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8) 미술시장실태조사 [전자자료] = Survey on the art market : 2017년 기준 /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 예술경영지원센터 주관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문화체육관광부 ; 서울 : 예술경영지원센터,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293
제어번호
MONO1201933343
주기사항
조사실사: 입소스코리아
조사연구총괄: 김신아, 이수령, 하선영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이용자를 위하여 10

일러두기 12

1장. 조사 개요 23

1. 조사배경 및 목적 24

2. 조사대상 및 범위 25

3. 조사방법 27

4. 조사내용 29

5. 실사진행 결과 및 모수추정 31

6. 분석방법 38

2장. 미술시장 규모 및 특성분석 39

1절. 미술시장 규모 분석 40

1. 미술시장 작품거래 규모 추정결과 40

2. 미술시장 주요유통영역 규모 42

3. 미술시장 공공영역 규모 48

2절. 미술시장 특성 분석 52

1. 주요 특성별 작품거래 규모 52

2. 재정 규모 55

3장. 미술시장 주요유통영역 운영 현황 57

화랑 주요 결과 58

1절. 화랑 운영 현황 62

1. 화랑 일반 현황 62

2. 화랑 종사자 현황 65

3. 화랑 사업 운영 현황 68

4. 화랑 작품판매 현황 80

5. 화랑 재정 현황 91

경매회사 주요 결과 96

2절. 경매회사 운영 현황 100

1. 경매회사 일반 현황 100

2. 경매회사 종사자 현황 103

3. 경매회사 사업 운영 현황 105

4. 경매회사 작품판매 현황 109

5. 경매회사 재정 현황 124

아트페어 주요 결과 128

3절. 아트페어 운영 현황 132

1. 아트페어 일반 현황 132

2. 아트페어 종사자 현황 135

3. 아트페어 사업 운영 현황 137

4. 아트페어 작품판매 현황 143

5. 아트페어 재정 현황 146

4장. 미술시장 공공영역 운영 현황 150

건축물 미술작품 주요 결과 151

1절. 건축물에 대한 미술작품의 설치 현황 152

1. 건축물에 대한 미술작품의 설치 현황 152

2. 건축미술작품 특성별 설치 현황 153

미술은행 주요 결과 155

2절. 미술은행 운영 현황 157

1. 미술은행 작품구입 현황 157

2. 미술은행 작품 활용 현황 158

3. 정부미술은행 현황 159

미술관 주요 결과 160

3절. 미술관 운영 현황 164

1. 미술관 일반 현황 164

2. 미술관 종사자 현황 167

3. 미술관 사업 운영 현황 170

4. 미술관 작품구입 현황 179

5. 미술관 작품수집 현황 187

6. 미술관 재정 현황 189

[부록 I] 2018년 해외미술시장조사 194

2018 해외미술시장조사 (2017년 기준) 주요 결과 및 이슈 분석 195

조사 개요 204

1. 조사 목적 204

2. 조사 범위 및 출처 204

1절. 세계 미술시장 현황 208

1. 세계 미술시장 규모 분석 208

2. 딜러시장 분석 211

3. 경매시장 분석 216

4. 아트페어 224

5. 온라인 미술시장 227

2절. 한국미술 세계 미술시장 진출 현황 237

1. 한국작가 해외경매 출품 현황 237

2. 한국화랑 및 작가 해외아트페어 진출현황 240

3. 한국작가의 해외 개인전현황 249

[부록 II] 조사표 252

2018 미술시장실태조사 : 화랑 253

2018 미술시장실태조사 : 아트페어 262

