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8) 서울어젠다 이행실적 점검을 위한 기초연구 [전자자료]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KACES ; 1940-R001
면수
290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7483012
제어번호
MONO1201933341
주기사항
연구책임자: 김인설
영어 초록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4

Abstract 8

Ⅰ. 서론 23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4

1.1. 연구의 배경 24

1.2. 연구의 필요성 26

2. 연구 목적 및 기대효과 27

2.1. 연구의 목적 27

2.2. 연구의 기대효과 27

3. 주요 용어 정리 28

3.1. 문화예술교육과 예술교육 28

3.2. 지수 29

3.3. 지표 30

Ⅱ. 서울어젠다의 의의와 선행연구 검토 32

1. 서울어젠다 개요 33

1.1. 서울어젠다 탄생의 배경 33

1.2. 서울어젠다의 주요 내용과 의미 36

1.3. 서울어젠다와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37

1.4. 서울어젠다와 한국문화예술교육정책의 관련성 48

2. 서울어젠다 관련 연구동향 53

2.1. 국내 연구동향 53

2.2. 국외 연구동향 58

3. 문화예술교육 관련 지수 및 지표개발 연구사례 64

3.1. 국내 연구사례 64

3.2. 국외 연구사례 67

Ⅲ. 연구 설계와 방법 73

1. 연구 설계와 구성 74

2. 연구 내용 및 절차 76

2.1. 연구내용 76

2.2. 연구의 절차 77

2.3. 연구의 추진일정 78

3. 연구 방법 79

3.1. 문헌자료 분석 79

3.2. 연구진 워크숍 79

3.3. 전문가 자문회의 80

3.4. 전문가 델파이 조사 83

3.5. 서울어젠다 인식도 조사 85

4. 연구의 현실적 제약과 한계점 85

Ⅳ. 서울어젠다에 대한 인식도 조사 87

1. 서울어젠다 인식도 조사 개요 88

1.1. 조사 배경 및 목적 88

1.2. 조사 설계 88

1.3. 응답자 특성 89

1.4. 일러두기 89

2. 서울어젠다 인식도 조사 결과 89

2.1. 서울어젠다 인지도 89

2.2. 서울어젠다 목표에 대한 인식 91

2.3. 서울어젠다 목표별 전략 중요도 97

2.4. 서울어젠다 목표별 전략 실천 및 성과 100

2.5. 서울어젠다에 대한 인식 107

Ⅴ. 지수와 지표체계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112

1. 전문가 자문 결과 113

2. 전문가 델파이 결과 122

2.1. 문항 타당도 점검을 위한 1차 조사결과 122

2.2. 1차 델파이 조사 반영 결과 134

Ⅵ. 서울어젠다 이행실적 점검을 위한 지수와 지표체계 개발 137

1.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의 개요 138

1.1. 정의 138

1.2. 핵심개념 139

1.3. 지수체계 141

1.4. 측정지표 구성 143

2.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의 산출 로직 144

3.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의 핵심지수별 세부구성안 149

3.1. 〈핵심지수 1〉 :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 149

3.2. 〈핵심지수 2〉 :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 162

3.3. 〈핵심지수 3〉 : 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 178

4.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의 최종개발안 195

4.1. 최종개발안 195

4.2. 지수의 적용 및 활용 200

Ⅶ.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의 적용 및 결과 204

1. 이행실적 점검 최종결과 205

1.1. 이행실적 점검개요 205

1.2. 이행실적 점검결과(정량지표) 208

2. 핵심지수별 결과 209

2.1. 핵심지수 1 :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 지수 209

2.2. 핵심지수 2 :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 지수 214

2.3. 핵심지수 3 : 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 지수 220

3. 최종지수 해석을 위한 체크리스트 조사결과 225

3.1. 체크리스트 조사개요 225

