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첨단 ICT 활용 시범교실 구축운영사업 성과평가 연구 [전자자료]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텐트메이커 [편]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2019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연구보고 ; CR 2018-10
면수
202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59848744
제어번호
MONO1201929912
주기사항
판권기표제: 2018 첨단 ICT 활용 시범교실 구축·운영사업 성과평가 연구보고서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기대효과 11

3.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1

4. 연구결과의 활용방안 14

II. 선행 연구 15

1. 캠브리지 교육대학, 영국 교육원조사업(DFID) 연구결과(2010) 15

2. 말라위 ICT 교육프로그램 ODA 사업 심층분석 평가(2008) 16

3. 동아프리카 ICT 활용 교육에 대한 평가(2012) 17

4. KERIS "2017년 솔라스쿨 사업 성과지표 개발 및 성과평가 연구" 18

5. KERIS 솔라스쿨 사업에 대한 자체 성과평가 및 분석 현황(2014, 2016) 19

III. ODA 사업평가 방법론 25

1. ODA 사업 성과평가 Framework 25

2. 본 사업평가 방법론 31

3. 본 사업평가 방향성 36

4. 본 사업평가 Framework 38

IV. ICT 시범교실사업 평가 50

1. 첨단 ICT 시범교실 사업 개요 50

2. 첨단 ICT 시범교실 ODA 사업 평가 55

(1) 적절성 55

1.1. ODA 목적부합성 55

1.2. 수혜국 정책부합성 58

1.3. 수혜자 수요부합성 64

1.4. 사업계획 적절성 69

(2) 효율성 81

2.1. 투입요소의 효율성 81

2.2. 사업수행구조의 효율성 85

(3) 범분야 89

3.1. 양성평등 89

3.2. 환경지속가능성 90

(4) 효과성 91

4.1. 산출물 달성정도 91

4.2. 목표 달성정도 100

(5) 영향 Impact 115

5.1. 학생역량강화 115

5.2. 교사역량강화 118

(6) 지속가능성 121

6.1. 사업의 출구전략 121

6.2. 사업의 자립발전가능성 123

V. 만족도 설문조사 132

1. 만족도 설문조사 대상 및 응답자 특성 132

2. 만족도 조사 결과 133

VI. 결론 및 제언 178

1. 첨단 ICT 시범교실 사업 평가 개요 178

2. 평가 총괄 및 정책제언 180

VII. 참고문헌 185

VIII. 참고자료 국별 모니터링 보고서 번역본(2018년 1/4분기) 187

판권기 202

표 2-1. SPIS 활용 정기 모니터링 보고서 부문과 세부 항목 23

표 3-1. ODA 사업의 5대 평가기준 25

표 3-2/표 3-3. KOICA 평가기준별 표 26

표 3-3/표 3-4.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 ODA 사업 평가 기준표 28

