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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8년) 국어 기초 어휘 선정 및 어휘 등급화 연구 / 국립국어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8
청구기호
411.4 -19-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33 p. ; 30 cm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8-01-41
제어번호
MONO1201933197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이삼형
참고문헌: p. 125-133
국립국어원의 용역비로 수행한 사업의 결과물을 발간한 것임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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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3

Abstract 5

Ⅰ. 서론 11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1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3

2.1. 연구 내용 13

2.2. 연구 방법 16

3. 연구 추진 과정 18

3.1. 연구 추진 일정 18

3.2. 주요 협의회 내용 19

Ⅱ. 기초 어휘 및 어휘 등급화를 위한 사례 조사 21

1. 국내 사례 21

1.1. 기초 어휘 및 어휘 등급화 사례 21

1.2. 교과서 어휘 사례 24

2. 국외 사례 26

2.1. 프랑스어 사례 26

2.2. 중국어 사례 35

Ⅲ. 기초 어휘 추출 목적의 언어 자료 정제와 처리 과정 39

1. 기초 어휘 추출 목적의 언어 자료 정제 39

1.1. 기초 어휘 추출 목적의 언어 자료 구축 현황 39

1.2. 기초 어휘 추출 목적의 언어 자료 보완 50

2. 언어 자료 처리 과정 55

2.1. 형태소 분석 이전 단계 55

2.2. 형태소 분석 단계 55

2.3. 형태소 분석 이후 단계 63

Ⅳ. 어휘 등급화의 통계적 방법론 수립 65

1. 장르별 어휘 통계 추출 65

2. 어휘 점수 산출을 위한 지표 개발 및 정교화 66

3. 빈도, 범위, 산포도의 가중치 산출을 위한 실험 68

4. 빈도, 범위, 산포도와 가중치를 바탕으로 한 어휘 점수 산출 73

Ⅴ. 어휘 등급화의 정성적 방법론 수립 75

1. 정성적 분석의 검토 항목 75

2. 기존 연구 검토 78

2.1. 동형어 구분 79

2.2. 파생어 어휘 구분 80

2.3. 어휘 목록의 등재 요소 81

3. 항목별 검토 83

3.1. 동형어 처리 83

3.2. 접사 처리 99

4. 교과서 어휘 목록을 통한 검토 119

Ⅵ. 종합 및 제언 129

1. 요약 129

1) 기초 어휘 선정 및 어휘 등급화 사례 129

2) 기초 어휘 추출 목적의 언어 자료 정제와 처리 과정 129

3) 어휘 등급화의 통계적 방법론 수립 130

4) 어휘 등급화의 정성적 방법론 수립 130

2. 제언 132

2.1. 향후 추진 내용 132

2.2. 정책 제언 133

참고문헌 135

판권기 144

〈표 1〉 Français fondamental 목록의 예 27

〈표 2〉 Tableau 2 : Nombre de mots et nombre d'entrees du lexique des formes orthographiques et du lexique des lemmes a chaque... 32

〈표 3〉 연구별 어휘량 비교 33

〈표 4〉 프랑스어 학습용 어휘 사전 사례 33

〈표 5〉 Larousse사에서 출판된 프랑스어 사전 목록 34

〈표 6〉 중국어 상용 어휘에 관한 주요 통계 36

〈표 7〉 〈漢語水平詞彙與漢字等級大綱〉의 어휘 선정 및 등급화 원칙 37

〈표 8〉 신HSK와 구HSK의 등급 구분 38

〈표 9〉 언어 자료 전체 통계 39

〈표 10〉 세종 말뭉치 장르별 통계 40

〈표 11〉 도서 자료 장르별 통계 40

〈표 12〉 잡지 자료 장르별 통계 41

〈표 13〉 블로그 자료 장르별 통계 41

〈표 14〉 보완 언어 자료의 구성 42

〈표 15〉 2018년 구축 언어 자료 개황 43

〈표 16〉 'N사 뉴스' 자료 세부 내역 43

〈표 17〉 'N사 지OO' 자료 세부 내역 45

〈표 18〉 언어 자료 전체의 장르별 통계 46

〈표 19〉 U 값에 따라 소팅된 결과(1위~50위) 67

〈표 20〉 1번 50 단어 목록 69

〈표 21〉 경사하강법으로 얻은 세 변수의 가중치 71

〈표 22〉 빈도, 범위, 산포도의 가중치에 따른 순위(1위~50위) 73

〈표 23〉 기존 연구의 어휘 처리 지침 82

〈표 24〉 교과서 어휘와 3,000위 어휘 비교 : 공통 어휘 100개 목록(출현빈도순) 120

〈표 25〉 교과서 어휘에만 있는 단어의 예 123

〈표 26〉 3,000위 어휘에만 있는 단어의 예 124

〈표 27〉 교과서 어휘와 50,000위 어휘 비교 : 공통 어휘 100개 목록(출현빈도순) 126

[그림 1] 연구 개요 11

[그림 2] 연구 내용 13

[그림 3] 철자형 영역과 기술 용어 30

[그림 4] 레마형 영역과 기술 용어 30

[그림 5] danse의 철자형 형태의 정보 예 Lexique3.txt 31

[그림 6] 「도서」 장르의 줄 바꿈 문자 문제 예시 51

[그림 7] 「도서」 장르의 줄 바꿈 문자 변환 후 51

[그림 8] 「홈쇼핑」 장르의 줄 바꿈 문자 문제 예시 52

[그림 9] 「홈쇼핑」 장르의 줄 바꿈 문자 변환 후 52

[그림 10] 「인터넷 게시판」 장르의 「디OOOOO」의 글 53

[그림 11] 위의 글을 py-hanspell로 수정한 결과 53

[그림 12] 형태소 분절 시의 201개 음절 변화 유형 58

[그림 13] 신문 사설 형태소 분석 결과 59

[그림 14] UTagger와의 비교 60

[그림 15] 기초 어휘 사업 개요 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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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18242 411.4 -19-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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