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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권기
제출문
목차
I. 서론 24
제1장 사업 배경 및 내용 25
1. 사업 배경 25
2. 사업추진의 필요성 26
3. 사업 목적 27
4. 2018년 사업의 과업 내용 및 법률상 범위 28
5. 2018년 연구과제 구성 30
6. 2018년 과제별 사업내용 32
제2장 연구방법 및 추진체계 34
1. 과제별 연구방법 34
2. 연구 추진체계 47
3. 연구진 구성 및 역할분담 49
II. 국내외 식품산업 동향 분석과 전망 51
제1장 2018년 국내 식품산업 동향 분석 53
1. 식품 제조업의 규모와 위상 53
2. 출하량과 물가 55
3. 출하액과 품목별 수급 58
4. 수출입 65
5. 고용 동향 68
6. 기업 경영 구조 71
7. 시장 경쟁 구조 75
제2장 2018~19년 국내 식품산업 이슈와 출하 전망 83
1. 2018~19년 식품산업 7대 이슈 83
2. 소셜빅데이터 키워드 분석 85
3. 여건 전망 97
4. 2018~19년 식품산업 출하 전망 104
제3장 주요 업종별 동향과 전망 110
1. 육가공산업 110
2. 유가공산업 121
3. 제과·제빵 134
4. HMR(가정간편식) 149
5. 장류 165
6. 소스류 171
7. 주류 180
8. 음료류 191
9. 건강기능식품 202
제4장 해외 식품산업 동향 분석 218
1. 세계 식품시장 규모 218
2. 세계 지역 및 품목별 식품시장 221
3. 가공식품의 국제경쟁력 227
4. 세계 식품산업 트렌드 231
III. 식품산업 업종별 라이프사이클 분석 235
제1장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국가 간 매트릭스 분석 237
1. 분석목적 237
2. 분석자료 및 분석방법 239
3. 주요 식품시장의 국가별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매트릭스 분석 250
4. 요약 및 결론 347
제2장 해외 식품산업 세부업종별 성장요인 분해 357
1. 분석개요 357
2. 분석방법 359
3. 분석결과 362
4. 요약 및 결론 404
IV. 식품산업의 파급효과 및 연계구조 분석 419
제1장 서론 42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421
2. 연구 내용 및 방법 424
3. 식품산업의 정의 및 분류 425
제2장 농가수취율 분석 432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432
2. 선행연구 검토 437
3. 분석방법 443
4. 분석자료 452
5. 분석결과 455
제3장 국내산 원재료 이용률 분석 463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463
2. 분석방법 465
3. 분석결과 467
제4장 소결 471
1. 농가수취율 분석 471
2. 국내산 원재료 이용률 분석 472
V. 식품소비 트렌드 및 POS 데이터 분석 475
제1장 가구의 2017년 식품비 지출동향 분석 477
1. 가구의 식품비 지출 현황 477
2. 2017년 가공식품 분류별 지출 481
3. 2017년 가공식품 주요 품목별 지출 485
4. 2017년 소비자 유형별 가공식품 지출 488
5. 2018 가구의 식품지출액 전망 499
제2장 2018년 식품소비 트렌드 빅데이터 분석 504
1. 빈도 분석 504
2. 연관어 분석 507
3. 감성분석 514
4. 종합분석 518
제3장 가정간편식 시장 POS 데이터 분석 520
1. 가정간편식 시장 규모 및 현황 520
2. 미곡 레토르트(밥/죽) 및 레토르트 판매 현황 525
3. POS 데이터 심층 분석 557
참고문헌 576
부록 1. 각 연도별 산업연관표상의 식품산업 구분 579
1. 2000년 및 2003년 산업연관표 기본부문 579
2. 2005년~2010년 산업연관표 기본부문 580
