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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1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내용 13
3. 연구 방법 14
제2장 소비자 특성별 구입행태 분석 17
1. 식품소비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가공식품 구입행태 17
1.1. 식품소비 라이프스타일 분석을 통한 소비자 유형 분류 17
1.2.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프로필 분석 19
1.3.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가공식품 구입행태 23
2. 가격변화 민감도와 가공식품 구입태도 29
2.1. 가격변화 민감도와 가격변화 인식의 상관관계 분석 29
2.2. 가공식품을 가장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구입처 평가 30
2.3. 가격변화가 가장 심한 가공식품 품목 평가 32
3. 식품 소비 트렌드에 따른 가공식품 품목별 태도 33
3.1. 프리미엄(고급)제품 구입의향 33
3.2. 품목별 다양하고 새로운 맛 제품 구입의향 35
3.3. 품목별 건강 및 안전성이 확보된 제품 구입의향 36
3.4. 품목별 소포장 및 취식·조리가 간편한 제품 구입의향 37
3.5. 품목별 가격만 저렴하다면 구입할 의향 38
제3장 가공식품 소비 결정요인 분석 39
1. 가공식품에 대한 구입 변화 특징 분석 39
1.1. 밑반찬용 41
1.2. 소스용 42
1.3. 간식용 43
1.4. 음료용 44
1.5. 식사대용 46
1.6. 식재료용 47
1.7. 건강식품 48
1.8. 유기가공기능식품 50
2. 주요 가공식품 소비 결정요인 분석 51
2.1. 연구 범위 및 연구 방법 51
2.2. 온라인 가공식품 구입의 결정요인 분석 52
2.3. 유기가공식품 구입의 결정요인 분석 55
2.4. 간편식과 건강식품 지출액 데이터마이닝분석 57
제4장 가구의 지출액 조사와 연계분석 61
1. 가공식품 소비 대체관계 분석 61
1.1. 분석 배경 및 목적 61
1.2. 가공식품 지출 형태 심층 분석 63
1.3. 가공식품 품목별 지출 교차 분석 69
1.4. 가공식품 소비함수 추정 83
2. 가정 간편식(HMR) 지출액과 연계분석 96
2.1. 분석 배경 및 목적 96
2.2. 간편식 소비행태 심층분석 97
2.3. 간편식 지출행태 영향요인 분석 112
3. 식품소비행태조사와 연계분석 124
3.1. 연계분석의 필요성 및 배경 124
3.2. 연계분석을 위한 데이터 결합 125
3.3. 제안 방법론 127
3.4. 모의실험(Simulation) 127
3.5. 연계분석 사례 129
3.6. 향후 연계분석 방향 136
제5장 가공식품 소비자의 인식 및 평가 분석 137
1. 가공식품 안전성 인식 및 평가 137
1.1. 가공식품 안전성 관심도와 가공식품 구입 행태 137
1.2. 가공식품 안전성 우려도와 가공식품 구입 행태 141
1.3. 가공식품 관련 주요 정보 획득처와 안전성 평가 147
1.4. 안전한 가공식품에 대한 추가지불의향 분석 149
2. 가공식품 표시/정보 인식 및 평가 154
2.1. 가공식품 표시내용 확인 분석 154
2.2. 가공식품 표시 만족도/신뢰도 분석 157
2.3. 표시/인증제도별 인지도와 확인도 분석 160
참고 문헌 164
〈부표 1〉 마샬리안 가격탄력성 165
〈부표 2〉 힉시안 가격탄력성 166
표 1-1. 분석대상 자료인 가공식품 소비자 태도조사 개요 15
표 1-2. 공동연구 수행현황 16
표 1-3. 회의 및 출장현황 16
표 2-1. 가공식품 소비자 태도조사 라이프스타일 요인분석 결과 18
표 2-2. 라이프스타일 요인분석의 군집분석 결과 19
표 2-3.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프로필 요약 20
표 2-4.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인구·사회적 특성 21
표 2-5. 라이프스타일 소비자 유형별 식품 이슈에 관한 태도 22
표 2-6.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가공식품 구입주기 23
