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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제1차) 서울특별시 유니버설디자인 기본계획 = Seoul universal design master plan / 서울특별시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울특별시, 2018
청구기호
711.4095191 -19-4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viii, 398 p. : 삽화, 도표, 지도 ; 30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61615363
제어번호
MONO1201932939
주기사항
연구수행기관: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공동연구책임: 손동욱, 윤혜경
부록: 추진 경과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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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의 비전·목표·10대 원칙

목차

Ⅰ. 연구 개요 2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3

1.1. 연구배경 23

1.2. 연구목적 24

2. 연구의 범위 25

2.1. 공간적 범위 25

2.2. 시간적 범위 25

2.3. 내용적 범위 25

Ⅱ. 현황 진단 27

1. 서울시 일반 현황 29

1.1. 고령인구의 증가 29

1.2. 안전한 도시 환경 조성 필요성 30

1.3. 외국인 거주자 및 관광객의 증가 30

1.4. 보행친화적 도시계획 및 정책수립의 중요성 대두 31

2. 관련 법·제도 현황 33

2.1. 유니버설디자인 관련 국내 법규 현황 33

2.2. 유니버설디자인 관련 서울시 정책 추진 현황 34

3. 기본계획의 체계 및 방침 35

4. 서울시 사업 추진 현황 37

4.1. 사업 분야 37

4.2. 교육 분야 38

4.3. 홍보 분야 39

5. 도시공간 유니버설디자인 현황 40

5.1. 인식조사 40

5.2. 이동약자 설문조사 55

5.3. 현장조사(4대문 안) 59

6. 서울형 유니버설디자인의 특징 및 계획과제 63

6.1. 시대적 여건 변화와 서울의 과제 63

6.2. 도시문제 해법으로서 유니버설디자인 64

6.3. 기본계획 수립 절차 65

Ⅲ.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기본방향 67

1. 비전 및 목표 69

2. 추진전략 70

Ⅳ. 전략별 실행방안 73

1. 삶의 질을 위한 유니버설디자인 75

1.1. 누구나 걷기 쉬운 도시 만들기 75

1.2. 누구나 읽기 쉬운 도시 만들기 84

1.3. 누구나 정보를 얻기 쉬운 도시 만들기 91

1.4. 누구나 사용하기 쉬운 도시 만들기 100

1.5. 누구나 이동하기 쉬운 도시 만들기 107

1.6. 누구에게나 지속가능한 도시 만들기 117

2. 안전한 도시를 위한 유니버설디자인 135

2.1. 공공/복지 시설 주변 유니버설디자인 135

2.2. 영·유아/학교 시설 주변 유니버설디자인 140

2.3. 임산부 관련 시설 안전성 개선 145

2.4. 외국인 밀집지역 유니버설디자인 148

2.5. 낙후지역 주거환경/주차환경 유니버설디자인 153

2.6. 소방/재난 관련 유니버설디자인 159

3. 공유와 존중의 유니버설디자인 164

3.1. 공동체 참여 유니버설디자인 확대 164

3.2. 행정서비스 UX(User Experience) 향상 유니버설디자인 168

3.3. UD공유프로그램의 확대·보급 174

3.4. 공공경제 기반 쉐어링 사업의 확대 178

3.5. 문화관광기반 유니버설디자인의 활성화 187

4. 공감과 혁신의 유니버설디자인 191

4.1. 유니버설디자인도시조성법 제정 기반 마련 191

4.2. 유니버설디자인 단계별 전략 운영방안 마련 194

4.3. 유니버설디자인센터 설립 및 운영방안에 대한 체계 확립 198

4.4. 유니버설디자인 도시조성위원회 설치 및 운영체계 확립 205

4.5.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인증제도 및 산업 진흥 212

4.6. 유니버설디자인 교육 및 참여 확대 219

Ⅴ.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선도사업 227

1. 유니버설디자인 마을(UD-Village) 조성 229

2. 유니버설디자인 스쿨(UD-School) 조성 233

3. 유니버설디자인 대중교통(UD-TBS) 정착 237

