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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19
제1장 서론 42
제1절 연구 목적 42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43
1. 연구 내용 43
2. 연구 방법 44
제3절 물류산업 고부가가치 인력양성의 고용연계성 44
제2장 물류산업 및 물류전문인력 양성사업 실태 50
제1절 물류산업의 특성 및 추이 50
제2절 물류산업의 범주 및 분류체계 56
1. 물류산업의 범주 56
2. 물류산업의 분류체계 57
3. 물류산업 업종별 부가가치 61
제3절 물류관련 정책 63
1. 국가물류기본계획(2016~2025) 63
2. 2017년도 국가물류시행계획 추진 실적 66
3. 2018년도 국가물류시행계획 67
제4절 물류전문인력 양성사업 68
1. 물류전문인력 양성사업 개요 68
2. 물류전문인력 양성지원사업 69
3. 항공특성화대학 지원사업 75
4. 해운항만물류전문인력 양성사업 76
제3장 물류산업 고용 현황 분석 77
제1절 물류산업 고용 현황 분석내용 개요 77
제2절 전국사업체조사를 활용한 물류산업 고용구조 분석 79
1. 물류산업 고용 현황 79
2. 물류산업 고용구조 분석 92
제3절 고용보험DB를 활용한 물류산업 고용구조 분석 106
1. 사업장DB를 활용한 고용 현황 106
2. 인적 특성별 고용구조 124
제4절 지역별고용조사를 활용한 물류산업 고용구조 분석 144
제4장 기업 및 전문가 설문조사 결과 분석 150
제1절 조사 개관 150
1. 조사목적 및 주요내용 150
2. 표본설계 152
3. 응답자 기본특성 153
제2절 기업전용 설문조사 분석 155
1. 물류산업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인력양성 관련 155
2. 과거와 현재 물류기업의 고용의 질 관련 163
제3절 기업 및 전문가 공동 설문조사 분석 170
1. 물류산업 5년 후 성장률 171
2. 물류산업 전문인력 양성으로 인한 고용의 질 향상 전망 184
3. 물류산업 전문인력양성사업의 유형별 필요성 215
4. 물류산업 전문인력 양성 실태와 문제점 221
5. 물류산업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정책 및 제도개선 226
제4절 전문가 전용 설문조사 분석 236
1. 물류산업 고급전문인력 양성의 필요성 236
2. 4차산업혁명이 임금수준에 미치는 영향 243
3. 향후 5년 후 물류산업 임금 증감률 전망 251
4. 물류산업 고급전문인력양성 적합 훈련기관 260
제5장 시나리오 설정 및 시나리오별 효과 분석 263
제1절 시나리오 설정 263
제2절 Case 1 : 4차산업혁명의 고용효과에 따른 시나리오 분석 266
1. 군집특성 266
2. 고용량 및 임금수준 변동 전망 269
3. 정책 우선순위 도출 및 분석 272
제3절 Case 2 : 전문인력 양성사업 필요성에 따른 시나리오 분석 275
1. 군집특성 275
2. 고용량 및 임금수준 변동 전망 278
3. 정책 우선순위 도출 및 분석 280
제4절 Case 3 : 고용의 양과 질을 높이기 위한 조치 및 지원제도에 따른 시나리오 분석 283
1. 군집특성 283
2. 고용량 및 임금수준 변동 전망 287
3. 정책 우선순위 도출 및 분석 290
제6장 기업 및 전문가 심층분석 293
