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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15
제1장 서론 32
제1절 연구 필요성과 목적 32
제2절 주요 연구 내용과 방법 38
제2장 스포츠산업의 노동시장 현황 40
제1절 개요 40
1. 스포츠산업 규모 40
2. 스포츠산업의 구조 40
3. 스포츠산업 동향 44
제2절 스포츠산업 노동시장 현황 및 종사자 추이 46
제3절 스포츠산업 매출액 추이 49
제4절 스포츠산업 고용계수 추이 49
제5절 스포츠산업 취업계수 추이 50
제6절 스포츠산업 고용유발효과 분석 53
1. 분석 목적 53
2. 분석 방법 53
3. 분석자료 54
4. 분석 결과 55
제3장 스포츠산업 매출 및 고용변화 추계 58
제1절 개요 및 추정 자료 58
제2절 예측 방법 및 결과 62
제3절 분석의 한계 68
제4장 스포츠산업 융·복합 74
제1절 산업 간 융·복합 74
제2절 4차 산업혁명과 스포츠산업 79
1. 4차 산업혁명 개념 79
2. 4차 산업혁명의 5대 주요 기술 80
3. ICT 기술 분류체계 81
제3절 ICT 융·복합 스포츠산업 동향 86
1. 스포츠용품 : 웨어러블 디바이스 87
2. 스포츠시설 : 스마트 스타디움 90
3. 스포츠정보 : 빅데이터 93
4. 스포츠활동 : 가상·증강현실 스포츠 95
제4절 해외 스포츠 융·복합 사례 97
1. 스포츠시설 97
2. 경기력 향상 101
3. 스포츠활동 104
제5장 실태조사 109
제1절 실태조사 109
1. 설문조사 개요 109
2. 조사 설문지 구성 109
3. 스포츠산업 융·복합 관련 설문조사 결과 분석 111
제2절 스포츠산업 실태조사를 활용한 스포츠산업 노동시장 분석 133
1. 개요 133
2. 노동생산성 추정 133
제3절 스포츠산업 실태조사를 활용한 스포츠산업 활성화 방안 검토 139
1. 개요 139
2. 스포츠산업 활성화 방안 검토 140
제4절 스포츠산업 융·복합과 사업체 특성 분석 148
1. 개요 148
2. 스포츠산업 융·복합과 사업체 특성 분석 148
제6장 시나리오 분석 168
제1절 개요 168
제2절 시나리오 분석 결과 170
제7장 요약 및 결론 176
제1절 주요 조사 내용 176
제2절 심층 인터뷰 요약 178
1. 조사 개요 178
2. 조사 결과 179
제3절 고용효과를 위한 제언 181
참고문헌 184
부록 186
부록 1. 설문지 186
부록 2. 기타 해외 스포츠 융복합 사례[원문불량;p.170,177,179,186] 200
판권기 219
〈표 2-1〉 스포츠산업 규모 41
〈표 2-2〉 스포츠산업 구조(스포츠산업 특수분류 기준) 42
〈표 2-3〉 스포츠산업 구조(한국표준산업분류 기준) 43
〈표 2-4〉 스포츠산업 사업체 수 추이 : 2012~2016 45
〈표 2-5〉 스포츠산업 매출액 추이 : 2012~2016 46
〈표 2-6〉 스포츠산업 고용 현황 : 2016 48
〈표 2-7〉 스포츠산업 종사자 수 : 2012~2016 51
〈표 2-8〉 스포츠산업 취업계수 : 2012~2016 52
〈표 2-9〉 스포츠산업 최종수요 55
〈표 2-10〉 스포츠산업 고용유발효과 56
〈표 2-11〉 스포츠산업 산업별 고용유발계수 57
〈표 3-1〉 IMF-WEO 한국 1인당 실질 GDP 및 CPI 인플레이션율 예측치 63
〈표 3-2〉 스포츠산업 매출액 실적치 및 예측치(최근 3년 연평균 증가율 및 Top-dow... 65
〈표 3-3〉 스포츠산업 매출액 실적치 및 예측치(최근 6년 연평균 증가율 및 Top-down... 66
〈표 3-4〉 스포츠산업 매출액 실적치 및 예측치(최근 3년 연평균 증가율 및 Bottom-up... 66
〈표 3-5〉 스포츠산업 매출액 실적치 및 예측치(최근 6년 연평균 증가율 및 Bottom-up... 67
