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목차
요약문 11
I. 조사 개요 18
1. 조사 배경 및 목적 20
2. 조사 설계 21
가. 전반적인 조사설계 방안 21
나. 표본설계 24
3. 조사 내용 31
II. 조사 결과 32
1. 독서동아리 모집단 및 표본 현황 34
가. 독서동아리 모집단 현황 34
나. 독서동아리 표본 현황 35
2. 독서동아리 기본 현황 36
가. 독서동아리 시작년도 36
나. 독서동아리 회원 현황 38
다. 독서동아리 활동 기반 45
3. 독서동아리 운영 현황 48
가. 독서동아리 모임 장소 48
나. 독서동아리 회칙 및 기록 현황 51
다. 독서동아리 리더 현황 54
라. 독서동아리 모임 현황 63
마. 독서동아리 회비 현황 69
바. 독서동아리 온라인 활동 현황 72
사. 독서동아리 신규 회원 모집 방법 80
4. 독서동아리 활동 현황 83
가. 독서동아리 형성 계기 83
나. 독서동아리 활동 내용 86
다. 도서 선정 현황 91
라. 읽고 있는 도서 종류 99
마. 독서동아리 활동을 통한 변화 104
바. 독서동아리 활동 내역 109
5. 독서동아리 애로사항 및 지원 방안 112
가. 독서동아리 운영 시 애로사항 112
나. 독서동아리 지원 현황 115
III. 제언 및 시사점 124
1. 회원모집과 구성 방안 126
2. 도서 130
3. 공간 132
4. 활동과 운영 136
5. 조사의 한계 및 향후 개선 방안 138
6. 결론 및 시사점 요약 139
부록1. 해외 사례 연구 142
1. 영국 144
가. 영국의 독서 진흥 정책 개요 144
나. 영국의 주요 독서 모임 145
다. 유사 조사 결과 분석 147
2. 미국 148
가. 미국의 독서 진흥 정책 개요 148
나. 미국의 주요 독서 운동 149
3. 일본 154
가. 일본의 독서 진흥 정책 개요 154
나. 일본이 주요 독서 운동 155
다. 일본의 독서그룹 현황 156
부록2 : 통계표 158
부록3 : 설문지 200
[표 1-3] 조사설계 23
[표 1-4] 공공도서관 독서동아리 표본설계 25
[표 1-5] 공공도서관 표본설계 26
[표 1-6] 작은도서관 표본설계 27
[표 1-7] 초중고학교 표본설계 28
[표 1-8] 독서동아리 실태조사 내용 31
[표 2-1] 독서동아리 모집단 수 추정 34
[표 2-2] 독서동아리 시작년도(청소년) 37
[표 2-3] 독서동아리 시작년도(성인) 37
[표 2-4] 독서동아리 회원 수 평균(청소년) 39
[표 2-5] 독서동아리 회원 수 평균(성인) 40
[표 2-6] 독서동아리 주요 연령층_청소년(중복응답) 41
[표 2-7] 독서동아리 주요 연령층_성인(중복응답) 42
[표 2-8] 독서동아리 성별 구성(청소년) 43
[표 2-9] 독서동아리 성별 구성(성인) 44
[표 2-10] 독서동아리 활동 기반(청소년) 46
[표 2-11] 독서동아리 활동 기반(성인) 47
[표 2-12] 독서동아리 모임 장소_청소년(중복응답) 49
[표 2-13] 독서동아리 모임 장소_성인(중복응답) 50
[표 2-14] 독서동아리 회칙 및 기록 유무(청소년) 52
[표 2-15] 독서동아리 회칙 및 기록 유무(성인) 53
[표 2-16] 독서동아리 리더 역할_청소년(중복응답) 55
[표 2-17] 독서동아리 리더 역할_성인(중복응답) 56
[표 2-18] 독서동아리 리더 선출주기(청소년) 58
[표 2-19] 독서동아리 리더 선출주기(성인) 59
[표 2-20] 독서동아리 리더 선출방식(청소년) 61
[표 2-21] 독서동아리 리더 선출방식(성인) 62
[표 2-22] 독서동아리 모임 주기(청소년) 64
[표 2-23] 독서동아리 모임 주기(성인) 65
[표 2-24] 독서동아리 모임 시간대(청소년) 67
[표 2-25] 독서동아리 모임 시간대(성인) 68
[표 2-26] 독서동아리 회비 현황(청소년) 70
[표 2-27] 독서동아리 회비 현황(성인) 71
[표 2-28] 온라인 활동 유형 (1) 밴드/카카오톡/라인 등(청소년) 72
[표 2-29] 온라인 활동 유형 (1) 밴드/카카오톡/라인 등(성인) 73
[표 2-30] 온라인 활동 유형 (2) 페이스북/인스타그램/트위터 등(청소년) 74
[표 2-31] 온라인 활동 유형 (2) 페이스북/인스타그램/트위터 등(성인) 75
[표 2-32] 온라인 활동 유형 (3) 포털사이트 커뮤니티(청소년) 76
