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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교육정보화백서 = White paper on ICT in education Korea. 2018 / 교육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2018
청구기호
R 370.285 ㄱ384ㄱ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672 p. : 삽화, 도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59848850
제어번호
MONO1201932733
주기사항
이전공편자: 교육부,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교육인적자원부→교육과학기술부
부록: 교육정보화 관련 용어 해설 ; 역대 교육정보화백서 주요 내용 ; 2018 교육정보화백서 편찬위원 및 편집진 외
참고문헌과 색인 수록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2018년 교육정보화 10대 뉴스

01. 교육부, 교육지원 정책 통합조회 서비스 '교육지원 한눈에' 개통 4

02. 교육부, 미래교육 위해 디지털교과서 보급 및 소프트웨어교육 실시 5

03. 교육부, 실시간 양방향 화상수업 가능한 '교실온닷' 구축 및 시범운영 6

04. 대입전형 자료 온라인 제출로 1,920억 원의 사회적 비용 절감 7

05. 2018 이러닝코리아 개최 8

06. 2018 소프트웨어 교육 페스티벌 개최 9

07. 교육부, 교육정보시스템 통합 재해복구센터 기공식 개최 10

08. 한국교육학술정보원-유네스코, 중앙아시아 ICT 교육 심포지엄 개최 11

09. 한국, 미얀마의 '스마트 교육' 혁신을 주도 12

10.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8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국제 심포지엄' 개최 13

교육정보화백서 20호 발간의 역사

초·중등 교육정보화 주요 통계

교육정보화 추진 정책과 성과

목차

특집 45

6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2019~2023) 수립 46

총론 55

제1장 교육정보화 정책 성과 및 추진 체계 57

제2장 교육정보화 법·제도 주요 현황 73

제3장 해외 교육정보화 주요 동향 78

제1부 초·중등교육정보화 89

Summary 90

제1장 교육정보화 정책 91

제1절 시·도교육청 교육정보화 시행 계획 현황 91

제2절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NCIC) 운영 95

제3절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적용 100

제4절 소프트웨어 교육 110

제5절 온라인수업 활성화 116

제6절 학생평가지원포털 개선 및 운영 123

제7-1절 교원정보학 연수 : KERIS 종합교육연수원 운영 131

제7-2절 교원정보화 연수 : 원격교육연수지원센터 운영 136

제8절 정보보호영재교육 145

제9절 학교정보화 환경 구축 151

제2장 교수·학습지원서비스 158

제1절 교육정보 공유·유통서비스 '에듀넷' 158

제2절 e학습터 169

제3절 기초학력 향상 지원 사이트 구축 및 운영 175

제4절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183

제5절 EBS 서비스 운영 192

제6절 방송통신중·고등학교 운영 199

제7-1절 창의적 교수·학습 활동 지원 체계 구축 : 한국어 서답형 문항 자동채점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209

제7-2절 창의적 교수·학습 활동 지원 체계 구축 :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214

