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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4
1. 연구 필요성 14
2. 연구 목적 15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16
1. 연구내용의 구성 16
2. 연구방법 18
제2장 50+세대 디지털 정보화 역량 분석 20
제1절 디지털 정보화 접근, 역량, 활용별 실태분석 20
1. 디지털 정보화 접근 수준 21
2. 디지털 정보화 역량 수준 24
3. 디지털 정보화 활용 수준 31
제2절 소결 55
제3장 디지털 정보화 교육과정 현황 분석 58
제1절 국내외 정보화 교육과정 사례조사 58
1. 국내 정보화 교육과정 사례 58
2. 국외 정보화 교육과정 사례 62
제2절 정보화 교육과정 현황 분석 65
1. 국내 정보화 교육과정 현황 65
2. 정보화 교육과정 심층 분석 82
제3절 소결 104
제4장 50+세대 디지털 정보화 교육과정 개발 106
제1절 정보화 교육체계 수립 106
1. 정보화 교육체계 수립 절차 106
2. 50+세대, 전문가 워크숍 결과 분석 111
3. 정보화 교육체계 구축 120
제2절 정보화 교육과정 개발 128
1. 교육과정 개발 개요 128
2. 정보화 교육과정 129
제3절 소결 164
제5장 결론 166
제1절 시사점 및 제언 166
참고문헌 172
판권기 173
[표 1-1] 연구의 범위 17
[표 1-2] 연구내용별 연구방법 18
[표 2-1] 이용 가능한 PC 보유율 21
[표 2-2] 모바일기기 보유율 22
[표 2-3] 가구 내 인터넷 이용 가능 여부 23
[표 2-4] PC 이용능력(이용비율) 1 25
[표 2-5] PC 이용능력(이용비율) 2 26
[표 2-6] 모바일기기 이용능력(이용 비율) 1 28
[표 2-7] 모바일기기 이용능력(이용 비율) 2 29
[표 2-8] 최근 인터넷 이용 시기 30
[표 2-9] 검색 및 이메일, 콘덴츠 서비스 이용 비율-PC 32
[표 2-10] 검색 및 이메일, 콘덴츠 서비스 이용 비율-모바일 기기 33
[표 2-11] 사회적 관계 서비스 이용 비율-PC 35
[표 2-12] 사회적 관계 서비스 이용 비율-모바일 기기 36
[표 2-13] 생활 서비스 이용 비율-PC 38
[표 2-14] 생활 서비스 이용 비율-모바일 기기 39
[표 2-15] 정보생산 또는 공유 활동률-PC, 모바일 기기 41
[표 2-16] 온라인 네트워킹 항목별 활동률-PC, 모바일 기기 43
[표 2-17] 온라인 사회참여 활동률-PC 45
[표 2-18] 온라인 사회참여 활동률-모바일 기기 46
[표 2-19] 온라인 경제활동률-PC 48
[표 2-20] 온라인 경제활동률-모바일 기기 49
[표 2-21] 디지털기기 이용 목적(동의 비율) 50
[표 2-22] 디지털기기 이용 태도(동의 비율) 52
[표 2-23] 디지털기기 이용 성과 1(동의 비율) 53
[표 2-24] 디지털기기 이용 성과 2(동의 비율) 54
[표 3-1] 기관유형 66
[표 3-2] 권역 66
[표 3-3] 지역구 67
[표 3-4] 사업구분 68
[표 3-5] 프로그램 분류 69
[표 3-6] 프로그램 세분류 70
[표 3-7] 자격증 71
[표 3-8] 개설 분기 및 시기 72
[표 3-9] 대상 72
[표 3-10] 평균연령대 73
[표 3-11] NCS 적용여부 74
[표 3-12] NCS 수준 74
[표 3-13] NCS 분류 75
[표 3-14] NCS 능력단위 76
[표 3-15] 수강인원 77
[표 3-16] 취업률-고용보험가입 3개원 이상 77
[표 3-17] 훈련기관 직종별 취업률 78
[표 3-18] 취업처 임금평균 78
[표 3-19] 총 교육시간 79
[표 3-20] 하루 교육시간, 주 횟수, 주차 80
[표 3-21] 주말 및 온라인과정 여부 80
[표 3-22] 수강료 81
[표 3-23] 권역별 프로그램 분류 82
[표 3-24] 권역별 개설 분기 83
[표 3-25] 권역별 대상 84
[표 3-26] 권역별 NCS 적용여부 84
[표 3-27] 권역별 NCS 수준 85
[표 3-28] 권역별 수강인원 85
[표 3-29] 권역별 하루 교육시간(평균) 86
[표 3-30] 권역별 주 횟수 87
[표 3-31] 권역별 주차 88
[표 3-32] 권역별 수강료 89
[표 3-33] 기관유형별 프로그램 분류 90
