.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 247

가. 연구개발성과의 활용방안 247

1) KASS 항공기 사용자 성능 평가 및 예측 소프트웨어 제작에 활용 247

2) 차세대 다중 위성항법 다중 주파수 기반 SBAS 및 ARAIM 알고리즘 원천 기술 개발에 활용 248

3) 무결성 감시를 포함한 차세대 수신기 개발 원천 기술의 확보 249

4) 자율주행 및 자율비행 시스템 시장에서의 활용 249

5) 소형 민간항공기 비행훈련 사고 예방 249

6) 신공항 구축 및 기존공항 확장 시 활용 가능성 249

나. 기대효과 250

1) 기술적 측면 250

2) 경제적·산업적 측면 250

3) 사회적 측면 251

6. 연구 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 정보 253

7.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 조치 이행 실적 255

가. 연구실 안전조치 이행계획 255

나. 연구실 안전조치 이행실적 261

8. 연구개발과제의 대표적 연구 실적 265

가. 국내외 논문 게재 265

나. 국내 및 국제 학술회의 발표 266

다. 저작권(소프트웨어) 267

라. 수상 실적 267

마. 전문 연구 인력 양성 268

9. 기타 사항 269

가. 국내외 연구 관련 기관 자문 회의 및 교류 269

1) SBAS 성능 평가 및 예측 알고리즘 자문(유럽 ESSP 및 CNES) 269

2) ARAIM 알고리즘 자문(미국 Stanford University) 272

3) KASS 사업단과의 연구내용 교류 274

나. 중간모니터링 의견 수정 및 보완사항 289

다. 최종평가 의견 수정 및 보완사항 290

10. 참고 문헌 293

표 1. 연구 개발의 최종 목표 17

표 2. 연구개발 범위 및 연구 수행 방법 19

표 3. 연구 수행 체계도 51

표 4. 연구 개발 추진 일정 52

표 5. ICAO RNP 요구조건 58

표 6. SBAS 메시지 종류 및 업데이트 주기 64

표 7. PEGASUS와 개발 알고리즘의 차이 통계 71

표 8. 사용자 정확성, 무결성, 연속성, 연속성 성능 평가 결과 76

표 9. 개략 궤도력과 방송 궤도력 비교 79

표 10. UDRE Index 에 따른 UDRE 값 84

표 11. GIVE Index 에 따른 GIVE 값 93

표 12. 보호수준 데이터 값 차이의 평균 및 표준편차 95

표 13. Eurocontrol 문서에서 고려하고 있는 항공기의 Dynamics 101

표 14. 항공기의 Initial Climb and Departure 상황 101

표 15. 항공기의 Cruise climb 상황 102

표 16. 항공기의 Cruise 상황 102

표 17. 항공기의 Descent 상황 102

표 18. 항공기의 Stack Hold 상황 102

표 19. 항공기의 Approach 상황 102

표 20. 항공기 자세 별 보호수준 차이의 수치적 결과 117

표 21. 항공기 자세 별 SBASimulator#2 대비 보호수준 차이 비율 117

표 22. NANU Scheduled Outages 119

표 23. NANU Unscheduled Outages 120

표 24. Other types of NANU messages 122

표 25. NANU Notification Times 123

표 26. RAIM과 ARAIM 비교(Alexander, 2013) 126

표 27. RAIM 사용자의 측정치 분산 모델 129

표 28. ARAIM 사용자의 측정치 분산 모델 138

표 29. SBAS 서비스 영역 내/외부 사용자 좌표(ECEF XYZ 좌표) 148

표 30. NOVATEL 상용 수신기 대비 계산된 GPS 궤도, 시각정보의 오차 평균, 최대 값 187

표 31. 개략궤도력 오차 평균 및 표준편차 189

표 32. 위치 데이터에 대한 실제 비행데이터와 시뮬레이션 데이터 상관계수 분석 결과 200