제1절 조사목적 및 주요내용 293
제2절 FGI 결과 분석 295
1. 물류산업 고부가가치화의 핵심 295
2. 물류산업 인력양성의 현황과 문제점 304
3. 물류산업 고부가가치화와 인력양성사업의 고용효과 310
4. 물류산업 고용의 양과 질 제고 방안 321
제7장 결론 337
제1절 연구결과 요약 337
1. 물류산업 및 물류전문인력 양성사업 실태 337
2. 물류산업 고용 현황 분석 339
3. 기업 및 전문가 설문조사 분석 342
4. 시나리오 설정 및 시나리오별 효과 분석 348
5. 기업가 및 전문가 대상 FGI 분석 352
제2절 정책적 시사점 및 과제 356
1. 산업 및 고용 영역 356
2. 인력양성 영역 359
참고문헌 364
부록 366
부록 1. 기업공통 설문지 366
부록 2. 전문가 대상 설문지 380
부록 3. FGI 설문지 395
판권기 401
〈표 2-1〉 국가물류비 추이 53
〈표 2-2〉 국가물류비 기능별 비중 추이(국제화물 수송비 포함) 54
〈표 2-3〉 물류활동 부가가치 추이 55
〈표 2-4〉 물류정책기본법(시행령 제3조 관련 [별표 1])의 물류산업 분류체계 57
〈표 2-5〉 통계청의 물류산업 특수분류체계 59
〈표 2-6〉 전국사업체조사 결과의 물류산업 문류체계와 종사자 수(2008~2016년) 60
〈표 2-7〉 물류산업 업종별 부가가치(2016년) 62
〈표 2-8〉 글로벌물류인력 양성사업의 사업목적 71
〈표 2-9〉 교육인원, 취업률, 예산(6개교) 72
〈표 2-10〉 물류기능인력 양성사업의 사업목적 73
〈표 2-11〉 교육인원, 취업률, 예산 73
〈표 2-12〉 학교별 2018년도 주요 사업내용 74
〈표 3-1〉 분석에 활용되는 DB 비교 78
〈표 3-2〉 물류산업 연도별 종사자 수 79
〈표 3-3〉 물류산업 대문류 인원 추이(2008~2016년) 80
〈표 3-4〉 물류시설운영업 종사자 수(2008~2016년) 81
〈표 3-5〉 화물운송관련서비스업 종사자 수 82
〈표 3-6〉 물류산업 규모별 종사자 수 추이(2008~2016년) 84
〈표 3-7〉 육상화물운송업 주요 업종의 규모별 종사자 수 추이(2008~2016년) 86
〈표 3-8〉 수상화물운송업 주요 업종의 규모별 종사자 수 추이(2008~2016년) 87
〈표 3-9〉 항공화물운송업 주요 업종의 규모별 종사자 수 추이(2008~2016년) 88
〈표 3-10〉 보관 및 창고업 주요 업종의 규모별 종사자 수 추이(2008~2016년) 89
〈표 3-11〉 화물운송관련서비스업 주요 업종의 규모별 종사자 수 추이(2008~2016년) 90
〈표 3-12〉 물류정보시스템개발 및 통합서비스업 주요 업종의 규모별 종사자 수 추이... 92
〈표 3-13〉 물류산업 종사자 비중 및 구조변동 추이(2008~2016년) 95
〈표 3-14〉 화물운송관련서비스업 종사자 비중 및 구조변동 추이(2008~2016년) 97
〈표 3-15〉 물류산업 종사자 남자 비중 추이(2008~2016년) 98
〈표 3-16〉 물류산업 종사자의 종사상 지위별 비중(2008, 2016년) 100
〈표 3-17〉 화물운송관련서비스업 종사상 지위별 비중(2008, 2016년) 103
〈표 3-18〉 물류산업 종사자 연도별·성별 및 연도별·종사상 지위별 비중 추이... 104
〈표 3-19〉 화물운송관련서비스업 종사자 연도별·성별 및 연도별·종사상 지위별 비중... 105
〈표 3-20〉 물류산업 고용보험 가입업체 수, 비중 및 업체당 인원 추이(2008~2016년) 107
