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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바른 국어 생활 : 국어문화학교 국어전문교육과정 교재 / 국립국어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9
청구기호
411.07 -19-9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i, 310 p. : 삽화 ; 26 cm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9-03-01
제어번호
MONO1201933216
주기사항
부록: 교수자를 위한 안내, 해설 및 정답
참고문헌 수록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립국어원 소개

국어문화학교 소개

「국어전문교육과정」의 이해

목차

01. 한글 맞춤법의 이해 10

들어가며 10

1. 〈한글 맞춤법〉의 원리 알기 12

2. 〈한글 맞춤법〉에 따라 바르게 쓰기 14

2.1. '작품 제작년도'는 틀리고 '작품 제작 연도'가 맞다?: 두음 법칙 알아보기 14

2.2. '막내동생'은 틀리고 '막냇동생'은 맞다?: 사이시옷을 정확히 쓰기 15

2.3. '사랑스런'은 틀리고 '사랑스러운'은 맞다?: 어간과 어미를 제대로 쓰기 16

2.4. '일쑤'도 맞고, '일수(日數)'도 맞다?: 알쏭달쏭한 된소리 바로 적기 17

3. 마무리 19

4. 평가 20

참고문헌 22

02. 한글 맞춤법 연습 24

들어가며 24

1. 여기저기 자주 보이는 맞춤법 오류, 유형별로 파헤치기 25

1.1. 두음 법칙 25

1.2. 사이시옷 표기 25

1.3. 용언과 어간과 어미의 표기 26

1.4. 그 밖의 것 27

2. 오류를 넘어서서 〈한글 맞춤법〉 정복하기 28

2.1. 의미를 생각하며 정확히 쓰기 28

2.2. 소리도 모양도 비슷하지만 구별해서 쓰기 30

3. 마무리 31

참고 문헌 31

03. 띄어쓰기의 이해와 실제 32

들어가며 32

1. 띄어쓰기의 필요성 33

왜 적절히 띄어 써야 할까? 33

바르게 띄어 써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34

2. 띄어쓰기의 원리와 활용 35

2.1. 띄어쓰기의 원리는 무엇일까? 35

2.2. 띄어쓰기의 원리를 활용하려면, 무엇을 알아야 할까? 35

2.3. 띄어쓰기의 원리, 어떻게 활용할까? 38

3. 자주 틀리는 띄어쓰기와 관련 조항 40

3.1. 제1절 조사 40

3.2. 제2절 의존 명사,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 및 열거하는 말 등 〈제42항〉 의존 명사는 띄어 쓴다. 41