〈표 3-6〉 스포츠산업 종사자 수 실적치 및 예측치(최근 3년 연평균 증가율 및 Top-down... 69
〈표 3-7〉 스포츠산업 종사자 수 실적치 및 예측치(최근 6년 연평균 증가율 및 Top-down... 70
〈표 3-8〉 스포츠산업 종사자 수 실적치 및 예측치(최근 3년 연평균 증가율 및 Bottom-up... 71
〈표 3-9〉 스포츠산업 종사자 수 실적치 및 예측치(최근 6년 연평균 증기율 및 Bottom-up... 71
〈표 4-1〉 4차 산업혁명의 5대 주요 기술 80
〈표 4-2〉 ICT 기술 분류체계 81
〈표 4-3〉 SK 스마트 스타디움 주요 내용 93
〈표 5-1〉 응답 업체 종사자 수 111
〈표 5-2〉 생산공정 과정 정보통신기술 적용 여부 112
〈표 5-3〉 유통/판매/서비스 정보통신기술 적용 여부 113
〈표 5-4〉 사업모형 다각화 및 신규사업 창출 과정 정보통신기술 적용 여부 113
〈표 5-5〉 정보통신기술 적용과 고용변화 연관성 114
〈표 5-6〉 정보통신기술 적용에 필요한 신규인력 고용창출 여부 115
〈표 5-7〉 정보통신기술 적용과 기존 직무수행인력 고용변화 연관성 115
〈표 5-8〉 정보통신기술 적용에 따른 근로자 생산성 변화 116
〈표 5-9〉 정보통신기술 적용에 따른 임금 변화 116
〈표 5-10〉 정보통신기술 적용에 따른 정규직 노동자 비중 변화 117
〈표 5-11〉 정보통신기술 적용에 따른 고용안정성 변화 117
〈표 5-12〉 정보통신기술 적용에 따른 비정규직 노동자 비중 변화 118
〈표 5-13〉 정보통신기술 적용에 따른 여성 근로자 비중 변화 118
〈표 5-14〉 정보통신기술 적용에 따른 청년근로자 비중 변화 119
〈표 5-15〉 정보통신기술 적용에 따른 인력수급의 어려움 120
〈표 5-16〉 인력수급의 어려움이 발생한 이유 121
〈표 5-17〉 생산공정 과정 정보통신기술 적용계획 여부 122
〈표 5-18〉 유통/판매/서비스 과정 정보통신기술 적용계획 여부 122
〈표 5-19〉 사업모형 다각화 및 신규사업 창출 정보통신기술 적용계획 여부 123
〈표 5-20〉 정보통신기술 적용과 고용변화 연관성 예상 124
〈표 5-21〉 정보통신기술 적용에 필요한 신규인력 고용창출 여부 예상 124
〈표 5-22〉 기존 직무수행인력 고용변화 연관성 예상 125
〈표 5-23〉 정보통신기술 적용에 따른 근로자 생산성 변화 예상 125
〈표 5-24〉 정보통신기술 적용에 따른 임금 변화 예상 126
〈표 5-25〉 정보통신기술 적용에 따른 정규직 노동자 비중 변화 예상 127
〈표 5-26〉 정보통신기술 적용에 따른 고용안정성 변화 예상 127
〈표 5-27〉 정보통신기술 적용에 따른 비정규직 노동자 비중 변화 예상 128
〈표 5-28〉 정보통신기술 적용에 따른 여성 근로자 비중 변화 예상 128
〈표 5-29〉 정보통신기술 적용에 따른 청년근로자 비중 변화 예상 129
〈표 5-30〉 사업모형 다각화 및 신규사업 창출에서 정보통신기술 적용과 신규고용 창출 132
〈표 5-31〉 노동생산성 변수 생성 134
〈표 5-32〉 2012년 산업별(중분류, 구분류 기준) 노동생산성 135
〈표 5-33〉 2013년 산업별(중분류, 구분류 기준) 노동생산성 135
〈표 5-34〉 2014년 산업별(스포츠산업분류 기준) 노동생산성 136
〈표 5-35〉 2015년 산업별(스포츠산업분류 기준) 노동생산성 137
〈표 5-36〉 2016년 산업별(스포츠산업분류 기준) 노동생산성 137
〈표 5-37〉 2017년 산업별(스포츠산업분류 기준) 노동생산성 138
〈표 5-38〉 2017년 산업별(스포츠산업분류 기준) 노동생산성 138
〈표 5-39〉 2016년 대외경쟁력 강화부문 산업별 주요 응답 140
〈표 5-40〉 2016년 육성/발전 장애요인 산업별 주요 응답 141
〈표 5-41〉 2016년 육성/발전 지원부문 산업별 주요 응답 141