표 2-7.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가공식품 구입 시 고려기준 24
표 2-8.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가공식품 주 구입처 24
표 2-9.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가공식품 주 구입품목(지출액 많은 순) 25
표 2-10.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가공식품 지출현황 및 전망 26
표 2-11.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온라인 가공식품 구입주기 28
표 2-14. 가격변화 관련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29
표 2-15. 가공식품을 가장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구입처 인식 31
표 3-1. 가공식품 품목별 전년대비 구입 변화 40
표 3-2. 온라인 가공식품 구입여부 결정요인 분석 53
표 3-3. 유기가공식품 구입여부 결정요인 분석 55
표 4-1. 가계부 월 지출 63
표 4-2. 가계부 주간 지출 64
표 4-3. 가계부 기록 행태 65
표 4-4. 품목별 지출 행태 66
표 4-5. 가구 유형에 따른 품목별 월평균 지출액과 비중 70
표 4-6. 소득 수준에 따른 품목별 월평균 지출액 72
표 4-7. 소득 수준에 따른 품목별 월평균 지출 비중 73
표 4-8. 아침식사 스타일에 따른 품목별 월평균 지출액과 비중 74
표 4-9. 영양가를 고려하는 유형에 따른 품목별 월평균 지출액과 비중 76
표 4-10. 유기농식품 및 GAP 제품 이용에 따른 품목별 월평균 지출액과 비중 77
표 4-11. 맛을 중시하는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품목별 월평균 지출액과 비중 79
표 4-12. 건강을 중시하는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품목별 월평균 지출액과 비중 80
표 4-13. 편의를 중시하는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품목별 월평균 지출액과 비중 82
표 4-14. UDAIDS 모형 추정 자료 통계 - 주간 품목별 지출비중 87
표 4-15. 마샬의 가격 및 지출 탄력성: 밑반찬용 89
표 4-16. 힉스의 가격 및 지출 탄력성: 밑반찬용 90
표 4-17. 마샬의 가격 및 지출 탄력성: 간식용 91
표 4-18. 힉스의 가격 및 지출 탄력성: 간식용 91
표 4-19. 마샬의 가격 및 지출 탄력성: 소스용 92
표 4-20. 힉스의 가격 및 지출 탄력성: 소스용 92
표 4-21. 마샬의 가격 및 지출 탄력성: 음료용 93
표 4-22. 힉스의 가격 및 지출 탄력성: 음료용 93
표 4-23. 마샬의 가격 및 지출 탄력성: 식사대용 94
표 4-24. 힉스의 가격 및 지출 탄력성: 식사대용 94
표 4-25. 마샬의 가격 및 지출 탄력성: 식재료용 95
표 4-26. 힉스의 가격 및 지출 탄력성: 식재료용 95
표 4-27. 간편식 품목별 월 평균 지출액 98
표 4-28. 간편식 부류별 월 평균 지출액 100
표 4-29. 간편식 구입 여부 및 변화 102
표 4-30. 간편식 구입 시 중요 고려 요인(1순위)별 월평균 지출액 103
표 4-31. 간편식 구입빈도별 월평균 지출액 104
표 4-32. 간편식 구입장소별 월평균 지출액 106
표 4-33. 간편식 주 구입장소 이용 이유별 월평균 지출액 108
표 4-34. 간편식 용도별 월평균 지출액 109
표 4-35. 간편식 요소에 대한 만족도별 월평균 지출액 111
표 4-36. 간편식 구입 전망별 월평균 지출액 112
표 4-37. 분석에 사용된 변수 설명 및 기초통계량 117
표 4-38. 간편식 구입 및 구입액의 결정 요인에 대한 헤크만모형 추정결과 120
표 4-39. 자료 구조 125
표 4-40.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결과 128
표 4-41. 자료 구조 130
표 4-42. 변수 요약 130
표 4-43. 성별 분포 비교 131
표 4-44. 연령 분포 비교 131