4. 영·유아/학교 주변 시설 UD시스템 개발 및 보급 242

5. 낙후지역 안전시설 확충 및 정비 246

6. 소방/재난 유니버설디자인 확충 및 정비 250

7. 유니버설디자인 행정 실효성 강화 254

8. 유니버설디자인 산업 진흥 258

9. 유니버설디자인 기초 확립 262

10. 유니버설디자인센터 설립·운영 266

Ⅵ. 시범대상지 계획 269

1. 시범대상지 세부실행방안 도출 프로세스 271

1.1. 시범대상지 세부실행방안 업무 프로세스 271

1.2. 대상지 조사 항목 및 항목별 평가 272

2. 시범대상지 계획 274

2.1. 정동지역(대한제국의 길 & 순성길) 274

2.2. 세운상가지역(세운 재정비촉진지구) 291

2.3. 송파지역(잠실관광특구 보행환경개선) 310

2.4. 잠실 종합운동장 주경기장(리모델링) 356

Ⅶ. 보행맵 373

1. 4대문안 보행성 평가 375

1.1. 개요 375

1.2. 개별 보행성 지표 376

1.3. 보행성 종합 지표 379

2. 결과 분석 및 제안 387

2.1. 보행성 평가결과 분석 387

2.2. 보행성 개선 전략 설정 및 세부계획 389

Ⅷ. 결론 395

1. 결론 397

2. 정책적 시사점 400

부록 : 추진 경과 403

1. 착수보고(17년 9월) 405

2. 1차 중간보고(17년 11월) 407

3. 2차 중간보고(18년 1월) 409

4. 3차 중간보고(18년 5월) 412

5. 4차 중간보고(18년 6월) 413

6. 총괄건축가 보고(18년 7월) 415

7. 최종 자문회의(18년 8월) 416

〈표 2-1〉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관련 사업 현황 37

〈표 2-2〉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관련 교육 현황 39

〈표 2-3〉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홍보 현황 39

〈표 4-1〉 서울시 면적 기준 보도율 76

〈표 4-2〉 교통약자의 구분과 비율 76

〈표 4-3〉 걷기 어려운 도시의 문제점 81

〈표 4-4〉 읽기 어려운 도시의 문제점 87

〈표 4-5〉 지하철 내 길찾기 관련 안내표지판 88

〈표 4-6〉 한국 및 서울 방문 외래 관광객 출신지역 분포 95

〈표 4-7〉 정보의 기준별 문제점 97

〈표 4-8〉 정보전달이 어려운 도시의 문제점 98

〈표 4-9〉 장애인차별금지법에 명시된 문화예술활동 관련 편의 제공 사항 103

〈표 4-10〉 사용하기 어려운 도시의 문제점 104

〈표 4-11〉 런던의 지하철역 내 길찾기 관련 안내표지판의 종류 및 주요 내용 111

〈표 4-12〉 이동하기 어려운 도시의 문제점 113

〈표 4-13〉 10년간 서울의 대기질 변화 118

〈표 4-14〉 지속가능하지 않은 도시의 문제점 125

〈표 4-15〉 저상버스 도입현황 127

〈표 4-16〉 지속가능하지 않은 교통의 문제점 128

〈표 4-17〉 공공/복지 시설 주변의 문제점 136

〈표 4-18〉 서울시 어린이보호구역 현황 142

〈표 4-19〉 임산부 관련시설 문제점 146

〈표 4-20〉 서울시 외국인 밀집지역 문제점 149

〈표 4-21〉 낙후지역의 쇠퇴특성 154

〈표 4-22〉 낙후지역의 문제점 155

〈표 4-23〉 소방 및 재난 관련 문제 사례 160

〈표 4-24〉 마을공동체 주요 활동 164

〈표 4-25〉 서울시 모바일 공공서비스 앱 운영 현황 170

〈표 4-26〉 공유경제기반 쉐어링 사업 효과 184

〈표 4-27〉 서울시/경기도 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라인 191

〈표 4-28〉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기본계획 상시 평가 195

〈표 4-29〉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기본계획 총괄 평가 195

〈표 4-30〉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관련 위원회 심의 기준(현황) 206

〈표 4-31〉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관련 위원회 심의 기준(변경안) 208

〈표 4-32〉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R&D 조사 213

〈표 4-33〉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인증제도 대상 215

〈표 4-34〉 인센티브 방안 215

〈표 4-35〉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인증제도 인센티브 건축기준 완화 비율 215

