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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8)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전자자료] / 방송통신위원회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방송통신위원회,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477
제어번호
MONO1201933743
주기사항
책임연구원: 정용찬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28

주요 지표 트렌드 46

제1장 조사 개요 53

01. 조사 배경과 목적 54

가. 조사 목적 54

나. 법적 근거 54

다. 조사 연혁 54

02. 조사 설계 55

03. 설문 구성과 조사 항목 56

04. 주요 용어 정의 57

가. 방송의 종류 57

나. 매체 이용 58

다. 프로그램 유형 60

05. 표본 구성 62

가. 표본 수와 표본 구성 방법 62

나. 모집단 및 표본 추출틀 63

다. 층화 64

라. 표본크기 결정 및 표본배분 66

마. 표본추출 및 표본대체 71

바. 가중치 산정 71

사. 추정 77

06. 실사 진행과 응답자 구성 79

가. 조사 일정 79

나. 응답률 79

다. 조사 대상 가구 분포와 개인 분포 80

제2장 매체 이용행태 분석 84

01. 매체 보유 현황 85

가. 가구 매체 보유 현황 85

나. 개인 매체 보유 현황 88

02. 유료방송 가입 현황 89

가. 유료방송 가입 유형 89

나. 케이블방송 가입 현황 90

다. 위성방송 가입 현황 91

라. IPTV 가입 현황 92

마. 유료방송 가입가구의 지상파 수신현황 93

03. 매체별 이용 빈도와 매체 중요도 94

가. 매체 이용률 94

나. 매체 이용 빈도 96

다. 방송 프로그램 시청 시간 97

라. 매체 중요도 98

마. 재해ㆍ재난 상황 필수 매체 99

04. 시간별 매체 이용(Media Diary) 분석 100

가. 방송 프로그램 시청취 기기 이용률 100

나. 방송 프로그램 시청취 유형별 이용률 103

다. 방송 프로그램 시청취 유형별 기기 이용률 105

05. 지상파방송 이용행태 109

가. 지상파방송 프로그램 시청 여부 109

나. 지상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여부 110

06. 라디오 이용행태 111

07. 유료방송 이용행태 117

가. 유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방법 117

나. 유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여부 118

다. 유료방송 VOD서비스 이용 행태 118

08. TV 시청 중 타 매체 이용행태 120

09. 지상파 DMB 이용행태 122

10. 스마트기기 이용행태 126

가. 스마트폰 이용자 특성 126

나. 스마트폰 이용 행태 126

다. 스마트패드 이용 행태 129

라.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OTT) 이용 행태 131

11. 해외 제작 방송 프로그램 이용행태 135

12. 가족 구성원 동반 시청행태 137

13. 어린이의 매체 이용행태 138

14. 1인 가구 매체 이용행태 141

제3장 설문지와 통계표 145

3-1. 설문지 146

3-2. 가구 설문 통계표 181

3-3. 개인 설문 통계표 288

3-4. 매체이용 시간(Media Diary) 통계표 456

판권기 477

표 1-5-1. 모집단 현황(2015년 인구주택총조사) 64

표 1-5-2. 서울시 권역별 해당 구 현황 65

표 1-5-3. 경기도 권역별 해당 시군 현황 65

표 1-5-4. 일반 조사구에 대한 층화 방법 65

표 1-5-5. 세부 층별 모집단 통합조사구 현황 66

표 1-5-6. 주요 조사변수에 대한 설계효과(design effect) 현황 67

표 1-5-7. 각 권역별 표본배분 현황 69

표 1-5-8. 새로운 표본설계의 각 권역별 모비율 추정에 대한 95% 신뢰수준 오차의 한계2(예상) 69

표 1-5-9. 세부 층별 표본 조사구 현황 70

표 1-5-10. 각 시도별 가구 수 현황 74

표 1-5-11. 각 지역 구분의 주택유형별 가구 현황 75

표 1-5-12. 각 지역 구분의 가구주 연령 및 가구원 수별 가구 현황 75

표 1-5-13. 각 시도 및 성별 인구 현황 76

표 1-5-14. 성 및 연령대별 인구 현황 77

표 1-6-1. 가구 접촉 결과 79

표 1-6-2. 조사 대상 가구 분포 80

표 1-6-3. 조사 대상 개인 분포 81

표 1-6-4. 지역 유형별 가구 특성 82

표 1-6-5. 지역 유형별 개인 특성 83

표 2-1-1. 가구당 매체 보유 대수(전체 응답 가구) 87

표 2-2-1. 케이블방송 가입률(전체 응답 가구) 90

표 2-2-2. 위성방송 가입률(전체 응답 가구) 91

표 2-2-3. IPTV 가입률(전체 응답 가구) 92

표 2-2-4. 유료방송 가입 가구 중 지상파 수신 현황(전체 응답 가구) 93

