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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5
1. 연구 배경 및 목적 6
1) 창업의 중요성 증대 6
2) 창업기업의 실패에 따른 대책 필요 12
3) 창업기업 실패 극복의 핵심요인인 실전창업교육 체계 부족 14
4)/2) 연구 목적 16
2. 연구 범위 19
3. 연구 추진전략 21
Ⅱ. 국내외 실전창업교육 현황 및 이슈 22
1. 국내 창업교육 현황 및 이슈 23
1) 중앙부처 24
2) 지방자치단체 33
3) 대학교 37
4) 민간기관 45
5) 국내 창업 교육 프로그램 시사점 52
2. 해외 창업교육 현황 및 이슈 67
1) Kauffman Group의 창업교육 프로그램 현황 67
2) 미국의 창업 교육 81
3) 중국의 창업 교육 88
4) 기타국가 창업 교육 사례 93
3. 대응방안 도출 96
Ⅲ. 실전창업교육 프로그램 설계 97
1. 실전창업교육 프로그램 도출 체계 98
1) 창업단계별 고객지향 개발을 위한 다양한 방법론 활용 98
2. 실전창업교육 개념 116
1) 실전창업교육의 개념 116
2) 실전창업교육의 프레임워크 119
3)/4) 실전창업교육의 커리큘럼 개발 132
3. 실전창업교육 적용 교수법 135
1)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136
2) 플립드러닝(flipped learning) 139
3) 액션러닝(Action Learning) 147
4. 단계 별 창업교육 커리큘럼 155
1) 기초단계 교육 커리큘럼 155
Ⅳ. 실전창업교육 교수학습 지도안 162
1. 교수 설계의 개요 163
1) 교수설계에 대한 필요성 및 개념 163
2) 교수학습지도안 유형 166
2. 교수학습지도안 168
1) 기초교육 단계의 교수학습지도안 169
2) 심화교육 단계의 교수학습지도안 183
3) 실전교육 단계의 교수학습지도안 193
Ⅴ. 실전창업교육 성과지표 설계 208
1. 성과지표 개요 209
2. 실전창업교육 성과지표 설계 220
판권기 223
[표 1-1] 창업분야 지원예산 9
[표 1-2] 주요 국가의 창업이유 10
[표 2-1] 중소벤처기업부의 창업교육 지원 사업 25
[표 2-2] 청소년 비즈쿨 교안 예시 26
[표 2-3] 창업에듀 기본패키지 과정 28
[표 2-4] 교육부의 창업교육 지원 사업 30
[표 2-5] 과학기술정통부의 창업교육 지원 사업 31
[표 2-6] 고용노동부, 특허청, 농림축산식품부의 창업교육 지원 사업 32
[표 2-7] 서울시의 창업교육 지원 사업 33
[표 2-8] 부산시의 창업교육 지원 사업 34
[표 2-9] 주요 지자체 창업 교육 지원 사업 36
[표 2-10] 창업강좌 운영형황 37
[표 2-11] 창업강좌 전공ㆍ교양 여부 및 콘텐츠 유형 38
[표 2-12] 창업강좌 필수선택 여부 및 인정학점 38
[표 2-13] 창업강좌 강의방법('16년 기준) 39
[표 2-14] 창업동아리 현황 39
[표 2-15] 창업경진대회 운영현황 40
[표 2-16] 창업캠프 현황 40
[표 2-17] 대학의 창업교육 사례 41
[표 2-18] D.CAMP 창업 교육 46
[표 2-19] KDB 나눔재단의 창업교육 46
[표 2-20] 아산나눔재단의 창업 교육 47
[표 2-21] 신한 FUTURE'S LAB의 창업 교육 49
[표 2-22] 대학의 이론 중심 실전창업교육 운영 사례 52
[표 2-23] 지자체의 기업가정신 중심 실전창업교육 운영 사례 53
[표 2-24] 체험 중심의 실전창업교육 운영 사례 53
[표 2-25] 체험형 전공강좌 사례 54
[표 2-26] 단계별 교육 커리큘럼 미비 사례 55
[표 2-27]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의 실전창업교육 개념의 차이 존재 57