2018 미술시장실태조사 : 경매회사(일반+온라인) 268

2018 미술시장실태조사 : 경매회사(일반+해외) 276

2018 미술시장실태조사 : 사립 미술관 284

판권기 293

표 1-1. 2018 미술시장실태조사 조사범위 26

표 1-2. 2018 미술시장실태조사 조사모집단 정의 및 수집 경로 26

표 1-3. 2018 미술시장실태조사 주요유통영역 조사방법 28

표 1-4. 2018 미술시장실태조사 공공영역 조사방법 28

표 1-5. 주요유통영역 조사항목 및 주요 조사내용 29

표 1-6. 공공영역 조사항목 및 주요 조사내용 30

표 1-7. 화랑 실사 결과 - 권역 31

표 1-8. 화랑 실사 결과 - 종사자 수 31

표 1-9. 화랑 실사 결과 - 작품판매 규모 31

표 1-10. 경매회사 실사 결과 - 매출 규모 32

표 1-11. 아트페어 실사 결과 - 참가방식 32

표 1-12. 아트페어 실사 결과 - 참가 규모 32

표 1-13. 미술관 실사 결과 - 운영주체 33

표 1-14. 미술관 실사 결과 - 종사자 수 33

표 1-15. 화랑 모집단과 표본의 특성 및 층별 가중치 35

표 1-16. 경매회사 모집단과 표본의 특성 및 층별 가중치 36

표 1-17. 아트페어 모집단과 표본의 특성 및 층별 가중치 36

표 1-18. 미술관 모집단과 표본의 특성 및 층별 가중치 37

표 1-19. 기관별 주요 변수 추정오차 38

표 2-1-1. 2017년 미술시장 작품거래 규모 추정 - 작품거래금액 기준 41

표 2-1-2. 2017년 미술시장 작품거래 규모 추정 - 거래 작품 수 기준 41

표 2-1-3. 미술시장 주요유통영역 시장 규모 42

표 2-1-4. 연도별 업체 수 증감 현황 44

표 2-1-5. 연도별 종사자 수 증감 현황 44

표 2-1-6. 연도별 작품판매금액 증감 현황 45

표 2-1-7. 연도별 판매 작품 수 증감 현황 45

표 2-1-8. 연도별 매출(수입)액 증감 현황 46

표 2-1-9. 연도별 지출액 증감 현황 46

표 2-1-10. 주요 유통영역 상위그룹 시장 점유율 세부 현황 47

표 2-1-11. 미술시장 공공영역 규모 48

표 2-1-12. 연도별 미술관 수 증감 현황 50

표 2-1-13. 연도별 미술관 종사자 수 증감 현황 50

표 2-1-14. 연도별 작품구입금액 증감 현황 51

표 2-1-15. 연도별 구입 작품 수 증감 현황 51

표 3-1-1. 화랑 시설 세부 현황 65

표 3-1-2. 화랑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66

표 3-1-3. 화랑 담당업무별 종사자 현황 67

표 3-1-4. 화랑 전시 개최 현황 68

표 3-1-5. 화랑 전시 개최 현황 69

표 3-1-6. 화랑 국제전시 개최 현황 70

표 3-1-7. 청년작가 작가참여형태별 전시 개최 현황 71

표 3-1-8. 화랑 청년작가 전시형태별 개최 현황 71

표 3-1-9. 화랑 청년작가 전시 참여 현황 72

표 3-1-10. 화랑 신인작가 작가참여형태별 전시 개최 현황 72

표 3-1-11. 화랑 신인작가 전시형태별 개최 현황 73

표 3-1-12. 화랑 신인작가 전시 참여 현황 73

표 3-1-13. 화랑 유료전시 개최 현황 74

표 3-1-14. 화랑 관람객 세부 현황 75

표 3-1-15. 화랑 아트페어 참가 세부 현황 76

표 3-1-16. 전속작가 제도 운영 화랑 현황 78

표 3-1-17. 화랑 전속작가 현황 78

표 3-1-18. 화랑 연간 작품판매 현황 - 작품판매 금액 기준 81

표 3-1-19. 화랑 연간 작품판매 현황 - 작품판매 금액 기준(전체) 81

표 3-1-20. 화랑 연간 작품판매 현황 - 판매 작품 수 기준 82