표 2-3-1. 매체별 이용자 분포 95

표 2-6-1. 라디오 청취 방식(중복응답) 113

표 2-7-1. 연령대별 유료방송 VOD서비스 이용 시간 및 편수(전체 응답자) 119

표 2-8-1. TV 시청 시 타 매체 동시 이용 빈도(전체 응답자) 120

표 2-10-1. 연령대별 스마트폰 이용자 비율(전체 응답자) 126

표 2-10-2. 스마트폰을 통한 연령대별 방송 프로그램 시청 빈도 128

표 2-10-3. 스마트폰을 통한 미디어 기능 이용 상황(중복응답) 128

그림 2-1-1. 연도별 가구 매체 보유율(전체 응답 가구) 85

그림 2-1-2. 가구당 매체 보유율(전체 응답 가구) 85

그림 2-1-3. 시청 유형별 디지털 TV 보유율(TV 보유 가구) 86

그림 2-1-4. 연도별 디지털 TV 보유율(TV 보유 가구) 86

그림 2-1-5. 가구 구성에 따른 매체 보유율(전체 응답 가구) 87

그림 2-1-6. 개인 매체 보유율(전체 응답자) 88

그림 2-1-7. 연령대별 매체 보유율(전체 응답자) 88

그림 2-2-1. 유료방송 가입 가구 비율(전체 응답 가구) 89

그림 2-2-2. 유료방송 중복 이용 가구 현황(전체 응답 가구) 90

그림 2-2-3. 케이블방송 요금(케이블방송 가입 가구) 91

그림 2-2-4. 위성방송 가입 유형(위성방송 가입 가구) 92

그림 2-2-5. IPTV 요금(IPTV 가입 가구) 93

그림 2-3-1. 매체별 이용률(전체 응답자) 94

그림 2-3-2. 매체 이용 빈도 추이 96

그림 2-3-3. 연령대별 TV/스마트폰 이용 빈도 96

그림 2-3-4. 매체별 이용 빈도(전체 응답자) 96

그림 2-3-5. 하루 평균 방송 프로그램 시청 시간(전체 응답자) 97

그림 2-3-6. 하루 평균 방송 프로그램 시청 시간(각 매체별 이용자) 97

그림 2-3-7.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매체(전체 응답자) 98

그림 2-3-8. 연령대별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매체(전체 응답자) 98

그림 2-3-9. 재해ㆍ재난 상황에서의 필수적인 매체(전체 응답자) 99

그림 2-3-10. 연령대별 재해ㆍ재난 상황에서의 필수적인 매체(전체 응답자) 99

그림 2-4-1. 주중 시간별 전체 매체 이용률 100

그림 2-4-2. 주말 시간별 전체 매체 이용률 100

그림 2-4-3. 주중 시간별 방송 프로그램 시청취 기기 이용률 101

그림 2-4-4. 주말 시간별 방송 프로그램 시청취 기기 이용률 101

그림 2-4-5. 주중 시간별 방송 프로그램 시청취 기기 이용률(TV 수상기 제외) 102

그림 2-4-6. 주말 시간별 방송 프로그램 시청취 기기 이용률(TV 수상기 제외) 102

그림 2-4-7. 주중 시간별 방송 프로그램 시청취 유형별 이용률 103

그림 2-4-8. 주말 시간별 방송 프로그램 시청취 유형별 이용률 103

그림 2-4-9. 주중 시간별 방송 프로그램 시청취 유형별 이용률(TV 수상기 제외) 104

그림 2-4-10. 주말 시간별 방송 프로그램 시청취 유형별 이용률(TV 수상기 제외) 104

그림 2-4-11. 주중 시간별 TV 수상기를 통한 방송 프로그램 이용률 105

그림 2-4-12. 주말 시간별 TV 수상기를 통한 방송 프로그램 이용률 105

그림 2-4-13. 주중 시간별 데스크톱/노트북을 통한 방송 프로그램 이용률 106

그림 2-4-14. 주말 시간별 데스크톱/노트북을 통한 방송 프로그램 이용률 106

그림 2-4-15. 주중 시간별 스마트기기를 통한 방송 프로그램 이용률 107

그림 2-4-16. 주말 시간별 스마트기기를 통한 방송 프로그램 이용률 107

그림 2-4-17. 주중 시간별 라디오 수신기를 통한 실시간 청취율 108

그림 2-4-18. 주말 시간별 라디오 수신기를 통한 실시간 청취율 108

그림 2-5-1. TV 이외의 매체를 이용한 지상파방송 프로그램 시청 이유(중복응답) 109

그림 2-5-2. 지상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방식(중복응답) 110

그림 2-5-3. 지상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여부(중복응답) 110

그림 2-6-1. 연령대별 라디오 이용 경험(전체 응답자) 111

그림 2-6-2. 연도별 라디오 이용 장소(중복응답) 111

그림 2-6-3. 하루 평균 라디오 프로그램 청취 시간(전체 응답자) 112

그림 2-6-4. 하루 평균 라디오 프로그램 청취 시간(각 매체별 이용자) 112

그림 2-6-5. 연령대별 라디오 이용 상황(중복응답) 113

그림 2-6-6. 라디오 이용 이유 113

그림 2-6-7. 주중 라디오 프로그램 청취율 114

그림 2-6-8. 주말 라디오 프로그램 청취율 114

그림 2-6-9. 주중 이용 장소별 라디오 프로그램 청취율 115

그림 2-6-10. 주말 이용 장소별 라디오 프로그램 청취율 115

그림 2-6-11. 주중 이용 기기별 라디오 프로그램 청취율 116

그림 2-6-12. 주말 이용 기기별 라디오 프로그램 청취율 116

그림 2-7-1. 연령대별 유료방송 프로그램 시청 여부(전체 응답자) 117