표 33. 선진국 시뮬레이션 툴의 기능으로부터 도출한 소프트웨어 주요 기능 구현 항목 208

표 34. 각 공항별 위치 및 활주로 방향 217

표 35. 정량적 성과 목표 및 달성도 233

표 36. 핵심 연구성과 목록표 235

표 37. 핵심성과 1: 항공기 사용자의 SBAS 성능 평가 및 예측 알고리즘 설계 236

표 38. 핵심성과 2: RAIM 기반 사용자 보호수준 계산 알고리즘 설계 237

표 39. 핵심성과 3: 항공기 사용자의 SBAS 성능 평가 및 예측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238

표 40. 성과점검기준표(총괄) 239

표 41. 성과점검기준표(1차년도) 241

표 42. 성과점검기준표(2차년도) 242

표 43. 핵심 성과 목표에 대한 자체 평가 243

표 44. 연구 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 정보 253

표 45. 안전점검 실험실 수 256

표 46. 국내외 논문 게재 실적 265

표 47. 국내외 학술회의 발표 실적 266

표 48. 소프트웨어 저작권 등록 실적 267

표 49. 수상 실적 267

표 50. 전문 연구 인력 양성 실적 268

표 51. 국내외 연구 관련 기관 자문 회의 및 교류 실적 269

표 52. 유럽 CNES 질의응답 목록 270

표 53. 중간모니터링 수정 및 보완사항 289

표 54. 최종평가 수정 및 보완사항 290

그림 1. 국내외 SBAS 시스템 운용 및 개발 현황 21

그림 2. 미국 WAAS 시스템 구성도 22

그림 3. WAAS GEO Coverage 22

그림 4. WAAS Phase 별 Coverage 성능(Phase I, II, III)[원문불량;p.7] 23

그림 5. 단일주파수 SBAS Coverage 예측(WAAS, EGNOS, MSAS) 23

그림 6. 이중주파수 SBAS Coverage 예측(WAAS, EGNOS, MSAS) 24

그림 7. WAAS 현대화 계획 24

그림 8. 유럽 EGNOS 시스템 구성도 26

그림 9. EGNOS GEO Coverage 26

그림 10. 유럽 각국의 EGNOS APV-I 서비스 사용 중인 공항 수 27

그림 11. EGNOS Version 별 Coverage 성능[원문불량;p.11] 27

그림 12. EGNOS 개발 로드맵 28

그림 13. 일본 MSAS 시스템 구성도 29

그림 14. MSAS GEO Coverage 30

그림 15. MSAS Coverage 성능 예측 31

그림 16. MSAS 향후 운영 로드맵 31

그림 17. MSAS System Diagram with QZSS(2020년 이후) 32

그림 18. 인도 GAGAN 시스템 구성도 33

그림 19. GAGAN GEO Coverage 34

그림 20. GAGAN 전리층 지연 이중쉘 모델 35

그림 21. 러시아 SDCM 시스템 구성도 36

그림 22. SDCM GEO Coverage 37

그림 23. SDCM 예상 Coverage 분석[원문불량;p.21] 37

그림 24. 중국 BDSBAS 시스템 구성도 38

그림 25. KASS 사업 추진 일정 39

그림 26. KASS 시스템 구조 40

그림 27. KASS 시스템 구성(안) 40

그림 28. SBAS 서비스 확장 계획[원문불량;p.25] 41

그림 29. RAIM 기반 수평 위치에 대한 무결성 감시 43

그림 30. ARAIM을 통한 LPV-200 커버리지 영역[원문불량;p.28] 44

그림 31. ISM을 통한 ARAIM의 무결성 감시 45

그림 32. 전체 연구 개발 구성 및 흐름도 47

그림 33. 항공기 사용자의 SBAS 성능 평가 및 예측 알고리즘 설계 흐름도 48

그림 34. RAIM 기반 사용자 보호수준 계산 알고리즘 설계 연구 흐름도 49

그림 35. 항공기 사용자의 SBAS 성능 평가 및 예측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제작 연구... 50