〈표 4-36〉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용품 개발비 지원 대상 216

〈표 4-37〉 공무원 대상 교육 운영 현황 220

〈표 4-38〉 시민 대상 교육 운영 현황 220

〈표 4-39〉 유니버설디자인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현황 분석 221

〈표 5-1〉 유니버설디자인 마을(UD-Village) 조성 진행일정 231

〈표 5-2〉 유니버설디자인 스쿨(UD-School) 조성 진행일정 235

〈표 5-3〉 유니버설디자인 대중교통(UD-TBS) 정착 진행일정 240

〈표 5-4〉 영·유아/학교 주변 시설 UD시스템 개발 및 보급 진행일정 244

〈표 5-5〉 낙후지역 안전시설 확충 및 정비 진행일정 248

〈표 5-6〉 소방/재난 유니버설디자인 확충 및 정비 진행일정 252

〈표 5-7〉 유니버설디자인 행정 실효성 강화 진행일정 257

〈표 5-8〉 유니버설디자인 산업 진흥 진행일정 260

〈표 5-9〉 유니버설디자인 기초 확립 진행일정 264

〈표 5-10〉 유니버설디자인센터 설립·운영 진행일정 267

〈표 6-1〉 시범대상지 항목별 유니버설디자인 평가기준 272

〈표 6-2〉 유니버설디자인 항목별 평가 구분 273

〈표 6-3〉 정동지역 접근성 현황 275

〈표 6-4〉 정동지역 이동성 현황 276

〈표 6-5〉 정동지역 커뮤니티공간, 편의시설, 정보전달, 안전 현황 276

〈표 6-6〉 정동지역 대중교통 문제점 278

〈표 6-7〉 정동지역 대중교통 개선방향 278

〈표 6-8〉 정동지역 장애인주차 문제점 279

〈표 6-9〉 정동지역 장애인주차 개선방향 279

〈표 6-10〉 정동지역 수직이동 문제점 280

〈표 6-11〉 정동지역 수직이동 개선방향 280

〈표 6-12〉 정동지역 경사로 문제점 281

〈표 6-13〉 정동지역 경사로 개선방향 281

〈표 6-14〉 정동지역 보도 문제점 282

〈표 6-15〉 정동지역 보도 개선방향 282

〈표 6-16〉 정동지역 휴식공간 문제점 283

〈표 6-17〉 정동지역 휴식공간 개선방향 283

〈표 6-18〉 정동지역 화장실 문제점 284

〈표 6-19〉 정동지역 화장실 개선방향 284

〈표 6-20〉 정동지역 정보전달 문제점 285

〈표 6-21〉 정동지역 정보전달 개선방향 285

〈표 6-22〉 정동지역 안전 문제점 286

〈표 6-23〉 정동지역 안전 개선방향 286

〈표 6-24〉 정동지역 특성화 전략 287

〈표 6-25〉 정동지역 유니버설디자인 적용전략 및 계획과제 288

〈표 6-26〉 세운상가지역 접근성 현황 293

〈표 6-27〉 세운상가지역 이동성 현황 294

〈표 6-28〉 세운상가지역 커뮤니티공간, 편의시설, 정보전달, 안전 현황 294

〈표 6-29〉 세운상가지역 대중교통 문제점 296

〈표 6-30〉 세운상가지역 대중교통 개선방향 296

〈표 6-31〉 세운상가지역 장애인주차 문제점 297

〈표 6-32〉 세운상가지역 장애인주차 개선방향 297

〈표 6-33〉 세운상가지역 수직이동 문제점 298

〈표 6-34〉 세운상가지역 수직이동 개선방향 298

〈표 6-35〉 세운상가지역 경사로 문제점 299

〈표 6-36〉 세운상가지역 경사로 개선방향 299

〈표 6-37〉 세운상가지역 보도(단차, 유효폭) 문제점 300

〈표 6-38〉 세운상가지역 보도(바닥마감, 트렌치) 문제점 300

〈표 6-39〉 세운상가지역 보도 개선방향 301

〈표 6-40〉 세운상가지역 휴식공간 문제점 302

〈표 6-41〉 세운상가지역 휴식공간 개선방향 302

〈표 6-42〉 세운상가지역 화장실 문제점 303

〈표 6-43〉 세운상가지역 화장실 개선방향 303

〈표 6-44〉 세운상가지역 정보전달 문제점 304

〈표 6-45〉 세운상가지역 정보전달 개선방향 304

〈표 6-46〉 세운상가지역 안전 문제점 305

〈표 6-47〉 세운상가지역 안전 개선방향 305

〈표 6-48〉 세운상가군 특성화 전략 306

〈표 6-49〉 세운상가 주변지역 특성화전략 306

〈표 6-50〉 세운상가지역 유니버설디자인 적용전략 및 계획과제 307

