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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목차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17
가. 연구개발 목적 17
나. 연구개발의 필요성 17
다. 연구개발 범위 18
2. 국내외 기술 개발 현황 21
가. SBAS 연구의 국내외 환경 변화 및 기술 동향 분석 21
1) 미국 (WAAS) 기술 동향 및 발전 추세 21
2) 유럽 (EGNOS) 기술 동향 및 발전 추세 25
3) 일본 (MSAS) 기술 동향 및 발전 추세 29
4) 인도 (GAGAN) 기술 동향 및 발전 추세 33
5) 러시아 (SDCM) 기술 동향 및 발전 추세 36
6) 중국 (BDSBAS) 기술 동향 및 발전 추세 38
7) 한국 (KASS) 기술 동향 및 발전 추세 39
8) SBAS 응용 연구 동향 및 발전 추세 41
나. RAIM/ARAIM 알고리즘 연구의 국내외 환경 변화 및 동향 분석 42
3. 연구 수행 내용 및 성과 47
가. 연구개발 추진전략 및 방법 47
1) 전체 연구 개발 흐름도 47
2) 핵심 성과별 연구 개발 추진 전략 및 방법 48
3) 연구 추진 체계 및 추진 일정 51
나. SBAS 사용자의 성능 평가 및 예측을 위한 요소기술 분석 53
1) 국외 SBAS 성능 평가 및 예측 사례 53
2) SBAS 사용자의 성능 평가 및 예측을 위한 요소기술 기능 도출 58
다. 일반 지상 사용자의 SBAS 성능 평가 및 예측 알고리즘 설계 63
1) 일반 지상 사용자의 SBAS 성능 평가 알고리즘 설계 63
2) 일반 지상 사용자의 SBAS 성능 예측 알고리즘 설계 77
라. 항공기 사용자의 SBAS 사용자의 성능 평가 및 예측 알고리즘 설계 98
1) 항공기 사용자의 SBAS 성능 평가 및 예측을 위한 고려사항 98
2) 항공기 사용자의 SBAS 성능 평가 알고리즘 설계 105
3) 항공기 사용자의 SBAS 성능 예측 알고리즘 설계 118
마. RAIM/ARAIM 기반 사용자 보호수준 계산 알고리즘 설계 124
1) RAIM/ARAIM 알고리즘 문헌 조사 124
2) RAIM 기반 사용자 보호수준 계산 알고리즘 설계 127
3) ARAIM 기반 사용자 보호수준 계산 알고리즘 설계 133
4) SBAS 항공기 사용자의 RAIM/ARAIM 활용 방안 및 SBAS 성능 평가 알고리즘 보완 전략 147
바. 항공기 사용자의 SBAS 성능 평가 및 예측을 위한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개발 169
1) SBAS 성능 평가 및 예측을 위한 국외 상용 소프트웨어 기능 분석 169
2) GPS 궤도력 데이터 생성 184
3) 항공기 운항 시뮬레이션 데이터 생성 196
4) SBAS 무결성 정보 데이터 생성 201
5) SBAS 성능 평가 및 예측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GUI 개발 208
4.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233
가. 목표 달성도 233
1) 정량적 성과 목표 및 달성도 233
2) 핵심 성과 목표 및 성과 점검 기준표 235
3) 핵심 성과 목표에 대한 자체 평가 243
나. 관련 분야 기여도 245
5.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 247
가. 연구개발성과의 활용방안 247
1) KASS 항공기 사용자 성능 평가 및 예측 소프트웨어 제작에 활용 247
2) 차세대 다중 위성항법 다중 주파수 기반 SBAS 및 ARAIM 알고리즘 원천 기술 개발에 활용 248
3) 무결성 감시를 포함한 차세대 수신기 개발 원천 기술의 확보 249
4) 자율주행 및 자율비행 시스템 시장에서의 활용 249
5) 소형 민간항공기 비행훈련 사고 예방 249
6) 신공항 구축 및 기존공항 확장 시 활용 가능성 249
나. 기대효과 250
1) 기술적 측면 250
2) 경제적·산업적 측면 250
3) 사회적 측면 251
6. 연구 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 정보 253
7.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 조치 이행 실적 255
가. 연구실 안전조치 이행계획 255
나. 연구실 안전조치 이행실적 261
8. 연구개발과제의 대표적 연구 실적 265
가. 국내외 논문 게재 265
나. 국내 및 국제 학술회의 발표 266
다. 저작권(소프트웨어) 267