제7-3절 창의적 교수·학습 활동 지원 체계 구축 : 1:1 학습 튜터링 서비스 221

제3장 ICT 연계 맞춤형 교육서비스 구축 226

제4장 교육 정보 표준화 및 저작물 이용 환경 조성 229

제1절 교육 정보 표준화 및 에듀테크 R&D 229

제2절 교육저작권지원센터 운영 236

제5장 ICT 리터러시 수준 245

제1절 국제 컴퓨터·정보 소양 연구-ICILS 2018 예비검사 시행 245

제2절 초·중학생 ICT 리터러시 수준 분석-2007~2016년 학습자 특성 분석 252

제2부 교육행·재정정보화 263

Summary 264

제1장 교육행정정보시스템 '나이스' 265

제2장 지방교육 행·재정 통합시스템 '에듀파인' 276

제3장 지방교육재정 공시포털시스템 '지방교육재정알리미' 286

제4장 교육정보공시시스템 운영 295

제1절 유치원 정보공시시스템 '유치원알리미' 운영 295

제2절 초·중등학교 정보공시시스템 '학교알리미' 304

제3절 대학정보공시시스템 '대학알리미' 313

제5장 교육정보통계시스템 'EduData System' 325

제6장 시·도교육청 업무관리시스템 333

제7장 유아학비지원시스템 'e유치원' 342

제8장 학교시설통합정보시스템 구축 349

제3부 고등교육정보화 361

Summary 362

제1장 대학정보화 기반 구축·운영 363

제2장 원격대학 현황 368

제1절 사이버대학 및 사이버대학 특수대학원 운영 368

제2절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운영 현황 375

제3절 아세안대학 이러닝 지원 사업 385

제3장 대학 공개강의 공동활용(KOCW) 서비스 398

제4장 국립대학자원관리시스템(KORUS) 408

제5장 한국유학종합시스템 416

제4부 학술연구정보화 427

Summary 428

제1장 학술연구정보화 현황 429

제1절 대학 학술연구정보화 429

제2절 국내 학술연구정보화 기반 442

제2장 학술정보 공유·유통 450

제1절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구축 및 운영 450

제2절 디지털 학술정보 유통체계 구축 및 운영 457

제5부 평생교육정보화 469

Summary 470

제1장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 471

제2장 시·도 평생교육정보망 477

제3장 국민 학습이력관리시스템 487

제4장 맞춤형 평생교육 정보서비스 492

제1절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492

제2절 학부모 온라인 교육시스템(학부모On누리) 503

제3절 다문화교육 디지털 아카이브 509

제6부 진로·직업교육정보화 515

Summary 516

제1장 진로·직업 정보화(커리어넷) 517

제2장 인적자원 개발 지원 정보화(NHRD.net) 525

제3장 민간자격 정보 정보화 533

제4장 국가직무능력표준 서비스(NCS 학습모듈 서비스) 538

제7부 교육격차 해소 545

Summary 546

제1장 정보소외계층 교육격차 해소 547

제2장 특수교육 대상 학생 교육정보화 554

제8부 건전한 정보문화 조성 및 정보보안 563

Summary 564

제1장 건전한 사이버문화 조성활동 565

제1절 건전한 사이버 윤리문화 조성활동 565

제2절 초·중등학교 정보통신윤리교육 570

제2장 개인정보보호 및 정보보안 578

제1절 교육기관 개인정보보호 정책 578

제2절 교육부 사이버안전센터 구축 및 운영 584

제3절 전자서명인증센터 구축 및 운영 591

제4절 교육부 정보보호 수준진단 601

제5절 교육정보시스템 통합 재해복구체계 구축 609

제9부 국제교류 협력과 이러닝 산업 현황 627

Summary 628

제1장 국제교류 협력 629

제2장 국내 이러닝 산업 현황 640

부록 651

교육정보화 관련 용어 해설 652

역대 교육정보화백서 주요 내용 658

색인 668

2018 교육정보화백서 편찬위원 및 편집진 671

2018 교육정보화백서 집필진 672

판권기 675

[표 특집-1]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단계별 특징 47

[표 특집-2] 5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정책 한계 및 시사점 48

[표 특집-3] 6차 기본계획 분야별 성과지표와 연차별 목표 50

[표 총론 1-1] 1~5단계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주요 내용 57

[표 총론 1-2] 4차 기본계획 전략과제 61

[표 총론 1-3] 5차 교육정보화 5대 영역, 30개 전략과제 63

[표 총론 1-4] 해외 전자자료 성장 현황 66

[표 총론 1-5] 나이스 등 교육행·재정시스템 고도화 현황 70

[표 총론 1-6] 교육기관 정보보호 활동 강화 주요 현황 71

[표 총론 1-7] 교육부 정보화 추진 체계 72

[표 총론 2-1] 교육정보화 관련 법령 현황 75

[표 총론 3-1] 주제별 해외 교육정보화 주요 동향 78

[표 1-1-1] 연도별 예산 총괄표(2018년 5월 기준) 91

[표 1-1-2] 전략별 예산 현황 92

[표 1-1-3] 2009 개정 교육과정 디지털교과서 개발 현황(2013~2014년) 101

[표 1-1-4]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등학교 디지털교과서 국·검정 구분 102

[표 1-1-5] 2015 개정 교육과정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적용 일정 102

[표 1-1-6] 2018년 디지털교과서 제공 현황(2018년.8월 기준) 103

[표 1-1-7] 디지털교과서 뷰어 주요 기능 104

[표 1-1-8] 디지털교과서 활용 학교 현황(2014~2018년) 105

[표 1-1-9] 디지털교과서 강사교원 및 교원 연수 현황(2014~2018년) 106

[표 1-1-10] 2015 개정 교육과정 디지털교과서 활용 지원 자료(가이드북, 연수 자료) 106

[표 1-1-11] 소프트웨어 교육 추진 경과 110

[표 1-1-12] 2018년 교원 역량 강화 연수 계획 111

[표 1-1-13] 2018년 소프트웨어 교육 연구학교 시·도별 지정 현황 112

[표 1-1-14] 2018년 소프트웨어 교육 선도학교 현황 113

[표 1-1-15] 2018년 소프트웨어 교육 교과 연구회 및 학생 동아리 지원 현황 113

[표 1-1-16] 온라인수업 추진 경과(2011~2018년) 118

[표 1-1-17] 2018년 1학기 온라인수업 개설 결과 118

[표 1-1-18] 온라인수업 추가 개발 교과목 콘텐츠 현황 119

[표 1-1-19] KERIS 종합교육연수원 주요 추진 경과 131

[표 1-1-20]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주요 연수 추진 현황(2017.1~2018.2) 133

[표 1-1-21] KERIS 종합교육연수원 연수 이수증 발급 현황(2017.7.~2018.2) 134

[표 1-1-22] 교원 연수기관별 직무연수 이수 현황 136

[표 1-1-23] 원격교육연수기관 현황 137

[표 1-1-24] 원격교육연수지원센터 운영 추진 경과 137

[표 1-1-25] 원격교육연수원 신규 인가 신청 최소 기준 138

[표 1-1-26] 원격교육연수원 신규 인가 심사 기준 138

[표 1-1-27] 원격교육연수원 인가 현황 139

[표 1-1-28] 원격교육연수원 연수과정 내용 심사 현황 140

[표 1-1-29] 원격교육연수원 연도별 운영평가 결과 140

[표 1-1-30] 원격교육연수원 운영평가 항목 및 배점 141

[표 1-1-31] 시·도 교육연수원 원격연수 콘텐츠 공동개발 역할 및 책임 142

[표 1-1-32] 권역별 정보보호영재교육원 운영기관(총 4개 대학, 권역별 운영) 145

[표 1-1-33] 연도별 정보보호영재교육원 주요 활동 146

[표 1-1-34] 전형별 모집 분야 및 정원 147

[표 1-1-35] 권역별 정보보호영재교육원 모집 현황 148

[표 1-1-36] 정보보호영재교육원 공통 교육과정 운영 시간(2017년) 148

[표 1-1-37] 스쿨넷 서비스 현황 152

[표 1-1-38] 학교인터넷망 주요 이용 속도 및 요금 152

[표 1-1-39] 스쿨넷 서비스 속도별 기준 요금 153

[표 1-1-40] 스쿨넷 서비스 속도 개선 155

[표 1-1-41] 스쿨넷 서비스 요금 개선 155

[표 1-1-42] 학교 무선인프라 구축 155

[표 1-2-1] 에듀넷·티-클리어 서비스 주요 추진 경과 159

[표 1-2-2] 에듀넷·티-클리어 서비스 현황 160

[표 1-2-3] 에듀넷·티-클리어 교육 콘텐츠 확보 대상 및 추진 근거 161

[표 1-2-4] 에듀넷·티-클리어 영역별 교육콘텐츠 제공 현황 162

[표 1-2-5] 에듀넷·티-클리어 서비스 회원 가입 현황 166

[표 1-2-6] 2004~2017년 e학습터 주요 추진 내용 169

[표 1-2-7] 2005~2017년 전국 e학습터 활용 현황 173

[표 1-2-8] 초등학교 학습부진 학생 지원 교수학습 자료 176

[표 1-2-9] 중등학교 학습부진 학생 지원 교수학습 자료 177

[표 1-2-10] 학습부진 학생 지원 주제별 학습 자료 178

[표 1-2-11] 학습부진 학생 지도를 위한 교원 전문성 프로그램 179

[표 1-2-12] 기초학력향상지원 사이트 가장 많이 이용하는 메뉴 181

[표 1-2-13] 기초학력향상지원 사이트 활용 워크숍 및 연수 개최 실적 181

[표 1-2-14] 학교도서관 정보화 사업 추진 경과 186

[표 1-2-15]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의 DLS 등록 학교 및 등록 학생 연도별 현황 188

[표 1-2-16]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의 DLS 등록 학교 및 등록 학생 시·도별 현황 189

[표 1-2-17] 학생 독후활동 탑재 현황 190

[표 1-2-18] 방송통신중학교 현황 201

[표 1-2-19] 방송통신중학교 학생 연령별 분포 201

[표 1-2-20] 방송통신중학교 졸업생 및 진학생 현황 202

[표 1-2-21] 2018년 방송통신고등학교 현황 202

[표 1-2-22] 방송통신고등학교 학생 연령별·성별 분포 204

[표 1-2-23] 방송통신고등학교 졸업생 및 진학생 현황 204

[표 1-2-24]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방송통신중학교 콘텐츠 연차별 개발 현황 및 계획 205

