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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8년도) 소프트웨어(SW)교육 연구학교 현황 및 효과성 분석 [전자자료] / 연구책임자: 서석민 ; 공동연구자: 김수영, 강슬기, 구찬동, 이원민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2019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연구보고 ; KR 2018-1
면수
145
제어번호
MONO1201929913
주기사항
판권기표제: 2018년 소프트웨어 교육 연구학교 현황 및 효과성 분석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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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1장. 연구 개요 6

Ⅰ. 연구개요 7

1. 연구 배경 및 목적 7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8

3. 연구방법 8

Ⅱ. 연구 내용 9

1. 연구 대상 9

2. 연구기간 및 절차 10

3. 측정도구 10

2장. SW연구학교 운영 현황 분석 18

Ⅰ. SW교육 연구학교 분석 대상 19

Ⅱ. SW교육 연구학교 운영 현황 분석 결과 20

3장. SW연구학교 효과성 분석 34

Ⅰ. SW교육 효과성 조사방식 35

Ⅱ. SW교육 효과성 분석 결과 36

1. 2018년 사전검사 및 사후검사 SW교육 효과성 분석 36

2. 2017년도 사전검사 및 2018년도 사후검사 비교 분석 60

3. 2017년도 사후검사 및 2018년도 사후검사 비교 분석 76

Ⅲ. SW교육에 대한 학생ㆍ교사ㆍ학부모 인식 분석 92

1. 공통문항 분석 92

2. 학생 95

3. 교사 98

4. 학부모 103

[부록] 통계표 105

[부록 1] 컴퓨팅 사고력 검사도구: 개별문항에 대한 18년 사전-사후검사 정답률 106

[부록 2] 컴퓨팅 사고력 검사도구: 능력요소별 개별문항에 대한 18년 사전-사후검사 정답률 107

[부록 3] 컴퓨팅 사고력 검사도구: 학교급 공통문항에 대한 18년 사전-사후검사 평균 109

[부록 4] SW교육 관련 태도 및 인식조사: 학생의 인식 변화 분석-SW로 인한 사회변화(18년 사전-사후검사) 110

[부록 5] SW교육 관련 태도 및 인식조사: 학생의 인식 변화 분석-SW와 유용성(18년 사전-사후검사) 111

[부록 6] 컴퓨팅 사고력 검사도구: 개별 문항에 대한 17년 사전-18년 사후검사 정답률 112

[부록 7] 컴퓨팅 사고력 검사도구: 능력요소별 개별문항에 대한 17년 사전-18년 사후검사 정답률 113

[부록 8] 컴퓨팅 사고력 검사도구: 학교급 공통문항에 대한 17년 사전-18년 사후검사 평균 115

[부록 9] SW교육 관련 태도 및 인식조사: 학생의 인식 변화 분석-SW로 인한 사회변화(17사전-18사후검사) 116