라. 수상 실적 267
마. 전문 연구 인력 양성 268
9. 기타 사항 269
가. 국내외 연구 관련 기관 자문 회의 및 교류 269
1) SBAS 성능 평가 및 예측 알고리즘 자문(유럽 ESSP 및 CNES) 269
2) ARAIM 알고리즘 자문(미국 Stanford University) 272
3) KASS 사업단과의 연구내용 교류 274
나. 중간모니터링 의견 수정 및 보완사항 289
다. 최종평가 의견 수정 및 보완사항 290
10. 참고 문헌 293
표 1. 연구 개발의 최종 목표 17
표 2. 연구개발 범위 및 연구 수행 방법 19
표 3. 연구 수행 체계도 51
표 4. 연구 개발 추진 일정 52
표 5. ICAO RNP 요구조건 58
표 6. SBAS 메시지 종류 및 업데이트 주기 64
표 7. PEGASUS와 개발 알고리즘의 차이 통계 71
표 8. 사용자 정확성, 무결성, 연속성, 연속성 성능 평가 결과 76
표 9. 개략 궤도력과 방송 궤도력 비교 79
표 10. UDRE Index 에 따른 UDRE 값 84
표 11. GIVE Index 에 따른 GIVE 값 93
표 12. 보호수준 데이터 값 차이의 평균 및 표준편차 95
표 13. Eurocontrol 문서에서 고려하고 있는 항공기의 Dynamics 101
표 14. 항공기의 Initial Climb and Departure 상황 101
표 15. 항공기의 Cruise climb 상황 102
표 16. 항공기의 Cruise 상황 102
표 17. 항공기의 Descent 상황 102
표 18. 항공기의 Stack Hold 상황 102
표 19. 항공기의 Approach 상황 102
표 20. 항공기 자세 별 보호수준 차이의 수치적 결과 117
표 21. 항공기 자세 별 SBASimulator#2 대비 보호수준 차이 비율 117
표 22. NANU Scheduled Outages 119
표 23. NANU Unscheduled Outages 120
표 24. Other types of NANU messages 122
표 25. NANU Notification Times 123
표 26. RAIM과 ARAIM 비교(Alexander, 2013) 126
표 27. RAIM 사용자의 측정치 분산 모델 129
표 28. ARAIM 사용자의 측정치 분산 모델 138
표 29. SBAS 서비스 영역 내/외부 사용자 좌표(ECEF XYZ 좌표) 148
표 30. NOVATEL 상용 수신기 대비 계산된 GPS 궤도, 시각정보의 오차 평균, 최대 값 187
표 31. 개략궤도력 오차 평균 및 표준편차 189
표 32. 위치 데이터에 대한 실제 비행데이터와 시뮬레이션 데이터 상관계수 분석 결과 200
표 33. 선진국 시뮬레이션 툴의 기능으로부터 도출한 소프트웨어 주요 기능 구현 항목 208
표 34. 각 공항별 위치 및 활주로 방향 217
표 35. 정량적 성과 목표 및 달성도 233
표 36. 핵심 연구성과 목록표 235
표 37. 핵심성과 1: 항공기 사용자의 SBAS 성능 평가 및 예측 알고리즘 설계 236
표 38. 핵심성과 2: RAIM 기반 사용자 보호수준 계산 알고리즘 설계 237
표 39. 핵심성과 3: 항공기 사용자의 SBAS 성능 평가 및 예측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238
표 40. 성과점검기준표(총괄) 239
표 41. 성과점검기준표(1차년도) 241
표 42. 성과점검기준표(2차년도) 242
표 43. 핵심 성과 목표에 대한 자체 평가 243
표 44. 연구 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 정보 253
표 45. 안전점검 실험실 수 256
표 46. 국내외 논문 게재 실적 265
표 47. 국내외 학술회의 발표 실적 266
표 48. 소프트웨어 저작권 등록 실적 267
표 49. 수상 실적 267
표 50. 전문 연구 인력 양성 실적 268
표 51. 국내외 연구 관련 기관 자문 회의 및 교류 실적 269
표 52. 유럽 CNES 질의응답 목록 270
표 53. 중간모니터링 수정 및 보완사항 289
표 54. 최종평가 수정 및 보완사항 290
그림 1. 국내외 SBAS 시스템 운용 및 개발 현황 21
그림 2. 미국 WAAS 시스템 구성도 22
그림 3. WAAS GEO Coverage 22
그림 4. WAAS Phase 별 Coverage 성능(Phase I, II, III)[원문불량;p.7] 23
그림 5. 단일주파수 SBAS Coverage 예측(WAAS, EGNOS, MSAS) 23
그림 6. 이중주파수 SBAS Coverage 예측(WAAS, EGNOS, MSAS) 24
그림 7. WAAS 현대화 계획 24
