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연구진
요약
I. 연구 개요 4
II. 이론적 기초 6
III. 가용자원 현황 분석 8
IV. 국내외 돌봄 사례 10
V. 돌봄 프로그램 마련 12
VI. 전략 및 제언 18
목차
I. 연구 개요 2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0
1.1. 연구의 배경 30
1.2. 연구 목적 3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2
2.1. 연구 내용과 범위 32
2.2. 연구 방법 33
3. 연구 체계와 일정 40
3.1. 연구 체계 40
3.2. 연구 일정 41
II. 이론적 기초 42
1. 온종일 돌봄 현황과 사업 44
1.1. 방과후돌봄 현황 44
1.2. 온종일 돌봄 정책 및 다함께 돌봄 사업 49
2. 가용자원의 개념과 종류 55
2.1. 지역사회 자원의 개념 및 의미 55
2.2. 돌봄 관련 가용자원의 종류 61
III. 가용자원 현황 분석 64
1. 물적 자원 현황 66
1.1. 물적 자원 조사 목록 66
1.2. 전국 물적 자원 현황 68
1.3. 지역별 물적 자원 현황 71
2. 인적 자원 현황 78
2.1. 인적 자원 조사 목록 78
2.2. 인적 자원 목록의 주요 내용 80
2.3. 전국 인적 자원 현황 85
3. 소결 86
3.1. 가용 가능 물적 자원은 경로당, 작은도서관, 주민자치센터 등 86
3.2. 돌봄 지원 확대를 위해 지역의 다양한 인적 자원 활용 88
IV. 국내외 돌봄 사례 90
1. 해외 사례 분석 92
1.1. 덴마크(Denmark) 92
1.2. 노르웨이(Norway) 98
1.3. 캐나다(Canada) 104
2. 국내 사례 분석 109
2.1. 도시형 109
2.2. 도농복합형 117
2.3. 국내 사례 종합 124
3. 소결 126
V. 돌봄 프로그램 마련 130
1. 프로그램 마련 132
1.1. 프로그램 마련의 기준 132
1.2. 프로그램 마련의 원칙 133
1.3. 프로그램 마련 절차 133
1.4. 프로그램 구성 시 고려사항 136
2. 프로그램 구성 136
2.1. 프로그램 모듈 개발 136
2.2. 프로그램 구성 138
3. 프로그램 편성 예시 141
3.1. 운영 시기별 프로그램(학기 중/방학 중/일시) 141
3.2. 내용별 프로그램(놀이/학습/놀이+학습) 143
3.3. 연령별 프로그램(저학년/고학년) 150
3.4. 자원연계에 따른 프로그램(도시형/도·농 복합형) 152
VI. 전략 및 제언 156
1. 전략 158
1.1. 단계적 전략 158
1.2. 세부전략 159
2. 제언 162
2.1. 프로그램 운영비 지원 162
2.2. 프로그램 매뉴얼 개발과 제공 163
2.3. 다함께 돌봄 플랫폼 구축 164
2.4. 세밀한 수요조사 165
참고문헌 166
부록 172
1. 시도별 물적 자원 현황 174
2. 인적 자원 현황 조사 사이트 176
3. 기타 자원 현황 177
〈표 1-1〉 물적 자원 현황 관련 사이트 35
〈표 1-2〉 사례조사 대상 37
〈표 1-3〉 간담회 일정 39
〈표 1-4〉 연구 추진일정 41
〈표 2-1〉 초등돌봄교실 정책 흐름 45
〈표 2-2〉 전국 초등돌봄교실 운영 현황(2015~2018년) 45
〈표 2-3〉 지역아동센터의 기능과 역할 46
〈표 2-4〉 전국 지역아동센터 운영 현황(2014~2017년) 47
〈표 2-5〉 전국 아이돌봄서비스 제공기관 현황(2017년) 48
〈표 2-6〉 아이돌봄서비스 이용자 현황(2013~2017년) 49
〈표 2-7〉 방과후학교 연계형 돌봄교실 운영 예시 50
〈표 2-8〉 전국 다함께돌봄센터 현황(2018년) 54
〈표 2-9〉 자원 구분 유형 57
〈표 2-10〉 지역사회 자원 유형 57
〈표 2-11〉 돌봄 서비스를 위한 지역사회 자원 종류 58
〈표 2-12〉 지역사회 자원별 프로그램 운영 기관과 운영 내용 59
〈표 2-13〉 미국·영국·일본 커뮤니티 스쿨의 돌봄 자원 활용 60
〈표 3-1〉 물적 자원 현황 조사표 67
〈표 3-2〉 전국 물적 자원 현황 및 비율 70
〈표 3-3〉 수도권 물적 자원 현황 71