3.3. 제3절 보조 용언 43

3.4. 제4절 고유 명사 및 전문 용어 45

4. 자주 틑리는 표현들의 올바른 표기법 알아 두기! 46

5. 마무리 46

6. 평가 46

참고문헌 49

04. 정확한 발음으로 말하기 50

들어가며 50

1. '목소리'를 '말소리'로 50

1) 발음 - 말소리가 만들어지는 과정 50

2) 모음의 조음 원리 52

3) 자음의 조음 원리 54

2. 정확하게 하지만 자연스럽게 56

1) 비어 있는 자리는 채워 주세요 - 연음 56

2) 말소리의 변신은 무죄? - 표준 발음법 활용하기 57

3. 마무리 60

4. 평가 60

참고문헌 62

05.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의 이해 64

들어가며 64

1.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이란 64

2.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의 기본 원칙 64

1)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의 대상과 기준 64

2) 부호의 사용 65

3. 국어의 모음과 자음의 로마자 표기 65

1) 모음의 로마자 표기 65

2) 자음의 로마자 표기 66

4. 표준 발음과 로마자 표기법 67

1) 비음화 67

2) 유음화 67

3) 'ㄴ' 첨가 67

4) 구개음화 67

5) 거센소리되기 67

6) 된소리되기 68

5.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의 적용 68

1) 인명 표기 68

2) 행정 구역 표기 68

3) 자연 지물명, 문화재명, 인공 축조물명의 표기 68

6. 올바른 로마자 표기를 확인하는 방법 68

평가 71

06. 외래어 표기법의 이해 72

들어가며 72

1. 외래어 표기법이란? 73

2. 외래어 표기법의 목적은? 73

3. 외래어 표기업의 대원칙은? 73

4, 외래어 표기법의 기본 원칙은? 74

5, 외래어 표기법 익히기 75

1) 외래어를 표기할 때 사용하는 24 자모에 'ㅐ, ㅔ, ㅝ, ㅞ'가 포함되나? 75

2) 1음운은 1기호로: '파이팅/화이팅', '파일/화일' 어떤 것이 올바른 표기인가? 75

3) 받침 표기 문제: '디스켙', '라켙'은 잘못된 표기인가? 75

4) 된소리 표기 문제: '빠리', '파리' 어떤 것이 맞는 표기인가? 75

5) 장단음, r/l, 모음 표기 문제: '보트/보우트', '클리닉/크리닉', '숍/샵' 중 각각 맞는 표기는? 76

6) 복합어 표기 문제: '로그인', '로긴' 어떤 것이 맞는 표기인가? 76

7) 관용 인정 문제: '라디오', '레이디오' 중 맞는 표기는? 76

8) 인명과 지명 표기: '칭다오'와 '청도(靑島)' 중 맞는 것은? 76

6. 올바른 외래어 표기를 확인하는 방법 77

평가 80

참고문헌 81

07. 공공언어의 이해 82

들어가며 82

1. 공공언어란 무엇일까? 83

2. 공공언어의 유형은 7가지나 된다. 83

3. 공공언어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84

4. 공공언어는 소통을 위한 말과 글이다. 85

5. 좋은 공공언어는 다음과 같은 요건이 필요하다. 86

6. 공공언어를 바르게 써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87

7. 공공언어로서 공문서에는 무엇이 있을까? 88

8. 공공언어인 공문서를 쓸 때에는 관계 법령이 있다. 92

9. 쉬운 공공언어는 어떻게 쓸까? 95

10. 마무리 98

11. 평가 99

참고문헌 101

08. 보도 자료의 이해와 실제 102

들어가며 102

1. 보도 자료란 무엇일까? 102

보도 자료의 개념 102

보도 자료, 누가 읽을까? 103

공공 언어로서의 보도 자료 103

2. 보도 자료에는 어떤 유형이 있을까? 104

3. 보도 자료를 써 보자. 105

어떤 정보를 담을까? 105

보도 자료를 어떻게 구성할까 108

보도 자료의 방향등, 제목 110

어떻게 달까? 110

어떻게 시작할까? 첫 문장(리드) 작성법 113

이제, 본문을 써 보자 115

4. 마무리 117

5. 평가 118

참고문헌 119

09. 우리말 다듬기와 쉬운 언어 쓰기 120

들어가며 120

1. 우리말 다듬기란? 121

2. 쉬운 언어의 이해 123

왜 쉬운 언어를 써야 할까 123

쉬운 언어의 요건은 무엇일까 124

3. 다듬어야 하는 말 알아보기 125

다듬어야 하는 말에는 어떤 말들이 있을까? 125

존중하는 표현 사용 129

4. 다듬은 말, 쉬운 말 130

5. 마무리 134

6. 평가 134

참고자료 136

10. 바른 문장 쓰기 138

들어가며 138

1. 바른 문장의 특징 138

2. 우리말 문장 특징 140

3. 우리말 문장 바로 쓰기 142

문장을 바르게 쓰려면 어떻게 써야 할까? 142