〈표 3-21〉 화물운송관련서비스업 고용보험 가입업체 수, 비중 및 업체당 인원 추이... 109
〈표 3-22〉 물류산업 피보험자 수 추이(2008~2016년) 110
〈표 3-23〉 화물운송관련서비스업 피보험자 수 및 비중 추이(2008~2016년) 112
〈표 3-24〉 물류산업 피보험자 비중 변동 추이(2008~2016년) 113
〈표 3-25〉 화물운송관련서비스업 피보험자 비중 변동 추이(2008~2016년) 114
〈표 3-26〉 물류산업 기업규모별 피보험자 비중(2008, 2016년) 116
〈표 3-27〉 화물운송관련서비스업 기업규모별 피보험자 비중(2008, 2016년) 118
〈표 3-28〉 물류산업 피보험자 지역별 비중(2008, 2016년) 120
〈표 3-29〉 화물운송관련서비스업 피보험자 지역별 비중(2008, 2016년) 122
〈표 3-30〉 물류산업 피보험자 연도별·기업규모별, 지역별 비중 추이(2008~2016년) 123
〈표 3-31〉 화물운송곤변서비스업 피보험자 연도별·기업규모별, 지역별 비중 추이... 124
〈표 3-32〉 물류산업 피보험자 남자 비중 추이(2008~2016년) 125
〈표 3-33〉 화물운송관련서비스업 피보험자 남자 비중 및 구조변동 추이(2008~2016년) 127
〈표 3-34〉 물류산업 피보험자 연령대별 비중(2008, 2016년) 128
〈표 3-35〉 화물운송관련서비스업 피보험자 연령대별 비중(2008년, 2016년) 130
〈표 3-36〉 물류산업 피보험자 연도별·성별, 연령별 비중 추이(2008~2016년) 131
〈표 3-37〉 화물운송관련서비스업 피보험자 연도별·성별, 연령별 비중 추이(2008~... 132
〈표 3-38〉 물류산업 피보험자 직종별·연도별 비중 추이(2008~2016년) 133
〈표 3-39〉 화물운송관련서비스업 피보험자 직종별·연도별 비중 추이(2008~2016년) 134
〈표 3-40〉 물류산업 피보험자 직종별·성별, 연령별 비중(2016년) 136
〈표 3-41〉 화물운송관련서비스업 피보험자 직종별 성별, 연령별 비중(2016년) 138
〈표 3-42〉 물류산업 피보험자 업종·직종 행렬(2016년) 139
〈표 3-43〉 화물운송관련서비스업 피보험자 업종·직종 행렬(2016년) 141
〈표 3-44〉 물류산업 피보험자 근무기즈별 비중(2008, 2016년) 142
〈표 3-45〉 화물운송관련서비스업 피보험자 근무기간별 비중(2008, 2016년) 143
〈표 3-46〉 물류산업 종사자 연령별 비중(2010, 2016) 145
〈표 3-47〉 물류산업 종사자 교육정도별 비중(2010, 2016년) 146
〈표 3-48〉 물류산업 지역별 종사자 분포(2016년) 148
〈표 3-49〉 물류산업 임금근로자 임금수준 변동 추이(2008~2016년) 149
〈표 4-1〉 기업 및 전문가 응답자 특성 154
〈표 4-2〉 현재 가장 필요로 하는 직종 156
〈표 4-3〉 향후 3년 이내 필요한 전문인력 수 157
〈표 4-4〉 향후 3년 이내 필요로 하는 스마트물류 전문인력 인원수 158
〈표 4-5〉 향후 3년 이내 필요로 하는 신규물류사업 전문인력 인원수 160
〈표 4-6〉 향후 3년 이내 필요로 하는 글로벌육상물류 전문인력 인원수 160
〈표 4-7〉 향후 3년 이내 필요로 하는 물류전문화 및 선진화지원 전문인력 인원수 161
〈표 4-8〉 물류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해 필요한 전문인력 양성 분야 162
