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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8년) 가공식품 소비자태도조사 기초분석 보고서 / 농림축산식품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18
청구기호
338.47664 -19-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v, 351 p. : 삽화, 도표, 서식 ; 26 cm
제어번호
MONO1201932673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담당: 이계임, 박미성, 김상효
부록: 조사표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판권기

제출문

목차[원본불량]

제1장 서론 17

1. 조사 배경과 목적 17

1.1. 가공식품 소비자 태도조사 구축 배경 17

1.2. 주요 연혁 18

1.3. 조사 근거 19

1.4. 조사 주기:1년(매년) 19

2. 조사 개요 21

2.1. 조사 대상 21

2.2. 조사 내용 21

2.3. 조사 수행 25

3. 조사의 특징 및 기대효과 25

3.1. 조사표 수정 및 변경승인 25

3.2. 조사의 기대효과 27

제2장 조사 설계 28

1. 주 구입자 대상(가계부 조사 포함) 조사 표본 설계 28

1.1. 기본 방향 28

1.2. 모집단 30

1.3. 표본설계 및 추출 32

2. 표본가중치 38

2.1. 가중치 산출 개요 38

2.2. 조사구 가중치 39

2.3. 가구 가중치 41

2.4. 모수 추정 45

2.5. 총합 추정 46

2.6. 영역총합추정 46

2.7. 총합함수추정 47

3. 분산추정 48

3.1. 총합추정 48

3.2. 영역총합 추정 49

3.3. 총합함수 추정 49

3.4. 상대표준오차 추정 50

4. 일반 소비자 대상 표본 설계 51

4.1. 모집단 51

4.2. 표본설계 및 추출 51

제3장 조사 내용과 방법 53

1. 조사 구성 및 조사 문항 53

1.1. 조사 기간 53

1.2. 조사 대상 54

1.3. 조사 방법 54

2. 실사 준비 및 진행 54

2.1. 실사 준비 54

2.2. 실사 진행 57

3. 자료 입력, 검증 및 데이터 처리 59

3.1. 자료 입력 59

3.2. 자료 검증 60

3.3. 자료 처리 및 분석 61

4. 응답자 특성 62

4.1. 주 구입자 대상 조사의 표본가구 특성 62

4.2. 주 구입자 대상 가계부 조사 참여가구 특성 64

4.3. 일반 소비자 대상 조사 응답자 특성 66

제4장 가구 내 식품 구입자 대상 조사 결과 68

1. 가공식품 구매 및 소비 행태 68

1) 평소 가공식품 구입 주기 68

2) 가공식품 구입 시 고려 기준 70

3) 가공식품 주 구입처 73

4) 가공식품 주 구입처 구입 이유 75

5) 지출액 기준 구입 많은 품목군 77

6) 지출액 규모 큰 가공식품 요소별 만족도 79

7) 최근 1년 식품지출 변화 81

8) 최근 1년 가공식품 지출 변화 원인 83

9) 향후 1년간 가공식품 지출 변화 85

10) 최근 1년간 온라인 가공식품 구입여부 87

11) 평소 온라인으로 가공식품 구입하지 않는 이유 89

12) 온라인 가공식품 구입 주기 91

13) 온라인 가공식품 구입 이유 93

14) 지출액 기준 구입 많은 품목군 95

15) 온라인 주 이용방법 97

16) 온라인 구입 가공식품 가격 만족도 99

17) 온라인 구입 가공식품 품질만족도 101

18) 최근 1년 온라인 가공식품 지출 변화 103

19) 향후 1년 온라인 가공식품 지출 변화 105

2. 가공식품 품목별 구입현황 107

1) 최근 1년 품목별 구입 경험률 107

2) 가공식품 품목별 제품 구입 시 중요 요소 109