[부록 10] SW교육 관련 태도 및 인식조사: 학생의 인식 변화 분석-SW와 유용성(17사전-18사후검사) 117

[부록 11] 컴퓨팅 사고력 검사도구: 개별문항에 대한 17년 사후-18년 사후검사 정답률 118

[부록 12] 컴퓨팅 사고력 검사도구: 능력요소별 개별문항에 대한 17년 사후-18년 사후검사 정답률 119

[부록 13] 컴퓨팅 사고력 검사도구: 학교급 공통문항에 대한 17년 사후-18년 사후검사 평균 121

[부록 14] SW교육 관련 태도 및 인식조사: 학생의 인식 변화 분석-SW로 인한 사회변화(17사후-18사후검사) 122

[부록 15] SW교육 관련 태도 및 인식조사: 학생의 인식 변화 분석-SW와 유용성(17사후-18사후검사) 123

[부록 16] SW교육 연구학교 운영 현황 124

판권기 145

〈표 1-1〉/〈표 1-3〉 SW연구학교 효과성 분석 연구대상 9

〈표 1-2〉/〈표 1-4〉 SW연구학교 효과성 분석 연구기간 및 절차 10

〈표 1-3〉/〈표 1-5〉 SW연구학교 CT사고력 문제해결과정 검사도구 11

〈표 1-4〉/〈표 1-6〉 초등학교 컴퓨팅 사고력 검사도구 12

〈표 1-5〉/〈표 1-7〉 중학교 컴퓨팅 사고력 검사도구 13

〈표 1-6〉/〈표 1-8〉 고등학교 컴퓨팅 사고력 검사도구 14

〈표 1-7〉/〈표 1-9〉 학생 SW교육에 대한 태도 및 인식조사 15

〈표 1-8〉/〈표 1-10〉 교사 SW교육에 대한 태도 및 인식조사 16

〈표 1-9〉/〈표 1-11〉 학부모 SW교육에 대한 태도 및 인식조사 17

〈표 2-1〉 2018년 SW연구학교 분포 19

〈표 2-2〉/〈표 2-1〉 SW교육 연구학교 운영현황 조사내용 20

〈표 2-3〉/〈표 2-2〉 SW교육 연구학교 평균 학급수 및 학생 수 21

〈표 2-4〉/〈표 2-3〉 정규교과 SW교육 시수, 참가학급 수, 학생 수(평균) 22

〈표 2-5〉/〈표 2-4〉 정규교과 이외 SW교육 시수, 학생 수(평균) 23

〈표 2-6〉/〈표 2-5〉 정규교과 이외 SW교육 관련 활동 현황 23

〈표 2-7〉/〈표 2-6〉 SW교육 관련 경진대회 참여 학생 수(평균) 24

〈표 2-8〉/〈표 2-7〉 학교급별 연구학교 운영교사 25

〈표 2-9〉/〈표 2-8〉 SW교육 참여 교원 수 26

〈표 2-10〉/〈표 2-9〉 SW교육 원격연수, 교내/외 SW집합연수, SW교과연구회 및 SW교사 동호회 참여 교사 수 26

〈표 2-11〉/〈표 2-10〉 SW교육 관련 학부모 연수 현황 27

〈표 2-12〉/〈표 2-11〉 SW교육 활용 지원 특별실 보유 현황(평균) 28

〈표 2-13〉/〈표 2-12〉 학습자용 SW교육 디바이스 현황(평균) 29

〈표 2-14〉/〈표 2-13〉 SW교육용 교구 구비 학교 비율 30

〈표 2-15〉/〈표 2-14〉 언플러그드 교구 활용 학교 비율 31

〈표 2-16〉/〈표 2-15〉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EPL) 활용 학교 비율 32

〈표 2-17〉/〈표 2-16〉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EPL) 활용 학교 비율 32

