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3
영문 요약 5
개조식 요약문 8
Ⅰ. 연구개요 14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4
2. 연구 범위 15
3. 연구의 전제 조건 및 특징 15
4. 연구 절차 17
5. 연구 추진 체계 20
Ⅱ. 선행 연구 분석 23
1. 개정 한국어 교육과정 내용 분석 23
2. 한국어(KSL) 교재 개발 기초 연구 내용 분석 27
Ⅲ. 교재 개발 33
1. 기본 설정 33
2. 의사소통 교재 34
2.1. 교수요목 34
2.2. 집필 원리 38
3. 학습 도구 교재 42
3.1. 교수요목 42
3.2. 집필 원리 46
Ⅳ. 교사용 지도서 개발 54
1. 개발 방향 54
2. 의사소통 교재 교사용 지도서 55
3. 학습 도구 교재 교사용 지도서 57
Ⅴ. 시범 적용 60
1. 1차 시범 적용 60
2. 2차 시범 적용 62
3. 종합 분석 64
Ⅵ. 전문가 감수 65
1. 감수 과정 보고 65
2. 내용 감수 결과 65
2.1. 〈의사소통〉 감수 1: 강승혜(연세대) 65
2.2. 〈의사소통〉 감수 2: 장소원(서울대) 68
2.3. 〈학습 도구〉 감수 1: 유현경(연세대) 70
2.4. 〈학습 도구〉 감수 2: 허용(한국외대) 71
Ⅶ. 결론 74
참고문헌 75
판권기 85
〈표 Ⅲ-1〉 학습 활동과 학습 및 사고 기능 47
〈표 Ⅲ-2〉 학습 및 사고 기능과 그 개념 48
[그림 Ⅰ-1] 연구의 목적 14
[그림 Ⅰ-2] 연구 수행 전략 17
[그림 Ⅰ-3] 수행 방법 19
[그림 Ⅰ-4] 연구진 조직도 21
[그림 Ⅱ-1] 언어교육의 모듈식 교수-학습 모델의 절차 28
[그림 Ⅱ-2] 학령기 KSL 교육을 위한 모듈식 교수-학습 모형 29
[그림 Ⅱ-3] 교재 개발을 위한 초, 중, 고 통합 모듈 30
[그림 Ⅱ-4] 중, 고등학교 한국어(KSL) 교재 모듈화 31
[그림 Ⅱ-5] 중, 고등학교용 교재의 교육 내용 중요치 설정 31
[그림 Ⅲ-1] 교재 구성의 기본 설정 33
[그림 Ⅲ-2] 모듈을 활용한 단원 표지 구성 39
[그림 Ⅲ-3] 중고등 한국어(KSL) 교재의 주제 연계 51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