그림 2-7-2. TV 이외의 매체를 이용한 유료방송 프로그램 시청 이유(중복응답) 117

그림 2-7-3. 유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여부(중복응답) 118

그림 2-7-4. 연령대별 최근 일주일 유료방송 VOD서비스 이용률 118

그림 2-7-5. 유료방송 가입자별 최근 일주일 유료방송 VOD서비스 이용률 119

그림 2-7-6. 연령대별 유료방송 VOD 추가 요금 서비스 이용률 119

그림 2-8-1. TV 시청 시 타 매체 이용 이유 120

그림 2-8-2. 연령대별 TV 시청 시 타 매체 이용의 TV 시청 방해 여부(전체 응답자) 121

그림 2-8-3. TV 시청 시 타 매체 이용자 중 최근 일주일 이내 SNS, 문자/메신저와 정보검색 이용률(중복응답) 121

그림 2-9-1. 지상파 DMB 채널 유형별 시청ㆍ청취 빈도(전체 응답자) 122

그림 2-9-2. 지상파 DMB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빈도 123

그림 2-9-3. 지상파 DMB 이용하는 이유 123

그림 2-9-4. 지상파 DMB 이용하지 않는 이유 123

그림 2-9-5. 이용 중인 지상파 DMB 수신 장치 124

그림 2-9-6. 지상파 DMB 주 이용 장소 124

그림 2-9-7. 지상파 DMB 수신 환경 124

그림 2-9-8. 지상파 DMB의 휴대폰 구매 영향 및 지속(6개월) 이용 의향 125

그림 2-9-9. 지상파 DMB 고화질(HD) 방송 채널 화면 품질 만족도 125

그림 2-10-1. 스마트폰 이용 요금 127

그림 2-10-2. 스마트폰을 통한 미디어 기능 이용 빈도 127

그림 2-10-3. 연령대별 스마트폰 하루 평균 이용 시간(음성 통화 시간 제외) 128

그림 2-10-4. 스마트폰 주요 기능 유형별 중요도 129

그림 2-10-5. 연령대별 스마트패드 하루 평균 이용 시간(음성 통화 시간 제외) 129

그림 2-10-6. 스마트패드를 통한 미디어 기능 이용 빈도 130

그림 2-10-7.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OTT) 이용률(전체 응답자, 중복응답) 131

그림 2-10-8. 연령대별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OTT) 이용률 131

그림 2-10-9.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OTT) 이용기기(중복응답) 132

그림 2-10-10.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OTT) 시청 빈도(전체 응답자) 132

그림 2-10-11. 연령대별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OTT) 정액제 또는 유료 서비스 이용 비율(중복응답) 133

그림 2-10-12.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OTT)로 이용한 방송 프로그램 유형(중복응답) 133

그림 2-10-13.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OTT)로 이용한 방송 프로그램 이외 동영상 유형(중복응답) 134

그림 2-10-14.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OTT) 이용 행태 134

그림 2-11-1. 연령대별 해외 제작 프로그램 시청 비율(1주일)(전체 응답자, 중복응답) 135

그림 2-11-2. 미국 제작 프로그램 시청자 연령대별 비중 135

그림 2-11-3. 일본 제작 프로그램 시청자 연령대별 비중 136

그림 2-11-4. 중국 제작 프로그램 시청자 연령대별 비중 136

그림 2-12-1. 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가족 동반 시청 빈도(2인 이상 가구) 137

그림 2-12-2. 가족과 함께 TV를 시청 하지 않은 이유 138

그림 2-13-1. 만 13세 미만 자녀 연령 분포 138

그림 2-13-2. 자녀의 TV 수상기 이용 시청 시작 시기 139

그림 2-13-3. 자녀의 PC/노트북 이용 시청 시작 시기 139

그림 2-13-4. 자녀의 스마트폰 이용 시청 시작 시기 139

그림 2-13-5. 자녀의 스마트패드 이용 시청 시작 시기 140

그림 2-13-6. 부모의 동반 시청 여부 140

그림 2-13-7. 시청 연령 등급에 따른 시청 제한 정도 140

그림 2-13-8. 시간별 자녀 TV 수상기 이용률 141

그림 2-14-1. 1인 가구 가구주 연령대별 TV 수상기 보유율 141

그림 2-14-2. 1인 가구 가구주 연령대별 유료방송 가입률 142

그림 2-14-3. 1인 가구 연령대별 지상파방송 프로그램 시청시 이용기기 142

그림 2-14-4. 1인 가구 연령대별 일상생활 필수매체 143

그림 2-14-5. 1인 가구 연령대별 스마트기기 이용률 143

그림 2-14-6. 1인 가구 연령대별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OTT) 이용행태 144