표 3-4/표 3-5. PDM과 OECD/DAC 평가 기준 상관관계 30

표 3-5/표 3-6. 평가방법 개요 32

표 3-6/표 3-7. 첨단 ICT 활용 시범교실 사업 성과분석 영역 제안(잠정) 38

표 3-7/표 3-8. 첨단 ICT 시범교실 사업 PDM(Project Design Matrix) 제안 40

표 3-8/표 3-9. 첨단 ICT 시범교실 사업 세부평가내용 42

표 3-9/표 3-10. 첨단 ICT 시범교실 사업 세부평가 질의서 문항 45

표 4-1. 첨단교실 역할 및 주요업무 50

표 4-2. 첨단교실 추진절차 시기 및 내용 50

표 4-3. MDGs and SDGs 체계 56

표 4-4. 지속가능발전목표 4. 교육부문 57

표 4-5. ICT 시범교실 사업의 연차별 추진절차 63

표 4-6. 네팔 정부와의 ICT 시범교실 교육수요 협의내용 63

표 4-7. 첨단교실 사업 PDM설계(안)(KEFA, 2015) 69

표 4-8. 베트남 첨단교실 사업 PDM 설계, (KEFA, 2017) 73

표 4-9. 우즈베키스탄 첨단교실 사업 PDM 설계, (KEFA, 2017) 74

표 4-10. 2016 첨단 ICT활용 시범교실 구축운영지원 사업수행계획서(2016) 78

표 4-11. 대상국가 연수사업 수행결과 시사점 82

표 4-12. 2018년(수탁) 첨단 ICT 활용 시범교실 구축 운영(1,841백만원) 사업내용 84

표 4-13. 사업 수행 조직별 역할 및 주요 업무 86

표 4-14. 사업주관기관 및 참여기관 역할분담 87

표 4-15. 연차별 사업수행과정 91

표 4-16. 첨단교실 구축사업 결과물 92

표 4-17. 첨단교실 솔루션 및 콘텐츠 후속지원 결과물 97

표 4-18. 대상국가 교사의 첨단교실 만족도 100

표 4-19. 대상국가 첨단교실 성과에 대한 교사 인식도 103

표 4-20. 대상국가 첨단교실 성과에 대한 학생 인식도 104

표 4-21. 대상국가 학생의 첨단교실 만족도 106

표 4-22. 대상국가 교사의 첨단교실 활용수업에 대한 인식 107

표 4-23. 대상국가 학생의 첨단교실 활용수업에 대한 인식 110

표 4-24. 대상국가 교사의 첨단교실 관련 연수 만족도 113

표 4-25. 대상국가 학생의 ICT 활용 Literacy 수준비교 115

표 4-26. 대상국가 교사의 ICT 활용 Literacy 수준비교 118

표 4-27. 사업수행에 있어서 양 국가의 역할 122

표 4-28. 국가별 유지보수 관련 분기별 모니터링 보고서 결과: 2018년 1/4분기 124

표 4-29. 사업의 추진절차 128

표 4-30. 첨단교실의 활용도: 2018년 1분기 현재 129

표 5-1. 응답자의 학력분포 132

표 5-2. 응답자의 경력연수 133

표 5-3. 〈(A-1)〉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34

표 5-4. 〈(A-2)〉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35

표 5-5. 〈(A-3)〉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36

표 5-6. 〈(A-4)〉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37

표 5-7. 〈(A-5)〉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37

표 5-8. 〈(A-6)〉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38

표 5-9. 〈(A-7)〉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39

표 5-10. 〈(A-8)〉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40

표 5-11. 〈(A-9)〉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41

표 5-12. 〈(B-1)〉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42

표 5-13. 〈(B-2)〉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43

표 5-14. 〈(B-3)〉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44

표 5-15. 〈(B-4)〉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45

표 5-16. 〈(B-5)〉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46

표 5-17. 〈(B-6)〉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47

표 5-18. 〈(B-7)〉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48

표 5-19. 〈(B-8)〉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49

표 5-20. 〈(B-9)〉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50

표 5-21. 〈(B-10)〉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51

표 5-22. 〈(C-1)〉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52

표 5-23. 〈(C-2)〉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53

표 5-24. 〈(C-3)〉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54

표 5-25. 〈(C-4)〉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55

표 5-26. 〈(C-5)〉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56

표 5-27. 〈(D-1)〉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57

표 5-28. 〈(D-2)〉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58

표 5-29. 〈(D-3)〉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59

표 5-30. 〈(II-1)〉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60

표 5-31. 〈(II-2)〉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61

표 5-32. 〈(II-3)〉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63

표 5-33. 〈(II-4)〉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63

표 5-34. 〈(II-5)〉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64

표 5-35. 〈(II-6)〉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65

표 5-36/표 5-37. 〈(II-8)〉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66

표 5-37/표 5-38. 〈(II-9)〉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67

표 5-38/표 5-39. 〈(III-A-1)〉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68

표 5-39/표 5-40. 〈(III-A-2)〉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69

표 5-40/표 5-41. 〈(III-A-3)〉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70

표 5-41/표 5-42. 〈(III-A-4)〉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71

표 5-42/표 5-43. 〈(III-A-5)〉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72

표 5-43/표 5-44. 〈(III-B-1)〉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73

표 5-44/표 5-45. 〈(III-B-2)〉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74

표 5-45/표 5-46. 〈(III-B-3)〉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75

표 5-46/표 5-47. 〈(III-B-4〉 질문에 대한 동의정도 176

표 6-1. 첨단 ICT 시범교실 사업 세부평가내용 178

그림 2-1. 솔라스쿨 성과평가 모형(2017) 19

그림 2-2/그림 2-3. 솔라스쿨 2016년 결과보고서 PDM(기자재 지원투입성과) 21

그림 2-3/그림 2-4. 솔라스쿨 2016년 결과보고서 PDM(연수훈련 효과) 22

그림 3-1. 연구진 및 이해관계자 인터뷰 진행 프로세스 34

그림 4-1. 첨단교실 개요(예시) 52

그림 4-2. 첨단교실 사업 업무 흐름도 53

그림 4-3. 시범교실 대상국가들의 CPS 전략상의 중점분야별 지원방향 59

그림 4-4. 2015년 시범교실 사업수행절차 65

그림 4-5. 2016년 첨단교실 사업추진 목표 및 전략 76

그림 4-6. 첨단교실 사업 종합평가지표 78

그림 4-7. 사업 총괄 추진 체계(원문불량) 85

그림 4-8/그림 V-2. 베트남 첨단교실 수업 장면 92

그림 4-9/그림 V-5. 베트남 꺼우자이 고등하교 첨단교실 관리대장 및 시설 93

그림 4-10/그림 V-7. 우즈베키스탄 첨단교실 수업 장면 93

그림 4-11/그림 V-3. 페루 첨단교실 95

그림 4-12/그림 V-5. 페루 첨단교실 활용 수업장면 95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