표 3-1-21. 화랑 연간 작품판매 현황 - 판매 작품 수 기준(전체) 82

표 3-1-22. 화랑 국ㆍ내외 작품판매 현황 - 작품판매 금액 기준 84

표 3-1-23. 화랑 국내ㆍ외 작품판매 현황 - 판매 작품 수 기준 84

표 3-1-24. 화랑 판매방법별 작품판매 현황 - 작품판매금액 기준 86

표 3-1-25. 화랑 판매방법별 작품판매 현황 - 판매 작품 수 기준 86

표 3-1-26. 화랑 고객별 작품판매 현황 - 작품판매금액 기준 88

표 3-1-27. 화랑 고객별 작품판매 현황 - 판매 작품 수 기준 88

표 3-1-28. 화랑 장르별 작품판매 현황 - 작품판매금액 기준 90

표 3-1-29. 화랑 장르별 작품판매 현황 - 판매 작품 수 기준 90

표 3-1-30. 화랑 연간 매출액 세부 현황 92

표 3-1-31. 화랑 항목별 매출 세부 현황 93

표 3-1-32. 화랑 연간 지출액 세부 현황 94

표 3-1-33. 화랑 항목별 지출 세부 현황 95

표 3-2-1. 경매회사 시설 현황 102

표 3-2-2. 경매회사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03

표 3-2-3. 경매회사 담당업무별 종사자 현황 104

표 3-2-4. 경매회사 경매 개최 세부 현황 106

표 3-2-5. 경매 개최횟수 세부 현황 107

표 3-2-6. 경매 참가자 현황 107

표 3-2-7. 경매 외 사업 운영 현황 108

표 3-2-8. 경매회사 회원 세부 현황 109

표 3-2-9. 경매회사 연간 작품낙찰 세부 현황 110

표 3-2-10. 경매회사 연간 평균 낙찰률 현황 111

표 3-2-11. 경매회사 연간 작품판매 현황 113

표 3-2-12. 경매회사 작품가격대별 판매 현황 - 작품판매금액 기준 114

표 3-2-13. 경매회사 작품가격대별 판매 현황 - 판매 작품 수 기준 114

표 3-2-15. 경매회사 고객별 작품판매 현황 - 판매 작품 수 기준 116

표 3-2-16. 경매회사 장르별 작품판매 현황 - 작품판매금액 기준 117

표 3-2-17. 경매회사 장르별 작품판매 현황 - 판매 작품 수 기준 117

표 3-2-18. 온라인 경매 연간 작품판매 현황 118

표 3-2-19. 온라인 경매 작품가격대별 판매 현황 - 작품판매금액 기준 119

표 3-2-20. 온라인 경매 작품가격대별 판매 현황 - 판매 작품 수 기준 119

표 3-2-21. 온라인 경매 장르별 작품판매 현황 - 작품판매금액 기준 121

표 3-2-22. 온라인 경매 장르별 작품판매 현황 - 판매 작품 수 기준 121

표 3-2-23. 해외 경매 연간 작품판매 현황 122

표 3-2-24. 해외 경매 작품가격대별 판매 현황 - 작품판매금액 기준 122

표 3-2-25. 해외 경매 작품가격대별 판매 현황 - 판매 작품 수 기준 123

표 3-2-26. 해외 경매 장르별 작품판매 현황 - 작품판매금액 기준 124

표 3-2-27. 해외 경매 장르별 작품판매 현황 - 판매 작품 수 기준 124

표 3-2-28. 경매회사 매출액 세부 현황 125

표 3-2-29. 경매회사 항목별 매출 세부 현황 126

표 3-2-30. 경매회사 연간 지출액 세부 현황 127

표 3-2-31. 경매회사 항목별 지출 현황 127

표 3-3-1. 아트페어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35

표 3-3-2. 아트페어 담당업무별 종사자 현황 136

표 3-3-3. 아트페어 참가 화랑 세부 현황 - 화랑참가 아트페어 138

표 3-3-4. 아트페어 참가 작가 세부 현황 - 화랑참가 아트페어 139

표 3-3-5. 아트페어 참가 작가 세부 현황 - 작가참가 아트페어 139