3. 2010년~2014년 산업연관표 기본부문 581
표 1-1. 과업 내용의 법률상 범위 29
표 1-2. 과업별 연구과제 구성 30
표 1-3. 국내외 식품산업 동향 및 전망·식품산업 이슈 분석 관련 설문조사 및 연구위탁 36
표 1-4. 국내외 식품산업 동향 및 전망·식품산업 이슈 분석 관련 회의 및 출장 36
표 1-5. 식품소비 트렌드 및 POS 데이터 분석 관련 회의 및 출장 38
표 1-6. 가공식품 소비자태도조사 및 표본설계 위탁 39
표 1-7. 가공식품 소비자태도조사 심층분석 위탁 40
표 1-8. 가공식품 소비자태도조사 조사원 교육 40
표 1-9. 가공식품 소비자태도조사 및 심층분석 관련 회의 및 출장 40
표 1-10. 외식업 경영실태조사 및 외식업체 식재료 구매현황 조사 및 표본설계 위탁 41
표 1-11. 외식업 경영실태조사 및 외식업체 식재료 구매현황 조사원 교육 41
표 1-12. 외식업 경영실태 및 외식업체 식재료 구매현황 조사 관련 회의 42
표 1-13. 식품산업정보포럼 운영 및 수요자맞춤형 정보제공 관련 회의 및 출장 43
표 1-14. 산업연관분석 관련 회의 및 출장 44
표 1-15. 식품산업 업종별 라이프사이클 분석 관련 회의 및 출장 46
표 1-16. 2017 외식산업 심층분석 관련 회의 및 출장 47
표 1-17. 연구진 역할분담 50
표 2-1. 업종별 출하액 연평균 증감률 비교 60
표 2-2. 업종별 출하지수 연평균 증감률 비교 61
표 2-3. 업종별 생산자물가지수 연평균 증감률 비교 62
표 2-4. 품목별 최근 3년간 출하량 및 가격 증감률 비교 64
표 2-5. 식품 제조업과 타 산업과의 성장성 비교 72
표 2-6. 식품 제조업과 타 산업과의 수익성 비교 72
표 2-7. 식품 제조업과 타 산업과의 안정성 비교 73
표 2-8. 식품 제조업과 타 산업과의 연구개발비 비중 비교 73
표 2-9. 식료품 제조업의 기업규모별 경영지표 비교 74
표 2-10. 음료 제조업의 기업규모별 경영지표 비교 74
표 2-11. 출하액 기준 100대 기업의 분포 76
표 2-12. 식음료 제조업의 일반집중률 77
표 2-13. 식음료 제조업의 평균집중률(가중평균값) 77
표 2-14. 식음료 제조업 중 독과점구조 유지산업 분류 추이 79
표 2-15. 식음료 제조업 독과점구조 유지산업 현황 및 R&D비율 80
표 2-16. 독과점구조 유지 식품 제조업의 해외개방도와 내수시장 집중도(2015년) 81
표 2-17. 식품산업 분야별 주요 키워드 월평균 언급빈도 87
표 2-18. 식품산업 분야별 주요 키워드 언급빈도 변화율 비교 88
표 2-19. 2019년 경제전망 102
표 2-20. 식품 제조업 업종별 2018~19년 출하 전망 109
표 2-21. 식육가공품 품목별 생산량 115
표 2-22. 육가공품 품목별 판매량과 비중 117
표 2-23. 식육가공품 품목별 수입 및 수출량 118
표 2-24. 식육가공품 소매 채널별 매출액 추이 119
표 2-25. 국내 원유 생산 및 소비현황 127
표 2-26. 유제품 주요 품목별 국내생산량 128
표 2-27. 유제품 주요 품목별 국내소비량 129
표 2-28. 유제품 주요 품목별 수입 및 수출량 130
표 2-29. 주요 국가별 유제품 수출실적 133
표 2-30. 과자류 식품유형별 생산량 및 생산액 추이 137
표 2-31. 코코아가공품류 또는 초콜릿류 식품유형별 생산량 및 생산액 추이 140
표 2-32. 설탕과자, 건과자 및 스낵류 출하량 및 가격증감률 비교 142
표 2-33. 빵류 식품유형별 생산량 및 생산액 추이 144
표 2-34. 빵 및 케이크 출하량 및 가격증감률 비교 147
표 2-35. 식품공전 체계상 HMR 식품 세부 분류 150
표 2-36. HMR 식품 세부 분류별 시장규모의 연평균 성장률 151
표 2-37. HMR 식품 세부 분류별 국내판매액 추이 152
표 2-38. HMR 시장의 변화 156
표 2-39. 산업간 경계가 모호한 업체 및 HMR 브랜드·상품 예시 157
표 2-40. HMR 수출액 추이 159
표 2-41. 장류 식품유형별 생산 및 생산액 추이 167
표 2-42. 장류 산업 집중도 변화 169