3. 간편식 구입 현황 111

1) 최근 1년 구입 경험 및 구입 변화 111

2) 간편식 구입 시 중요 요소 113

3) 간편식 구입 주 이유 115

4) 간편식 구입 주기 117

5) 간편식 구입 월평균 지출액 121

6) 간편식 구입 장소 123

7) 간편식 주 구입처 구입 이유 127

8) 간편식 주 구입 용도 131

9) 지출액 기준 구입 많은 간편식 품목 135

10) 간편식 요소별 만족도 137

11) 향후 1년 간편식 구입 변화 139

4.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식품 구입 현황 141

1) 최근 1년 구입 경험 및 구입 변화 141

2)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식품 구입 시 중요 요소 143

3)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식품 용도별 구입 개수 145

4) 많이 구입하는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식품 147

5)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식품 최근 1년 지출액 149

6)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식품 주 구입 장소 151

7)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식품 주 구입 장소 이용 이유 153

8)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식품 필요 정보 155

9) 국내 생산제품 구입 및 이용 시 불편사항 157

10) 현재 가족구성원 복용 여부 159

11)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식품 복용 이유 161

12)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식품 복용하지 않는 이유 163

13)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식품 요소별 만족도 165

14) 향후 1년간 기능성 식품 구입 변화 167

5. 유기가공식품 구입 현황 169

1) 유기가공식품 인증 마크 인지 여부 169

2) 유기가공식품 인지도 171

3) 유기가공식품 자가 인지도 173

4) 유기가공식품 구입 경험 175

5) 유기가공식품 인증 마크 확인 177

6) 유기가공식품 인증품질 신뢰도 179

7) 유기가공식품 최근 1년 구입 경험 및 구입 변화 181

8) 유기가공식품 구입 이유 183

9) 유기가공식품 구매 시 중요 요소 185

10) 유기가공식품 주 구입처 187

11) 유기가공식품 주 구입처 이용 이유 189

12) 유기가공식품 요소별 만족도 191

13) 향후 1년 유기가공식품 구입 변화 193

6. 식품 소비 라이프스타일 및 인식 195

1) 평소 식품 소비 상황 일치도 195

2) 평소 식품 소비 인식 197

3) 가격에 대한 인식 199

4) 같은 상품 가장 저렴한 구입처 201

5) 가격 변화가 가장 심한 품목 203

6) 장바구니 물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품목 205

7) 건강에 가장 좋은 영향을 줄 것 같은 품목 207

8) 건강에 가장 나쁜 영향을 줄 것 같은 품목 209

9) 가공식품 맛 선호도 211

10) 가공식품 품목별 선호도 213

제5장 일반 소비자 대상 조사 결과 215

1. 가공식품 구매 및 소비 행태 215

1) 평소 가공식품 구입 주기 215

2) 가공식품 구매 이유 218

3) 가공식품 주 구입처 220

4) 주로 구입하는 가공식품 품목군 224