3.2. 체크리스트 조사결과 226

Ⅷ. 결론 233

1. 시사점 및 정책 제언 234

1.1. 연구결과와 시사점 234

1.2. 연구결과에 따른 정책 제언 238

2. 후속연구 제언과 활용방안 240

2.1. 연구의 활용 방안 240

2.2. 후속연구의 대한 제언 241

참고문헌 243

[부록] 252

1. 자문회의 자료 253

2. 델파이 조사 참여 전문위원 명단 262

3. 델파이 조사 설문지 264

3.1. 1차 델파이 조사 설문지 264

3.2. 2차 델파이 조사 설문지 275

4. 서울어젠다 인식도 조사 설문지 285

판권기 2

〈표 Ⅰ-1〉 서울어젠다 : 예술교육 발전목표 24

〈표 Ⅱ-1〉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 주요 내용 비교 38

〈표 Ⅱ-2〉 2012년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 주요 행사 39

〈표 Ⅱ-3〉 2013년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 주요 행사 40

〈표 Ⅱ-4〉 2014년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 주요 행사 42

〈표 Ⅱ-5〉 2015년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 주요 행사 43

〈표 Ⅱ-6〉 2016년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 주요 행사 44

〈표 Ⅱ-7〉 2017년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 주요 행사 45

〈표 Ⅱ-8〉 2018년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 주요 행사 47

〈표 Ⅱ-9〉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2012)의 사업유형별 평가기준 55

〈표 Ⅱ-10〉 MONAES 프로젝트에서의 서울어젠다 이행점검의 초기틀 58

〈표 Ⅱ-11〉 MONAES 프로젝트에서의 서울어젠다 이행점검틀 및 가이드질문 60

〈표 Ⅱ-12〉 MONAES 프로젝트에서 사용한 설문문항 예시 61

〈표 Ⅱ-13〉 국제예술교육연구연감의 연도별 주제 62

〈표 Ⅱ-14〉 문화예술 관련 통계ㆍ지표ㆍ지수의 의미 64

〈표 Ⅱ-15〉 국내 문화예술 관련 통계ㆍ지표ㆍ지수개발 관련 주요 연구사례 64

〈표 Ⅱ-16〉 국내 문화예술 관련 통계ㆍ지표ㆍ지수개발 주요 사례 67

〈표 Ⅱ-17〉 IFACCE(2005)의 문화지표 위계 68

〈표 Ⅲ-1〉 서울어젠다 이행실적 점검을 위한 연구과정 76

〈표 Ⅲ-2〉 1차 자문위원 구성 및 자문회의 81

〈표 Ⅲ-3〉 델파이 조사 참여 전문가 83

〈표 Ⅳ-1〉 서울어젠다 인식도 조사 설계 88

〈표 Ⅳ-2〉 서울어젠다 인식도 조사 응답자 특성 89

〈표 Ⅳ-3〉 서울어젠다 인지도 및 인지 수준 90

〈표 Ⅳ-4〉 서울어젠다 인지도 및 인지 수준 91

〈표 Ⅳ-5〉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 목표 문화예술교육 정책수립 반영 여부 92

〈표 Ⅳ-6〉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 목표 문화예술교육 정책수립 반영 여부 92

〈표 Ⅳ-7〉 예술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 목표 문화예술교육 정책수립 반영 여부 93

〈표 Ⅳ-8〉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 목표 문화예술교육 발전 기여 여부 94

〈표 Ⅳ-9〉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 목표 문화예술교육 발전 기여 여부 94

〈표 Ⅳ-10〉 예술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 목표 문화예술교육 발전 기여 여부 94

〈표 Ⅳ-11〉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 목표 중요도 95

〈표 Ⅳ-12〉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 목표 중요도 96

〈표 Ⅳ-13〉 예술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 목표 중요도 96

〈표 Ⅳ-14〉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 목표 달성 전략 우선순위 97

〈표 Ⅳ-15〉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 목표 달성 전략 우선 순위 98

〈표 Ⅳ-16〉 예술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 목표 달성 전략 우선순위 99