4. 자주 나타나는 오류 144

공공언어로서 문장을 쓸 때 자주 나타나는 오류를 살펴보고 점검한다. 144

공문서 문장은 어떻게 바르게 써야 할까 147

5. 마무리 150

6. 평가 150

참고문헌 152

11. 훈민정음의 이해 154

들어가며: 훈민정음에 대한 오해 154

1. 훈민정음이란 무엇을 가리키는 이름인가? 155

2. 세종대왕께서 훈민정음을 창제하셨다는 근거는 무엇인가? 158

3. 훈민정음은 언제 만들어졌는가? 159

4. 훈민정음은 왜 만들었는가? 160

5. 훈민정음의 제자 원리는 어떠한가? 161

가. 초성 161

나. 중성 162

6. 훈민정음의 운용 방법은 어떤 점에서 과학적인가? 163

참고문헌 165

〈참고〉 세종과 최만리 166

12. 통일 시대의 국어 188

들어가며 188

1. 통일과 남북 언어는 어떤 관련이 있을까? 189

2. 남북 언어 차이로 인해 북한이탈주민들은 어떤 어려움을 겪을까? 189

단어 차이로 인한 어려움 190

말씨(발음과 억앙) 차이로 인한 어려움 191

화행 차이로 인한 어려움 191

3. 남북 언어 통합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가? 193

남북 언어 통합에 관한 종합 계획 193

서로의 언어에 대한 이해와 존중 195

남북한 간 언어 접측 195

남북 언어 통합을 위한 국어 교육 195

4. 마무리 196

참고문헌 197

13. 가정과 직장에서의 소통과 공감 198

1. 자신의 화법에 대해 돌아보기 198

1.1. 가정 내에서 자신의 화법 돌아보기 198

1.2. 직장 내 화법 돌아보기 199

2. 가정 내 언어 사용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99

2.1. 가정 내 언어에 대해 생각해 보기 199

2.2. 가정 내 대화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 200

2.3. 가정 내 의사소통 개선 방안 206

3. 직장 내 언어 사용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213

3.1. 직장 내 언어에 대해 생각해 보기 213

3.2. 직장 내 대화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 217

3.3. 직장 내 의사소통 개선 방안 221

4. 마무리 224

쉬어가기 226

참고문헌 227

14. 사회적 소통으로서의 읽기와 쓰기 228

1. 생각 열기 228

[1] 왜 우리는 읽고 쓰는가? 228

[2] 읽기·쓰기는 완전한 형태의 의사소통인가? 229

[3] 읽고 쓰는 과정에서 독자와 필자는 어떤 문제에 부딪히는가? 230

[4] 사회적 소통으로서의 읽기·쓰기를 위해 독자·필자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230

2. 사회적 소통으로서의 읽기 연습 231

[1] 꼼꼼히 읽기 233

[2] 따져 읽기 234

[3] 적용하기 238

3. 사회적 소통으로서의 쓰기 연습 238

[1] 쓰기 과제에 대한 분석 및 쓰기 계획 세우기 239

[2] 글의 내용 생성하기 240

[3] 글의 내용 구체화하고 개요 짜기 241

[4] 표현하기 243

[5] 고쳐 쓰기 245

15. 사전과 국어 정보 활용 248

들어가며 248

1. 표준국어대사전 248

1.1. 사전 정보 248

1.2. 사전 검색 방법 252

2. 우리말샘 256

2.1. 사전 검색 방법 256

2.2. 사전 활용 방법 259

3. 한국수어 사전 261

4. 어문 규정 261

5. 국어생활종합상담실-가나다전화, 온라인가나다 263

확인 활동 265

16. 지역어의 이해 266

들어가며 266

1. 시인 윤동주는 표준어를 썼을까 268

2. 표준어를 정하면서 조선어학회는 왜 사투리 수집을 했을까 271

3. 〈친구〉(2001) 이전에는 영화나 드라마에 사투리가 쓰인 적이 없었을까 273

4. 정말로 표준어는 바른 말이고 사투리는 틀린 말일까 276

평가 279

참고문헌 280

부록〈교수자를 위한 안내, 해설 및 정답〉 282

01. 한글 맞춤법의 이해 284

02. 한글 맞춤법 연습 289

03. 띄어쓰기의 이해와 실제 292

04. 정확한 발음으로 말하기 295

05.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의 이해 297

06. 외래어 표기법의 이해 299

07. 공공언어의 이해 300

08. 보도 자료의 이해와 실제 307

09. 우리말 다듬기와 쉬운 언어 쓰기 308

10. 바른 문장 쓰기 310

13. 가정과 직정에서의 소통과 공감 314

14. 사회적 소통으로서의 읽기와 쓰기 317

판권기 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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