〈표 4-9〉 일주일 평균 야간근무일 163
〈표 4-10〉 일주일 평균 초과근무시간 164
〈표 4-11〉 우리회사가 동종업종 타기업 대비 높거나 강한 정도 평점 165
〈표 4-12〉 인력채용 방식 166
〈표 4-13〉 인력채용 시 인력관련 정보 수집경로 167
〈표 4-14〉 현재 인력부족 직종 168
〈표 4-15〉 향후 인력부족 예상 직종 169
〈표 4-16〉 정부주도 인력양성사업 추진 시 참여의사 여부 170
〈표 4-17〉 우리나라 물류산업 5년 후 성장률 전망 171
〈표 4-18〉 기업 및 전문가 특성별 항공 및 육상화물취급업 5년 후 성장률 전망 173
〈표 4-19〉 기업 및 전문가 특성별 수상화물취급업 5년 후 성장률 전망 174
〈표 4-20〉 기업 및 전문가 특성별 화물운송중개대리 및 곤변서비스업 5년 후 성장률... 175
〈표 4-21〉 기업 및 전문가 특성별 화물포장 검수 및 형량서비스업 5년 후 성장률 전망 176
〈표 4-22〉 기업 및 전문가 특성별 기타화물운송관련서비스업 5년 후 성장률 전망 177
〈표 4-23〉 기업 및 전문가 특성별 컴뮤터프로그래밍서비스업 5년 후 성장률 전망 178
〈표 4-24〉 기업 및 전문가 특성별 컴퓨터시스템자문 및 구축서비스업 5년 후 성장률... 179
〈표 4-25〉 기업 및 전문가 특성별 육상화물 및 파이프라인운송업 5년 후 성장률 전망 180
〈표 4-26〉 기업 및 전문가 특성별 해상화물운송업 5년 후 성장률 전망 181
〈표 4-27〉 기업 및 전문가 특성별 항공화물운송업 5년 후 성장률 전망 182
〈표 4-28〉 기업 및 전문가 특성별 보관 및 창고업 5년 후 성장률 전망 183
〈표 4-29〉 기업 및 전문가 특성별 화물터미널운영업 5년 후 성장률 전망 184
〈표 4-30〉 4차산업혁명이 물류산업 고용량에 미치는 영향 185
〈표 4-31〉 기업 및 전문가 특성별 4차산업혁명 진전이 고용량에 영향을 미치는 평점(1) 186
〈표 4-32〉 기업 및 전문가 특성별 4차산업혁영 진전이 고용량에 영향을 미치는 평점(2) 186
〈표 4-33〉 향후 5년 후 물류산업 고용량 증감률 전망 188
〈표 4-34〉 기업 및 전문가 특성별 향후 5년 후 항공 및 육상화물취급업 고용량 증감률... 189
〈표 4-35〉 기업 및 전문가 특성별 향후 5년 후 수상화물취급업 고용량 증감률 전망 190
〈표 4-36〉 기업 및 전문가 특성별 향후 5년 후 화물운송중개대리 및 표랜서비스업 고... 191
〈표 4-37〉 기업 및 전문가 특성별 향후 5년 후 화물포장, 검수 및 형량서비스업 고용... 192
〈표 4-38〉 기업 및 전문가 특성별 향후 5년 후 기타화물운송관련서비스업 고용량 증감률... 193
〈표 4-39〉 기업 및 전문가 특성별 향후 5년 후 컴퓨터프로그래밍서비스업 고용량 증감... 194
〈표 4-40〉 기업 및 전문가 특성별 향후 5년 후 컴퓨터시스템자문 및 구축서비스업 고... 195
〈표 4-41〉 기업 및 전문가 특성별 향후 5년 후 육상화물 및 파이프라인운송업 고용량... 196
〈표 4-42〉 기업 및 전문가 특성별 향후 5년 후 해상화물운송업 고용량 증감률 전망 197
〈표 4-43〉 기업 및 전문가 특성별 향후 5년 후 항공화물운송업 고용량 증감률 전망 198
〈표 4-44〉 기업 및 전문가 특성별 향후 5년 후 보관 및 창고업 고용량 증감률 전망 199
〈표 4-45〉 기업 및 전문가 특성별 향후 5년 후 화물터미널운영업 고용량 증감률 전망 200
