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4
ABSTRACT 6
Ⅰ.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11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3
3.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14
Ⅱ. 선행 연구 검토 15
1. 청소년 언어문화 실태 연구 15
2. 청소년 언어문화 개선 연구 24
Ⅲ. 청소년 언어문화 관련 법령 및 사업 분석 28
1. 청소년 언어문화 관련 법령 28
1) 국내 청소년 관계 법령 28
2) 국외 청소년 관계 법령 30
2. 청소년 언어 정책 분석 31
1) 국내 청소년 언어 정책 사례 31
2) 국외 청소년 언어 정책 사례 33
3. 청소년 언어문화 관련 사업 분석 34
1) 국내 청소년 언어문화 관련 사업 34
2) 국외 청소년 언어문화 관련 사업 37
Ⅳ. 청소년 언어문화 개선 지도 자료 설계 38
1. 청소년 언어문화 개선 지도 자료 설계의 방향 38
1) 청소년의 언어문화 현상에 기반한 실제적 자료 38
2) 청소년의 흥미를 반영하고 자발적 참여를 제고할 수 있는 활동 중심 자료 39
3) 교실 현장의 시범 적용을 통한 현장 적합도 높은 자료 40
4) 교실 현장의 활용 용이성을 확보한 현장 확산 가능성이 높은 자료 41
2. 청소년 언어문화 개선 지도 자료 내용 구성 41
Ⅴ. 청소년 언어문화 개선 지도 자료 개발 결과 43
1. 1차시 : "나는 그냥 ____다울 뿐이야." 45
2. 2차시 : "엉킨 대화를 푸는 한마디" 62
3. 3차시 : "똑똑똑, 서열 의식 점검 나왔습니다!" 78
4. 4차시 : "내 거친 댓글과 '좋아요' 누르는 너" 97
5. 5차시 : "어떤 말은 죽지 않는다." 121
6. 6차시 : "내가 원하는 것, 네가 바라는 것" 133
Ⅵ. 결론 및 제언 156
1. 결론 156
2. 제언 157
참고문헌 158
[부록] 설문지 163
판권기 164
〈표 1〉 청소년 관계 법령(국내) 28
〈표 2〉 인증 받은 인성교육 프로그램 35
〈그림 1〉 제6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 31
〈그림 2〉 국립국어원 우리말 꿈터 체험 공간 및 내용 36
〈그림 3 〉 청소년 언어문화 교육 내용 39
〈그림 4〉 청소년 언어문화 개선 프로그램 차시별 교수ㆍ학습 내용 및 목표 43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