그림 8. 유럽 EGNOS 시스템 구성도 26
그림 9. EGNOS GEO Coverage 26
그림 10. 유럽 각국의 EGNOS APV-I 서비스 사용 중인 공항 수 27
그림 11. EGNOS Version 별 Coverage 성능[원문불량;p.11] 27
그림 12. EGNOS 개발 로드맵 28
그림 13. 일본 MSAS 시스템 구성도 29
그림 14. MSAS GEO Coverage 30
그림 15. MSAS Coverage 성능 예측 31
그림 16. MSAS 향후 운영 로드맵 31
그림 17. MSAS System Diagram with QZSS(2020년 이후) 32
그림 18. 인도 GAGAN 시스템 구성도 33
그림 19. GAGAN GEO Coverage 34
그림 20. GAGAN 전리층 지연 이중쉘 모델 35
그림 21. 러시아 SDCM 시스템 구성도 36
그림 22. SDCM GEO Coverage 37
그림 23. SDCM 예상 Coverage 분석[원문불량;p.21] 37
그림 24. 중국 BDSBAS 시스템 구성도 38
그림 25. KASS 사업 추진 일정 39
그림 26. KASS 시스템 구조 40
그림 27. KASS 시스템 구성(안) 40
그림 28. SBAS 서비스 확장 계획[원문불량;p.25] 41
그림 29. RAIM 기반 수평 위치에 대한 무결성 감시 43
그림 30. ARAIM을 통한 LPV-200 커버리지 영역[원문불량;p.28] 44
그림 31. ISM을 통한 ARAIM의 무결성 감시 45
그림 32. 전체 연구 개발 구성 및 흐름도 47
그림 33. 항공기 사용자의 SBAS 성능 평가 및 예측 알고리즘 설계 흐름도 48
그림 34. RAIM 기반 사용자 보호수준 계산 알고리즘 설계 연구 흐름도 49
그림 35. 항공기 사용자의 SBAS 성능 평가 및 예측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제작 연구... 50
그림 36. WAAS Performance Analysis Report 가용성 커버리지 분석 결과 예시[원문불량;p.37] 53
그림 37. EGNOS Monthly Performance Report 가용성 커버리지 분석 결과 예시[원문불량;p.38] 54
그림 38. WAAS FAA NSTB 웹사이트 성능 예측 예시 55
그림 39. ESSP User Support 웹사이트 성능 예측 자료 예시(Availability Map) 55
그림 40. ESSP User Support 웹사이트 성능 예측 자료 예시(Delta Map) 56
그림 41. ESSP User Support 웹사이트 성능 예측 자료 예시(HPL Map) 56
그림 42. ESSP User Support 웹사이트 성능 예측 자료 예시(VPL Map) 57
그림 43. 항공기 RNP 운항 단계 59
그림 44. SBAS 사용자의 성능 평가 과정 59
그림 45. 위치오차, 보호수준, 경보한계 간의 관계의 따른 시스템 상황 61
그림 46. 항법 성능 요구조건간의 상관관계 62
그림 47. SBAS 사용자의 성능 평가 알고리즘 전체 흐름도 63
그림 48. SBAS 메시지 기본 구조 64
그림 49. SBAS 메시지 타입 간 연관도 65
그림 50. 위성 보정정보 계산 알고리즘 66
그림 51. 위성 무결성 정보 계산 알고리즘 66
그림 52. 전리층 보정정보/무결성 정보 계산 알고리즘 67
그림 53. 사용자 전리층 보정정보/무결성 정보 보간 알고리즘 68
그림 54. SBAS 항법해 및 보호수준 계산 알고리즘 68
그림 55. 무결성 성능 분석을 위한 Stanford Plot 70
그림 56. 사용자 수평 위치 오차(HPE) 검증 결과 72
그림 57. 사용자 수직 위치 오차(VPE) 검증 결과 72
그림 58. 사용자 수평 보호수준(VPL) 검증 결과 73
그림 59. 사용자 수직 보호수준(VPL) 검증 결과 73
그림 60. 수평 위치오차, 보호수준, 경보한계 결과 74
그림 61. 수직 위치오차, 보호수준, 경보한계 결과 75
그림 62. Stanford Plot(수평 성능) 75
그림 63. Stanford Plot(수직 성능) 76
그림 64. SBAS 사용자의 성능 예측 과정 77
그림 65. SBAS 사용자 성능 예측 알고리즘 전체 흐름도 78
그림 66. UDRE 생성 알고리즘 80
그림 67. 전리층 격자점과 전리층 통과점의 개념도 85
그림 68. SBAS 전세계 전리층 격자점 정의 85
그림 69. GIVE 생성 알고리즘 86
그림 70. Kriging 알고리즘과 Variogram의 개념도 87
그림 71. 격자 전리층 보정정보 추정 알고리즘 개념도(Kriging) 88
그림 72. WAAS의 전리층 추정을 위한 Variogram 모델 90