[표 2-33] 온라인 활동 유형 (3) 포털사이트 커뮤니티(성인) 77
[표 2-34] 온라인 활동 유형 (4) 자체 홈페이지(청소년) 78
[표 2-35] 온라인 활동 유형 (4) 자체 홈페이지(성인) 79
[표 2-36] 독서동아리 신규회원 모집 방안_청소년(중복응답) 81
[표 2-37] 독서동아리 신규회원 모집 방안_성인(중복응답) 82
[표 2-38] 독서동아리 형성 계기(성인) 84
[표 2-39] 독서동아리 형성 계기(성인) 85
[표 2-40] 독서동아리 활동 비중_청소년(1순위) 87
[표 2-41] 독서동아리 활동 비중_청소년(1+2+3순위) 88
[표 2-42] 독서동아리 활동 비중_성인(1순위) 89
[표 2-43] 독서동아리 활동 비중_성인(1+2+3순위) 90
[표 2-44] 도서 선정 방식(청소년) 92
[표 2-45] 도서 선정 방식(성인) 93
[표 2-46] 도서 선정 시 참고 내용_청소년(1순위) 95
[표 2-47] 도서 선정 시 참고 내용_청소년(1+2순위) 96
[표 2-48] 도서 선정 시 참고 내용_성인(1순위) 97
[표 2-49] 도서 선정 시 참고 내용_성인(1+2순위) 98
[표 2-50] 읽고 있는 도서 종류_청소년(1순위) 100
[표 2-51] 읽고 있는 도서 종류_청소년(1+2+3순위) 101
[표 2-52] 읽고 있는 도서 종류_성인(1순위) 102
[표 2-53] 읽고 있는 도서 종류_성인(1+2+3순위) 103
[표 2-54] 독서동아리 활동을 통한 변화_청소년(1순위) 105
[표 2-55] 독서동아리 활동을 통한 변화_청소년(1+2+3순위) 106
[표 2-56] 독서동아리 활동을 통한 변화_성인(1순위) 107
[표 2-57] 독서동아리 활동을 통한 변화_성인(1+2+3순위) 108
[표 2-58] 독서동아리 활동 내역 평균(청소년) 110
[표 2-59] 독서동아리 활동 내역 평균(성인) 111
[표 2-60] 독서동아리 애로사항_청소년(중복응답) 113
[표 2-61] 독서동아리 애로사항_성인(중복응답) 114
[표 2-62] 독서동아리 지원 경험(청소년) 116
[표 2-63] 독서동아리 지원 경험(성인) 117
[표 2-64] 독서동아리 지원방안_청소년(1순위) 119
[표 2-65] 독서동아리 지원방안_청소년(1+2순위) 120
[표 2-66] 독서동아리 지원방안_성인(1순위) 121
[표 2-67] 독서동아리 지원방안_성인(1+2순위) 122
[그림 1-1] 조사의 목적 20
[그림 1-2] 학교 독서동아리 모집단 조사를 위한 웹설문 29
[그림 2-1] 독서동아리 시작년도 36
[그림 2-2] 독서동아리 회원 수 38
[그림 2-3] 독서동아리 주요 연령층 41
[그림 2-4] 독서동아리 성별 구성 43
[그림 2-5] 독서동아리 활동 기반 45
[그림 2-6] 독서동아리 모임 장소 48
[그림 2-7] 독서동아리 회칙 및 기록 유무 51
[그림 2-8] 독서동아리 리더 역할 54
[그림 2-9] 독서동아리 리더 선출주기 57
[그림 2-10] 독서동아리 리더 선출방식 60
[그림 2-11] 독서동아리 모임주기 63
[그림 2-12] 독서동아리 모임 시간대 66
[그림 2-13] 독서동아리 회비 현황 69
[그림 2-14] 독서동아리 신규 회원 모집 방안 80
[그림 2-15] 독서동아리 형성 계기 83
[그림 2-16] 독서동아리 활동내용 86
[그림 2-17] 도서 선정 방식 91
[그림 2-18] 도서 선정 시 참고 내용 94
[그림 2-19] 읽고 있는 도서 종류 99
[그림 2-20] 독서동아리 활동을 통한 변화 104
[그림 2-21] 독서동아리 활동 내역 변화 109
[그림 2-22] 독서동아리 애로사항(중복응답) 112
[그림 2-23] 독서동아리 지원 경험 115
[그림 2-24] 독서동아리 지원 방안 118
[그림 3-1] 리차드와 주디 북클럽 사이트 화면 129
[그림 3-2] 독서동아리 키트 예시 131
[그림 3-3] 핀란드 헬싱키 공공도서관, Library 10의 모임공간 132
[그림 3-4] 천안 두정도서관, 러닝 커먼스 133
[그림 3-5] 독서동아리 공간나눔 사업 134
[그림 3-6] 서울 공공서비스 예약 사이트 135
[그림 3-7] 광명시 공공서비스 예약포털 135
[그림 3-8] 독서동아리 정책 개발 방안 139
[그림 3-9] 독서동아리 정책 제언 140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