표 2-43. 장류 생산실적보고업체의 전국 업체 수 현황 170
표 2-44. 소스류 식품유형별 생산량 및 생산액 추이 173
표 2-45. 소스류의 판매량 추이 174
표 2-46. 조미료 소매점 매출액 176
표 2-47. 자연조미료 유형별 판매액 178
표 2-48. 주류 식품유형별 출하액 추이 181
표 2-49. 주류 품목별 판매업 구분 185
표 2-50. 맥주 수출국별 비중 추이-표 187
표 2-51. 맥주 수입국별 비중 추이-표 189
표 2-52. 음료 제품 유형별 출하량 추이 193
표 2-53. 다류 식품유형별 생산액 추이 196
표 2-54. 커피 식품유형별 생산량 및 생산액 추이 199
표 2-55. 건강기능식품 산업 총괄 현황 202
표 2-56. 식품산업 규모 대비 건강기능식품 생산비중 203
표 2-57. 연도별 건강기능식품 제조업소 현황('12~'16) 204
표 2-58. 건강기능식품 생산실적별 점유율 204
표 2-59. 연도별 건강기능식품 국내외생산실적(국내/수출/수입) 205
표 2-60. 연도별 건강기능식품 상위 10위 품목별 생산실적 207
표 2-61. 개별인정형 원료별 총 생산액 현황(상위 10품목) 209
표 2-62. 개별인정형 원료별 총 생산액 현황(상위 10품목) 210
표 2-63. 건강기능식품 생산액 상위 20개 업체 현황 211
표 2-64. 연도별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형 원료 인정현황('04~'17) 212
표 2-65. 연도별 기 개별인정형 원료 인정 현황(수입/국내 제조) 212
표 2-66. 부류 및 기간별 세계 식품시장 증가 규모 220
표 2-67. 세계 지역·기간별 식품시장 규모와 수출액 변화 221
표 2-68. 품목별 세계 식품시장 규모(표준화) 평균 증감률 추이 226
표 2-69. 한국 가공식품에 대한 무역특화지수(TSI) 측정 228
표 2-70. 한국 가공식품 세부품목에 대한 무역특화지수(TSI) 측정 228
표 2-71. 한국 가공식품에 대한 현시비교우위지수(RCA) 측정 230
표 3-1. 분석 자료의 개요 240
표 3-2. 세계 제과제빵 및 시리얼 시장 현황 250
표 3-3. 세계 유제품 및 두유 시장 현황 273
표 3-4. 세계 빙과류 시장 현황 291
표 3-5. 세계 파스타·면 시장 현황 304
표 3-6. 세계 가정간편식 시장 현황 317
표 3-7. 양념·드레싱·소스시장 현황 334
표 3-8. 세계 식품시장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매트릭스 분석 결과 349
표 3-9. 북미 식품시장 라이프사이클 분석 결과(종합) 351
표 3-10. 유럽 식품시장 라이프사이클 분석 결과(종합) 352
표 3-11. 한·중·일 식품시장 라이프사이클 분석 결과(종합) 353
표 3-12. 한국 식품시장 라이프사이클 분석 결과(종합) 354
표 3-13. 오세아니아 식품시장 라이프사이클 분석 결과(종합) 354
표 3-14. 식품신흥국 식품시장 라이프사이클 분석 결과(종합) 356
표 3-15. '07~'13년 제과제빵 및 시리얼 시장 성장변화 분석 결과 363
표 3-16. '13~'17년 제과제빵 및 시리얼 시장 성장변화 분석 결과 364
표 3-17. '07~'13년 에너지바 성장변화 분석 결과 365
표 3-18. '13~'17년 에너지바 성장변화 분석 결과 366
표 3-19. '07~'13년 케이크·페스츄리·파이류 성장변화 분석 결과 367
표 3-20. '13~'17년 케이크·페스츄리·파이류 성장변화 분석 결과 368
표 3-21. '07~'13년 아침식사대용 시리얼 성장변화 분석 결과 369
표 3-22. '13~'17년 아침식사대용 시리얼 성장변화 분석 결과 370
표 3-23. '07~'13년 시리얼바 성장변화 분석 결과 371
표 3-24. '13~'17년 시리얼바 성장변화 분석 결과 372
표 3-25. '07~'13년 유제품 및 두유시장 성장변화 분석 결과 374
표 3-26. '13~'17년 유제품 및 두유 시장 성장변화 분석 결과 375
