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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연구진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29
제1절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9
제2절 고용연계성 33
제2장 디자인플랫폼의 개요 42
제1절 플랫폼의 종류 42
제2절 디자인플랫폼의 구조, 개념 및 형태 43
제3절 디자인플랫폼의 포괄 범위 47
제4절 디자인플랫폼의 경쟁력 및 파급효과 54
제5절 디자인플랫폼의 일본 및 국내 사례 57
제6절 심층면담 조사 결과 64
제3장 섬유의복산업의 노동시장 실태 66
제1절 섬유의복산업의 거시경제 실태 66
제2절 섬유의복산업의 노동시장 실태 69
제3절 섬유의복산업의 고용의 질 지표 72
제4장 섬유의복산업의 노동시장 변화 추정 79
제1절 섬유의복산업의 성장 추이 79
제2절 섬유의복산업의 투입구조 81
제3절 디자인플랫폼 구축을 통한 성장 시나리오 85
1. 디자인플랫폼 구축에 대한 업계의 평가 85
2. 성장 시나리오 가정 87
제4절 디자인플랫폼 구축이 고용의 질에 미칠 영향 94
제5장 디자인플랫폼에 대한 인식 및 구축방안 101
제1절 디자인플랫폼 구축을 위한 기본과제의 중요도 103
제2절 디자인플랫폼 구축을 위한 실천적 과제 107
제3절 국내외 섬유패션산업 비즈니스 성장모델 및 우수사례 109
제4절 섬유패션산업 디자인플랫폼의 형태 및 구축 방법(실행 방안)에 대한 아이디어 수렴 결과 110
제6장 요약 및 정책 제언 113
제1절 요약 113
제2절 정책 제언 117
1. 기본과제의 장단기 추진 117
2. 세부과제의 장단기 추진 119
3. 패션 디자인플랫폼 구축에 초점을 맞춘 단계별 추진과제 정리 123
참고문헌 127
부록 129
부록 1. 설문조사 개요 129
부록 2. FGD 및 심층면담의 주요 내용 131
부록 3. 해외의 패션지원 프로그램 145
부록 4. 설문조사표 152
판권기 168
〈표 1-1〉 샘플 제작 및 리드타임(lead time)의 단축 35
〈표 1-2〉 샘플 제작비용의 절감 36
〈표 1-3〉 생산성향상 36
〈표 1-4〉 섬유의복산업의 경쟁력 제고 및 산업활성화 36
〈표 1-5〉 수출 확대 36
〈표 1-6〉 섬유의복제품의 산출 수요 증가 37
〈표 1-7〉 패션의류산업의 미래 고부가가치 및 신수요 창출 분야 37
〈표 1-8〉 섬유산업의 가치사슬별 생산구조(2016) 38
〈표 2-1〉 텍스타일 및 섬유소재 분야(직물 및 편직물 디자이너) 50
〈표 2-2〉 패션 디자인 분야(패션 디자이너) 52
〈표 3-1〉 섬유의복산업의 설비투자 추이 67
〈표 3-2〉 섬유의복산업의 출하액 67
〈표 3-3〉 섬유의복산업의 부가가치율 68
〈표 3-4〉 섬유의복산업의 고용유발계수 68
〈표 3-5〉 섬유의복산업의 종사자 수 69
〈표 3-6〉 섬유의복산업의 인력부족률 70
〈표 3-7〉 섬유의복산업의 교육훈련비 70
〈표 3-8〉 섬유의복산업의 최저임금 미만율 71
〈표 3-9〉 섬유의복산업의 노동조합 가입률 71
〈표 3-10〉 섬유의복산업의 월평균 임금 72
〈표 3-11〉 월평균 임금수준(설문조사) 73
〈표 3-12〉 섬유의복산업의 주당 근로시간 74
〈표 3-13〉 주당 평균 근로시간(설문조사) 74
〈표 3-14〉 주당 평균 잔업시간(설문조사) 74
〈표 3-15〉 섬유의복산업의 근속 1년 미만 근로자 비중 75
〈표 3-16〉 근속 1년 미만 근로자 비중(설문조사) 75
〈표 3-17〉 섬유의복산업의 여성 관리자 비중 76
〈표 3-18〉 섬유의복산업의 여성 근로자 비중 76
〈표 3-19〉 섬유의복산업의 성별 임금격차 76
〈표 3-20〉 기업규모별·성별 디자이너 수(설문조사) 77
〈표 3-21〉 직업훈련시간(설문조사) 77
〈표 4-1〉 섬유의복산업의 성장 추이(실질금액 기준) 79
〈표 4-2〉 섬유의복산업의 생산 추이(산출량 기준) 80
〈표 4-3〉 섬유의복산업의 고용 추이 81
〈표 4-4〉 섬유의복산업의 투입액 현황(2014) 82
〈표 4-5〉 섬유의복산업의 투입구조(2014) 83
〈표 4-6〉 섬유의복산업의 투입액 현황(2010) 83