그림 36. WAAS Performance Analysis Report 가용성 커버리지 분석 결과 예시[원문불량;p.37] 53

그림 37. EGNOS Monthly Performance Report 가용성 커버리지 분석 결과 예시[원문불량;p.38] 54

그림 38. WAAS FAA NSTB 웹사이트 성능 예측 예시 55

그림 39. ESSP User Support 웹사이트 성능 예측 자료 예시(Availability Map) 55

그림 40. ESSP User Support 웹사이트 성능 예측 자료 예시(Delta Map) 56

그림 41. ESSP User Support 웹사이트 성능 예측 자료 예시(HPL Map) 56

그림 42. ESSP User Support 웹사이트 성능 예측 자료 예시(VPL Map) 57

그림 43. 항공기 RNP 운항 단계 59

그림 44. SBAS 사용자의 성능 평가 과정 59

그림 45. 위치오차, 보호수준, 경보한계 간의 관계의 따른 시스템 상황 61

그림 46. 항법 성능 요구조건간의 상관관계 62

그림 47. SBAS 사용자의 성능 평가 알고리즘 전체 흐름도 63

그림 48. SBAS 메시지 기본 구조 64

그림 49. SBAS 메시지 타입 간 연관도 65

그림 50. 위성 보정정보 계산 알고리즘 66

그림 51. 위성 무결성 정보 계산 알고리즘 66

그림 52. 전리층 보정정보/무결성 정보 계산 알고리즘 67

그림 53. 사용자 전리층 보정정보/무결성 정보 보간 알고리즘 68

그림 54. SBAS 항법해 및 보호수준 계산 알고리즘 68

그림 55. 무결성 성능 분석을 위한 Stanford Plot 70

그림 56. 사용자 수평 위치 오차(HPE) 검증 결과 72

그림 57. 사용자 수직 위치 오차(VPE) 검증 결과 72

그림 58. 사용자 수평 보호수준(VPL) 검증 결과 73

그림 59. 사용자 수직 보호수준(VPL) 검증 결과 73

그림 60. 수평 위치오차, 보호수준, 경보한계 결과 74

그림 61. 수직 위치오차, 보호수준, 경보한계 결과 75

그림 62. Stanford Plot(수평 성능) 75

그림 63. Stanford Plot(수직 성능) 76

그림 64. SBAS 사용자의 성능 예측 과정 77

그림 65. SBAS 사용자 성능 예측 알고리즘 전체 흐름도 78

그림 66. UDRE 생성 알고리즘 80

그림 67. 전리층 격자점과 전리층 통과점의 개념도 85

그림 68. SBAS 전세계 전리층 격자점 정의 85

그림 69. GIVE 생성 알고리즘 86

그림 70. Kriging 알고리즘과 Variogram의 개념도 87

그림 71. 격자 전리층 보정정보 추정 알고리즘 개념도(Kriging) 88

그림 72. WAAS의 전리층 추정을 위한 Variogram 모델 90

그림 73. Undersampled Threat Model의 개념 91

그림 74. WAAS의 전리층 위협 모델(N.Pandya, 2007) 92

그림 75. 한반도 지역에서 구축된 전리층 위협 모델(E.Bang, 2013) 92

그림 76. 2일 후 예측된 수평 보호수준(HPL) 비교 94

그림 77. 2일 후 예측된 수직 보호수준(VPL) 비교 95

그림 78. Availability Coverage(APV-I) 예측 결과 96

그림 79. ESSP에서 제공하는 해당 날짜의 실제 EGNOS Availability Map 97

그림 80. Continuity Risk Coverage(APV-I) 예측 결과 97

그림 81. 항공기 자세에 따른 GPS 위성 가시성 변화 98

그림 82. jet blue 320 항공기의 GPS 안테나 위치 99

그림 83. 수신기의 성능에 영향을 끼치는 비행기의 요소들(Eurocontrol, 1999) 100

그림 84. 항공기 Dynamics axes 101

그림 85. 항공기 Dynamics 고려한 보호수준 설정 window... 103

그림 86. Fixed dynamic conditions의 configure window 104

그림 87. Worst dynamic conditions의 configure window 104

그림 88. 항공기 사용자 SBAS 성능 평가 알고리즘 요소 도출 과정 105

그림 89. 이상적인 상황에서 항공기 가시위성 판단 개념도 106

그림 90. 항공기의 body horizon과 body frame 107