〈표 6-51〉 롯데월드 주변 접근성 현황 311

〈표 6-52〉 롯데월드 주변 이동성 현황 312

〈표 6-53〉 롯데월드 주변 커뮤니티공간, 편의시설, 정보전달, 안전 현황 312

〈표 6-54〉 석촌호수 주변 접근성 현황 313

〈표 6-55〉 석촌호수 주변 이동성 현황 314

〈표 6-56〉 석촌호수 주변 커뮤니티공간, 편의시설, 정보전달, 안전 현황 314

〈표 6-57〉 방이동 먹자골목 주변 접근성 현황 315

〈표 6-58〉 방이동 먹자골목 주변 이동성 현황 316

〈표 6-59〉 방이동 먹자골목 주변 커뮤니티공간, 편의시설, 정보전달, 안전 현황 316

〈표 6-60〉 올림픽공원 주변 접근성 현황 317

〈표 6-61〉 올림픽공원 주변 이동성 현황 318

〈표 6-62〉 올림픽공원 주변 커뮤니티공간, 편의시설, 정보전달, 안전 현황 318

〈표 6-63〉 롯데월드 주변 대중교통 문제점 320

〈표 6-64〉 롯데월드 주변 대중교통 개선방향 320

〈표 6-65〉 롯데월드 주변 장애인주차 문제점 321

〈표 6-66〉 롯데월드 주변 장애인주차 개선방향 321

〈표 6-67〉 롯데월드 주변 경사로 문제점 322

〈표 6-68〉 롯데월드 주변 경사로 개선방향 322

〈표 6-69〉 롯데월드 주변 보도 문제점 323

〈표 6-70〉 롯데월드 주변 보도 개선방향 323

〈표 6-71〉 롯데월드 주변 정보전달 문제점 324

〈표 6-72〉 롯데월드 주변 정보전달 개선방향 324

〈표 6-73〉 롯데월드 주변 안전 문제점 325

〈표 6-74〉 롯데월드 주변 안전 개선방향 325

〈표 6-75〉 석촌호수 주변 대중교통 문제점 327

〈표 6-76〉 석촌호수 주변 대중교통 개선방향 327

〈표 6-77〉 석촌호수 주변 장애인주차 문제점 328

〈표 6-78〉 석촌호수 주변 장애인주차 개선방향 328

〈표 6-79〉 석촌호수 주변 수직이동 문제점 329

〈표 6-80〉 석촌호수 주변 수직이동 개선방향 329

〈표 6-81〉 석촌호수 주변 경사로 문제점 330

〈표 6-82〉 석촌호수 주변 경사로 개선방향 330

〈표 6-83〉 석촌호수 주변 휴식공간 문제점 331

〈표 6-84〉 석촌호수 주변 휴식공간 개선방향 331

〈표 6-85〉 석촌호수 주변 정보전달 문제점 332

〈표 6-86〉 석촌호수 주변 정보전달 개선방향 332

〈표 6-87〉 방이동 먹자골목 주변 대중교통 문제점 334

〈표 6-88〉 방이동 먹자골목 주변 대중교통 개선방향 334

〈표 6-89〉 방이동 먹자골목 주변 장애인주차 문제점 335

〈표 6-90〉 방이동 먹자골목 주변 장애인주차 개선방향 335

〈표 6-91〉 방이동 먹자골목 주변 보도 문제점 336

〈표 6-92〉 방이동 먹자골목 주변 보도 개선방향 336

〈표 6-93〉 방이동 먹자골목 주변 휴식공간 문제점 337

〈표 6-94〉 방이동 먹자골목 주변 휴식공간 개선방향 337

〈표 6-95〉 방이동 먹자골목 주변 화장실 문제점 338

〈표 6-96〉 방이동 먹자골목 주변 화장실 개선방향 338

〈표 6-97〉 방이동 먹자골목 주변 정보전달 문제점 339

〈표 6-98〉 방이동 먹자골목 주변 정보전달 개선방향 339

〈표 6-99〉 방이동 먹자골목 주변 안전 문제점 340

〈표 6-100〉 방이동 먹자골목 주변 안전 개선방향 340

〈표 6-101〉 올림픽공원 주변 대중교통 문제점 342

〈표 6-102〉 올림픽공원 주변 대중교통 개선방향 342

〈표 6-103〉 올림픽공원 주변 장애인주차 문제점 343

〈표 6-104〉 올림픽공원 주변 장애인주차 개선방향 343

〈표 6-105〉 올림픽공원 주변 수직이동 문제점 344

〈표 6-106〉 올림픽공원 주변 수직이동 개선방향 344

〈표 6-107〉 올림픽공원 주변 경사로 문제점 345

〈표 6-108〉 올림픽공원 주변 경사로 개선방향 345

〈표 6-109〉 올림픽공원 주변 보도 문제점 346

〈표 6-110〉 올림픽공원 주변 보도 개선방향 346

〈표 6-111〉 올림픽공원 주변 휴식공간 문제점 347

〈표 6-112〉 올림픽공원 주변 휴식공간 개선방향 347

〈표 6-113〉 올림픽공원 주변 화장실 문제점 348

〈표 6-114〉 올림픽공원 주변 화장실 개선방향 348