5) 가공식품 만족도 226

6) 가공식품 구입 시 고려 기준 228

7) 작년대비 올해 식품 지출 변화 230

8) 올해 대비 내년 가공식품 지출 예상 234

9) 최근 1년간 온라인으로 가공식품 구입 빈도 236

10) 온라인으로 가공식품을 구입하지 않는 이유 240

11) 온라인 가공식품 구입 주기 242

12) 온라인으로 가공식품을 구입하는 이유 244

13) 온라인으로 많이 구입하는 가공식품 품목군 246

14) 온라인 가공식품 주문방법 248

15) 온라인 구입의 만족도 250

16) 전년대비 올해 온라인 구입 변화 252

17) 올해대비 내년 온라인 구입 예상 254

2. 가공식품 품목별 구입 현황 256

1) 최근 1년간 가공식품 품목별 구입 경험률 256

2) 최근 1년간 가공식품 품목별 소비 현황 258

3) 향후 1년간 가공식품 품목별 소비 의향 260

3. 가공식품 안전성 262

1) 평소 가공식품 안전성 문제에 대한 관심 정도 262

2) 체감하는 우리나라 가공식품의 안전성 정도 264

3) 안전성 평가 266

4) 안전관리를 위해 각 주체들이 차지하는 중요도 268

5) 안전한 가공식품을 위해 더 높은 가격 지불할 용의 269

4. 가공식품 표시/정보 271

1) 가공식품 구매 시 포장지에 표시된 내용 확인 정도 271

2) 가공식품 구입 시 실제로 확인하는 사항 273

3) 식품표시 만족도 275

4) 식품표시 신뢰도 277

5-1) 작년 대비 표시 이용도 변화 281

5-2) 작년 대비 신뢰도 변화 283

6-1) 식품 인증/주요표시 제도 인지도 285

6-2) 식품 인증/주요 표시 제도 구입 시 확인 여부 287

7) 가공식품에 대한 정보를 얻는 곳 289

5. 식품 소비 라이프스타일 및 인식 293

1) 라이프스타일 문항별 자가 평가 293

2) 식품 이슈별 자가 평가 295

3) 가공식품 가격에 대한 인식 297

4) 가공식품을 가장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구입처 인식 299

5) 가격변화가 가장 심한 가공식품 품목 인식 301

6) 장바구니 물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품목 인식 303

7) 맛에 대한 기호도 305

8) 건강에 가장 좋은 영향을 줄 것 같은 품목 인식 307

9) 건강에 가장 나쁜 영향을 줄 것 같은 품목 309

10) 식품소비 품목별 선호도 311

부록 : 조사표 313

1. 가구내 식품 주 구입자용 설문 313

2. 일반 소비자용 설문 347

표 1-1. 조사 설계-주 구입자 대상 19

표 1-2. 조사 설계-가계부 조사 20

표 1-3. 조사 설계-일반 소비자 대상 20

표 1-4. 조사 내용-주 구입자 대상 22

표 1-5. 조사 내용-가계부 조사 23

표 1-6. 조사 내용-일반 소비자 조사 23

표 2-1. 권역별 동·읍면 지역별 가구 분포 31

표 2-2. 권역별 동·읍면 지역별 가구비율 분포 31

표 2-3. 표본층별 표본조사구 할당 34

표 2-4. 표본층별 표본가구 할당 35

표 2-5. 권역별 조사구 최종가중치 분포 40

표 2-6. 보조변수별 조정 전·후 가구 총합 비교 43

표 2-7. 가중치 종류별 분포 44

표 2-8. 권역별 가구 최종가중치 분포 44

표 2-9. 일반 소비자 대상 표본 할당 52

표 3-1. 지역별 면접원 교육 일시 및 장소 56

표 3-2. 주 구입자 대상 가구 특성 63

표 3-3. 가계부 조사 가구 특성 65

표 3-4. 일반 소비자 조사 가구 특성 67

표 4-1. 평소 가공식품 구입 주기 69

표 4-2. 가공식품 구입 시 고려 기준 72

표 4-3. 가공식품 주 구입처 74

표 4-4. 가공식품 주 구입처 구입 이유 76

표 4-5. 지출액 기준 구입 많은 품목군 78

표 4-6. 지출액 규모 큰 가공식품 요소별 만족도 80