표 3-3-6. 국제 아트페어 참가자(국가ㆍ화랑ㆍ작가) 현황 - 화랑참가 아트페어 140

표 3-3-7. 국제 아트페어 참가자(국가ㆍ작가) 현황 - 작가참가 아트페어 141

표 3-3-8. 아트페어 참가자(화랑ㆍ작가) 모집 방법 세부 현황 141

표 3-3-9. 아트페어 평균 참가비(부스비) 현황 142

표 3-3-10. 아트페어 연간 관람객 세부 현황 143

표 3-3-11. 아트페어 연간 작품판매 현황 144

표 3-3-12. 아트페어 판매방법별 작품판매 세부 현황 145

표 3-3-13. 아트페어 장르별 작품판매 세부 현황(1+2+3순위 기준) 146

표 3-3-14. 아트페어 연간 수입액 세부 현황 147

표 3-3-15. 아트페어 항목별 수입 세부 현황 147

표 3-3-16. 아트페어 연간 지출액 세부 현황 148

표 3-3-17. 아트페어 항목별 지출 세부 현황 149

표 4-1-1. 건축미술작품 연간 설치 현황 152

표 4-1-2. 건축미술작품 시ㆍ도별 설치 현황 153

표 4-1-3. 건축물미술작품 가격대별 설치 현황 153

표 4-1-4. 건축물미술작품 건축물 용도별 설치 현황 154

표 4-1-5. 건축물미술작품 건축물 장르별 설치 현황 154

표 4-2-1. 미술은행 장르별 작품구입 세부 현황 157

표 4-2-2. 미술은행 대여요율 158

표 4-2-3. 미술은행 작품대여 현황 158

표 4-2-4. 미술은행 장르별 작품대여 현황 158

표 4-2-5. 정부미술은행 작품구입 현황 159

표 4-2-6. 정부미술은행 작품 장르별 대여활용도 현황 159

표 4-3-1. 미술관 시설 세부 현황 167

표 4-3-2. 미술관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68

표 4-3-3. 미술관 담당업무별 종사자 현황 169

표 4-3-4. 미술관 전시 개최 현황 170

표 4-3-5. 미술관 전시유형별 전시 개최 171

표 4-3-6. 미술관 청년작가 작가참여형태별 전시 개최 현황 172

표 4-3-7. 미술관 청년작가 전시형태별 개최 현황 172

표 4-3-8. 미술관 청년작가 전시 참여 현황 173

표 4-3-9. 미술관 신인작가 작가참여형태별 전시 개최 현황 173

표 4-3-10. 미술관 신인작가 전시형태별 개최 현황 174

표 4-3-11. 미술관 신인작가 전시 참여 현황 174

표 4-3-12. 미술관 유료전시 개최 현황 175

표 4-3-13. 미술관 관람객 세부 현황 176

표 4-3-14. 미술관 관람료 현황 177

표 4-3-15. 미술관 기타 사업 운영 현황 177

표 4-3-16. 미술관 일반 회원 현황 178

표 4-3-17. 미술관 연간 작품구입 현황 - 작품구입금액 기준 179

표 4-3-18. 미술관 연간 작품구입 현황 - 작품구입금액 기준(전체) 180

표 4-3-19. 미술관 연간 작품구입 현황 - 구입 작품 수 기준 180

표 4-3-20. 미술관 연간 작품구입 현황 - 구입 작품 수 기준(전체) 181

표 4-3-21. 미술관 국내ㆍ외 작품구입 현황 - 작품구입금액 기준 182

표 4-3-22. 미술관 국내ㆍ외 작품구입 현황 - 구입 작품 수 기준 182

표 4-3-23. 미술관 구입방법별 작품구입 현황 - 작품구입금액 기준 184

표 4-3-24. 미술관 구입방법별 작품구입 현황 - 구입 작품 수 기준 184

표 4-3-25. 미술관 장르별 작품구입 현황 - 작품구입금액 기준 186

표 4-3-26. 미술관 장르별 작품구입 현황 - 구입 작품 수 기준 186

표 4-3-27. 미술관 수집방법별 작품수집 현황 188

표 4-3-28. 기증 작품 감정가 현황 188

표 4-3-29. 미술관 연간 수입액 세부 현황 189