〈표 6-115〉 올림픽공원 주변 정보전달 문제점 349

〈표 6-116〉 올림픽공원 주변 정보전달 개선방향 349

〈표 6-117〉 올림픽공원 주변 안전 문제점 350

〈표 6-118〉 올림픽공원 주변 안전 개선방향 350

〈표 6-119〉 송파지역 특성화전략 351

〈표 6-120〉 송파_롯데월드타워 부근 유니버설디자인 적용전략 및 계획과제 352

〈표 6-121〉 송파_석촌호수 유니버설디자인 적용전략 및 계획과제 352

〈표 6-122〉 송파_방이동 부근 유니버설디자인 적용전략 및 계획과제 353

〈표 6-123〉 송파_올림픽공원 유니버설디자인 적용전략 및 계획과제 353

〈표 6-124〉 주경기장 접근성 현황 357

〈표 6-125〉 주경기장 이동성 현황 358

〈표 6-126〉 주경기장 커뮤니티공간, 편의시설, 정보전달, 안전 현황 358

〈표 6-127〉 주경기장 대중교통 문제점 360

〈표 6-128〉 주경기장 대중교통 개선방향 360

〈표 6-129〉 주경기장 장애인주차 문제점 361

〈표 6-130〉 주경기장 장애인주차 개선방향 361

〈표 6-131〉 주경기장 수직이동 문제점 362

〈표 6-132〉 주경기장 수직이동 개선방향 362

〈표 6-133〉 주경기장 경사로 문제점 363

〈표 6-134〉 주경기장 경사로 개선방향 363

〈표 6-135〉 주경기장 보도 문제점 364

〈표 6-136〉 주경기장 보도 개선방향 364

〈표 6-137〉 주경기장 휴식공간 문제점 365

〈표 6-138〉 주경기장 휴식공간 개선방향 365

〈표 6-139〉 주경기장 화장실 문제점 366

〈표 6-140〉 주경기장 화장실 개선방향 366

〈표 6-141〉 주경기장 정보전달 문제점 367

〈표 6-142〉 주경기장 정보전달 개선방향 367

〈표 6-143〉 주경기장 안전 문제점 368

〈표 6-144〉 주경기장 안전 개선방향 368

〈표 6-145〉 잠실 종합운동장 주경기장 특성화전략 369

〈표 6-146〉 잠실 종합운동장 주경기장 유니버설디자인 적용전략 및 계획과제 370

〈표 7-1〉 보행자 유형별 보행지표 380

〈표 7-2〉 보행자 유형별 보행가능 임계값 설정 384

[그림 2-1] 서울시 연도별 고령인구 현황 29

[그림 2-2] 서울시 인구 대비 고령인구 비율 29

[그림 2-3] 서울시 연도별 범죄발생 현황 30

[그림 2-4] 국내 외국인 관광객 현황 31

[그림 2-5] 국내 체류외국인 현황 31

[그림 2-6] 서울시 보도연장 및 면적 변화 추이 31

[그림 2-7] 서울시 보행기본계획 제도 발전 과정 32

[그림 2-8] 서울형 유니버설디자인 도시 조성 의미 체계 35

[그림 2-9] 유니버설디자인 도시의 이미지 36

[그림 2-10] 유니버설디자인 도시 조성 기본계획의 방침 36

[그림 2-11] 공공공간 유니버설디자인 사업 37

[그림 2-12] 공무원 복지시설 유니버설디자인 과정 38

[그림 2-13] 유니버설디자인 체험을 통한 인성·창의 교육 38

[그림 2-14] 유니버설디자인 국제세미나 및 박람회 39

[그림 2-15] 청각장애자 보행자여정맵 42

[그림 2-16] 시각장애자 보행자여정맵 42

[그림 2-17] 수동·전동휠체어 사용 장애자 보행자여정맵 43

[그림 2-18] 청각장애자 심층인터뷰결과 44

[그림 2-19] 시각장애자 심층인터뷰결과 44

[그림 2-19] 수동휠체어사용장애자 심층인터뷰 결과 44

[그림 2-19] 전동휠체어사용장애자 심층인터뷰 결과 44

[그림 2-21] 유니버설디자인 교육 활성화 방안에 대한 공무원 의견 48

[그림 2-22] 시민인식 조사결과 요약 53

[그림 2-23] 보행 불편 요소 55

[그림 2-24] 주요 목적지 56

[그림 2-25] 주요 이용 교통수단 56

[그림 2-26] 교통수단 이용만족도 56

[그림 2-27] 평균 보행시간 57

[그림 2-28] 현장조사 결과(보행편의성-1) 60

[그림 2-29] 현장조사 결과(보행편의성-2) 60

[그림 2-30] 현장조사 결과(보행안전성-1) 61

[그림 2-31] 현장조사 결과(보행안전성-2) 61

[그림 2-32] 현장조사 결과(정보제공 편의성) 62

