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3
영문 요약 4
개조식 요약문 5
Ⅰ.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1.1. 연구의 목적 11
1.2.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12
3. 연구의 기대 효과 12
Ⅱ. 연구 내용 및 연구 추진 일정 14
1. 연구 내용 15
1.1. 연구 추진 내용 15
1.2. 추진 방법 15
1.3. 한국어 교재 구성 방법 18
1.4. 한국어 교재의 교수요목 체계 28
1.5. 초등 한국어 교재의 교수요목 28
1.6. 단원 구성 모형 및 예시 39
1.7. 교사용 지도서 구성의 원리 45
2. 연구 일정 78
2.1. 연구 수행 기간 78
2.2. 연도별 세부 일정 78
Ⅲ. 초등 한국어 교재 개발 80
1. 교재 개발 목표 82
2. 교재 개발의 방향과 구성 원리 82
2.1. 교재 개발의 방향 82
2.2. 교재 구성의 원리 83
3. 교재의 특성 84
3.1. 대상 학습자의 특성 84
3.2. 내용적 특성 85
3.3. 구성적 특성 86
4. 단원 구성 체제 89
4.1. 의사소통 한국어 89
4.2. 학습 도구 한국어 105
Ⅳ. 결론 및 제언 111
참고문헌 114
판권기 121
〈표 Ⅰ-1〉 연구 범위 및 세부 내용 12
〈표 Ⅱ-1〉 교재 집필 및 출판의 단계별 주요 내용 17
〈표 Ⅱ-2〉 초등학생의 학년군별 특성 20
〈표 Ⅱ-3〉 의사소통 한국어 저학년 교재와 고학년 교재의 특성 비교 20
〈표 Ⅱ-4〉 의사소통 한국어 2권의 주제와 '장면과 소재'의 사례 24
〈표 Ⅱ-5〉 1차 현장 적합성 검토 적용 학급수 40
〈표 Ⅱ-6〉 2차 현장 적합성 검토 적용 학급수 40
〈표 Ⅱ-7〉 의사소통 한국어 교재의 단원 구성 모형(1, 2권) 41
〈표 Ⅱ-8〉 의사소통 한국어 교재의 단원 구성 모형(3, 4권) 41
〈표 Ⅱ-9〉 의사소통 한국어 교재의 차시별 세부 내용 42
〈표 Ⅱ-10〉 의사소통 한국어 교재의 단원 구성 사례 43
〈표 Ⅱ-11〉 학습 도구 한국어 교재의 단원 구성 모형 44
〈표 Ⅱ-12〉 학습 도구 한국어 교재의 차시별 세부 내용 44
〈표 Ⅱ-13〉 학습 도구 한국어 교재의 단원 구성 사례 45
[그림 Ⅰ-1] 초등 한국어 교재 개발의 기대 효과 13
[그림 Ⅱ-1] 초등 한국어 교재 개발을 위한 협력 체계 구축 16
[그림 Ⅱ-2] 집필 및 출판 절차 16
[그림 Ⅱ-3] 초등 한국어 교재의 모듈적 구성 19
[그림 Ⅱ-4] 어휘 항목 측면에서의 저, 고학년 교재의 차별점 21
[그림 Ⅱ-5] 문장 수 측면에서의 저, 고학년 교재의 차별점 21
[그림 Ⅱ-6] 장면 측면에서의 저, 고학년 교재의 차별점 21
[그림 Ⅱ-7] 필수 모듈과 선택 모듈의 구성 비교 22
[그림 Ⅱ-8] 교육 내용 계통도 23
[그림 Ⅱ-9] 초등학생의 일상생활 및 학교생활 공간의 세 체계 28
[그림 Ⅲ-1] 의사소통 한국어 교재의 차시별, 활동별 흐름 89
[그림 Ⅲ-2] 학습 도구 한국어 교재의 차시별, 활동별 흐름 105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