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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판권기
제출문
목차
1편: 조사 개요 9
조사 개요 요약 11
1. 조사 배경 및 목적 12
2. 조사 체계 12
2-1. 표본설계 12
2-2. 가중치 및 추정산식 18
2-3. 표본자료에 대한 가중치 조정과정 22
3. 조사 방법 26
4. 조사 내용 27
5. 검증 방법 27
2편: 사업자 및 사업장 정보 29
사업자 및 사업장 정보 요약 31
1. 사업자 정보 32
1) 현 사업장 종사기간 32
2) 사업장 신고면적 34
2. 사업장 정보 36
1) 사업장 상권분류 36
2) 음식점 업종 38
3) 운영형태 41
4) 주요 고객 연령 43
5) 대표 메뉴 및 가격 45
6) 사업주의 전문주방장 자격증 보유 여부 48
3편: 외식업체 식재료 구매현황 조사 51
외식업체 식재료 구매현황 요약 53
1.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 64
1) 품목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 64
2) 세부 품목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 69
3) 구입처를 주로 이용하는 이유 92
4) 외식업체 규모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 95
5) 상권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 101
6) 업종 중분류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 109
7) 일반음식점 업종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 115
8) 한식 세분류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 120
9) 운영형태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 124
10) 연 매출 규모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 127
2. 식재료 거래 특성 131
1) 국산 비중 131
2) 국산 원재료 사용 이유 136
3) 수입 원재료 사용 이유 139
4) 식재료 원산지 확인 여부 142
5) 식재료 결제 방법 144
6) 외상거래 시 결제 주기 146
7) 식재료 결제 수단별 비중 148
8) aT 농산물유통정보(KAMIS) 인지 여부 150
9) 식재료 구매 시 고려 기준 152
10) 식재료 가격 정보 획득 경로 155
11) 가격 정보를 얻기 위한 노력 157
〈표 1-1〉 음식점 및 주점업의 세분류 및 세세분류 12
〈표 1-2〉 업종별 종사자 규모별 사업체 수 13
〈표 1-3〉 지역별 사업체 규모 14
〈표 1-4〉 네이만 배분에 의한 표본규모 15
〈표 1-5〉 제곱근 비례배분에 의한 업종별 종사자 규모별 표본규모 16
〈표 1-6〉 지역별 업종별 표본규모 17
〈표 1-7〉 업종별 설계가중치의 분포 23
〈표 1-8〉 업종별 무응답 조정 가중치의 분포 24
〈표 1-9〉 업종별 설계가중치의 분포 25
〈표 1-10〉 업종별 최종가중치 분포 26
〈표 1-11〉 조사 내용 27
〈표 2-1〉 사업장 특성별 현 사업장 종사기간 분포(전체) 33
〈표 2-2〉 사업장 특성별 사업장 신고면적 분포(전체) 35
〈표 2-3〉 사업장 특성별 상권분류 분포(전체) 37
〈표 2-4〉 사업장 특성별 음식점 업종 분포(전체) 39
〈표 2-5〉 사업장 특성별 한식 음식점 업종 분포(전체) 40
〈표 2-6〉 사업장 특성별 운영형태(전체) 42
〈표 2-7〉 사업장 특성별 주요 고객 연령대 분포(전체) 44
〈표 2-8〉 대표 메뉴별 평균 금액 45
〈표 2-9〉 사업장 특성별 사업주의 전문주방장 자격증 보유 여부(전체) 49
〈표 3-1〉 품목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 65
〈표 3-2〉 세부 품목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육류 및 축산물 75
〈표 3-3〉 세부 품목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장류/양념류 및 가공식품 78
〈표 3-4〉 세부 품목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곡류/곡류 가공품 82
〈표 3-5〉 세부 품목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수산물류 84
〈표 3-6〉 세부 품목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채소류 86
〈표 3-7〉 구입처를 주로 이용하는 이유_1순위 93
〈표 3-8〉 구입처를 주로 이용하는 이유_1+2순위(중복응답) 94
〈표 3-9〉 규모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 97
〈표 3-10〉 상권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 103
〈표 3-11〉 업종(중분류)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 111
〈표 3-12〉 일반음식점 업종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 116
〈표 3-13〉 한식 세분류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 121
〈표 3-14〉 운영형태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 125
〈표 3-15〉 연매출 규모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 128
〈표 3-16〉 업종/한식 세분류/품목/지역/매출액별 국산 비중 분포 132
〈표 3-17〉 업종별/품목별 국산 식재료 사용 비중 134
〈표 3-18〉 한식 세분류별 국산 식재료 사용 비중 135
〈표 3-19〉 국산 원재료 사용 이유_1순위 137
〈표 3-20〉 국산 원재료 사용 이유_1+2순위(중복응답) 138
〈표 3-21〉 수입 원재료 사용 이유_1순위 140
〈표 3-22〉 수입 원재료 사용 이유_1+2순위(중복응답) 141
〈표 3-23〉 업종/지역/매출액/한식 세분류별 식재료 원산지 확인 여부 143
〈표 3-24〉 업종/지역/매출액/한식 세분류별 식재료 결제 방법별 비중 145
〈표 3-25〉 업종/지역/매출액/한식 세분류별 결제 주기 분포 147
〈표 3-26〉 업종/지역/매출액/한식 세분류별 식재료 결재 수단별 비중 149
〈표 3-27〉 업종/지역/매출액/한식 세분류별 aT 농산물유통정보(KAMIS) 인지 여부 151
〈표 3-28〉 업종/지역/매출액/한식 세분류별 식재료 구매 시 고려 기준_1순위 153
〈표 3-29〉 업종/지역/매출액/한식 세분류별 식재료 구매 시 고려 기준_1+2순위(중복응답) 154
〈표 3-30〉 업종/지역/매출액/한식 세분류별 식재료 가격정보 획득방법 분포(중복응답) 156
〈표 3-31〉 업종/지역/매출액/한식 세분류별 식재료 가격정보 획득 노력 158
〈그림 2-1〉 현 사업장 종사기간 분포 32
〈그림 2-2〉 사업장 신고면적 분포 34
〈그림 2-3〉 사업장 상권분류 분포 36
〈그림 2-4〉 음식점 업종 분포 38
〈그림 2-5〉 음식점 업종-한식 분포 40
〈그림 2-6〉 사업장 운영형태 분포 41
〈그림 2-7〉 주요 고객 연령 분포 43
〈그림 2-8〉 사업주의 전문주방장 자격증 보유 여부 48
〈그림 3-1〉 품목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육류 및 축산물류 66
〈그림 3-2〉 품목별 식재료 구매 및 구매처-장류/양념류 및 가공식품 66
〈그림 3-3〉 품목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곡류/곡류가공품 67
〈그림 3-4〉 품목별 식재료 구매 및 구매처-수산물류 67
〈그림 3-5〉 품목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채소류 68
〈그림 3-6〉 세부 품목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소고기 76
〈그림 3-7〉 세부 품목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돼지고기 76
〈그림 3-8〉 세부 품목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닭고기 77