통계표묙차

3-2. 가구 설문 통계표 181

응답자 분포표 182

[문 1-1] 텔레비전 보유 183

[문 1-1] 텔레비전 보유 대수 184

[문 1-1] 일반(아날로그) TV 보유 185

[문 1-1] 일반(아날로그) TV 보유 대수 186

[문 1-1] 디지털 TV 보유 187

[문 1-1] 디지털 TV 보유 대수 188

[문 1-1] UHD TV 보유 189

[문 1-1] UHD TV 보유 대수 190

[문 1-1] 스마트 TV 보유 191

[문 1-1] 스마트 TV 보유 대수 192

[문 1-1] 빌트인 TV 보유 193

[문 1-1] 빌트인 TV 보유 대수 194

[문 1-1] 컴퓨터모니터 겸용 TV 보유 195

[문 1-1] 컴퓨터모니터 겸용 TV 보유 대수 196

[문 1-2] 라디오 보유 197

[문 1-2] 전용 수신기 보유 198

[문 1-2] 전용 수신기 보유 대수 199

[문 1-2] 차량용 라디오 보유 200

[문 1-2] 차량용 라디오 보유 대수 201

[문 1-2] 집안 내 부착형 라디오 보유 202

[문 1-2] 집안 내 부착형 라디오 보유 대수 203

[문 1-3] 컴퓨터/태블릿PC 보유 204

[문 1-3] 데스크탑 컴퓨터 보유 205

[문 1-3] 데스크탑 컴퓨터 보유 대수 206

[문 1-3] 노트북/넷북 보유 207

[문 1-3] 노트북/넷북 보유 대수 208

[문 1-3] 스마트패드(태블릿PC) 보유 209

[문 1-3] 스마트패드(태블릿PC) 보유 대수 210

[문 1-4] 차량용 DMB 단말기 보유 211

[문 1-4] 차량용 DMB 단말기 보유 대수 212

[문 1-5] VCR/DVD플레이어/블루레이 플레이어 보유 213

[문 1-5] VCR 보유 214

[문 1-5] VCR 보유 대수 215

[문 1-5] DVD 보유 216

[문 1-5] DVD 보유 대수 217

[문 1-5] 블루레이 플레이어 보유 218

[문 1-5] 블루레이 플레이어 보유 대수 219

[문 1-6] 디지털 카메라/캠코더 보유 220

[문 1-6] 디지털 캠코더 보유 221

[문 1-6] 디지털 캠코더 보유 대수 222

[문 1-6] 디지털 카메라 보유 223

[문 1-6] 디지털 카메라 보유 대수 224

[문 1-7] 가구 보유형 게임기 보유 225

[문 1-7] 가구 보유형 게임기 보유 대수 226

[문 1-8] 스마트형 TV 수신 장치 보유 227

[문 1-8] USB형 셋톱박스 보유 228

[문 1-8] USB형 셋톱박스 보유 대수 229

[문 1-8] 기타 유형 셋톱박스 보유 230

[문 1-8] 기타 유형 셋톱박스 보유 대수 231

[문 1-9] 음성인식 인공지능 기기 보유 232

[문 1-9] 음성인식 인공지능 기기 보유 대수 233

[문 1-10] 가정용 전화 회선 사용 234

[문 1-10] 가정용 전화 회선수 235

[문 1-10] 일반 전화 사용 회선 보유 236

[문 1-10] 일반 전화 사용 평균 회선수 237

[문 1-10] 인터넷 전화 사용 회선 보유 238

[문 1-10] 인터넷 전화 사용 평균 회선수 239

[문 1-11] 빌트인 TV 화면 크기(중복응답) 240

[문 1-12] 빌트인 TV 유료방송 시청 가능 여부 241

[문 1-13] 스마트 TV 구매 이유 242

[문 1-14] 스마트 TV 인터넷 회선 연결 여부 243

[문 1-15] 인터넷 이용시 스마트 TV 인터넷 회선 연결 여부 244

[문 2] 유료방송 가입 245

[문 2-1] 케이블방송 가입 여부 246

[문 2-1] 케이블방송 종류-아날로그케이블방송/디지털케이블방송 247

[문 2-2] 디지털 위성방송 가입 여부 248

[문 2-2] 디지털 위성방송 종류-Olleh TV SkyLife/일반 위성방송 249

[문 2-3] IPTV 가입 여부 250

[문 2-3] IPTV 종류-Olleh TV SkyLife/일반IPTV/기타 251

[문 3] 유료방송 가입 가구 중 지상파 채널 TV 수상기 수신 여부 252

[문 3] 유료방송 가입 가구 중 지상파 채널 PC 모니터 수신 여부 253

[문 3] 유료방송 가입 가구 중 지상파 채널 노트북 수신 여부 254