표 3-27. '07~'13년 요거트드링크 성장변화 분석 결과 376
표 3-28. '13~'17년 요거트드링크 성장변화 분석 결과 377
표 3-29. '07~'13년 우유 성장변화 분석 결과 378
표 3-30. '13~'17년 우유 성장변화 분석 결과 379
표 3-31. '07~'13년 빙과류 성장변화 분석 결과 380
표 3-32. '13~'17년 빙과류 성장변화 분석 결과 381
표 3-33. '07~'13년 아티산 아이스크림 성장변화 분석 결과 382
표 3-34. '13~'17년 아티산 아이스크림 성장변화 분석 결과 383
표 3-35. '07~'13년 대용량 아이스크림 성장변화 분석 결과 384
표 3-36. '13~'17년 대용량 아이스크림 성장변화 분석 결과 385
표 3-37. '07~'13년 파스타·면 시장 성장변화 분석 결과 386
표 3-38. '13~'17년 파스타·면 시장 성장변화 분석 결과 387
표 3-39. '07~'13년 건·인스턴트 면제품 성장변화 분석 결과 388
표 3-40. '13~'17년 건·인스턴트 면제품 성장변화 분석 결과 389
표 3-41. '07~'13년 가정간편식 시장 성장변화 분석 결과 390
표 3-42. '13~'17년 가정간편식 시장 성장변화 분석 결과 391
표 3-43. '07~'13년 즉석파스타 성장변화 분석 결과 392
표 3-44. '13~'17년 즉석파스타 성장변화 분석 결과 393
표 3-45. '07~'13년 세이보리 제과류 성장변화 분석 결과 394
표 3-46. '13~'17년 세이보리 제과류 성장변화 분석 결과 395
표 3-47. '07~'13년 간편샐러드 성장변화 분석 결과 396
표 3-48. '13~'17년 간편샐러드 성장변화 분석 결과 397
표 3-49. '07~'13년 양념·드레싱·소스 시장 성장변화 분석 결과 398
표 3-50. '13~'17년 양념·드레싱·소스 시장 성장변화 분석 결과 399
표 3-51. '07~'13년 국·찌개용 양념 성장변화 분석 결과 400
표 3-52. '13~'17년 국·찌개용 양념 성장변화 분석 결과 401
표 3-53. '07~'13년 액상조리용 소스 성장변화 분석 결과 402
표 3-54. '13~'17년 액상조리용 소스 성장변화 분석 결과 403
표 3-55. '07~'17 EU 식품시장 성장변화 요약 405
표 3-56. '07~'17 북미 식품시장 성장변화 요약 406
표 3-57. '07~'17 한·중·일 식품시장 성장변화 요약 407
표 3-58. '07~'17 오세아니아 식품시장 성장변화 요약 408
표 3-59. '07~'17 식품신흥국 식품시장 성장변화 요약 409
표 4-1. 산업연관표의 농림수산품 분류(2010년 기준) 428
표 4-2. 산업연관표의 음식료품 분류(2010년 기준) 429
표 4-3. 산업연관표의 외식업 분류(2010년 기준) 430
표 4-4. 분석대상 식품산업 분류 431
표 4-5. 2000년 및 2014년 식품지출액 비중 상위 20개 부문 435
표 4-6. 선행연구 분류 442
표 4-7. 한국은행 산업연관표 연혁 448
표 4-8. 기준가격별 민간소비액 454
표 4-9. 우리나라 소비자의 국내 식품지출에 대한 농가수취율 456
표 4-10. 우리나라 농가수취율 추이 459
표 5-1. 가구당 월 평균 지출액 478
표 5-2. 가구당 월 평균 지출액 480
표 5-3. 가공식품 분류별 증감율 비교(2000-2010/2010-2017) 483
표 5-4. 가공식품 품목별 가구당 월평균 지출액 상위품목 상위 30품목 추이 486
표 5-5. 1인 가구 연령별 가공식품 지출비 비교 492
표 5-6. 소득 분위별 다소비 식품 비교 494
표 5-7. 가구주 연령별 다소비 식품 비교(20대 VS 60대 이상) 495
표 5-8. 가구원 수별 다소비 식품 비교 497
표 5-9. 1인 가구 연령대별 다소비 식품 비교 498
표 5-10. 가공식품 분류별 2018~20 지출액 비중 전망 501
표 5-11. 닐슨 소비자 패널의 미곡 레토르트(밥/죽) 제품 구매 현황 534
표 5-12. 닐슨 소비자 패널의 미곡 레토르트 HMR제품 구매 지표 535
