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3
2. 연구 내용 19
3. 연구 방법 20
Ⅱ. 2015 개정 교육과정 분석 및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21
1. 2015 개정 교육과정 분석 22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성격과 특징 22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과 핵심역량 23
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인재상 25
라.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교육 목표 26
마. 2015 개정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27
바.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및 주요 개정 내용 29
사.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 비교 32
2. 선택 과목 편성 및 운영 35
3. 해외 사례연구 41
가. 캐나다 온타리오 주 중등 교육과정 특징 분석 41
나. 호주 교육과정의 특징 분석 44
다. 미국 교육과정의 특징 분석 45
Ⅲ. 2015 개정 교육과정 운영 실태 및 현황 47
1. 분석방법 및 대상 48
가. 분석대상 48
나. 분석자료 수집 49
다. 통계분석 51
2. 공통과목 운영 현황 51
가. 국어 51
나. 수학 56
다. 영어 60
라. 한국사 64
마. 통합사회 68
바. 통합과학 72
사. 과학탐구실험 76
3. 선택 과목(군) 개설 현황 80
가. 국어교과 81
나. 수학교과 84
다. 영어교과 87
라. 사회교과 90
마. 과학교과 93
바. 체육교과 95
사. 예술교과 97
아. 기술ㆍ가정 교과군 100
자. 제2외국어 교과(군) 102
차. 한문 105
카. 교양 교과(군) 107
타. 학교별 선택 과목 개설 수 현황 109
4. 교육과정 운영 111
5. 경기도 지역 중심의 교육과정 분석 113
가. 학교 규모에 따른 분석 113
나. 선택유형별 교육과정 115
다. 교육과정 클러스터 및 주문형 강좌 117
라. 학생 요구 반영 방식 118
6. 요약 및 정리 122
가. 공통과목 122
나. 선택 과목 개설 현황 123
다. 교육과정 편성 운영 125
라. 연구 제한점 126
Ⅳ. 선택 과목 운영 개선 방안 127
1. 분석 결과 해석 및 문제점 도출 128
가. 공통과목 128
나. 선택 과목 129
다. 적정규모의 학급 수 130
라. 선택 과목 편성과 과정 131
마. 지역 차이 133
2. 운영 개선 및 지원 방안 134
가. 운영 개선 사항 134
나. 지원 방안 137
다. 후속 연구 측면 140
Ⅴ. 요약 및 결론 141
참고문헌 147
판권기 149
〈표 Ⅱ-1〉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24
〈표 Ⅱ-2〉 2015 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 25
〈표 Ⅱ-3〉 2015 개정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28
〈표 Ⅱ-4〉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 개정 내용 29
〈표 Ⅱ-5〉 2015 개정 교육과정 학교급별 주요 개정 내용 31
〈표 Ⅱ-6〉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 비교 32
〈표 Ⅱ-7〉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편성ㆍ운영 36