〈표 5-42〉 2016년 매출 증대 방안 산업별 주요 응답 142
〈표 5-43〉 2016년 대외경쟁력 강화부문 산업별(7개 분류) 주요 응답 142
〈표 5-44〉 2016년 육성/발전 장애요인 산업별(7개 분류) 주요 응답 143
〈표 5-45〉 2016년 육성/발전 지원부문 산업별(7개 분류) 주요 응답 143
〈표 5-46〉 2016년 매출 증대 병안 산업별(7개 분류) 주요 응답 144
〈표 5-47〉 2016년 대외경쟁력 강화부문 매출액별 주요 응답 144
〈표 5-48〉 2016년 육성/발전 장애요인 매출액별 주요 응답 145
〈표 5-49〉 2016년 육성/발전지원 부문 매출액별 주요 응답 145
〈표 5-50〉 2016년 매출 증대 방안부문 매출액별 주요 응답 146
〈표 5-51〉 2016년 대외경쟁력 강화부문 수출 비중에 따른 주요 응답 146
〈표 5-52〉 2016년 육성/발전 장애요인 수출 비중에 따른 주요 응답 147
〈표 5-53〉 2016년 육성/발전지원 부문 수출 비중에 따른 주요 응답 147
〈표 5-54〉 2016년 매출 증대 빙안 수출 비중에 따른 주요 응답 148
〈표 5-55〉 산업 융·복합에 따른 노동생산성 비교 149
〈표 5-56〉 생산공정 정보통신기술 적용 여부에 따른 노동생산성 비교 150
〈표 5-57〉 유통/서비스 정보통신기술 적용 여부에 따른 노동생산성 비교 151
〈표 5-58〉 신규사업개발 정보통신기술 적용 여부에 따른 노동생산성 비교 151
〈표 5-59〉 산업 융·복합 정보통신기술 적용 여부에 따른 고용 현황 비교 152
〈표 5-60〉 산업 융·복합 정보통신기술 적용 여부에 따른 고용형태 비교 153
〈표 5-61〉 생산공정 정보통신기술 적용 여부에 따른 고용 현황 비교 153
〈표 5-62〉 생산공정 정보통신기술 적용 여부에 따른 고용형태 비교 153
〈표 5-63〉 유통/서비스 과정 정보통신기술 적용 여부에 따른 고용 현황 비교 154
〈표 5-64〉 유통/서비스 과정 정보통신기술 적용 여부에 따른 고용형태 비교 154
〈표 5-65〉 신규사업 개발 정보통신기술 적용 여부에 따른 고용 현황 비교 155
〈표 5-66〉 신규사업 개발 정보통신기술 적용 여부에 따른 고용형태 비교 155
〈표 5-67〉 산업 융·복합 정보통신기술 적용 여부에 띠론 신규채용 현황(2016년... 156
〈표 5-68〉 생산공정 정보통신기술 적용 여부에 따른 신규채용 현황 157
〈표 5-69〉 유통/서비스 과정 정보통신기술 적용 여부에 따른 신규채용 현황 157
〈표 5-70〉 신규사업 개발 정보통신기술 적용 여부에 따른 신규채용 현황 157
〈표 5-71〉 산업별 정보통신기술 적용 여부 158
〈표 5-72〉 산업별 생산공정 정보통신기술 적용 여부 159
〈표 5-73〉 산업별 유통/서비스 정보통신기술 적용 여부 160
〈표 5-74〉 산업별 신규사업 개발 정보통신기술 적용 여부 161
〈표 5-75〉 산업별 정보통신기술 적용 여부 161
〈표 5-76〉 지역별 생산공정 정보통신기술 적용 여부 162
〈표 5-77〉 지역별 유통/서비스 정보통신기술 적용 여부 162
〈표 5-78〉 지역별 신규사업 개발 정보통신기술 적용 여부 162
〈표 5-79〉 정보통신기술 적용 여부에 따른 매출액·영업이익 비교 163
〈표 5-80〉 생산공정 정보통신기술 적용 여부에 따른 매출액·영업이익 비교 164
〈표 5-81〉 유통/서비스 정보통신기술 적용 여부에 따른 매출액·영업이익 비교 164
〈표 5-82〉 신규사업 개발 정보통신기술 적용 여부에 따른 매출액·영업이익 비교 165
〈표 5-83〉 정보통신기술 적용 여부에 따른 매출액 증가율 비교 165
〈표 5-84〉 생산공정 정보통신기술 적용 여부에 따른 매출액 증가율 비교 166
〈표 5-85〉 유통/서비스 정보통신기술 적용 여부에 띠른 매출액 증가율 비교 166
〈표 5-86〉 신규사업 개발 정보통신기술 적용에 따른 매출액 증가율 비교 167