[그림 2-33] 현장조사 결과(대중교통 연계성) 62

[그림 2-34] 서울형 유니버설디자인의 특징 및 계획과제 65

[그림 3-1] 유니버설디자인 기본계획의 목표 및 핵심가치 : Seoul BEST To U 70

[그림 4-1] 서울시 보도폭 비율 76

[그림 4-2] 길찾기 시스템 통합적 구축을 위한 연계성 84

[그림 4-3] 길찾기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 85

[그림 4-4] 스마트시티 발전단계 91

[그림 4-6] 스마트시티 관련 키워드 92

[그림 4-7] 스마트시티의 문제해결 방식 92

[그림 4-8] 스마트시티의 구성 요소 93

[그림 4-9] 스마트 모빌리티의 범주 93

[그림 4-10] 스마트이동의 범주 94

[그림 4-11] 한국형 스마트이동 모델 94

[그림 4-12] 안내정보디자인 체계 96

[그림 4-13] 런던의 지하철역 보행자 시·지각을 고려한 안내표지 배치 기준 111

[그림 4-14] 일본 여객시설에 관한 이동 등 원활화 정비 가이드라인의 보행자 시·지각 기준 112

[그림 4-15] 서울시 시가화지역 공원 현황 119

[그림 4-16] 서울시 시가화지역과 도시지역내 1인당 공원율 비교 119

[그림 4-17] 전체 도로교통사고 및 자전거사고 발생추이 124

[그림 4-18] 단계적 재생 추진전략 126

[그림 4-19] 학교 화장실 개선사례 127

[그림 4-20] 어린이보호구역 내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141

[그림 4-21] 임산부 지원 예시 145

[그림 4-22] 임산부배려석 설치 145

[그림 4-23] 2016년 서울시 외국인 자치구별 현황 148

[그림 4-24] 서울시 내 외국인 특화마을 149

[그림 4-25] 쇠퇴·낙후 산업(상업)지역 154

[그림 4-26] 노후 주거지역 154

[그림 4-27] 화재 인명피해 발생 전 상황 159

[그림 4-28] 화재 연령별 사망자 비율 159

[그림 4-29] 2016년 공공공간 유니버설디자인 사업 165

[그림 4-30] 열린민원실 현황 168

[그림 4-31] 응답소 민원처리 절차 169

[그림 4-32] 서울시 CS테마여행(고객응대지침서) 169

[그림 4-33] 서울시 모바일 공공서비스 앱 169

[그림 4-34] 시민 유니버설디자인 인지 현황 174

[그림 4-35] 시민 유니버설디자인 도시조성 관심도 174

[그림 4-36] 유니버설디자인 공유 프로그램 현황 174

[그림 4-37] 시민 유니버설디자인 인지 현황 175

[그림 4-38] 인식 부족에 따른 갈등 현황 175

[그림 4-39] 세계 공유경제의 시장 전망 179

[그림 4-40] 공유경제 분야별 성장 전망 179

[그림 4-41] 전통경제와 공유경제의 비교 179

[그림 4-42] 공유도시 정책 추진계획 180

[그림 4-43] 공공공간 공유유형 180

[그림 4-44] 공유교통의 기대효과 183

[그림 4-45] 공유경제의 유형별 파급효과 184

[그림 4-46] 다양한 시민이 함께하는 문화 프로그램 187

[그림 4-47] 관광 취약계층을 위한 프로그램 187

[그림 4-48] 장애인 문화향수 현황 188

[그림 4-49] 유니버설디자인 기관 구성 및 방향 198

[그림 4-50] 유니버설디자인센터 ALT 1-문화본부 산하기관의 체계 199

[그림 4-51] 유니버설디자인센터 ALT 2-독립된 별도의 지원센터 200

[그림 4-52] 유니버설디자인센터 ALT 3-BF인증 업체에 이관하여 관리 201

[그림 4-53] 문화본부 및 서울디자인재단 직접 사업추진 체계 ALT 4 202

[그림 4-54] 유니버설디자인 도시조성위원회 구성방안 207

[그림 4-55] 유니버설디자인 관련 위원회 심의 프로세스(안) 209

[그림 4-56] 유니버설디자인 인증제도의 필요성 212

[그림 4-57] 시민 유니버설디자인 인지 현황 220

[그림 4-58] 시민 교육 참여 현황 220

[그림 4-59]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 2008-2017년도별 취득 수 222