[표 1-2-25]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방송통신고등학교 콘텐츠 연차별 개발 현황 및 계획 205

[표 1-2-26] 한국어 자동채점 프로그램의 연차별 개발 개요 209

[표 1-2-27] 한국어 문장 수준 자동채점 프로그램의 시범 적용 결과 211

[표 1-2-28]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주요 콘텐츠 현황 215

[표 1-2-29] 창의인성교육넷 활용도 현황 217

[표 1-2-30] 창의인성교육넷 고객 만족도 결과 218

[표 1-2-31] 창의인성교육넷 만족스러운 점 평가 218

[표 1-4-1] 국제표준 및 국가표준 개발 과정 229

[표 1-4-2] 2018년도 교육 분야 표준 개발 현황 233

[표 1-4-3] ○○ 교육청과 학교 대상 폰트 손해배상 소송 분쟁 결과 238

[표 1-4-4] 교육기관 폰트 점검 조치 사항 243

[표 1-5-1] ICILS 2018 예비검사 모듈 및 문항 구성 247

[표 1-5-2] ICILS 2018 예비검사 교육 맥락 변인 설문 구성 248

[표 1-5-3] 도시규모별 예비검사 표집 학교 및 학생 참여 현황 249

[표 1-5-4] 정보 교육 현황 조사 결과 250

[표 1-5-5] 2학년 대상의 정보 과목 편성 시수 250

[표 1-5-6] 국가 수준 ICT 리터러시 수준 측정 추진 경과 253

[표 1-5-7] 초등학생의 ICT 리터러시 연도별 평균(100점 환산점수) 254

[표 1-5-8] 초등학생의 ICT 리터러시 능력수준 준거설정 결과 255

[표 1-5-9] 초등학생의 ICT 리터러시 내용요소 연도별 평균(100점 환산) 256

[표 1-5-10] 초등학생의 ICT 리터러시 능력요소 연도별 평균(100점 환산) 257

[표 1-5-11] 중학생의 ICT 리터러시 연도별 평균(100점 환산 점수) 257

[표 1-5-12] 중학생의 ICT 리터러시 능력수준 준거설정 결과 258

[표 1-5-13] 중학생의 ICT 리터러시 내용요소 연도별 평균(100점 환산) 258

[표 1-5-14] 중학생의 ICT 리터러시 능력요소 연도별 평균 259

[표 2-1-1] 나이스 구축 사업 추진 경과 266

[표 2-1-2] 나이스 추진 체계별 역할 267

[표 2-1-3] 2018학년도 대입전형 자료 생성 및 제공 현황 267

[표 2-1-4] 2017년 나이스 현장자문단 워크숍 및 국외연수 참여 현황 272

[표 2-1-5] 2017년 교원 및 학교관리자 나이스 교육 참여 현황 273

[표 2-1-6] 교육부 주요정보통신기반시설(나이스) 취약점 점검 항목 273

[표 2-2-1] 에듀파인 응용 소프트웨어 구축 현황 279

[표 2-2-2] 2018년 에듀파인 업무협의체 주관 시·도교육청 현황 280

[표 2-2-3] 최근 5년간 에듀파인 사용자 교육 실적 280

[표 2-2-4] 최근 5년간 에듀파인 응용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실적 281