표 4-3-30. 미술관 항목별 수입 세부 현황 190

표 4-3-31. 미술관 연간 지출액 세부 현황 191

표 4-3-32. 미술관 항목별 지출 세부 현황 192

그림 1-1. 미술시장실태조사 조사 설계에 따른 미술시장 구조 25

그림 1-2. 조사 추진 절차 27

그림 2-1-1. 미술시장 작품거래 규모 추정방법 40

그림 2-1-2. 미술시장 주요유통영역 시장 규모 비중 42

그림 2-1-3. 연도별 주요유통영역 시장 규모 추이 43

그림 2-1-4. 주요유통영역 상위그룹 시장 점유율 - 작품판매금액 기준 47

그림 2-1-5. 미술시장 공공영역 시장 규모 비중 48

그림 2-1-6. 연도별 공공영역 규모 추이 49

그림 2-2-1. 장르별 작품판매 규모(화랑) - 작품판매 금액 기준 52

그림 2-2-2. 장르별 작품판매 규모(경매회사) - 작품판매 금액 기준 52

그림 2-2-3. 장르별 작품판매 규모(아트페어) 52

그림 2-2-4. 판매방법별 작품판매 규모(화랑) - 작품판매 금액 기준 53

그림 2-2-5. 판매방법별 작품판매 규모(경매회사) - 작품판매 금액 기준 53

그림 2-2-6. 판매방법별 작품판매 규모(아트페어) 53

그림 2-2-7. 고객별 작품판매 규모(화랑) - 작품판매 금액 기준 54

그림 2-2-8. 고객별 작품판매 규모(경매회사) - 작품판매 금액 기준 54

그림 2-2-9. 화랑 매출구조 55

그림 2-2-10. 화랑 지출구조 55

그림 2-2-11. 경매회사 매출구조 55

그림 2-2-12. 경매회사 지출구조 55

그림 2-2-13. 아트페어 수입구조 56

그림 2-2-14. 아트페어 지출구조 56

그림 3-1-1. 화랑 주요 전시형태별 현황 62

그림 3-1-2. 화랑 지역별 현황 62

그림 3-1-3. 화랑 설립연대별 현황 63

그림 3-1-4. 화랑 법적성격별 현황 63

그림 3-1-5. 화랑 국내 지점 운영 현황 64

그림 3-1-6. 화랑 해외 지점 및 파트너쉽 운영 현황 64

그림 3-1-7. 화랑 시설 보유 여부 64

그림 3-1-8. 화랑 총 종사자 현황 65

그림 3-1-9. 화랑 담당업무별 인력 보유 여부 66

그림 3-1-10. 화랑 4대 보험 가입 현황 67

그림 3-1-11. 4대 보험 가입률 67

그림 3-1-12. 화랑 전시유형별 전시 개최 여부 69

그림 3-1-13. 화랑 관람객 현황 74

그림 3-1-14. 화랑 아트페어 참가 현황 75

그림 3-1-15. 화랑 국내 아트페어 참가 현황 76

그림 3-1-16. 화랑 해외 아트페어 참가 현황 76

그림 3-1-17. 화랑 국내 아트페어 참가 성과 77

그림 3-1-18. 화랑 해외 아트페어 참가 성과 77

그림 3-1-19. 화랑 전속작가 계약 방식 현황 79

그림 3-1-20. 화랑 전속작가 지원 현황 79

그림 3-1-21. 화랑 연간 작품판매 규모 - 작품판매금액 기준 80

그림 3-1-22. 화랑 연간 작품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80

그림 3-1-23. 화랑 평균 작품판매 수수료율 현황 83

그림 3-1-24. 화랑 국내ㆍ외 작품판매 규모 - 작품판매금액 기준 83

그림 3-1-25. 화랑 국내ㆍ외 작품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83

그림 3-1-26. 화랑 판매방법별 작품판매 여부 85

그림 3-1-27. 화랑 판매방법별 작품판매 규모 - 작품판매금액 기준 85

그림 3-1-28. 화랑 판매방법별 작품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85

그림 3-1-29. 화랑 고객별 작품판매 여부 87