표 4-7. 최근 1년 식품지출 변화 82

표 4-8. 최근 1년 가공식품 지출 변화 원인 84

표 4-9. 향후 1년간 가공식품 지출 변화 86

표 4-10. 최근 1년간 온라인 가공식품 구입여부 88

표 4-11. 평소 온라인으로 가공식품 구입하지 않는 이유 90

표 4-12. 온라인 가공식품 구입 주기 92

표 4-13. 온라인 가공식품 구입 이유 94

표 4-14. 지출액 기준 구입 많은 품목군 96

표 4-15. 온라인 주 이용방법 98

표 4-16. 온라인 구입 가공식품 가격만족도 100

표 4-17. 온라인 구입 가공식품 품질만족도 102

표 4-18. 최근 1년 온라인 가공식품 지출 변화 104

표 4-19. 향후 1년 온라인 가공식품 지출 변화 106

표 4-20. 최근 1년 품목별 구입 경험률 108

표 4-21. 가공식품 주 구입처 구입 이유 110

표 4-22. 최근 1년 품목별 구입 경험률 및 구입 변화 112

표 4-23. 간편식 제품 구입 시 중요 요소 114

표 4-24. 간편식 구입 주 이유 116

표 4-25. 간편식 구입 주기(신선편의식품) 120

표 4-25. 간편식 구입 주기(즉석섭취식품) 119

표 4-25. 간편식 구입 주기(즉석조리식품) 118

표 4-26. 간편식 구입 월평균 지출액 122

표 4-27. 간편식 구입 장소(신선편의식품) 126

표 4-27. 간편식 구입 장소(즉석섭취식품) 125

표 4-27. 간편식 구입 장소(즉석조리식품) 124

표 4-28. 간편식 주 구입처 구입 이유(신선편의식품) 130

표 4-28. 간편식 주 구입처 구입 이유(즉석섭취식품) 129

표 4-28. 간편식 주 구입처 구입 이유(즉석조리식품) 128

표 4-29. 가공식품 주 구입처 구입 이유 134

표 4-29. 간편식 주 구입 용도(즉석섭취식품) 133

표 4-29. 간편식 주 구입 용도(즉석조리식품) 132

표 4-30. 지출액 기준 구입 많은 간편식 품목 136

표 4-31. 간편식 요소별 만족도 138

표 4-32. 향후 1년 간편식 구입 변화 140

표 4-33. 최근 1년 구입 경험 및 구입 변화 142

표 4-34.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식품 구입 시 중요 요소 144

표 4-35.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식품 용도별 구입 개수 146

표 4-36. 많이 구입하는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식품 148

표 4-37.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식품 최근 1년 지출액 150

표 4-38.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식품 주 구입 장소 152

표 4-39.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식품 주 구입 장소 이용 이유 154

표 4-40.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식품 필요 정보 156

표 4-41. 국내 생산 제품 구입 및 이용 시 불편사항 158

표 4-42. 현재 가족구성원 복용 여부 160

표 4-43.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식품 복용 이유 162

표 4-44.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식품 복용 하지 않는 이유 164

표 4-45.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식품 요소별 만족도 166

표 4-46. 향후 1년간 기능성 식품 구입 변화 168