[표 2-28] 실전창업교육 정의 제시 58
[표 2-29] 대학의 지식/태도 중심 실전창업교육 59
[표 2-30] 창업스킬 향상 실전창업교육 사례 60
[표 2-31] 창업 스킬 향상 전공강좌 사례 60
[표 2-32] 교육 이수 중심 창업 교육 61
[표 2-33] 아산나눔재단의 경쟁 중심의 실전창업교육 사례 62
[표 2-34] 경쟁 중심 전공강좌 사례 62
[표 2-35] 제한적 시제품 제작 창업교육 사례 63
[표 2-36] 성신여대 시제품 제작 창업교육 사례 64
[표 2-37]/[표 2-38] 2009년 주요 프로그램 69
[표 2-38]/[표 2-39] 2003년 카프만캠퍼스 71
[표 2-39]/[표 2-40] 2006년 카프만캠퍼스 71
[표 2-40]/[표 2-41] Outstanding post doctoral Entrepreneurship Award 지원조건 72
[표 2-41]/[표 2-42] 프로그램을 수료하기 지원조건 73
[표 2-42]/[표 2-43] 강좌 목록 74
[표 2-43]/[표 2-44]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76
[표 2-44]/[표 2-45] New Teaching and School Models 77
[표 2-45]/[표 2-46] 온라인 콘텐츠 목록 79
[표 2-46]/[표 2-47] 공공부문 교육 관련 세부 전략 82
[표 3-1] 디자인씽킹의 단계 및 내용 103
[표 3-2]/[표 3-3] 창업단계별 지향하는 목표 120
[표 3-3]/[표 3-4] 창업단계별 목적, 관점, 활동, 방법론 127
[표 3-4]/[표 3-5] 블렌디드 러닝의 수업목표 및 강의방식 137
[표 3-5]/[표 3-6] 블렌디드 러닝의 다양한 접근방식 138
[표 3-6]/[표 3-7] 전통적 수업방식과 플립러닝 수업방식의 비교 139
[표 3-7]/[표 3-8] 플립러닝 설계과정 140
[표 3-8]/[표 3-9] 플립러닝 설계과정 142
[표 3-9]/[표 3-10] 플립러닝 유형 143
[표 3-10]/[표 3-11] 전통적 교육방법과 액션러닝의 차이 153
[표 3-11]/[표 3-12] 집합식 교육과 액션러닝의 차이 154
[표 3-12]/[표 3-14] 기초단계 교육 커리큘럼(안) 156
[표 3-13]/[표 3-15] 기초단계 교육 사전학습 영상 학습주제(안) 157
[표 3-14]/[표 3-16] 심화단계 교육 커리큘럼(온라인 컨텐츠 추가 개발시) 158
[표 3-15]/[표 3-17] 실전단계 교육 커리큘럼(온라인 컨텐츠 추가 개발시) 160
[표 4-1]/[표 4-2] 강의중심형 모델 166
[표 4-2]/[표 4-3] 문제해결중심형 모델 167
[표 4-3]/[표 4-4] 혼합형 모델 167
[표 4-4]/[표 4-5] 교수학습지도안-양식 168
[표 5-1] 일반적 & 재정지원사업관점 성과관리 개념 209
[표 5-2] 기획재정부의 성과지표 SMART 기준 214
[표 5-3] 정부업무 성과관리 운영지침 214
[표 5-4] 영국 재무부의 바람직한 성과지표 성격 215
[표 5-5] 질적 평가와 양적 평가의 장단점 217
[표 5-6] 질적 성과지표 유형 및 적용 예 219
[표 5-7] 실전창업교육 성과지표 설계 원칙 220
[표 5-8] 단계별 목적에 따른 성과지표 222
[표 5-9] 지표별 계산 및 평가 방식 222
[그림 1-1] 창업 환경 변화로 인한 창업 생태계 변화 7
[그림 1-2] 중소기업 일자리 창출 효과 8
[그림 1-3] 신설법인 추이 9
[그림 1-4]/[그림 2-4] 창업기업의 실패 이유 20가지 12
[그림 1-5] 중앙정부 및 지자체의 주요 창업교육 프로그램 14