[표 2-2-5] 최근 5년간 에듀파인 학교 회계 전자자금이체(EFT) 운영 실적 281

[표 2-2-6] 2018년 에듀파인 중앙상담센터 상담 응대 건수 월별 현황 282

[표 2-2-7] 최근 5년간 에듀파인 물적 기반 유지보수 지원 실적 282

[표 2-2-8] 에듀파인 조직별 주요 역할 283

[표 2-3-1] 지방교육재정알리미 개편 사업 주요 개선사항 및 신규 서비스 내역 289

[표 2-3-2] '지방교육재정 공시시스템 운영 사업' 추진체계 290

[표 2-3-3] 2018년 지방교육재정 공시 추진 일정표 291

[표 2-4-1] 유치원 정보공시의 기관별 역할 297

[표 2-4-2] 유치원 정보 공시 시기 299

[표 2-4-3] 유치원 정보 공시 범위·횟수·시기 299

[표 2-4-4] 유치원 정보공시 참여 현황(2017년 기준) 300

[표 2-4-5] 초·중등학교 정보공시제 추진 경과 305

[표 2-4-6] 초·중등학교 정보공시제 추진 기관별 역할 306

[표 2-4-7] 2018년 초·중등학교 정보공시 항목 대상 기관 307

[표 2-4-8] 초·중등교육기관(외국인학교 제외)의 공시정보 범위, 공시 횟수 및 시기 307

[표 2-4-9] 학교알리미 개방 연도별 추진 현황 309

[표 2-4-10] 초·중등학교 정보공시 현장지원단 지원 상세 내역 310

[표 2-4-11] 대학정보공시 기관별 역할 및 기능 314

[표 2-4-12] 2018년 대학정보공시 대상 대학 315

[표 2-4-13] 간접입력(항목별관리기관 조사) 항목 및 내용 315

[표 2-4-14] 직접입력 항목 및 내용 318

[표 2-4-15] 고등교육기관의 공시정보 범위, 공시 횟수 및 시기 319

[표 2-5-1] 교육정보통계시스템 주요추진경과 327

[표 2-5-2] 교육정보통계 개발 현황 328

[표 2-5-3] 교육정보통계 보고서 개발 현황 329

[표 2-5-4] 에듀데이터 개발 현황 330

[표 2-6-1] 지방교육기능분류시스템 기능별 분류체계 구성 내역 335

[표 2-6-2] 업무관리 응용 소프트웨어 구성 현황 336

[표 2-6-3] 최근 5년간 사용자 개선요청 사항(CSR) 처리 현황 337

[표 2-6-4] 2017년 시·도교육청 업무관리시스템 서비스별 사용자 수 337

[표 2-6-5] 최근 5년간 업무관리 생산문서 현황 337

[표 2-6-6] 최근 5년 간 업무관리시스템 물적 기반 유지보수 지원 실적 338

[표 2-6-7] 2017년 기술교육 참석 현황 338

[표 2-6-8] 시·도교육청 업무관리시스템 조직별 주요 역할 339

[표 2-6-9] 업무관리시스템 사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340

[표 2-7-1] 유아학비지원시스템 추진기관별 역할 344

[표 2-7-2] 유아학비지원시스템 관련 근거 345

[표 2-7-3] 유아학비 지원 대상 및 지원 단가 구분 346

[표 2-7-4] 유아학비지원시스템 도입으로 인한 편익 합산 346

[표 2-7-5] 유아학비 지원 인원 및 금액 347

[표 2-8-1] 단계별 구축사업 추진 계획 350

[표 2-8-2] 단계별 데이터베이스 구축 계획 352

[표 2_8-3] 통합정보시스템 분야별 기능 개발 내역 353

[표 2-8-4] GIS 데이터베이스 구축 대상 357

[표 2-8-5] 2차 구축 인프라 구성 내역 358

[표 3-1-1] 교육전산망 추진 경과 364

[표 3-1-2] 교육전산망 가입기관 현황(357개 대학, 36개 산하기관) 364

[표 3-1-3] 대학의 교육전산망 연도별 위탁운영 계약 현황 365

[표 3-1-4] 교육전산망과 유사 통신서비스 요금 비교 365

[표 3-1-5] 2018년 대학정보화 연구과제 수행 현황 366

[표 3-1-6] 2003~2018년 교육전산망 IT전문교육 추진 현황 366

[표 3-2-1] 3가지 형태의 원격대학 비교 368

[표 3-2-2] 사이버대학 및 원격대학 형태의 평생교육시설 현황 370

[표 3-2-3] 사이버대학 입학생 수 및 재학생 수 (2013~2018 교육통계조사 자료) 371

[표 3-2-4] 성인 학습자 역량 강화 단기 교육과정 및 교육콘텐츠 개발 현황 373

[표 3-2-5] 프라임칼리지 학위 과정 연령별 재학생 수 379

[표 3-2-6] 매체별 강의 제작 현황 381

[표 3-2-7] 연도별 교재 제작 현황 382

[표 3-2-8] 아세안대학 이러닝 지원 사업 기관별 역할 및 기능 388

[표 3-2-9] 2013~2015년 ACU 사업 1주기 이러닝 역량 강화 연수 389

[표 3-2-10] 2016~2018년 ACU 사업 2주기 이러닝 역량 강화 연수 389

[표 3-2-11] 2012~2017년 ACU 이러닝 콘텐츠 개발 현황 390

[표 3-2-12] 2012~2017년 CLMV 이러닝 교육과정 운영 현황 391

[표 3-2-13] ACU 이러닝 시스템 부문별 기능 391

[표 3-2-14] ACU프로젝트 운영위원회 및 실무위원회 개최 현황 393

[표 3-2-15] 아세안대학 이러닝 지원 사업 협력기관(대학) 현황 394

[표 3-3-1] 최근 5개년 대학정보공시 대학 강의 공개 실적 400

[표 3-4-1] 국립대학자원관리시스템 구축·운영 추진 경과 409

[표 3-4-2] 국립대학자원관리시스템 조직별 주요 역할 410

[표 3-4-3] 국립대학자원관리시스템 응용프로그램(S/W) 구축 현황 411

[표 3-4-4] 2017년 하반기 전화상담 응대 건수 현황 413

[표 3-4-5] 2017년 하반기 사용자 요구사항 지원 현황 413

[표 3-5-1] 한국유학종합시스템 추진 과정 417

[표 3-5-2] 한국유학종합시스템 서비스 체계 418

[표 3-5-3] 한국유학종합시스템 운영 기관별 역할 419

[표 3-5-4] 한국유학종합시스템 세부 운영 내용 420

[표 3-5-5] 연도별 온라인 입학 신청 실적 421

[표 3-5-6] 사이버 한국 유학박람회 운영 실적 421

[표 3-5-7] GKS 업무 지원 운영 실적 422

[표 3-5-8] 2017년 해외 한국 유학박람회 운영 실적 422

[표 3-5-9] 한국유학종합시스템 운영 성과 423

[표 3-5-10] 한국유학종합시스템 홈페이지 개편 전과 후 비교 424

[표 3-5-11] 2017년 온라인 상담 실적 425

[표 4-1-1] 국가별 대학 경쟁력 순위 429

[표 4-1-2] 지식정보 디지털 유통체계(dCollection) 보급 현황 432

[표 4-1-3] 해외 학술 데이터베이스 이용 현황 433

[표 4-1-4] 외국학술지지원센터 현황과 공동활용 가능 데이터량 433

[표 4-1-5] 대학의 유형별 및 규모별 소장 도서 수 비교 435

[표 4-1-6] 연도별 대학도서관의 자료 구입비 비교 436

[표 4-1-7] 대학의 규모별 자료 구입비 비교 436

[표 4-1-8] 2017년 구독 중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대학라이선스 데이터베이스 목록 440

[표 4-1-9] 국립중앙도서관 장서 현황 443

[표 4-1-10] 연도별 웹사이트 수집 실적 445

[표 4-1-11] NDSL 주요 DB 구축 현황 447

[표 4-2-1] 2011~현재 종합목록 데이터 확보 현황 455

[표 4-2-2] dCollection 유통 흐름도 457

[표 4-2-3] dCollection 연도별 대학 참여 현황 459

[표 4-2-4] 학위논문의 표준 메타데이터 정의 내용 462

[표 4-2-5] 학위논문 및 학술논문 구축 현황 464

[표 4-2-6] 학위논문 대학별 구축 상위 10개 대학 현황(2017년 12월 기준) 464

[표 4-2-7] 연도별 학술정보 서비스 검색 및 원문 이용 현황(2017년 12월 기준) 466

[표 5-1-1] 국가평생학습포털 구축 및 운영 주요 추진 경과 471

[표 5-1-2] 2017년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 평생교육정보 신규 연계 현황 474

[표 5-1-3]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 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 476