[그림 5-1] 유니버설디자인 적용계획 수립 협의 예시 229

[그림 5-2] UD-Village 가이드라인 작성 예시 230

[그림 5-3] 선도모델 지정 예시 230

[그림 5-4] 사업계획 수립 예시 230

[그림 5-5] 관련심의 및 사업착공 예시 231

[그림 5-6] 모니터링 및 검증 예시 231

[그림 5-7] UD-Village 추진 주체별 역할 232

[그림 5-8] UD-Village 기대효과 232

[그림 5-9] 「서울 유니버설디자인 통합 가이드라인」 및 「경기도 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라인」 233

[그림 5-10] 「유·초·중등학교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매뉴얼」 예시 234

[그림 5-11] 유니버설디자인 심의 예시 234

[그림 5-12] 승강설비 설치 및 계단정비 예시 234

[그림 5-13] 체육시설 조성 및 체험공간 조성 예시 235

[그림 5-14] 유니버설디자인이 적용된 학교 예시 235

[그림 5-15] UD-School 추진 주체별 역할 236

[그림 5-16] UD-School 기대효과 236

[그림 5-17] 장애인의 저상버스 이용 불편사항 설문 예시 237

[그림 5-18] 현재 운영중인 저상버스 예시 238

[그림 5-19] 저상버스가 정차한 버스정류소 예시 238

[그림 5-20] 유니버설디자인이 적용된 열차 칸 및 플랫폼 예시 239

[그림 5-21] 장애인 콜택시 및 무료 셔틀버스 예시 239

[그림 5-22] 서울대중교통 어플리케이션 예시 240

[그림 5-23] 모니터링 예시 240

[그림 5-24] 유니버설디자인 대중교통(UD-TBS) 정착 추진 주체별 역할 241

[그림 5-25] 유니버설디자인 대중교통(UD-TBS) 정착 기대효과 241

[그림 5-26] 학교주변 안전시설 현황조사 예시 242

[그림 5-27] 학교 주변 안전시설 정비계획 수립 예시 243

[그림 5-28] 교문 앞 횡단보도 및 기타 안전시설물 설치 예시 243

[그림 5-29] 어린이보호구역 인지성 강화시설물 설치 예시 243

[그림 5-30] 미래형 교통안전 시스템 개발 및 적용 244

[그림 5-31] 모니터링 예시 244

[그림 5-32] 학교주변 안전시설 설치 및 개발 추진 주체별 역할 245

[그림 5-33] 학교주변 안전시설 설치 및 개발 기대효과 245

[그림 5-34] 낙후지역 및 노후화 주거지역 현황조사 예시 246

[그림 5-35] 낙후지역 및 노후화 주거지역 기초설비 및 안전설비 정비 예시 247

[그림 5-36] 낙후지역 가로환경 정비계획 예시 247

[그림 5-37] 낙후지역 보행환경 및 편의환경 개선 예시 247

[그림 5-38] 낙후지역 주차환경 개선계획 수립 예시 248

[그림 5-39] 주차타워 건설 또는 자투리땅 주차구역 조성 예시 248

[그림 5-40] 낙후지역 안전시설 설치 및 정비 추진 주체별 역할 249

[그림 5-41] 낙후지역 안전시설 설치 및 정비 기대효과 249

[그림 5-42] 소방·재난관련 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라인 예시 250

[그림 5-43] 피난시설 강화 예시 251

[그림 5-44] 소방 설비시스템 점검·교체 예시 251

[그림 5-45] VR 재난교육 시뮬레이터 및 소방안전 체험부스 251

[그림 5-46] 유니버설디자인이 적용된 건물 예시 252

[그림 5-47] 소방·재난관련 모니터링 예시 252

[그림 5-48] 소방/재난 유니버설디자인 확충 및 정비 추진 주체별 역할 253

[그림 5-49] 소방/재난 유니버설디자인 확충 및 정비 기대효과 253

[그림 5-50] 유니버설디자인 심의관련 자료 예시 255

[그림 5-51] 유니버설디자인 도시조성위원회 및 건축위원회 예시 255

[그림 5-52] 유니버설디자인 관련자료 및 모니터링 예시 256