〈표 Ⅱ-8〉 학생의 과목선택권 확대를 위한 시ㆍ도 교육청 사례 40
〈표 Ⅱ-9〉 AP 과목 46
〈표 Ⅲ-1〉 전국 단위 학교 현황 48
〈표 Ⅲ-2〉 학교 유형별 분석 대상 학교 50
〈표 Ⅲ-3〉 국어 편성 단위별 학교 분포_학기 53
〈표 Ⅲ-4〉 국어 편성 단위별 학교 분포_1학년 55
〈표 Ⅲ-5〉 수학 편성 단위별 학교 분포_학기 57
〈표 Ⅲ-6〉 수학 편성 단위별 학교 분포_1학년 59
〈표 Ⅲ-7〉 영어 편성 단위별 학교 분포_학기 61
〈표 Ⅲ-8〉 영어 편성 단위별 학교 분포_1학년 63
〈표 Ⅲ-9〉 한국사 편성 단위별 학교 분포_학기 65
〈표 Ⅲ-10〉 한국사 편성 단위별 학교 분포_1학년 67
〈표 Ⅲ-11〉 통합사회 편성 단위별 학교 분포_학기 69
〈표 Ⅲ-12〉 통합사회 편성 단위별 학교 분포_1학년 71
〈표 Ⅲ-13〉 통합과학 편성 단위별 학교 분포_학기 73
〈표 Ⅲ-14〉 통합과학 편성 단위별 학교 분포_1학년 75
〈표 Ⅲ-15〉 과학탐구실험 편성 단위별 학교 분포_학기 77
〈표 Ⅲ-16〉 과학탐구실험 편성 단위별 학교 분포_1학년 79
〈표 Ⅲ-17〉 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80
〈표 Ⅲ-18〉 국어교과 과목별 선택 학교 분포 82
〈표 Ⅲ-19〉 국어 교과목 개설유형 상위 10개 조합 83
〈표 Ⅲ-20〉 수학교과 과목별 선택 학교 분포 85
〈표 Ⅲ-21〉 수학교과목 개설 유형 상위 10개 조합 87
〈표 Ⅲ-22〉 영어교과 과목별 선택 학교 분포 88
〈표 Ⅲ-23〉 영어교과목 개설유형 상위 10개 조합 89
〈표 Ⅲ-24〉 사회교과 과목별 선택 학교 분포 91
〈표 Ⅲ-25〉 과학교과 과목별 선택 학교 분포 94
〈표 Ⅲ-26〉 체육교과 과목별 선택 학교 분포 96
〈표 Ⅲ-27〉 예술교과 과목별 선택 학교 분포 98
〈표 Ⅲ-28〉 기술ㆍ가정 교과(군) 과목별 선택 학교 분포 101
〈표 Ⅲ-29〉 제2외국어 교과(군) 과목별 선택 학교 분포 103
〈표 Ⅲ-30〉 한문 교과 과목별 선택 학교 분포 105
〈표 Ⅲ-31〉 교양 교과(군) 과목별 선택 학교 분포 108
〈표 Ⅲ-32〉 선택 과목 개설 수 110
〈표 Ⅲ-33〉 선택교육과정 편성 유형 상위 7개 112
〈표 Ⅲ-34〉 학급 수에 따른 교육과정 편성 유형 115
〈표 Ⅲ-35〉 학교 교육과정 편성 유형 117
〈표 Ⅳ-1〉 ○○고등학교 개방형 교육과정 편제표(예시) 132
〈표 Ⅳ-2〉 ○○고등학교 교육과정_사회, 과학 136
[그림 Ⅰ-1] 선택 과목 구분 14
[그림 Ⅱ-1] 캐나다 온타리오 주 중등 교육과정 구조 42
[그림 Ⅱ-2] 캐나다 온타리오 주 중등 과학 과목들 간 이수경로 43
[그림 Ⅲ-1] 학교 유형에 따른 국어교과 과목별 선택 비율 83
[그림 Ⅲ-2] 학교 유형에 따른 수학교과 과목별 선택 비율 86
[그림 Ⅲ-3] 학교 유형에 따른 영어교과 과목별 선택 비율 89
[그림 Ⅲ-4] 학교 유형에 따른 사회교과 과목별 선택 비율 92
[그림 Ⅲ-5] 학교 유형에 따른 과학교과 과목별 선택 비율 95
[그림 Ⅲ-6] 학교 유형에 따른 체육교과 과목별 선택 비율 97
[그림 Ⅲ-7] 학교 유형에 따른 예술교과 과목별 선택 비율 99
[그림 Ⅲ-8] 학교 유형별 기술ㆍ가정 교과(군) 과목별 선택 비율 102
[그림 Ⅲ-9] 학교 유형에 따른 제2외국어 교과(군) 과목별 선택 비율 105
[그림 Ⅲ-10] 학교유형에 따른 한문 과목별 선택 비율 107
[그림 Ⅲ-11] 학교 유형에 따른 교양 교과(군) 과목별 선택 비율 109
[그림 Ⅲ-12] A 학교 수강신청 안내 화면 119
[그림 Ⅲ-13] B 학교 선택 과목 기초 수요 조사 120
[그림 Ⅲ-14] B 학교 수강신청 안내 시 개설 과목 121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