[표 5-2-1] 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 지정 현황 478

[표 5-2-2] 시·도 평생교육정보망 구축 현황 479

[표 5-2-3] 시·도 평생교육정보망 운영 현황 480

[표 5-2-4] 교육기관 분류 기준 481

[표 5-2-5] 강좌 분류 기준 482

[표 5-3-1] 국민 학습이력관리시스템 최근 5년 간 주요 연계 현황 489

[표 5-3-2] 학습이력 등록 건수 490

[표 5-4-1] K-MOOC 강좌 개발 및 운영 현황 493

[표 5-4-2] 콘텐츠 공동개발·교류 현황 및 계획 494

[표 5-4-3] K-MOOC 강좌 선정(23개) 현황 496

[표 5-4-4] K-MOOC 묶음강좌 선정(5묶음) 현황(기관명 가나다순) 497

[표 5-4-5] K-MOOC 연도별 실적 498

[표 5-4-6] K-MOOC 연령별/학력별 회원가입자 수 498

[표 5-4-7] 학부모On누리 온라인 교육과정 현황(34종) 504

[표 5-4-8] 학부모On누리 학부모 교육 자료 현황 505

[표 5-4-9] 학부모On누리 홈페이지 메뉴 구성 505

[표 6-1-1] 진로설계 지원을 위한 커리어넷의 주요 콘텐츠 517

[표 6-1-2] 진로교육을 지원하는 정보망 현황(2017년 9월 기준) 518

[표 6-1-3] 커리어넷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현황 519

[표 6-1-4] 커리어넷 회원 수 및 접속 건수 520

[표 6-1-5] 커리어넷의 대상별 신규 가입자 수 520

[표 6-1-6] 커리어넷의 온라인 심리검사 이용 실적 521

[표 6-1-7] 커리어넷의 온라인 진로상담 실적 521

[표 6-1-8] 연도별 커리어넷 만족도 조사 결과 522

[표 6-1-9] 커리어넷의 오픈 API 이용현황(2017) 523

[표 6-1-10] 마이커리어에서 제공하는 활동 내역(예시) 524

[표 6-2-1] 국가인적자원종합정보망의 주요 내용 526

[표 6-2-2] 국가인적자원종합정보망의 정보제공 현황 527

[표 6-2-3] 국가인적자원종합정보망 메일링 서비스 대상 528

[표 6-2-4] THE HRD REVIEW 메일링 서비스 제공 목록 528

[표 6-2-5] KRIVET Issue Brief 메일링 서비스 제공 목록 529

[표 6-3-1] 민간자격 등록 현황 535

[표 6-3-2] 민간자격 공인 현황 535

[표 6-4-1] NCS사이트 주요 개편 현황 539

[표 6-4-2] NCS 맞춤서치 서비스 제공 내용 540

[표 6-4-3] NCS사이트 방문자 수 현황 542

[표 7-1-1] 인터넷 서비스 사업자와의 협약서 체결 주요 내용 550

[표 7-1-2] 인터넷 통신비 협약체결 변화 추이 550

[표 7-1-3] 2017년 시·도교육청 초·중·고 학생 교육정보화 인터넷통신비 지원 실적 552

[표 7-2-1] 2018년 국립특수교육원 장애학생 교육정보화 관련 사업 개요 554

[표 7-2-2] 에듀에이블 주요 제공 서비스 555

[표 8-1-1] 사이버폭력·인터넷 과의존 실태 565

[표 8-1-2] 학교폭력 유형별 발생 현황 566

[표 8-1-3] 사이버범죄 발생 현황 566

[표 8-1-4] 인터넷윤리·사이버폭력 예방 교육 신청 접수 현황(2016~2018년) 566

[표 8-1-5] 2018년 인터넷윤리교육 과정별 운영 현황 566

[표 8-1-6] 교육부와 유관기관의 사이버폭력 예방 및 정보통신윤리교육 추진 체계 571

[표 8-1-7] 사이버폭력 예방 및 정보통신윤리교육 유관기관별 세부 사업 572

[표 8-1-8] 교육부 정보통신윤리교육 추진 경과 573

[표 8-1-9]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및 정보통신윤리교육 내용 비교 575

[표 8-1-10] 2017년 정보통신윤리교육 주요 추진 성과 576

[표 8-2-1] 교육(행정)기관 관련 서식 개정 현황 579

[표 8-2-2] 교육부 정보보호교육센터 지정 현황 581

[표 8-2-3] 2012~2017년 정보보호교육센터 교육 실적 581

[표 8-2-4] 개인정보보호 교육 참석 현황 581

[표 8-2-5] 교육(행정)기관 홈페이지 개인정보 노출 점검 검출 현황 582

[표 8-2-6] 연도별 교육부 사이버안전센터 주요 활동 584

[표 8-2-7] 교육기관 연도별 홈페이지 보안 취약점 유형별 탐지 현황 588

[표 8-2-8] 교육부 행정전자서명인증시스템 구축·운영 내용 594

[표 8-2-9] 교육부 행정전자서명인증시스템 이용 현황(월 평균) 595

[표 8-2-10] 교육부 GPKI 인증서 발급 현황 595

[표 8-2-11] 교육부 RA/LRA 현황 595

[표 8-2-12] 유형별 인증서 발급 대상(2017년 교육통계 교직원 수 기준) 596

[표 8-2-13] SSL 인증서 보급 현황 598

[표 8-2-14] 인증서처리프로그램 보급 현황 598

[표 8-2-15] 연도별 전자서명인증센터 소요 인력 599

[표 8-2-16] 교육부 정보보호 수준진단 추진 활동 현황 602

[표 8-2-17] 2017년 시·도교육청 정보보안 수준진단 지표 603

[표 8-2-18] 2017년 대학 정보보안 수준진단 지표 604

[표 8-2-19] 재해복구체계 구축 사업 부문별 진행 상황 611

[표 8-2-20] 재해복구센터 건립 부지 비교 검토 613

[표 8-2-21] 교육부 소관 정보시스템 운영 현황 616

[표 8-2-22] 재해복구센터 활용 수요 전망 조사 결과(2018.1.25. 현재) 616

[표 8-2-23] 단계별 재해복구센터 활용 수요 흡수 계획 617

[표 8-2-24] 건축 설계 각종 예비 인증 및 심의 결과 620

[표 8-2-25] 데이터 전송 방식 비교 621

[표 8-2-26] 데이터 복제 방식 비교 621

[표 8-2-27] 재해복구시스템 복구 수준 622

[표 8-2-28] 회선 구성 비교 623

[표 8-2-29] 재해복구시스템 기본 설계 결과 623

[표 8-2-30] 교육정보시스템 통합 재해복구체계 구축 일정 625

[표 9-1-1] 2013~2018 이러닝 코리아 개최 현황 632

[표 9-1-2] e-ICON 세계대회 참가자 현황 635

[표 9-2-1] 이러닝 공급 시장 규모 추이 640

[표 9-2-2] 2017년 이러닝 매출액 분포 641

[표 9-2-3] 대표사업별 총 이러닝 매출액 추이 641

[표 9-2-4] 대표사업별 평균 이러닝 매출액/평균 매출액 642

[표 9-2-5] 인력 부족 기업비율 643

[표 9-2-6] 직무별 이러닝 부족 이유 미채용 사유 643

[표 9-2-7] 2017년 이러닝 수요시장 규모(지출액) 644

[표 9-2-8] 이러닝 수요시장 규모 추이 644

[표 9-2-9] 연령별 이러닝 지출액 645

[표 9-2-10] 이러닝 지출자 비율 및 연간지출금액 645

[표 9-2-11] 학교별 이러닝 도입 현황 647

[표 9-2-12] 기업규모별 이러닝 도입률 648

[그림 특집-1] 6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비전 49

[그림 특집-2] 교육정보화 추진체계도 52

[그림 총론 1-1] 5차 교육정보화 비전 및 추진전략 63

[그림 총론 1-2] 디지털교과서가 가져온 학생의 역량 변화 64

[그림 총론 1-3] 디지털교과서가 가져온 교수학습 및 학생의 변화 64

[그림 총론 1-4] 디지털교과서가 가져온 교사역량 및 인식 변화 65

[그림 총론 1-5] 2018년 에듀넷·티-클리어(EDUNET·T-CLEAR) 재구조화 결과 65

[그림 총론 1-6] 해외학술 DB 이용 현황 66

[그림 총론 1-7] KOCW 강의자료 구축현황 66

[그림 총론 1-8] KOCW 강의 이용현황 67

[그림 총론 1-9] 디지털학술정보유통(dCollection) 서비스 현황 67

[그림 총론 1-10] 연도별 커리어넷 만족도 조사 결과(5점 척도) 68

[그림 총론 1-11] 연도별 K-MOOC 수강신청 실적 68

[그림 총론 1-12]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대체자료 개발 및 에듀에이블 대체학습자료 서비스 화면 69