그림 91. ECEF 좌표계와 항공기의 body frame 107

그림 92. Line of Sight 벡터를 ENU 좌표계로부터 NED 좌표계로 변환하는 과정 109

그림 93. NED 좌표계(파란색) 와 항공기의 body frame(빨간색) 110

그림 94. Euler 321 변환에 관한 식 110

그림 95. Line of Sight 벡터를 항공기의 body frame에 대해 표현하는 과정을 나타낸... 111

그림 96. 항공기 자세에 따른 수평 보호수준 결과 비교(Roll 30deg) 113

그림 97. 항공기 자세에 따른 수직 보호수준 결과 비교(Roll 30deg) 113

그림 98. 항공기 자세에 따른 수평 보호수준 결과 비교(Pitch 30deg) 114

그림 99. 항공기 자세에 따른 수직 보호수준 결과 비교(Pitch 30deg) 114

그림 100. 항공기 자세에 따른 수평 보호수준 결과 비교(Yaw 30deg) 115

그림 101. 항공기 자세에 따른 수직 보호수준 결과 비교(Yaw 30deg) 115

그림 102. 항공기 자세에 따른 수평 보호수준 결과 비교(Roll 30deg, Pitch 30deg) 116

그림 103. 항공기 자세에 따른 수직 보호수준 결과 비교(Roll 30deg, Pitch 30deg) 116

그림 104. NANU Forecast Outage Example(Outage for PRN26 from 09:30 to... 119

그림 105. NANU Unscheduled Outage Example(Outage for PRN25 from 15:00 on... 120

그림 106. NANU General Message Format 121

그림 107. NANU General Outage Example(Outage for PRN25 from 15:00 on 20th... 121

그림 108. LAUNCH NANU Message Template 122

그림 109. DECOM NANU Message Template 123

그림 110. ARAIM의 ISM 방송 메시지 Parameter(FAA, 2008) 125

그림 111. ARAIM ISM 메시지 위성관련오차 방송 정보 125

그림 112. 정상상태의 보호수준 계산 방법(RAIM) 127

그림 113. 고장상태의 보호수준 계산 방법(RAIM) 128

그림 114. RAIM 보호수준 계산 알고리즘 블록선도 129

그림 115. 시뮬레이션 환경(Skyplot) 130

그림 116. 시뮬레이션 환경(가시위성 수) 130

그림 117. RAIM 시뮬레이션 결과(사용자 위치 오차 및 보호수준 시경향성) 131

그림 118. RAIM 시뮬레이션 결과(Stanford Diagram) 132

그림 119. GPS와 Galileo 신호 주파수 영역 133

그림 120. ARAIM 보호수준 계산 알고리즘 블록선도 135

그림 121. 단일위성군 ARAIM 시뮬레이션 결과(수평 사용자 위치오차 및... 136

그림 122. 단일위성군 ARAIM 시뮬레이션 결과(수평 Stanford Diagram) 136

그림 123. 단일위성군 ARAIM 시뮬레이션 결과(수직 사용자 위치오차 및... 137

그림 124. 단일위성군 ARAIM 시뮬레이션 결과(수직 Stanford Diagram) 137

그림 125. 시뮬레이션 환경(GPS 위성군 Skyplot) 139

그림 126. 시뮬레이션 환경(Galileo 위성군 Skyplot) 139

그림 127. 시뮬레이션 환경(총 가시위성 수) 140

그림 128. 다중위성군 ARAIM 시뮬레이션 결과(수평 사용자 위치 및 보호수준... 141

그림 129. 다중위성군 ARAIM 시뮬레이션 결과(수평 Stanford Diagram) 141

그림 130. 다중위성군 ARAIM 시뮬레이션 결과(수직 사용자 위치 및 보호수준... 142

그림 131. 다중위성군 ARAIM 시뮬레이션 결과(수직 Stanford Diagram) 142

그림 132. 가시 위성 수(MAAST & 본 연구 알고리즘) 144

그림 133. 가시 위성 PRN(MAAST & 본 연구 알고리즘) 144

그림 134. ARAIM 수평 보호수준 결과(MAAST & 본 연구 알고리즘) 145

그림 135. ARAIM 수직 보호수준 결과(MAAST & 본 연구 알고리즘) 146

