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연구진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31
제1절 연구 배경 31
1. 항공 MRO산업 정의 및 분류 31
2. 항공 MRO산업의 특징 및 현황 33
3. 항공 MRO산업 육성의 목적 및 근거 35
제2절 연구 목적 및 범위 38
제3절 항공 MRO산업 육성의 일자리 창출 경로 39
제2장 국내외 항공 MRO산업 현황 및 전망 41
제1절 세계 항공 MRO산업 현황 및 전망 41
1. 민수 항공 MRO 시장 현황 및 전망 41
2. 항공 MRO산업의 변화 요인 및 최근의 트렌드 45
3. 군수항공 MRO 현황 및 전망 48
제2절 국내 항공 MRO산업 현황 49
1. 국내 항공 MRO산업 육성 관련 정책 현황 49
2. 국내 항공운송 산업 및 민수 MRO 현황 53
3. 국내 주요 업체별 항공 MRO 현황 69
4. 지역별 항공 MRO산업 추진 현황 78
5. 국내 군수 MRO산업 현황 81
제3절 해외 주요 국가별 항공 MRO산업 현황 및 육성 사례 86
1. 싱가포르 86
2. 말레이시아 89
3. 대만 92
4. 중국 95
5. 일본 99
6. 독일 109
7. 몽골 112
8. 해외사례 요약 및 국내 정책 시사점 113
제3장 항공 MRO산업 노동시장 현황 115
제1절 항공 MRO산업 및 관련 산업 고용 현황 115
제2절 항공정비사 직업 특성, 인력양성 체계 및 현황 123
1. 항공정비사의 업무 및 업무방식 123
2. 항공정비사 커리어 개발 경로 125
3. 국내 항공정비사 육성방식과 해외사례 비교 129
제3절 항공정비사 및 항공정비업 고용의 질 현황 132
1. 근로시간 132
2. 근무시간 형태 134
3. 업무 강도 및 업무환경 139
4. 휴가 사용 및 '일·생활 균형' 139
5. 임금수준 139
6. 고용형태 및 고용안정성 141
7. 성 평등(여성 고용) 143
제4절 우리나라 항공 MRO산업 노동시장의 특이점:경력/신입 시장 이분화, 수급 미스매치와 '빈 일자리' 현상 143
1. 신규 항공정비사 고용 부진과 숙련항공정비사 공급 부족 143
2. 신규 항공정비사 고용 부진과 숙련 항공정비사 공급 부족의 원인 144
3. 인력양성체계와 미스매치 현상 145
제4장 항공 MRO산업 육성에 따른 노동시장 변화 추정 147
제1절 시나리오 설정 방법 및 내용 147
1. 기본 시나리오(Baseline):추가 정책개입 없이 현 상태 유지 시 차후 10년간의 고용영향 148
2. 시나리오 2:단기적으로 내수화 가능한 정비 물량(기체정비, 일부 부분품 정비)을 내수화를 하는 상황에서의 차후 1년, 5년, 10년 뒤의 고용영향 149
3. 시나리오 3:항공정비 해외 수출시장 진출 단계에 진입하여 2030년까지 아시아시장의 12%를 점유하는 경우로, 세계시장 추세에 맞춰 성장할 시의 고용영향 151
제2절 고용의 양적 변화 추정 154
1. 분석의 개요 154
2. 고용효과 추정을 위한 국내 MRO 시장 현황 및 전망치 예측 155
3. 국내 MRO 시장의 규모 추정 및 고용 규모 추정 158
4. 시나리오 분석 163
제3절 고용의 질적 변화 추정 173
1. 연구 방법 173
2. 항공정비사 일자리의 질 현황 요약 173
3. 항공정비산업의 MRO 전문기업 중심으로의 재편에 따른 일자리의 질 변화 예상 174
4. 항공 MRO산업 부문의 고부가가치 영역으로의 확장에 따른 일자리의 질 변화 예상 176