[그림 5-53] 유니버설디자인 조례 개정 및 행정 강화 추진 주체별 역할 257

[그림 5-54] 유니버설디자인 조례 개정 및 행정 강화 기대효과 257

[그림 5-55] 개발업체 선정 및 개발비 지원 예시 258

[그림 5-56] 유니버설디자인 용품 인증제도 개발 예시 259

[그림 5-57] 인증제도 홈페이지 및 인증제품 홍보 예시 259

[그림 5-58] 지식산업 지정 및 산업단지 조성 예시 259

[그림 5-59] 디자인클리닉 진행 예시 260

[그림 5-60] UD 인증제도 및 산업단지 모니터링 예시 260

[그림 5-61] 유니버설디자인 산업 진흥 추진 주체별 역할 261

[그림 5-62] 유니버설디자인 산업 진흥 기대효과 261

[그림 5-63] 유니버설디자인 적용 사례집 예시 262

[그림 5-64] 유니버설디자인 체험장 구축 및 운영 예시 263

[그림 5-65] 공무원 및 중·고등 교육 프로그램 운영 예시 263

[그림 5-66] 대학 교육과정 운영 예시 263

[그림 5-67] 실무 연계 프로그램 개발 및 인턴십 프로그램 예시 264

[그림 5-68] 국제포럼 개최 예시 264

[그림 5-69] 유니버설디자인 기초 확립 추진 주체별 역할 265

[그림 5-70] 유니버설디자인 기초 확립 기대효과 265

[그림 5-71] 유니버설디자인 행사 지원 예시 266

[그림 5-72] 유니버설디자인센터 문화본부 산하기관의 체계 267

[그림 5-73] 유니버설디자인센터 설립 및 운영 추진 주체별 역할 268

[그림 5-74] 유니버설디자인센터 설립 및 운영 기대효과 268

[그림 6-1] 시범대상지 세부실행방안 업무 프로세스 271

[그림 6-2] 대한제국의 길 조성 계획 274

[그림 6-3] 정동지역 관리지침 274

[그림 6-4] 정동지역 기본구상(안) Ⅰ 289

[그림 6-5] 정동지역 기본구상(안) Ⅱ 290

[그림 6-6] 정동지역 기본구상(안) Ⅲ 290

[그림 6-7] 세운상가군 입체보행 네트워크 구축 계획 291

[그림 6-8] 세운 재정비촉진지구 촉진계획 결정도 292

[그림 6-9] 세운상가지역 기본구상(안) Ⅰ 308

[그림 6-10] 세운상가지역 기본구상(안) Ⅱ 309

[그림 6-11] 세운상가지역 기본구상(안) Ⅲ 309

[그림 6-12] 송파지역 기본구상(안) Ⅰ 354

[그림 6-13] 송파지역 기본구상(안) Ⅱ 355

[그림 6-14] 송파지역 기본구상(안) Ⅲ 355

[그림 6-15] 잠실종합운동장 주경기장 리모델링 개발 계획 356

[그림 6-16] 잠실종합운동장 주경기장 보행공간 기본구상(안) Ⅰ 371

[그림 6-17] 잠실종합운동장 주경기장 보행공간 기본구상(안) Ⅱ 372

[그림 6-18] 잠실종합운동장 주경기장 보행공간 기본구상(안) Ⅲ 372

[그림 7-1] 보행맵의 공간적 376

[그림 7-2] 보행편의성 관련 지표 376

[그림 7-3] 접근성 관련 지표 평가 377

[그림 7-4] 대중교통 연계성 관련 지표 평가 377

[그림 7-5] 정보제공 편의성 관련 지표 평가 378

[그림 7-6] 안전성 관련 지표 평가 378

[그림 7-7] 서울시 4대문 안 보행성 평가 결과(일반인) 381

[그림 7-8] 서울시 4대문 안 보행성 평가 결과(여성) 382

[그림 7-9] 서울시 4대문 안 보행성 평가 결과(노인) 382

[그림 7-10] 서울시 4대문 안 보행성 평가 결과(시각장애인) 383

[그림 7-11] 유형별 보행맵(일반인) 385

[그림 7-12] 유형별 보행맵(노령자) 385

[그림 7-13] 유형별 보행맵(유모차 및 휠체어 이용자) 386

[그림 7-14] 유형별 보행맵(시각장애인) 386

[그림 7-15] 서울시 4대문안 보행성 실태(보행장애물) 3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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