〈표 3-1〉 SW교육 효과성 분석대상 및 방법 35

〈표 3-2〉 학교급별 CT기반 문제해결과정 18년 사전-사후 검사결과 37

〈표 3-3〉 성별에 따른 CT기반 문제해결과정 18년 사전-사후 검사결과 38

〈표 3-4〉 학년에 따른 CT기반 문제해결과정 18년 사전-사후 검사결과 39

〈표 3-5〉 SW 능력요소 정의 및 학교 급에 따른 문항비율 41

〈표 3-6〉 초등학교 능력요소의 18년 사전-사후검사 차이 42

〈표 3-7〉 중학교 능력요소의 18년 사전-사후검사 차이 43

〈표 3-8〉 고등학교 능력요소의 사전-사후검사 차이 43

〈표 3-9〉/〈표 2-9〉 초등학교 성별에 따른 능력요소의 18년 사전-사후검사 차이 44

〈표 3-10〉 중학교 성별에 따른 능력요소의 18년 사전-사후검사 차이 45

〈표 3-11〉 고등학교 성별에 따른 능력요소의 18년 사전-사후검사 차이 46

〈표 3-12〉 학교급별 공통문항에 해당하는 문항 46

〈표 3-13〉 공통문항 18년 사전-사후검사 평균과 차이 47

〈표 3-14〉 성별에 따른 공통문항 18년 사전-사후 평균과 차이 48

〈표 3-15〉 SW교육에 대한 태도 및 인식 문항 내용 49

〈표 3-16〉 학교급에 따른 SW로 인한 사회변화 18년 사전-사후 검사결과 50

〈표 3-17〉 성별에 따른 SW로 인한 사회변화 18년 사전-사후 검사결과 51

〈표 3-18〉 학교급에 따른 SW교육의 유용성 18년 사전-사후 검사결과 52

〈표 3-19〉 성별에 따른 SW교육의 유용성 18년 사전-사후 검사결과 53

〈표 3-20〉 학교급별 SW교육과 진학 18년 사전-사후 결과 55

〈표 3-21〉 성별에 따른 SW교육과 진학 18년 사전-사후 결과 56

〈표 3-22〉 학교급별 SW교육 희망 시수 18년 사전-사후 결과 58

〈표 3-23〉 성별에 따른 SW교육 희망 시수 18년 사전-사후 결과 59

〈표 3-24〉 학교급별 CT기반 문제해결과정 17년 사전-18년 사후 검사결과 60

〈표 3-25〉 성별에 따른 CT기반 문제해결과정 17년 사전-18년 사후 검사결과 62

〈표 3-26〉 학년별 CT기반 문제해결과정 17년 사전-18년 사후 검사결과 63

〈표 3-27〉 초등학교 능력요소의 17년 사전-18년 사후검사 차이 64

〈표 3-28〉 중학교 능력요소의 17년 사전-18년 사후검사 차이 64

〈표 3-29〉 고등학교 능력요소의 17년 사전-18년 사후검사 차이 65

〈표 3-30〉 초등학교 성별에 따른 능력요소의 17년 사전-18년 사후검사 차이 65

〈표 3-31〉 중학교 성별에 따른 능력요소의 17년 사전-18년 사후검사 차이 66

〈표 3-32〉 고등학교 성별에 따른 능력요소의 17년 사전-18년 사후검사 차이 66

〈표 3-33〉 공통문항 17년 사전-18년 사후검사 평균과 차이 67

〈표 3-34〉 성별에 따른 공통문항 17년 사전-18년 사후 평균과 차이 68

〈표 3-35〉 학교급에 따른 SW로 인한 사회변화 17년 사전-18년 사후 검사결과 69

〈표 3-36〉 성별에 따른 SW로 인한 사회변화 17년 사전-18년 사후 검사결과 70

〈표 3-37〉 학교급에 따른 SW교육의 유용성 17년 사전-18년 사후 검사결과 70

〈표 3-38〉 성별에 따른 SW교육의 유용성 17년 사전-18년 사후 검사결과 71

〈표 3-39〉 학교급별 SW교육과 진학 17년 사전-18년 사후 검사결과 73

〈표 3-40〉 성별에 따른 SW교육과 진학 17년 사전-18년 사후 검사결과 75

〈표 3-41〉 학교급별 CT기반 문제해결과정 17년 사후-18년 사후 검사결과 76

〈표 3-42〉 성별에 따른 CT기반 문제해결과정 17년 사후-18년 사후 검사결과 78

〈표 3-43〉 학년별 CT기반 문제해결과정 17 사후-18사후 검사결과 79