그림 3-1-30. 화랑 고객별 작품판매 규모 - 작품판매금액 기준 87

그림 3-1-31. 화랑 고객별 작품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87

그림 3-1-32. 화랑 장르별 작품판매 여부 89

그림 3-1-33. 화랑 장르별 작품판매 규모 - 작품판매금액 기준 89

그림 3-1-34. 화랑 장르별 작품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89

그림 3-1-35. 화랑 연간 매출액 현황 91

그림 3-1-36. 화랑 항목별 매출 세부 현황 92

그림 3-1-37. 화랑 연간 지출액 현황 93

그림 3-1-38. 화랑 항목별 지출액 현황 94

그림 3-2-1. 경매회사 주요 경매형태별 현황 100

그림 3-2-2. 경매회사 지역별 분포 현황 101

그림 3-2-3. 경매회사 설립연대별 현황 101

그림 3-2-4. 경매회사 법적성격별 현황 101

그림 3-2-5. 경매회사 시설 보유 여부 102

그림 3-2-6. 경매회사 총 종사자 현황 103

그림 3-2-7. 경매회사 담당업무별 종사자 보유 여부 104

그림 3-2-8. 경매회사 4대 보험 가입 현황 105

그림 3-2-9. 경매회사 4대 보험 가입률 105

그림 3-2-10/표 3-2-10. 경매회사 경매 개최 여부 105

그림 3-2-11. 경매회사 경매 개최 현황 106

그림 3-2-12. 경매 개최횟수 현황 106

그림 3-2-13. 경매 외 사업 운영 여부 108

그림 3-2-14. 경매회사 연간 경매 작품낙찰 규모 - 작품낙찰금액 기준 110

그림 3-2-15. 경매회사 연간 경매 작품낙찰 규모 - 낙찰 작품 수 기준 110

그림 3-2-16. 경매회사 국내ㆍ외 작품낙찰 규모 - 작품낙찰금액 기준 110

그림 3-2-17. 경매회사 국내ㆍ외 작품낙찰 규모 - 낙찰 작품 수 기준 110

그림 3-2-18. 경매회사 연간 경매 외 작품판매 현황 111

그림 3-2-19. 경매회사 연간 경매 외 작품판매 규모 - 작품판매금액 기준 112

그림 3-2-20. 경매회사 연간 경매 외 작품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112

그림 3-2-21. 경매회사 연간 작품판매 규모 - 작품판매금액 기준 112

그림 3-2-22. 경매회사 연간 작품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112

그림 3-2-23. 경매회사 작품가격대별 판매 규모 - 작품판매금액 기준 113

그림 3-2-24. 경매회사 작품가격대별 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113

그림 3-2-25. 경매회사 고객별 작품판매 여부 115

그림 3-2-26. 경매회사 고객별 작품판매 규모 - 작품판매금액 기준 115

그림 3-2-27. 경매회사 고객별 작품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115

그림 3-2-28. 경매회사 장르별 작품판매 여부 116

그림 3-2-29. 경매회사 장르별 작품판매 규모 - 작품판매금액 기준 117

그림 3-2-30. 경매회사 장르별 작품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117

그림 3-2-31. 온라인 경매 작품판매 현황 118

그림 3-2-32. 온라인 경매 작품가격대별 판매 규모 - 작품판매금액 기준 119

그림 3-2-33. 온라인 경매 작품가격대별 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119