[문 3] 유료방송 가입 가구 중 지상파 채널 빌트인 TV 수신 여부 255

[문 4] 기기별 수신 방식-TV수상기 256

[문 4] 기기별 수신 방식-PC 모니터 257

[문 4] 기기별 수신 방식-노트북 258

[문 4] 기기별 수신 방식-빌트인 TV 259

[문 5] 유료방송 이용하는 이유 260

[문 6] 유료방송 비이용자 유형(중복응답) 261

[문 7] 유료방송 이용하지 않는 이유 262

[문 8] 가입한 케이블방송 요금 263

[문 9] 케이블방송 요금과 결합한 서비스 유형(중복응답) 264

[문 10] 케이블방송 유료채널 이용 여부 265

[문 11] 위성방송 가입 유형 266

[문 12] 위성방송 요금과 결합한 서비스 유형(중복응답) 267

[문 13] 위성방송 프리미엄 채널 이용 여부(중복응답) 268

[문 14] 가입한 IPTV 요금 269

[문 15] IPTV 요금과 결합한 서비스 유형(중복응답) 270

[문 16] IPTV 가입 이전 이용 유료방송 271

[문 17] 거주 지역 272

[문 17] 거주 지역 273

[문 18] 거주하는 집의 유형 274

[문 19] 가족 전체 월 평균 통신료 275

[문 20] 신문 정기 구독 276

[문 20] 정기구독 신문 수 277

[문 21] 가구 차량 보유 여부 278

[문 21] 가구 차량 보유 평균 대수 279

[문 23-1] 자녀의 TV 수상기를 이용한 방송 프로그램 시청 시작 시기 280

[문 23-2] 자녀의 PC, 노트북/넷북을 이용한 방송 프로그램 시청 시작 시기 281

[문 23-3] 자녀의 스마트폰을 이용한 방송 프로그램 시청 시작 시기 282

[문 23-4] 자녀의 태블릿PC를 이용한 방송 프로그램 시청 시작 시기 283

[문 23-5] 부모 동반 시청 여부 284

[문 24-1] 자녀 TV 시청 시간대(주중) 285

[문 24-2] 자녀 TV 시청 시간대(주말) 286

[문 25] 시청 연령 등급에 따른 시청 제한 정도 287

3-3. 개인 설문 통계표 288

응답자 분포표 289

[문 1-1] 휴대폰 보유 290

[문 1-1] 일반폰 보유 대수 291

[문 1-1] 일반폰 DMB 수신가능기기 대수 292

[문 1-2] 스마트폰 보유 대수 293

[문 1-2] 스마트폰 DMB 수신가능기기 대수 294

[문 1-3] MP3플레이어 보유 295

[문 1-3] MP3플레이어 보유 대수 296

[문 1-3] MP3플레이어 라디오 수신가능기기 대수 297

[문 1-4] 휴대형 게임기 보유 298

[문 1-4] 휴대형 게임기 보유 대수 299

[문 1-5] e-book 보유 300

[문 1-5] e-book 보유 대수 301

[문 1-6] 스마트워치 보유 302

[문 1-6] 스마트워치 보유 대수 303

[문 1-7] VR기기 보유 304

[문 1-7] VR기기 보유 대수 305

[문 2-1] TV(지상파, 종합ㆍ중계유선방송, 위성TV, IPTV시청 포함) 이용 빈도 306

[문 2-2] 라디오 수신기(인터넷/스마트기기 청취 제외) 이용 빈도 307

[문 2-3] 신문(무가지 제외, 종이신문만) 이용 빈도 308

[문 2-4] PC/노트북(넷북포함) 이용 빈도 309

[문 2-5] 태블릿PC 이용 빈도 310

[문 2-6] 스마트폰 이용 빈도 311

[문 2-7] 휴대형 게임기(닌텐도DS, 소니PSP 등) 이용 빈도 312

[문 3] 하루 평균 TV를 이용한 방송프로그램 시청시간(주중) 313

[문 3] 하루 평균 TV를 이용한 방송프로그램 시청시간(주말) 314

[문 3-1] 하루 평균 TV 이외 기기를 이용한 방송프로그램 시청시간(주중) 315

[문 3-1] 하루 평균 TV 이외 기기를 이용한 방송프로그램 시청시간(주말) 316

[문 4] 빌트인 TV 이용 방식 317

[문 5] 음성인식 인공지능 기기로 이용한 적이 있는 기능(중복응답) 318

[문 5-1] 음성인식 인공지능 기기 이용시 가장 불편한 점 319

[문 6] 지상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여부(중복응답) 320

[문 6-1] 유료방송 채널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여부(중복응답) 321