〈표 Ⅳ-17〉 전세대의 창의적ㆍ인지적ㆍ감성적ㆍ미적ㆍ사회적 능력 계발 전략 실천 여부 101

〈표 Ⅳ-18〉 교육 시스템과 구조의 건설적 변화 전략 실천 여부 101

〈표 Ⅳ-19〉 예술교육의, 예술교육에 관한, 예술교육을 통한 평생교육과세대간 교육 시스템 수립 전략 실천 여부 101

〈표 Ⅳ-20〉 예술교육 리더십 강화, 예술교육의 가치 확산, 예술교육 정책 개발을 위한역량 축적 전략 실천 여부 101

〈표 Ⅳ-21〉 지역의 요구사항, 인프라, 문화적 맥락에 맞는 예술교육을 위한합의와 기준 개발 전략 실천 여부 103

〈표 Ⅳ-22〉 교육자와 예술가,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예술교육 연수의 지속적 시행전략 실천 여부 103

〈표 Ⅳ-23〉 예술교육의 연구와 실천사이의 상호교류 장려 전략 실천 여부 103

〈표 Ⅳ-24〉 학교 안팎의 교육 프로그램에서 예술가와 교육자 사이의 협력 장려 전략 실천 여부 104

〈표 Ⅳ-25〉 이해 당사자들과 사회 각 분야 간의 예술교육 협력관계 전략 실천 여부 104

〈표 Ⅳ-26〉 사회 전반의 창의적ㆍ혁신적 역량이 강화되도록 예술교육 적용 전략 실천 여부 105

〈표 Ⅳ-27〉 사회ㆍ문화적 복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예술교육의 역할 인식과 발전 전략 실천 여부 106

〈표 Ⅳ-28〉 사회적 책무 및 통합, 문화 다양성, 문화 상호간 대화 증진을 위한 예술교육의 역할 지원 전략 실천 여부 106

〈표 Ⅳ-29〉 예술교육으로 평화와 지속가능한 발전 및 전 지구적 주요 도전과제에 대응하는 역량 계발 전략 실천 여부 106

〈표 Ⅳ-30〉 서울어젠다 선포 후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가장 큰 변화 107

〈표 Ⅳ-31〉 서울어젠다 실천을 위한 정책 차원 노력 이행 여부 108

〈표 Ⅳ-32〉 서울어젠다 실천을 위한 정책 차원 노력 미흡 이유 109

〈표 Ⅳ-33〉 서울어젠다의 미래 문화예술교육 발전에 중요성 여부 110

〈표 Ⅳ-34〉 서울어젠다 이행점검을 위한 모니터링 적정 주기 111

〈표 Ⅴ-1〉 전문가 자문회의 내용 요약 114

〈표 Ⅴ-2〉 1차 전문가회의 주요 내용 요약 115

〈표 Ⅴ-3〉 2차 전문가회의 주요 내용 요약 116

〈표 Ⅴ-4〉 3차 전문가회의 주요 내용 요약 117

〈표 Ⅴ-5〉 4차 전문가회의 주요 내용 요약 118

〈표 Ⅴ-6〉 5차 전문가회의 주요 내용 요약 119

〈표 Ⅴ-7〉 6차 전문가회의 주요 내용 요약 121

〈표 Ⅴ-8〉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 지수 체크리스트(안) 122

〈표 Ⅴ-9〉 전인적 포용성 지수 체크리스트(안) 문항별 평점 123

〈표 Ⅴ-10〉 교육방식ㆍ운영 개선 지수 체크리스트(안) 문항별 평점 123

〈표 Ⅴ-11〉 평생학습으로서 예술교육 지수 체크리스트(안) 문항별 평점 124

〈표 Ⅴ-12〉 예술교육정책 기반강화 지수 체크리스트(안) 문항별 평점 124

〈표 Ⅴ-13〉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 체크리스트(안)에 대한 문항별 CVR 124

〈표 Ⅴ-14〉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 지수 체크리스트(안)에 대한 전문가 의견 분석결과 125