제5장 결과 요약 및 정책 제언 178
제1절 결과 요약 178
1. 연구 배경 178
2. 연구 목적 및 범위 179
3. 항공 MRO산업 육성의 일자리 창출 경로 180
4. 국내외 항공 MRO산업 현황 및 전망 180
5. 해외 항공 MRO산업 육성 사례 182
6. 항공 MRO산업 노동시장 현황 182
7. 항공 MRO산업 육성에 따른 노동시장 변화 추정 183
제2절 정책 제언 185
1. 단기 고용창출을 위한 정책 제언:일학습병행제 활용을 통한 빈 일자리 현상 완화 185
2. 중·장기 고용창출 및 일자리 질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 190
참고문헌 197
판권기 199
〈표 1-1〉 정비수준에 따른 분류 32
〈표 2-1〉 전 세계 MRO 기업 순위 45
〈표 2-2〉 주요 국가별 임률 현황 48
〈표 2-3〉 항공우주 및 항공운송산업 관련 법령 현황 50
〈표 2-4〉 항공우주 및 관련 산업 발전계획 및 제도 51
〈표 2-5〉 국내 항공운송 관련 사업체 현황 53
〈표 2-6〉 항공기 종류별 등록대수 55
〈표 2-7〉 국내 항공기 기령 현황 57
〈표 2-8〉 주요 공항별 국내선 여객실적 62
〈표 2-9〉 공항별 국내 운항산업의 국제선 여객실적 65
〈표 2-10〉 국내 운항업체들의 매출액 현황(2017) 67
〈표 2-11〉 국내 민간항공 MRO 시장규모(2014) 68
〈표 2-12〉 국내 주요 업체들의 항공 MRO 생산 현황(2017) 70
〈표 2-13〉 기지별 대한항공의 항공 MRO 활동 72
〈표 2-14〉 대한항공의 개조사업 현황 72
〈표 2-15〉 대한항공의 군용기 정비 현황 73
〈표 2-16〉 한국항공서비스(주)의 매출 전망 77
〈표 2-17〉 국내 항공 MRO 주요 업체 현황 77
〈표 2-18〉 지역별·기능별 국내 항공 MRO 클러스터 현황 80
〈표 2-19〉 일본 국제전략종합특구(아시아 No.1. 항공우주산업 클러스터 특구) 지원... 104
〈표 2-20〉 정비사 및 제조기술사 육성 및 수급 대책 및 시행 현황 106
〈표 2-21〉 연도별 독일 정부 항공연구 투자금액 110
〈표 3-1〉 항공산업 사업체 수 및 종사자 수 추이 116
〈표 3-2〉 항공운송 및 항공기 제조업 직종별 인력 분포:2016 118
〈표 3-3〉 항공정비사 고용 사업체 인력 부족 해소 노력(복수응답 가능, 63개 사업체... 120
〈표 3-4〉 항공정비사 고용 사업체 인력 부족 해소 노력(복수응답 가능, 24개 사업체... 120
〈표 3-5〉 항공종사자 자격증명 취득현황:2017.2.28. 기준 121
〈표 3-6〉 업체별 항공종사자 확보현황:2017.2.28. 기준 122
〈표 3-7〉 국토부 지정 항공정비사 전문교육기관(전문대, 전문학원) 현황:2018.10. 기준 127
〈표 3-8〉 국토부 인가 기종별 한정교육 지정기관 129
〈표 3-9〉 국내와 해외 항공정비사 양성과정 비교 131
〈표 3-10〉 항공정비사 개별 인터뷰 일정 및 정비사 구분 132
〈표 3-11〉 항공정비사 연령, 근무시간, 평균 급여 133
〈표 3-12〉 고용형태별 근로실태조사 2011~2016년 근무형태 분포 134
〈표 3-13〉 Folkard(1993):Recommendations for "Good Practice" Shift Schedule... 135
〈표 3-14〉 3조 2교대 스케줄의 예시 및 휴식시간 137