표 4-47. 유기가공식품 인증 마크 인지 여부 170

표 4-48. 유기가공식품 인지도 172

표 4-49. 유기가공식품 자가 인지도 174

표 4-50. 유기가공식품 구입 경험 176

표 4-51. 유기가공식품 인증 마크 확인 178

표 4-52. 유기가공식품 인증품질 신뢰도 180

표 4-53. 유기가공식품 최근 1년 구입 경험 및 구입 변화 182

표 4-54. 유기가공식품 구입 이유 184

표 4-55. 유기가공식품 구매 시 중요 요소 186

표 4-56. 유기가공식품 주 구입처 188

표 4-57. 유기가공식품 주 구입처 이용 이유 190

표 4-58. 유기 가공식품 요소별 만족도 192

표 4-59. 향후 1년 유기가공식품 구입 변화 194

표 4-60. 평소 식품 소비 상황 일치도 196

표 4-61. 평소 식품 소비 인식 198

표 4-62. 가격에 대한 인식 200

표 4-63. 같은 상품 가장 저렴한 구입처 202

표 4-64. 가격 변화가 가장 심한 품목 204

표 4-65. 장바구니 물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품목 206

표 4-66. 건강에 가장 좋은 영향을 줄 것 같은 품목 208

표 4-67. 건강에 가장 나쁜 영향을 줄 것 같은 품목 210

표 4-68. 가공식품 맛 선호도 212

표 4-69. 가공식품 품목별 선호도 214

표 5-1. 평소 가공식품 구입 주기 216

표 5-2. 가공식품 구매 이유 219

표 5-3. 가공식품 주 구입처 221

표 5-4. 가공식품 주 구입처 이용 이유 223

표 5-5. 주로 구입하는 가공식품 품목군 225

표 5-6. 가공식품 만족도 227

표 5-7. 가공식품 구입 시 고려 기준 229

표 5-8. 작년대비 올해 식품 지출 변화 231

표 5-9. 작년대비 올해 식품 지출이 변화한 이유 233

표 5-10. 올해 대비 내년 가공식품 지출 예상 235

표 5-11. 최근 1년간 온라인으로 가공식품 구입 빈도 237

표 5-12. 품목에 따른 온라인 가공식품 구매 여부 239

표 5-13. 온라인으로 가공식품을 구입하지 않는 이유 241

표 5-14. 온라인 가공식품 구입 주기 243

표 5-15. 온라인으로 가공식품을 구입하는 이유 245

표 5-16. 온라인으로 많이 구입하는 가공식품 품목군 247

표 5-17. 온라인 가공식품 주문방법 249

표 5-18. 온라인 구입의 만족도 251

표 5-19. 전년대비 올해 온라인 구입 변화 253

표 5-20. 올해대비 내년 온라인 구입 예상 255

표 5-21. 최근 1년 가공식품 품목별 구입 경험률 257

표 5-22. 최근 1년간 가공식품 품목별 소비 현황 259

표 5-23. 향후 1년간 가공식품 품목별 소비 의향 261

표 5-24. 평소 가공식품 안전성 문제에 대한 관심 정도 263

표 5-25. 체감하는 우리나라 가공식품의 안전성 정도 265

표 5-26. 안전성 우려 정도 267

표 5-27. 안전관리를 위해 각 주체들이 차지하는 중요도 268

표 5-28. 안전한 가공식품을 위해 더 높은 가격 지불할 용의 270

표 5-29. 가공식품 구매 시 포장지에 표시된 내용 확인 정도 272

표 5-30. 가공식품 구입 시 실제로 확인하는 사항 274

표 5-31. 식품표시 만족도 276

표 5-32. 식품표시 신뢰도 278

표 5-33. 식품표시 신뢰하지 않는 이유 280

표 5-34. 작년 대비 표시 이용도 변화 282

표 5-35. 작년 대비 신뢰도 변화 284

표 5-36. 식품 인증/주요표시 제도 인지도 286

표 5-37. 식품 인증/주요 표시 제도 구입 시 확인 여부 288

표 5-38. 가공식품에 대한 정보를 얻는 곳 290

표 5-39. 식료품 관련 정보를 얻는 프로그램 292

표 5-40. 라이프스타일 문항별 자가 평가 294