[그림 1-6] 소속대학의 창업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한 요건 15
[그림 1-7] 연구 필요성 17
[그림 1-8] 실전창업교육에 대한 교육 표준화 필요성 18
[그림 1-9] 연구 범위 19
[그림 2-1]/[그림 2-2] 성신여대 실전창업교육 단계별 교육 사례 56
[그림 2-2]/[그림 2-3] 신한 FUTURE'S LAB 단계별 실전창업교육 사례 56
[그림 2-3]/[그림 2-4] 실전창업교육의 단계 개념 58
[그림 2-4]/[그림 2-7] 시제품 제작 연계 메이커스페이스 사례 64
[그림 2-5]/[그림 2-8] 기존 창업교육과 실전 창업교육 비교 66
[그림 2-6]/[그림 2-9] Kauffman Group 조직도 67
[그림 2-7]/[그림 2-10] 카프만재단 온라인 채널 78
[그림 2-8]/[그림 2-11] 실전창업교육 추진방향 정립 96
[그림 3-1] 3가지 핵심 가치 99
[그림 3-2] 고객 니즈의 확장방법 100
[그림 3-3] 디자인씽킹 체계도 101
[그림 3-4] 디자인씽킹 적용 프로세스 102
[그림 3-5] 스타트업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디자인씽킹 적용 104
[그림 3-6] 린 스타트업 프로세스 106
[그림 3-7] 린스타트업 프로세스 모델 108
[그림 3-8]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와 린 캔버스로의 차이 109
[그림 3-9] 린 스타트업과 제품검증, 시장(비즈니스모델)검증 프로세스 및 린캔버스 110
[그림 3-10] 디자인씽킹과 린스타트업의 관계성 111
[그림 3-11] 린 디자인씽킹 통합 방법론 112
[그림 3-12] 디자인씽킹 → 린스타트업 → 비즈니스모델 → 애자일 개발방법 통합 112
[그림 3-13] 통합 개발 방법론 114
[그림 3-14] 단계별 가설검증 필요성 115
[그림 3-15] 창업전주기와 실전창업단계 117
[그림 3-16] 창업교육 방식 분류 120
[그림 3-17] 창업기업의 실패 이유 20가지 122
[그림 3-18] 린스타트업 핵심 모형(Iteration Cycle) 124
[그림 3-19] 린 스타트업과 제품검증, 시장(비즈니스모델)검증 프로세스 125
[그림 3-20] 비즈니스 캔버스 작성시 설정된 가설들 126
[그림 3-21] 검증과정에서 파악된 가설과 새로운 가설 작성을 통한 Pivoting 126
[그림 3-22] 실전창업교육 프레임워크 130
[그림 3-23] 검증 단계 별 가치/리스크 증감 추이 131
[그림 3-24] 실전창업교육 단계별 목표 및 주요 방법론 133
[그림 3-25] 실전창업교육의 단계별 주요 활동 134
[그림 3-26] 교수법의 변화 135
[그림 3-27] 교수법의 종류 136
[그림 3-28] 플립러닝 원리 139
[그림 3-29] 액션러닝 프로세스 147
[그림 3-30] 액션러닝의 구성요소 148
[그림 3-31] Learning Coach의 역할 152
[그림 4-1] 교육수준 체계에 따른 적용 모형 및 예시 165
[그림 4-2] 교수설계 구성요소 165
[그림 5-1] 성과관리 구성 체계 및 주요 역할 210
[그림 5-2] 성과관리 전략기획 체계 211
[그림 5-3] 성과지표 개발 순서 213
[그림 5-4] 논리모델의 기본 요소 및 프레임 216
[그림 5-5] 연구단계에 따른 정성평가 적절성 218
[그림 5-6]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질적 성과지표 개념 219
[그림 5-7] 실전창업교육 단계별 목표 22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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