그림 73. Undersampled Threat Model의 개념 91
그림 74. WAAS의 전리층 위협 모델(N.Pandya, 2007) 92
그림 75. 한반도 지역에서 구축된 전리층 위협 모델(E.Bang, 2013) 92
그림 76. 2일 후 예측된 수평 보호수준(HPL) 비교 94
그림 77. 2일 후 예측된 수직 보호수준(VPL) 비교 95
그림 78. Availability Coverage(APV-I) 예측 결과 96
그림 79. ESSP에서 제공하는 해당 날짜의 실제 EGNOS Availability Map 97
그림 80. Continuity Risk Coverage(APV-I) 예측 결과 97
그림 81. 항공기 자세에 따른 GPS 위성 가시성 변화 98
그림 82. jet blue 320 항공기의 GPS 안테나 위치 99
그림 83. 수신기의 성능에 영향을 끼치는 비행기의 요소들(Eurocontrol, 1999) 100
그림 84. 항공기 Dynamics axes 101
그림 85. 항공기 Dynamics 고려한 보호수준 설정 window... 103
그림 86. Fixed dynamic conditions의 configure window 104
그림 87. Worst dynamic conditions의 configure window 104
그림 88. 항공기 사용자 SBAS 성능 평가 알고리즘 요소 도출 과정 105
그림 89. 이상적인 상황에서 항공기 가시위성 판단 개념도 106
그림 90. 항공기의 body horizon과 body frame 107
그림 91. ECEF 좌표계와 항공기의 body frame 107
그림 92. Line of Sight 벡터를 ENU 좌표계로부터 NED 좌표계로 변환하는 과정 109
그림 93. NED 좌표계(파란색) 와 항공기의 body frame(빨간색) 110
그림 94. Euler 321 변환에 관한 식 110
그림 95. Line of Sight 벡터를 항공기의 body frame에 대해 표현하는 과정을 나타낸... 111
그림 96. 항공기 자세에 따른 수평 보호수준 결과 비교(Roll 30deg) 113
그림 97. 항공기 자세에 따른 수직 보호수준 결과 비교(Roll 30deg) 113
그림 98. 항공기 자세에 따른 수평 보호수준 결과 비교(Pitch 30deg) 114
그림 99. 항공기 자세에 따른 수직 보호수준 결과 비교(Pitch 30deg) 114
그림 100. 항공기 자세에 따른 수평 보호수준 결과 비교(Yaw 30deg) 115
그림 101. 항공기 자세에 따른 수직 보호수준 결과 비교(Yaw 30deg) 115
그림 102. 항공기 자세에 따른 수평 보호수준 결과 비교(Roll 30deg, Pitch 30deg) 116
그림 103. 항공기 자세에 따른 수직 보호수준 결과 비교(Roll 30deg, Pitch 30deg) 116
그림 104. NANU Forecast Outage Example(Outage for PRN26 from 09:30 to... 119
그림 105. NANU Unscheduled Outage Example(Outage for PRN25 from 15:00 on... 120
그림 106. NANU General Message Format 121
그림 107. NANU General Outage Example(Outage for PRN25 from 15:00 on 20th... 121
그림 108. LAUNCH NANU Message Template 122
그림 109. DECOM NANU Message Template 123
그림 110. ARAIM의 ISM 방송 메시지 Parameter(FAA, 2008) 125
그림 111. ARAIM ISM 메시지 위성관련오차 방송 정보 125
그림 112. 정상상태의 보호수준 계산 방법(RAIM) 127
그림 113. 고장상태의 보호수준 계산 방법(RAIM) 128
그림 114. RAIM 보호수준 계산 알고리즘 블록선도 129
그림 115. 시뮬레이션 환경(Skyplot) 130
그림 116. 시뮬레이션 환경(가시위성 수) 130
그림 117. RAIM 시뮬레이션 결과(사용자 위치 오차 및 보호수준 시경향성) 131
그림 118. RAIM 시뮬레이션 결과(Stanford Diagram) 132
그림 119. GPS와 Galileo 신호 주파수 영역 133
그림 120. ARAIM 보호수준 계산 알고리즘 블록선도 135
그림 121. 단일위성군 ARAIM 시뮬레이션 결과(수평 사용자 위치오차 및... 136
그림 122. 단일위성군 ARAIM 시뮬레이션 결과(수평 Stanford Diagram) 136
