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초등 한국어(KSL) 교재 개발 / 국립국어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8
청구기호
411.07 -19-8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0, 114 p. : 삽화 ; 30 cm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8-01-50
제어번호
MONO1201933210
주기사항
연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이병규
참고문헌: p. 107-113
국립국어원의 용역비로 수행한 사업의 결과물을 발간한 것임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3

영문 요약 4

개조식 요약문 5

Ⅰ.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1.1. 연구의 목적 11

1.2.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12

3. 연구의 기대 효과 12

Ⅱ. 연구 내용 및 연구 추진 일정 14

1. 연구 내용 15

1.1. 연구 추진 내용 15

1.2. 추진 방법 15

1.3. 한국어 교재 구성 방법 18

1.4. 한국어 교재의 교수요목 체계 28

1.5. 초등 한국어 교재의 교수요목 28

1.6. 단원 구성 모형 및 예시 39

1.7. 교사용 지도서 구성의 원리 45

2. 연구 일정 78

2.1. 연구 수행 기간 78

2.2. 연도별 세부 일정 78

Ⅲ. 초등 한국어 교재 개발 80

1. 교재 개발 목표 82

2. 교재 개발의 방향과 구성 원리 82

2.1. 교재 개발의 방향 82

2.2. 교재 구성의 원리 83

3. 교재의 특성 84

3.1. 대상 학습자의 특성 84

3.2. 내용적 특성 85

3.3. 구성적 특성 86

4. 단원 구성 체제 89

4.1. 의사소통 한국어 89

4.2. 학습 도구 한국어 105

Ⅳ. 결론 및 제언 111

참고문헌 114

판권기 121

〈표 Ⅰ-1〉 연구 범위 및 세부 내용 12

〈표 Ⅱ-1〉 교재 집필 및 출판의 단계별 주요 내용 17

〈표 Ⅱ-2〉 초등학생의 학년군별 특성 20

〈표 Ⅱ-3〉 의사소통 한국어 저학년 교재와 고학년 교재의 특성 비교 20

〈표 Ⅱ-4〉 의사소통 한국어 2권의 주제와 '장면과 소재'의 사례 24

〈표 Ⅱ-5〉 1차 현장 적합성 검토 적용 학급수 40

〈표 Ⅱ-6〉 2차 현장 적합성 검토 적용 학급수 40

〈표 Ⅱ-7〉 의사소통 한국어 교재의 단원 구성 모형(1, 2권) 41

〈표 Ⅱ-8〉 의사소통 한국어 교재의 단원 구성 모형(3, 4권) 41

〈표 Ⅱ-9〉 의사소통 한국어 교재의 차시별 세부 내용 42

〈표 Ⅱ-10〉 의사소통 한국어 교재의 단원 구성 사례 43

〈표 Ⅱ-11〉 학습 도구 한국어 교재의 단원 구성 모형 44

〈표 Ⅱ-12〉 학습 도구 한국어 교재의 차시별 세부 내용 44

〈표 Ⅱ-13〉 학습 도구 한국어 교재의 단원 구성 사례 45

[그림 Ⅰ-1] 초등 한국어 교재 개발의 기대 효과 13

[그림 Ⅱ-1] 초등 한국어 교재 개발을 위한 협력 체계 구축 16

[그림 Ⅱ-2] 집필 및 출판 절차 16

[그림 Ⅱ-3] 초등 한국어 교재의 모듈적 구성 19

[그림 Ⅱ-4] 어휘 항목 측면에서의 저, 고학년 교재의 차별점 21

[그림 Ⅱ-5] 문장 수 측면에서의 저, 고학년 교재의 차별점 21

[그림 Ⅱ-6] 장면 측면에서의 저, 고학년 교재의 차별점 21

[그림 Ⅱ-7] 필수 모듈과 선택 모듈의 구성 비교 22

[그림 Ⅱ-8] 교육 내용 계통도 23

[그림 Ⅱ-9] 초등학생의 일상생활 및 학교생활 공간의 세 체계 28

[그림 Ⅲ-1] 의사소통 한국어 교재의 차시별, 활동별 흐름 89

[그림 Ⅲ-2] 학습 도구 한국어 교재의 차시별, 활동별 흐름 105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18246 411.07 -19-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18247 411.07 -19-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