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운영 성과 연구 / 서울시복지재단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울시복지재단, 2018
청구기호
332.06 -19-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 97 p.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서울시복지재단 ; 2018-20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2985269
제어번호
MONO1201933596
주기사항
참고문헌: p. 97
공동발행: 서울특별시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연구진

목차

I. 연구개요 8

1. 연구 배경 10

2. 연구목적 및 연구내용 11

3. 연구추진체계 및 연구방법 11

1) 사업 관련자료 및 선행연구 검토 12

2) 전문가회의 13

3) 이용시민 인터뷰 13

4) 상담관 FGI 및 인터뷰 14

5) 외부전문가 인터뷰 15

II.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16

1. 설립현황 및 운영 체계 18

2. 업무 현황 20

1) 주요 업무 20

2) 이용 현황 22

3) 채무조정 현황 23

4) 이용자 특성 24

3. 유관기관 및 전국 금융복지상담센터 28

1) 대한법률구조공단 28

2) 신용회복위원회 29

3) 주빌리 은행 30

4) 전국 금융복지상담센터 현황 31

III. 이용시민의 삶의 질 변화 34

1. 인터뷰 개요 36

2. 채무발생 및 악화 원인 38

1) 채무발생 원인 38

2) 채무 악화 원인:대출 및 연체이자 누적, 채무상식 부족, 빚 방치 등 42

3. 채무로 인한 어려움 44

1) 경제적 어려움:학업 중단, 의료비 부족, 주거상황 변화, 은행거래 중지 등 44

2) 심리적·신체적 어려움:각종 스트레스 증상 및 그에 따른 신체질환 45

3) 사회적 어려움:가족 간 갈등 및 해체, 사회적 관계 단절 47

4. 이용시민의 삶의 질 변화 51

1) 경제적 변화:채무에 대한 인식 변화와 함께 경제관념 생기다 51

2) 심리적·신체적 변화:편안한 마음, 감사, 삶의 의욕과 함께 건강을 되찾다 52

3) 사회적 변화:가족, 친구, 이웃 등 사회적 관계 회복을 위해 노력하다 54

5. 삶의 질 변화 요인 58

1) 유사기관과의 차별성 58

2) 친절하고 진심어린 상담 64

3) 세심하고 배려 깊은 서류작업 지원 65

IV. 28명의 상담관, 그들의 이야기 70

1. FGI 및 인터뷰 개요 72

2. 주요 업무 및 역할 74

1) 채무조정 74

2) 재무설계 75

3) 복지서비스 연계 76

4) 관련 교육 78

3. 업무추진 시 애로사항 81

1) 업무수행 측면 81

2) 근로환경 측면 85

V. 결론 및 제언 90

1. 주요 연구결과 92

1) 이용시민의 삶의 질 변화 92

2) 상담관 업무 수행 현황 93

2. 정책제언 95

1) 센터의 비전 및 정체성 확립 95

2) 상담관 역량강화 및 슈퍼비전 체계 조성 96

3) 사후관리 및 양적·질적 평가 시스템 마련 97

4) 타 기관과의 연계 및 홍보 98

5) 인력 보강 및 중장기적 관점의 센터 재구조화 99

참고문헌 102

판권기 105

〈표 I-3-1〉 전문가회의 실시 현황 13

〈표 I-3-2〉 이용시민 인터뷰 실시 현황 14

〈표 I-3-3〉 상담관 FGI 및 인터뷰 실시 현황 15

〈표 II-1-1〉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설립 현황('13-'18년) 18

〈표 II-2-1〉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주요 업무 21

〈표 II-2-2〉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이용 현황('13-'18년) 22

〈표 II-2-3〉 연도별 채무조정 유형('13-'18년) 23

〈표 II-2-4〉 채무조정유형별 이용자 특성(성별) 24

〈표 II-2-5〉 채무조정유형별 이용자 특성(장애유무) 24

〈표 II-2-6〉 채무조정유형별 이용자 특성(경제활동) 25

〈표 II-2-7〉 채무조정유형별 이용자(경제활동 有) 특성(세부직업) 25

〈표 II-2-8〉 채무조정유형별 복지수급 현황 27

〈표 II-3-1〉 유관기관 운영 현황 31

〈표 III-1-1〉 인터뷰 참여자 현황 개요 37

〈표 III-1-2〉 인터뷰 참여자의 특성 37

〈표 III-2-1〉 채무 발생 및 채무 악화 원인 43

〈표 III-3-1〉 채무로 인한 어려움 49

〈표 III-4-1〉 센터 이용 이후 삶의 변화 56

〈표 III-5-1〉 센터 이용 경로(삶의 질 변화 요인 1) 63

〈표 III-5-2〉 센터 이용 소감(삶의 질 변화 요인 2) 67

〈표 IV-1-1〉 FGI 참여자 개요 72

〈표 IV-1-2〉 FGI 참여자 세부 현황(2018년 7월 현재) 73

〈표 IV-3-1〉 상담관 업무추진 시 애로사항 88

〈표 V-1-1〉 센터 이용 전후 삶의 변화 93

〈표 V-2-1〉 센터의 재구조화 방안 비교 100

[그림 I-3-1] 연구추진체계 12

[그림 II-1-1]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지역센터 분포 현황 19

[그림 II-1-2]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업무체계도 20

[그림 II-2-1]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이용 현황('3-'18년) 22

[그림 II-2-2] 연도별 채무조정 유형('13-'18년) 23

[그림 II-2-3] 채무조정유형별 이용자(경제활동 有) 특성(세부직업) 26

[그림 II-2-4] 채무조정유형별 복지수급 현황 27

[그림 II-3-1] 2017년 전국 금융복지상담센터 운영 현황 32

[그림 III-3-1] 센터 이용 경로 및 삶의 질 변화 68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17704 332.06 -19-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17705 332.06 -19-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