표 5-13. 닐슨 소비자 패널의 레토르트 HMR제품 구매 현황 536
표 5-14. 닐슨 소비자 패널의 레토르트 HMR제품 구매 지표 537
표 5-15. 순수밥 시장 품목별 판매현황 538
표 5-16. 세트밥 시장 품목별 판매현황 539
표 5-17. 죽 시장 품목별 판매현황 540
표 5-18. 국·찌개·탕 시장 품목별 판매현황 541
표 5-19. 소스 시장 품목별 판매현황 543
표 5-20. 흰밥 유통채널별 판매액 분석 545
표 5-21. 흰밥 제품 중량별 판매액 분석 547
표 5-22. 흰밥 제품 번들 구성별 판매액 분석 548
표 5-23. 볶음밥 유통채널별 판매액 분석 550
표 5-24. 볶음밥 제품용량별 판매액 분석 552
표 5-25. 국 유통채널별 판매액 분석 555
표 5-26. 미곡 레토르트 판매액 영향요인 패널데이터 분석 결과 565
표 5-27. 미곡 레토르트 판매액 시계열 분석 및 2019년 전망 567
부표 4-1. 분석대상 식품산업 분류(2000년 및 2003년 기준) 579
부표 4-2. 분석대상 식품산업 분류(2005년 기준) 580
부표 4-3. 분석대상 식품산업 분류(2010년 기준) 581
그림 1-1. 연구 추진체계도 48
그림 2-1. 식품 제조업의 사업체 수와 종사자 수 추이 54
그림 2-2. 식품 제조업의 부가가치 추이 55
그림 2-3. 식료품 및 음료 제조업 출하지수 추이(2015=100) 56
그림 2-4. 주요 업종별 전년대비 출하량 증감률 56
그림 2-5. 식료품 및 음료 제조업 생산자물가지수 연도별 추이(2010=100) 57
그림 2-6. 주요 업종별 전년대비 물가등락률 58
그림 2-7. 식료품 및 음료 제조업 출하액 추이 59
그림 2-8. 2018년 업종별 출하지수와 생산자물가지수 전년대비 증감률 비교 61
그림 2-9. 품목별 최근 3년 출하량 및 가격 증감률 비교(2015-17년 평균) 63
그림 2-10. 가공식품의 연도별 수출입액 추이 65
그림 2-11. 주요 가공식품의 수출액 추이 66
그림 2-12. 한·중 간 가공식품 분기별 수입액 및 수출액 추이 67
그림 2-13. 식료품 및 음료 제조업 취업자 수 추이 69
그림 2-14. 식품 제조업 최근 3년간 월별 취업자 수 추이 69
그림 2-15. 제조업 전체 최근 3년간 월별 취업자 수 추이 70
그림 2-16. 식료품 및 음료 제조업 고용 형태별 비중 추이 71
그림 2-17. 2018년과 2019년 식품산업 관련 7대 이슈 85
그림 2-18. 식품산업 제도 관련 키워드 언급빈도 88
그림 2-19. 식품산업 업종 관련 키워드 언급빈도 89
그림 2-20. 식품산업 제도 관련 키워드 연관어 분석 91
그림 2-21. 식품산업 신규업종 관련 연관어 분석 92
그림 2-22. 식품산업 제도 관련 키워드 감성분석 94
그림 2-23. 식품산업 신규업종 관련 감성분석 96
그림 2-24. 연령대별 인구 수 전망 97
그림 2-25. 1인 가구 비중 전망 98
그림 2-26. 국제 곡물 선물가격 추이 99
그림 2-27. 밀 수급 전망 99
그림 2-28. 옥수수 수급 전망 100
그림 2-29. 대두 수급 전망 100
그림 2-30. 주요 통화 대비 환율의 분기별 동향과 전망 101
그림 2-31. 세계 경제성장률 현황 및 전망 103
그림 2-32. 업종별 세계식품시장 규모 전망 104
그림 2-33. 식료품 제조업 출하지수 추이 및 전망(2010=100) 108
그림 2-34. 음료품 제조업 출하지수 추이 및 전망(2010=100) 108
그림 2-35. 육가공 제조업 사업체 수 및 종사자 수 추이 111
그림 2-36. 육가공 제조업 출하지수 및 생산자물가지수 추이(2015=100) 112
그림 2-37. 육가공 제조업 출하액 추이 113
그림 2-38. 주요 육가공제품 출하량 추이 114
그림 2-39. 유가공 제조업 사업체 수 및 종사자 수 추이 122
그림 2-40. 유가공 제조업 출하지수 및 생산자물가지수 추이(2015=100) 123
그림 2-41. 유가공 제조업 출하액 추이 124
그림 2-42. 시유 및 유산균발효유 제품의 출하량 추이 125
