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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 및 국제비교 연구 : IEA ICCS 2016. 5, [2], 사회참여역량 분석 / 책임연구원: 김태준 ; 공동연구원: 홍영란, 김미란, 김홍민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NYPi), 2018
청구기호
362.7 -19-56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42 p. : 삽화, 도표, 서식 ; 24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18-R15-2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 총서 ; 18-57-03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6542162
ISBN: 9791156542131(세트)
제어번호
MONO1201932619
주기사항
협력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부록: 측정 도구-학생설문지
참고문헌: p. 103-105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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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4

연구요약 6

Ⅰ.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2. 연구내용 22

(1) 우리나라 청소년의 사회참여역량 시계열적 비교분석 22

(2) 청소년의 사회참여역량 국제 비교분석(아시아 3개국) 23

3. 연구방법 23

(1) 조사대상 및 표본 23

(2) 조사도구 24

Ⅱ. 이론적 배경 28

1. IEA의 국제시민교육연구(ICCS) 29

2. 청소년 사회참여역량의 개념적 접근 30

Ⅲ. 연구결과 33

1. 한국 청소년 사회참여역량 유형의 시계열적 비교분석(ICCS2009-ICCS2016) 34

가. 분석 틀 35

나. 분석요인별 기초분석 40

다. 사회참여역량 유형화 43

라. 사회참여역량 유형 시계열 분석 46

2. ICCS아시아 3개국 청소년의 사회참여역량 유형 시계열적 국제비교 분석(ICCS2009-ICCS2016) 93

가. 분석 틀 93

나. 분석요인별 기초분석 98

다. 국제비교를 위한 사회참여역량 유형화 98

라. 사회참여역량 시계열적 국제비교 101

Ⅳ. 결론 및 정책 제언 107

1. 결론 108

2. 정책 제언 111

참고문헌 114

[부록] 118

판권기 152

표 Ⅰ-1. ICCS 한국 표집 및 조사내용 23

표 Ⅰ-2. 청소년의 사회참여역량 시계열적 국제 비교분석 24

표 Ⅲ-1. 분석용 ARM 문항 36

표 Ⅲ-2. 교실개방성 문항 38

표 Ⅲ-3. 학교 밖 참여 항목 38

표 Ⅲ-4. 학교 내 참여 항목 38

표 Ⅲ-5. 사회참여역량 유형 분석을 위한 배경요인 40

표 Ⅲ-6. 사회참여역량 하위요인별 평균비교 40

표 Ⅲ-7. 배경요인 기술통계치 요약 42

표 Ⅲ-8. 5군집 모형의 군집별 역량요인 평균 44

표 Ⅲ-9. 군집유형별 사회참여역량 하위요인 수준 44

표 Ⅲ-10. 조사연도에 따른 유형별 빈도 및 비율 46

표 Ⅲ-11. 성별에 따른 역량유형 분포 49

표 Ⅲ-12. 기대학력 수준에 따른 역량유형 분포 52

표 Ⅲ-13. 부모의 최종학력 수준 분포 비율(조사연도 내 비율) 57

표 Ⅲ-14. 부의 최종학력 수준에 따른 역량유형 분포 57

표 Ⅲ-15. 모의 최종학력 수준에 따른 역량유형 분포 62

표 Ⅲ-16. 조사연도 간 부모의 정치사회 관심도 평균 및 평균차이 검증 66

표 Ⅲ-17. 부모의 정치사회 관심도에 따른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66

표 Ⅲ-18. 학교규모에 따른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71

표 Ⅲ-19. 지역사회 규모에 따른 조사연도 간 역량유형 분포 비율 76

표 Ⅲ-20. 교사의 참여도 수준에 따른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비율 80

표 Ⅲ-21. 교사의 태도 수준에 따른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83

표 Ⅲ-22. 지역사회 연계 수준에 따른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86

표 Ⅲ-23. 학교 자치성 수준에 따른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89

표 Ⅲ-24. 민주주의에 대한 가치 측정 문항 94

표 Ⅲ-25. 바람직한 시민행동 항목 95

표 Ⅲ-26. 사회적 양성평등 의식 측정 문항 96

표 Ⅲ-27. 사회적 인종 및 민족평등 의식 측정 문항 96

표 Ⅲ-28. 정부 및 시민기관 대상 항목 97

표 Ⅲ-29. 사회참여역량 하위요인별 평균 98

표 Ⅲ-30. 5군집 모형의 군집별 역량요인 표준화 평균 99

표 Ⅲ-31. 군집유형별 사회참여역량 하위요인 수준 99

표 Ⅲ-32. 조사연도별 3개국 사회참여역량 유형 빈도 및 비율 102

그림 Ⅲ-1. 사회참여역량 유형 시계열 분석 틀 35

그림 Ⅲ-2. 조사연도에 따른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47

그림 Ⅲ-3. 남학생 집단의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49

그림 Ⅲ-4. 여학생 집단의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50

그림 Ⅲ-5. 2009년도 남학생 및 여학생 집단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51