그림 3-2-34. 온라인경매 장르별 작품판매 여부 120

그림 3-2-35. 온라인 경매 장르별 작품판매 규모 - 작품판매금액 기준 120

그림 3-2-36. 온라인 경매 장르별 작품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120

그림 3-2-37. 해외 경매 작품판매 현황 121

그림 3-2-38. 해외 경매 작품가격대별 판매 규모 - 작품판매금액 기준 122

그림 3-2-39. 해외 경매 작품가격대별 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122

그림 3-2-40. 해외 경매 장르별 작품판매 규모 - 작품판매금액 기준 123

그림 3-2-41. 해외 경매 장르별 작품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123

그림 3-2-42. 경매회사 연간 매출액 현황 125

그림 3-2-43. 경매회사 항목별 매출 현황 125

그림 3-2-44. 경매회사 연간 지출액 현황 126

그림 3-2-45. 경매회사 항목별 지출 현황 127

그림 3-3-1. 아트페어 참가방법별 현황 132

그림 3-3-2. 아트페어 전시 작품 시대별 현황 133

그림 3-3-3. 아트페어 전시 작품 장르별 현황 133

그림 3-3-4. 아트페어 개최 지역별 현황 133

그림 3-3-5. 아트페어 최초 개최연대별 현황 134

그림 3-3-6. 아트페어 법적성격별 현황 134

그림 3-3-7. 아트페어 총 종사자 현황 135

그림 3-3-8. 아트페어 담당업무별 종사자 보유 여부 136

그림 3-3-9. 아트페어 4대 보험 가입 현황 137

그림 3-3-10. 아트페어 4대 보험 가입률 137

그림 3-3-11. 아트페어 월별 개최 현황 137

그림 3-3-12. 아트페어 참가 화랑 현황 - 화랑참가 아트페어 138

그림 3-3-13. 아트페어 참가 작가 현황 - 화랑참가 아트페어 138

그림 3-3-14. 아트페어 참가 작가 현황 - 작가참가 아트페어 139

그림 3-3-15. 국제 아트페어 현황 - 화랑참가 아트페어 140

그림 3-3-16. 국제 아트페어 현황 - 작가참가 아트페어 140

그림 3-3-17. 아트페어 참가자(화랑ㆍ작가) 모집 방법 현황 141

그림 3-3-18. 아트페어 참가비(부스비) 현황 142

그림 3-3-19. 아트페어 연간 관람객 현황 142

그림 3-3-20. 아트페어 연간 작품판매 규모 - 작품판매금액 기준 143

그림 3-3-21. 아트페어 연간 작품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143

그림 3-3-22. 아트페어 판매방법별 작품판매 여부 144

그림 3-3-23. 아트페어 판매방법별 작품판매 현황 145

그림 3-3-24. 아트페어 장르별 작품판매 현황 145

그림 3-3-25. 아트페어 연간 수입액 현황 146

그림 3-3-26. 아트페어 항목별 수입 현황 147

그림 3-3-27. 아트페어 연간 지출액 현황 148

그림 3-3-28. 아트페어 항목별 지출 현황 149

그림 4-1-1. 건축미술작품 지역별 설치 현황 - 설치작품금액 기준 152

그림 4-1-2. 건축미술작품 지역별 설치 현황 - 설치 작품 수 기준 152

그림 4-1-3. 건축물미술작품 가격대별 설치 현황 153

그림 4-2-1. 미술은행 장르별 작품구입 현황 - 작품구입 금액 기준 157

그림 4-2-2. 미술은행 장르별 작품구입 현황 - 작품구입 수 기준 157

그림 4-3-1. 미술관 운영주체 164

그림 4-3-2. 미술관 지역별 분포 현황 164

그림 4-3-3. 미술관 설립연대별 현황 165

그림 4-3-4. 미술관 설립 및 운영주체별 현황 165

그림 4-3-5. 미술관 분관 운영 현황 166

그림 4-3-6. 미술관 시설 보유 여부 166

그림 4-3-7. 미술관 총 종사자 현황 167

그림 4-3-8. 미술관 담당 업무별 종사자 보유 여부 168

그림 4-3-9. 미술관 전시유형별 전시 개최 여부 171

그림 4-3-10. 유료전시 개최 미술관 현황 175

그림 4-3-11. 미술관 관람객 현황 176

그림 4-3-12. 미술관 전시유형별 전시 개최 여부 178

그림 4-3-13/그림 4-1-13. 미술관 연간 작품구입 규모 - 작품구입금액 기준 179