그림 2-43. 기타 유가공 제품의 출하량 추이 126
그림 2-44. 제과산업 사업체 수 및 종사자 수 추이 135
그림 2-45. 과자류 생산량 및 생산액 추이 136
그림 2-46. 과자류의 연도별 수출실적 138
그림 2-47. 코코아가공품류 또는 초콜릿류 생산량 및 생산액 추이 139
그림 2-48. 코코아가공품류 또는 초콜릿류의 연도별 수출실적 141
그림 2-49. 빵류 생산량 및 생산액 추이 143
그림 2-50. 빵류 연도별 수출실적 145
그림 2-51. 베이커리 매출액 규모 146
그림 2-52. HMR 시장규모(국내 판매액) 추이 151
그림 2-53. 신선편의식품 국내판매량과 판매단가 추이 153
그림 2-54. 즉석섭취식품과 즉석조리식품의 판매단가 추이 154
그림 2-55. 도시락 판매단가 및 판매량 추이 155
그림 2-56. 유통채널별 HMR 국내판매액 비중 추이 158
그림 2-57. 일본 외식율과 외부화율의 추이 160
그림 2-58. HMR 카테고리별 판매 및 온라인 검색 순위(2016.7~2017.6, Top 10) 162
그림 2-59. 연령대별 HMR 통합 및 쇼핑 검색량 비교(2016.7~2017.6) 163
그림 2-60. 남녀 연령대별 HMR 검색 집중도가 높은 품목 비교(2016.7~2017.6) 164
그림 2-61. 장류 생산량 및 생산액 추이 165
그림 2-62. 장류의 수출 실적 168
그림 2-63. 소스류 생산량 및 생산액 추이 172
그림 2-64. 소스류 수출입액 175
그림 2-65. 혼합조미료 출하량 및 가격 변동 추이(2015=100) 177
그림 2-66. 혼합조미료 소비자물가지수 추이 (2015=100) 177
그림 2-67. 주류 제조업 출하액 추이 180
그림 2-68. 주요 주류별 출고량 변화 182
그림 2-69. 주류 품목별 가격 변동 추이(2015=100) 183
그림 2-70. 위스키 출하량 추이 184
그림 2-71. 주류 연도별 수출 실적 186
그림 2-72. 맥주 수출국별 비중 추이-그래프 187
그림 2-73. 주류 연도별 수입 실적 188
그림 2-74. 맥주 수입국별 비중 추이-그래프 189
그림 2-75. 주류 및 음료 출하액 추이 비교 192
그림 2-76. 주요 음료 제품 유형의 출하 증가 비교 193
그림 2-77. 음료 연도별 수출 실적 194
그림 2-78. 다류 생산량 및 생산액 추이 195
그림 2-79. 다류의 수출 실적 197
그림 2-80. 커피 생산량 및 생산액 추이 198
그림 2-81. 커피의 수출 실적 200
그림 2-82. 2004~17년 기능성별 개별인정형 원료 건수 213
그림 2-83. 세계 식품시장 및 국내 식품출하액 규모 추이 219
그림 2-84. 지역별 세계 식품시장 규모 변화 전망 222
그림 2-85. 품목별 세계 식품시장 규모와 성장률 변화 추세 223
그림 2-86. 2020년 품목별 시장규모 증가예상액(2017년 대비) 224
그림 3-1. 제품 수명주기(Life Cycle) 단계 238
그림 3-2. BCG 매트릭스 분석틀 244
그림 3-3. 수정된 매트릭스 분석틀의 4영역 247
그림 3-4.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일반적인 이동경로 248
그림 3-5. 제과제빵 및 시리얼 시장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매트릭스 분석 255
그림 3-6. 에너지바 시장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매트릭스 분석 259
그림 3-7. 케이크·페스츄리·파이류 시장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매트릭스 분석 264
그림 3-8. 시리얼 시장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매트릭스 분석 268
그림 3-9. 시리얼바 시장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매트릭스 분석 272