그림 Ⅲ-6. 2016년도남학생 및 여학생 집단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51

그림 Ⅲ-7. 4년제 대학 이상 수준 집단의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53

그림 Ⅲ-8. 전문대학 수준 집단의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53

그림 Ⅲ-9. 고등학교 수준 집단의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54

그림 Ⅲ-10. 중학교 졸업 이하 수준 집단의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55

그림 Ⅲ-11. 2009년도 기대학력 수준별 유형 분포 그래프 55

그림 Ⅲ-12. 2016년도 기대학력 수준별 유형 분포 그래프 56

그림 Ⅲ-13. 4년제 대학 이상 집단의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58

그림 Ⅲ-14. 전문대학 졸업 집단의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59

그림 Ⅲ-15. 고등학교 졸업 집단의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60

그림 Ⅲ-16. 중학교 졸업 집단의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60

그림 Ⅲ-17. 중학교 미졸업 집단의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61

그림 Ⅲ-18. 4년제 대학 이상 집단의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62

그림 Ⅲ-19. 전문대학 졸업 집단의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63

그림 Ⅲ-20. 고등학교 졸업 집단의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64

그림 Ⅲ-21. 중학교 졸업 집단의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65

그림 Ⅲ-22. 중학교 미졸업 집단의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65

그림 Ⅲ-23. 관심도 상위집단의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67

그림 Ⅲ-24. 관심도 중위집단의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68

그림 Ⅲ-25. 관심도 하위집단의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69

그림 Ⅲ-26. 2009년도 관심도 집단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69

그림 Ⅲ-27. 2016년도 관심도 집단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70

그림 Ⅲ-28. 901명 이상 학교규모 집단의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72

그림 Ⅲ-29. 601~900명 학교규모 집단의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73

그림 Ⅲ-30. 301~600명 학교규모 집단의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74

그림 Ⅲ-31. 300명 이하 학교규모 집단의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74

그림 Ⅲ-32. 2009년도 학교규모 수준 집단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75

그림 Ⅲ-33. 2016년도 학교규모 수준 집단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75

그림 Ⅲ-34. 대도시 지역사회 집단의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77

그림 Ⅲ-35. 중도시 지역사회 집단의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77

그림 Ⅲ-36. 도시 지역사회 집단의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78

그림 Ⅲ-37. 소도시 지역사회 집단의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79

그림 Ⅲ-38. 시골 지역사회 집단의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79

그림 Ⅲ-39. 교사 참여도 상위집단의 조사연도 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81

그림 Ⅲ-40. 교사 참여도 하위집단의 조사연도 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81

그림 Ⅲ-41. 2009년도 교사 참여도 수준에 따른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82

그림 Ⅲ-42. 2016년도 교사 참여도 수준에 따른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83

그림 Ⅲ-43. 교사의 태도 상위집단의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84

그림 Ⅲ-44. 교사의 태도 하위집단의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84

그림 Ⅲ-45. 2009년 교사의 태도 수준 집단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85

그림 Ⅲ-46. 2016년 교사의 태도 수준 집단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85

그림 Ⅲ-47. 지역사회 연계 상위집단의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87

그림 Ⅲ-48. 지역사회 연계 하위집단의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87

그림 Ⅲ-49. 2009년 지역사회 연계 하위집단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88

그림 Ⅲ-50. 2016년 지역사회 연계 하위집단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89

그림 Ⅲ-51. 학교 자치성 상위집단의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90

그림 Ⅲ-52. 학교 자치성 하위집단의 조사연도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91

그림 Ⅲ-53. 2009년도 학교 자치성 수준집단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92

그림 Ⅲ-54. 2016년도 학교 자치성 수준집단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92

그림 Ⅲ-55. 사회참여역량 유형의 시계열적 국제비교 분석 모형 93

그림 Ⅲ-56. 2009년도 국가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103

그림 Ⅲ-57. 2016년도 국가별 역량유형 분포 그래프 104

그림 Ⅲ-58. 한국의 조사연도별 유형 분포 그래프 105

그림 Ⅲ-59. 홍콩의 조사연도별 유형 분포 그래프 105

그림 Ⅲ-60. 대만의 조사연도별 유형 분포 그래프 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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