그림 123. 단일위성군 ARAIM 시뮬레이션 결과(수직 사용자 위치오차 및... 137
그림 124. 단일위성군 ARAIM 시뮬레이션 결과(수직 Stanford Diagram) 137
그림 125. 시뮬레이션 환경(GPS 위성군 Skyplot) 139
그림 126. 시뮬레이션 환경(Galileo 위성군 Skyplot) 139
그림 127. 시뮬레이션 환경(총 가시위성 수) 140
그림 128. 다중위성군 ARAIM 시뮬레이션 결과(수평 사용자 위치 및 보호수준... 141
그림 129. 다중위성군 ARAIM 시뮬레이션 결과(수평 Stanford Diagram) 141
그림 130. 다중위성군 ARAIM 시뮬레이션 결과(수직 사용자 위치 및 보호수준... 142
그림 131. 다중위성군 ARAIM 시뮬레이션 결과(수직 Stanford Diagram) 142
그림 132. 가시 위성 수(MAAST & 본 연구 알고리즘) 144
그림 133. 가시 위성 PRN(MAAST & 본 연구 알고리즘) 144
그림 134. ARAIM 수평 보호수준 결과(MAAST & 본 연구 알고리즘) 145
그림 135. ARAIM 수직 보호수준 결과(MAAST & 본 연구 알고리즘) 146
그림 136. SBAS 서비스 영역 내/외부 좌표 148
그림 137. RAIM 시뮬레이션 결과(SBAS 서비스 영역 내/외부 - 수평 보호수준) 149
그림 138. RAIM 시뮬레이션 결과(SBAS 서비스 영역 내/외부 - 가시위성 PRN) 149
그림 139. RAIM 시뮬레이션 결과(SBAS 서비스 영역 내/외부 - 가시위성 수) 150
그림 140. ARAIM 시뮬레이션 결과(SBAS 서비스 영역 내/외부 - 수평 보호수준) 151
그림 141. ARAIM 시뮬레이션 결과(SBAS 서비스 영역 내/외부 - 수직 보호수준) 152
그림 142. ARAIM 시뮬레이션 결과(SBAS 서비스 영역 내/외부 - 가시위성... 153
그림 143. ARAIM 시뮬레이션 결과(SBAS 서비스 영역 내/외부 - 가시위성 수) 153
그림 144. 한반도 지역 RAIM 가용성 성능 확인(수평 보호수준 Map) 154
그림 145. 한반도 지역 ARAIM 가용성 성능 확인(수평 보호수준 Map) 155
그림 146. 한반도 지역 ARAIM 가용성 성능 확인(수직 보호수준 Map) 155
그림 147. 항공기 사용자 경로 156
그림 148. 항공기 사용자 자세 157
그림 149. 항공기 사용자 Skyplot 158
그림 150. 항공기 사용자 가시위성 수 158
그림 151. 항공기 사용자, RAIM 시뮬레이션 결과 159
그림 152. 항공기 자세(3배 Roll) 160
그림 153. 항공기 사용자 Skyplot(3배 Roll) 160
그림 154. 항공기 사용자 가시위성(3배 Roll) 161
그림 155. 항공기 사용자, RAIM 시뮬레이션 결과(3배 Roll) 162
그림 156. 항공기 사용자 Skyplot(GPS 위성군) 163
그림 157. 항공기 사용자 Skyplot(Galileo 위성군) 163
그림 158. 항공기 사용자 가시위성 수(GPS & Galileo 다중위성군) 164
그림 159. 항공기 사용자 ARAIM 시뮬레이션 결과(수평 보호수준) 165
그림 160. 항공기 사용자 ARAIM 시뮬레이션 결과(수직 보호수준) 165
그림 161. 항공기 사용자 Skyplot(GPS 위성군, 3배 Roll) 166
그림 162. 항공기 사용자 Skyplot(Galileo 위성군, 3배 Roll) 166
그림 163. 항공기 사용자 가시위성 수(GPS & Galileo 다중위성군, 3배 Roll) 167
그림 164. 항공기 사용자 ARAIM 시뮬레이션 결과(수평 보호수준, 3배 Roll) 168
그림 165. 항공기 사용자 ARAIM 시뮬레이션 결과(수직 보호수준, 3배 Roll) 168
그림 166. MAAST 소프트웨어의 Main Window[원문불량;p.154] 170
그림 167. MAAST 출력물 예시(Availability Contour) 170
그림 168. MAAST 출력물 예시(VPL Contour Map) 171
그림 169. MAAST 출력물 예시(HPL Contour Map) 171
그림 170. MAAST 출력물 예시(UDRE Map) 172
그림 171. MAAST 출력물 예시(GIVE Map) 172
그림 172. MAAST 출력물 예시(UDRE Histogram) 173
그림 173. MAAST 출력물 예시(GIVE Histogram) 173
그림 174. SBASimulator #1 소프트웨어의 Main Window 174
그림 175. SBASimulator #2 소프트웨어의 Main Window 175
그림 176. SBASimulator 소프트웨어의 결과... 176