[표 3-34] 기관유형별 개설 분기 90
[표 3-35] 기관유형별 대상 91
[표 3-36] 기관유형별 NCS 적용여부 92
[표 3-37] 기관유형별 NCS 수준 92
[표 3-38] 기관유형별 수강인원 93
[표 3-39] 기관유형별 하루 교육시간(평균) 94
[표 3-4이 기관유형별 주 횟수 95
[표 3-41] 기관유형별 주차 95
[표 3-42] 기관유형별 수강료 96
[표 3-43] 프로그램 분류별 개설 분기 97
[표 3-44] 프로그램 분류별 대상 98
[표 3-45] 프로그램 분류별 NCS 적용여부 99
[표 3-46] 프로그램 분류별 NCS 수준 99
[표 3-47] 프로그램 분류별 수강인원 100
[표 3-48] 프로그램 분류별 하루 교육시간(평균) 101
[표 3-50] 프로그램 분류별 주차 102
[표 3-51] 프로그램 분류별 수강료 103
[표 4-1] 프로그램 맵핑 110
[표 4-2] 교육체계도 구분-프로그램 맵핑 110
[표 4-3] FGI 대상 112
[표 4-4] 워크숍 절차 112
[표 4-5] FGI 그룹1 교육체계 제안 114
[표 4-6] FGI 그룹2 교육체계 제안 115
[표 4-7] FGI 그룹3 교육체계 제안 116
[표 4-8] FGI 전문가 그룹 교육체계 제안 117
[표 4-9] 워크숍 교육체계 프로그램 제안 결과 118
[표 4-10] 교육체계도 123
[표 4-11] 교육과정 안내서 양식 128
[표 4-12] 과정1. 50+스마트폰으로 5樂하자 131
[표 4-13] 과정2. 50+문서작성 기초과정(PC/모바일) 132
[표 4-14] 과정3. 50+ 인터넷 사용과 일상 활용법 133
[표 4-15] 과정4. 50+ 내생에 디지털 첫걸음 134
[표 4-16] 과정5. 50+ 스마트폰 영상 만들기 135
[표 4-17] 과정6. 50+ SNS셀프브랜딩의 첫걸음 136
[표 4-18] 과정7. 50+ 인터넷 커뮤니티 첫걸음 137
[표 4-19] 과정8. 50+ 기억을 기록하는 디지털 입문 138
[표 4-20] 과정9. 50+ 엔트리SW(기초코딩) 139
[표 4-21] 과정10. 50+ 스크래치 메이커(기초코딩) 140
[표 4-22] 과정11. 내 책상위에 인터넷 141
[표 4-23] 과정12. 내 PC와 스마트폰 함께 쓰기 142
[표 4-24] 과정13. MS 오피스 활용(PC/모바일) 143
[표 4-25] 과정14. 한컴오피스 활용(PC/모바일) 144
[표 4-26] 과정15. 디지털정보활용능력자격증(DIAT) 145
[표 4-27] 과정16. 우리가족 히스토리 북 만들기 147
[표 4-28] 과정17. 컴퓨터HW 조립과 트러블슈팅 148
[표 4-29] 과정18. 스마트 포토그래퍼(전자앨범, 포토샵, 픽슬러-PC/모바일) 149
[표 4-30] 과정19. 웹디자이너 과정(워드프레스, 쇼핑몰) 150
[표 4-31] 과정20. 스마트폰 앱 개발(앱인벤터2) 151
[표 4-32] 과정21. 무인비행장치운용 자격과정(드론) 152
[표 4-33] 과정22. E커머스 마케팅 실무 과정 153
[표 4-34] 과정23. 내 손안에 인터넷 154
[표 4-35] 과정24. 엑셀 함수 마스터 155
[표 4-36] 과정25. 엑셀 데이터 관리와 실무활용 156
[표 4-37] 과정26. 파워포인트 템플릿 디자인 157
[표 4-38] 과정27. 포토샵 고급과정(사진편집) 158
[표 4-39] 과정28. 사진작가 SLR 완전정복(카메라) 159
[표 4-40] 과정29. 국가기술자격증 과정(컴퓨터활용능력, 워드프로세서) 160
[표 4-41] 과정30. 국가공인자격증과정(ITQ) 161
[표 4-42] 과정31. 국가기술자격증과정(사무자동화산업기사) 162
[표 4-43] 과정32. 국가기술자격증과정(정보처리기사) 163
[그림 1-1] 연구의 흐름 17
[그림 4-1] 교육체계 구성 방향 108
[그림 4-2] 교육체계 수립 절차 120
[그림 4-3] 교육체계 과정내용과 활용수준의 구분 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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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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