〈표 Ⅴ-15〉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 지수 체크리스트(안) 126

〈표 Ⅴ-16〉 예술교육의 탈중앙화 지수 체크리스트(안)의 문항별 평점 127

〈표 Ⅴ-17〉 예술교육의 전문화 지수 체크리스트(안)의 문항별 평점 127

〈표 Ⅴ-18〉 실천적 연구 지수 체크리스트(안)의 문항별 평점 127

〈표 Ⅴ-19〉 상호 협력ㆍ협업 지수 체크리스트(안)의 문항별 평점 128

〈표 Ⅴ-20〉 교육지원 파트너십 지수 체크리스트(안)의 문항별 평점 128

〈표 Ⅴ-21〉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 체크리스트(안)의 문항별 CVR 128

〈표 Ⅴ-22〉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 지수 체크리스트(안)의 전문가 의견 분석결과 129

〈표 Ⅴ-23〉 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 지수 체크리스트(안) 130

〈표 Ⅴ-24〉 혁신적 문화의 확산 지수 체크리스트(안)의 문항별 평점 131

〈표 Ⅴ-25〉 예술의 사회적 역할 인식 지수 체크리스트(안)의 문항별 평점 131

〈표 Ⅴ-26〉 문화다양성 지수 체크리스트(안)의 문항별 평점 131

〈표 Ⅴ-27〉 세계 시민성 지수 체크리스트(안)의 문항별 평점 132

〈표 Ⅴ-28〉 사회적 가치 확산성 체크리스트(안)의 문항별 CVR 132

〈표 Ⅴ-29〉 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 지수 체크리스트(안)의 전문가 의견 분석결과 132

〈표 Ⅴ-30〉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의 세부지수별 체크리스트 134

〈표 Ⅵ-1〉 서울어젠다의 핵심개념 도출 139

〈표 Ⅵ-2〉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의 핵심지수 및 세부지수의 정의 141