[그림 총론 1-13] 유치원알리미 및 학교알리미 운영실적 70

[그림 총론 1-14] EDS를 통한 연도별 통계성 자료 제공률(2014~2018년) 70

[그림 총론 1-15] 교육기관 홈페이지 개인정보 노출점검에 따른 누적 조치완료 및 점검URL 현황 71

[그림 총론 1-16] 교육정보화 조직체계 72

[그링 총론 3-1] 유럽연합의 '디지털 교육 액션플랜' 3가지 우선 과제 80

[그림 총론 3-2] 아랍에미리트 '스마트시티 유니버시티 플랫폼'의 특징 84

[그림 1-1-1] 시·도교육청 연도별 유형별 사업예산 증감 추이 93

[그림 1-1-2] 시·도교육청 사업 유형별 예산 현황 94

[그링 1-1-3]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운영 사업의 내용 및 절차 96

[그림 1-1-4]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접속자 수(2017년 3월~2018년 2월) 97

[그림 1-1-5] 디지털교과서 개념도 101

[그림 1-1-6] 2015 개정 교육과정 디지털교과서 주요 화면 104

[그림 1-1-7] 디지털교과서 뷰어 및 학습커뮤니티 위두랑 104

[그림 1-1-8] 디지털교과서 활용 전후 교실수업의 변화(5점 척도) 107

[그림 1-1-9] 디지털교과서 활용 전후 학생 역량 변화(5점 척도) 108

[그림 1-1-10] 온라인수업 운영절차 117

[그림 1-1-11] 연도별 온라인수업 신청 학생 수 120

[그림 1-1-12] 온라인수업 수강 목적에 따른 신청 학생 비율 121

[그림 1-1-13] 학생평가지원포털 월별 이용자 현황 124

[그림 1-1-14] 학생평가지원포털 메인 화면 125

[그림 1-1-15] 학생평가지원포털의 메뉴 구조 126

[그림 1-1-16] 성취기준 검색 서비스 화면 127

[그림 1-1-17] 성취기준 상세 화면 127

[그림 1-1-18] 채점기준표 편집 화면 128

[그림 1-1-19] 학교관리 화면 129

[그림 1-1-20] 연수원 비전 및 목표 132

[그림 1-1-21] 연수원 중장기 발전 로드맵 134

[그림 1-1-22] 원격교육연수원 이수자정보관리시스템 구성도 143

[그림 1-1-23] 정보보호영재교육원 홍보 포스터 및 리플렛 147

[그림 1-1-24] 2017년 정보보호영재교육원 입학식 및 경진대회 149

[그림 1-1-25] 학교인터넷망 구성도 153

[그림 1-1-26] 학교 무선인프라 단계적 확충(안) 154

[그림 1-1-27] 현장지원단 구성 현황 156

[그림 1-1-28] 학교 무선인프라 설명회 참석현황 157

[그림 1-2-1] 에듀넷·티-클리어 콘텐츠 품질관리 절차 162

[그림 1-2-2] 에듀넷·티-클리어 교육정보 Map 서비스 화면 163

[그림 1-2-3] 연도별 에듀넷·티-클리어 서비스 일평균 방문자 수 현황 165

[그림 1-2-4] 에듀넷·티-클리어 2017년 굿 콘텐츠 서비스 인증서 166

[그림 1-2-5] 에듀넷·티-클리어 회원 가입 비율 167

[그림 1-2-6] 2018년 e학습터 추진 체계 및 역할 171

[그림 1-2-7] e학습터 학습 형태 172

[그림 1-2-8] e학습터 콘텐츠 개발 분야 172

[그림 1-2-9] 정서행동환경검사(E.B.E.Q) 화면 179

[그림 1-2-10] 기초학력향상지원 사이트 방문자 통계(2017. 3~2018. 2) 180

[그림 1-2-11]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구성도 184

[그림 1-2-12] 학교도서관 정보화 사업 추진 체계도 185

[그림 1-2-13] EBS 교과서 무료강의 서비스 194

[그림 1-2-14] 인공지능 기반 개인 맞춤형 문제 추천 서비스 195

[그림 1-2-15] 인공지능 기반 개인 맞춤형 강좌 추천 서비스 195

[그림 1-2-16] EBS 고교강의·교재 활용 실태 196

[그림 1-2-17] EBS 고교강의·교재 권유 현황 197

[그림 1-2-18] EBS 고교강의·교재 만족도 평가 197

[그림 1-2-19] 연도별 사교육비 절감 시장 가치 및 학생 1인당 사교육비 절감액 198

[그림 1-2-20] 방송통신중·고등학교 비전 및 목표 199

[그림 1-2-21] 방송통신중·고등학교 운영 체계 200

[그림 1-2-22] 한국어 문장 수준 자동채점 프로그램의 시스템 구조 210

[그림 1-2-23] 문장 수준 문항의 자동채점 단계의 보완적 절차 212

[그림 1-2-24] 창의인성교육넷(크레존) 주요 추진 경과 214

[그림 1-2-25] 굿콘텐츠서비스인증 이용자평가단 평가 결과 219

[그림 1-2-26] 맞춤형 콘텐츠 제공 방식 222

[그림 1-2-27] 1:1 학습 튜터링 학습 시나리오 223

[그림 1-2-28] 1:1 학습 튜터링 서비스의 사용자 메인 화면 225

[그림 1-3-1] ICT연계 맞춤형 학습지원시스템 구성(안) 228

[그림 1-4-1] 교육 및 학술 정보 분야 표준화 추진 체계 232

[그림 1-4-2] 2018년도 교육정보 표준화 추진 방향 232

[그림 1-4-3] 2018년도 에듀테크 R&D 추진 방향 234

[그림 1-4-4] 학교 교육을 위한 「저작권법」 제도 현안 및 개선 경과 237

[그림 1-4-5] OECD 34개국 소프트웨어 불법복제율 비교표 239

[그림 1-4-6] 교육기관의 폰트 저작권 분쟁 사례 240

[그림 1-4-7] 폰트 저작권 이해를 위한 가이드라인 및 해설서 제작 242

[그림 1-4-8] 폰트 점검 프로그램: 내 PC 점검기 242

[그림 1-5-1] ICILS 2018 연도별 연구 추진 내용 246

[그림 1-5-2] ICILS 2018 예비검사 평가틀(안) 246

[그림 2-1-1] 나이스 추진 체계 266

[그림 2-2-1] 지방교육 행·재정 통합 시스템 추진 경과 278

[그림 2-2-2] 에듀파인 시스템 구성도 278