[문 7] 지상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방식 322

[문 7] 유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방식 323

[문 7-1] TV수상기 이외의 매체를 이용하여 방송 프로그램(지상파+유료)을 시청한 이유(중복응답) 324

[문 8] 유료방송 VOD 이용 시간대 325

[문 9] 유료방송 VOD 이용 장소 326

[문 9-1] 유료방송 VOD 이용 기기 327

[문 9-2] 유료방송 VOD로 시청하는 채널 유형 328

[문 10] 일주일간 유료방송 VOD 이용 경험 329

[문 10] 하루 평균 유료방송 VOD 이용시간(주중) 330

[문 10] 하루 평균 유료방송 VOD 이용시간(주말) 331

[문 10-1] 유료방송 VOD 월 평균 이용 편수 332

[문 10-2] 유료방송 VOD 추가 요금 지불 서비스 이용 경험 333

[문 10-2] 유료방송 VOD 월 평균 추가 지불 요금 334

[문 11] 평소에 이용한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OTT) (중복응답) 335

[문 12] 평소에 이용하는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OTT) 이용기기(중복응답) 337

[문 13]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OTT) 이용 빈도 338

[문 14] 월 정액제 또는 추가 요금을 지불한 적이 있는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OTT) 339

[문 15]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OTT) 이용 방식(중복응답) 340

[문 15-1] 온라인 동영상 링크 전달 빈도 341

[문 16]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OTT)를 이용하여 시청한 프로그램 유형(중복응답) 342

[문 16-1]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OTT)를 이용하여 시청한 적이 있는 방송프로그램 유형(중복응답) 343

[문 16-2]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OTT)를 이용하여 시청한 적이 있는 동영상유형(중복응답) 344

[문 17]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OTT) 이용 행태-편집 영상을 주로 보는 편 346

[문 17]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OTT) 이용 행태-Wi-Fi 연결 후 보는 편 347

[문 17]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OTT) 이용 행태-OTT 한정 콘텐츠를 보는 편 348

[문 18] 매체 이용 인식-TV혼자 보기를 선호 349

[문 18] 매체 이용 인식-스마트기기로 방송 시청 선호 350

[문 18] 매체 이용 인식-VOD 시청 선호 351

[문 18] 매체 이용 인식-드라마 몰아보기 선호 352

[문 18] 매체 이용 인식-TV 방송시간에 맞춰서 시청 선호 353

[문 18] 매체 이용 인식-TV시청보다 다른 여가활동 선호 354

[문 18] 매체 이용 인식-습관적으로 TV 시청 355

[문 18] 매체 이용 인식-SNS의견이 프로그램 선택에 영향 356

[문 18] 매체 이용 인식-TV를 보면서 동시에 정보검색 선호 357

[문 18] 매체 이용 인식-TV 시청시 SNS, 메신저 활용 선호 358

[문 19] 일상생활시 없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는 매체 359

[문 19-1] 비상상황 발생시 없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하는 매체 360