〈표 Ⅵ-3〉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의 측정지표 구성 143

〈표 Ⅵ-4〉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의 지수별 산술식 148

〈표 Ⅵ-5〉 서울어젠다 '전략1-1'의 내용 150

〈표 Ⅵ-6〉 '전인적 포용성' 지수의 측정지표 및 자료원 152

〈표 Ⅵ-7〉 서울어젠다 '전략1-2'의 내용 153

〈표 Ⅵ-8〉 '교육방식ㆍ운영 개선' 지수의 측정지표 및 자료원 154

〈표 Ⅵ-9〉 서울어젠다 '전략1-3'의 내용 156

〈표 Ⅵ-10〉 '평생학습으로서 예술교육' 지수의 측정지표 및 자료원 158

〈표 Ⅵ-11〉 서울어젠다 '전략1-4'의 내용 159

〈표 Ⅵ-12〉 '예술교육정책 기반강화' 지수의 측정지표 및 자료원 160

〈표 Ⅵ-13〉 '예술교육의 탈중앙화' 지수와 관련한 서울어젠다 전략 163

〈표 Ⅵ-14〉 '예술교육의 탈중앙화' 지수의 측정지표 및 자료원 164

〈표 Ⅵ-15〉 '예술교육의 전문화' 지수와 관련한 서울어젠다 전략 166

〈표 Ⅵ-16〉 '예술교육의 전문화' 지수의 측정지표 및 자료원 167

〈표 Ⅵ-17〉 '실천적 연구' 지수와 관련한 서울어젠다 전략 169

〈표 Ⅵ-18〉 '실천적 연구' 지수의 측정지표 및 자료원 170

〈표 Ⅵ-19〉 '상호 협력ㆍ협업' 지수와 관련한 서울어젠다 전략 172

〈표 Ⅵ-20〉 '상호 협력ㆍ협업' 지수의 측정지표 및 자료원 173

〈표 Ⅵ-21〉 '교육지원 파트너십' 지수와 관련한 서울어젠다 전략 175

〈표 Ⅵ-22〉 '교육지원 파트너십' 지수의 측정지표 및 자료원 176

〈표 Ⅵ-23〉 '혁신적 문화의 확산' 지수와 관련한 서울어젠다 전략 180

〈표 Ⅵ-24〉 '혁신적 문화의 확산' 지수의 측정지표 및 자료원 182

〈표 Ⅵ-25〉 예술의 사회적 역할 인식 지수와 관련한 서울어젠다 전략 183

〈표 Ⅵ-26〉 '예술의 사회적 역할 인식' 지수의 측정지표 및 자료원 185

〈표 Ⅵ-27〉 '문화다양성' 지수와 관련한 서울어젠다 전략 187

〈표 Ⅵ-28〉 '문화다양성' 지수의 측정지표 및 자료원 189

〈표 Ⅵ-29〉 '세계 시민성' 지수와 관련한 서울어젠다 전략 191

〈표 Ⅵ-30〉 '세계 시민성' 지수의 측정지표 및 자료원 193

〈표 Ⅵ-31〉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의 정량적ㆍ정성적 측정지표 구성 195

〈표 Ⅵ-32〉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 지수의 정량적ㆍ정성적 측정지표 최종안 196

〈표 Ⅵ-33〉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 지수의 정량적ㆍ정성적 측정지표 최종안 197

〈표 Ⅵ-34〉 '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 지수'의 정량적ㆍ정성적 측정지표 최종안 199

〈표 Ⅵ-35〉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의 정성적 측정지표 주요내용 201

〈표 Ⅵ-36〉 체크리스트 응답대상자 우선순위 조사결과 202

〈표 Ⅵ-37〉 체크리스트 참여 전문가그룹 구성예시 203

〈표 Ⅶ-1〉 이행실적 점검 시범조사 개요 205

〈표 Ⅶ-2〉 이행실적 점검 시범조사 측정지표 및 자료수집 개요 206

〈표 Ⅶ-3〉 체크리스트(정성적 측정지표) 5점 환산점수 산출방법 225

〈표 Ⅶ-4〉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 세부지수 문항별 조사 결과 228

〈표 Ⅶ-5〉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 세부지수 문항별 조사 결과 230

〈표 Ⅶ-6〉 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 세부지수 문항별 조사 결과 232

〈표 Ⅷ-1〉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 산출결과 236

〈표 Ⅷ-2〉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 체크리스트 조사결과 237

〈그림 Ⅱ-1〉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2012)의 문화예술교육 사업유형 분류 체계 54

〈그림 Ⅱ-2〉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2012)의 문화예술교육 사업유형 분류 체계의 적용 예시 54

〈그림 Ⅱ-3〉 예술교육 시스템의 네 가지 구성요소 59

〈그림 Ⅱ-4〉 미국의 국가예술지표 구성 69

〈그림 Ⅲ-1〉 서울어젠다 이행실적 점검을 위한 기초연구 설계 74

〈그림 Ⅲ-2〉 서울어젠다 이행실적 점검을 위한 기초연구의 단계별 구성 75

〈그림 Ⅲ-3〉 서울어젠다 이행실적 점검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 개발 절차 78

〈그림 Ⅳ-1〉 서울어젠다 인지도 및 인지 수준 89

〈그림 Ⅳ-2〉 서울어젠다 인지 경로 90

〈그림 Ⅳ-3〉 서울어젠다 목표별 문화예술교육 정책수립 반영 여부 91

〈그림 Ⅳ-4〉 서울어젠다 목표별 문화예술교육 발전 기여 여부 93

〈그림 Ⅳ-5〉 서울어젠다 목표별 중요도 95

〈그림 Ⅳ-6〉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 목표 달성 전략 우선 순위 97

〈그림 Ⅳ-7〉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 목표 달성 전략 우선 순위 98

〈그림 Ⅳ-8〉 예술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 목표 달성 전략 우선 순위 99

〈그림 Ⅳ-9〉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 실천 여부 100

〈그림 Ⅳ-10〉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 실천 여부 102

〈그림 Ⅳ-11〉 예술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 실천 여부 105

〈그림 Ⅳ-12〉 서울어젠다 선포 후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가장 큰 변화 107

