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6
Ⅱ. 연구의 목적 및 범위 10
1. 연구 목적 10
2. 연구의 범위 11
3. 연구방향 및 전략 12
4. 연구의 핵심 내용 13
Ⅲ. 창업의 효과 및 중요성 15
Ⅳ. 외국의 창업지원사업 추진 현황 22
1. 미국 22
2. 일본 28
3. 이스라엘 31
4. 대만 37
Ⅴ/Ⅳ. 한국의 창업지원사업 유형 및 성과 44
1. 사업 현황 44
2. 전반적인 창업지원사업 성과 51
3. 창업지원사업 통계분석 사례: 창업선도대학사업 59
Ⅵ/Ⅴ. 창업지원사업 개편방안 65
1. 창업지원사업 개편 및 신설 기준(안) 65
2. 창업지원사업 체제 개편방안(안) 67
3. 창업지원사업 연계성 제고방안 72
4. 창업지원사업 성과평가 개편방안(안) 78
Ⅶ/Ⅵ. 요약 및 결론 82
1. 요약 82
2. 결론 : 창업정책 방향 84
참고자료 86
[첨부 1] 부처별 주요 창업지원사업 추진계획 89
[첨부 2] 2019년도 정부 창업지원사업 현황 103
[첨부 3] 미국연방정부 SBA의 정책조정기능 107
판권기 110
〈표 1〉 최근 연도별 창ㆍ폐업 현황 6
〈표 2〉 기업의 일자리 창출효과 6
〈표 3〉 부처별 창업지원사업(2018) 7
〈표 4〉 기능별 창업지원사업(2018) 7
〈표 5〉 성장단계별 창업지원사업(2018) 7
〈표 6〉 SUAP의 창업기업 분류 24
〈표 7〉 Startup America의 공공부문과 민간부문 주요 정책과 의미 26
〈표 8〉 일본의 연도별 주요 창업지원사업 29
〈표 9〉 일본재흥전략에 따른 경제산업성의 스타트업 지원 관련 주요 시책 30
〈표 10〉 이스라엘 기술 부문 경쟁력 31
〈표 11〉 트누파(Tnufa) 프로그램의 내용 34
〈표 12〉 이스라엘의 창업관련 정부전담기관 36
〈표 13〉 대만 중소기업청의 창업활성화 정책 38
〈표 14〉 대만창업보육센터 유형별 주요 기능 및 내용 41
〈표 15〉 부처별 사업수 및 예산현황 44
〈표 16〉 부처별 창업지원 예산규모 45
〈표 17〉 지원유형별 예산규모 45
〈표 18〉 사업 규모 분석(건수, 금액) 46
〈표 19〉 사업수요자 규모 분석 47
〈표 20〉 부처별 창업지원 예산규모 48
〈표 21〉 지방자치단체의 창업지원사업 현황 49
〈표 22〉 창업기업의 생존율 52
〈표 23〉 분석대상사업 53
〈표 24〉 매출증가 효과 54
〈표 25〉 고용증가 효과 54
〈표 26〉 영업이익률(TEM) 55
〈표 27〉 업력별 매출증가율 TEM분석 결과 55
〈표 28〉 업력별 고용증가율 TEM분석 결과 56
〈표 29〉 매출증가율 평균비교 56
〈표 30〉고용증가율 평균비교 56
〈표 31〉매출증가율 평균비교 57
〈표 32〉고용증가율 평균비교 57
〈표 33〉 최근 대학생 창업 추이 60
〈표 34〉 청년들의 기술창업 활동에 미치는 영향요인 60
〈표 35〉 청년(대학생) 창업 모델별 회귀분석 결과 63
〈표 36〉 창업지원사업 모듈화방안 69
〈표 37〉 창업ㆍ벤처기업 평가지표 79
〈표 38〉 창업ㆍ벤처기업 세부사업별 평가지표 80
〈그림 1〉 1인당 국민소득과 창업비율과의 관계 21
〈그림 2〉 기술인큐베이터 비즈니스 모델 33
〈그림 3〉 창업대만 전략 및 방안 39
〈그림 4〉 창업기업의 고용창출 성과변화 추이 51
〈그림 5〉 창업사업 참여기업의 생존율 52
〈그림 6〉 4년제 대학 졸업자 실업률 및 고용률 추이 5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