그림 177. SBASimulator 소프트웨어의 결과... 177
그림 178. SBASimulator 소프트웨어의 결과... 177
그림 179. SBASimulator 소프트웨어의 결과... 178
그림 180. SBASimulator 소프트웨어의 결과... 178
그림 181. SBASimulator 소프트웨어의 결과... 179
그림 182. SBASimulator 소프트웨어의 결과... 179
그림 183. SBASimulator 소프트웨어의 결과... 180
그림 184. SBASimulator #2의 항공기 Dynamic 고려 기능 181
그림 185. SBASimulator의 UDRE 추정 알고리즘 182
그림 186. SBASimulator의 GIVE 추정 알고리즘 182
그림 187. 전리층 격자점에 대한 GIVE값 추정 지도(SBASimulator 결과)[원문불량;p.167] 183
그림 188. 전리층 격자점에 대한 GIVE값 추정 지도(ESSP 제공 실제 결과) 183
그림 189. NOVATEL 상용 수신기대비 계산된 GPS 궤도의 오차(X-방향) 185
그림 190. NOVATEL 상용 수신기대비 계산된 GPS 궤도의 오차(Y-방향) 185
그림 191. NOVATEL 상용 수신기대비 계산된 GPS 궤도의 오차(Z-방향) 186
그림 192. NOVATEL 상용 수신기대비 계산된 GPS 시각정보의 오차 186
그림 193. 시간에 따른 방송궤도력과 개략궤도력의 ECEF 좌표(12번 위성)... 188
그림 194. 시간에 따른 방송궤도력과 개략궤도력의 ECEF 좌표(12번 위성)... 188
그림 195. 2016년 8월 9일 Toulouse에서의 GPS 위성 Skyplot(개략궤도력 결과) 189
그림 196. 2016년 8월 9일 Toulouse에서의 GPS 위성 Skyplot(방송궤도력 결과) 190
그림 197. EGNOS 서비스 지역을 기준으로 한 HDOP contour(개략궤도력 결과) 191
그림 198. EGNOS 서비스 지역을 기준으로 한 HDOP contour(방송궤도력 결과) 191
그림 199. EGNOS 서비스 지역을 기준으로 한 VDOP contour(개략궤도력 결과) 192
그림 200. EGNOS 서비스 지역을 기준으로 한 VDOP contour(방송궤도력 결과) 192
그림 201. DOP 차이 contour(HDOP) 193
그림 202. DOP 차이 contour(VDOP) 193
그림 203. EGNOS 서비스 지역을 기준으로 한 HPL contour(개략궤도력... 194
그림 204. EGNOS 서비스 지역을 기준으로 한 HPL contour(방송궤도력... 194
그림 205. EGNOS 서비스 지역을 기준으로 한 VPL contour(개략궤도력 결과) 195
그림 206. EGNOS 서비스 지역을 기준으로 한 VPL contour(방송궤도력 결과) 195
그림 207. 실제 비행 데이터와 시뮬레이션 데이터(시간에 따른 고도 변화) 196
그림 208. 실제 비행 데이터와 시뮬레이션 데이터(시간에 따른 경도 변화) 197
그림 209. 실제 비행 데이터와 시뮬레이션 데이터(시간에 따른 위도 변화) 197
그림 210. 실제 비행 데이터의 시간에 따른 Roll 변화 198
그림 211. 실제 비행 데이터의 시간에 따른 Pitch 변화 199
그림 212. 실제 비행 데이터의 시간에 따른 Yaw 변화 199
그림 213. UDRE 비교 결과 그래프 - PRN 14 201
그림 214. UDRE 비교 결과 그래프 - PRN 17 202
그림 215. σflt 비교 결과 그래프 - PRN 14(이미지참조) 203
그림 216. σflt 비교 결과 그래프 - PRN 17(이미지참조) 203
그림 217. GIVE 비교 결과 그래프(2016년 8월 9일 16시 기준)...[원문불량;p.188] 204
그림 218. GIVE 비교 결과 그래프(2016년 8월 9일 16시 기준)...[원문불량;p.188] 204
그림 219. 공통으로 추정된 범위의 GIVE 비교 결과 그래프... 205
그림 220. 공통으로 추정된 범위의 GIVE 비교 결과 그래프... 205
그림 221. 공통으로 추정된 범위의 GIVE 값 차이 그래프... 206
그림 222. σUIRE 비교 결과 그래프 - PRN 14(이미지참조) 207
그림 223. σUIRE 비교 결과 그래프 - PRN 17(이미지참조) 207
그림 224. 개발한 소프트웨어의 구상도 209
그림 225. MATLAB GUI를 이용한 소프트웨어 시작 화면 209
그림 226. MATLAB GUI를 이용한 소프트웨어의 기준국 도시 결과 210
그림 227. Area 선택 시 DOP 도시 결과 211