표 4-45. 월평균 가구소득 분포 비교 131
표 4-46. 가구원 수 분포 비교 132
표 4-47. Y, Z 변수 분포 132
표 4-48. 가공식품 조사 중심 데이터 통합 분석 결과 134
표 4-49. 식품소비 태도조사 중심 데이터 통합 분석 결과 135
표 5-1. 가공식품 안전성 관심도와 가공식품 주구입 장소 138
표 5-2. 가공식품 안전성 관심도와 주로 구입하는 가공식품 1순위 139
표 5-3. 온라인을 통해 가공식품을 구입하지 않은 이유 141
표 5-4. 가공식품 안전성 우려도와 가공식품류별 최근 1년 소비 현황 143
표 5-5. 가공식품 안전성 우려도와 가공식품류별 향후 1년 소비 전망 144
표 5-6. 분석에 사용한 변수 설정 및 요약통계량 151
표 5-7. 안전한 가공식품을 위한 추가지불의향 영향요인 - 순위형 로짓모형 분석 결과 152
표 5-8. 안전한 가공식품을 위한 추가지불의향 영향요인 - 로짓모형 분석 결과 153
표 5-9. 가공식품 구입 시 확인사항 156
표 5-10. 가공식품 구입 시 고려사항과 표시 확인 여부 교차 분석 157
표 5-11. 가공식품 표시 신뢰도와 확인 여부 159
표 5-12. 가공식품 표시 만족도와 가공식품 주구입 장소 159
표 5-13. 표시 및 인증제도 인지도 및 확인도 160
표 5-14. 표시/인증제도 인지점수 영향요인 - 토빗모형 분석 결과 162
표 5-15. 표시/인증제도 확인점수 영향요인 - 토빗모형 분석 결과 163
그림 2-1.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가공식품 온라인 구입현황 27
그림 2-2.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가공식품 온라인 주문방법 28
그림 2-3. 가격변화가 가장 심하다고 생각하는 가공식품 인식 32
그림 2-4. 장바구니 물가에 큰 영향을 미치는 가공식품 인식 33
그림 2-5. 가격이 비싸도 프리미엄(고급)제품을 구입할 의향 34
그림 2-6. 가격이 비싸도 다양하고 새로운 맛을 첨가한 제품을 구입할 의향 35
그림 2-7. 가격이 비싸도 건강에 좋은 원료안전성이 확보된 제품을 구입할 의향 36
그림 2-8. 가격이 비싸도 소포장 사용 및 취식·조리가 간편화된 제품을 구입할 의향 37
그림 2-9. 무조건 가격이 저렴한 제품을 구입할 의향 38
그림 3-1. 밑반찬용 품목별 구입경험과 전년대비 구입 변화 42
그림 3-2. 소스용 품목별 구입경험과 전년대비 구입 변화 43
그림 3-3. 간식용 품목별 구입경험과 전년대비 구입 변화 44
그림 3-4. 음료용 품목별 구입경험과 전년대비 구입 변화 45
그림 3-5. 식사대용 품목별 구입경험과 전년대비 구입 변화 46
그림 3-6. 식재료용 품목별 구입경험과 전년대비 구입 변화 48
그림 3-7. 건강식품 품목별 구입경험과 전년대비 구입 변화 49
그림 3-8. 유기가공식품 품목별 구입경험과 전년대비 구입 변화 51
그림 3-9. 온라인 가공식품 구입 결정요인의 한계효과 54
그림 3-10. 유기가공식품 구입 결정요인의 한계효과 56
그림 3-11. 간편식 월평균 지출액 데이터마이닝분석(의사결정나무) 결과 59
그림 3-12. 건강식품 최근 1년 지출액 데이터마이닝분석(의사결정나무) 결과 60
그림 4-1. 가계부 기록 행태 65
그림 5-1. 가공식품 안전성 관심도와 온라인을 통한 가공식품 구입 여부 140
그림 5-2. 가공식품 안전성 우려도와 가공식품류별 전년 대비 구입 변화 분석 146
그림 5-3. 가공식품 관련 주요 정보 획득처 147
그림 5-4. 가공식품 관련 정보 주요 획득처별 가공식품 안전성 관심도 148
그림 5-5. 가공식품 관련 정보 주요 획득처별 가공식품 안전성 평가 149
그림 5-6. 안전한 가공식품에 대한 추가지불의향과 안전성 평가 분석 150
그림 5-7. 가공식품 구매 시 포장 표시내용 확인 여부 154
그림 5-8. 인구사회집단별 표시내용 확인 여부 155
그림 5-9. 식품표시 만족도 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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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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