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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푸드테크 및 푸드 스타트업 육성 방안 연구 [전자자료] : 최종 보고서 / 충남대학교 산학협력단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충남대학교 산학협력단,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제어번호
MONO1201933465
주기사항
제출처: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연구책임자: 김성훈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제출문

목차

제1장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2. 선행 연구 검토 10

3. 연구의 내용 12

4. 연구 범위와 분석 방법 14

4.1. 연구 범위 14

4.2. 분석 방법 15

제2장 푸드테크 및 푸드 스타트업의 개념 및 가능성 16

1. 개념 및 범위 16

1.1. 기존 연구 분석 16

1.2. 푸드테크 및 푸드 스타트업의 정의와 범위 21

2. 기본 현황 및 가능성 25

2.1. 푸드테크 및 푸드 스타트업의 기본 현황 25

2.2. 푸드테크 및 푸드 스타트업의 경제적 가능성 39

제3장 푸드테크 및 푸드 스타트업의 실태 분석 52

1. 업체 설문조사 분석 52

1.1. 조사개요 52

1.2. 분석 결과 및 시사점 56

2. 관련 정책 및 규제 분석 68

2.1. 기관별 정책 및 제도 68

2.2. 규제 및 관련 이슈 분석 80

제4장 푸드 스타트업의 사례 분석 87

1. 국내 사례 87

1.1. 부문별 개황 87

1.2. 사례별 분석 89

2. 해외 사례 116

1.1. 개황 및 이슈 116

1.2. 사례별 분석 117

제5장 푸드테크 및 푸드 스타트업의 육성 방안 132

1. 기본 방향 132

1.1. 산업별 특성을 감안한 맞춤형 정책 시스템 마련 132

1.2. 자생적 발전을 활성화시키는 생태환경 구축 134

1.3. 주요 정책과의 시너지 효과 극대화 136

2. 세부 육성전략 138

2.1. 푸드테크 및 푸드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 수립 138

2.2. 정책 간 시너지 효과 극대화 및 효율성 제고 140

2.3. 푸드테크 관련 규제에 대한 선제적 대응 142

2.4. 푸드테크 저변 확대 및 푸드 스타트업 투자 활성화 143

2.5. 푸드테크 관련 R&D 지원 시스템 확충 145

2.6. 외식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시스템 강화 146

부록 148

부록 1. 업체 설문 조사표 148

부록 2. 식품위생법 시행령(제21조) 156

부록 3. 식품위생법 시행규칙 제36조 [별표 14](업종별 시설기준) 159

부록 4. 식품별 대장균·대장균군 기준 및 규격 174

부록 5. 기타 식품관련 규제 사례 178

참고 문헌 193

표 2-1. 선행 연구들의 푸드테크 정의 18

표 2-2. 푸드테크의 범위 및 사례 20

표 2-3. 우리나라 푸드 스타트업(협의)의 유형 24

표 2-4. 미국의 농업용 로봇 시장의 성장 추이 27

표 2-5. 유사 산업 응답 결과 33

표 2-6. 유사 산업 응답 부트스트래핑 결과 34

표 2-7. 기존 산업의 혁신계수와 모방계수 35

표 2-8. 푸드 스타트업 업체 매출액 분위 35

표 2-9. 푸드테크 산업의 잠재적 시장 규모 36

표 2-10. 유사 산업 생산유발계수 42

표 2-11. 유사 산업의 농업 및 음식료품 산업 생산유발계수 43

표 2-12. 유사 산업 고용 및 취업유발계수 44

표 2-13. 유사 산업 생산유발계수 47

표 2-14. 유사 산업의 농업 및 음식료품 산업 생산유발계수 48

표 2-15. 유사 산업 고용 및 취업유발계수 49

표 2-16. 경제적 효과 추정 결과 51

표 3-1. 조사 대상 업체의 일반 현황 54

표 3-2. K-startup의 주요 창업자금 지원사업: 농식품부 사업 제외 79

표 3-3. 푸드테크 규제 유형 81

표 3-4. 기타 식품관련 규제 86

그림 1-1. 연구 추진 방향 13

그림 2-1. 푸드테크와 푸드 스타트업의 개념 22

그림 3-1. 5년 전 대비 매출액 변화수준 56

그림 3-2. 5년 후 매출액 변화 전망 57

그림 3-3. 5년 전 대비 종업원 수 변화수준 58

그림 3-4. 5년 후 종업원수 변화 전망 59

그림 3-5. 투자 유치 경험 60

그림 3-6. 주력 시장 61

그림 3-7. 매출액 대비 투자비중 62

그림 3-8. 세부산업별 인식 및 전망 63

그림 3-9. 활성화 및 성장전망 응답 64

그림 3-10. 법적 제약 많은 산업 65

그림 3-11. 애로 사항 66

그림 3-12. 국가 지원 대상 68

그림 3-13. 제3차 식품산업진흥 기본계획의 주요 내용 70

그림 3-14. 푸드테크 서바이벌 미래식품왕 홍보 포스터 72

그림 3-15. 서울먹거리창업센터 전경 및 입주기업 사무실 76

그림 3-16. 부산 청년 푸드트럭 전경 77

그림 3-17. "정부 창업지원 사업 효율화 방안"의 추진과제 78

그림 3-18. 줌 피자(zume pizza)의 배달 트럭 외부 및 내부 83

그림 4-1. 우아한 형제들의 사업 90

그림 4-2. 알지피코리아 91

그림 4-3. 미트박스의 유통과정 93

그림 4-4. 헤이브래드 사진 94

그림 4-5. 트러스트어스의 서비스 95

그림 4-6. 다이닝코드의 사례 97

그림 4-7. 망고플레이트의 실제 이용 사례 98

그림 4-8. 이밥차 소개 100

그림 4-9. 해먹남녀 101

그림 4-10. 아프리카TV 먹방·쿡방 BJ 랭킹 103

그림 4-11. 위쿡의 홈페이지 104

그림 4-12. 부산 푸드트럭 106

그림 4-13. 송리단길 "오린지(Oh Linzi)" 107

그림 4-14. 송리단길 "라라브레드" 108

그림 4-15. 인테이크의 주요 상품 109

그림 4-16. 더플랜잇의 주요 상품 111

그림 4-17. 지구인 컴퍼니의 못생긴 포도즙 112

그림 4-18. 이더블 버그의 주요 상품 113

그림 4-19. 연지곤지의 쌀 빨대 115

그림 4-20. 스마트 키친의 주요 상품 116

그림 4-21. 플래닛 테이블의 영업구조 118

그림 4-22. 테이블 크로스의 로고 119

그림 4-23. 킷치하이쿠의 협력 업체 120

그림 4-24. 미국 푸드트럭 121

그림 4-25. 일본 푸드트럭 122

그림 4-26. 유니온 키친의 공유주방 123

그림 4-27. 임퍼서블 푸드의 임파서블 버거 124

그림 4-28. 멤피스 미트의 미트볼 126

그림 4-29. 햄프톤 크릭의 주요 상품 127

그림 4-30. 스키핑 락스 랩의 오호 128

그림 4-31. 롤리웨어의 먹을 수 있는 컵과 빨대 129

그림 4-32. 줌 피자의 로봇 131

그림 5-1. 푸드테크 및 푸드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기본 방향 137

그림 5-2. 푸드테크 및 푸드 스타트업 육성 로드맵 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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