〈그림 Ⅳ-13〉 서울어젠다 실천을 위한 정책 차원 노력 이행 여부 108

〈그림 Ⅳ-14〉 서울어젠다 실천을 위한 정책 차원 노력 미흡 이유 109

〈그림 Ⅳ-15〉 서울어젠다의 미래 문화예술교육 발전에 중요성 여부 110

〈그림 Ⅳ-16〉 서울어젠다 이행점검을 위한 모니터링 적정 주기 111

〈그림 Ⅵ-1〉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의 구조 141

〈그림 Ⅵ-2〉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 종합지수 로직 모형 144

〈그림 Ⅵ-3〉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의 핵심지수1. 접근성 로직 모형 145

〈그림 Ⅵ-4〉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의 핵심지수2. 질적 향상성 로직 모형 145

〈그림 Ⅵ-5〉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의 핵심지수3. 사회적 가치 확산성 로직 모형 147

〈그림 Ⅵ-6〉 서울어젠다 '목표1'과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 '핵심지수2'의 관계도 149

〈그림 Ⅵ-7〉 '전인적 포용성' 지수의 측정지표 설정방향 151

〈그림 Ⅵ-8〉 '전인적 포용성' 지수 산출식 152

〈그림 Ⅵ-9〉 '교육방식ㆍ운영 개선' 지수의 측정지표 설정방향 153

〈그림 Ⅵ-10〉 '교육방식ㆍ운영 개선' 지수 산출식 155

〈그림 Ⅵ-11〉 '평생학습으로서 예술교육' 지수의 측정지표 설정방향 157

〈그림 Ⅵ-12〉 '평생교육으로서 예술교육' 지수 산출식 158

〈그림 Ⅵ-13〉 '예술교육정책 기반강화' 지수의 측정지표 설정방향 159

〈그림 Ⅵ-14〉 '예술교육정책 기반강화' 지수 산출식 161

〈그림 Ⅵ-15〉 서울어젠다 '목표2'와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 '핵심지수2'의 관계도 162

〈그림 Ⅵ-16〉 '예술교육의 탈중앙화' 지수의 측정지표 설정방향 164

〈그림 Ⅵ-17〉 '예술교육의 탈중앙화' 지수 산출식 165

〈그림 Ⅵ-18〉 '예술교육의 전문화' 지수의 측정지표 설정방향 167

〈그림 Ⅵ-19〉 '예술교육의 전문화' 지수 산출식 168

〈그림 Ⅵ-20〉 '실천적 연구' 지수의 측정지표 설정방향 170

〈그림 Ⅵ-21〉 '실천적 연구' 지수 산출식 171

〈그림 Ⅵ-22〉 '상호 협력ㆍ협업' 지수의 측정지표 설정방향 173

〈그림 Ⅵ-23〉 '상호 협력ㆍ협업' 지수 산출식 174

〈그림 Ⅵ-24〉 '교육지원 파트너십' 지수의 측정지표 설정방향 176

〈그림 Ⅵ-25〉 '교육지원 파트너십' 지수 산출식 177

〈그림 Ⅵ-26〉 서울어젠다 '목표3'과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 '핵심지수3'의 관계도 178

〈그림 Ⅵ-27〉 '혁신적 문화의 확산' 지수의 측정지표 설정방향 181

〈그림 Ⅵ-28〉 '혁신적 문화의 확산' 지수 산출식 182

〈그림 Ⅵ-29〉 '예술의 사회적 역할 인식' 지수의 측정지표 설정방향 184

〈그림 Ⅵ-30〉 '예술의 사회적 역할 인식' 지수 산출식 186

〈그림 Ⅵ-31〉 '문화다양성' 지수의 측정지표 설정방향 189

〈그림 Ⅵ-32〉 '문화다양성' 지수 산출식 190

〈그림 Ⅵ-33〉 '세계 시민성' 지수의 측정지표 설정방향 192

〈그림 Ⅵ-34〉 '세계 시민성' 지수 산출식 194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