표 5-41. 식품 이슈별 자가 평가 296

표 5-42. 가공식품 가격에 대한 인식 298

표 5-43. 가공식품을 가장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구입처 인식 300

표 5-44. 가격변화가 가장 심한 가공식품 품목 인식 302

표 5-45. 장바구니 물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품목 인식 304

표 5-46. 맛에 대한 기호도 306

표 5-47. 건강에 가장 좋은 영향을 줄 것 같은 품목 인식 308

표 5-48. 건강에 가장 나쁜 영향을 줄 것 같은 품목 310

표 5-49. 식품소비 품목별 선호도 312

그림 2-1. 가공식품 소비자 태도조사 표본구성 29

그림 3-1. 주 구입자 대상 조사 진행률 58

그림 3-2. 일반 소비자 대상 조사 진행률 59

그림 3-3. 주 구입자 대상 자료 검증 단계 60

그림 3-4. 일반 소비자 대상 자료 검증 단계 61

그림 4-1. 평소 가공식품 구입 주기 69

그림 4-2. 가공식품 구입 시 고려 기준 71

그림 4-3. 가공식품 주 구입처 73

그림 4-4. 가공식품 주 구입처 구입 이유 75

그림 4-5. 지출액 기준 구입 많은 품목군 77

그림 4-6. 지출액 규모 큰 가공식품 요소별 만족도 79

그림 4-7. 최근 1년 식품지출 변화 81

그림 4-8. 최근 1년 가공식품 지출 변화 원인 83

그림 4-9. 향후 1년간 가공식품 지출 변화 85

그림 4-10. 최근 1년간 온라인 가공식품 구입여부 87

그림 4-11. 평소 온라인으로 가공식품 구입하지 않는 이유 89

그림 4-12. 온라인 가공식품 구입 주기 91

그림 4-13. 온라인 가공식품 구입 이유 93

그림 4-14. 지출액 기준 구입 많은 품목군 95

그림 4-15. 온라인 주 이용방법 97

그림 4-16. 온라인 구입 가공식품 가격만족도 99

그림 4-17. 온라인 구입 가공식품 품질만족도 101

그림 4-18. 최근 1년 온라인 가공식품 지출 변화 103

그림 4-19. 향후 1년 온라인 가공식품 지출 변화 105

그림 4-20. 최근 1년 품목별 구입 경험률 107

그림 4-21. 가공식품 품목별 제품 구입 시 중요 요소 109

그림 4-22. 최근 1년 품목별 구입 경험률 111

그림 4-23. 간편식 제품 구입 시 중요요소 113

그림 4-24. 간편식 구입 주 이유 115

그림 4-25. 간편식 구입 주기 117

그림 4-26. 간편식 구입 월평균 지출액 121

그림 4-27. 간편식 구입 장소 123

그림 4-28. 간편식 주 구입처 구입 이유 127

그림 4-29. 간편식 주 구입 용도 131

그림 4-30. 지출액 기준 구입 많은 간편식 품목 135

그림 4-31. 간편식 요소별 만족도 137

그림 4-32. 향후 1년 간편식 구입 변화 139

그림 4-33. 최근 1년 품목별 구입 경험률 141

그림 4-34.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식품 구입 시 중요 요소 143

그림 4-35.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식품 용도별 구입 개수 145

그림 4-36. 많이 구입하는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식품 147

그림 4-37.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식품 최근 1년 지출액 149

그림 4-38.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식품 주 구입 장소 151

그림 4-39.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식품 주 구입 장소 이용 이유 153