[문 20] 라디오 프로그램 유형 별 청취 여부 (중복응답) 361

[문 21] 라디오를 들은 장소(중복응답) 362

[문 22] 라디오 청취 상황(중복응답) 363

[문 23] 라디오 청취 방법(중복응답) 364

[문 23-1] 라디오 수신기를 이용한 하루 평균 라디오 청취 시간(주중) 365

[문 23-1] 라디오 수신기를 이용한 하루 평균 라디오 청취 시간(주말) 366

[문 23-2] 라디오 수신기 이외의 기기를 이용한 인터넷 라디오 하루 평균 청취시간(주중) 367

[문 23-2] 라디오 수신기 이외의 기기를 이용한 인터넷 라디오 하루 평균 청취시간(주말) 368

[문 24] 팟캐스트 청취 여부 369

[문 24-1] 팟캐스트를 통해 청취하는 프로그램 유형(중복응답) 370

[문 25] 라디오 청취 이유 371

[문 26] 지상파 DMB 시청 빈도-지상파방송 채널 372

[문 26] 지상파 DMB 시청 빈도-지상파방송 이외 채널 373

[문 26] 지상파 DMB 시청 빈도-홈쇼핑 채널 374

[문 26] 지상파 DMB 시청 빈도-라디오 채널 375

[문 27] 지상파 DMB 프로그램 유형 별 시청 빈도-뉴스 376

[문 27] 지상파 DMB 프로그램 유형 별 시청 빈도-드라마 377

[문 27] 지상파 DMB 프로그램 유형 별 시청 빈도-스포츠 378

[문 27] 지상파 DMB 프로그램 유형 별 시청 빈도-시사/교양 379

[문 27] 지상파 DMB 프로그램 유형 별 시청 빈도-오락/연예 380

[문 27] 지상파 DMB 프로그램 유형 별 시청 빈도-영화 381

[문 27-1] 지상파 DMB 서비스 이용 이유 382

[문 27-2] 지상파 DMB 서비스 이용하지 않는 이유 383

[문 28] 지상파 DMB 하루 평균 이용 시간(주중) 384

[문 28] 지상파 DMB 하루 평균 이용 시간(주말) 385

[문 29] 지상파 DMB 서비스 수신 기기(중복응답) 386

[문 30] 지상파 DMB 주 이용 장소 387

[문 31] 지상파 DMB 수신환경 388

[문 32] 이어폰 안테나 사용 여부 389

[문 33] 휴대폰 구매시 지상파 DMB 기능의 제품 선택 영향 여부 390

[문 33-1] 6개월 이후 지상파 DMB 지속 이용 의향 391

[문 34] 지상파 DMB 고화질(HD) 방송 채널 인지 여부 392

[문 34-1] 지상파 DMB 고화질(HD) 방송 채널 시청 여부 393

[문 34-2] 지상파 DMB 고화질(HD) 방송 채널 화면 품질 만족도 394

[문 35] 현재 이용중인 스마트기기(중복응답) 395

[문 36] 스마트폰 하루 평균 이용 시간(음성통화 제외) 396

[문 37] 한 달 평균 스마트폰 이용 요금 397

[문 38] 스마트폰 기능별 중요도-정보검색, 정보전달 398

[문 38] 스마트폰 기능별 중요도-미디어 콘텐츠 시청 399

[문 38] 스마트폰 기능별 중요도-커뮤니케이션 400

[문 39] 스마트폰을 통한 미디어 기능 이용 빈도-1) TV프로그램 시청 401

[문 39] 스마트폰을 통한 미디어 기능 이용 빈도-2) 라디오 청취 402

[문 39] 스마트폰을 통한 미디어 기능 이용 빈도-3) 영화 시청 403

[문 39] 스마트폰을 통한 미디어 기능 이용 빈도-4) 신문/잡지 기사 검색 404

[문 39] 스마트폰을 통한 미디어 기능 이용 빈도-5) 음악 듣기 405

[문 39] 스마트폰을 통한 미디어 기능 이용 빈도-6) 게임 406

[문 39] 스마트폰을 통한 미디어 기능 이용 빈도-7) e-book 407

[문 39] 스마트폰을 통한 미디어 기능 이용 빈도-8) 기타 동영상 재생 408

[문 40] 스마트폰을 통한 방송/영상콘텐츠 이용 장소(중복응답)-1) TV프로그램 시청 409

[문 40] 스마트폰을 통한 방송/영상콘텐츠 이용 장소(중복응답)-2) 라디오 청취 410

[문 40] 스마트폰을 통한 방송/영상콘텐츠 이용 장소(중복응답)-3) 영화 시청 411

[문 40] 스마트폰을 통한 방송/영상콘텐츠 이용 장소(중복응답)-4) 신문/잡지기사 검색 412

[문 40] 스마트폰을 통한 방송/영상콘텐츠 이용 장소(중복응답)-5) 음악 듣기 413

[문 40] 스마트폰을 통한 방송/영상콘텐츠 이용 장소(중복응답)-6) 게임 414

[문 40] 스마트폰을 통한 방송/영상콘텐츠 이용 장소(중복응답)-7) e-book 415

[문 40] 스마트폰을 통한 방송/영상콘텐츠 이용 장소(중복응답)-8) 기타 동영상 재생 416

[문 41] 태블릿PC 하루 평균 이용 시간 417

[문 42] 태블릿PC를 통한 방송/영상콘텐츠 이용 빈도-1) TV프로그램 시청 418

[문 42] 태블릿PC를 통한 방송/영상콘텐츠 이용 빈도-2) 라디오 청취 419

[문 42] 태블릿PC를 통한 방송/영상콘텐츠 이용 빈도-3) 영화 시청 420

[문 42] 태블릿PC를 통한 방송/영상콘텐츠 이용 빈도-4) 신문/잡지 기사 검색 421