〈표 4-46〉 향후 5년 후 물류산업 단순기능인력 및 고급전문인력 증감 전망 201
〈표 4-47〉 향후 5년 후 항공 및 육상화물취급업 단순기능인력 및 고급전문인력 고용량... 202
〈표 4-48〉 향후 5년 후 수상화물취급업 단순기능인력 및 고급전문인력 고용량 증감 전망 203
〈표 4-49〉 향후 5년 후 화물운송중개대리 및 관련서비스업 단순기능인력 및 고급전문... 205
〈표 4-50〉 향후 5년 후 화물포장, 검수 및 형량서비스업 단순기능인력 및 고급전문인력... 206
〈표 4-51〉 향후 5년 후 기타화물운송관련서비스업 단순기능인력 및 고급전문인력 고... 207
〈표 4-52〉 향후 5년 후 컴퓨터프로그래밍서비스업 단순기능인력 및 고급전문인력 고... 208
〈표 4-53〉 향후 5년 후 킴퓨터시스템자문 및 구축서비스업 단순기능인력 및 고급전문... 209
〈표 4-54〉 향후 5년 후 육상화물 및 파이프라인운송업 단순기능인력 및 고급전문인력... 210
〈표 4-55〉 향후 5년 후 해상화물운송업 단순기능인력 및 고급전문인력 고용량 증감 전망 211
〈표 4-56〉 향후 5년 후 항공화물운송업 단순기능인력 및 고급전문인력 고용량 증감 전망 212
〈표 4-57〉 향후 5년 후 보관 및 창고업 단순기능인력 및 고급전문인력 고용량 증감 전망 213
〈표 4-58〉 향후 5년 후 화물터미널운영업 단순기능인력 및 고급전문인력 고용량 증감... 214
〈표 4-59〉 물류산업 전문인력양성사업의 필요성 평점 216
〈표 4-60〉 스마트물류 전문인력 양성 필요성 평점 217
〈표 4-61〉 신규물류사업 전문인력 양성 필요성 평점 219
〈표 4-62〉 글로벌육상물류 전문인력 양성 필요성 평점 220
〈표 4-63〉 물류전문화 및 선진화지원 전문인력 양성 필요성 평점 221
〈표 4-64〉 물류전문인력 양성실태 인지도 222
〈표 4-65〉 물류전문인력 양성사업 실태 인지도 평점 223
〈표 4-66〉 물류전문인력 양성사업 문제점 인지도 224
〈표 4-67〉 물류전문인력 양성사업 문제점 인지도 평점 225
〈표 4-68〉 고용의 양과 질을 높이기 위한 조치 및 지원의 중요도 226
〈표 4-69〉 고용의 영과 질을 높이기 위한 조치 및 지원의 중요도 평점 227
〈표 4-70〉 다양한 물류전문인력 영성사업 기회를 증대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방안 229
〈표 4-71〉 물류신산업 클러스터 지원을 위해 가장 필요한 방안 230
〈표 4-72〉 물류신산업관련 전문가육성 프로그램의 확대를 위해 가장 필요한 방안 231
〈표 4-73〉 2018년 현재보다 물류산업의 고급인력 양성비 증액 적절 정도 232
〈표 4-74〉 물류고급기술인력 육성을 위한 해외연수기회 확대가 가장 필요한 분야 233
〈표 4-75〉 물류산업의 고용촉진과 질적향상을 위해 가장 적절한 정부지원 방안 234
〈표 4-76〉 물류신산업 스타트업 지원 확대를 위해 가장 필요한 분야 235
〈표 4-77〉 물류산업 고급전문인력 양성의 필요성 236
〈표 4-78〉 전문가 특성별 항공 및 육상화물취급업 고급전문인력 양성 필요성 237
〈표 4-79〉 전문가 특성별 수상화물취급업 고급전문인력 양성 필요성 238
〈표 4-80〉 전문가 특성별 화물운송중개대리 및 곤랜서비스업 고급전문인력 양성 필요성 238
〈표 4-81〉 전문가 특성별 화물포장, 검수 및 형량서비스업 고급전문인력 양성 필요성 239