[그림 2-2-3] 에듀파인 추진 조직 283

[그림 2-2-4] 2017년 유지보수 사업 및 중앙통합상담센터 운영 결과 285

[그림 2-3-5] 지방교육재정알리미 임시 개통(2014.12.8~2015.12.16) 287

[그림 2-3-6] 지방교육재정알리미 정식 개통(2015.12) 288

[그림 2-3-7] 지방교육재정알리미 개편(2016~2018.12) 289

[그림 2-3-8] 지방교육재정 공시시스템 구성도 291

[그림 2-3-9] 2018년 지방교육재정알리미 접속자 추이 293

[그림 2-4-1] 어린이집·유치원 통합정보공시 추진 296

[그림 2-4-2] 유치원 정보공시의 추진 체계 297

[그림 2-4-3] 유치원 정보공시 처리 절차 298

[그림 2-4-4] 유치원 정보공시시스템 업무 구성도 298

[그림 2-4-5] 유치원 공시정보등록시스템 301

[그림 2-4-6] 유치원알리미 웹 및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화면 301

[그림 2-4-7] 유치원 정보공시 사용자 현황 302

[그림 2-4-8] 학교알리미 메인 화면 304

[그림 2-4-9] 학교알리미 연계 활용 사례 309

[그림 2-4-10] 학교알리미 이용자 수 310

[그림 2-4-11] 학교알리미 홈페이지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311

[그림 2-4-12] 대학알리미 메인 화면 313

[그림 2-4-13] 네이버 포털과 연계된 대학 공시정보 322

[그림 2-5-1] 교육정보통계시스템 구성도 326

[그림 2-5-2] EDS를 통한 연도별 통계성 자료 제공률 331

[그림 2-5-3] 연도별 에듀데이터 제공 실적 331

[그림 2-6-1] 지방교육기능분류시스템 구성도 334

[그림 2-6-2] 지방교육기능분류시스템 관리과제와 단위과제 매핑 335

[그림 2-6-3] 시·도교육청 업무관리시스템 구성도 336

[그림 2-6-4] 시·도교육청 업무관리시스템 추진 조직 체계 339

[그림 2-7-1] e-유치원 웹사이트 메인 화면 342

[그림 2-7-2] 유아학비지원시스템 추진체계 343

[그림 2-7-3] 유아학비지원시스템 구성도 344

[그림 2-7-4] 유아학비 지원 서비스 흐름도 345

[그림 2-8-1] 목표 시스템 기능 구성도 351

[그림 2-8-2] 에듀빌(2차 구축) 하드웨어 구성도 352

[그림 2-8-3] 학교시설 현황정보 화면 354

[그림 2-8-4] 교육환경 개선사업 관리 화면 355

[그림 2-8-5] 설계도서관리 화면 356

[그림 2-8-6] 학교시설지도 관리 화면 356

[그림 3-1-1] 교육전산망 추진체계 365

[그림 3-2-1] 사이버대학 정책 방향 371

[그림 3-2-2]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연도별 등록생 수(학사) 377

[그림 3-2-3]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연도별 재학생 수(대학원) 378

[그림 3-2-4] 변경된 ACU프로젝트 중장기 로드맵 386

[그림 3-2-5] 아세안대학 이러닝 지원 사업 비전, 목표 및 전략 체계도 387

[그림 3-2-6] 아세안대학 이러닝 지원 사업 추진 체계도 387

[그림 3-2-7] ACU OER 목표 시스템 구성도 392

[그림 3-2-8] 아세안대학 이러닝 지원 사업 관련 활동 자료 395

[그림 3-3-1] KOCW 연도별 추진 경과 399

[그림 3-3-2] KOCW 자동수집 시스템 구축 및 개편 401

[그림 3-3-3] 언론이 주목한 KOCW 이용자맞춤형서비스 및 OES 봉사단 영문스크립트 강의 402

[그림 3-3-4] KOCW 웹서비스 개편 화면 및 강의 클립(Clips, 분절) 기능 404

[그림 3-3-5] KOCW 공개강의 콘텐츠 연도별 현황 405

[그림 3-3-6] KOCW 공개강의 콘텐츠 연도별 이용 현황 405

[그림 3-4-1] 국립대학자원관리시스템 구축 추진 경과도 409

[그림 3-4-2] 코러스운영센터 체계도 410

[그림 3-4-3] 응용 프로그램 구성도 411

[그림 3-4-4] 국립대학자원관리시스템 구성도 412

[그림 3-4-5] 국립대학자원관리시스템 정보보호 및 보안체계 415

[그림 3-5-1] 한국유학정보시스템의 시스템 구성도 417

[그림 3-5-2] 한국유학종합시스템 운영 추진체계 419

[그림 4-1-1] 북미도서관협회와 국내 상위 20위권 평균 대학도서관 증가 도서 수 비교 430

[그림 4-1-2] '제2차 대학도서관 발전 종합계획(2014~2018)'의 주요 내용 432

[그림 4-1-3] 국내 석박사학위논문 구축 현황 437

[그림 4-1-4] 2006~2017년 4년제 대학도서관 전자 자료 구입 비율 438

[그림 4-1-5]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대학라이선스 개념도 439

[그림 4-2-1] RISS 주요 원문 자료 구축 현황 451

[그림 4-2-2] 연도별 RISS 이용 현황 454

[그림 4-2-3] RISS-책나래 연계 서비스 구성도 454

[그림 4-2-4] 2011~2017년 국내외 상호대차 서비스(복사·대출) 이용 현황 456

[그림 4-2-5] dCollection 시스템의 3가지 보급 유형 460

[그림 4-2-6] dCollection 데이터 모델링 461

[그림 4-2-7] dCollection 라이선스관리시스템의 2가지 적용 기능 463

[그림 5-1-1] 국가평생학습포털 구축·운영 추진 체계 472

[그림 5-1-2]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 '나의 학습설정' 화면 473

[그림 5-1-3] 2016년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 이용자 콘텐츠 수요조사 결과 474