[문 42] 태블릿PC를 통한 방송/영상콘텐츠 이용 빈도-5) 음악 듣기 422

[문 42] 태블릿PC를 통한 방송/영상콘텐츠 이용 빈도-6) 게임 423

[문 42] 태블릿PC를 통한 방송/영상콘텐츠 이용 빈도-7) e-book 424

[문 42] 태블릿PC를 통한 방송/영상콘텐츠 이용 빈도-8) 기타 동영상 재생 425

[문 43] 방송 프로그램 시청하면서 타 매체 동시 이용 정도-신문 426

[문 43] 방송 프로그램 시청하면서 타 매체 동시 이용 정도-PC/노트북/넷북 427

[문 43] 방송 프로그램 시청하면서 타 매체 동시 이용 정도-태블릿PC 428

[문 43] 방송 프로그램 시청하면서 타 매체 동시 이용 정도-스마트폰 429

[문 43] 방송 프로그램 시청하면서 타 매체 동시 이용 정도-휴대용 게임기 430

[문 44] TV 시청 중 타 매체 이용 이유(중복응답)-신문 431

[문 44] TV 시청 중 타 매체 이용 이유(중복응답)-PC/노트북/넷북 432

[문 44] TV 시청 중 타 매체 이용 이유(중복응답)-태블릿PC 433

[문 44] TV 시청 중 타 매체 이용 이유(중복응답)-스마트폰 434

[문 44] TV 시청 중 타 매체 이용 이유(중복응답)-휴대형 게임기 435

[문 45] TV 시청하면서 타 매체를 동시 이용하는 것이 TV시청에 방해 되는지 여부 436

[문 46] 최근 일주일 동안 방송 프로그램 시청 중 시청 중인 프로그램 내용과 관련하여 SNS, 문자/메신저, 정보검색 이용 경험 437

[문 47] 최근 일주일 동안 방송 프로그램 시청 중 SNS, 문자/메신저, 정보검색에 이용한 기기(중복응답) 438

[문 48] 최근 일주일 동안 방송 프로그램 시청 중 SNS, 문자/메신저, 정보검색의 이용률(중복응답) 439

[문 49] 방송 프로그램 시청 중 SNS, 문자/메신저의 내용이 주로 시청 중인 프로그램 관련 여부 440

[문 49] 방송 프로그램 시청 중 정보검색의 내용이 주로 시청 중인 프로그램 관련 여부 441

[문 50] 일주일 이내 프로그램 시청 국가 (중복응답) 442

[문 51] 시청한 적이 있는 해외 제작 방송 프로그램 (중복응답)-미국 443

[문 51] 시청한 적이 있는 해외 제작 방송 프로그램 (중복응답)-일본 444

[문 51] 시청한 적이 있는 해외 제작 방송 프로그램 (중복응답)-중국 445

[문 51] 시청한 적이 있는 해외 제작 방송 프로그램 (중복응답)-이외 기타 국가 446

[문 52] 프로그램 유형별 가족 동반 TV 시청 빈도-뉴스 447

[문 52] 프로그램 유형별 가족 동반 TV 시청 빈도-드라마 448

[문 52] 프로그램 유형별 가족 동반 TV 시청 빈도-스포츠 449

[문 52] 프로그램 유형별 가족 동반 TV 시청 빈도-시사/교양 450

[문 52] 프로그램 유형별 가족 동반 TV 시청 빈도-오락/연예 451

[문 52] 프로그램 유형별 가족 동반 TV 시청 빈도-영화 452

[문 52-1] 가족과 함께 TV를 시청한 시간대 453

[문 52-2] 가족 동반 TV 시청 시간(하루 평균) 454

[문 53] 최근 일주일 동안 가족 구성원들과 TV 시청하지 않은 이유 455

3-4. 매체이용 시간(Media Diary) 통계표 456

〈표 3-4-1〉 시간별 매체 이용률(주중) 457

〈표 3-4-2〉 시간별 매체 이용률(주말) 458

〈표 3-4-3〉 시간별 방송프로그램 시청취 기기 이용률(주중) 459

〈표 3-4-4〉 시간별 방송프로그램 시청취 기기 이용률(주말) 460

〈표 3-4-5〉 시간별 방송프로그램 시청취 유형별 이용률(주중) 461

〈표 3-4-6〉 시간별 방송프로그램 시청취 유형별 이용률(주말) 462

〈표 3-4-7〉 시간별 TV 수상기를 통한 방송 프로그램 이용률(주중) 463

〈표 3-4-8〉 시간별 TV 수상기를 통한 방송 프로그램 이용률(주말) 464

〈표 3-4-9〉 시간별 데스크탑/노트북을 이용한 방송 프로그램 이용률(주중) 465

〈표 3-4-10〉 시간별 데스크탑/노트북을 이용한 방송 프로그램 이용률(주말) 466

〈표 3-4-11〉 시간별 스마트기기를 통한 방송 프로그램 이용률(주중) 467

〈표 3-4-12〉 시간별 스마트기기를 통한 방송 프로그램 이용률(주말) 468

〈표 3-4-13〉 연령별 매체 이용률(주중) 469

〈표 3-4-14〉 연령별 매체 이용률(주말) 470

〈표 3-4-15〉 연령별 TV 수상기 이용률(주중) 471

〈표 3-4-16〉 연령별 TV 수상기 이용률(주말) 472

〈표 3-4-17〉 연령별 라디오 수신기 이용률(주중) 473

〈표 3-4-18〉 연령별 라디오 수신기 이용률(주말) 474

〈표 3-4-19〉 시간별 장소 비율(주중) 475

〈표 3-4-20〉 시간별 장소 비율(주말) 4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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