〈표 6-1〉 경제성장률 변동에 따른 스포츠산업 종사자 수 실적치 및 예측치(최근 6년... 171
〈표 6-2〉 경제성장률 변동과 산업 융·복합에 따른 스포츠산업 종사자 수 예측치(최근... 172
〈표 6-3〉 경제성장률 변동과 산업 융·복합에 따른 스포츠산업 종사자 수 예측치(최근... 172
〈표 6-4〉 시나리오 적용에 따른 고용 차이(최근 6년 연평균 증가율, Topdown 방식... 173
〈표 6-5〉 시나리오 적용에 따른 고용 차이(최근 3년 연평균 증가율, Topdown 방식... 173
[그림 2-1] 스포츠산업 특수분류 기준 산업구조 43
[그림 2-2] 스포츠산업 한국표준산업분류 기준 산업구조 44
[그림 3-1] 스포츠산업 전체 및 대분류별 매출액과 종사자 수 실적치(최근 3년 연평균... 59
[그림 3-2] 스포츠산업 전체 및 대분류별 매출액과 종사자 수 실적치(최근 6년 연평균... 60
[그림 3-3] 스포츠산업 전체 및 대분류별 매출액과 종사자 수 실적치 연별 및 분기별... 61
[그림 3-4] 스포츠산업 전체 및 대분류별 매출액과 종사자 수 실적치 연별 및 분기별... 62
[그림 3-5] 스포츠산업 전체 매출액과 종사자 수 예측치에 대한 최근 3년 및 6년 연평... 72
[그림 3-6] 스포츠산업 전체 매출액과 종사자 수 예측치에 대한 최근 3년 및 6년 연평... 72
[그림 3-7] 스포츠산업 전체 및 대분류별 매출액과 종사자 수 실적치와 예측치(Top-down... 73
[그림 3-8] 스포츠산업 전체 및 대분류별 매출액과 종사자 수 실적치와 예측치(Bottom-up... 73
[그림 4-1] 산업혁명 전개 과정 비교 79
[그림 4-2] ICT 융·복합 스포츠 분야 86
[그림 4-3] 웨어러블 디바이스 88
[그림 4-4] 니이키 퓨얼밴드 89
[그림 4-5] 아디다스 런타스틱 오르빗 89
[그림 4-6] 스마트글래스 리콘젯 90
[그림 4-7] 스마트경기장 개념도 91
[그림 4-8] GIGA VR 관람 92
[그림 4-9] KT Wiz 스마트경기장 92
[그림 4-10] MLB Statcast 94
[그림 4-11] SAP 분석시스템 95
[그림 4-12] 스포츠몬스터 내 VR 스포츠 체험시설 96
[그림 4-13] 영월 별마로천문대 패러글리아딩 VR 체험관 97
[그림 4-14] Sports IT의 DASH Platform 98
[그림 4-15] 커넥티드 스타디움 솔루션 시연 모습 99
[그림 4-16] 독일 보루시아 도르트문트 스타디움의 화웨이 솔루션 100
[그림 4-17] 글라스고 레인저FC 아이브록스 스타디움의 화웨이 솔루션 100
[그림 4-18] ZEPP의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경로(좌)/ZEPP의 데이터 분석 화면(우) 101
[그림 4-19] 다양한 종목에서 ZEPP의 센서를 장착한 사례 101
[그림 4-20] SAP 첼린저 인써트 구동화면(좌)/SAP 패널티 인사이트 구동화면(우) 102
[그림 4-21] US오픈 슬램트래커 분석 화면 103
[그림 4-22] 헥소스킨의 스마트 셔츠(좌)/헥소스킨의 측정 화면(우) 104
[그림 4-23] 헥소스킨의 스마트 셔츠(좌)/헥소스킨의 측정 화면(우) 105
[그림 4-24] 벨로시티 연동 화면(좌)/벨로시티 활용 모습(우) 106
[그림 4-25] 핏빗 블레이즈 연동 화면(좌)/핏빗 블레이즈 착용 모습(우) 106
[그림 4-26] 94fifty 농구공(좌)/94fifty 농구공 센서 분석 화면(우) 107
[그림 4-27] 쇼크박스 센서(좌)/쇼크박스 헬멧 착용 모습(우) 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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