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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콘텐츠산업 신기술융합형 성장동력 생태계 구축 연구 = A study for establishing the ecosystem of converged new technology's growth engine in contents industry : 성장핵심요소의 정책적 우선순위 도출을 중심으로 / 한국콘텐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9
청구기호
338.4779 -19-19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 168 p. : 삽화, 서식 ; 26 cm
총서사항
KOCCA 연구보고서 ; 18-25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7848
제어번호
MONO1201932805
주기사항
연구수행기관: 유한책임회사 이언
연구책임자: 이용직
부록: Kano설문
참고문헌: p. 16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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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의 방법 13

1) 문헌연구 및 국내외 사례조사 13

2) 전문가 인터뷰 16

3) 콘텐츠 산업 장르별 신기술 융합현황 문헌조사 17

4) Kano 설문 실시 18

5) Kano 분석방법론 개요 및 적용의 의의 18

제2장 콘텐츠 산업 장르별 가치사슬 구조와 주요이슈 21

1. 출판 21

1) 가치사슬 개요 21

2) 주요 이슈 23

2. 웹툰 24

1) 가치사슬 개요 24

2) 주요 이슈 25

3. 음악 27

1) 가치사슬 개요 27

2) 주요 이슈 28

4. 게임 30

1) 가치사슬 개요 30

2) 주요 이슈 31

5. 영화 33

1) 가치사슬 개요 33

2) 주요 이슈 34

6. 애니메이션 36

1) 가치사슬 개요 36

2) 주요 이슈 37

7. 방송 39

1) 가치사슬 개요 39

2) 주요 이슈 40

8. 광고 41

1) 가치사슬 개요 41

2) 주요 이슈 42

9. 캐릭터 43

1) 가치사슬 개요 43

2) 주요 이슈 44

10. 지식정보 45

1) 가치사슬 개요 45

2) 주요 이슈 46

11. 패션 47

1) 가치사슬 개요 47

2) 주요 이슈 48

제3장 콘텐츠 산업의 기술융합 요소 분석 49

1. 콘텐츠 산업과 연관된 기술요소 정의 49

1) 신기술 선정기준 49

2) 신기술 요소의 개념화 과정 50

2. 콘텐츠 융합 기술 요소별 정의와 주요이슈 54

1) 데이터 수집 (IoT (Internet of Things)ㆍIoB (Internet of Biometrics)) 54

2) 데이터 축적ㆍ관리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56

3) 판단ㆍ추론 (인공지능) 60

4) 형상화 (시각화, 촉각화, 청각화, 구현/실행) 62

제4장 장르별 기술 융합산업 동향 및 주요이슈 68

1. 출판 68

1) 기획단계 68

2) 제작단계 69

2. 웹툰 71

1) 제작단계 71

3. 음악 73

1) 기획단계 73

2) 제작단계 74

3) 유통단계 76

4) 소비단계 77

4. 게임 80

1) 제작단계 80

5. 영화 83

1) 기획단계 83

2) 제작단계 84

6. 애니메이션 88

1) 기획단계 88

2) 제작단계 90

7. 방송 93

1) 기획단계 93

2) 제작단계 94

8. 광고 96

1) 기획단계 96

2) 제작단계 98

3) 유통단계 100

4) 소비단계 101

9. 캐릭터 105

1) 기획단계 105

2) 제작단계 106

10. 지식정보 109

1) 기획단계 109

2/3) 유통단계 110

3/4) 소비단계 111

11. 패션 113

1) 기획단계 113

2) 제작단계 115

제5장 카노분석(Kano analysis) 기반 정책적 우선순위 도출 121

1. 분석개요 121

1) 분석과정 121

2) 분석결과 122

2. 세부결과 분석 124

1) 강화요소(One Dimension) 124

2) 성장 잠재요소(Attractive) 133

3) 무관요소와 역경험요소(Indifferent & Reverse) 136

4) 당연요소(Must-be) 140

3. 산업육성을 위한 정책적 우선순위 판단 142

제6장 결론 146

1. 신기술 융합 콘텐츠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우선순위 요소 분석 결과 146

2. 신기술 융합 콘텐츠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우선순위 요소에 대한 제언 148