〈표 3-4〉 충청권 물적 자원 현황 73
〈표 3-5〉 호남권 물적 자원 현황 74
〈표 3-6〉 영남권 물적 자원 현황 75
〈표 3-7〉 강원·제주권 물적 자원 현황 77
〈표 3-8〉 인적 자원 조사 목록 79
〈표 3-9〉 주요 인적 자원 사이트의 내용 80
〈표 3-10〉 인적 자원 지원 기관 현황 85
〈표 4-1〉 2017년 덴마크 돌봄 기관 유형 및 운영형태별 기관수 93
〈표 4-2〉 OECD 국가별 기관 중심 방과후돌봄 주당 평균 이용 시간 94
〈표 4-3〉 수입에 따른 활동학교 식사 보조금 95
〈표 4-4〉 코펜하겐 시의 방과후돌봄의 주요 내용 정리 96
〈표 4-5〉 OECD 국가별 기관 중심 방과후돌봄 서비스 참여율 99
〈표 4-6〉 ASSAI 프로그램 일정표 108
〈표 4-7〉 마을돌봄나늠터 프로그램 일정표 111
〈표 4-8〉 (주)다수리 돌봄교실 프로그램 일정표 113
〈표 4-9〉 부산형 돌봄자람터 유형 구분 114
〈표 4-10〉 거점형 자람터 프로그램 일정표 116
〈표 4-11〉 다우렁 마을돌봄학교 프로그램 일정표 120
〈표 4-12〉 법환동 우리동네 돌봄터 프로그램 일정표 121
〈표 4-13〉 국내 사례 종합 124
〈표 5-1〉 프로그램 구성의 기본요소 137
〈표 5-2〉 구성요소별 프로그램 모듈(예시) 138
〈표 5-3〉 프로그램 활동내용(예시) 140
〈표 5-4〉 상시 기본 프로그램 일정표(예시) 142
〈표 5-5〉 주간 기본 프로그램 일정표(예시) 143
〈표 5-6〉 내용별 프로그램(예시) 144
〈표 5-7〉 연령별 돌봄 프로그램 편성(안) 152
〈표 5-8〉 지역 가용자원을 활용한 돌봄 모형 153
〈표 6-1〉 2018년도 초등돌봄교실 운영비 지원액 163
[그림 1-1] 돌봄 자원 현황 조사 체계 36
[그림 1-2] OECD 국가별 기관 중심 방과후돌봄 서비스 참여율 38
[그림 1-3] 연구 추진체계 40
[그림 2-1] 아이돌봄지원사업의 목적 47
[그림 2-2] 온종일 마을학교 프로그램 운영 51
[그림 2-3] 2022년까지 온종일 돌봄 체계 구축방안 52
[그림 2-4] 지역자원 활용 돌봄 서비스 모델 53
[그림 3-1] 물적 자원 전국 현황(대분류별) 68
[그림 3-2] 지역별 물적 자원 분포 69
[그림 3-3] 전국 물적 자원 비율 69
[그림 3-4] 수도권 주요 시설별 물적 자원 72
[그림 3-5] 충청권 주요 시설별 물적 자원 73
[그림 3-6] 호남권 주요 시설별 물적 자원 75
[그림 3-7] 영남권 주요 시설별 물적 자원 76
[그림 3-8] 강원·제주권 주요 시설별 물적 자원 77
[그림 3-9] 지역별 인적 자원 분포 85
[그림 4-1] OECD 국가별·학년별 방과후돌봄 서비스 참여율 93
[그림 4-2] Bavnehøj Skole 활동 공간 97
[그림 4-3] Bavnehøj Skole 참여학생 활동 사진 97
[그림 4-4] Grünerløkka skole 활동 공간 102
[그림 4-5] Grünerløkka skole의 활동 프로그램 일정표 103
[그림 4-6] 마을돌봄나눔터1호 활동 공간... 110
[그림 4-7] 마을돌봄나눔터2호 활동 공간... 110
[그림 4-8] (주)다수리 돌봄교실 활동 모습 및 전경 112
[그림 4-9] 부산진구 청소년문화센터 내 도서실 공간 116
[그림 4-10] 청주 언제든 돌봄나눔터 홍보물 및 활동 모습 118
[그림 4-11] 삼도1동 주민센터 전경 119
[그림 4-12] 전통놀이 활동 모습 119
[그림 4-13] 법환동 청소년문화의집 공간 122
[그림 4-14] 우쿠렐라 활동 모습 122
[그림 4-15] 도깨비마을 공간 123
[그림 4-16] 숲체험 활동 모습 123
[그림 5-1] 프로그램 마련 절차 134
[그림 5-2] 프로그램 마련 절차별 세부업무 135
[그림 5-3] 프로그램 구성(안) 139
[그림 6-1] 코펜하겐 출·결 체크 자동화 시스템 158
[그림 6-2] 다함께돌봄센터 발전 전략 159
[그림 6-3] 성북구 돌봄 자원 매핑 162
[그림 6-4] 오슬로 활동학교를 위한 응용프로그램 포털 164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