〈그림 3-9〉 세부 품목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달걀 77
〈그림 3-10〉 세부 품목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고추장 79
〈그림 3-11〉 세부 품목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된장 79
〈그림 3-12〉 세부 품목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간장 80
〈그림 3-13〉 세부 품목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김치 80
〈그림 3-14〉 세부 품목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고춧가루 81
〈그림 3-15〉 세부 품목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쌀 83
〈그림 3-16〉 세부 품목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밀가루 83
〈그림 3-17〉 세부 품목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오징어 85
〈그림 3-18〉 세부 품목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멸치 85
〈그림 3-19〉 세부 품목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마늘 88
〈그림 3-20〉 세부 품목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양파 88
〈그림 3-21〉 세부 품목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파(대파) 89
〈그림 3-22〉 세부 품목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고추 89
〈그림 3-23〉 세부 품목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무 90
〈그림 3-24〉 세부 품목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배추 90
〈그림 3-25〉 세부 품목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당근 91
〈그림 3-26〉 세부 품목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감자 91
〈그림 3-27〉 구입처를 주로 이용하는 이유 92
〈그림 3-28〉 규모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30㎡ 미만 98
〈그림 3-29〉 규모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30㎡~50㎡ 미만 98
〈그림 3-30〉 규모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50㎡~100㎡ 미만 99
〈그림 3-31〉 규모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100㎡~300㎡ 미만 99
〈그림 3-32〉 규모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300㎡ 이상 100
〈그림 3-33〉 상권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고밀도 주거지 104
〈그림 3-34〉 상권별 식재료 구매 및 구매처-저밀도 주거지 104
〈그림 3-35〉 상권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대학 및 학원가 105
〈그림 3-36〉 상권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역세권 105
〈그림 3-37〉 상권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오피스 106
〈그림 3-38〉 상권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유흥상업지 106
〈그림 3-39〉 상권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일반상업지 107
〈그림 3-40〉 상권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재래시장 107
〈그림 3-41〉 상권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기타 108
〈그림 3-42〉 업종 중분류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일반음식점업 112
〈그림 3-43〉 업종 중분류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기관구내식당업 112
〈그림 3-44〉 업종 중분류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출장 및 이동음식업 113
〈그림 3-45〉 업종 중분류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기타 음식점업 113
〈그림 3-46〉 업종 중분류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주점업 114
〈그림 3-47〉 업종 중분류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비알콜 음료점업 114
〈그림 3-48〉 일반음식점 업종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한식 117
〈그림 3-49〉 일반음식점 업종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중식 117
〈그림 3-50〉 일반음식점 업종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일식 118
〈그림 3-51〉 일반음식점 업종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서양식 118
〈그림 3-52〉 일반음식점 업종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기타 외국식 119
〈그림 3-53〉 한식 세분류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한식 일반 122
〈그림 3-54〉 한식 세분류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한식 면류 122
〈그림 3-55〉 한식 세분류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한식 육류 123
〈그림 3-56〉 한식 세분류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한식 해산물류 123
〈그림 3-57〉 운영형태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독립운영 126
〈그림 3-58〉 운영형태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프랜차이즈 126
〈그림 3-59〉 연매출규모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5천만 원 미만 129
〈그림 3-60〉 연매출규모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5천만 원~1억 원 미만 129
〈그림 3-61〉 연매출규모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1억~5억 원 미만 130
〈그림 3-62〉 연매출규모별 식재료 구입 및 구입처-5억 원 이상 130
〈그림 3-63〉 세부 품목별 국산 비중 분포 131
〈그림 3-64〉 국산 원재료 사용 이유 136
〈그림 3-65〉 수입 원재료 사용 이유 139
〈그림 3-66〉 식재료 원산지 확인 여부 142
〈그림 3-67〉 식재료 결제 방법 144
〈그림 3-68〉 외상거래 시 결제 주기 분포 146
〈그림 3-69〉 식재료 결제 수단별 비중 148
〈그림 3-70〉 aT 농산물유통정보(KAMIS) 인지 여부 150
〈그림 3-71〉 식재료 구매 시 고려 기준 152
〈그림 3-72〉 식재료 가격 정보 획득 방법 분포 155
〈그림 3-73〉 가격 정보를 얻기 위한 노력 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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