[그림 5-1-4]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 평생교육기관정보 제공 화면 개선 475

[그림 5-2-1] 경남 평생교육정보망 교육기관 검색 및 통계 서비스 화면 481

[그림 5-2-2] 부산 평생교육정보망 강좌 검색 및 통계 서비스 화면 482

[그림 5-2-3] 강사 정보 및 학습동아리 정보 검색 서비스 화면 483

[그림 5-2-4] 서울 평생학습포털 운영 현황 484

[그림 5-2-5] 경기 G-SEEK 운영 현황 485

[그림 5-3-1] 국가 학습이력관리시스템 메인 서비스 화면 487

[그림 5-3-2] 국민 학습이력관리시스템 운영 체계 488

[그림 5-3-3] 학습계좌 개설자 수 490

[그림 5-4-1] K-MOOC 수강 후 목적 달성 도움 499

[그림 5-4-2] K-MOOC 수강 만족도 결과 499

[그림 5-4-3] 학부모On누리 홈페이지 506

[그림 5-4-4] 중앙다문화교육센터 홈페이지 초기화면 개편 510

[그림 5-4-5] 다문화교육 아카이브 자료검색 및 시스템 화면 511

[그림 6-1-1] 커리어넷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실적 522

[그림 6-2-2] 2017년 NHRD.net 월별 페이지뷰 530

[그림 6-2-3] 국가인적자원종합정보망 콘텐츠의 만족도 531

[그림 6-3-1] 민간자격정보 서비스 구성도 534

[그림 6-4-1] NCS 맞춤서치 화면 539

[그림 6-4-2] NCS사이트 메인 화면 540

[그림 6-4-3] NCS통합 메뉴 541

[그림 7-1-1] 초·중·고 학생 교육정보화 지원 사업 추진 체계 548

[그림 7-1-2] 초·중고 학생 교육정보화지원 등 교육비 지원 절차 549

[그림 7-1-3] 초·중·고 학생 교육정보화 지원 사업 연도별 지원 인원 수 변화 551

[그림 7-1-4] 초·중·고 학생 교육정보화 지원 사업 연도별 지원 예산 변화 추이 551

[그림 7-2-1] 2018년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 모습 557

[그림 7-2-2] 2018년 시각장애학생용 소프트웨어 교육 자료 557

[그림 7-2-3] 장애학생 교수학습지원 콘텐츠 서비스 화면 558

[그림 7-2-4] 에듀에이블 대체학습자료 서비스 화면 558

[그림 7-2-5] 국립특수교육원 부설원격교육연수원 서비스 화면 559

[그림 7-2-6] 교수·학습 지원 사이트 이용자 접속 횟수(2017년 기준) 560

[그림 8-1-1] 2018년 인터넷윤리교육 과정별 교육 567

[그림 8-1-2] 인터넷윤리의식 개선도(조사 대상: 청소년 1,398명) 567

[그림 8-1-3] 광주 인터넷윤리체험관 개소식(2018.5.4, 국립광주과학관) 568

[그림 8-1-4] 생활 밀착형 인터넷윤리 홍보 현황(2017~2018) 569

[그림 8-1-5] 인터넷윤리 우수 콘텐츠 발굴 노력 569

[그림 8-1-6] 2017년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및 정보통신윤리교육 목표 및 주요 과제 574

[그림 8-2-1] 교육기관 정보보호 추진체계 586

[그림 8-2-2] 교육기관 보안관제 종합시스템 구성도 587

[그림 8-2-3] 교육부 침해사고 현장조사 항목 및 점검 절차 588

[그림 8-2-4] 교육부 사이버안전센터 향후 발전방안 590

[그림 8-2-5] 교육행정전자서명 인증체계 592

[그림 8-2-6] 교육부 행정전자서명인증센터 구축 및 운영 593

[그림 8-2-7] 교육부 행정전자서명인증시스템 구성도 594

[그림 8-2-8] 교육부 RA/LRA 업무 흐름도 596

[그림 8-2-9] 전자서명인증 백업체계 구성도 597

[그림 8-2-10] 최근 3년간 교육(행정)기관 정보보호 수준진단 평균 점수 605

[그림 8-2-11] 최근 3년간 교육(행정)기관 정보보호(정보보안) 수준진단 점검 분야별 점검결과 606

[그림 8-2-12] 최근 3년간 교육(행정)기관 정보보호(개인정보보호) 수준진단 점검 분야별 점검결과 607

[그림 8-2-13] 정보보호 수준진단 지표 설명회 및 현장점검 토의 608

[그림 8-2-14] 통합 재해복구체계 구축 로드맵 610

[그림 8-2-15] 세종시와 전국 시·도교육청 간의 물리적 거리 분석도 612

[그림 8-2-16] 한반도의 지진 발생 분석결과(1960.1.1.~2017.3.2.기준) 613

[그림 8-2-17] '조치원 서북부지구 복합 업무단지' 배치도 614

[그림 8-2-18] 건축 사업 계획 검토 결과 615

[그림 8-2-19] 재해복구센터의 건축 조감도 618

[그림 8-2-20] 재해복구센터의 건축 평면도 619

[그림 9-1-1] 시·도교육청별 교류협력국가 629

[그림 9-1-2] 교류협력국별 이러닝 기자재 지원 현황(2018년 2월 기준) 630

[그림 9-1-3] 2018년 이러닝 코리아(에듀테크 페어 & 국제 컨퍼런스) 631

[그림 9-1-4] 2017년 한-국제기구 공동 교육정보화 국제 심포지엄 633

[그림 9-1-5] APEC 이러닝 연수 프로그램 634

[그림 9-1-6] 국가별 APEC 이러닝 연수 참가자 현황(2006~2017년) 634

[그림 9-1-7] e-ICON 세계대회 주요 활동 636

[그림 9-1-8] 연차별 주요 지원 내용 636

[그림 9-1-9] 교류협력국의 수요를 반영한 시범교실 형태 637

[그림 9-1-10] 솔라스쿨 활용 교육지원 사업 소개 639

[그림 9-2-1] 이러닝 산업 종사자수 추이 642

[그림 9-2-2] 이러닝 직무별 인력 구성비 643

[그림 9-2-3] 이러닝 이용 분야 646

[그림 9-2-4] 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 현황 646

[그림 9-2-5] 이러닝 도입 분야 647

[그림 9-2-6] 업종별 이러닝 도입률 648

[그림 9-2-7] 이러닝 도입 분야 649

[그림 9-2-8] 이러닝 도입 기대 효과(1+2순위) 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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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2517236 R 370.285 ㄱ384ㄱ 201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이용가능
0002640372 R 370.285 ㄱ384ㄱ 2018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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