〈표 4-7〉 섬유의복산업의 투입구조(2010) 84
〈표 4-8〉 섬유의복산업의 투입 성장률(2010~2014) 84
〈표 4-9〉 섬유패션산업의 디자인 중요도 평가 85
〈표 4-10〉 섬유패션산업의 디자인플랫폼 활용 의사 86
〈표 4-11〉 디자인플랫폼 활용 시 예상되는 추가 성장률 전망 87
〈표 4-12〉 섬유의복산업의 디자인플랫폼 관련 투입요소 성장률 추이 89
〈표 4-13〉 디자인플랫폼 활용 시 예상되는 추가적인 생산 증가율 전망 90
〈표 4-14〉 디자인플랫폼 활용 시 예상되는 추가적인 생산 증가율 시나리오 91
〈표 4-15〉 디자인플랫폼 활용 시 예상되는 시나리오별 생산액 추정 91
〈표 4-16〉 섬유의복산업의 고용계수 추정 92
〈표 4-17〉 시나리오별 섬유의복산업의 고용효과 추정(5년 후) 92
〈표 4-18〉 기본과제별 섬유의복산업의 고용효과 추정(5년 후) 93
〈표 4-19〉 월평균 임금수준에 미칠 영향 94
〈표 4-20〉 총 근로시간에 미칠 영향 95
〈표 4-21〉 근속 1년 미만 근로자 비중에 미칠 영향 95
〈표 4-22〉 정규직 비중에 미칠 영향 96
〈표 4-23〉 직무만족도에 미칠 영향 97
〈표 4-24〉 직업훈련시간에 미칠 영향 97
〈표 5-1〉 응답기업 수 및 비율 101
〈표 5-2〉 디자인플랫폼의 개념 인지 여부 102
〈표 5-3〉 현재 생산 과정에서 디자인플랫폼 개념 등 적용 여부 102
〈표 5-4〉 디자인플랫폼 구축 등 방안 마련 필요 여부 103
〈표 5-5〉 디자인플랫폼 구축을 위한 상대적 중요성(1순위 응답) 104
〈표 5-6〉 디자인플랫폼 구축을 위한 자금 등 공적 지원의 중요도 105
〈표 5-7〉 인적 및 물적 네트워크 구축 및 관리를 위한 비즈니스 활성화의 중요도 105
〈표 5-8〉 디자인 리소스 등 빅데이터 지원 및 정보활용의 중요도 106
〈표 5-9〉 디자인플랫폼의 우선지원 방안 107
[그림 1-1] 아디다스 스피드팩토리 30
[그림 1-2] CLO사의 3D 패션 디자인 30
[그림 1-3] 섬유패션산업의 스트림별 & 스트림 간 디자인플랫폼 구축방안 32
[그림 1-4] 디자인플랫폼의 고용창출 경로 34
[그림 2-1] 국내 섬유패션산업의 스트림 구조에 따른 디자인 영역 44
[그림 2-2] 디자인플랫폼 개념과 구성요소 45
[그림 2-3] CLO사의 3D 패션 디자인 제작 및 시뮬레이션 구현 과정 46
[그림 2-4] 디지털 패션의 확산 48
[그림 2-5] 애슬레저(Athleisure) 시장 성장 48
[그림 2-6] 구글-H&M 데이터 드레스 49
[그림 2-7] 패션제품 매출 빅데이터 분석 활용 49
[그림 2-8] 섬유패션산업 디자인플랫폼 서비스 53
[그림 2-9] 패션기업의 스트림(공정)별 디자인플랫폼 전개 과정 53
[그림 2-10] 가상샘플 시스템 54
[그림 2-11] 시타테루사(シタテル)와의 제휴기업 수 및 지역 분포도 57
[그림 2-12] 시타테루(シタテル)사의 의복생산 플랫폼 기본 구성도 58
[그림 2-13] 시타테루(シタテル)사의 플랫폼 제어시스템 59
[그림 2-14] 시타테루(シタテル)사의 생산가능한 아이템 데이터베이스 60
[그림 2-15] 일본의 디지털 의류패션 생산시스템 사례(nutte) 61
[그림 2-16] 블랙야크사의 소비자 맞춤형 미래패션공작소(My Fashion Lab) 구조 62
[그림 2-17] 블랙야크사의 미래패션공작소 생산시스템 개요 63
[그림 2-18] 중소 패션기업용 디지털 제조 플랫폼(stylz) 63
[그림 3-1] 섬유의복산업의 설비투자 추이 66
[그림 4-1] 디자인플랫폼 구축의 섬유의복산업 고용창출 효과 개념도 88
[그림 4-2] 디자인플랫폼과의 연계가 근로자의 고용의 질적 변화에 미칠 영향(남성) 98
[그림 4-3] 디자인플랫폼과의 연계가 근로자의 고용의 질적 변화에 미칠 영향(여성) 99
[그림 5-1] 디자인플랫폼 구축을 위한 상대적 중요성(1순위 응답) 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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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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