〈표 4-82〉 전문가 특성별 기타화물운송관련서비스업 고급전문인력 양성 필요성 239
〈표 4-83〉 전문가 특성별 컴퓨터프로그래밍서비스업 고급전문인력 양성 필요성 240
〈표 4-84〉 전문가 특성별 컴퓨터시스템자문 및 구축서비스업 고급전문인력 양성 필요성 240
〈표 4-85〉 전문가 특성별 육상화물 및 파이프라인운송업 고급전문인력 양성 필요성 241
〈표 4-86〉 전문가 특성별 해상화물운송업 고급전문인력 양성 필요성 241
〈표 4-87〉 전문가 특성별 항공화물운송업 고급전문인력 양성 필요성 242
〈표 4-88〉 전문가 특성별 보관 및 창고업 고급전문인력 양성 필요성 242
〈표 4-89〉 전문가 특성별 화물터미널운영업 고급전문인력 양성 필요성 243
〈표 4-90〉 4차산업혁명이 물류산업 임금수준에 미치는 영향 244
〈표 4-91〉 4차산업혁명이 항공 및 육상화물취급업 임금수준에 미치는 영향 245
〈표 4-92〉 4차산업혁명이 수상화물취급업 임금수준에 미치는 영향 245
〈표 4-93〉 4차산업혁영이 화물운송중개대리 및 관련서비스업 임금수준에 미치는 영향 246
〈표 4-94〉 4차산업혁명이 화물포장 검수 및 형량서비스업 임금수준에 미치는 영향 246
〈표 4-95〉 4차산업혁명이 기타화물운송관련서비스업 임금수준에 미치는 영향 247
〈표 4-96〉 4차산업혁명이 컴퓨터프로그래밍서비스업 임금수준에 미치는 영향 248
〈표 4-97〉 4차산업혁명이 컴퓨터시스텀자문 및 구축서비스업 임금수준에 미치는 영향 248
〈표 4-98〉 4차산업혁명이 육상화물 및 파이프라인운송업 임금수준에 미치는 영향 249
〈표 4-99〉 4차산업혁명이 해상화물운송업 임금수준에 미치는 영향 249
〈표 4-100〉 4차산업혁명이 항공화물운송업 임금수준에 미치는 영향 250
〈표 4-101〉 4차산업혁명이 보관 및 창고업 임금수준에 미치는 영향 250
〈표 4-102〉 4차산업혁영이 화물터미널운영업 임금수준에 미치는 영향 251
〈표 4-103〉 향후 5년 후 물류산업 임금증감률 전망 252
〈표 4-104〉 향후 5년 후 항공 및 육상화물취급업 임금증감률 전망 253
〈표 4-105〉 향후 5년 후 수상화물취급업 임금증감률 전망 254
〈표 4-106〉 향후 5년 후 화물운송중개대리 및 곤련서비스업 임금증감률 전망 254
〈표 4-107〉 향후 5년 후 화물포장 검수 및 형량서비스업 임금증감률 전망 255
〈표 4-108〉 향후 5년 후 기타호물운송관련서비스업 임금증감률 전망 256
〈표 4-109〉 향후 5년 후 컴퓨터프로그래밍서비스업 임금증감률 전망 256
〈표 4-110〉 향후 5년 후 컴퓨터시스템자문 및 구축서비스업 임금증감률 전망 257
〈표 4-111〉 향후 5년 후 육상화물 및 파이프라인운송업 임금증감률 전망 258
〈표 4-112〉 향후 5년 후 해상화물운송업 임금증감률 전망 258
〈표 4-113〉 향후 5년 후 항공화물운송업 임금증감률 전망 259
〈표 4-114〉 향후 5년 후 보관 및 창고업 임금증감률 전망 259
〈표 4-115〉 향후 5년 후 화물터미널운영업 임금증감률 전망 260
〈표 4-116〉 물류산업 고급전문인력 양성 적합 훈련기관 261
〈표 5-1〉 Case 1 군집특성 : 4차산업혁명이 물류산업 고용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응... 267
〈표 5-2〉 Case 1 : 응답자 구성 268
〈표 5-3〉 Case 1 : 고용량 증감률 평균 269