그림 136. SBAS 서비스 영역 내/외부 좌표 148

그림 137. RAIM 시뮬레이션 결과(SBAS 서비스 영역 내/외부 - 수평 보호수준) 149

그림 138. RAIM 시뮬레이션 결과(SBAS 서비스 영역 내/외부 - 가시위성 PRN) 149

그림 139. RAIM 시뮬레이션 결과(SBAS 서비스 영역 내/외부 - 가시위성 수) 150

그림 140. ARAIM 시뮬레이션 결과(SBAS 서비스 영역 내/외부 - 수평 보호수준) 151

그림 141. ARAIM 시뮬레이션 결과(SBAS 서비스 영역 내/외부 - 수직 보호수준) 152

그림 142. ARAIM 시뮬레이션 결과(SBAS 서비스 영역 내/외부 - 가시위성... 153

그림 143. ARAIM 시뮬레이션 결과(SBAS 서비스 영역 내/외부 - 가시위성 수) 153

그림 144. 한반도 지역 RAIM 가용성 성능 확인(수평 보호수준 Map) 154

그림 145. 한반도 지역 ARAIM 가용성 성능 확인(수평 보호수준 Map) 155

그림 146. 한반도 지역 ARAIM 가용성 성능 확인(수직 보호수준 Map) 155

그림 147. 항공기 사용자 경로 156

그림 148. 항공기 사용자 자세 157

그림 149. 항공기 사용자 Skyplot 158

그림 150. 항공기 사용자 가시위성 수 158

그림 151. 항공기 사용자, RAIM 시뮬레이션 결과 159

그림 152. 항공기 자세(3배 Roll) 160

그림 153. 항공기 사용자 Skyplot(3배 Roll) 160

그림 154. 항공기 사용자 가시위성(3배 Roll) 161

그림 155. 항공기 사용자, RAIM 시뮬레이션 결과(3배 Roll) 162

그림 156. 항공기 사용자 Skyplot(GPS 위성군) 163

그림 157. 항공기 사용자 Skyplot(Galileo 위성군) 163

그림 158. 항공기 사용자 가시위성 수(GPS & Galileo 다중위성군) 164

그림 159. 항공기 사용자 ARAIM 시뮬레이션 결과(수평 보호수준) 165

그림 160. 항공기 사용자 ARAIM 시뮬레이션 결과(수직 보호수준) 165

그림 161. 항공기 사용자 Skyplot(GPS 위성군, 3배 Roll) 166

그림 162. 항공기 사용자 Skyplot(Galileo 위성군, 3배 Roll) 166

그림 163. 항공기 사용자 가시위성 수(GPS & Galileo 다중위성군, 3배 Roll) 167

그림 164. 항공기 사용자 ARAIM 시뮬레이션 결과(수평 보호수준, 3배 Roll) 168

그림 165. 항공기 사용자 ARAIM 시뮬레이션 결과(수직 보호수준, 3배 Roll) 168

그림 166. MAAST 소프트웨어의 Main Window[원문불량;p.154] 170

그림 167. MAAST 출력물 예시(Availability Contour) 170

그림 168. MAAST 출력물 예시(VPL Contour Map) 171

그림 169. MAAST 출력물 예시(HPL Contour Map) 171

그림 170. MAAST 출력물 예시(UDRE Map) 172

그림 171. MAAST 출력물 예시(GIVE Map) 172

그림 172. MAAST 출력물 예시(UDRE Histogram) 173

그림 173. MAAST 출력물 예시(GIVE Histogram) 173

그림 174. SBASimulator #1 소프트웨어의 Main Window 174

그림 175. SBASimulator #2 소프트웨어의 Main Window 175

그림 176. SBASimulator 소프트웨어의 결과... 176

그림 177. SBASimulator 소프트웨어의 결과... 177

그림 178. SBASimulator 소프트웨어의 결과... 177

그림 179. SBASimulator 소프트웨어의 결과... 178

그림 180. SBASimulator 소프트웨어의 결과... 178

그림 181. SBASimulator 소프트웨어의 결과... 179

그림 182. SBASimulator 소프트웨어의 결과... 179

그림 183. SBASimulator 소프트웨어의 결과... 180

그림 184. SBASimulator #2의 항공기 Dynamic 고려 기능 181

그림 185. SBASimulator의 UDRE 추정 알고리즘 182

그림 186. SBASimulator의 GIVE 추정 알고리즘 182