그림 228. Point 선택 시 DOP 도시 결과 212
그림 229. Skyplot 도시 결과(Point 선택 시에만 이용 가능) 212
그림 230. Area 선택 시 Position Error 도시 결과 213
그림 231. Point 선택 시 Position Error 도시 결과 213
그림 232. Area 선택 시 Protection Level 도시 결과 214
그림 233. Point 선택 시 Protection Level 도시 결과 214
그림 234. Area 선택 시 Availability 도시 결과 215
그림 235. Point 선택 시 Availability 도시 결과 215
그림 236. 실제 항공기 데이터에 대한 실시간 SBAS 성능 평가... 216
그림 237. 김포공항 접근 항공기 경로 데이터 217
그림 238. 인천공항 접근 항공기 경로 데이터 218
그림 239. 제주공항 접근 항공기 경로 데이터(130-310 deg) 218
그림 240. 제주공항 접근 항공기 경로 데이터(60-240 deg) 219
그림 241. 김포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20
그림 242. 김포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20
그림 243. 김포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21
그림 244. 김포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21
그림 245. 김포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22
그림 246. 김포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22
그림 247. 김포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23
그림 248. 인천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24
그림 249. 인천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24
그림 250. 인천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25
그림 251. 인천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25
그림 252. 인천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26
그림 253. 인천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26
그림 254. 인천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27
그림 255. 제주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28
그림 256. 제주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28
그림 257. 제주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29
그림 258. 제주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29
그림 259. 제주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30
그림 260. 제주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30
그림 261. 제주공항 접근 항공기 시뮬레이션 결과... 231
그림 262. 실험실 안전점검 체계 258
그림 263. 실험실 사고 시 비상연락 스티커 258
그림 264. 실험실 안전사고 처리 흐름도 260
그림 265. 실험실 사고 시 비상연락 스티커... 261
그림 266. 화재대피용 방독면 구입 및 비상구 야광스티커 부착 261
그림 267. 주요 화재 관리대상(전열기구) 목록 작성 및 관리 262
그림 268. 소화기 점검 262
그림 269. 노후 멀티콘센트 교체 및 미사용 콘센트 안전커버 장착 263
그림 270. 실험실 자체 안전 점검 수행 및 소방/실험실 안전관리 회의 참석 263
그림 271. 유럽 ESSP 및 CNES 자문 회의 참석 사진 27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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