〈표 3-44〉 초등학교 능력요소의 17년 사후-18년 사후검사 차이 80

〈표 3-45〉 중학교 능력요소의 17년 사후-18년 사후검사 차이 80

〈표 3-46〉 고등학교 능력요소의 17년 사후-18년 사후검사 차이 81

〈표 3-47〉 초등학교 성별에 따른 능력요소의 17년 사후-18년 사후검사 차이 81

〈표 3-48〉 중학교 성별에 따른 능력요소의 17년 사후-18년 사후검사 차이 82

〈표 3-49〉 고등학교 성별에 따른 능력요소의 17년 사후-18년 사후검사 차이 82

〈표 3-50〉 공통문항 17년 사후-18년 사후검사 차이 83

〈표 3-51〉 성별에 따른 공통문항 17년 사후-18년 사후검사 차이 84

〈표 3-52〉 학교급에 따른 SW로 인한 사회변화 17년 사후-18년 사후검사 차이 85

〈표 3-53〉 성별에 따른 SW로 인한 사회변화 17년 사후-18년 사후검사 차이 86

〈표 3-54〉 학교급에 따른 SW교육의 유용성 17년 사후-18년 사후 검사결과 87

〈표 3-55〉 성별에 따른 SW교육의 유용성 17년 사후-18년 사후검사 차이 87

〈표 3-56〉 학교급별 SW교육과 진학 17년 사후-18년 사후 검사결과 89

〈표 3-57〉 성별에 따른 SW교육과 진학 17년 사후-18년 사후 검사결과 91

〈표 3-58〉 조사대상별 SW로 인한 사회변화 92

〈표 3-59〉 조사대상별 SW교육 유용성 93

〈표 3-60〉 조사대상별 SW교육과 진학 94

〈표 3-61〉 조사대상별 SW교육의 타 교과목 학습 시 도움여부 94

〈표 3-62〉 조사대상별 SW교육의 타 교과목 학습 시 도움여부 95

〈표 3-63〉 SW 관련 공부를 한 방법 96

〈표 3-64〉 SW교육에서 사용해본 프로그래밍 언어 96

〈표 3-65〉 참여한 SW 관련 대회 활동 97

〈표 3-66〉 학습 및 SW 관련 태도 98

〈표 3-67〉 연구학교 지정 이전, SW교육 인지 여부 98

〈표 3-68〉 SW 교육 관련 숙련도 - 프로그래밍언어 99

〈표 3-69〉 SW 교육 관련 숙련도 - 로봇 100

〈표 3-70〉 SW 교육 관련 숙련도 - 피지컬컴퓨팅 101

〈표 3-71〉 SW교육 실행 관련 교사 전문성 및 활동 측면 101

〈표 3-72〉 SW교육 진행 형태 102

〈표 3-73〉 SW수업과 관련하여 가장 필요한 지원 사항 102

〈표 3-74〉 지원체계 관련 가장 필요한 지원사항 103

〈표 3-75〉 학부모 SW교육 인지 여부 103

〈표 3-76〉 자녀에게 SW 교육을 시킨 방식 104

〈표 3-77〉 자녀에게 SW 교육을 시킨 이유 104

〈그림 2-1〉/〈그림 2-5〉 SW교육 연구학교 평균 학급수 및 학생 수 21

〈그림 2-2〉/〈그림 2-6〉 정규교과 SW교육 시수, 참가학급 수, 학생수(평균) 22

〈그림 2-3〉/〈그림 2-7〉 정규교과 이외 SW교육 시수, 학생수(평균) 23

〈그림 2-4〉/〈그림 2-8〉 SW교육 관련 경진대회 참여 학생 수(평균) 24

〈그림 2-5〉/〈그림 2-9〉 SW교육 연수 참여 실적 27

〈그림 2-6〉/〈그림 2-10〉 SW교육 관련 학부모 연수 현황 27

〈그림 2-7〉/〈그림 2-11〉 SW교육 활용 지원 특별실 보유 현황(평균) 28

〈그림 2-8〉/〈그림 2-12〉 학습자용 SW교육 디바이스 현황(평균) 29

〈그림 2-9〉/〈그림 2-13〉 SW교육용 교구 구비 학교 비율 30

〈그림 2-10〉/〈그림 2-14〉 언플러그드 교구 활용 학교 비율 31

〈그림 2-11〉/〈그림 2-15〉 언플러그드 교구 활용 학교 비율 32

〈그림 2-12〉/〈그림 2-16〉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EPL) 활용 학교 비율 33