그림 187. 전리층 격자점에 대한 GIVE값 추정 지도(SBASimulator 결과)[원문불량;p.167] 183

그림 188. 전리층 격자점에 대한 GIVE값 추정 지도(ESSP 제공 실제 결과) 183

그림 189. NOVATEL 상용 수신기대비 계산된 GPS 궤도의 오차(X-방향) 185

그림 190. NOVATEL 상용 수신기대비 계산된 GPS 궤도의 오차(Y-방향) 185

그림 191. NOVATEL 상용 수신기대비 계산된 GPS 궤도의 오차(Z-방향) 186

그림 192. NOVATEL 상용 수신기대비 계산된 GPS 시각정보의 오차 186

그림 193. 시간에 따른 방송궤도력과 개략궤도력의 ECEF 좌표(12번 위성)... 188

그림 194. 시간에 따른 방송궤도력과 개략궤도력의 ECEF 좌표(12번 위성)... 188

그림 195. 2016년 8월 9일 Toulouse에서의 GPS 위성 Skyplot(개략궤도력 결과) 189

그림 196. 2016년 8월 9일 Toulouse에서의 GPS 위성 Skyplot(방송궤도력 결과) 190

그림 197. EGNOS 서비스 지역을 기준으로 한 HDOP contour(개략궤도력 결과) 191

그림 198. EGNOS 서비스 지역을 기준으로 한 HDOP contour(방송궤도력 결과) 191

그림 199. EGNOS 서비스 지역을 기준으로 한 VDOP contour(개략궤도력 결과) 192

그림 200. EGNOS 서비스 지역을 기준으로 한 VDOP contour(방송궤도력 결과) 192

그림 201. DOP 차이 contour(HDOP) 193

그림 202. DOP 차이 contour(VDOP) 193

그림 203. EGNOS 서비스 지역을 기준으로 한 HPL contour(개략궤도력... 194

그림 204. EGNOS 서비스 지역을 기준으로 한 HPL contour(방송궤도력... 194

그림 205. EGNOS 서비스 지역을 기준으로 한 VPL contour(개략궤도력 결과) 195

그림 206. EGNOS 서비스 지역을 기준으로 한 VPL contour(방송궤도력 결과) 195

그림 207. 실제 비행 데이터와 시뮬레이션 데이터(시간에 따른 고도 변화) 196

그림 208. 실제 비행 데이터와 시뮬레이션 데이터(시간에 따른 경도 변화) 197

그림 209. 실제 비행 데이터와 시뮬레이션 데이터(시간에 따른 위도 변화) 197

그림 210. 실제 비행 데이터의 시간에 따른 Roll 변화 198

그림 211. 실제 비행 데이터의 시간에 따른 Pitch 변화 199

그림 212. 실제 비행 데이터의 시간에 따른 Yaw 변화 199

그림 213. UDRE 비교 결과 그래프 - PRN 14 201

그림 214. UDRE 비교 결과 그래프 - PRN 17 202

그림 215. σflt 비교 결과 그래프 - PRN 14(이미지참조) 203

그림 216. σflt 비교 결과 그래프 - PRN 17(이미지참조) 203

그림 217. GIVE 비교 결과 그래프(2016년 8월 9일 16시 기준)...[원문불량;p.188] 204

그림 218. GIVE 비교 결과 그래프(2016년 8월 9일 16시 기준)...[원문불량;p.188] 204

그림 219. 공통으로 추정된 범위의 GIVE 비교 결과 그래프... 205

그림 220. 공통으로 추정된 범위의 GIVE 비교 결과 그래프... 205

그림 221. 공통으로 추정된 범위의 GIVE 값 차이 그래프... 206

그림 222. σUIRE 비교 결과 그래프 - PRN 14(이미지참조) 207

그림 223. σUIRE 비교 결과 그래프 - PRN 17(이미지참조) 207

그림 224. 개발한 소프트웨어의 구상도 209

그림 225. MATLAB GUI를 이용한 소프트웨어 시작 화면 209

그림 226. MATLAB GUI를 이용한 소프트웨어의 기준국 도시 결과 210

그림 227. Area 선택 시 DOP 도시 결과 211

그림 228. Point 선택 시 DOP 도시 결과 212

그림 229. Skyplot 도시 결과(Point 선택 시에만 이용 가능) 212

그림 230. Area 선택 시 Position Error 도시 결과 213

그림 231. Point 선택 시 Position Error 도시 결과 213

그림 232. Area 선택 시 Protection Level 도시 결과 214