그림 4-3-14. 미술관 연간 작품구입 규모 - 구입 작품 수 기준 179

그림 4-3-15. 미술관 국내ㆍ외 작품 구입 규모 - 작품구입금액 기준 181

그림 4-3-16. 미술관 국내ㆍ외 작품 구입 규모 - 구입 작품 수 기준 181

그림 4-3-17. 미술관 구입방법별 작품구입 여부 183

그림 4-3-18. 미술관 구입방법별 작품구입 여부 - 작품구입금액 기준 183

그림 4-3-19. 미술관 구입방법별 작품구입 여부 - 구입 작품 수 기준 183

그림 4-3-20. 미술관 장르별 작품구입 여부 185

그림 4-3-21. 미술관 장르별 작품구입 규모 - 작품구입금액 기준 185

그림 4-3-22. 미술관 장르별 작품구입 규모 - 구입 작품 수 기준 185

그림 4-3-23. 연간 작품수집 미술관 현황 187

그림 4-3-24. 미술관 수집방법별 작품수집 여부 187

그림 4-3-25. 미술관 연간 수입액 현황 189

그림 4-3-26. 미술관 항목별 수입 현황 190

그림 4-3-27. 미술관 연간 지출액 현황 191

그림 4-3-28. 미술관 항목별 지출액 현황 192

표 A-1. 조사의 공간적 범위ㆍ기간ㆍ기준 204

표 A-2. 참고자료 및 출처 205

표 A1-1. 2017년 세계 미술시장 현황 208

표 A1-2. 세계 미술시장 미술품 거래금액과 미술품거래량 추이(2007년~2017년) 210

표 A1-3. 딜러시장 시대별 작품공급원 215

표 A1-4. 2017년 및 향후 5년 딜러현안 및 변화 215

표 A1-5. 세계경매회사 랭킹 상위 25업체(총 낙찰금액 기준) 217

표 A1-6. 상위 10위 낙찰작품 221

표 A1-7. 낙찰총액 상위 20위 전후 및 동시대 작가 222

표 A1-8. 낙찰금액 상위 20위 전후 및 동시대 작가 223

표 A1-9. 주요 20개 아트페어 224

표 A1-10. 온라인미술시장 플랫폼 고객 만족도 228

표 A1-11. 미술품 구매자 분석 230

표 A1-12. Y세대(20-35세) 미술품 구매자 분석 231

표 A1-13. 온라인 미술시장 구매자 설문조사 232

표 A1-14. 2015-2018 소셜 미디어가 작품구매자에게 미치는 영향 변화 설문조사 233

표 A2-1. 경매사별 해외 경매 낙찰결과 237

표 A2-2. 지역별 해외 경매 낙찰결과 238

표 A2-3. 한국작가 해외경매 낙찰 상위 12위 238

표 A2-4. 낙찰총액별 작가 상위 10위 239

표 A2-5. 낙찰건수별 작가 상위 10위 239

표 A2-6. 한국화랑 및 작가 해외아트페어 참가현황 240

표 A2-7. 해외 한국작가 개인전 현황 249

그림 A1-1. 세계 미술시장 작품판매액 및 건수 추이(2007년~2017년) 210

그림 A1-2. 국가별 작품거래액 점유율(2017년) 211

그림 A1-3. 딜러들의 작품거래 채널 현황(2017년) 211

그림 A1-4. 2007-2017 화랑 개폐업율 분석 212

그림 A1-5. 딜러 매출총액별 시장 점유율 212

그림 A1-6. 전년대비 딜러 매출총액별 시장 점유율 변화 213

그림 A1-7. 2017년 딜러 순수익 상승율 분석 213

그림 A1-8. 작품가격별 판매량과 판매총액 213

그림 A1-9. 딜러시장 구매자 그룹 분석 214

그림 A1-10. 국적별 구매자 그룹 분석 214

그림 A1-11. 2007-2017 경매낙찰총액 규모 추이 216

그림 A1-12. 지역별 경매시장점유율 : 거래량 기준 218

그림 A1-13. 지역별 경매시장 점유율 : 낙찰총액 기준 218

그림 A1-14. 시대별 경매시장 점유율 219

그림 A1-15. 시대별 경매시장 점유율 세분화 220

그림 A1-16. 경매낙찰가별 거래량과 낙찰총액 점유율 분석 220

그림 A1-17. 아트페어 참여작가 국적분석 225

그림 A1-18. 아트페어 출품 가격 분석 226

그림 A1-19. 2013-2017 온라인미술시장 매출총액 추이 227

그림 A1-20. 딜러들의 온라인미술시장 전망 234

그림 A1-21. 전세계 부의 지형도 235

그림 A1-22. 자산규모에 따른 구매 작품 수 변화 236

그림 A1-23. 작품 구입 채널별 자산가들의 선호도 분석 236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