〈표 3-15〉 4조 2교대 스케줄의 예시 및 휴식시간 138
〈표 3-16〉 항공정비사 교육수준·경력수준별 정액급여:2011~2016 140
〈표 3-17〉 전체 샘플 교육수준·경력수준별 정액급여:2011~2016 140
〈표 3-18〉 고용형태별 항콩정비사 분포:고용형태별 근로실태조사 142
〈표 3-19〉 항공정비사 교육수준별 고용형태 142
〈표 3-20〉 항공정비사의 평균 연령 144
〈표 4-1〉 시나리오 요약 및 시나리오별 위기 요인과 필요정책적 지원 152
〈표 4-2〉 용도 및 보유 주체별 항공기 등록 대수 155
〈표 4-3〉 국내 국적항공사 보유 항공기 현황 157
〈표 4-4〉 국내 항공기 도입 전망 157
〈표 4-5〉 대한항공의 매출원가와 MRO 비용 추정 159
〈표 4-6〉 아시아나항공의 매출과 MRO 비용 추정 159
〈표 4-7〉 LCC의 매출 및 추정 MRO 비용 160
〈표 4-8〉 국적항공사 정비본부 채용인력 162
〈표 4-9〉 국적항공사 매출액과 MRO 시장 규모의 전망 165
〈표 4-10〉 항공기당 정비인력 165
〈표 4-11〉 국적항공사의 MRO 인력 전망 167
〈표 4-12〉 MRO 수입물량과 내수 대체 시 취업유발 인원 169
〈표 4-13〉 세계 및 지역 항공기 전망 170
〈표 4-14〉 세계 및 지역 MRO 시장 전망 171
〈표 4-15〉 아태 및 중국 지역 MRO 매출 및 취업자 전망 172
〈표 4-16〉 2030년 기준 시나리오별 고용 전망 173
〈표 5-1〉 시나리오별 일자리의 질 변화 예상 요약 185
〈표 5-2〉 훈련비 개요 186
〈표 5-3〉 OJT 학습 기업이 실시하는 OJT 소요비용 지원 용어 정리 187
〈표 5-4〉 NCS기반 지원기준 187
〈표 5-5〉 Off-JT NCS기반 지원기준 187
〈표 5-6〉 일학습병행제 NCS기반 단독기업형 한 달 최대 지원금액(1인 고용 기준) 188
[그림 1-1] 항공기 정비활동별 MRO 분류 32
[그림 1-2] 항공 MRO산업 육성의 일자리 창출 경로 40
[그림 2-1] 세계·아태지역 민수 MRO 시장 현황 및 전망 42
[그림 2-2] 세계·아태지역 민수 MRO 시장 현황 및 전망 43
[그림 2-3] 기술혁신을 통한 생산성 향상 및 비용 절감 47
[그림 2-4] 사업 용도별 국내 항공기 보유대수 추이 55
[그림 2-5] 항공사별 국내 여객기 보유대수 추이(여객+화물) 56
[그림 2-6] 국내 항공의 여객수 58
[그림 2-7] 국내 항공의 운항횟수 58
[그림 2-8] 국내 항공의 탑승률 59
[그림 2-9] 국내 항공수송 실적 및 글로벌 순위 60
[그림 2-10] 국내선 노선수 61
[그림 2-11] 노선별 국내선 여객실적 62
[그림 2-12] 항공사 유형별 국내선 여객실적 63
[그림 2-13] 국제선 노선수 64
[그림 2-14] 국내 운항산업의 국제선 여객수 65
[그림 2-15] 항공사 유형별 국제선 여객실적 66
[그림 2-16] 대형 운항사와 LCC간의 여객기 사이즈별 보유 비중 67
[그림 2-17] 운항사들의 기령별 여객기 비중 변화 69
[그림 2-18] 한국항공서비스(주)의 지분구조 76
[그림 2-19] 세계 훈련기·경공격기 운용 현황 및 전망 84
[그림 2-20] 대만 항공우주산업개발협의회(CAID) 조직도 93
[그림 4-1] 항공기 등록대수 추이와 전망 156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