그림 233. Point 선택 시 Protection Level 도시 결과 214

그림 234. Area 선택 시 Availability 도시 결과 215

그림 235. Point 선택 시 Availability 도시 결과 215

그림 236. 실제 항공기 데이터에 대한 실시간 SBAS 성능 평가... 216

그림 237. 김포공항 접근 항공기 경로 데이터 217

그림 238. 인천공항 접근 항공기 경로 데이터 218

그림 239. 제주공항 접근 항공기 경로 데이터(130-310 deg) 218

그림 240. 제주공항 접근 항공기 경로 데이터(60-240 deg) 219

그림 241. 김포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20

그림 242. 김포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20

그림 243. 김포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21

그림 244. 김포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21

그림 245. 김포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22

그림 246. 김포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22

그림 247. 김포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23

그림 248. 인천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24

그림 249. 인천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24

그림 250. 인천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25

그림 251. 인천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25

그림 252. 인천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26

그림 253. 인천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26

그림 254. 인천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27

그림 255. 제주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28

그림 256. 제주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28

그림 257. 제주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29

그림 258. 제주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29

그림 259. 제주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30

그림 260. 제주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30

그림 261. 제주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31

그림 262. 실험실 안전점검 체계 258

그림 263. 실험실 사고 시 비상연락 스티커 258

그림 264. 실험실 안전사고 처리 흐름도 260

그림 265. 실험실 사고 시 비상연락 스티커... 261

그림 266. 화재대피용 방독면 구입 및 비상구 야광스티커 부착 261

그림 267. 주요 화재 관리대상(전열기구) 목록 작성 및 관리 262

그림 268. 소화기 점검 262

그림 269. 노후 멀티콘센트 교체 및 미사용 콘센트 안전커버 장착 263

그림 270. 실험실 자체 안전 점검 수행 및 소방/실험실 안전관리 회의 참석 263

그림 271. 유럽 ESSP 및 CNES 자문 회의 참석 사진 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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