〈표 5-4〉 Case 1 : 2022년 말 고용량 전망 270
〈표 5-5〉 Case 1 : 2022년 임금 증감률 평균 271
〈표 5-6〉 Case 1 : 전문인력 양성사업 필요성 평균 평점 272
〈표 5-7〉 Case 1 : 고용의 앙과 질을 높이기 위한 조치 및 지원제도 중요성 평균평점 274
〈표 5-8〉 Case 2 군집특성 : 전문인력 양성사업 필요성 평균 평점 275
〈표 5-9〉 Case 2 : 응답자 구성 276
〈표 5-10〉 Case 2 : 4차산업혁명이 물류산업 고용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응답값 평... 277
〈표 5-11〉 Case 2 : 고용량 증감률 평균 278
〈표 5-12〉 Case 2 : 2022년 말 고용량 전망 279
〈표 5-13〉 Case 2 : 2022년 임금 증감률 평균 280
〈표 5-14〉 Case 2 : 전문인력 양성사업 우선순위 281
〈표 5-15〉 Case 2 : 고용의 양과 질을 높이기 위한 조치 및 지원 중요도 평균평점 283
〈표 5-16〉 Case 3 군집특성 : 고용의 앙과 질을 높이기 위한 조치 및 지원 중요도 평균... 284
〈표 5-17〉 Case 3 : 응답자 구성 285
〈표 5-18〉 Case 3 : 4차산업혁명이 물류산업 고용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응답값 평균순위 286
〈표 5-19〉 Case 3 : 고용량 증감률 평균 287
〈표 5-20〉 Case 3 : 2022년 말 고용량 전망 288
〈표 5-21〉 Case 3 : 2022년 임금 증감률 평균 289
〈표 5-22〉 Case 3 : 전문인력 양성사업 필요성 평균 평점 290
〈표 5-23〉 Case 3 : 군집 1의 고용의 앙과 질을 높이기 위한 조치 및 지원 세부내용... 292
〈표 6-1〉 FGI 참석자 현황 294
〈표 6-2〉 물류산업 고부가가치화 인력양성사업 분류 310
〈표 6-3〉 고용의 양과 질을 높이기 위한 조치 및 지원 321
〈표 7-1〉 Case별 고용량 극대화 시나리오 주요 결과 비교분석 351
〈표 7-2〉 물류산업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정책 및 제도개선 우선순위 362
〈표 7-3〉 Case 2 : 군집 4의 고용의 양과 질을 높이기 위한 조치 및 지원 세부내용 순위 363
[그림 1-1] 물류전문가 양성의 일자리 창출 경로 46
[그림 1-2] 고임금 고숙련 노동시장 47
[그림 1-3] 저임금 저숙련 노동시장 48
[그림 1-4] 타산업 노동시장 49
[그림 2-1] 국가물류기본계획의 비전 및 목표, 전략 65
[그림 2-2] 주요 지표 65
[그림 2-3] 국가물류기본계획의 주요 과제 66
[그림 3-1] 물류산업 종사자 수 추이 79
[그림 3-2] 화물운송업 종사자 수 추이 81
[그림 3-3] 물류시설운영업 종사자 수 추이 82
[그림 3-4] 화물운송관련서비스업 취업자 수 추이 83
[그림 3-5] 물류정보시스템개발 및 통합서비스업 취업자 수 추이 84
[그림 3-6] 물류산업 규모별 종사자 수(2016년) 85
[그림 4-1] 주요 조사단계 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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