그림 3-10. 유제품 및 두유 시장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매트릭스 분석 277
그림 3-11. 요거트 시장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매트릭스 분석 281
그림 3-12. 요거트 드링크 시장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매트릭스 분석 286
그림 3-13. 우유 시장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매트릭스 분석 290
그림 3-14. 빙과류 시장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매트릭스 분석 295
그림 3-15. 아티산 아이스크림 시장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매트릭스 분석 299
그림 3-16. 대용량 아이스크림 시장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매트릭스 분석 303
그림 3-17. 파스타·면 시장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매트릭스 분석 308
그림 3-18. 봉지파스타 시장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매트릭스 분석 312
그림 3-19. 건·인스턴트면 시장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매트릭스 분석 316
그림 3-20. 가정간편식 시장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매트릭스 분석 321
그림 3-21. 파스타(완제품, 가공) 시장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매트릭스 분석 325
그림 3-22. 세이보리 제과류 시장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매트릭스 분석 329
그림 3-23. 즉석 샐러드 시장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매트릭스 분석 333
그림 3-24. 양념·드레싱·소스 시장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매트릭스 분석 338
그림 3-25. 국, 찌개용 양념시장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매트릭스 분석 342
그림 3-26. 액상 조리용 소스 시장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매트릭스 분석 346
그림 3-27. '07~'17 전 세계 제과제빵 및 시리얼 시장 경쟁력 411
그림 3-28. '07~'17 전 세계 유제품 및 두유 시장 경쟁력 412
그림 3-29. '07~'17 전 세계 빙과류 시장 경쟁력 413
그림 3-30. '07~'17 전 세계 파스타·면 시장 경쟁력 414
그림 3-31. '07~'17 전 세계 가정간편식(ready meals) 시장 경쟁력 415
그림 3-32. '07~'17 전 세계 양념·드레싱·소스 시장 경쟁력 417
그림 4-1. 농림업 생산액 및 GDP 대비 부가가치 비중 422
그림 4-2. 우리나라 식품산업 생산액 추이(2000년-2014년) 433
그림 4-3. 우리나라 식품산업 민간소비 추이(2000년-2014년) 434
그림 4-4. 우리나라 농가수취율 추이 구분 460
그림 4-5. 우리나라 및 미국·캐나다의 농가수취율 추이 462
그림 4-6. 국내산 원재료 이용률의 변화 468
그림 4-7. 원료소비 실태조사의 국내산 원재료 이용률과의 비교 470
그림 5-1. 신선, 가공, 외식 비중 추이 479
그림 5-2. 기간별 연평균 증가율 481
그림 5-3. 가공식품 분류별 소비 비중 변화 482
그림 5-4. 가공식품 분류별 지출비중과 증감율 변화표 485