〈표 부록-1〉 초등학교 개별문항 18년 사전-사후검사 정답률 106

〈표 부록-2〉 중학교 개별문항 18년 사전-사후검사 정답률 106

〈표 부록-3〉 고등학교 개별문항 18년 사전-사후검사 정답률 106

〈표 부록-4〉 초등학교 능력요소 개별문항 18년 사전-사후검사 정답률 107

〈표 부록-5〉 중학교 능력요소 개별문항 18년 사전-사후검사 정답률 107

〈표 부록-6〉 고등학교 능력요소 개별문항 18년 사전-사후검사 정답률 108

〈표 부록-7〉 학교급 공통문항에 대한 18년 사전-사후 검사 평균 109

〈표 부록-8〉 SW로 인한 사회변화에 대한 초등학생의 18년 사전-사후검사 평균 110

〈표 부록-9〉 SW로 인한 사회변화에 대한 중학생의 18년 사전-사후검사 평균 110

〈표 부록-10〉 SW로 인한 사회변화에 대한 고등학생의 18년 사전-사후검사 평균 110

〈표 부록-11〉 SW와 유용성에 대한 초등학생의 18년 사전-사후검사 평균 111

〈표 부록-12〉 SW와 유용성에 대한 중학생의 18년 사전-사후검사 평균 111

〈표 부록-13〉 SW와 유용성에 대한 고등학생의 18년 사전-사후검사 평균 111

〈표 부록-14〉 초등학교 개별문항 17년 사전-18년 사후검사 정답률 112

〈표 부록-15〉 중학교 개별문항 17년 사전-18년 사후검사 정답률 112

〈표 부록-16〉 고등학교 개별문항 17년 사전-18년 사후검사 정답률 112

〈표 부록-17〉 초등학교 능력요소 개별문항 17년 사전-18년 사후검사 정답률 113

〈표 부록-18〉 중학교 능력요소 개별문항 17년 사전-18년 사후검사 정답률 113

〈표 부록-19〉 고등학교 능력요소 개별문항 17년 사전-18년 사후검사 정답률 114

〈표 부록-20〉 학교급 공통문항에 대한 17년 사전-18년 사후검사 평균 115

〈표 부록-21〉 SW로 인한 사회변화에 대한 초등학생의 17년 사전-18년 사후검사 평균 116

〈표 부록-22〉 SW로 인한 사회변화에 대한 중학생의 17년 사전-18년 사후검사 평균 116

〈표 부록-23〉 SW로 인한 사회변화에 대한 고등학생의 17년 사전-18년 사후검사 평균 116

〈표 부록-24〉 SW와 유용성에 대한 초등학생의 17년 사전-18년 사후검사 평균 117

〈표 부록-25〉 SW와 유용성에 대한 중학생의 17년 사전-18년 사후검사 평균 117

〈표 부록-26〉 SW와 유용성에 대한 고등학생의 17년 사전-18년 사후검사 평균 117

〈표 부록-27〉 초등학교 개별문항 17년 사후-18년 사후검사 정답률 118

〈표 부록-28〉 중학교 개별문항 17년 사후-18년 사후검사 정답률 118

〈표 부록-29〉 고등학교 개별문항 17년 사후-18년 사후검사 정답률 118

〈표 부록-30〉 초등학교 능력요소 개별문항 17년 사후-18년 사후검사 정답률 119

〈표 부록-31〉 중학교 능력요소 개별문항 17년 사후-18년 사후검사 정답률 119

〈표 부록-32〉 고등학교 능력요소 개별문항 17년 사후-18년 사후검사 정답률 120

〈표 부록-33〉 학교급 공통문항에 대한 17년 사후-18년 사후검사 평균 121

〈표 부록-34〉 SW로 인한 사회변화에 대한 초등학생의 17년 사후-18년 사후검사 평균 122

〈표 부록-35〉 SW로 인한 사회변화에 대한 중학생의 17년 사후-18년 사후검사 평균 122

〈표 부록-36〉 SW로 인한 사회변화에 대한 고등학생의 17년 사후-18년 사후검사 평균 122

〈표 부록-37〉 SW와 유용성에 대한 초등학생의 17년 사후-18년 사후검사 평균 123

〈표 부록-38〉 SW와 유용성에 대한 중학생의 17년 사후-18년 사후검사 평균 123

〈표 부록-39〉 SW와 유용성에 대한 고등학생의 17년 사후-18년 사후검사 평균 123

〈표 부록-40〉 SW교육 운영 현황 124

〈표 부록-41〉/〈표 부록-52〉 교원 현황 136

〈표 부록-42〉/〈표 부록-55〉 교원 연수 현황 139

〈표 부록-43〉/〈표 부록-58〉 인프라 현황 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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