그림 4-40.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식품 필요 정보 155

그림 4-41. 국내 생산 건강기능식품 구입 및 이용 시 불편사항 157

그림 4-42. 현재 가족구성원 복용 여부 159

그림 4-43.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식품 복용 이유 161

그림 4-44.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식품 복용 하지 않는 이유 163

그림 4-45.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식품 요소별 만족도 165

그림 4-46. 향후 1년간 기능성 식품 구입 변화 167

그림 4-47. 유기가공식품 인증 마크 인지 여부 169

그림 4-48. 유기가공식품 인지도 171

그림 4-49. 유기가공식품 자가 인지도 173

그림 4-50. 유기가공식품 구입 경험 175

그림 4-51. 유기가공식품 인증 마크 확인 177

그림 4-52. 유기가공식품 인증품질 신뢰도 179

그림 4-53. 유기가공식품 최근 1년 구입 경험 181

그림 4-54. 유기가공식품 구입 이유 183

그림 4-55. 유기가공식품 구매 시 중요 요소 185

그림 4-56. 유기가공식품 주 구입처 187

그림 4-57. 유기가공식품 주 구입처 이용 이유 189

그림 4-58. 유기가공식품 요소별 만족도 191

그림 4-59. 향후 1년 유기가공식품 구입 변화 193

그림 4-60. 평소 식품 소비 상황 일치도 195

그림 4-61. 평소 식품 소비 인식 197

그림 4-62. 가격에 대한 인식 199

그림 4-63. 같은 상품 가장 저렴한 구입처 201

그림 4-64. 가격 변화가 가장 심한 품목 203

그림 4-65. 장바구니 물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품목 205

그림 4-66. 건강에 가장 좋은 영향을 줄 것 같은 품목 207

그림 4-67. 건강에 가장 나쁜 영향을 줄 것 같은 품목 209

그림 4-68. 가공식품 맛 선호도 211

그림 5-1. 평소 가공식품 구입 주기 216

그림 5-2. 가공식품 구매 이유 218

그림 5-3. 가공식품 주 구입처 220

그림 5-4. 가공식품 주 구입처 이용 이유 222

그림 5-5. 주로 구입하는 가공식품 품목군 224

그림 5-6. 가공식품 만족도 226

그림 5-7. 가공식품 구입 시 고려 기준 228

그림 5-8. 작년대비 올해 식품 지출 변화 230

그림 5-9. 작년대비 올해 식품 지출이 변화한 이유 232

그림 5-10. 올해 대비 내년 가공식품 지출 예상 234

그림 5-11. 최근 1년간 온라인으로 가공식품 구입 빈도 236

그림 5-12. 품목에 따른 온라인 가공식품 구매 여부 238

그림 5-13. 온라인으로 가공식품을 구입하지 않는 이유 240

그림 5-14. 온라인 가공식품 구입 주기 242

그림 5-15. 온라인으로 가공식품을 구입하는 이유 244

그림 5-16. 온라인으로 많이 구입하는 가공식품 품목군 246

그림 5-17. 온라인 가공식품 주문방법 248

그림 5-18. 온라인 구입의 만족도 250

그림 5-19. 전년대비 올해 온라인 구입 변화 252

그림 5-20. 올해대비 내년 온라인 구입 예상 254

그림 5-21. 최근 1년 가공식품 품목별 구입 경험률 256

그림 5-22. 최근 1년간 가공식품 품목별 소비 현황 258

그림 5-23. 향후 1년간 가공식품 품목별 소비 의향 260

그림 5-24. 평소 가공식품 안전성 문제에 대한 관심 정도 262

그림 5-25. 체감하는 우리나라 가공식품의 안전성 정도 264

그림 5-26. 안전성 평가 266

그림 5-27. 안전관리를 위해 각 주체들이 차지하는 중요도 268

그림 5-28. 안전한 가공식품을 위해 더 높은 가격 지불할 용의 269

그림 5-29. 가공식품 구매 시 포장지에 표시된 내용 확인 정도 271

그림 5-30. 가공식품 구입 시 실제로 확인하는 사항 273

그림 5-31. 식품표시 만족도 275

그림 5-32. 식품표시 신뢰도 277

그림 5-33. 식품표시 신뢰하지 않는 이유 279

그림 5-34. 작년 대비 표시 이용도 변화 281

그림 5-35. 작년 대비 신뢰도 변화 283

그림 5-36. 식품 인증/주요표시 제도 인지도 285

그림 5-37. 식품 인증/주요 표시 제도 구입 시 확인 여부 287

그림 5-38. 가공식품에 대한 정보를 얻는 곳 289

그림 5-39. 식료품 관련 정보를 얻는 프로그램 291

그림 5-40. 라이프스타일 문항별 자가 평가 293

그림 5-41. 식품 이슈별 자가 평가 295

그림 5-42. 가공식품 가격에 대한 인식 297

그림 5-43. 가공식품을 가장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구입처 인식 299

그림 5-44. 가격변화가 가장 심한 가공식품 품목 인식 301

그림 5-45. 장바구니 물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품목 인식 303

그림 5-46. 맛에 대한 기호도 305

그림 5-47. 건강에 가장 좋은 영향을 줄 것 같은 품목 인식 307

그림 5-48. 건강에 가장 나쁜 영향을 줄 것 같은 품목 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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