[부록] Kano설문 151

참고문헌 177

판권기 178

[표 5-1] Kano설문 스코어링 결과표 123

[표 5-2] Kano설문 결과에 따른 강화요소 항목 126

[표 5-3] 강화요소 세부 아이템 1 126

[표 5-4] 강화요소 세부 아이템 2 128

[표 5-5] 강화요소 세부 아이템 3 129

[표 5-6] 강화요소 세부 아이템 4 131

[표 5-7] 강화요소 세부 아이템 5 131

[표 5-8] Kano설문 결과에 따른 성장 잠재요소 항목 134

[표 5-9] Kano설문 결과에 따른 무관요소와 역경험요소 항목 138

[표 5-10] 무관요소 세부 아이템 138

[표 5-11] 역경험요소 세부 아이템 139

[표 5-12] Kano설문 결과에 따른 당연요소 항목 141

[그림 1-1] 연구추진 프로세스 13

[그림 1-2] 신기술융합 콘텐츠 산업 분석 프레임워크 14

[그림 1-3] 콘텐츠 산업 축 정의 15

[그림 1-4] 신기술 가치사슬 정의 16

[그림 1-5] 신기술 가치사슬별 세부기술 요소 정의 16

[그림 1-6] 신기술융합 콘텐츠 산업 분석 프레임워크 17

[그림 1-7] Kano분석 방법론 개요 19

[그림 1-8] 긍정적, 부정적 질문세트로 구성된 Kano설문 예시 19

[그림 2-1] 출판산업의 가치사슬 21

[그림 2-2] 웹툰산업의 가치사슬 24

[그림 2-3] 음악산업의 가치사슬 27

[그림 2-4] 게임산업의 가치사슬 30

[그림 2-5] 영화산업의 가치사슬 33

[그림 2-6] 애니메이션산업의 가치사슬 36

[그림 2-7] 방송산업의 가치사슬 39

[그림 2-8] 광고산업의 가치사슬 41

[그림 2-9] 캐릭터산업의 가치사슬 43

[그림 2-10] 지식정보산업의 가치사슬 45

[그림 2-11] 패션산업의 가치사슬 47

[그림 3-1] 신기술 선정기준 49

[그림 3-2] 신기술의 순환적 가치사슬 정의 51

[그림 3-3] 신기술에 대한 기술 가치사슬 정의에 따른 세부기술 매칭 53

[그림 3-4] 데이터 수집 관련 기술 분야 및 세부 기술 정의 54

[그림 3-5] 데이터 축적ㆍ관리 관련 기술 분야 및 세부 기술 정의 56

[그림 3-6] 판단ㆍ추론 관련 기술 분야 및 세부 기술 정의 60

[그림 3-7] 형상화(최적화) 관련 기술 분야 및 세부 기술 정의 62

[그림 4-1] 출판 분야 기획단계 신기술 융합사례 68

[그림 4-2] 출판 분야 제작단계 신기술 융합사례 69

[그림 4-3] 웹툰 분야 제작단계 신기술 융합사례 71

[그림 4-4] 음악 분야 기획단계 신기술 융합사례 73

[그림 4-5] 음악 분야 제작단계 신기술 융합사례 74

[그림 4-6] 음악 분야 유통단계 신기술 융합사례 76

[그림 4-7] 음악 분야 소비단계 신기술 융합사례 (1) 77

[그림 4-8] 음악 분야 소비단계 신기술 융합사례 (2) 78

[그림 4-9] 게임 분야 제작단계 신기술 융합사례 (1) 80

[그림 4-10] 게임 분야 제작단계 신기술 융합사례 (2) 81

[그림 4-11] 영화 분야 기획단계 신기술 융합사례 83

[그림 4-12] 영화 분야 제작단계 신기술 융합사례 (1) 84

[그림 4-13] 영화 분야 제작단계 신기술 융합사례 (2) 85

[그림 4-14] 영화 분야 제작단계 신기술 융합사례 (3) 87

[그림 4-15] 애니메이션 분야 기획단계 신기술 융합사례 (1) 88

[그림 4-16] 애니메이션 분야 기획단계 신기술 융합사례 (2) 89

[그림 4-17] 애니메이션 분야 제작단계 신기술 융합사례 (1) 90

[그림 4-18] 애니메이션 분야 제작단계 신기술 융합사례 (2) 91

[그림 4-19] 방송 분야 기획단계 신기술 융합사례 93

[그림 4-20] 방송 분야 제작단계 신기술 융합사례 94

[그림 4-21] 광고 분야 기획단계 신기술 융합사례 (1) 96

[그림 4-22] 광고 분야 기획단계 신기술 융합사례 (2) 97

[그림 4-23] 광고 분야 제작단계 신기술 융합사례 98

[그림 4-24] 광고 분야 유통단계 신기술 융합사례 100

[그림 4-25] 광고 분야 소비단계 신기술 융합사례 (1) 101

[그림 4-26] 광고 분야 소비단계 신기술 융합사례 (2) 102

[그림 4-27] 광고 분야 소비단계 신기술 융합사례 (3) 103

[그림 4-28] 캐릭터 분야 기획단계 신기술 융합사례 105

[그림 4-29] 캐릭터 분야 제작단계 신기술 융합사례 (1) 106

[그림 4-30] 캐릭터 분야 제작단계 신기술 융합사례 (2) 107

[그림 4-31] 지식정보 분야 기획단계 신기술 융합사례 109

[그림 4-32] 지식정보 분야 유통단계 신기술 융합사례 110

[그림 4-33] 지식정보 분야 소비단계 신기술 융합사례 111

[그림 4-34] 패션 분야 기획단계 신기술 융합사례 (1) 113

[그림 4-35] 패션 분야 기획단계 신기술 융합사례 (2) 114

[그림 4-36] 패션 분야 제작단계 신기술 융합사례 (1) 115

[그림 4-37] 패션 분야 제작단계 신기술 융합사례 (2) 117

[그림 4-38] 패션 분야 제작단계 신기술 융합사례 (3) 118

[그림 4-39] 패션 분야 제작단계 신기술 융합사례 (4) 119

[그림 5-1] Kano분석과정 121

[그림 5-2] Kano맵 구성 결과 122

[그림 5-3] 강화요소 영역 분포도 124

[그림 5-4] 성장 잠재요소 영역 분포도 133

[그림 5-5] 무관요소와 역경험요소 영역 분포도 136

[그림 5-6] 당연요소 영역 분포도 140

[그림 5-7] Kano분석 결과해석에 따른 전략적 우선순위 판단기준 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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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2589311 338.4779 -19-19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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