그림 5-5. 가공식품 품목별 증감율과 비중 변화표 488
그림 5-6. 소득분위별 가공식품 지출 비중 추이 489
그림 5-7. 소득분위별 가공식품 분류별 지출비 비교 489
그림 5-8. 가구주 연령대별 가공식품 분류별 지출비 비교 490
그림 5-9. 가구원 수별 가공식품 분류별 지출비 비교 491
그림 5-10. 1인 가구 연령별 곡물가공품 품목류별 지출비 비교 493
그림 5-11. 가구의 가공식품 및 신선식품 지출액 비중 전망 500
그림 5-12. 가공식품 분류별 지출액 비중 추이 및 전망 502
그림 5-13. 식품소비 트렌드 관련 키워드 언급 빈도(1) 506
그림 5-14. 식품소비 트렌드 관련 키워드 언급 빈도(2) 506
그림 5-15. 매체별 식품소비 트렌드 관련 키워드 언급 빈도 507
그림 5-16. 주요 소비 트렌드별 연관어 분석 결과 510
그림 5-17. 주요 소비 트렌드별 감성분석 결과 516
그림 5-18. 가정간편식(HMR) 국내 판매액 추이 521
그림 5-19. 유통 채널별 HMR 판매액 비중 추이 522
그림 5-20. 이용용도별 HMR 판매액 비중 523
그림 5-21. 조리방법별 HMR 판매액 비중 523
그림 5-22. 가정간편식(HMR) 구입 이유 524
그림 5-23. 미곡 레토르트(밥/죽) 및 레토르트 판매액 및 점유비중 추이 526
그림 5-24. 미곡 레토르트 및 레토르트 월별 판매액 추이 526
그림 5-25. 판매액 상위 품목별 2018년 판매액 현황 529
그림 5-26. 미곡 레토르트(밥/죽) 및 레토르트 유통채널별 판매액(2018년 11월말 기준) 530
그림 5-27. 미곡 레토르트(밥/죽) 및 레토르트 유통채널별 판매액 비중(2018년 11월말 기준) 531
그림 5-28. 미곡 레토르트(밥/죽) 및 레토르트 유통채널별 판매액 증가율 532
그림 5-29. 흰밥 판매액 추이 544
그림 5-30. 흰밥 제조사별 시장점유율 변화 546
그림 5-31. 2018년 흰밥 HMR 판매액 상위 5개 SKU 548
그림 5-32. 볶음밥 판매액 추이 549
그림 5-33. 볶음밥 제조사별 시장점유율 변화 551
그림 5-34. 볶음밥 제품 용량별 2016년 대비 2018년 증감율 552
그림 5-35. 2018년 볶음밥 HMR 판매액 상위 5개 SKU 553
그림 5-36. 국 판매액 추이 554
그림 5-36. 국 제조사별 시장점유율 변화 556
그림 5-37. 국 보관형태별 시장점유율 변화 556
그림 5-38. 2018년 국 HMR 판매액 상위 5개 SKU 557
그림 5-39. 미곡 레토르트 PB 브랜드 매출액 추이 558
그림 5-40. 미곡 레토르트 kg당 가격 및 판매량 추이 559
그림 5-41. 미곡 레토르트 개당 가격 및 판매수량 추이 560
그림 5-42. 미곡 레토르트 매출 발생 제품 비중 561
그림 5-43. 미곡 레토르트 유통채널별 판매액 비중 추이 562
그림 5-44. 미곡 레토르트 판촉행사 비중 추이(매출액 기준) 563
그림 5-45. 미곡 레토르트 판매액 시계열 분석 및 2019년 전망 568
그림 5-46. 미곡 레토르트 보관방법별 시장 점유율(제품 종류 수 기준) 569
그림 5-47. 미곡 레토르트 보관방법별 시장 점유율(매출액 기준) 570
그림 5-48. 미곡 레토르트 포장용기별 시장 점유율(제품 종류 수 기준) 571
그림 5-49. 미곡 레토르트 포장용기별 시장 점유율(매출액 기준) 572
그림 5-50. 미곡 레토르트 포장크기별 시장 점유울(제품 종류 수 기준) 573
그림 5-51. 미곡 레토르트 포장크기별 시장 점유율(매출액 기준) 574
그림 5-52. 미곡 레토르트 시장 집중도 추이 5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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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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